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강태선 의원 제목 농축산물에 대한 브랜드사업 추진
대수 제1대 회기 제9회
차수 제1차 날짜 - -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강태선 의원 질문내용
농축산물에 대한 브랜드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의 농촌현실은 대단히 어렵습니다. 더욱이 칠레 FTA 비준안 국회 통과 등으로 생존의 위험마저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국가경제를 좌지우지하는 분들마저 농업이 경쟁력 없는 사업이라며 경시하는 발언을 하는 가운데 백척간두에 선 농민들은 경악하고 당황하고 있습니다.
농업이 현대 국가발전의 근간이며, 국가를 떠받치는 버팀목이며, 농업발전 수준이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문턱임에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지구상에 농업없는 국가가 없고, 농민없는 민족이 없습니다. 예로부터 농업이 흔들리면 나라가 흔들리고, 농업이 망하면 국가가 망한다고 했습니다.
포천시 농업인구는 9,259가구 3만 1,978명으로 시인구 대비해서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지 면적은 1만 1,283㏊로써 벼농사를 주로 하고, 인삼, 버섯, 포도 등의 특산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축산 규모는 2,169농가에 한우 7,269두, 젖소 1만 8,586두, 돼지 23만 3,253두, 닭 525만수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이중 닭은 전국 1위, 돼지는 전국 4위 사업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으로 본 의원은 포천 농업인의 염원과 고통을 모아 농업의 존속 가능한 발전방안의 일환으로 안성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브랜드사업인 안성맞춤 상표 사업을 벤치마킹하여 우리 시에서 생산하고 있는 유명하고 질 좋은 농산물, 특용작물, 특산물, 임산물에 대하여 상표법에 의거 특허청에 등록토록하여 우리 농산물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한 시점과 시기라고 생각하고 우리 농민을 위해서는 시급하게 추진해야 될 사업이라고 판단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우리 시를 비롯하여 유관 기관, 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브랜드 사업이 있으면 총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고 또한 빠른 시일 내에 조례를 개정하고 계획을 세워 추진해 나갈 중요한 사업이라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축산물에 대한 브랜드사업 추진
대수 제1대 회기 제9회
차수 제2차 날짜 - -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포천시장 박윤국 답변내용
농축산물에 대한 브랜드사업 추진에 대해서 질문하신데 대해서 간략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농특산물의 공동 브랜드는 해솔촌이 있으며, 사용 품목은 쌀과 가지, 시금치, 오이, 토마토, 호박, 느타리버섯, 사과, 참외, 포도 등 10개 품목에 대해서 `99년도 7월 6일 특허청 상표등록을 취득한 이래 해솔촌이라는 브랜드로써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있으며, 우리 시 관내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축산 특산물 및 가공품에 대해서 포천시장이 품질을 인증하는 품질인증제를 실시 브랜드를 상품에 부착, 판매토록 하여 경쟁력 제고는 물론 소비자의 안전구매 욕구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품질인증제를 시행코자 계획을 수립 추진 중에 있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우수 농·특·축산물 및 가공품 품질인증제에 대한 관리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며, 우수 농·특·축산물 및 가공품 품질인증제 시행에 따른 브랜드를 농·특·축산물 및 가공품에 부착할 상표를 상표법에 의거 상표등록을 실시하여 사용권을 관리할 계획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