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의정영상

의정영상

  • 동영상을 임의로 저장·편집·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제 124조 및 제 136조에 의거하여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등록일 : 2016.11.25

제122회 제2차정례회 제5차본회의


본회의

[본회의]
제122회 포천시의회 (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5호
포천시의회



일시



2016년 11월 25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6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7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
2.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6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7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2. 휴회의 건




10시 01분 개의




의장
정종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2회 포천시의회(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6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7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 01분




의장
정종근




의사일정 제1항, 「2016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7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2016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7년도 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소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최근 우리 시 AI 발생에 따른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의 현장 방문과 관련하여 농업기술센터 보고를 먼저 받고자 하며 농업기술센터 소관 중 축산과 보고를 먼저 받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그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축산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박경식




축산과장 박경식입니다.

축산과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서 AI 발생과 관련해서 상황을 우선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의 AI 발생은 영북면 자일리 53-3번지 자일농장 배민우씨가 경영하는 농장이 되겠습니다.

사육시설은 4,176㎡이고 사육규모는 24만 두가 되겠습니다.

주변현황은 철새가 도래하는 강포저수지에서 480m, 산정호수와는 4㎞ 정도 거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조치현황은 11월 22일 17시에 최초 발생신고를 접수하였습니다.

통상 10마리 정도가 폐사를 했었는데 최근에 15마리 정도의 폐사로 늘고 농장주가 좀 이상 징후가 발생된 것 같다고 신고를 해서 17시 30분에 축산과에 가축방역관이 현장에 도착해서 간이검사를 실시한 결과 다섯 마리에서 이상 징후가 예견되는 것으로 조사가 됐고, 이후에 경기도북부동물위생시험소에 유선 보고를 해서 경기도북부동물위생시험소에서 19시에 현장에 도착해서 역시 다섯 마리를 검사한 결과 양성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판단을 하고 포천시에 살처분을 건의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당일날 19시 50분에 차단방역 조치를 긴급히 설치해서 이동제한을 하였고, 저녁 밤 10시에는 축산과 차량을 이용해서 발생농장 주변의 진입로를 집중 방역 실시하였습니다.

23일에는 10시에 보상을 위한 살처분 전에 현장실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어제까지는 2만 7,000두에 대해서 살처분을 하였습니다.

23일부터 오늘까지 거점통제소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4개소를 설치해서 근무자를 편성해서 운영 중에 있고 앞으로는 매몰작업은 현장에 퇴비사를 이용해서 폐사축을, 퇴비사가 지금 바닥에는 시멘트 공구리가 처져 있고 벽체가 있는 지붕도 있고 한 규모의 퇴비사가 있는데 퇴비가 잔뜩 쌓여 있습니다.

그래서 퇴비를 다른 곳에 반출하고 퇴비사에 톱밥하고 미생물하고 사체하고 혼합을 해서 매립을 하는 거지요.

그래서 침출수가 발생될 그런 염려는 없는 거고 퇴비가 다 빠지는 시점이 오늘 12시에 매몰지가 완비가 되면 지금 살처분, 계사, 케이지에서 닭을 빼내면서 동시에 살처분까지 진행이 되면 이번주 일요일 발생농장에 대한 24만 두에 대한 살처분은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거점통제소 운영은 앞으로 약 5주 정도는 운영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계속해서 방역활동을 실시해서 더 이상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축산과 소관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 비전, 전략목표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고 5쪽, 2017년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선진 축산정책을 통한 양축경영 및 청정축산 실현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축산기반 확보를 위한 시설현대화사업으로 15농가에 45억 원을 지원하고, 양돈경쟁력 강화사업 등 2개 분야에 4억 9,9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축산농가의 경쟁력 강화 및 선진화를 위해서 노력하겠으며, 국내산 조사료생산 이용 활성화로 생산비 절감 등 축산농가의 경영 안정을 위해 조사료 제조비, 랩비닐, 종자대 지원 등 총 4개 분야에 23억 4,400만 원을 지원하여 양질의 조사료 생산 및 자급률 증대를 기여할 계획입니다.

명품축산물 생산과 안정적인 소비 촉진 기반 확충을 위해서는 일반축산물과의 차액을 보조하는 우수축산물 학교급식 지원과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가정 및 한부모가정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지원하는 학교우유급식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농장 및 가공장에 대한 HACCP 컨설팅 지원으로 안전축산물 생산과 안정적인 소비촉진기반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6쪽이 되겠습니다.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 통한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서 구제역 및 AI 재발을 예방하고자 농장채혈 및 구제역 혈청검사 등 철저한 사전검사와 가축사육 밀집지역의 방역실태 점검을 통해서 구제역 예방접종 확행 및 확인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며, 방역에 취약한 소규모 농가에 소독을 지원하고자 축협공동방재단을 주2회 운영하여 사전에 가축전염병 유입경로를 사전에 차단하겠으며, 축산 관련 차량 GPS 통신료에 3,200만 원을 지원하여 축산 관련 차량등록 및 무선인식 장착에 의무화를 추진하여 초동방역태세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농장실정에 맞는 차단방역시설 설치에 1,300만 원을 지원하고 가금농가 15개소에 대해 월 1회 이상 질병관리 컨실팅을 지원하겠으며 이러한 사전방역에도 불구하고 가축전염병 발생 시에는 발생가축에 대한 조기살처분을 추진해서 농가경영 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축전염병 근절을 위한 예방방역사업입니다.

구제역과 같은 해외악성 전염병으로 양축농가의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주기적인 예방접종을 통해서 축산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18쪽에 36억 8,600만 원을 지원하겠으며, 인수공통전염병 감염축 색출을 위해서 사전검진으로 한우·육우·젖소를 대상으로 소브루셀라병 채혈검진을 연 1회 전 두수를 대상으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질병 및 사양관리 컨설팅 지원으로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발생 차단에 만전을 기하여 내년도에는 고병원성 AI 등 1종 악성가축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자연친화 내수면 생태환경 조성입니다.

우리 시 내수면의 서식환경을 개선하고 토종어류를 증식하여 자연생태환경 보전을 위해 대농갱이 등 토종어류 어종 55만 미를 한탄강 및 영평천에 방류할 예정입니다.

또한 영평천에 어류의 이동통로를 확보하고자 어도 1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관내 양식장 13개소에 소독제 등 예방약품을 지원해서 어업인 소득 향상에도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가축분뇨 처리 지원 및 환경 개선을 통한 청정축산 실현을 위해서는 축산농가에서 발생되는 가축분뇨의 적정처리를 위해서 총 사업비 30억 원으로 영중면 영송리에 1일 80톤 규모의 축분처리 공동자원화 시설을 추진할 계획이며, 자연순환농법을 실천하고 축산환경을 쾌적한 환경으로 탈바꿈하고자 퇴액비시설, 액비저장조 등 개별장비 총 6개 분야에 18억 9,000만 원을 지원하고 축산악취 해결을 위한 미생물 연중 공급 등 악취저감 컨설팅사업을 추진해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축산농가의 지속적인 행정지도 및 단속을 통해서 친환경축산업의 조기정착을 위해서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8쪽, 특수시책으로 가축분뇨 악취민원 긴급처리반 운영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가축분뇨로 인한 악취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올해부터 추진하던 특수시책으로 축산과 직원과 보유하고 있는 장비들을 최대한 이용하는 긴급처리반을 운영해서 악취발생 농가에 대한 집중지도 및 점검 등 신속한 대처를 통해서 축산농가와 지역주민간에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내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9쪽~13쪽, 일반현황 및 주요사업 추진현황에 대한 보고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축산과 소관 2017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정종근




박경식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형직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직
의원




조사료 관련해서 질의드릴게요. 요즘 말들이 있는 것 같은데 신고면적하고 실재배면적, 생산신고량하고 실제생산량 이런 것들 다 확인하시는 건가요?




축산과장
박경식




예, 확인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저희가 연초에 각 읍·면을 통해서 일단 재배 신청을 받고 있고요, 개별농가에 대해서는. 영농법인도 통보를 해서 재배면적에 대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재배면적이 신청되어서 하게 되면 제일 먼저 구매를 해서 종자 공급을 하고 중간중간에 저희가 필지에 나가서 정말 종자를 파종했는지, 재배필지가 정상적으로 진행됐는지 파악하고 있고요. 최종적으로는 재배필지에 대한 실사를 통해서 생산량을 계량소에 가서 계측을 한 근거자료를 통해서 예산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이형직
의원




과거에는 영농조합 같은 경우는 장비라든지 여러 가지 시설규제도 있잖아요. 그런데 보면 신고면적하고 나중에 실재배면적하고 다른 데 파악을 못했던 부분도 있고 생산량을 이중 계상이라고 그럴까. 여러 가지 일들이 과거에 있었다는 얘기까지 나와요. 작년부터는 이걸 정확히 한 거예요?




축산과장
박경식




그렇습니다. 과거에는 종자량이 50㎏ 종자를 확보했다고 하면 50㎏를 가지고 파종을 했을 때 얼마만큼 생산할 수 있는지 그런 기준, 만약에 1만 평을 재배했다면 1만 평에서 얼만큼의 양이 나오는지 기준 이런 것들이 세세하게 명문화 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에 전국적으로 그런 조사료 재배와 관련 해서, 보조금 집행과 관련해서 자꾸만 문제가 생겨서 지침으로 명문화 되어서 내시가 되었습니다.

만약에 3,000평에 조사료를 재배했을 경우에 종자는 어느 정도 소요가 된다. 종자를 구입한 근거가 있어야지 3,000평 재배를 했다는 것을 인정한다. 3,000평에서 생산되는 양은 가령 얼만큼이다. 그런데 터무니 없이 3,000평에서 생산되는 양이 3,000톤인데 5,000톤을 생산했다고 보고하는 것은 인정하지 않고 그 기준에 근사한 3,000평에서 생산된 양은 2,000톤이었다고 하면 2,000톤 내외에서 실제적으로 계측한 거라든지 관련 장부를 통해서 저희가 확인해서 집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형직
의원




그러면 종자 받아간 거 재배상황도 현장 확인한 거지요?




축산과장
박경식




예, 실사합니다.




이형직
의원




나중에 생산량 확인한 것 있고 보조금 집행내역 다 있지요?




축산과장
박경식




예, 다 있습니다.




이형직
의원




그거 한 부 제출해 주십시오.




축산과장
박경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형직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이형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류재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빈
의원




류재빈 의원입니다.

축산유통센터 관련 해서 자문드리겠습니다. 축협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축산유통센터 관련해서 아시는 대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박경식




축산유통센터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것은 축협사무실 옆에 보면 판매장이 있습니다. 그 판매장이 좁기도 하고 조립식으로 되어 있는데 조립식 건물을 시설을 개선해서 추진하려고 예산을 편성해서 추진하고 있는데 축협 일대가 불부합지역이기 때문에 면적을 확충하거나 시설개선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어서 사업이 늦어지는 상황입니다.




류재빈
의원




과장님, 그런 질의내용이 아니고 도살장 같은 거 있잖아요. 그것을 대형으로 유통, 농산물센터 종합적으로 해서 대형으로 하겠다는 말씀 축협조합장님으로부터 들어보신 적 없어요?




축산과장
박경식




그 관계는 현재 우리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도축장이 시설이 많이 노후화 되어 있고 그 도축장을 현대화시설 내지는 확장하는 현)부지가 적절하지 못해서, 포천지역이 축산규모가 상당히 큰데 현대화시설을 가진 광역도축장을 구축을 해야 되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어서 그런 사업을 구상단계에 있습니다만 광역도축장뿐만 아니라 축산물 가공, 유통센터, 이런 것을 큰 규모 있게 종합적으로 이런 시설들을 단지화 해서 만들면 시너지 효과도 나겠다. 쇼핑부터 축산물 가공부터 도축까지 다 함께 아우를 수 있는 대형센터가 필요하지 않은가 고민하고 있고 관련기관 부처하고도 협의 중에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조합장님하고 협의하셔서 방법을 찾아서 추진해 보시지요.




축산과장
박경식




예, 앞으로 장기적으로 추진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류재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축산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경식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정과의 보고를 듣는 순서입다만 임형재 농정과장님이 특별휴가 중인 관계로 농업기술센터소장님으로부터 농정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받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럼 그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농정과 소관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입니다.

농정과 2017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보고는 농정과장이 보고하여야 하나 부재중이라 대신 보고드리게 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쪽~4쪽, 기본현황, 2016년 주요성과는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다만 금년도 경기도 시·군 농정업무 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5쪽, 2017년 농정과 비전 및 전략목표로 다함께 잘사는 선진 포천농업 실현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전략목표는 생기 넘치는 농업·농촌 구현이며 성과지표는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6쪽, 2017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농업인 복지증진 및 농촌자원을 활용한 도농교류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농업인 복지증진을 통한 농업경영 안정화 및 농산업 창업인력 육성을 위하여 전업농업인의 고교생 자녀 학자금을 전액 지원하고 대학생 학자금을 무이자나 융자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은 2016년 대비 200% 확대하여 농촌지역 문화생활 여건이 불리한 여성농업인에게 병원, 약국 등 보건 분야와 미용실, 영화관 등 10개 업종의 사용범위에서 사용토록 지원, 연간 10만 원의 행복바우처를 지원하겠습니다.

농가도우미 지원사업으로 출산한 여성농업인에게 최대 90일, 1일 5만 원의 단가에 도우미 고용을 지원하고, 농업소식지 및 정보제공사업으로 농업 관련 신문 및 월간소식지를 지속 보급하며, 청년 농산업 창업 및 농업컨설팅 사업을 추진하여 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인력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에 포천 농업인을 위한 기념행사를 추진하고 귀농귀촌 홍보를 통하여 관내 농업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알리고 농산업 인력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농촌자원을 활용한 농촌체험 마을기업 육성 및 도농교류 활성화로 농촌체험마을 6개소에 마을별 실적에 따른 사무장 채용을 지원하여 농촌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화재안전보험 가입을 추진, 농촌 체험객의 사고를 사전 예방하겠습니다.

역량강화 지원을 통하여 마을리더를 꾸준히 육성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마을 공동체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관광시설인 관광농원 28개소와 농촌민박 179개소에 대하여 분기별 지도관리와 안전교육을 추진하여 우리 시를 찾는 농촌관광 체험객의 안전을 도모하고 도농교류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7쪽, 지역농산물 이용 촉진을 위한 유통체계 구축으로 농식품 브랜드를 육성하고 유통체계를 조성하고자 2017년 포천 농축산물축제를 개최하여 포천시의 농특산물 및 농식품, 관광, 문화를 총 망라한 압축된 홍보 및 판매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지역농식물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고 특가품목 육성을 위하여 농산물 연합마케팅 사업으로 6개 품목에 대한 공동, 선별, 마케팅 융성을 실행하여 2016년도에 판매액 62억에서 2017년도 8% 이상 증대토록 노력하며 수출포장재 보급, 수출물 지도, 도지사 인증 G마크 포장재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역농산물의 안정적인 유통체계로 로컬푸드직매장 활성화를 위하여 포장재 8만 매 및 소비자 교류 사업지원을 통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포천쌀 소비 촉진을 위한 자체 소비처를 확보하기 위하여 해솔촌 기찬쌀 포장재 관내 9개 지역농협과 RPC에 포장재 5만 매를 지원하여 브랜드를 구축하고, 포천쌀 소비업체 인센티브 지원사업으로 타 지역의 저가의 쌀을 이용하는 음식점, 집단급식소 365개소에 포천쌀 20㎏ 기준 2만 6,000포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관내의 초·중·고교 53개교에 학교급식 차액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정부양곡 대신 고품질 포천쌀 20㎏ 기준 3만 7,000여 포를 급식용으로 공급하고 그 차액을 지원함으로써 쌀 소비를 촉진시키겠습니다.

쌀 수급 안정화 및 고품질쌀 생산·육성 지원으로 포천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공공비축미곡 수매농가에게 포당 3,000원씩 지원하고, 고시히카리벼 수매농가에게 포당 40㎏ 5,000원씩을 지원하여 해솔촌 기찬쌀 재배면적 확대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울러 경기전통주 경쟁력 강화사업을 추진하여 쌀 소비촉진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친환경 자연순환농업 육성 및 농업인 소득 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친환경 자연순환농업 육성으로 벼 못자리용 상토 지원을 통해 관내 3,100㏊에 전문제조된 상토를 공급하고 클린농업 기반구축 사업으로 5㏊ 이상의 친환경 농산물 생산단지에 시설, 장비, 자재를 지원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고품질 안정농산물 생산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부산물 재활용 및 토양환경 보전을 위해 유기질비료 20㎏당 2,000원, 부숙 유기질비료 20㎏당 1,400원에서 1,700원씩 1만 9,000여톤을 지원하며, 토양의 산성화 및 농산물 생산량 저하를 막고자 읍·면·동별 3년 주기로 석회, 규산, 폐화석의 토량개량제를 3,125톤을 전액 공급하여 친환경농업에 힘쓰겠습니다.

선택형 맞춤농정사업으로 사과 농업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사과생산유통가공시설을 구축하고 사과 신규 식재 5㏊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농업인 소득안정을 위하여 FTA 체결에 의한 농산물 가격 격차를 지원하는 쌀소득 등 보전직불제와 밭농업직불제를 추진하여 지속발전 가능한 농업 육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 및 효율적 유지관리로 2016년부터 추진해온 영북면 운천리 679번지 일원 산정호수 대체수원공 설치사업을 완료하고, 대형관정, 양수장 등 211개소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운영 관리하겠습니다.

녹색성장기반시설 정비사업으로 관내 영농지역의 수리시설을 2㎞ 정비 및 농로 확·포장사업 추진으로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명성리 연꽃평화생태마을 조성사업으로 군내면 명산리 229-1번지 일원에 그간 추진했던 온실 및 데크 설치, 둘레길 조성과 함께 2017년도에 체험관 1동 건축 및 지역역량 강화사업을 추진 완료하여 농촌체험마을 육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특수시책으로 농지이용 실태조사 사전예고를 통한 농업경영 내실화 제고입니다.

매년 9월에서 11월, 관내 농지 취득소유자에 대하여 농지이용 실태조사 내실화 방안에 따른 농지법 위반여부를 일제히 조사하고 있는 바 농업경영에 이용되지 않는 농지는 농지처분 의무와 함께 농지처분 명령, 이행강제금 부과 등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2016년 현재 기준 이행강제금 부과현황은 11건으로 총 1억 2,800만 원에 이르며 이는 당해 공시지가 토지가격의 20/100에 달하는 부과금으로 처분명령 이행 시까지 매년 반복하여 부과됩니다.

이에 대한 문제점을 완화시키고자 당해연도 4~5월 영농기철에 농지이용실태조사를 해당 농지 취득소유자에게 사전예고함으로써 농업경영 의무를 인지시키고 농지이용률을 증대하여 효율적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17쪽, 일반현황 및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아울러 금년도에도 마찬가지로 2017년에도 정종근 의장 및 류재빈 부의장님 및 의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편달이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정과 2017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이진수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소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류재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빈
의원




류재빈 의원입니다.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6페이지, 농촌자원을 활용한 농촌체험마을기업 육성 관련해서 바로 밑에 농촌체험마을 운영이 잘 되는 곳이 어디 있습니까? 이거 보니까 전부 사업비만 꿀꺽꿀꺽 먹는 사업 같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




저희가 6개소가 있는데요. 도리돌마을하고 교동마을 등은 사무장을 채용해서 3개소는 운영이 잘 되고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6개소가 전부 사업비만 꿀꺽 먹는 실패한 사업이잖아요, 전부.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




다만 저희가 이동에 도리돌마을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활성화 방안을 여러 가지 강구했는데요.




류재빈
의원




이거 지동산촌마을도 마찬가지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




지동산촌마을은 정보화마을로 저희가 지원하는 사업이 아닙니다.




류재빈
의원




그러면 은비연꽃마을은 좀 나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자꾸 이 사업비만 투자할 게 아니에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




평화생태마을이 은비연꽃마을과 같이 연계해서 사업 추진하는 거기 때문에 20억 사업이 내년도에 끝납니다.




류재빈
의원




글쎄 20억 사업이고 2억 5,000 사업이든 간에 관리하는 거하고 운영을 체크하셔서 정리할 것은 과감하게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




예, 알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류재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정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진수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지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농업지원과장 권용국입니다.

농업지원과 2016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7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기본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고 2쪽, 2016년 주요성과입니다.

첫 번째, 농업 전문기술 교육을 통한 농업경쟁력 강화로 농업인 경영 역량강화에 강소농 육성 등 6개 사업을 추진 농업 전문기술 교육으로 포천 그린농업대학과 품목별 교육 및 실용 교육을 추진하였고 농업인 단체에 6개회에 2,438명을 육성 지원하였습니다.

두 번째, 농업 생활환경 개선 및 6차 산업화 활성화는 건강한 농촌사회 조성 및 농업인의 농작업 환경개선사업으로 농촌건강장수마을 등 4개 사업을 추진하였고, 농촌 자원의 다각화를 통한 6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촌생활기술 아카데미 교육 등 3개 사업을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세 번째, 귀농귀촌 종합지원 및 도시농업 활성화 지원으로 귀농귀촌 교육 운영 및 귀농인 육성지원을 위해 귀농학교 6기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였고 도시농업 활성화 지원으로 마스터가드너 3기 양성과정 등 6개 사업을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네 번째, 농기계 임대사업은 2억 2,000만 원의 예산으로 총 53종 318대의 농기계를 대여하여 4,600만 원의 임대수입이 발생하였고 농기계 저장 및 안전 사용을 위한 기술교육 추진으로 5개 과정 1,892명을 교육하였습니다.

4쪽, 2017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5쪽부터 7쪽까지 2017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쪽 첫 번째, 창조 농업인 실현 농업인 경영 역량강화사업은 지속적인 경영 개선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한 자립적 농업경영체 확산 목적으로 강소농 육성 지원 및 성과관리 7개 사업과 농가 경영 진단 및 처방을 통한 품목별 경영분석 100농가, 농산물 소득조사 10작목 45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SNS를 이용한 농산물 홍보 확산과 농가 소득 창출을 위해 스마트 농산물 판매 활성화 시범 1개소와 농업홍보 마케팅 교육 1과정을 추진토록하겠습니다.

두 번째, 농업인 정착지원 및 농업경영체 육성사업은 전문기술과 경영능력을 갖춘 전문농업인 육성을 위해 포천 그린농업대학은 기존 2개 학과와 전문 과정 3개 과정을 추가 개설하여 확대 운영하겠으며, 품목별 전반기 교육 2개 과정 70회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농업인 단체 활성화 및 결속력 강화를 위해 농촌지도자, 생활개선회, 4-H연맹, 한국농업경영인회, 한국여성농업경영인회, 학교4-H연합회에 2억 2,9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연찬교육과 중앙단위행사·대회에 참가 등 단체 육성 지원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쪽 세 번째, 농촌자원개발 및 농촌생활 활력화 사업은 농촌자원을 활용한 경제활동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와 농촌사회 활력화에 기여하고자 지역자원 연계형 음식관광네트워크 구축시범, 다양한 우리 쌀 활용 교육, 로컬푸드 농가형 곁두리 사업, 농촌현장 학습프로그램 지원, 건강한 식생활 및 농산업 가공 이용 교육을 추진하여 농촌자원을 이용한 6차 산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하겠습니다.

농업노동 부담경감 및 안전한 농작업 환경조성을 위하여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 사업을 농작업 개선에 필요한 작목반에 지원하여 농작업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쪽 네 번째, 도시민 귀농귀촌인과 함께 하는 포천 농업은 포천시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정착과 인구 유입을 위해 포천애인 귀농학교, 귀농귀촌 기초품목교육, 귀농창업 활성화 지원사업,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 운영과 귀농 멘토멘티 네트워크 지원, 귀농인 육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의 중요성 홍보와 원예활동 체험 등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하여 국화 분재반, 복지원예사 자격증반, 마스터 가드너 보수교육과 곤충농가 재료 지원 및 곤충농가 시설개선 시범사업을 각각 1개소에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농기계 임대사업 및 현장 이용기술 교육은 농기계 임대를 통한 농업경영비 절감과 농기계 기술교육으로 농업기계 이용률을 증대하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농기계 임대은행 대여장비 53종 318대의 농기계를 연중 대여토록 하겠으며, 농기계순회 수리교육, 농기계 안전교육, 농기계 현장 이용 기술교육, 운전사 기능사 자격증반, 농기계 조작 및 관리 기술교육을 추진토록하겠습니다.

8쪽, 특수시책입니다.

첫 번째로 지역특산물을 활용 가공생산모델 구축사업은 지역특산물을 중심으로 가공에 적합한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체험사업과 연계한 상품 기획 및 마케팅 활용을 지원하여 새로운 소득원 발굴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3억 원의 예산을 투입, 지역 농산물 재배마을 1개소를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토록하겠습니다.

9쪽 두 번째, 원예치료 교육과정 운영 복지원예사 양성입니다.

원예치료사 자격증 취득 목적으로 원예학, 재활의학, 상담심리학 등 관련 학문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포천시 마스터 가드너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원예치료 및 상담활동을 확대해 나가고자 2,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복지원예사 3급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0쪽, 일반현황 및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으며 이상으로 농업지원과 2016년 주요성과 및 2017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권용국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윤충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충식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5페이지에 스마트농산물 판매 활성화 시범 1개소라고 했는데 이 사업이 어떤 건지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스마트 농산물 판매 활성화 시범사업은 저희가 SNS 하는 농가를 선정해서 SNS로 블로그를 제작하고 이렇게 해서 농산물 판매할 수 있게끔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작년에는 관인면에 정경선 농가라고 했는데 된장을 만드는 농가인데 자기가 직접 블로그를 개설하고 이렇게 해서 자기가 생산한 된장을 써서 스마트폰으로 홍보를 해서 판매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윤충식
의원




1개소라는 게 한 개 뭐 개인이 농장한테 지정을 해서 2,000만 원을 지원해서,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블로그 개설하고 이런 걸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윤충식
의원




실질적으로 생산이나 이런 시설을 도와 주는 게 아니라?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시설도 일부 들어갑니다.




윤충식
의원




글쎄요. 지금 시설이 들어간다고 말씀하시니까 생각이 또 틀려지는데 아까 말씀하신 원래 주축은 SNS 판매 기법이라든가 블로그 만드는데 쓰여지는 건데 2,000만 원 같으면 엄청난 양이라고 생각하는데 한 사람 앞에 너무 많이 지원이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정확하게 뭐가 지원되는지 말씀해 주세요.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정확한 자료는 제가 지금 자료가 없어서 서면으로 보고드리면 안 되겠습니까?




윤충식
의원




자료를 서면으로 보고해 주시는데요. 사실 다들 이 자리에 계신 분들 아시겠지만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훨씬 더 적은 금액으로도 가능할 거고 그 다음에 블로그 같은 경우는 개인이 만드는 거기 때문에 사실 지원금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그 외에 아까 말씀하신 포장지라든지 아니면 브랜드 제조하는 그런 비용이라든지 이런 게 같다고 하면 그것은 SNS를 활용한 농산물 홍보 확산 및 소득창출이 아니라 다른 제목이 달려야 되지 않을까.

작년인가요, 올해 초인가요? 시에서 농정과인지 기술보급과인지 모르겠지만 이런 SNS 등 홈페이지를 통해서 우리 농산물을 전체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한번 보고 한 적이 있었는데 사실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목은 ‘SNS를 활용한’ 이렇게 가면서 실제로 어떠한 전문용어가 생각이 안 나는데 그런 것들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기자재나 이런 것을 지원했다고 그러면 원래 제목과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여튼 자료를 보내주시고 이 부분을 조금 더 어떻게 활용하실 건지 검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알겠습니다.




윤충식
의원




그리고 특수시책 중에서 8페이지에 지역특산물 재배마을 및 활용한 가공생산 모델 구축 되어 있는데요. 여기 도비가 9,000이고 시비가 2억 1,000이에요. 사실 그렇다면 시비에서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해야 할 특별한, 긴급하거나 중요한 일이 있는지 어느 품목의 어떤 부분인지가 대략 그림이 나와 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이건 금년도에 처음으로 하는 도에서 내려준 사업인데요.




윤충식
의원




도에서 내려온 사업인가요?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예, 그래서 저희도 아직 세부계획은 정확하게 짜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기본틀만 갖고 있고요. 그래서 1개 마을, 읍과 연계해서 이런 사업을 추진할 계획, 도에서 아직 기본틀이 정확하게 내려오진 않았습니다.




윤충식
의원




저희가 보통 도 매칭사업하면 5:5로 가거나 보통 그런데 지금은 시비가, 지금 아직 정확하게 계획이 나오지 않았는데 시비가 도비보다 훨씬 더 과다하게 잡힌 예란 말이에요. 그렇다고 그러면 사실 문제가 있지 않나. 어떤 밑그림은 그려져 있는 상태에서 ‘도비가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지만 이것뿐이 안 나왔기 때문에 시비를 더 많이 투여할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하면 그 설명이 이해가 가는데 지금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데 도비 지원금 9,000에 2억 1,000을 시비로 세운다고 하면 좀 과하게 세워진 거 아닌가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그래서 지금까지 나온 내용은요. 지역특산물을 중심으로 가공에 적합한 생산 체계를 만들고요. 그 다음에 생산된 지역특산물을 가공까지 하고 체험과 연계해서 하고 상품 기획하고 디자인 하고 브랜드 개발 하고 마케팅까지 이런 기본틀만 나와 있는 겁니다.




윤충식
의원




예를 들어서 생산하고 가공하고 체험할 수 있는 것을 다 같이 할 수 있는 품목들이,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저희가. 그래서,




윤충식
의원




예를 들어서 뭐가 있을까요?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그래서 우리 포천시에서 1개소를 선정을 하기가, 신중하게 마을에다 해야 되기 때문에 그건 저희가 심사숙고해서 그런 마을을 찾아내야 될 것 같습니다.




윤충식
의원




선정에 따른 뒤탈이 없도록 진짜 말씀하신 대로 신중하게 선정하셔서 성공적인 사업으로 안착시켜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알겠습니다.




윤충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윤충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서과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과석
의원




서과석 의원입니다. 과장님 2페이지에요. 6차 산업 활성화에 대해서 많은 지원이 되고 있잖아요. 그런데 6차 산업하면 1·2·3차 산업을 복합적으로 해서 농가에 높은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하는 거잖아요. 사업을 이렇게 많이 하는데 혹시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침 내려온 건 없나요? 조례를 제정하라거나 이런 거,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조례 제정하라고 그런 지침은 없는데요. 저희가 이제 6차 산업하고 강소농 육성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사업이, 조례 제정하라고 이렇게 내려온 거는 아직 없습니다.




서과석
의원




이렇게 지원이 이렇게 많이 되고 앞으로도 지원을 많이 해줘야 될 상황인 거 같은데 조례를 개정을 해서, 제정을 해서 체계적으로 지원이 되어야 될 것 같아요. 지원되는 게 무분별한 것 같아요. 한번 농림축산식품부 거기 한번 자료를 한번 보세요. 제가 볼 때는 거기에 대해서 언급이 된 부분이 있어요. 지자체별로, 제가 볼 때는 된 데는 없는 거 같은데 다른 데 먼저 한 거 보고하는 거보다는 우리가 먼저 할 필요성도 있는 거 같으니까요. 조례 제정하는 걸 검토좀 해 봐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알겠습니다.




서과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서과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류재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빈
의원




류재빈 의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의 좀 하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생산되는 쌀 품종이 몇 가지 품종이 됩니까?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쌀 품종은 제가 지금 정확하게 제 소관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는데요. 한 대여섯 가지는, 지금 농가에서 우리가 지금 맛드림하고 몇 가지 각 농협별로 제배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농가들이 심는 품종들은 더 많습니다.




류재빈
의원




우리 시에서 생산되는 쌀을 우리 시가 소비 다 못시키지요, 많이 남지요?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남지요.




류재빈
의원




그런데 이웃에, 철원에 생산되는 품종이라 하면 거기는 오대쌀을 주로 다 심지요?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예, 오대쌀이 되지요.




류재빈
의원




거기는 청정지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또 홍보매체를 통해서 많은 홍보가 나가잖아요. 거기도 쌀이 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포천에는 한두 가지로 압축을 시켜서 생산을 하고 포장재도 마찬가지입니다. 포장재도 아마 10가지도 넘을 걸요?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저희가 그래서 농협별로 농협장들 있는데 농협별로 제가 알고 있기로는 벼를 수매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농협에서 수매품종을 자기네들끼리 정하기 때문에 또 그런 편이 있고요. 저희가 철원 얘기를 들었지만 철원 오대쌀도 저희가 엊그제 철원기술센터를 들려봤는데 거기도 판매가 거의 뭐 옛날 같이, 실질적으로 철원 오대쌀이 맛있는 쌀은 아니거든요, 저희 지역쌀보다 그렇게 맛이 좋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SBS 사장이 철원 분이라서 그런지 옛날에 오대쌀을 하도 홍보를 해서 지금도 철원에서는 오대쌀이라는 품종을 버리지 못하고, 워낙 홍보가 많이 되었기 때문에 버리지 못하고 갖고 가는 거 같아요.

그래서 철원쌀이, 오대쌀이 맛있는 품종은 아닌데도 브랜드 때문에 거기는 운영하는 것으로 제가 알게 있고요. 저희 포천에도 맛있는 쌀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걸 농협장들 보고 회의 때나 이럴 때 단일품종으로 가자고 해도 농가들이 일부 개인이 고시히카리 심은 사람들은 고시히카리 심고,




류재빈
의원




그러면 농협장님들이 단일품종으로 가자고 우리 시에서 제의를 했는데도 안 가면 농협 관련해서 지원을 안 해주면 되잖아요, 여기서, 우리 시가. 그거 뭐가 힘들어요? 지원 안 주면 되지. 우리가 단일품종으로 가서 품종 활성화를 시키고 판매하는 데도 빨리 다 많은 양이 판매할 수 있게끔 그렇게 하면 되지 뭐 그걸 어렵게 생각해요?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그래서 올해도 농협장님들하고 연초에도 품종 선정 때문에 회의를 할 겁니다. 그때 아마 농정과나 기술보급과에서 아마 대안을 내놓지 않을까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첫째, 쌀 담는 포장재부터 한두 가지로 단일화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알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류재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권용국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기술보급과장 김애경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2016년도 시정 주요업무성과 및 2017년도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기본현황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2쪽, 2016년 주요성과입니다.

먼저 최고품질 포천쌀 고시히카리 생산을 위해 재배단지 898㏊를 조성하고 벼 병해충 방제 농약지원과 고품질 재배기술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안전 농특산물 생산 포천 과수 전략작목 육성으로 시설하우스 채소재배 환경개선을 통한 생산성 123%를 향상시키고 틈새소득작목 오미자 확대재배와 무농약 인삼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과수산업 육성을 위해 포도개량 일문자수형 재배기술 시범 등 6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우리 시 기후에 맞는 오디 표준재배 메뉴얼 구축으로 고품질 오디 생산기술을 보급하였습니다.

축산 ICT 융합형 사양관리 기술보급과 에너지절감 사업 등을 추진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3쪽 3번, 친환경 농업지원을 위해 유용 미생물과 BM활성수 보급으로 토양 계량 및 퇴비 부숙, 축사 악취 저감에 기여하였고 토양정밀 점검을 통한 토양환경 개선과 멜론재배 기술 정형화 등 실증시험으로 우리 지역 새소득원 확산에 기여하였습니다.

4번, 6차 산업 활성화를 통한 농업의 부가가지를 증대시키고자 한탄강 오디·누에 테마파크 사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새로운 판로 확보를 위해 해외식품박람회에 참가하여 138건의 바이어 상담으로 13만 5,000달러의 계약을 성사시켰으며, 또한 수출전문 컨설팅 추진을 통해 사과 5.5톤을 러시아에 수출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4쪽, 기술보급과 2017년 비전 및 전략 목표입니다.

고품질 포천 농산물 생산 및 안전한 친환경 농업기반 조성을 목표로 하여 농업과학 기술보급을 통한 경쟁력 있는 포천 농업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17년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식량작물 경쟁력 향상 기술보급입니다.

고품질 쌀 생산기술 시범 등을 추진하여 포천쌀의 품질 향상과 안정 생산에 기여토록하겠습니다.

또한 밭작물 이모작 재배기술 시범 등을 추진하여 밭작물 경쟁력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친환경 농업 기반조성 지원은 농업 유용 미생물 및 BM활성수 보급과 토양 정밀검정 등 분석을 통해 GAP 인증지원 및 생산성 증대와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토록 하겠습니다.

6쪽 3번, 고품질 과수 원예 특용작물 생산기술보급은 과일 소비 트랜드 변화에 따라서 맞춤형 재배단지로 차별화하기 위해 미니사과 루비에스와 아리수 등 새로운 사과품종으로 갱신 보급하고 씨 없는 포도와 산딸기의 지역 적응시험을 위해서 실증시범사업을 추진코자합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과 돌발 병해충 방제를 통해 과일생산 안정화에 힘써서 과수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시설원예 안정생산 기술보급을 위해 기능성 피복필름 활용 채소 안정생산 기술시범 등 4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용작물 신기술 확대보급을 위해 인삼 품종 비교 시범포 설치시범 등 2개 사업을 추진하고 새소득원 개발을 위한 국내 최초 흑생강 재배기술 정형화와 백향과를 재배하고 교잡채소 및 기능성 채소 재배 실증시험을 통해 농가 새소득원 개발에 앞장 서겠습니다.

4번,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 및 수출 활력화 사업입니다.

농가형 가공상품 명품화 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산화 연계 떡 수출 산업 육성으로 쌀 재배 농가의 안정적 계약 재배와 수출 판로 개척을 통한 소득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8쪽, 해외시장 수출 활력화를 위해 해외시장 판매장 구축사업 등 2개 사업을 실시하여 포천 농산물과 농가공품의 해외시장 판로개척에 노력하겠습니다.

5번, 축산 스마트팜 실용기술 보급입니다.

스마트팜 축산 실용기술 확대 보급시범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여 축산 ICT 융복합 기술적용을 통한 스마트팜 축산 모델을 육성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6차 산업 수익모델 시범사업 한탄강 오디·누에 테마파크입니다.

한탄강 오디·누에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2년 연속사업으로 2016년에 체험공간 조성과 브랜드 개발, 홈페이지 구축 등 기반시설을 구축하였으며 2017년에는 오디·누에 생산기반 및 판매망 확대와 오디 카페 설치 등 특화된 체험마을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 및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10쪽 다음은 지역농업 특성화 사업 무농약 인삼 및 부산물 활용 고부가가치 가공품 생산 판매입니다.

2016년부터 2년 연속사업으로 올해는 무농약 인삼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가공제품을 생산하였으며, 내년에는 HACCP 인증 및 가공장비 보강과 가공제품 생산, 마케팅 홍보 등을 통해서 포천 인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1쪽부터 14쪽, 일반현황 및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2016년 시정 주요업무 성과 및 2017년 추진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김애경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윤충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충식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7페이지에 원료곡 국산화 연계 떡 수출산업 육성시범이 어떤 건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이 사업은 관내 농업인 및 단체에 대상으로 2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인데 국비 50% 지원입니다. 사업 내용은 균일한 원료곡 생산 그리고 떡 품질 개선 수출 모델 개발을 위한 농업연계 떡산업 상생모델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지원하는 내역은 생산 절감시설 및 농자재에 지원을 하고요. 또 가공품에는 포장재 개발과 마케팅 홍보, 교육지원 등으로 진행을 할 계획입니다.




윤충식
의원




원료곡을 생산하는 게 우선인가요, 아니면 그 생산한 걸 해서 떡을 만들어서 수출한다는 건가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세 가지 다 포함할 수 있는데요. 원료곡을 생산해서 이걸 가공해서 수출하는 거까지 이 쌀을 소비하는데 우선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윤충식
의원




쌀 소비 차원에서 하고 현재 그러면 우리가 이렇게 만들어진 떡을 수출한 실적이나 계획이 있습니까?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지금 제가 알기로는 식품회사 중에 아셀떡이 있는데요. 그 기업에서 수출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충식
의원




알겠습니다. 하여튼 저번에 가서 보니까 쌀을 통해서 떡도 만들고 이렇던데 이런 쌀 소비가 원활하게 될 수 있고 하나의 산업으로 잘 안착될 수 있게끔 지도 부탁드리겠고요. 또 한 가지는 우리 요즘 포천시의 차세대 작물로 사과, 특산물로 사과가 부상하고 있는데 우리 사과가 맛이나 향이나 좋다고 평가받으면서도 아마 색깔, 이런 게 부족해서 아주 상품으로 평가 못 받는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기술보급과에서 어떤 그런 거를 대비해서 실시하고 있는 기술개발이라든가 지원정책이 있나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내년도 사업은 수입과일에 대응해서 국내 육성품 품종을 확대보급하는 사업으로 내년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아마 사과의 색택이라든가 이런 품질에 대해서 외관상 보기에는 아무래도 기후라든가 조건 때문에 쉽게 아마 상품성을 높이는 것은 단시간 내에 하기에는 어려울 거고요. 내년도에는 저희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차별화해서 과일 소비 트랜드에 맞게끔 미니사과라든가 이러한 것들을 품종을 갱신해서 보급하는 것으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윤충식
의원




자연적 혹은 기후적, 지형적 특성 때문에 착색이 어렵다 하면 스토리텔링을 입혀서 어떤, 옛날에 일본에서 폭풍 지나갔는데도 떨어지지 않는 사과 해서 수능사과 이런 거 어디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 개발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적인 보급도 필요하겠지만 이왕지사 포천사과가 한창 이미지 메이킹을 하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하는데 좀 더 안착될 수 있게끔 지도편달 부탁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알겠습니다.




윤충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윤충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서과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과석
의원




서과석 의원입니다.

9페이지, 오디·누에테마파크 있잖아요. 2년 연속사업이에요? 2017년 이후에는 어떻게 운영되는 거지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저희가 2년 동안은, 올해도 준비했지만, 기반 조성을 하면서 참여농가들을 대상으로 계속적으로 기술교육과 소비자 대응과 관련된 교육들을 진행하고요.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교육까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내년에는 카페라든가 홍보마케팅 쪽으로 진행하겠지만 2년 동안 충분히 저희가 기반을 조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그런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그런 교육도 진행하고요. 차후에는 마을에서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저희가 계속적으로 지도를 할 계획입니다.




서과석
의원




2016년도에, 현재까지는 어디까지 진행이 된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2016년에는요. 오디체험공간을 조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디터널이라든가 오디체험장, 잠실, 생태연못 이런 야외에 기반을 조성하고 공동작업장이랑 이런 것들을 준비했고요. 오디·누에 품질향상을 위해서 열두 농가에 대해서 생산기반 구축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오디·누에 브랜드를 개발했어요. ‘오디와 누에’라는 브랜드를 개발해서 홈페이지를 구축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체험프로그램 컨설팅, 마을리더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서과석
의원




걱정스러운 게 제가 볼 때는 장독대마을 같은 경우에는 마을 자체에서 체계적으로 잘 하고 있어서 걱정을 안 하는데 보통 보면 저희가 사업을 시작해놓고 나중에 마무리가 잘 안 되어서 방치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잘 경쟁력 있는 농가소득이 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지도감독을 계속하셔서 좋은 선례로 남을 수 있게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열심히 지도하겠습니다.




서과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서과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류재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빈
의원




류재빈 의원입니다.

조금 전에 윤충식 의원님께서 사과 색깔 관련해서 질의하셨는데 사과의 색깔은 기후 관계 때문에 어쩔 수 없다지만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하잖아요. 포천의 사과박스 포장재부터 고급스럽게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포장재를 다른 데를 보면 안성배라든가 먹골배 같은 포장지는 고급스러워 보이는데 여기는 재료가 B급, C급 갖다가 만드는 것 같아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포장재 어떤 포장재?




류재빈
의원




딱 봤을 때,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작년도에요?




류재빈
의원




작년도 사과,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작년도 38썬사과.




류재빈
의원




예, 그거도 안성배나 먹골배 포장재에 비하면 고급스럽지 못해요. 고급스러워야 사람이 벌써 시선이 가잖아요. 그런 것도 해보시고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알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구절초 생산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절초 하우스에서, 육묘하우스에서 생산하신다고 했는데 생산해서 어디다 보급시키세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구절초는 저희가 대단위로 필요한 데를 저희가 보급했는데 올해는 이동계곡의 흥룡사 산에 거기 올라가는,




류재빈
의원




산에 식재하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예, 거기에 식재해서 굉장히 많은 규모로, 규모는 기억이 안 나는데, 많은 규모로 필요하다고 해서 그쪽에 보급을 하고 내년에 다시 저희한테 출하하기로 했습니다.




류재빈
의원




자체 번식이 잘 안 되잖아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어렵습니다.




류재빈
의원




이렇게 보면 맨날 구절초 보급을 한다고 하는데 어디에서 하는지?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흥룡사에, 양이 얼마인지 기억이 안 나는데, 굉장히 많은 양이 갔고요. 그리고 화현면, 관인면.




류재빈
의원




육묘하우스는 어디 있어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육묘하우스는 자동화시설 하우스에 재배하고 있었습니다.




류재빈
의원




기술센터 안에서 재배하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예, 파종 단계부터해서 저희가 육묘하고 있었습니다.




류재빈
의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애경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사업과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1시 2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9분 회의중지

11시 32분 계속개의




의장
정종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사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사업과장
김영택




건강사업과장 김영택입니다.

건강사업과 소관 2017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고 2쪽, 2016년 주요성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해외유입 결핵 사전차단을 위해 외국인 결핵검진에 집중해서 검진대상자 대비 23.8%의 검진을 실시하였고, 모성 건강증진사업으로 산모와 아기 모두가 행복한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과 영유아 비만 등 건강생활 실천교육, 금연클리닉 및 캠페인 활동, 가정방문을 통한 취약계층 건강위험요인자 관리에 집중하는 등 건강환경을 확산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마음이 행복한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자살위험군 사례관리와 생명지킴이 양성 등 생명사랑 협력망을 구축하였고, 시책사업으로 치매예방을 위해 어르신 건강대학을 내실 있게 운영해서 우리 지역 맞춤형 건강사업을 정착화 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4쪽부터 7쪽, 2017년 주요사업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쪽, 자주적 건강공동체 육성을 위해 건강도시 기본계획 수립과 본소 및 읍·면·동에 건강위원회를 설치해서 체계적인 건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마을건강지도자를 육성해서 자주적 활동기반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건지소·진료소의 기능을 진료 중심에서 예방중심 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해 보건지소 진료소와 복지조직간의 협업을 통한 방문보건 활동을 활성화하고 지소에 제증명 서류 발급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보건지소의 기능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건강서비스 홍보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읍·면·동과의 협업을 통해 건강사업 순회설명회를 운영하고 다국어 홍보물 제작, 영상홍보 등 온라인 홍보를 확대해서 시각적 홍보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고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을별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마을 건강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5쪽, 예방중심 공공의료 서비스를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결핵전파 방지와 사망률 감소를 위해 무료검진대상자를 만 65세 이상 고령자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국가암검진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검진율 45%를 목표로 주말검진 의료기관 확대 및 개인별 반복 홍보로 검진을 독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취약계층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 대상을 6개월~12개월 영아까지 확대하고 해외여행 및 집단급식소 증가로 장티푸스 예방접종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서 장티푸스 고위험군 예방접종 서비스를 신설해서 저가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쪽이 되겠습니다.

시민의 건강관리 능력배양을 위해 통합건강 증진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포천건강대학을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치매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어르신 건강대학 등 5개 건강교실을 통합해서 운영하고 동의보감 교실 및 스트레스 교실을 신설해서 생애주기별 과정운영과 자주적 건강관리 교육을 강화하고,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와 연계해서 이동건강교실도 확대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만성질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보건지소 및 진료소에서도 심·뇌혈관질환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 교육을 실시하고 건강홍보마당도 분기별, 계절별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유관단체와의 민관협업을 통한 금연서포터즈 운영과 읍·면사무소와 동 주민센터 정문 앞을 금연거리로 시범 운영하는 등 금연 홍보활동도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입니다.

7쪽, 행복한 백세마을 조성을 위해 도농복합형 가족사랑 치매이웃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초고령화 마을을 대상으로 유관기관과 협업해서 마을 순회 건강서비스를 확대해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쪽,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먼저 지역사회 중심 건강한 포천 만들기를 위해서 마을과 연계한 더 건강한 마을공동체 만들기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주민 일상에서의 건강생활 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해 마을건강 동아리를 육성하고 상시 마을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해서 마을건강지도자를 양성하고 마을주민 스스로가 자신의 습관을 바꾸고 건강한 생활문화를 주체적으로 만들어가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공모전을 통해서 시범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가장 많이 노출된 농업인, 직장인, 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 검사와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굴해서 관리해 주는 마음힐링 상담실을 정신건강증진센터와 연계해서 상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부터 12쪽까지 일반현황 및 주요사업 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사업과 소관 2017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김영택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류재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빈
의원




류재빈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보고서에 나와 있는 질문은 아니고요. 축산과에서는 AI 관련해서 살처분도 하고 이동초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AI 관련해서 현장에 나가서 공동으로 공동방제 방역활동 같은 것을 하고 있습니까?




건강사업과장
김영택




저희 보건위생과의 예방의약팀에서 주관해서 실시하고 있고요. 감염병과 관련된 방역활동입니다. 그래서 현재 현장에 투입되는 인력들은 인체에 감염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인체에 의해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한테는 저희가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연령이 되는지 검토, 피복 착복요령 그런 교육들을 시키고 투입시키고 있습니다.




류재빈
의원




AI가 더 확산되지 않게 같이 공동대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사업과장
김영택




알겠습니다.




류재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류재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희승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의원




이희승 의원입니다.

주요성과 중에 결핵 고위험국가 외국인 흉부 엑스레이 및 객담검사가 있는데 2,600여 명 정도만이 검진을 했습니다. 이게 강제적인 사항은 아니지만 저희 국내에 들어와 있는 외국인에 비하면 많은 인원이 받지 않은 건데 지금 국내에 와 있는, 각 기업체별로 인원이 있거든요. 기업체를 통하면 많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아주 잘 아는, 저하고 굉장히 친하게 지냈던 외국인들 중에 한 사람이 파키스탄 출신인데 결국은 결핵 걸려서, 주거환경이 너무 열악하니까, 국내에서 치료를 받으라고 했는데 파키스탄에도 치료시설이 있다고 하는데 우리보다 굉장히 많이 현저하게 뒤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가서 사망한 예도 있고 한데 제가 볼 때는 한국사람들이 외국인에 대한 거리감이 없이 친밀도가 굉장히 많은데 외국인이 결핵 같은 것 걸렸을 때 같은 공장이라든가 다른 식당이라든가 같이 할 수 있는 상황이 굉장히 많거든요. 그래서 협조요청을 해서 외국인근로자들한테 건강에 대한 그런 인식도 심어주면서 그런 결핵에 대한 전염병이 생기지 않게끔 더 적극적으로 행정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거든요. 과장님 최선을 다해서 많은 인원이 받아서 건강권을 갖다가 외국인근로자들에게도 지켜줄 수 있게끔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사업과장
김영택




잘 알겠습니다.




이희승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이희승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사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영택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위생과의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최준호 보건위생과 과장님이 특별휴가 중인 관계로 보건소장님으로부터 보건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받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그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보건위생과 소관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보건소장 정연오입니다.

보건위생과 소관 2017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본현황에서 보시다시피 4개 팀 16명의 직원이 있는데 현재 3명의 팀장이 조류독감 현장에 투입됐기 때문에 한 명의 팀장만 배석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페이지, 2016년도 주요성과가 되겠습니다.

먼저 위생적인 음식문화 정착을 위한 음식문화 개선사업 추진입니다.

이를 위해서 식품안전의 날을 개최하여 먹거리 한마당과 청소년 음식경연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 음식문화 개선 활성화를 위해서는 나트륨 및 당 줄이기 홍보를 하였고, 식품위생워크숍을 개최하였으며 모범음식점과 맛&멋 음식점 등을 지정 관리하였습니다.

2016년도에는 경기도 음식문화개선사업 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식품공중위생 영업 관련 신고 및 식품공중위생 등급별 위생관리입니다.

식품과 공중위생 영업신고현황은 식품 1,506건, 공중 153건을 하였으며, 식품제조가공업 위생등급 평가는 우수, 일반, 중점으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중위생평가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안전한 식품의 제조·유통기반 조성을 위하여 식품안전관리 강화를 하였습니다.

식품제조업소와 식품접객업을 지도점검하였고 유통식품을 수거 검사하였습니다.

또한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 내에서 지도점검과 계도를 한 바 있습니다.

식품안전 홍보 및 교육 확대를 위하여 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하였는데 지역별 순회교육을 하였으며 각종 행사 시 식품 안전 및 식중독 예방 홍보 및 홍보물을 배포하였습니다.

어린이기호식품에 대해서는 별도로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감염병 관리 및 친환경 방역사업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입니다.

급성감염병 관리 및 예방 홍보를 위해서 의심되는 환자를 추적 및 역학조사를 실시하였고 감염병 예방홍보 교육을 하였습니다.

추적역학조사와 실제환자 발생과는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 별도로 다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급성전염병 관리 및 친환경적인 방역소독 사업이 되겠습니다.

연막을 연무소독으로 전환하였고 포천시 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눠서 취약지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도체전 경기장 방역소독을 하여 경기도체전에 만전을 기한 바 있습니다.

안전한 의료이용을 위하여 의약업소 또는 의료기관과 의약품 판매업소를 지도점검하여 고발 등 행정조치를 취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부터 8페이지, 2017년도 주요사업계획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안전하고 낭비 없는 건전한 음식문화 정착입니다.

나트륨 및 당류를 줄이기 위한 사업 확대를 계속하겠습니다.

그래서 식품제조가공업과 식품접객업 영업자를 대상으로 나트륨, 당류 줄이기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민간협력을 통한 건강한 식단문화 조성을 위해서 외식업 포천시지부에 연관해서 외식업체에 음식개선 홍보를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다음은 남은 음식 싸주고 싸오는 외식문화 조성입니다.

이를 위하여 일반음식점에 대하여는 홍보와 계도를 지속적으로 하고 포천 맛&멋 음식점 66개소에 대해서는 남은 음식 포장을 위한 봉투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반소비자와 음식점에 대해서 계속적인 홍보를 하겠습니다.

또한 간편한 상차림 등 식습관 개선운동으로 일반음식점에서도 공동반찬 덜어먹기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위생수준 향상을 통한 식품의 안전한 제조 유통입니다.

먼저 안전한 식품 제조유통 관리 능력 배양을 위하여 식품제조업 위생워크숍을 2회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식품접객업 영업자에 대하여는 정기 위생교육을 2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식품안전을 위한 시민감시단 운영으로는 소비자 식품감시원 33명, 시니어감시원 2명, 어린이기호식품에 대하여 전담 관련 12명을 운영하도록 하고 식품접객업에 대해서 계도, 홍보 그리고 식품안전캠페인, 식품사각지대에 대한 점검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식품제조가공업의 자율적인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차등관리 강화입니다.

우수·일반·중점관리업소로 나누어서 차등 지원 및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정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특별교육 및 민간소통 강화입니다.

2017년에는 매월 현장방문을 2회 실시하고 지역별, 업종별 부분으로 해서 현장방문을 함으로써 부정불량식품을 근절하고 하는 교육과 소통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안전망 구축입니다.

취약지역과 취약지역에 대한 집중방역소독으로 효율적인 방역 및 유충방제를 시행하였습니다.

포천지역을 전체 4권역을 나누어서 취약지역을 최소화하고 월 2회는 합동방역으로 방역효율을 최대화 하겠습니다.

또한 민·관 협력방역으로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자율방역단과 연관해서 14개 읍·면·동에 약품지원을 하여 방역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기 개체수 최소화를 위해서 매개 모기들이 활동하기 이전인 동절기에 유충구제와 약품살포 및 방제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민밀집지역과 공동주택, 아파트 정화조, 하천에 대해서는 모기구충제 중에서 유충구제를 위한 특별한 약이 있어서 이를 계속 살포하고 있습니다.

한번 살포하면 약효가 3주 내지 한 달을 지속하게 됩니다.

다음은 감염병 예방 및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하여 유사시에 7개 기관이 협업을 추진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었으며 상황에 대해서는 매뉴얼을 확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료기관 감염관리 강화입니다.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있어서 의료기관 내 의료기구에 대해서는 일회용을 재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다양한 소독지침을 준수하고 있는지 실태점검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염병 예방 확산방지를 위하여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통한 외식산업 경쟁력 강화입니다.

식품위생법이 2017년 5월 19일 개정되어 음식점에 대한 위생등급제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평가대상은 위생등급 평가를 신청한 일반음식점이 되겠습니다.

저희는 먼저 관내 모범음식점 100개소에 대해서는 평가신청을 하도록 하여 우선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평가등급에서 상위등급에 대하여는 인센티브를 지급함으로써 많은 식품음식점들이 평가를 신청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페이지, 일반현황 및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보건위생과 2017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정연오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소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희승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위원




AI때문에 보건소라전체적으로 그냥 직원들 비상이 걸려 있는데도 이렇게 자세하게 업무보고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2쪽에 보면 청소년음식경연대회 10개 팀이 했는데 작년도에는 산정호수에서 했었고 올해는 한탄강 사계절축제에서 했었고 이번에 음식경연대회 때는 청소년 대상으로 이렇게 했는데 저희 포천에는 대표적인 음식이 이동갈비 이외에 생각나는 건 없는 거 같아요. 무봉리 순댓국 때문에 포천 순댓국이 유명하지 않느냐는 얘기가 나오는데 그런 거 갖고는 어떤 식문화를 즐기려고 하는 그런 관광객을 유치할 수 없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항상 아쉬웠던 것 중에 하나가 청소년들의 어떤 음식문화경연대회도 필요하지만 일반인들도 새로운 음식 메뉴를 개발해서 경연대회를 해서 포천 대표음식으로 지정을 하는 그런 행사를 해서 정말 우리가 시에서 지원도 해주고 해서 수도권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포천에 가서 그 음식 한번 먹어보러 가자.’ 이렇게 해서 그것이 저희 지역의 관광과 연결될 수 있는 그런 변화된 음식경연대회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왜냐하면 저희 보면 시설채소, 축산물 그리고 관내 식품업소에서 다양한 소스도 개발해 내고 있는 그런 게 굉장히 유망한 기업들이 많이 있거든요. 이걸 충분히 활용해 가면서 정말 포천만의 고유의 생산물을 이용한 음식들 만들어 내면 아주 효율적으로 포천이 홍보도되고 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는 그런 것이 되거든요. 그런 방향으로 개선하시는 게 어떨까 그런 생각을 갖는데 소장님께서는 어떤 생각이신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전에 산정호수에서 한 5년 전에는 의원님께서 지금 말씀하신 그런 방향에서 식품경연대회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역시 새로운 어떤 특색 있는 음식점을 단시간 내에 개발한다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그 당시에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앞으로 지속적인 그런 부분에 있어서 연구와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금년에는 예산 형편을 봐서 성인들의 또는 일반 유명 맛집에 대해서 특색 있는 음식을 제출할 수 있는 그런 부분도 고려하겠습니다.




이희승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이희승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명희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희
의원




우리나라, 일본 같은 데를 보면 남은 음식을 꼭 싸가는 풍토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그거 좀 체면 때문에 그러는지 잘 안 하기는 하거든요. 그런데 이게 어떻게 보면 남은 음식 싸오기 운동 이렇게 해서 진짜 음식물을 줄이기도 하고 음식물 그러니까 찌꺼기를 줄이는 운동도 하고 그런 차원에서 참 좋기는 한데 뷔폐 같은 데 가면 남은 음식이 많잖아요. 그런데 거기서는 반출을 안 시키더라고요. 그래서 물어봤더니 그분들이 가져가서 바로 시식을 하면 관계가 없는데 혹시라도 하루 뒀다가 먹어서 식중독이라든가 이런 게 유발되면 난처한 일이 있다고 해서 안 하거든요. 그래서 만약에 이런 사업을 한다고 봤을 적에는 남은 음식관리법에 대해서 꼭 필히 싸줄 때는 이야기를 해서 식중독이라든가 이런 거가 걸리지 않도록 안내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요.

그 다음에 푸드트럭이 지금 몇 개 생기긴 했는데 위생교육이나 관리는 어떻게, 보건소에서 하게 되나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푸드트럭에 대해서는 최근에 별도로 계획이 작성이 되고 있습니다. 그 계획서를 결재를 받은 부분을 의원님께 제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명희
의원




이것도 의무이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이명희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이명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위생과 소관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아트밸리사업소 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입니다.

아트밸리사업소 소관 2016년 시정 주요성과 및 2017년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의 기본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를 대신하고 2쪽의 2016년 주요성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아트밸리 관람객 편의시설 및 볼거리 확충을 위해 이동식 화장실 1개소, 야외 공연장 등 그늘막 11개소, 천주호의 폭포 2개소 등을 설치하였으며, 이와 병행하여 데크보수와 낙석 제거 등 시설물 보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두 번째, 아트밸리 힐링숲 조성사업을 위해 사유지 협의보상을 마쳤으며 금년 12월까지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사업발주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세 번째,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해외 관광여행사 10개 업체와 업무제휴협약서를 체결하는 등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3쪽입니다.

네 번째, 천문과학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1일 10회 이상의 별자리 설명과 4D 영상을 상영하였으며 그외 천문교실과 단체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습니다.

다섯 번째, 야간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서 경기도 추진사업인 경기북부 야간관광 활성화 공모사업에 우리 시를 포함하여 3개 시·군이 선정되었고 2017년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4쪽에 2017년 비전 및 전략 목표입니다.

저희 사업소에서는 2017년도 사업소 캐치프레이즈를 예술과 감동이 흐르는 대한민국 관광허브 포천아트밸리로 선정하였으며, 이의 구현을 위해 고객 지향적인 관광인프라 확충 및 찾아가는 경영이라는 전략 목표를 세웠습니다.

다음은 5쪽부터 6쪽까지 2017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입니다.

첫 번째로 안전하고 쾌적한 힐링 관광지를 조성하기 위해 도보관람로 그린커튼 설치, 천주호 주변 정비와 휴식공간 조성, 아트밸리힐링숲 조성사업 준공을 목표로 적극 추진해 나가고자 하며, 2017년도에는 해외 관광객 1만 명 유치를 위해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외 여행사와의 업무제휴 등을 통해 세계로 향하는 글로벌 관광지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6쪽입니다.

2017년도에는 아트밸리가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그야말로 주야간이 따로 없는 꿈과 낭만을 품은 관광지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야간관광을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천주호 석벽을 이용한 미디어 파사드 상영과 공중 퍼포먼스 공연 그리고 경관조명과 홀로그램, 나아가 다양한 소재와 조명을 활용한 나이트 조각작품을 설치하여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천문과학관 특화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로 대중적 관심이 높은 천문현상 발생 시에 공개 관측 행사를 개최하고 기존 운영 프로그램에 더해 특화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의 특수시책으로 아트밸리 동식물 가족이름 찾아주기 프로젝트입니다.

아트밸리 내에 다양한 동식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도감을 발간하고 안내판을 설치함으로써 관광객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와 정보를 제공코자 합니다.

다음은 8쪽부터 10쪽까지 일반현황 및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아트밸리사업소 소관 2016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7년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종근




이상근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소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윤충식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충식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9페이지에 천주호 주변정비 및 휴식공간 조성사업, 신규사업으로 해 놓으셨는데요. 장애인리프트를 철거하신다고 하셨어요. 그러면 장애인리프트를 철거하면 다른, 장애인들을 위한 대안을 마련해 놓으신건지, 그 다음에 유리다리 설치하신다고 했는데 위치가 어딘지 정확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위치는 저희가 천주호 매점이 있습니다. 매점 앞에 석벽이 양쪽으로 있잖아요. 그 석벽을 가로지르는 교각을 설치할 계획으로 있고요.

지금 장애인리프트는 올해도 여러 번 고장이 나고 문제가 생겨서 민원이 많이 발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애인리프트는 철거를 하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윤충식
의원




그러니까 민원이 있었다는 것은 쓰려고, 사용하려고 했었는데 고장이 나서, 막상 사용을 못했다거나 사용에 불편이 있었다는 건데 그러면 그 장애인들이 앞으로 철거를 하고 나서 그 장애인들이 오셨을 때는 어떻게 대책을 강구하셨냐고 물어보는 겁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장애인리프트 바로 앞에서 그 건너편 쪽으로 교각을 놓아서 휠체어라든지 이런 이동이 가능하게끔 할 계획입니다.




윤충식
의원




리프트를 사용 안하고 다리를 설치해서,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예.




윤충식
의원




그런데 그 다리가 아까 유리 다리를 애기하신 거예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저희가 처음에는 유리다리를 하려고 했었는데 유리다리는 휠체어라든지 다른 게 왔다갔다하면 망실될, 망가질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일반 교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윤충식
의원




유리다리 설치는 안 하는 거예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교각으로 할 겁니다.




윤충식
의원




여기 자료에는 유리다리 설치 및 석벽정비 이렇게 쓰여 있잖아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죄송합니다. 유리를 교각으로 저희가 다시, 맨 처음에 생각은 유리다리로 하려고 생각했는데요. 저희가 몇 군데 갔다왔더니 유리다리에 덧버선을 신고 다니더라고요. 그래서 유리다리는 위험성이 높겠다고 해서 생각을 바꿨습니다. 죄송합니다.




윤충식
의원




기획 단계에서 검토를 많이 해보시고 진행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잘 알겠습니다.




윤충식
의원




그리고 또한 다리를 설치한다고 하지만 이 얘기 때문이 아니라 일반적으로도 제가 몇 번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올라가는 모노레일을 이용하긴 하지만 거기가 전체적으로 장애인들이 관람하기에는 여러 가지 장애 요소들이 많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하나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게끔 부탁드리겠습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잘 알겠습니다.




윤충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윤충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형직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직
의원




윤 의원 질의에 보충 질의드릴게요. 교각을 설치해서 쉽게 얘기해서 석축 쌓은 윗 부분 내려오는 부분에서 매점 위로 다리를 놓으시겠다고 말씀하시는 거예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예, 맞습니다.




이형직
의원




그렇게 되면 장애인들이 거기서 내려올 때 어떻게 또 내려와요? 휠체어로 어떻게 내려와요, 거기서?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이쪽 장애인리프트에서 매점 바로 옆으로 이렇게 교각을 놓으면 천주호 매점 쪽으로도,




이형직
의원




생각을 해보세요, 과장님. 그 석축 높이하고 상대편으로 매점 사이 위로해서 그 쉽게 얘기해서 균형을 맞춰서 다리가 놓아지면 매점 내려오는 그걸 계단으로 하든지 뭘 돌려야 될 거 아니에요, 또. 그 차이가 있는데.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그렇게 넘어가면 매점 쪽으로는 길이 나있기 때문에요.




이형직
의원




그 넘어가면 계단으로 위로 올라가는, 천주호 우측으로 올라가는, 산으로 올라가는 계단하고 밑으로 내려가는 계단으로 되어 있잖아요. 그렇지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그러니까 매점이 있으면 여기 승강장, 모노레일 승강장 가는 길이 있고요. 그 길에서 양쪽으로 갈라집니다. 조각상 올라가는 길하고 계단 쪽 올라가는 쪽하고 그렇게.




이형직
의원




거기를 맞추기 위해서 그러면 그걸 원형으로 휠체어가 내려올 수 있는 각을 만들어 주고 저거하려면 또 구조물 필요하지 않아요, 높이 차이가 있는데?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저희가 그거는 충분히 고려를 해서 문제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형직
의원




고려하는 게 아니라 하지 말아야지요. 장애인들 불편하게 그거를 엘리베이터 고쳐서 해야지 그거를.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저희가 올해 엘리베이터를 5회 이상 고쳤는데 이게 엘리베이터가 뭔가 기술이 떨어지는 거,




이형직
의원




엘리베이터 누가 그거 설치해서 운영해야 돼요, 법적으로, 엘리베이터요? 운영 유지 권한이 누구한테 있어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저희한테 있습니다.




이형직
의원




업체에서 있는 거 아니에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고장났을 때는 맞습니다.




이형직
의원




유지보수 기간이 지나서 그렇게 저거 되는 거예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당초에 장애인 엘리베이터가,




이형직
의원




제 얘기는 뭐냐하면 일단 모노레일과 연관되어서 거기서 올라가고 내려가는 건 모노레일 업체하고는 상관이 없지요, 이거는, 엘리베이터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맞습니다.




이형직
의원




그러면 지금 엘리베이터 고장 때문에 장애인들을 교각을 놔서 이용한다고 하면 제가 봤을 때는 지금 과장님이 생각하시는 위치하고 건너편 위치하고 그 차이도 많이 나요. 그러면 그 휠체어가 내려올 수 있는 공간도 만들어야 되고 여러 가지 시설물들이 또 들어가야 돼요, 지금. 그리고 유리로 하려고 했다가 질의하시니까 갑자기 사업이 바뀌고. 사업계획서를 여기서 만드는 게 아니잖아요, 지금.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이형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희승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승
의원




해외 관광객 유치 업무제휴 이렇게만 하고 우리 국내 홍보하는 게 안 들어가 있어서 말씀드리는데 저희 보면 1일 10회 운영해서 천체 천문교육 프로그램 등등해서 굉장히 많은 인원이 왔는데 아직도 수도권 지역에서는 봄소풍, 가을소풍에 갈 장소가 마땅하지 않아서 굉장히 시설이 학교 측의 입장하고 딱 맞는 거 같아요. 해서 학교별 이런 데다 홍보물 같은 걸 보내서 학생들이 많이 오게 되면 학생들이 집에 가서 ‘엄마 나 어디 갔다왔다.’ 이렇게 얘기하면 부모가 또 아이들하고 같이 온다든지 할 소지가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내년 봄부터 유치원을 비롯해서 관내에 있는 거 다 한번 찾아보셔서 홍보물을 보내서 일단 성인들은 토요일, 일요일 위주로 많이 오지만 학생들은 소풍올 수 있는 그렇게 한번 유치해 보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좋으신 제안이고요. 저희가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희승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이희승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서과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과석
의원




서과석 의원입니다. 미디어파사드 상영있잖아요. 먼저 우리가 시범적으로 보지 않았나요? 업체하고는 아직 결정이 안 된 건가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먼저 시범을 운영을 했고요. 그런데 그 당시에는 빔프로젝트 하나로 쏘다보니까 영상물이 흐리게 나옵니다. 그래서 이번에 경기도 야간 활성화 공모사업에 저희가 선정이 되었고요. 내년도에 저희가 하는 거는 듀얼방식으로 중첩해서 빔프로젝트를 쏩니다. 그래서 영상물이 확연하게 들어날 수 있게끔 그렇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서과석
의원




그런데 이게 우리 멀티미디어쇼 있잖아요. 퍼포먼스 있었는데 그때 먼저 한번 가봤는데 거기가 장비가 들어와서 하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그게 20톤, 50톤는 되는 건가요? 몇 톤 정도 되는 건가요, 이게?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15톤.




서과석
의원




15톤이면 그게 일주일에 몇 번씩 공연을 할 계획이세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저희가 총 하는 것은 1년에 20회를 목표로 하고 있고요. 주로 토요일, 일요일이 되겠습니다.




서과석
의원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하시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예.




서과석
의원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장비가 그러면 공연할 적마다 올라왔다 내려갔다 해야 되는 부분이잖아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그 장비는 안 오고요. 그 석벽과 석벽에 줄을 이어서 별도로 설치를 합니다.




서과석
의원




그런 식으로 할 거지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예.




서과석
의원




그래서 저도 이 장비가 공연할 적마다 오르내리면 안전에도 문제가 있고 해서 다른 방법을 찾으셨으면 하는 뜻에서 질의를 드렸고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잘 알겠습니다.




서과석
의원




그러면 수직 절벽을 이용할 때는 어떤 식으로 케이블 이용을 하는 건가요, 아니면?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소공연장 보면 이쪽 절벽하고 가운데 돌이 하나 서 있는 게 있습니다. 그 사이를 이용하든지 아니면 수직 절벽 댄 앞에다 별도의 시설물을 저희가 설치할 계획입니다.




서과석
의원




시설을 설치하는데 어떤 방법을 잘 찾으셔서 하겠지만 제가 볼 때는 안전사고에 항상 노출이 되어 있는 문제인 거 같아서 질의를 드린 거예요. 안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주셔야 될 것 같은데.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알겠습니다.




서과석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서과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류재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빈
의원




류재빈 의원입니다. 5페이지 그린커튼 설치 위치가 어디이고 거기 커튼에 대한 설명 좀 해주시고요. 산책로 위치가 어딘지 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도보관람로, 그린커튼 설치는 매표소 바로 위에 검표소가 있습니다. 검표소 표 받는, 모노레일 말고 별도로 저희가 검표하는 데가 있거든요. 검표소에서 모노레일 하차장까지 저희가 설치할 계획으로 있고요.




류재빈
의원




그런데 거기 모노레일을 위에다가 커튼설치를 한다는 거예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아닙니다. 하천쪽으로 할 계획입니다.




류재빈
의원




하천쪽으로 그걸 설치하면 차량 같은 거, 만약에 대형차량이 올라간다고 하면 그 차량에 걸리고 그럴 텐데 촬영할 수 있는 큰 대형차량이 올라가면 걸리고 그럴 텐데 거기다 해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차량에는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천쪽으로 교각을 세워서 그쪽으로 이제,




류재빈
의원




교각을 도로쪽으로, 하천쪽에다 교각을 세워서 이렇게 꺾는다는 말씀이신데 거기에 그 위에 어떤 작업이 이루어질 수는, 어느 작업을 할 수 있잖아요. 그러면 큰 장비, 중장비도 올라갈 수 있고 그런데 그걸 거기다 설치한다는 거예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지금 이제, 저희가 한 2m만 확보할 계획으로 있고요. 하천쪽으로 조금 1m 정도 나가게끔 해서 교각을 설치해서 그늘터널을 만드는 겁니다.




류재빈
의원




글쎄요. 하실 수 있다니까 말씀하셨는데 잘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예.




류재빈
의원




그리고 산책로는 어느 쪽인가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힐링숲 조성사업과, 저희가 지금 힐링숲 조성사업을 하고 있는데 지금 주차장, 1주차장 서쪽으로 보면 숲이 있습니다. 그쪽에 주차장 한 200면을 조성하고 거기서 지금 전망카페 테리아 있는 커피점까지 산책로를 놓는 겁니다.




류재빈
의원




임야는 우리 시 거예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예, 이번에 샀습니다.




류재빈
의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정종근




류재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이원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원석
의원




저는 질의 안 하려고 했는데요. 오늘 업무보고 하러 나오셨잖아요. 그렇지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예.




이원석
의원




그러면 최소한 어떤 보드판이라도 만들어 와서 사업에 대한 부분을 설명을 해주셔야 이해가 편할 텐데 그 부분에 대한 게 전혀 준비가 안 되셨어요. 아니면 저 뒤에 있는 의사일정표는요. 멀티비전은 사진을 찍어다 갖다가 보여주면 되는 거예요. 그렇게라도 하셔야지 지금 사업설명회를 하러 오신 자리에서 사업계획이 여기에 와서 수정이 되고 또 장애인들에 대한 거 물으니까 고장이 여러 번 나서 뜯어 치워버린다고 하고 이게 무슨 업무보고 하러 오신 자세가 그러세요? 다음에 이렇게 오시면 행정감사 때 안 받겠습니다. 그러니까 준비를 철저히 해서 오셔서 행감에 임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감사합니다. 하여간 저희가 준비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정종근




이원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아트밸리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7년도 업무 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기간 보고에 임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업무보고시 의원님들께 지적하신 사항과 질의한 사항은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안건

2. 휴회의 건

12시 22분




의장
정종근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8일부터 12월 6일까지 9일간 휴회하고자 하는 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6차 본회의는 12월 7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3분 산회


출석의원(8명)


의원 서과석

의원 이형직

의원 류재빈

의원 윤충식

의원 이원석

의원 이희승

의원 정종근

의원 이명희


출석공무원(7명)


보건소장 정연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수

건강사업과장 김영택

농업지원과장 권용국

기술보급과장 김애경

축산과장 박경식

포천아트밸리사업소 이상근


회의록서명(4명)


의장 정종근

의원 이원석

의원 이희승

사무과장 김홍진

의정영상 글목록, 각항목은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로 구분됨 제목 클릭시 해당 영상으로 이동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281 제129회 제2차정례회 제6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2.07 723
280 제129회 제2차정례회 제5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1.27 804
279 제129회 제2차정례회 제4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1.24 942
278 제129회 제2차정례회 제3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1.23 755
277 제129회 제2차정례회 제2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1.22 890
276 제129회 제2차정례회 제1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1.21 641
275 제128회 임시회 제3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0.23 864
274 제128회 임시회 제2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0.20 801
273 제128회 임시회 제1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10.12 601
272 제127회 임시회 제3차본회의 포천시의회 2017.09.08 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