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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윤순옥 의원 제목 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한 대책
대수 제3대 회기 제89회
차수 제2차 날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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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순옥 의원 질문내용
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한 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지하수의 고갈 및 오염으로 생활용수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에게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확대사업에 계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우리 시 전체인구 15만 8,000여 명 중 약 12만여 명이 수돗물을 먹고 있어 급수율이 72%에 달하고 있는데 이는 상수도 확충사업이 양적으로 크게 발전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수도 급수 가구수가 4만 2,767가구로 이는 구제역 발생으로 인한 상수도 관로 확충사업의 영향도 크게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비하여 검침배관 담당자를 보면 13명이 13개 읍·면·동을 관리하고 있고 계량기와 급수배관을 수리하는 공무소는 12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2013년도의 겨울은 30년 만에 찾아온 강추위로 영하 20℃까지 떨어지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강추위는 계량기 동파의 원인이 되었고 동파로 인한 배관의 파손으로 상하수도가 얼어서 사용을 못하는 큰 어려움이 발생하였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파손되는 계량기에 비하여 파손된 계량기를 교체하는 인원과 공무소는 매우 적고 열악해서 추운 날씨에 며칠씩 급수가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시스템으로는 여러 가구에서 동파가 발생되면 도저히 즉시 교체가 어려운데 금년 겨울이 크게 걱정된다고 본 의원은 판단합니다.
실제로 공무소 현황을 보면 신읍동 3개소, 자작동 2개소, 영북면 2개소, 관인·군내·신북·일동·이동면에 1개소가 있을 뿐 소흘·내촌·화현·창수·영중에는 공무소가 하나도 없는 실정입니다.
상수도급수율 증가와 더불어 급수하고 있는 가정에 동파 방지 및 배관 관리를 위한 보조사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사료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으시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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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한 대책
대수 제3대 회기 제89회
차수 제2차 날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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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도시국장 김하식 답변내용
수도계량기 등 수도시설 동파로 인해 즉시 복구가 안 되어 급수 중단 된 사례가 있어 일부시민에게 불편사항을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하여 안타깝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금년 동절기 수도시설 동파방지를 위해서 2012년 12월부터 금년 3월까지 4개월 간 24시간 34명을 지정하여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총 356건의 계량기 동파건수가 발생되어 전년도보다 많이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 직원이 합심해서 복구완료하였으며 이 기간 중 일 최대 동파발생 건수는 16건으로 확보된 인력과 장비로 해서 최단시간에 효율적으로 복구가 이루어 졌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러나 일부 수용가의 경우 계량기 동파와 동시에 관로결빙으로 해빙시간 소요에 따른 불가피한 급수지연이 있었습니다.
계량기 동파는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수용가에서 계량기 보온조치와 약간의 물을 흘려 놓음으로써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나 일부 수용가의 관리 소홀 및 물을 틀어놓지 않아 동파가 발생됨이 대부분이고 동파의 진행은 급수가구의 내선부터 결빙이 시작되어 계량기가 동파되고 그 피해가 공공관로에까지 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계량기 동파 피해최소화를 위해 지역유선방송, 상·하수도 사용료 고지서, 동파방지 전단지와 현수막 게시 등을 각 읍·면·동 각종 회의를 통해서 동파방지에 대한 기본지식과 신속한 대처요령의 홍보를 강화하였습니다.
동파로 인한 복구비용 수용가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동파 방지 및 배관관리를 위한 보조사업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동파 방지 계량기 무료교체를 400개소에 추진하였고 배관도 공공관로 및 가정급수관에 대하여는 전액 시비로 복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계량기 관리 소홀로 수도계량기 동파 시에는 수용가 부담으로 복구를 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13개 공무소가 14개 읍·면·동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으나 이는 증가하는 수도시설 수요에 신속하고 유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특정 공무소가 관할지역을 담당하는 체계가 아닌 공무소 공동 대응 체계로 운영하여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함이며 향후 수도시설 급배수 구역 확대와 보급율 증가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수도 공무소의 추가지정 등 재정비는 적극 검토하여 주민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민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정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