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이병욱 의원 제목 도서관 확대 방안
대수 제1대 회기 제9회
차수 제1차 날짜 - -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이병욱 의원 질문내용
도서관 확대에 대하여 문화공보담당관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태어나서부터 책을 많이 읽은 아이가 학습능력과 사회 적응 능력이 높음을 이미 영국의 정부차원에서 진행한 북스타드 운동을 통해서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해서 영국뿐만 아니라 선진국에서 걸어서 10분 안에 갈 수 있는 도서관을 국가에서 건립하고 현재에도 시행하고 있으며, 도서관에서 쓰는 예산은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한 사회의 질을 한층 높이는데 중요한 부분이며, 이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 또한 매우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과 건립 중에 있는 도서관 현황에 대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라며, 현재 새롭게 건립하였고 진행 중인 읍·면·동사무소 공간이나 주민자치센터 공간을 이용하여 도서관을 추진하면 많은 주민들이 버스를 타지 않아도 되고, 편안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는데 도서관 확대와 관련하여 어떠한 방안이나 대책이 있으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확대 방안
대수 제1대 회기 제9회
차수 제2차 날짜 - -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문화공보담당관 채희군 답변내용
도서관과 건립 중에 있는 도서관 현황에 대하여 질문하신 사항과 도서관 확대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은 없으며, 건립 중에 있는 도서관 현황을 말씀드리면 포천시는 경기비전 2006에 역점사업 가운데 교육환경의 획기적 개선을 위하여 도민 10만명당 도서관 1개관 건립이라는 역점 추진시책에 따라 권역별 도서관 건립계획을 세우고, 소흘권역, 일동권역, 영북권역, 영중 어린이도서관 등 총 4개관에 시립도서관 건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일동도서관은 일동면 자치센터가 이전한 뒤 구 일동면사무소 위치에 국·도비 20억 6,000만원을 포함 총 29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내년 하반기 중에 개관을 목표로 2004년 7월 현상설계를 마치고 현재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영중 어린이도서관은 영중면 자치센터, 보건지소, 농민상담소와 함께 복합건물로 2006년도 개관을 목표로 현재 현상설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영북도서관은 영북면 자치센터와 함께 복합건물로 건물부지를 마련 중에 있으며, 소흘권역의 도서관은 포천시의 여러 도서관을 관장하는 중앙도서관 역할이 되도록 부지를 확보한 후 국·도비 예산 지원 신청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포천동 자치센터는 공립문고를 설치·운영하고 있어 주민들이 걸어 다닐 만한 가까운 위치에서 책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각 읍·면·동 자치센터 설치 시에는 작은 도서관 또는 공립문고를 설치하여 우리 생활 속에 도서관으로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