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이병욱 의원 제목 향토박물관 건립
대수 제1대 회기 제9회
차수 제1차 날짜 - -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이병욱 의원 질문내용
향토박물관 건립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이제 대규모 택지개발, 아파트 건립, 산업단지 조성 등 크고 작은 공사로 인하여 교통과 산업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현실에 이르렀습니다.
이로 인해 농업이 주 산업이었던 경제구조가 공업중심 위주로 변모시켰으며, 또한 전통과 생활환경, 문화유산을 급속히 발달시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산업발달과 도시 확장으로 파산되는 문화유산의 훼손과 파괴에 대한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안성시는 조선후기 상공업 발달의 중심지답게 상공업 관련 문화유산과 불교, 유교 관련 문화유산 등 많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자 2001년에는 남사당 전수관과 3.1운동 전시관을 건립하였으며, 타 시·군도 향토박물관을 건립하고 있거나 계획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지역문화유산의 성격을 파악하고 평가해서 발굴 및 보존토록 향토박물관 건립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현재까지 추진한 내용과 향후 계획이 있으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토박물관 건립
대수 제1대 회기 제9회
차수 제2차 날짜 - -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부시장 이정열 답변내용
향토박물관 건립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조상의 얼이 담긴 민속자료를 수집, 전시함으로써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내 고장에 대한 애향심 제고와 자라나는 후세들에게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향토박물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하여는 의원님의 의견에 동감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 향토박물관은 유구한 역사와 많은 명현, 충신들을 배출한 고장의 위상에 걸맞게 충분한 전시실과 유물을 안전하게 보관·관리하고 교육하는 시설로써 부지면적 약 한 2,000평, 건물 연면적 1,000평 규모는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런 규모의 박물관 건립을 위해서는 건축비 약 50억원, 부지매입비 20억원, 전시실 인테리어비 30억원, 기타 10억원 등 총 사업비 110억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재원이 투자되는 향토박물관 건립을 위해서 열악한 시 재정으로는 어려움이 있어 적정 장소를 선정하고, 국·도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및 투·융자 심사 등 행정절차를 내년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