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김영대 의원 제목 문화재 관리 방안
대수 제1대 회기 제9회
차수 제1차 날짜 - -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김영대 의원 질문내용
문화재 관리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의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소중한 문화재가 관리 소홀로 인하여 소리 없이 우리 주위에서 사라져가고 있는데 안타까운 현실을 알리고자 문화재 관리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문화재라 하면 우리 조상들 대대로 숨결을 느낄 수 있고 과거 선조들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는 매우 소중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귀중한 문화재를 우리 시가 보유하고 있는 사실을 시민들은 잘 알고 있고, 또한 커다란 자긍심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가 보유하고 관리하고 있는 문화재 및 향토 유적지 중 도에서 지정한 문화재에 대하여 국비가 지원되어 어느 정도 보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 지정한 향토 유적에 대하여 제대로 관리가 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2003년도부터 현재까지 예산을 투입하여 보수한 문화재 및 향토 유적지 보수 실적을 제출해 주시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보수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계획이 있으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재 관리 방안
대수 제1대 회기 제9회
차수 제2차 날짜 - -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문화공보담당관 채희군 답변내용
문화재 관리방안에 대해 질문하신 사항을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2003년부터 현재까지 예산을 투입하여 보수한 문화재 및 향토유적 보수실적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추진한 2003년도 보수실적을 말씀드리면 반월성지 보수공사, 고모리산성 토지매입, 내촌에 전주이씨 열녀문 정비 등 6건에 14억 4,400만원을 투입하여 보수정비사업을 추진하였으며, 2004년도에는 반월성지 유구 정비, 고모리산성 토지매입, 보가산성 지표조사, 안동김씨 집터 발굴조사 등 총 12건에 21억 6,600만원을 투입하여 보수 및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관내에 소재하고 있는 문화유적 보존을 위해 매년 향토유적 안내판을 교체하는 등 정비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문화재와 향토유적의 주변 정화를 위하여 2003년도 1,500만원, 2004년도 2,400만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문화재와 향토유적에 대하여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향후 지속적인 관리와 보수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앞에서 답변 드린 바와 같이 우리 시에서는 지정 문화재와 향토유적 등 문화유적에 대한 점검을 통해 노후되었거나 훼손된 것은 보수대상 사업으로 선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등 보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으며, 체계적인 정비를 위하여 전문단체에 용역을 실시해 시급한 유적부터 우선 순위를 정하여 정비해 나가는 한편 문화유적 중 소유자가 있는 유적에 대하여는 자체 정비토록 권고하며, 소유자가 없고 관리가 안 되는 유적은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