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김종천 의원 제목 우리 시 축제 및 체육 행사
대수 제2대 회기 제29회
차수 제2차 날짜 - -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김종천 의원 질문내용
우리 시 축제 및 체육 행사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축제 및 행사들에 대하여 시민들의 불만이 많이 고조되고 있으며 계절별 또는 종목별로 계획적으로 안배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10월에만 집중되어 진행이 되고 있는 등 시민들의 원성과 집행부 공무원 또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보다 세밀한 계획과 계절별 그리고 종목별로 안배하여 경쟁력 있는 축제 및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확대 지원하고, 실효성이 미약하고 동네성 마을 축제는 폐지 또는 축소하며, 각 종목별 체육 행사에 대하여 중복되는 경기에 대하여의 통합 개최하는 등 개선할 용의가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 축제 및 체육 행사
대수 제2대 회기 제29회
차수 제2차 날짜 - -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포천시장 박윤국 답변내용
포천시 축제 및 체육 행사와 효율적인 행정 및 정책 개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쟁력 있는 축제를 비롯해서 체육 행사는 확대 지원하고, 실효성 없는 축제를 폐지하며, 각 종목별 체육 행사를 통합하는 등 개선할 용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도권 최대의 관광객 유치와 더불어서 글로벌시대 세계속의 관광 포천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도모하고자 개최되었던 열 번째 맞이하는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를 비롯해서 포천에서 열리는 2006년도 개성인삼 축제, 두 번째 맞이하는 대한민국 술 축제, 또한 두 번째 맞이하는 백운계곡 동장군 축제, 2006년도 산사랑 산지기 Festival 축제가 수도권의 관광객들과 16만 시민의 관심과 성원 속에서 성황리에 개최된 바가 있습니다.
지역 관광 축제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측면을 답변드리면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에 50만 명, 대한민국 술 축제에 7만, 포천에서 열리는 2006년도 개성인삼 축제에 13만, 백운계곡 도리돌 동장군 축제에 20만 명 등 총 5개 축제에 9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여 174억 원의 지역 경제의 파급효과가 발생하여 침체된 경제를 한시적으로 치유하는 효과도 거양하고 있으며, 선진 외국에서도 도리어 브랜드화하여 축제와 관광의 도시로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적은 예산으로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좋은 가치의 효과도 있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서 발전적이고 경쟁력 있는 축제는 행사기간도 늘리고 축제 예산도 증액하여 수도권의 대표적인 축제로 만들어 우리 시민들에게 이익이 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성과 미흡한 축제에 대해서는 의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축제평가보고회를 개최하여 철저한 자체 분석을 실시하여 제시된 대안 등 축제추진위원회를 통해서 신중히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체육 행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체육인이신 김종천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현재 체육회는 총 26개 종목이 가맹돼 있고, 일부 종목은 많은 동호인이 있어 활성화되고 있으나 몇몇 종목은 동호인 수가 많지 않아 대회 개최가 어려운 종목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모든 종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내년도부터는 종목별로 동호인 수, 전년도 운영 실태를 비롯해서 도 체전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대회 개최 지원비 등 차등 지원하는 인센티브제를 도입하는 등 경쟁력 있는 종목에 대해서는 확대 지원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각 종목 체육 행사 통합 개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체육 행사는 종목별 다양성, 그리고 특수성, 계절적 요인 등으로 인해서 전국 규모 대회의 경우 전국체육대회와 종목별 대회가 연중으로 개최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우리 시 경우에도 격년제로 시민의 날 행사 시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회장기, 협회장기, 연합회장기 등 다양하게 개최되고 있는 실정이나 우수한 선수의 양성, 동호인들의 체육 활동으로 시민 건강과 관련된 사안이므로 무조건 통·폐합을 유도하는 것은 체육과 시민 건강을 위해서 바람직한 판단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 들어서 체육도 한시적인 지역 경제 효과를 누리는 굴뚝 없는 산업이므로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하므로 의원님께서 좋은 방법을 제안해 주시면 적극적으로 시정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포천시에서 개최한 축제를 비롯한 체육 행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축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2005년도에는 제9회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 대한민국 술 축제, 개성인삼 축제를 비롯한 두 번째 맞이하는 백운계곡 도리돌 동장군 축제가 개최된 바 있습니다.
2006년도에는 열 번째 맞이하는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 두 번째 맞이하는 대한민국 술 축제, 포천에서 열리는 2006년도 개성인삼 축제와 2006년 산사랑 산지기 Festival을 개최하였습니다.
올 12월 말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제3회 백운계곡 도리돌 동장군 축제를 개최할 예정에 있으며 구체적인 축제 개최 현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자료는 제29회 부록에 실음)
다음은 체육 행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2005년도에 전국 규모의 3.8선 하프마라톤 대회, 오성과 한음배 전국 바둑 대회, 험멜코리아기 전국 유소년 축구 대회, 청민배 테니스 대회, 반월산성배 전국 동호인 테니스 대회 등 5개 대회에 6,500면, 그리고 도 규모 대회가 제34회 도협회장기 초·중·고 축구 대회가 3,500명이 참가하였으며, 자체 대회로써 체육회장기가 16개 종목에 협회장 또는 연합회장기 대회가 11개 종목, 기타 대회가 5회 개최되어서 총 37개 대회에 2만 4,000여 명이 참가한 바가 있습니다.
2006년도에는 전국 대회로 3.8선 하프마라톤 대회, 제3회 대한태권도협회장배 전국 품새 선수권 대회 등 2개 대회에 5,500여 명, 도 규모 대회로써 제35회 도협회장기 초·중·고 축구 대회 등 2개 대회에 5,300명, 체육회장기 9개 종목, 협회장 또는 연합회장기 대회가 9개 종목, 제4회 삼천배 배드민턴 대회 등 3개 대회에 2,800명이 참가한 바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체육 행사 개최 현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자료는 제29회 부록에 실음)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체육은 각종 대회 개최를 통해서 생활체육 발전을 도모하는 기능도 있으나 전국 또는 도 규모 대회를 유치하면서 도시가 살아 있는 모습으로 전개되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하는 큰 역할을 함으로써 내년도에 지속적으로 전국 규모 대회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하오니 의원님들께서도 많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