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의정영상

의정영상

  • 동영상을 임의로 저장·편집·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제 124조 및 제 136조에 의거하여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등록일 : 2014.07.31

제99회 임시회 제4차본회의


본회의

[본회의]
제99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4호
포천시의회



일시



2014년 07월 31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4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
2.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
3.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4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2.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3. 휴회의 건




10시 17분 개의




의장
정종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9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4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2.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10시 17분




의장
정종근




의사일정 제1항, 「2014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 이상 두 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금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과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농정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이진수




안녕하세요?

농정과장 이진수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회업무에 노고가 많으신 정종근 의장님 및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농정과 2014년도 시정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그리고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정과 1쪽, 기본 현황으로 기구 및 현황으로는 4팀 1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간부 공무원 명단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세 번째, 팀별 주요업무로는 농업정책팀은 서무, 회계, 농업인 복지사업을, 농산유통팀은 농특산품 홍보 및 유통사업을, 특화농업팀은 농산물생산 지원사업을, 기반조성팀은 농업기반시설 정비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2쪽, 네 번째, 금년 예산 현황으로는 본예산 기준 지난해보다 18억 9,021만 4,000원이 증가된 218억 9,268만 8,000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 일반 현황 및 3쪽, 양곡 도정공장 현황 등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전망, 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상반기 성과는 농업인의 복지사업 추진 및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지역 농산물 경쟁력 제고, 농업인의 6차산업화와 농업·농촌의 생활환경 개선 등으로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였으며, 하반기 전망 및 계획은 농촌 고령자 공동시설 지원 및 한탄강댐 수몰양수장 대체시설 설치사업 준공, 농촌축제지원사업 추진 등 잘 사는 복지농촌 건설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2014년도 시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농업인 고교생자녀 학자금 지원 사업, 농업인자녀 대학생 학자금 융자지원 사업, 다음 6쪽, 농어촌 보육교사 특별근무수당 지원사업, 농업소식 및 정보제공 사업 다음 7쪽, 농가도우미 지원사업,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 등을 통하여 지리적·경제적 교육 여건이 불리한 농촌지역 농어민에 대한 지원 확대로 농업인의 생활 안정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8쪽, 농촌고령자 공동시설지원 시범사업으로 가산면 우금2리 마을회관을 일부 대수선을 통한 목욕탕 시설을 설치하여 농촌 고령자에 대한 위생 여건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쪽, 농촌마을기업 및 CEO 육성사업으로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선정되어 소흘읍 고모리 문화마을을 대상으로 마을자원 및 시설 임대, 사용료, 홍보비, 기자재 구입 등을 지원하여 CEO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농촌체험마을 활성화를 도모하여 소득 증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0쪽, 농촌축제지원사업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하는 사업에 응모·선정되어 이동면 도평리 도리돌마을을 대상으로 10월 달에 한방 깊이울 축제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1쪽, 산정호수 산골체험마을 조성사업으로 산정리 마을주민 소득증진 일환으로 산정호수 쉼터 및 글램핑 사업 등 하드웨어 사업을, 축제활성화 및 관광 패키지 상품개발, 향토음식 개발 등 소프트웨어 사업을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 사업으로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2쪽, 농산물 홍보 및 유통 판촉 마케팅 사업으로 지난해 이어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10월 23일 목요일부터 25일 토요일까지 2014년 포천농산물 축제한마당 행사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성공적인 행사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농산물 연합마케팅사업으로 포도 등 6가지 품목을 공동생산, 선별, 마케팅을 통하여 우리 농산물에 대한 가격지시 및 판매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및 13쪽, 포천쌀 소비촉진 및 브랜드 사업으로 포천쌀 학교급식 차액지원사업, 포천쌀 소비업체 인센티브 지원사업, 고시히카리벼 농협수매농가 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포천쌀 소비 및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인삼생산 유통시설 현대화사업으로 포천 인삼영농조합법인에서 지난해부터 금년까지 건물 증축, GMP시설, 컨설팅을 통한 고품질 인삼가공품을 생산하는 사업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고품질 벼 보관·저장시설 지원사업으로 관인면 탄동리 포천쌀연구회 영농조합법인에서 미질저하 방지 및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사업이 완료되어 사용 중에 있습니다.

다음 18쪽, 소흘 애호박 공선회 지원사업으로 소흘농협에서 추진하는 소흘 애호박 공선회선별장 및 기자재를 지원하여 시설현대화 및 작업능률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 및 판로확대로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및 20쪽, 지역 특화품목 육성사업으로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처하고자 지역특성에 맞는 고품질 친환경 전략품목 육성을 위하여 DMZ 친환경사과 재배단지 조성사업 및 포도 비가림시설 지원으로 고품질 과수를 생산, 농가소득 증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으로 녹색성장 기반시설 정비사업, 농촌마을 진입로 농로포장사업, 수리시설 정비사업 등을 추진하여 쾌적한 농촌생활환경 개선 및 영농 편의 등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농배수로 27개소 4.4㎞, 농로 포장 10개소 3㎞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22쪽, 한탄강댐 수몰양수장 대체시설 설치사업으로 한탄강댐 건설로 수몰되는 관인면 사정리 일원 5개 양수장을 수몰선에서 벗어난 안전한 곳에 최신시설의 통합양수장을 설치하여 175㏊ 몽리지역에 영농기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수자원공사 보상금으로 현재 추진 중에 있으며 9월 말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명산리 연꽃평화생태마을 조성사업으로 군내면 명산리 219-3번지 일원에 금년부터 2017년까지 4개년 사업으로 지역역량 강화사업, 체험관 등 시설조성사업, 꽃동산 조성 등 청정마을 가꾸기 사업,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공동활력체 사업 등을 통하여 아름다운 경관과 건강한 농촌마을의 문화가 살아있는 행복공간을 조성하고 다양한 마을소득사업 개발로 지속발전 가능한 농촌사회를 만드는데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 특수시책사업인 과수엽면살포용 영양제 공급사업으로 포도·사과 농가의 잦은 이상기온 현상에 따른 냉·동해 피해 등으로 생육이 불량한 과를 대상으로 과수엽면살포용 영양제를 공급, 품질 향상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정과 2014년 시정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농정과 24-1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도평권역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은 전국적으로 성공사례 등 정책적인 대안 제시 등 특단의 활성화 대책이 강구되며, 두 번째, 포천막걸리 명품화 사업도 국·도·시비가 지원되는 사업으로 조속히 정상운영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사항으로 도평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과 관련되어 전국적인 성공사례는 파주 대성동 마을 지역특성 강화 및 마을지원을 활용한 소득창출을, 김천시 영농조합법인 농민희망제작소 지역공동체마을은 저부가의 전통적 농산물 생산증진 산업에 정체되어 있는 농업에서 탈피, 농산물 제조, 가공, 유통기반 구축으로 다양한 소득원 개발을, 장수군 장계면 소재지 종합개발사업은 생활편익, 문화복지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확충함으로써 정주 서비스 기능의 증축, 장계면 소재지 거점 기능을 강화하고 기초 서비스 기능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추진한 사례로, 우리 시에서도 지역 실정에 맞게 운영하고자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농촌마을 사무장 채용사업 및 농림축산식품부에 응모한 농촌축제지원사업에 선정되어 3,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 5월 중에 백운산 산채 주안상 축제를 개최하고자 하였으나 뜻하지 않은 세월호 참사로 10월 달로 연기된 바 있습니다.

아울러 현재는 자체비용으로 7월 12일부터 8월 15일까지 도리돌 문화교류센터에서 제1회 물바람바베큐축제를 개최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포천막걸리 명품화 사업과 관련하여 향토사업 육성사업인 포천 막걸리 명품화 사업 중 자본적 보조사업은 현재 이동면 도평리에 공장을 건축하여 지난 5월 31일 준공 운영 중에 있으며 아울러 누룩시설은 화현면 조술당 내에 설치하여 생산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경상적 보조사업은 현재 막걸리 업체를 대상으로 한국언론재단을 통하여 대대적인 홍보 및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인지도 및 유통 판매에 많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24-3쪽, 도리돌 한방마을 시설운영 실적에 대한 지적사항으로 도리돌 한방마을 사업 추진은 토지주와 마을회관 소송 판결 등의 사유로 시설물 철거 상황까지 발생하여 사업실패로 귀결되는 것은 아닌지, 보조금 변제, 회수 등 향후 조치계획을 제출하기 바라며 향후 사업추진 시 최초단계부터 사업추진에 철저를 기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여 추진하고자 하였으나 불미스럽게도 당시 이장 등 일부 개발위원이 12일 법원의 판결을 이유로 체험관 등 3동을 철거한 상태입니다.

이에 경기도 및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하여 본 시설물 철거에 대한 보조금 회수 등을 확인한 결과 사업완료 후 사후 관리기간이 경과하였기에 회수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있어 종결처리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24-4쪽, 체재형 주말농장 사업 추진실적으로 농촌체험마을 운영실적이 2012년에 대비 현저히 실적이 저조한데 주된 원인 확인과 대책이 필요함과 향후 선진지 벤치마킹 등 개선대책을 수립하여 사업추진에 철저히 하라는 내용으로, 현재 이수인 팜스테이 전국회장을 중심으로 농촌체험마을 및 정보화마을대표자들과 여러 차례 협의를 갖고 법인화하고자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드리며 아울러 체재형 주말농장은 2013년 상반기 및 하반기 아울러 2014년 상반기에 체재형 주말농장 입주안내 등을 신문보도를 통하여 홍보하였으며, 미분양시설은 단기임대식으로 방법을 바꾸어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4-5쪽, 무궁무진 포천 농특산품 대축전 추진실적에 대한 내용으로 포천 농특산물 축제 행사는 지역주민과 의회에 설득력 있는 명확한 대안제시 등 특단의 개선대책과 아울러 당초 우리 시 행사의 근본적 목적과 취지가 무엇인지에 대하여도 확실하게 방침을 세우고 이에 대한 충분한 사전홍보가 필요하고 행사 추진에 대한 자체 평가보고회 결과와 여론조사 내용, 의회의 의견 등을 모두 수렴하여 개선계획을 마련·제출 및 읍·면·동별 자매결연을 맺은 타 지역주민에 대하여 차량 등을 지원, 우리 시로 초청하여 우리 농특산물 판매촉진행사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내용으로, 지난 2010년부터 서울광장에서 개최하고 있는 '포천 농특산물 축제 한마당' 행사 개최는 FTA 등 변화하는 국제 정세 속에 우리 농업의 가치와 수요를 반영하여 지역농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2,000만 초대형 소비시장을 찾아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행사를 개최하고자 지난해에 주민, 참여업체, 의회 등에서 제기한 주요 문제점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서울광장 개최 필요성에 대한 주민공감대 형성, 참여단체 대상 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 외부시민 집객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홍보 등으로 금년 행사는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개최할 계획으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이진수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시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정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진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지원과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인사발령에 따라 과장님이 공석인 관계로 이진수 과장님께 보고를 듣도록 하겠는데 의원 여러분 그렇게 진행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그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농정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이진수




농정과장 이진수입니다.

농업지원과장이 공석인 관계로 제가 대신 농업지원과 2014년도 시정 주요업무 및 상반기 실적, 하반기 계획 및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하게 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지원과 1쪽, 기본 현황으로 기구 및 현원은 5팀에 1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간부공무원 명단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세 번째, 팀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면 지도경영팀은 강소농 육성사업 등을, 농업교육팀은 농업인 전문교육 등을, 농촌자원팀은 생활개선회 육성 등을, 도시농업팀은 도시농업 및 귀농귀촌 지원업무 등을, 농업기계팀은 농기계 임대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금년도 예산 현황은 지난해보다 1,106만 9,000원이 증액된 12억 8,706만 6,000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쪽, 다섯 번째,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전망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상반기 성과로는 전문농업인 기술교육을 통한 농업 CEO 양성 및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 강소농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한 새로운 소득 개발을, 하반기는 종합적 경영개선지원을 통한 강소농 역량제고 및 포천시 농업경영인 가족수련대회, 경기도 한국여성농업 경연대회 등을 개최하여 포천시 위상을 높이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5쪽부터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 및 향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미래 포천농협 경쟁력 향상입니다.

첫 번째, 포천그린농업대학 대학원 운영입니다.

제10기 포천그린농업대학은 그린경영학과와 농업마케팅학과 2개과 90명, 대학원은 29명을 대상으로 공통 과목과 전공, 특강, 체육대회와 현장학습 등 자체활동의 학사일정을 이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강의와 특강, 동문회 체육대회와 농업현장 벤치마킹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쪽, 두 번째, 작지만 강한 농업인 강소농 육성입니다.

2011년부터 연차적으로 선정한 429명의 강소농 농가를 대상으로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 강소농 경영 모델화 시범사업 2개소와 경영개선사업 1개소를 추진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는 후속 교육을 비롯 마케팅 능력 향상 및 홍보, 판촉전 실시 후 경영개선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세 번째, 지도직 공무원 역량개발 교육입니다.

지도 공무원 전문능력 개발활동으로 4개 과정 22명을 대상으로 상반기에는 장기 전문연수, 현장실습 교육 등 19명이 교육에 참여하였고 하반기에는 기술보급 기초실무교육과 장기 전문연수를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신지식 농업인 양성교육입니다.

첫 번째,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입니다.

2014년 1월에 벼, 원예, 과수, 특용작물 등 15개 과정 2,640명을 교육하였으며, 올해 교육 설문평가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2015년 교육계획 수립 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영농기술 교육입니다.

상반기는 블루베리, 아로니아, 산채, 6차 산업 등 12회 476명을 교육하였으며, 하반기에도 품목단체 교육과 생활문화 교육을 16회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8쪽, 신세대 농업 선도자 육성입니다.

첫 번째, 리더십 함양을 위한 농업인단체 육성입니다.

상반기는 농업인단체 육성과 자체활동 지원사업을 실시하였고, 하반기에는 농업경영인 수련대회 및 경기도 여성농업인 대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창업농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입니다.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후계농업경영인에게 창업기반 조성을 지원하고자 상반기에는 사업대상자 7명을 선정하고 추가로 5명을 추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사업대상자에 대한 관리 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세 번째, 미래농업육성을 위한 영농·학교 4-H회 육성입니다.

학교 4-H 과제활동 지원을 위해 17개 학교 4-H 지도교사협의회를 개최하였습니다.

7월 18일 포천·철원 영농 4-H회 자매결연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 4-H 네트워크 구성 활성화 및 선진농장 벤치마킹을 실시하겠습니다.

11월 중으로 포천 4-H 교육행사인 경진대회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품목조직체 및 농업전문경영인 육성기금 사업입니다.

품목별 조직체 및 전문경영인 육성기금 지원사업 8개소 중 4개소를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완료된 사업장 관리와 나머지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농촌여성회 전문능력 배양입니다.

첫 번째, 농촌생활기술 아카데미입니다.

농촌여성의 인적역량 개발을 위하여 상반기에는 깊은 맛 장만들기 등 6개 과정 40회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와인스쿨 등 4개 과정 92명을 대상으로 31회 실시하겠습니다.

두 번째, 생활개선회 육성입니다.

상반기에는 생활개선회 회원 과제연찬 교육, 우리음식분과 등을 추진하였으며 하반기에도 과제연찬, 문화탐방, 등반행사, 봉사활동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1쪽, 농촌생활 활력화 및 농작업 안전관리입니다.

첫 번째,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입니다.

군내면 상성북1리 마을을 대상으로 수지침 등 학습활동을 비롯하여 건강관리, 환경개선, 소득활동 등 영역별 사업을 추진하여 활기찬 노년생활을 영위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두 번째, 농촌노인 소일거리 지원입니다.

신읍4통, 화현면 명덕리 마을을 대상으로 문화탐방 1회, 민요반 등 7개 과정을 운영하였으며, 하반기에는 난타반 등 4개 과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12쪽, 세 번째, 안전한 농작업 환경조성입니다.

농작업 안전모델 사업 1개소, 농작업 편이장비사업 2개소를 추진하고 있으며 편이장비 개선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과 편이장비를 지원하고 건강검진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농작업 안전교육 컨설팅과 건강체조 교실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농촌어메니티 자원의 6차산업화입니다.

첫 번째, 농촌 교육농장 신규조성 및 농장관리입니다.

농촌교육 농장 2개소를 선정하여 농장자원 및 현황조사,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체험교육장 리모델링, 홍보물 제작, 교육교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농업인 소규모 창업 육성입니다.

기조성된 창업사업장 사업주 역량개발을 위해 6차 산업 코디네이터 과정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사후 관리와 홍보행사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시민 참여형 생활농업 활성화입니다.

첫 번째, 도시농업 활성화 지원입니다.

시민에게 생활농업 활동을 지원하고자 자투리공간 텃밭 조성 15개소와 도시농업지도사 양성과정 등 4개 과정 436명에게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도시농업교육 4개 과정 운영과 사업현장지도를 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곤충농가 시설개선 사업입니다.

곤충사육농가, 곤충사육장 1개소 시설개선을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도 곤충사육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5쪽,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강화입니다.

첫 번째, 농기계 임대사업은 현재 단기임대 921회를 지원하였으며 수요가 많은 기종 이양기 2대 및 돌수집기 2대를 구입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단기임대사업 추진과 함께 들깨 탈곡기 2대를 추가로 구입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6쪽, 두 번째, 농업기계 안전사용 기술교육입니다.

기계화 영농핵심 인력 양성을 위하여 교육용 농기계 농용굴삭기 1대와 땅속작물수확기 2대를 구입하였으며, 농기계 수리교육 등 4개 과정을 추진하여 현재 1,324명을 교육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수리기술 증진 및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해 농기계 교육을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특수시책입니다.

포천愛人 귀농귀촌 지원입니다.

첫 번째, 귀농귀촌 교육과정 운영입니다.

현재 귀농귀촌 교육은 3개 과정 35회 991명을 교육하였으며, 하반기에도 귀농귀촌 교육 3개 과정 23회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겠습니다.

두 번째, 귀농귀촌 성공정착 지원입니다.

귀농정착 지원사업 등 4개 사업 15개소 추진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 완료된 사업은 사후관리 지원하고 귀농귀촌 네트워크 지원도 추진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지원과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1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하여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25-1 항목의 농기계 임대장비 전문수리 관리 인력 확보 건으로 2014년 1월 1일자로 농기계 전문수리요원 무기계약직 한 명을 채용하여 농기계 수리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지원과 소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이진수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시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원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원석
의원




이원석 의원입니다.

농촌생활 활력화 및 농작업 안전관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농촌 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을 우리 시에서 하고 있는데요. 이런 부분도 사실 농협과 연계해서 이 사업을 실시하면 상당히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각 우리 7개 농협이 있나요, 포천시에?




농정과장
이진수




예, 7개 농협이 있습니다.




이원석
의원




이 농협에서도 사실은 이러한 사업들을 추진을 하고 있거든요. 그렇다고 한다면 예산이 부족해서 일부 특정한 마을들, 몇 개 부락밖에 못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 동기유발만 시켜주면 농협들 돈 많습니다. 또 별도의 예산도 있고요. 그래서 이것을 같이 연계시켜서 하면 이 사업들이 각 마을마다 같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 향후에 그런 방향으로 운영하실 계획은 없으신지요?




농정과장
이진수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 검토해서 저희가 그 방향으로 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이원석
의원




또 아울러 농기계 임대사업에 대해서도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일부 영중농협이나 기타 제가 있었던 소흘농협에도 일부 콩탈곡기나 이런 부분들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이런 사업들도 사실은 기술센터와 같이 연계해서 하면 고장 나고 수리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각 농협마다 농기계수리사업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같이 맞물려서 하면 상당히 효과적일 것 같은데 행정기관 따로 농협 따로 하는 부분에 있어서 기타 도움을 받으실 부분은 받고 또 동기유발만 시켜 주면 농협에서 자발적으로 운영이 잘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한 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이진수




알겠습니다.




의장
정종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희승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의원




이희승 의원입니다.

이원석 의원이 농기계 임대사업 얘기 했는데 거기에 하나 더 붙여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콤바인이나 다른 농기계를 임대를 하는데 원거리 경작자들은 반납시간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세차를 하고 정비를 해서 반납하려고 하면 반납시간이 너무 이른 관계로 영농을 할 수 있는 기계작업을 하는 시간에 그 작업을 해서 반납을 해야 되는 그런 문제가 있거든요. 그래서 영농철에는 그 시간을 한 시간 연장을 한다든지 그러한 융통성 있는 시간관리가 필요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음에 그렇게 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농정과장
이진수




한 번 검토해서 좋은 방법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원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류재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빈
의원




류재빈 의원입니다.

앞서 이원석 의원님과 이희승 의원님께서 농기계 관련해서 질의하셨지만 저도 하나 질의드겠습니다. 농기계 중 트렉터와 경운기 등 농기계들이 대여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역적으로 어느 읍·면·동에서 많이 임대해 나가는지 알고 싶고요. 예를 들어 가까운 지역이라 하면 신북이나 군내면 등과 먼 지역이라 할 수 있는 관인, 영북, 소흘읍 등으로 비교하여 어느 읍·면·동으로 농기계 대여가 많이 나가는지 답변해 주시고 멀리 있는 곳이 대여 횟수가 적다면 농기계출장소 형식으로 계획을 세워보셨는지 거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이진수




제 생각으로는 원거리인 관인면 쪽에는 가지고 있는 토지면적이 크기 때문에 대체로 농업인들이 자체적으로 다 소유하고 있고요. 영중쪽, 창수쪽에서 많이 소요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의원님이 말씀하신 출장소 형식으로 설치하는 것은 제 생각으로는 인력 부족 등 아니면 장비 부족 아니면 그것에 따른 예산수반이 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검토해서 추진하는 방안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여기서 할지 안 할지는 당장에 답을 못 드리고요. 수요와 아니면 판단, 예산 여러 가지 방안을 연구해서 하는 방법 그런 방법이 좋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류재빈
의원




농기계은행 설치는 농민들을 위해서 설치하는 거 아닙니까?




농정과장
이진수




예, 그렇습니다.




류재빈
의원




그러면 예산이 수반이 되더라도 농민들을 위해서는 꼭 해야 되는 사업이 아닌가요?




농정과장
이진수




제 생각으로는 꼭 해야 될 사업이지만 현재 당장으로 급하게 하실 내용은 아니고요. 장기적으로 연구해서 한 번 검토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류재빈
의원




그러시고 읍·면·동 별로 임대 실적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이진수




예, 알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그리고 그린대학 관련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린대 총동문회 선진지 견학하고 그린대 총동문회 체육대회에 지원되는 보조금이 있습니까?




농정과장
이진수




제가 알기로는 지원되는 금액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지원, 대학원에 벤치마킹 등이 또 있네요?




농정과장
이진수




차량비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그러니까 거기 지원되는 보조금 등을 자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이진수




예, 알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진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친환경기술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입니다.

친환경술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본 현황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쪽, 기구 및 현원입니다.

식량작물팀 등 6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원은 19명입니다.

다음은 2쪽, 팀별 주요업무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예산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작년 대비 11억 1,005만 원이 증액된 31억 3,0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현황입니다.

벼 병해충 예찰 및 지역적응 시험을 위해 영북면 자일리에 5,014㎡ 규모의 병해충예찰단과 병해충종합진단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쪽, 과학영농 실천과 친환경농업 생산기반 확충 및 깨끗하고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해 친환경농업분석센터와 유용미생물배양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쪽 하단, 고구마 무병묘 생산 및 포천 구절초 생산 현황입니다.

포천지역 적응 고구마 생산을 위해 기술센터 내에 고구마 무병묘생산포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며, 포천의 시화인 구절초의 보존증식을 위해 생산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본현황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4쪽,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전망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2014년 시정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기술 보급입니다.

고품질 포천쌀 생산과 품질 향상을 위하여 최고급쌀 생산단지 육성 등 8개 사업을 추진하여 최고급쌀단지 97㏊를 조성하였으며, 4,000㏊ 대상 도열병, 혹명나방 등 벼 병해충 방제 지원 농약을 보급하였습니다.

6쪽, 밭작물 경쟁력 제고 및 신기술 확대 보급을 위해 콩 신품종 재배단지 육성 등 3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이 되겠습니다.

벼 병해충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기에 예측하여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벼 병해충 예찰정보를 시기별 SNS를 통하여 농업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시범사업에 대한 관리와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주요영농 시기별 현장지도와 지속적인 병해충 예찰로 조기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채소화훼 안정생산 기술 보급입니다.

생육화 재배 및 신기술 보급을 위하여 시설채소 연작피해 최소화 기술시범 등 7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향후 시범사업 추진을 통한 생육사업 및 상품화율, 수량 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쪽, 적은 에너지 투입으로 난방에너지 절감을 위해 비닐하우스 측면난방 온수커튼 설치시범사업 3개소를 설치하였으며 향후 경제성 분석 및 성과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포천 농특산물 우수성 홍보를 위해 해외시장 판매망 구축 사업 등 3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관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포천 농특산품 알리기 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0쪽, 과학영농실천 친환경농업분석센터 운영입니다.

농업생산환경 보존 및 지속 가능한 농업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중금속 및 수질분석 등 분석업무를 확대 추진하였으며,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의 경영비 절감과 친환경농산물 재배면적 확대에 기여토록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새소득원 및 신기술 개발 실증시험입니다.

기능성 새소득원 개발을 위해 센터 내 여주 및 멜론 실증시험 재배를 실시하였으며, 향후 멜론의 포천지역 적응성 검토와 판매 및 가공에 대한 방법을 모색토록 하겠습니다.

민·관 협력사업으로 원스톱 못자리 설치시험 3개소를 추진하여 신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완료하였으며, 수확량 및 쌀품질 비교분석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12쪽, 고구마 무병묘 및 포천 구절초 생산보급입니다.

우리 지역에 맞는 고구마 무병묘 품종 선정 및 재배기술 확립을 위해 3만 6,000묘를 삽식하였으며 800농가에 7만 5,000본을 분양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포천시화인 포천 구절초의 보존증식을 위해 6개소에 30만 본을 분양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13~14쪽, 최고급과일 생산 확대입니다.

과수의 품질 향상과 특성화단지 육성을 위하여 국내육성품종 품질향상 시범단지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여 고품질 과수 생산의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포천과수의 새소득 작목 육성을 위한 아로니아, 오디 재배 확대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 사업 추진을 통한 경제성 및 생산성 향상 등 효과분석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15쪽, 포천과수 인지도 제고사업입니다.

차별적 마케팅을 통한 농산물의 규격화 및 유통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역농산물 소비자 인지도 제고 시범사업과 로컬푸드 공동판매장 및 선별장 설치시범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지속적인 컨설팅 및 사업 추진을 통해 안정적 지역네트워크 활용과 합리적 유통경로 발굴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6쪽, 특용작물 안정생산 및 신소득원 개발입니다.

고품질 유망 산채 지역농업 특성화단지 육성을 위한 사업으로 농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해 생산에서 판매까지 일렬화된 공정시설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향후 가공품 개발 및 로컬푸드 판매장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버섯 및 인삼 등의 특화작목에 대한 농가의 차별화된 생산기술을 통한 경쟁력을 높이고자 표고버섯 품종별 적응시범 등 3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7쪽, 기능성 양잠산물 새기술 보급사업으로 안정적인 누에 사육기반 구축을 위해 표준잠실을 이용한 누에 다회사육 기술시범 등 2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표준잠실 사육시설 및 간이잠실 설치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친환경농업기술 확산·보급입니다.

친환경인증 지원 및 안정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양봉 및 포도품목연구회 대상 포장 규격화 및 인증농산물 브랜드 개발시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유용미생물 배양센터에서는 지속가능한 농업기반 확대를 위해 유용미생물 246톤, BM활성수 80톤을 축산농가 및 원예작물 재배농가에 공급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친환경 교육 및 품목연구회 육성입니다.

농산물 우수관리 기본교육으로 GAP 교육 199명을 대상 3회 추진하였으며, 하반기 2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농업인 육성을 위한 조직활동 지원사업으로 쌀연구회 등 14개 회에 대하여 학습활동, 선진지 견학, 우수연구회 해외연수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연구회를 통해 자율적 학습활동 조성과 새기술 영농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쪽, 항당뇨고춧잎 생산 안정화 기술시범입니다.

항당뇨고춧잎을 활용한 기능성 가공품 생산을 통한 농산물의 6차 산업화 및 신소득원 발굴을 위한 사업으로 항당뇨고춧잎 재배면적 확보 및 가공상품화를 위한 기반 조성을 완료하였으며, 판매를 위한 프리마켓 설치와 전자상거래 조성, 브랜드 ‘포담’으로 홍보물을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포천의 우수한 농산물 및 새로운 가공품목을 말레이시아에서 개최한 식품박람회에 참가하여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홍보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항당뇨고춧잎을 이용한 가공품 생산과 다양한 판매망 구축 및 홍보를 통해 포천농산물 소비 촉진에 기여토록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4년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해당없음을 보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이선용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그럼 시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류재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빈
의원




류재빈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6페이지, 특용작물 관련해서 한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특용작물 중 산채가공처리시설을 설치하셨는지와 가공시설은 운영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지금 가공시설은 명산리에 설치 중에 있습니다. 8월 하순이면 아마 준공이 될 것 같습니다.




류재빈
의원




그럼 산채가공 품목들은 몇 개 품목이 있지요?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곰취하고 산나물 등 해서 한 4~5개 품목정도 저희가 계획하고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운영이 잘 되게끔 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예, 알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그리고 산채 작물 중에 곰취하고 고사리가 많이 보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급된 곰취와 고사리가 많이, 거의 70~80%가 고사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사된 것은 또 보급을 다시 해 주셨는지? 안 해 주셨다면 예산을 세워서라도 내년에 보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저희도 의원님께서 먼저 말씀을 하셔서 금동리 쪽에 알아봤더니 거기는 식재한 지 한 4~5년 됐습니다. 곰취가 한 4~5년 되면 잎을 다 따먹고 수명을 다 합니다. 그래서 죽은 거고요. 저희가 올해도 그렇고 내년도에도 계속 보급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지금 과장님께서는 4년, 5년 되면 수명이 다 된다고 하시는데 거기는 2년만에 고사가 된 거예요. 이장님들 몇 분 심으셨잖아요, 곰취 같은 거. 심은 지 2년만에, 첫해는 한 80% 이상 살았습니다, 제가 봤을 때. 그런데 2년째는 80%가 고사가 됐어요. 그러면 기술 부족인지 기후 탓인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죽은 거 그래도 친환경과에서 한 번은 보식을 해 줘야 되지 않나요?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관리측면도 있고 해서 하여튼 저희가 다시 현지조사를 해서 검토하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보식이 될 수 있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예, 알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원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원석
의원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기술 보급에 대한 일환으로, 5페이지입니다. 밭작물 경쟁력 제고사업을 위해서 우리가 지금 콩들을 많이 심고 계시지요?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예.




이원석
의원




포천에서 생산되는 콩이 총 얼마나 되나요?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저희 재배면적이 566㏊인데요. 이게 300평당 한 세 가마, 200㎏ 정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평균.




이원석
의원




저희가 시에서 기술개발에 대한 지원도 해 주시고 신품종에 대한 부분도 지원 해 주시는 부분으로 알고 있는데, 이게 생산된 게 작년, 재작년 이렇게 두 해를 놓고 보면 작년 같은 경우는 또 많이 생산이 되어서 농가에서 판로에 상당히 어려움들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기술이나 이런 신품종 지원도 좋지만 판매에 대한 부분도 아울러 같이 걱정해야 될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지금 영중농협인가 거기에서 공동적으로 수매를 해 주시지요?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예.




이원석
의원




그런데 농협뿐만 아니라 시에서도 판로에 대한 부분까지도 같이 해야 될 부분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과장님 이 부분에 대한 것은 별도의 어떤 안이 있을까요?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글쎄요. 저희도 작년 같은 경우에는 콩값이 많이 하락이 됐습니다. 작년에 콩이 많이 남쪽 지방에서 많이 생산됐기 때문에 풍년이어서 많이 하락을 했는데, 저희도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검토를 해서 판로 문제에 대해서 고민 중에 있습니다.




이원석
의원




생산해 내는 것도 좋지만 과잉생산이 되면 가격이 없어서 농가에서 많은 피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 향후에 판매처에 대한 부분도 같이 확보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알겠습니다.




이원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친환경기술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선용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축산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류충현




축산과장 류충현입니다.

축산과 소관 2014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사항 및 향후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 현황, 2014년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전망, 2014년도 시정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부터 3쪽까지 축산과 기본 현황입니다.

축산과는 친환경축산업의 육성으로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목표로 설정하고 5개 팀 19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2014년 예산은 118억 5,534만 2,000원입니다.

축산분뇨배출시설 및 관련 영업장은 315개소이고, 축산물작업장은 도축장 등 각 1개소씩 4개소로 그중에 도계장인 주식회사 정우식품이 연간 5,113톤을 베트남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축산물 관련업 현황으로 축산업 허가등록 농가 1,294개소를 비롯해 그 외에 관련업소는 총 517개입니다.

다음은 4쪽, 2014년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전망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반기 성과를 보고드리면 FTA 개방 확대에 대응하고자 전체 축종별 가축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에 주력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축사시설 현대화사업을 12개 농가에 지원하여 정상적으로 사업 추진 중에 있으며, 가축전염병 및 일반가축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사업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함으로써 우수축산물을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을뿐 아니라 금년 1월 16일 전북고창에서 AI가 발생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으나 의원님의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으로 한수이북 지자체 중 제일 먼저 3개소에 거점방역초소를 운영하는 등 철저히 대처한 결과 지금까지 발생하지 않아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하반기 전망 및 계획입니다.

축산농가의 사기진작 및 품종개량 결과를 비교평가하는 홀스타인품평회, 한우축제, 축산인체육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여 계획하고 있으며 자연순환농업의 장려로 축산환경의 개선으로 청정축산물을 생산하여 소비 촉진을 유도하고 자연생태환경 보존에 따른 야생동물로 인한 질병 예방 및 동물복지사업, 내수면 생태환경 조성사업, 축산농가의 생산 및 절감에 도움을 주고자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사업에도 주력하여 농가소득 증대 및 친환경축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2014년도 시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쪽부터 7쪽, 축산경쟁력 강화 및 선진화 사업으로 축사시설 현대화사업은 노후된 축사의 신축, 개축, 보수 등으로 내부시설 자동화를 통하여 축산경쟁력 확보 및 축산의 선진화를 앞당기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년도에는 12개 농가에 보조 및 융자금을 지원하여 추진하겠으며, 양돈 경쟁력 강화사업은 양돈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지원하는 사업으로 자돈 인큐베이터, 냉난방시설 등 10개 사업 중 9개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사업은 9월 이전에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양계 경쟁력 강화사업은 폭서기 폭염으로 인한 닭 폐사 및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양계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환기시설 8개 농가 등 20농가에 지원하여 8월 말까지 사업완료하겠습니다.

경기한우명품화 사업은 한우의 품종 개량 및 고품질의 한우고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한우 등록, 정액지원, 생체단층 촬영, 선형심사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쪽, 제9회 홀스타인품평회 개최입니다.

품평회를 개최하여 우수 축 선발과 시상으로 젖소검정사업의 결과 분석 및 농가별 비교평가로 개량의 의지를 함양 시키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4,000만 원을 지원하여 9월 17일 화현면 지현리에서 개최하고자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9쪽, 전염병 예방접종 및 근절사업입니다.

9쪽, 가축전염병 예방접종 사업은 구제역과 같은 악성전염병의 발생으로 인한 양식농가의 경제적 손실방지와 주기적인 예방접종을 통한 축산업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17종의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청정화 구축을 위하여 연중 시기별로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축 방제차량은 1대를 구입하여 가축전염병 예찰 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10쪽 상단, 축산종합 지도지원사업은 양돈농가의 사양관리, 질병예방 등을 지도하기 위하여 5개 농가의 컨설팅 지원사업으로 중간점검 실시 후 연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전국 일제소독의 날 지원사업은 축협 3개 공동방제단에서 관내 방역 취약 소규모 농가에 대하여 소독을 실시하는 운영비를 상·하반기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쪽부터 12쪽, 가축질병 근절사업입니다.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시설지원은 축산업허가제 시행에 따른 시설의 설치 및 법정가축전염병 사전예방을 위한 농장 내 소독장비 구입비를 15농가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가축방역 지원사업은 양식농가에 질병 발생 억제를 위한 친환경생균제, 법정전염병인 AI 차단방역 예방약품, 낙농가의 건유기 안전성 확보사업 등 5개 사업을 시기에 맞게 지원하겠으며, 안전한 축산물의 생산 및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면역촉진제 등을 양식농가에 보급하는 사업으로 완료단계에 있습니다.

다음은 13쪽, 긴급 가축방역사업입니다.

법정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조치를 위한 예방약품, 살처분 운영비, 소독장비 유지, 보수를 위한 긴급 가축방역비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전염병 발생 및 확산 방지를 위하여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어서 14쪽,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사업입니다.

소 사육농가의 조사료 생산확대로 생산비 절감 및 수입 조사료 의존도를 낮출뿐 아니라 자연순환형 축산업을 육성하고자 조사료 생산에 필요한 종자·기자재·장비 구입 예산을 확대 지원하여 사료 자급률 증대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부터 16쪽까지 안전한 축산물 공급사업입니다.

우리 시의 우수 축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소비 촉진과 더불어 축산농가의 경영수지를 개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수 축산물 학교급식 지원사업은 G마크 축산물을 공급하고 일반 축산물의 차액을 보조하는 사업이며, 학교 우유급식 지원사업은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가정 및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52개교 3,769명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16쪽, HACCP 컨설팅 지원사업은 8개소에 지원하여 안전한 축산물의 생산 및 공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부터 18쪽, 저탄소 녹색마을 조성사업입니다.

안전행정부 지원사업으로 조성된 저탄소 녹색마을 시범사업은 전국 유일의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도농복합형 마을기업사업으로 당초 계획된 건물 및 기계설비를 2013년 12월에 만료함에 따라 영평·영송·영농조합법인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아울러 저탄소 녹색마을의 주요사업 내용 및 규모는 가축분 퇴비 240톤, 축분고형연료 32톤, 액비 생산, 조사료 생산단지 조성 등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공동작업장을 완료하여 포천시 이미지 제고는 물론 고용창출 및 마을의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경제적인 마을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부터 21쪽의 가축분뇨 친환경처리 지원사업으로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가축분뇨를 자원화하여 자연순환농업을 실천하고 축산환경을 쾌적한 환경으로 개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가축분뇨 처리지원사업은 축산농가 개별처리시설 등 14개 사업을 지원하여 쾌적한 농촌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으며, 20쪽의 축분자원화 및 환경개선제 지원사업은 축산농가의 악취 및 파리로 인한 민원의 해소 및 축분의 자원화를 위한 부숙제를 지원하는 사업이고, 21쪽, 가축분뇨 수거·운반비 지원사업은 관내 신고 및 규제미만 243농가에 대하여 수거·운반비를 매월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쪽부터 24쪽, 내수면 생태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우리 시 내수면의 서식환경을 개선하고 토종어류를 증식하여 자연생태환경 보존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어도 설치사업은 수리시설의 설치로 단절된 생태어종의 이동통로 확보를 위해 하송우리에 자연형 어도 1개소를 완료하였으며, 수산종묘 매입방류사업은 한탄강 및 영평천에 쏘가리 등 4종을 방류 완료하였으며, 담수어 질병약품 지원사업은 양식업장 및 낚시터에 소독제 등을 공급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구제역 가축매몰지 안전관리입니다.

2011년도 구제역 가축매몰지 282개소 중에 281개소를 원상복구 완료하였고, 1개의 미원상복구 매몰지는 8월 30일까지 원상복구 완료하여 가축매몰지로 인한 2차 환경오염 예방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축산과 특수시책 사업입니다.

25쪽, 마을단위 농장클러스터 조성사업입니다.

마을단위 농장의 가축의 사양관리, 차단방역 주변환경 정화 및 위생관리 등 총체적인 지원관리를 위한 농장클러스터를 조성함으로써 지역축산의 대외경쟁력을 강화하고 안전한 축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며, 농장클러스터의 활성화를 통하여 우리 시 축산업 이미지 제고는 물론 안전한 축산물의 생산과 더불어 소비 촉진으로 이어지게끔 하는 등 창조경제 시대에 걸맞는 선진축산농가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축산과 소관 2014년도 시정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마치면서 축산과 전직원은 친환경축산업의 육성 및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27-1번, 다수인 관련 민원사항 처리현황 관련 사항으로 축산 분야는 다수인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해소 차원에서 효율적인 분뇨처리 매뉴얼을 작성하여 제출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 금년 2월 19일 작성 제출을 완료하였으며, 매뉴얼에 의거 다수 민원의 해소를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배양하여 무료로 제공하는 미생물을 축산농가에서 적극 활용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아울러 악취민원 최소화를 위해 금년도에 20여 농가를 대상으로 컨설팅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좋은 반응을 고양하고 있을뿐 아니라 관련 기관·단체에 통보하여 이행하도록 조치 및 순회교육 시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정 주요업무 및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류충현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시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원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원석
의원




이원석 의원입니다.

과장님 보고 내용과는 별도의 어떤 안을 질의해 보겠습니다. 개 사육이 어디 들어가요?




축산과장
류충현




저희가 면에서 신고를 하면 사육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이원석
의원




이게 축산으로 들어가는지 농업으로 들어가는지?




축산과장
류충현




가축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는 가축입니다. 축산에 포함이 됩니다.




이원석
의원




가축이면 축산으로 봐도 되나요?




축산과장
류충현




예.




이원석
의원




개 사육장을 농지에서 하면 농지법 위반으로 단속하고 있거든요?




축산과장
류충현




지금은 개 사육장은 농지법 위반은 아닙니다.




이원석
의원




전에만 그런 게 있었나요?




축산과장
류충현




전에는 그런 사항이 있었는데 지금은 농지법이 완화되어서 축사로 쓰는 경우에는 농지전용 허가를 안 받고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원석
의원




그러면 가축으로 들어가면 축산과에서 지도단속 해야 될 필요가 있지요?




축산과장
류충현




그렇지요.




이원석
의원




그러면 지금 개를 식용으로 사육을 하는 분도 있고 또 애견으로, 반려견으로 사육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거는 그럼 둘 다 축산으로 봐도 될까요?




축산과장
류충현




그렇지요. 지금 축산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애완견은 지금 저희가 등록제로 해서 우리가 등록을 해서 관리를 하고 있고요. 축산은, 이제 개 사육은 면에다 신고를 하면 사육을 하게끔 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거기에 분뇨라든가 이런 것도 신고를 해서 처리하게끔 되어 있고, 그런데 개가 동물애호협회나 이런 데 외국이나 이런 데서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도축이나 이런 것에 대해서 하라는 규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런 부분은 법의 사각지대에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원석
의원




그러니까 말입니다. 이게 식당을 보면 보신탕집, 식당법을 저촉 받아서 인·허가에 대한 부분이 나와 있거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개를 기르다가 도축하는 부분이나 이런 것은 어떤 법으로 제제할 수도 없는 상황인 것 같고, 또 한 가지 질의드릴 부분은 애견훈련소입니다. 훈련소에 대한 부분 이건 뭐 교육기관도 아니고 또 그렇다고 사육장으로 보지도 않고 단속은 농지법으로 이렇게 단속을 하고 그런 부분이 있어서 그래서 질의드려봤습니다.




축산과장
류충현




예, 그런 사항에 대해서는 법으로 규정을 정해서 해야 되는데 아직까지 그러지 못한 부분이, 아마 개에 대해서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우리가 키워서 잡아먹으라는 것도 없고 도축장도 없고 그러다 보니까 정부에서 난해해 하고 있는 사항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원석
의원




그러면 실무부서에서 사실상 이 부분에 대한 것을 향후에는 가축으로 보고 또 이런 사육에 대한 부분으로 계속 식용으로 우리가 지금 사용을 한다면 규제개혁위원회나 이런 쪽에 축산으로 봐달라고 건의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지 않습니까?




축산과장
류충현




가축으로 봐서, 축산 쪽에서 가축으로 보고는 관리를 하고 있는데 그게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식용으로 이용하게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것은 세계에서 보는 시각이나 우리 동물애호협회에서 그런 것을 허용을 안하기 때문에 정부에서 그런 거에 걸림돌이 되어서 못하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이원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축산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류충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서울사무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사무소장
송갑섭




서울사무소장 송갑섭입니다.

서울사무소 소관 2014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하반기 주요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기구 및 현원은 서울사무소 1개 팀, 8명입니다.

서울사무소의 주요업무와 보고드릴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비 확보를 위한 중앙부처와 상생협력, 기업 및 투자유치 활동, 포천시 홍보 및 시정 가교역할, 자매기관 및 유관기관 교류 활성화, 포천학사 건립 및 운영입니다.

다음은 2쪽, 예산 현황은 5억 6,159만 1,000원으로 주로 학사 준공 및 운영사업비이며, 서울사무소는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한국관광공사 7층에 있고, 포천학사는 강북구 번동에 지상 5층 26실로 금년 2월에 입사하여 현재 45명의 사생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전망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고 4쪽, 2014년 시정 주요업무 보고입니다.

국비 확보를 위한 중앙부처와 협력 강화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중앙부처 공무원과 업무협의 교류를 17회 하였으며, 그 결과 2015년도 중앙부처 예산 지원 14건에 364억 원이 협의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수시로 중앙부처 및 국회와 업무협의 및 동향파악을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국비 확보에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5쪽 아래쪽, 두 번째, 중앙공무원 교육원 고위정책과정 교육생 포천방문 행사입니다.

추진사항으로 국회 의정연수원 신임 관리자 과정 연수생 25명이 포천에 방문하였고, 하반기에 중앙부처 국장급 고위 공무원 및 공공기관 간부 110여 명이 8월과 11월 중 방문하기로 하여 포천시를 소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중앙부처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관계 업무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중앙부처 포천출신 공무원과 간담회는 서울과 세종시에서 각각 개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분기별 1회를 개최하여 애향심 고취와 중앙부처 추진사업 파악, 국·도비 확보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겠습니다.

7쪽, 기업 및 투자유치 활동입니다.

첫 번째, 기업유치를 위한 관련기관 및 현장방문 활동추진입니다.

우리 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기업 및 투자유치를 위한 경기도 가구산업협회 주택가구협동조합을 방문하여 소속 회원사에 투자유치를 홍보하였고,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뉴스와 인터넷 배너를 통한 산업단지 분양홍보와 현재 한국가구산업협회 산업단지 이주와 관련하여 업무협의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의류산업협회, 섬유수출입조합, JDX 중소기업중앙회 등에 지속적인 투자홍보 활동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포천시 홍보 및 시정 가교역할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서울과 수도권에서 영역 없는 전방위 홍보를 실시하여 포천시 방문객 극대화를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첫 번째, 서울 중심가 포천 홍보전 개최입니다.

서울 중심가 동승동 젊음의 거리에서 7월 여름 성수기를 맞이하여 젊음의 길거리 홍보전으로 "아빠 어디로 가? 포천 가"라는 홍보물로 전단과 부채를 만들어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과 한탄강 래프팅을 가자는 포천의 관광지를 기존의 홍보와는 다르게 홍보를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수원역, 서울역, 청계천, 노원역 등 다중밀집지역에서 농특산품 대축전, 억새꽃축제, 동장군축제 등에 대하여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9쪽입니다.

자매기관 및 유관기관 교류 활성화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자매결연기관 단체와 협력관계 유지입니다.

중구청, KBS탤런트극회, 상계백병원, 고대안암병원, 코레일 수원역 등 자매결연 기관단체에 우리 시와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코레일 수원역에 개설되어 있는 우리 시 농특산품 판매장 외에 접근성이 편리한 수원역 1층에 농특산품 판매장을 유치하기 위해 협의 중에 있습니다.

포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와 서울의 주민센터인 동작구 노량진 1동, 중구 청구동 간에 자매결연을 맺어주기 위해 포천으로 직능단체를 초청하여 우리 시를 소개하고 주요 관광지 투어를 실시하였습니다.

10월에는 중구청통장협의회 워크숍을 포천에서 유치하기 위해 중구청과 협의가 완료되었고 추진일정은 협의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자매결연 기관에 명절 때 직거래 장터를 개설하겠고 시정 홍보를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10쪽입니다.

두 번째,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의 교류체계 확보입니다.

상반기 KIKAS축구클럽, 포천시 축구협회, 포천시 축구동호회 간 친선 축구행사를 도모하여 친목을 도모하고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현장 홍보를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자매결연 기관인 중구청, 안전행정부 축구동호회를 비롯한 친선체육행사를 개최하여 다양한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를 쌓고 포천시를 알리는 교두보를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끝으로 포천학사 건립 및 운영입니다.

서울소재 대학에 진학하는 관내 학생을 위해 기숙시설을 제공하여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에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키 위해 포천장학사를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강북구 번동에 지하 1층, 지상 5층 26실 51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4월에 착공하여 올 2월에 준공 및 입사를 하여 현재 45명의 사생들이 학사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MT 및 포천출신 명사와의 만남을 실시하여 사생에게 포천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고 포천시를 이끌어갈 지역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의원님의 관심과 배려 덕분에 직원은 적지만 일당백의 자세로 더 열심히 뛰어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드리면서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은 해당이 없으므로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송갑섭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그러면 시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서울사무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송갑섭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서관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사업소장
윤호중




도서관사업소장 윤호중입니다.

도서관사업소 소관 2014년도 시정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 현황, 상반기 성과, 하반기 전망, 2014년 시정 주요업무,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기본 현황입니다.

도서관사업소는 4개 팀 1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페이지, 팀별 주요업무 및 예산 현황입니다.

팀별 주요업무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2014년 예산은 2013년 대비 9,660만 9,000원이 감액된 24억 518만 1,000원입니다.

3페이지, 일반 현황입니다.

공공도서관 현황 및 도서관 운영 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페이지, 2014년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전망 및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상반기 성과는 도서관시설 인프라 확충으로 시립 가산도서관 건립입니다.

시립 가산도서관은 가산면사무소 부지 내에 연면적 997.76㎡ 지상 3층으로 지난 7월 10일 준공하였습니다.

도서관 자료 확충 및 대민서비스 강화로 도서 1만 1,518권, DVD 252점, 장난감 119점을 구입하였고, 작은도서관 6개소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총 3,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는 상반기 문화교실, 도서관 주간행사, 겨울방학 독서교실 등 총 93개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찾아가는 도서관 운영으로는 행복도서관, 경기 은빛 독서나눔이, 동양화 교실 등 총 217회를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 계획으로는 가산도서관 개관 운영으로 2014년 10월 가산도서관을 개관하여 그동안 도서관이 없어서 중앙·소흘도서관을 이용하였던 가산권역 주민들에게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균형 있는 지역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도서관 자료 확충 및 서비스 강화로 가산도서관 개관도서와 5개 시립 도서관 정기 및 수시로 시민이 희망하는 우수도서 및 비도서 등을 구입하여 시민이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하반기 문화교실, 독서의 달 행사, 여름방학 독서교실 등을 운영하여 다양한 계층에게 알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민을 위한 문화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도서관 운영으로 찾아가는 행복도서관, 경기 은빛 독서나눔이, 찾아가는 동양화 교실 운영 등 찾아가는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외 계층에게도 균등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책 읽는 도시 조성으로 유명작가와 함께 하는 북 콘서트, 독서이야기 교실, 다문화가족 누리보듬교실, 길위의 인문학 교실 등을 운영하여 도서관 운영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5쪽, 도서관 시설 인프라 확충입니다.

먼저 시립가산도서관 건립은 가산면사무소 부지 내에 총 사업비 27억 5,500만 원으로, 연 건축면적 997.76㎡ 지상 3층으로 지난 2013년 4월 착공하여 올해 7월 10일 준공되어 오는 10월 개관 예정입니다.

다음은 6쪽, 도서관 자료 확충 및 대민서비스 강화로 첫 번째, 도서 구입 등 도서관자료 확충으로 3억 3,500만 원의 사업비로 3만 2,000여 권의 도서 및 DVD 등 비도서를 확충, 시민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에 기여하겠습니다.

7쪽, 두 번째, 작은도서관 지원 및 운영활성화로 사업비 4,300만 원으로 관인·신북· 선단·이동·내촌·청소년교육문화센터 등 6개소의 작은도서관에 각 720만 원을 지원하여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세 번째, 장난감도서관 물품 확충으로 700만 원의 사업비로 장난감 130여 점을 확충하여 시민들의 육아환경 개선에도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8쪽, 다양한 독서 및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사업비 총 9,200만 원으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간 160여 개의 강좌에 2만 5,000여 명이 참여하는 문화교실 프로그램,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 방학 독서교실 등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학습도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찾아가는 도서관 운영입니다.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복지시설 및 원거리에 위치한 시설을 방문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등 독서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총 사업비 4,500만 원으로 찾아가는 행복도서관 운영, 경기 은빛 독서나눔이 사업, 행복한 노년을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외된 계층을 위한 서비스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특수시책으로 언제 어디서나 책 읽는 도시 조성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 사회에 독서 장려 시책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정서함양 및 자기계발을 도모하고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첫 번째, 독서 문화 나눔 북콘서트 개최입니다.

유명작가를 초청하여 북콘서트를 개최하여 독자와 작가가 소통하고 음악과 책의 연계를 통하여 참여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프로그램을 개최함으로써 시민들의 문화생활 환경을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지난 4월 18일 북콘서트를 개최하였고 하반기에도 추진하겠습니다.

13쪽, 두 번째, 자유로운 독서이야기 교실 운영입니다.

사업비 500만 원을 투입하여 성인을 대상으로 베스트셀러, 고전 등 좋은 책을 선정하여 독서 후 자신의 생각, 견해, 느낀점 등 자유롭게 토론 후 현장방문을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독서 생활화를 도모하여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 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누리보듬 독서교실 운영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모하는 사업으로 우리 시가 선정되어 국비 800만 원을 지원 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소외된 다문화가정의 독서프로그램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운영하여 도서관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4쪽, 네 번째, 선인들로부터 배우는 길위의 인문학 사업으로 지난 4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서 선정되어 국비 1,100만 원을 지원받아 생활 속의 친숙한 강의 및 현장탐방을 실시함으로써 시민의 문화욕구를 충족하여 새로운 독서 문화의 장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서관사업소 소관 시정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도서관사업소 소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한 건이었습니다.

새마을문고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조직 및 운영관리를 도서관사업소에서 통합하여 직영 운영하는 방안 등 향후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제출을 요구한 사항으로, 도서관사업소에서는 조치결과로 과거에 도서관이 없는 농촌지역을 순회하는 새마을문고 이동도서관이 현재는 권역별 도서관 건립으로 기본 취지 및 실효성이 결여되어 현재 중앙도서관에서만 시행하고 있는 장난감 대여 서비스를 시민의 편의증진을 위하여 원거리 이용자에게도 새마을문고 이동버스로 장난감을 배달하는 방안을 추진하여 시립도서관에서 직영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서관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종근




윤호중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시정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서과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과석
의원




서과석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고요. 이동도서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동도서관은 제가 알기로는 주민들이, 어린이들이나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게 직영으로 하거나 폐관을 생각하고 계신다고 하는데 새마을문고하고 어떤 협의가 있었는지 듣고 싶습니다.




도서관사업소장
윤호중




그래가지고 우리 새마을문고가 우리 포천시 새마을지회에서 관리를 하는 사업인데요. 종전에 말씀드린 대로 우리 포천시가 도서관이 없었었던 시절에는 버스를 지원받아서 각 오지나 벽지 이런 데를 순회하면서 했었는데 지금은 도서관이 5개가 건립이 되다 보니까 대부분 시민들이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또 오지나 이런 데를 버스로 도서문고가 운영된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취지는 좋은데 농촌이나 오지에는 대부분 연세 많으신 노인 분들이나 또 이렇게 책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지가 않고, 또 현실적으로 운영이 안 되다 보니까 이것을 갖다가 폐지한다는 것보다는 도서관 마을문고 차량을 우리 도서관에서 흡수해서 장난감 서비스를 지금 시행하고 있는데 그거랑 병행해서 같이 운영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연간 참고로 말씀드리면 새마을문고 운영비로 9,200만 원 예산 충원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예산면에서 볼 때 과연 그 예산으로 현재 새마을문고로서의 효용을 다 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저희가 여러 가지 검토를 했고, 우리 경기도 31개 시·군을 전부 조사했습니다. 그래가지고 그 중에서는 한 1/3은 폐지를 한 데가 있고 또 1/3은 도서관에서 흡수해서 운영하는 데가 있고 또 1/3은 기존대로 새마을문고에서 또 운영하는 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것은 성급히 결정하기보다는 추이를 봐서 우리가 포천시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과석
의원




많은 예산을 들여서 도서관들이 많이 지어지고 있는데요. 그렇게 투자를 많이 해서, 예산을 많이 들여서 지어진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작지만 그래도 이렇게 직접 찾아가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깊게 생각해 주셔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서관사업소장
윤호중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과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서관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윤호중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과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보고에 임해 주신 의원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건

3. 휴회의 건

11시 42분




의장
정종근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8월 2일부터 8월 6일까지 6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8월 7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3분 산회


출석의원(8명)


의원 서과석

의원 이형직

의원 류재빈

의원 윤충식

의원 이원석

의원 이희승

의원 정종근

의원 이명희


출석공무원(6명)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준

농정과장 이진수

친환경기술과장 이선용

축산과장 류충현

서울사무소장 송갑섭

도서관사업소장 윤호중


회의록서명(4명)


의장 정종근

의원 류재빈

의원 윤충식

사무과장 이문근

의정영상 글목록, 각항목은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로 구분됨 제목 클릭시 해당 영상으로 이동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211 제110회 임시회 제1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9.08 795
210 제109회 임시회 제1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8.28 1031
209 제108회 임시회 제1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8.18 919
208 제107회 제1차정례회 제4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7.06 928
207 제107회 제1차정례회 제3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6.29 1155
206 제107회 제1차정례회 제2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6.26 996
205 제107회 제1차정례회 제1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6.25 1004
204 제106회 임시회 제1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6.17 1055
203 제105회 임시회 제1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5.26 827
202 제104회 임시회 제3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5.05.15 1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