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연제창 의원 제목 관내 드론부대 배치 계획 관련
대수 제6대 회기 제171회
차수 제0차 날짜 2023.05.04 목요일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연제창 의원 질문내용
1. 2023.5.2. 경인매일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 “드론사, 6군단 사령부 및 15항공단에 안 들어간다”제하 내용 중 “6공병여단도 ‘후보지의 하나’로 포함되어 있는 것이 확인됐다”라는 보도에 대해 사실 확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2. 6공병여단 외 관내 어느 지역이라도 드론작전사령부 내지 드론과 관련된 군 시설이 배치될 계획이 있는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3. 만약 관내 일원에 드론과 관련한 군 시설 배치 계획이 사실이라면 시가 취할 입장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내 드론부대 배치 계획 관련
대수 제6대 회기 제171회
차수 제0차 날짜 2023.05.12 금요일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포천시장 백영현 답변내용
▢ 드론사령부 창설 6공병여단 후보지 사실확인과 관련한 답변입니다.

○ 지난 3월 “드론사령부 구 6군단 사령부 부지 내 창설” 언론보도와 관련하여 국방부, 합참 드론창설준비단에 확인 결과 확정된 사항은 없으며 군사기밀 사항으로 공식적인 답변이 불가하다는 입장입니다.
○ 이에 최춘식 의원과 협력하여 드론사령부창설준비단장을 면담하고 6군단 사령부 활용을 위해 국방부와 상생협의체를 운영 중인 점을 강조하였으며 합참에서는 6군단 사령부에 드론사령부 창설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또한 4월 드론사령부 창설 후보지로 6공병여단도 포함되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 재차 국방부와 합참에 사실 여부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였고 최춘식 의원을 통해 드론사령부창설준비단장 2차 면담 결과 6공병여단 부지가 후보지에 포함되었다는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 우리 시는 정확한 사실 파악을 위하여 4월 7일 합참 관계자 면담을 요청한 상태로, 현재 면담일자 조율 중에 있다는 답변을 드립니다.

▢ 관내 지역에 드론과 관련된 군시설 배치계획 여부에 대한 답변입니다.

○ 군부대 배치계획은 ‘국방혁신 4.0’ 등 국방부 자체 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사항으로 사전에 시와 협의하거나 공개하지 않는 사항이며 이와 관련한 국방부의 공식입장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 군부대 재배치 계획에 대한 동향파악은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군사기밀로 공개가 제한되는 등 국방부의 공식적인 답변이 아닌 부정확한 지역동향도 있어 정확한 사실확인에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 따라서 국회의원 및 국방위원회와 연계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찾아 대응해 나가겠다는 답변을 드립니다.

▢ 드론 관련한 군시설 배치에 대한 시의 입장과 향후 계획에 대한 답변입니다.

○ 우리 시는 로드리게스사격장, 승진과학화훈련장 등 전국 최대규모의 군시설이 밀집한 지역으로, 한미동맹 70주년을 비롯한 국가안보에 큰 기여를 한 지역입니다.
○ 이는 포천시민의 희생 없이는 불가능한 사항으로 향후 드론 관련한 군시설 배치계획이 사실이라면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우리 시 입장을 국방부 등 중앙에 알리고 지역발전에 저해가 되지 않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는 답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