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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천시의회 안애경 의원, “청년이 떠나는 포천, ‘창업 생태계 혁신’으로 돌파구 찾아야”
작성자 포천시의회 작성일 2025.12.15 조회수 4
제목: 포천시의회 안애경 의원, “청년이 떠나는 포천, ‘창업 생태계 혁신’으로 돌파구 찾아야”


포천시의회 안애경 의원은 15일 제189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실효성 있는 청년창업 지원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안애경 의원은 “2023년 포천시 청년창업 지원조례가 제정된 지 2년이 지났지만, 현장에서는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지난 5년 동안 포천시 청년 인구가 약 8천 명이나 급감한 주된 원인은 양질의 일자리와 창업 기회의 부족”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안애경 의원은 단순한 개별 지원을 넘어 ‘청년이 찾아오는 포천’을 만들기 위한 3대 핵심 과제를 제안했다.

 

먼저, 창업 지원 컨트롤타워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애경 의원은 “현재 일자리경제과 청년정책팀 내 3명이 관련 업무를 나눠 맡는 구조로는 전문적인 창업 수요에 대응하기 어렵다.”라고 꼬집으며, “청년창업 전담 TF팀을 신설해 흩어져 있는 지원사업을 총괄하고, 포천시 산업구조에 맞는 지역 특화 육성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안애경 의원은 현재의 취창업센터를 실질적인 ‘창업 허브’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기존의 단발성·일회성 교육 위주 운영에서 벗어나, 아이디어 발굴부터 사업모델 설계, 전문가 멘토링, 투자 유치까지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교육 이후 사업화 단계까지 이어지는 체계적인 후속 관리 시스템 도입을 제안했다. 안애경 의원은 “창업 초기보다 더 어려운 것이 성장 단계 진입”이라며, 타 지자체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최대 3천만 원 수준의 초기 사업화 자금 지원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프로그램(TIPS) 추천권 확보 ▲임차료 지원 확대 등 과감하고 구체적인 지원책 마련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안애경 의원은 “제대로 된 창업 생태계가 구축되면 청년들이 포천에 정착하고, 나아가 타지역 청년들까지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집행부의 책임 있는 정책 추진을 당부했다.



포천시의회 안애경 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임종훈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백영현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애경의원입니다.

 

▢ 오늘 본 의원은 '실효성 있는 청년창업 지원사업 추진'을 주제로, 포천시 청년창업 지원정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반드시 보완해야 할 방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2023년 포천시 청년창업 지원조례가 제정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현재 청년들이 "실질적인 변화가 느껴진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의 정책변화를 체감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포천시 청년 인구는 약 8천명이나 줄었습니다. 포천의 청년인구가 줄어드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양질의 일자리와 창업 기회가 부족해 청년들이 포천을 떠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년창업 지원은 지역경제와 인구소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필수 과제입니다.

 

▢ 본 의원은 청년창업인 간담회를 통해 여러 청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들은 개별지원은 있지만, 실제 창업과 성장에 도움이 될 만큼 충분하지 않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제는 체감할 수 있는 질적인 변화와 성과를 보여줘야 할 때입니다. 이에 세 가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정책 변화를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전담조직·전문인력부터 갖춰야 합니다.

 

▢ 현재 포천시에는 청년창업을 전담하는 조직도, 전문인력도 없습니다. 일자리경제과 청년정책팀 내 3명이 관련 업무를 나눠 맡고 있지만, 이 구조로는 복잡하고 전문적인 창업 수요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조례가 규정한 센터의 기능도 사실상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 청년창업 실태조사와 연구는 단 한 차례도 이뤄지지 않았고, 우수 청년창업기업 유치 실적 역시 눈에 띄지 않습니다.

 

▢ 전담조직과 전문인력이 없는 청년창업 지원정책은 속도도, 성과도 낼 수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포천시는 청년창업 지원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반드시 구축해야 합니다.

- 청년창업지원 분야의 전문인력을 별도 채용해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 청년창업 전담 TF팀을 신설하여 부서별·분야별로 흩어져 있는 창업지원사업을 하나의 종합정책으로 묶어 관리하고, 포천 산업구조에 맞는 지역특화 청년창업 육성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 아울러 향후 조성될 취창업센터의 역할과 중장기 사업계획들을 선제적으로 수립해야합니다.

 

둘째 취창업센터를 '진짜 창업허브'로 바꿔야 합니다.

 

▢ 우리 시는 청년창업 지원거점으로 취창업센터를 조성해 왔습니다. 그러나 많은 청년들은 "가보면 정작 창업을 준비하거나 성장할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이 부족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규모가 작아 창업활동을 위한 입주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시설도 있습니다. 이는 조성 단계에서부터 청년창업인들의 의견과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 교육 프로그램 역시 실질성이 떨어집니다. 현재 운영 중인 과정 은 실제 창업과의 연관성이 낮은 일반교육이거나, 한 번으로 끝나는 단발성교육에 그치고 있습니다. 창업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모델을 구체화하고, 사업화단계까지 밀어주는 인큐베이팅과정은 부족합니다.

 

▢ 향후 포천시 청년취창업센터는 청년창업의 출발과 성장 전 과정을 함께하는 실질적인 창업허브의 역할로 재탄생해야 합니다.

- 창업 아이디어 발굴-사업모델 설계-사업화-후속관리까지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 사업아이템의 현실성과 지속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분야별 현장 전문가와 중기부 등록 액셀러레이터를 참여시켜 밀착코칭을 제공하며

- 교육이 끝난 뒤에도 전문가와 청년창업인들이 지속적으로 만나는 네트워킹을 정례화해, 장기적으로는 투자유치까지 연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교육에 머무르지 말고 사업화단계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구조로 진행해야 합니다.

 

▢ 현재 우리 시가 추진하는 청년창업 교육은 대부분 1회성, 단발성 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 이후 실제 창업으로 이어졌는지, 포천에 정착했는지, 매출·고용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데이터가 없습니다. 정책을 개선하려면, 먼저 무엇이 잘 되고 있고 무엇이 막혀 있는지부터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 지원의 초점도 예비창업 초기 단계에만 머물러 있습니다. 실제로 가장 어려운 구간은, 창업 직후 사업화를 본격화하고 성장 단계에 진입하는 시기입니다. 전주와 익산 등 여러 시군은 창업아이템과 사업화전략을 평가하여 선정된 팀에는 최대 3천만원 수준의 초기 사업화자금과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프로그램인 TIPS(팁스) 추천권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 포천시도 사업화 이후 성장단계에 진입한 창업인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합니다.

- 우리 시 창업인큐베이팅프로그램 이수 등을 조건으로 청년창업인들의 임차료 지원기간, 규모를 과감하게 확대하고

- 청년창업 사업화자금 지원사업을 신설하여, 적어도 몇 개 팀은 사업화단계까지 밀어주는 구체적인 성공사례를 만들어야 합니다.

 

▢“청년이 떠나는 도시"에서 "청년이 찾아오는 포천"으로 바꾸기 위한 현실적인 수단은 청년창업 지원과 창업생태계 구축입니다.

창업생태계를 제대로 구축하면 청년들이 포천에 남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 결국은 타 지역 청년들까지 포천으로 유입되는 긍정적인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 집행부에서는 우리 시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들이 포천에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고 자립 할 수 있도록

- 전담조직과 전문인력을 갖추고, 취창업센터를 실질적인 창업허브로 재편하며, 청년창업인들에 대한 사후관리와 사업화지원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실효성 있는 청년창업 지원정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추진해 주시기를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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