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의정영상

의정영상

  • 동영상을 임의로 저장·편집·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제 124조 및 제 136조에 의거하여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등록일 : 2023.10.30

제174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본회의

[본회의]
제174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5호
포천시의회



일시



2023년 10월 31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3년 성과 및 202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포천도시공사,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포천시농업재단, 포천문화관광재단)
2. 휴회의 건(의장 제의)



부의된 안건



1. 2023년 성과 및 202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2.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01분 개의




의장
서과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23년 성과 및 202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 01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1항 「2023년 성과 및 202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도시공사,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농업재단, 문화관광재단 소관 주요 업무 성과 및 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공사사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천도시공사사장
이상록




안녕하십니까? 포천도시공사사장 이상록입니다.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 복지 증진과 도시공사가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격려를 보내주신 서과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포천도시공사 본부장 및 개발사업단장, 각 부서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영식 시설경영본부장입니다.

(인 사)

김효진 개발사업단장입니다.

(인 사)

정춘만 안전감사실장입니다.

(인 사)

김동호 경영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서동우 미래전략팀장입니다.

(인 사)

현인옥 휴양시설팀장입니다.

(인 사)

모근선 체육시설팀장입니다.

(인 사)

김민식 공공시설팀장입니다.

(인 사)

윤종국 교통지원팀장입니다.

(인 사)

김영훈 개발기획팀장입니다.

(인 사)

이윤석 개발사업팀장입니다.

(인 사)

박기철 건설사업팀장입니다.

(인 사)

포천도시공사 2023년 주요 성과 및 2024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포천도시공사는 2023년 6월 조직 개편을 통해 기존 3본부 체제에서 현행 1본부 1실 9팀으로 조직을 슬림화를 실시하였으며 전체 정원은 207명입니다.

2번의 임원 및 간부 직원 명단은 표의 내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2페이지 팀별 주요 업무입니다.

안전감사실을 비롯한 10개 부서의 주요 업무는 표의 내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공사의 예산 현황은 본예산 기준으로 2023년도 189억 8,093만 2,000원이며, 2024년도 360억 7,028만 6,000원으로 전년 대비 170억 8,935만 4,000원이 증가하였으며, 예산 증가 사유는 2024년도 본예산에 위수탁 건설대행 사업인 외국인지원센터 33억 800만 원과 통합돌봄센터 28억 5,600만 원, 비즈니스센터 54억 7,700만 원에 대한 공사비용과 2023년도 7월부로 신규 위수탁 사업인 천보산 자연휴양림, 왕방산 암벽공원, 하늘 아래 치유의숲의 2024년도 운영경비 7억 6,200만 원이 포함되어 예산이 증액되었습니다.

3쪽 일반 현황입니다.

휴양시설 5개 사업소와 체육시설 6개 사업소, 공공사업 4개 사업소, 교통지원사업 2개 사업소 현황은 표의 내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4쪽 2023년도 주요 성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설경영본부 중 지원부서의 주요 성과입니다.

지난 6월 1일부로 조직 개편을 실시하여 기존 3본부 체제에서 1본부 체제로 조직을 슬림화하였고, 7월 1일부로 천보산 자연휴양림 등 3개 사업소 신규 사업과 개발사업 정원 확대, 교통약자차량 증가에 따른 운전직 정원 확대를 반영하여 전체 정원이 207명으로 조정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사업별 예산제도를 도입하여 기존 품목별 예산제도를 사업별 예산제도 중심으로 구조 개선을 하였습니다.

공무직 및 현업직 처우 개선을 추진하였으며, 공무직 보수 체계를 기존 일급제에서 호봉제로 하단의 표와 같이 변경하였고, 다음 5쪽, 5페이지입니다.

공무직 및 현업직의 명절 상여금, 복지포인트 등 복리후생비를 일부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지난 7월 정부 정책과 포천시 시정 비전을 반영하여 포천도시공사의 새로운 비전을 설정하고 전 직원의 참여와 외부 전문가 검토를 거쳐 뉴비전 설정 및 비전 선포식 개최를 실시하였습니다.

9월에는 대국민 참여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 개최하여 시민 7명, 직원 114명이 응모하였으며 향후 심사를 통해 우수 제안을 선발 및 이행하여 공사 경영혁신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포천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과수농가 일손돕기, 사랑의 헌혈, 재난재해 수혜성금 모금, 사랑의 봉사 및 기부 활동을 지속적으로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2023년도 5월에는 고객 만족을 위한 새로운 고객 서비스 현장을 개정하였으며, 7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고객 중심 경영 포상을 위하여 공적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또한 9월에는 한국 서비스 품질 인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공적서를 제출하여 우리 도시공사가 시민분들께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와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3년도 수상 현황으로는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유공 표창과 헌혈자의 날 감사패를 수상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사업부서의 주요 성과로는 지난 4월 산정호수 상동 주차장 캐노피 설치와 둘레길, 노후 수변데크 보수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산정호수 이용객 편의를 위해서 음악분수대와 야간경관 조명을 운영 중이며, 서바이벌 게임 신규 이용객 유치를 위해서 서바이벌 동호회 간담회를 4월에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캠핑장 이용을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5월 캠핑장 어린이날 행사와 캠핑동호회 초청행사, 캠핑장 이용객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종합운동장 등 체육시설은 저녁 시간대 이용률이 높고 주간에는 이용률이 저조해서 유휴시간을 이용률 증가를 위해서 장애인 배드민턴 강습과 드론 실습장 운영을 추진하였고, 지역 상생과 공공성 증진을 위해서 포천시민을 대상으로 체육시설 사용료 50% 감면과 전기자동차 충전소 6개를 운영하고 있고,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장소 제공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마홀수영장 노선버스 전용 주차장 및 대기실과 장애인 편의를 위한 샤워시설을 설치하고, 종합운동장 자동문을 설치하여 이용고객의 편의성을 증진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지난 8월 소흘체육공원에서 지역청소년 대상으로 스포츠 크라이밍 꿈나무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지난 2월에는 여성회관 승강기가 노후되어 안전 예방을 위해 승강기 교체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4월 3일부터 연중 공영주차장을 시민을 대상으로 2시간 무료 개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행복주택 입주자 예정자를 대상으로 입주 순번을 사전에 안내하여 투명한 운영과 고객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8월 30일에는 바우처 택시를 운영하여 비휠체어 장애인과 임산부를 대상으로 매우 저렴한 요금으로 택시 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개발사업단의 주요 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진행 중인 개발 사업은 4건으로 내촌면 내리 도시개발 사업, 고모리의 그린컴플렉스 조성 사업, 신읍~어룡 도시개발 사업, 신읍복합개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위수탁 대행사업은 4건으로 지난 4월 어울림센터Ⅱ 건립을 준공하였으며, 포천비즈센터 건립, 돌봄통합센터 건립 사업, 외국인지원센터 건립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 추진업무 체결은 6건은 표의 내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10페이지의 사업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내촌면 내리 도시개발 사업은 지난 6월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시장님 보고 및 경기도 협의를 완료하고, 8월부터 사업계획서를 담당 부서, 시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를 하고, 시장 보고, 경기도 협의를 실시하였고, 올해 하반기 중에 민간 참여자 공모 예정입니다.

고모리에 그린콤플렉스 조성 사업은 지난 5월 주민대책 간담회를 개최하고, 6월에 sk에코플랜트로부터 사업 탈퇴 의향을 전수받았으며, 8월에 사업 탈퇴에 따른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추진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11쪽입니다.

신읍~어룡 도시개발 사업은 지난 5월 사전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시장 보고와 경기도 1차 사전 협의를 실시하고, 6월에 기본 구상 및 사업 타당성 검토를 완료하였습니다.

신읍 복합개발사업은 지난 7월 사업성 부족으로 공공재개발 사업으로 변경 추진할 계획이며, 2030년 포천시 도시주거환경 기본계획에 반영하였습니다.

도시재생 어울림센터Ⅱ 건립 사업은 지난 4월 사업 승인을 완료하여 지난 10월 28일 토요일에 개관식 행사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포천 비즈니스센터 건립 사업은 2월에 기초를 완료하고 8월에 지상 3층 골조공사를 진행하였으며, 중간에 4층에 외국인지원센터를 포함하여 건설하는 방안으로 변경되었고, 10월에 4층 골조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포천 돌봄통합센터는 올해 2월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5월에 시공사 및 감리사를 선정하여 지난 8월에 파일 공사 완료 및 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포천시 외국인지원센터 건립은 앞서 보고드린 포천 비즈니스센터 4층에 건립 중에 있고, 6월에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8월에 실시 설계를 도서화를 완료하고 10월 현재 4층 골조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안전감사실 2023년도 주요 성과로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음주운전, 성범죄, 금품수수, 공금횡령, 채용비리 등 5대 중대비위를 지정하고 중대비위를 행한 임직원은 단 1회만으로 공직 퇴출이 가능하고 무관용 원칙으로 수사기관에 고발 필요한 행위는 예외 없이 고발 조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부정부패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서 청렴주의보 발령 제도와 예산회계자율통제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년 캠페인 활동으로 청년 화면보호기 배포와 청년 문자 알림, 윤리 및 인권경영의 날 교육 행사를 매월 실시하고 있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시민명예감사관 활동을 추진하여 시민의 경영 참여 확대 및 감사의 신뢰성 제고를 도모하고 있고, 직장 내 갑질 근절 및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1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취득하여 재해 예방 활동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으며, 내부 구성원 인권협의체를 구성하고 팀별 인권 증진 활동을 실시하여 임직원의 인권 침해 발생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15페이지입니다.

지난 6월 공사의 뉴비전을 설정하였으며 새롭게 설정한 비전은 시민의 행복과 도시 발전을 선도하는 혁신 공기업이며, 새로운 핵심 가치로 시민 행복, 소통, 협력, 혁신성장, 안전시설, 도시 활력을 목표로 삼아 전략목표와 추진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16페이지 2024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입니다.

지원부서의 주요 사업 계획으로 직무 중심의 인사관리 제도를 도입 예정입니다.

직무중심 인사관리 제도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정부 정책으로 기존의 연공서열 중심에서 직무가치 중심으로 인사 관리를 전환하는 정책이며, 2024년도에는 1단계인 인사관리 현황 분석과 내부 공감대 형성, 직무분석, 직무기술서를 작성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도시공사의 본청 사무실 이전 추진 계획입니다.

현재 개발사업 확대로 인하여 개발사업 정원이 확대되었으나 사무실 공간 부족으로 추가 채용이 제한됨에 따라 사무실 이전 또는 일부 이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앞페이지의 보고 내용에서 이어서 포천시 소유 건물을 우선 검토할 예정이며, 여의치 않은 경우 공사 자본금을 활용한 전세 임대도 검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지역사업 공연인증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주관으로 시행하는 인증 제도로 우리 공사가 포천시 지역사회 공헌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여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한 추진 사업입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주관으로 시행하는 소비자 중심 경영 재인증 5차를 추진하여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의 권익을 증진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사업부서의 주요 업무계획입니다.

2023년 7월부로 신규 수탁한 천보산 자연휴양림 등 3개 사업소를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수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18페이지입니다.

천보산 자유휴양림 내 노후된 시설을 철거하고 5월 중 조경 공사를 실시하고, 어린이날 등 휴양림 이용 고객을 위한 이벤트 행사를 연중 실시하여 고객 만족도 향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산정호수 조각공원,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를 5월에 실시하여 이용객 쉼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산정호수 상동 주차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하여 주차장 200면을 신설하여 관광객 편의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하늘 아래 치유의숲 내 노후된 나무 조형물을 철거하고 나무 조형물을 제작 및 설치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종합운동장 VIP실, 마홀수영장 미끄럼 방지 및 냉각시설 등 체육시설의 노후시설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수공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시민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의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마홀수영장 관절클리닉 강좌를 신설하고, 소흘국민체육센터 아동댄스 프로그램과 소흘체육공원의 클라이밍 강습을 확대하고, 유관기관 협력, 체력100 서비스 등 신규 도입 및 확대 실시할 예정입니다.

19페이지입니다.

재활용 쓰레기를 활용한 기부 활동으로 각종 체육행사 등에서 발생하는 재활용 쓰레기를 모아서 판매하고 판매 수익금은 지역사회에 전액 기부할 계획입니다.

체육시설의 사업 활성화를 위해 이용객 유치, 고객 소통 활성화를 추진하고 고객 만족도 향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공영주차장 신규 사업 위탁으로 신모루 주차장, 태봉공원 주차장, 왕방산 등산로 주차장을 시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내촌 공설자연장지 4, 5구역의 잔디장에 목재 계단을 신규 설치하여 이용객 편의를 확충할 계획입니다.

20페이지입니다.

행복주택 포애뜰 아파트 내구연한이 도래한 승강기 안전로프를 8월에 교체할 예정입니다.

여성회관에서 공공생리대 지원 사업을 실시하여 여성의 건강권과 생활 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입니다.

경기도 및 경기교통공사가 주관하고 추진하는 경기도 광역 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하여 교통약자의 이동성 편의를 증대할 계획입니다.

장애인 세상 나들이 사업을 확대 운영하여 평소 외부 활동을 즐기기 어려운 장애인과 보호자를 위해서 여행지 관람 등 시설 체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2024년 개발사업단 주요 업무계획입니다.

내촌면 내리 도시개발 사업은 민간 참여자 공모, 우선협상자 선정,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고모리에 그린콤플렉스 조성 사업은 2023년도 6월 sk에코플랜트가 사업 탈퇴함에 따라 대체 사업자 선정 및 사업 추진 방안을 시와 협의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21페이지입니다.

신읍~어룡 도시개발 사업은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경기도와 협의하고 민간 참여자 공모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포천 비즈니스센터 건립 사업은 2024년 4월 마감공사를 완료하고 6월에 준공하고 시운전 예정입니다.

포천시 돌봄통합센터 건립 사업은 2024년 4월 골조공사를 완료하고 12월에 준공 및 시운전 예정입니다.

포천시 외국인지원센터 건립은 비즈센터 4층에 건설 중으로 2024년 6월에 비즈센터와 동시에 준공 예정입니다.

22페이지입니다.

통합육아지원센터 건립사업은 2023년부터 2026년 건설 예정인 사업으로 2024년 3월 건축설계 공모작품 선정 및 기본설계를 추진하고 12월에 실시설계 및 계약심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안전감사실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입니다.

부정부패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지속 운영하여 부정부패 근절을 추진하겠습니다.

청년교육 평가 등 전문성 확보와 클린공사를 육성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기관의 평가를 통해서 문제점 인식 및 개선, 직원 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부정부패 근절 및 예방활동으로 예산회계 자율통제 시스템, 청렴 화면보호기 및 청렴 문자 알림, 찾아가는 윤리경영 상담실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사업소별 설비 관리 스마트 매뉴얼을 만들어서 사업소에 각 설비들을 QR코드를 활용한 동영상으로 즉시 활용할 수 있게, 확인할 수 있게 하여 시설 관리의 현장 대응 능력을 제고할 예정입니다.

또한 내외부 전문가, 포천시민이 함께하는 합동시설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 운영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표의 내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4페이지입니다.

안전보건경영 ISO45001 재인증을 취득하여 국제 규격에 적합한 공사의 안전 qhrjs 능력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25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공공형 골프장 조성 사업입니다.

추진 목적은 포천시 관내 14개의 골프장이 운영 중이나 포천시민이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불가능하여 대중친화적 공공골프장 건립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추진 경과는 2023년 3월 국내외 공공형 골프장을 견학하고, 6월에 골프장 후보지별 입지를 검토하였으며, 8월에 공공형 골프장 사업비를 검토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공공형 골프장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국방부 토지 협의, 기본 구상 및 사업타당성 용역을 발주 예정이며, 포천시와 도시공사 간 위수탁 협약을 체결 후에 개발업무를 대행할 계획입니다.

26페이지 특수시책 2번 공설묘지 공원화 사업입니다.

포천시 관내 만장된 공설묘지의 효율화 관리와 장사시설의 공급 확충, 변화되는 장사 문화를 고려하여 공설묘지 공원화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추진 경과는 2023년 5월 공설묘지 재개발 기본 방침을 시장 보고하고, 6월 타당성 분석 및 기본계획 용역예산 편성, 8월에 일동면 공설묘지 추모공원 조성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연구 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2023년도 11월에 주민설명회를 하고, 12월에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연구 용역을 완료하고, 2024년도 상반기에 포천시, 도시공사 간 위수탁 협약 체결 후에 2024년 연중 재정투자심사 및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등을 추진하고, 2025년 공설묘지 조성 사업을 착공 예정입니다.

27페이지 특수시책 3번 산정호수 상동지구 정비 사업입니다.

산정호수 상동지구의 농어촌공사 토지에 상가 건축물이 입주하여 관리 부재로 인한 노후 및 슬럼화가 진행되고 있어 관광지 재생을 위한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추진 경과는 2023년 4월 산정호수 개발 사업 추진 방안을 시장 보고하고, 6월 타 공원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8월에 산정호수 상동지구 정비 개발 사업 검토, 용역 착수와 실무협의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향후 2023년 하반기 중 포천시와 도시공사rks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2024년 한국농어촌공사 토지매입 협의, 토지 보상을 착수할 계획입니다.

28페이지 특수시책 4번 신북면 공공, 통합공공임대 사업입니다.

관내 인구 유입과 산업종사자 주거 지원을 위해서 임대주택 건립을 추진하고 주택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신북면 가채리 산 3번 일원 4,400평 규모의 245의 임대주택을 건립하고자 추진하고자 하며, 추진 경과로는 2023년 4월 사업계획을 보고하고 방침을 결정받고 8월에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2023년 9월에 공공건축지원센터 사전 검토를 거쳐 12월에 건설대행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2024년 3월 건축설계 공모 작품 선정 및 기본설계 등을 거쳐서 2025년 9월에 공사 착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29페이지 주요 추진 현황은 고모리에 그린컴플렉스 조성 사업에 대한 2024년 이후의 사업비와 추진 현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표의 내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천도시공사 소관 2024년 주요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포천도시공사는 시민의 행복과 도시 발전을 선도하는 혁신공기업 달성을 위해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공공시설 운영과 효율적인 도시 개발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서과석




이상록 사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포천도시공사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공사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포천도시공사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록 소장님, 김영식 본부장님, 김효진 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보건소장 정연오입니다.

업무 보고 전에 먼저 과장 소개를 올리겠습니다.

이종규 보건정책과장입니다.

(인 사)

서정아 감염병관리과장입니다.

(인 사)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서과석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보건소 2024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 성과는 생략하고 2024년 주요 계획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건정책과 13페이지입니다.

첫 번째로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확대입니다.

농한기 건강교실 운영은 보건진료소 관할 각 경로당에서 건강체조, 라인댄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포천시 건강도시 기본계획 수립은 연구용역으로 건강도시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 방향과 추진 목표를 설정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경로당 주치의제는 의료취약지 경로당을 선정하여 건강 취약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건강 교육과 관리를 하겠습니다.

화현보건지소 이전 신축은 5월에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 두 번째로 건강생활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을 위하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난임 부부 의료비 지원, 산후조리비 지원과 우울증 관리, 임신·태교를 위한 프로그램과 아기 건강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영양 플러스 사업은 임신·출산부와 72개월 미만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양보충식품 제공과 영양 관리를 지원합니다.

예방접종 사업은 대상포진 예방접종 사업으로 포천시 65세 이상 시민 1회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16페이지 세 번째 시민 중심 맞춤형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 사업은 고혈압·당뇨 교육센터를 운영하고 65세 이상 고혈압·당뇨 환자에게 진료비와 약재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금연 지원 사업은 금연 희망자에게 등록 및 상담을 실시하고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흡연예방 교육에 집중하겠습니다.

방문 건강관리 사업은 독거·허약 노인을 대상으로 가정 방문을 하여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생애 주기별 구강보건교육은 평생 치아 건강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구강교육과 예방 홍보를 하겠습니다.

건강생활 실천 사업은 대면·비대면 신체 활동을 장려하고 만성질환자 비만자에게는 비만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은 지역사회재활협의체를 운영하고 재활대상자는 방문 서비스와 보건소 내 운동실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편익을 증진하겠습니다.

18페이지 네 번째 행복생활 정신건강 서비스입니다.

정신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로써 지역 정신건강 위기 개입, 중증 정신질환 관리, 재난심리 지원, 시민 정신건강 증진 사업,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사업, 통합 정신건강 증진 사업,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등의 사업입니다.

자살로부터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하여는 생명안전망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자살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며 자살 시도자와 유족의 사후 관리를 강화하며 대상자 맞춤형 자살 예방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1페이지 다섯 번째 포근이 천천히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치매안심센터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다양하게 운영하며 치매 고위험군은 조기검진과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하겠습니다.

22페이지 2024년 특수시책입니다.

첫 번째 가임기 난임 여성 지원 사업입니다.

회원 20명을 모집하여 주 1회씩 10회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다음 차별화된 치매 관리 사업으로 어려움을 겪으시는 치매가정에 기저귀와 물티슈를 지속 제공하고 치매 선별이 어려운 시각 청각장애인의 알츠하이머 치매 혈액 검사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다음 주요 사업 추진현황은 설명을 생략하고 감염병관리과 2024년 주요 사업입니다.

9페이지입니다.

첫 번째로 건강한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입니다.

지속적으로 감염병 대응을 강화하겠습니다.

코로나 검사와 위중증 환자 관리 그리고 법정 감염병 및 수인성 식품매개감염병과 진드기와 모기 매개 감염병, 공수병 치료비 지원 등의 사업입니다.

결핵사업은 결핵 환자를 조기 발견하여 등록 관리하며 집단시설 환자 발생 시 환자 분류와 결핵 검진을 실시합니다.

그 외에 HIV감염인 관리와 한센병 관리가 있습니다.

10페이지 두 번째로 적극적인 생활방역입니다.

말라리아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사업으로 말라리아, 진드기 등의 방역과 유충 구제 활동이며 주민자율방역단과 군부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24년에는 일일모기감시장비를 5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로 건전한 의료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과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국가암검진 독려 의료기관 의료법 준수와 의약품 등 유통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11페이지 응급의료기반 확충을 위하여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기관, 병원 응급실 운영과 자동 제세동기 설치 관리,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며 헌혈 권장 사업이 있습니다.

12페이지 특수시책으로 근거 중심 매개체 방제 사업 추진입니다.

1일 모기 발생 감시장치 DMS를 3곳 추가 설치하여 지점별 모기 개체수를 감시하여 방역지리 정보에 활용하는 사업입니다.

이상 보건소 2024년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정연오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보건정책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정책과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보건정책과 24쪽에 보면 신규사업과 관련해서 난임부부 의료비 지원사업 경기형이 신규형 사업으로 들어왔고, 26쪽에 보면 난임부부 의료비 지원사업이 전환이라고 되어 있어 똑같은 내용의 목적의 사업인 것 같은데요. 이게 어떤, 신규사업이라고 해서 추가된 부분들이 있나요? 이렇게 봤을 때는 똑같은 사업인 것 같아서요. 대상도 똑같고 추진하는 것도 똑같은데……. 24쪽이랑 26쪽이요. 26쪽의 9번. 숨은 그림 찾기 하는 것 같네요. 사업내용이 똑같이 되어 있는 것 같아서,




보건정책과장
이종규




사업내용은 똑같은데…….




보건소장
정연오




보건소장입니다.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게 1번에 있는 거는 사업기간이 금년도 것이고요. 그리고 사실혼 상태 난임부부에서 서울사람은 안 되고 경기도 거주 6개월 이상이거든요. 그리고 내년부터 9번에 있는 거는 사업기간 연중으로 서울과 경기도는 거주기간이나 거주지에 관계 없이 포천사람도 서울 가서 지원받을 수 있고 서울사람도 포천 왔을 때는 포천에서 지원할 수 있고 이렇게 융통성 있게 서울과 경기, 수도권을 통합하는 사업입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24쪽 1번 같은 경우에는 신규사업으로 들어오는 게 경기도 거주 6개월 이상이라고 해서 저는 오히려 기준을 부과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어서, 기존에 주요계속사업인 9번은 “중위소득 180% 이하”라고만 되어 있어서 이거는 거주요건에 해당하지 않잖아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손세화
의원




그런데 오히려 신규사업인데 경기도 거주요건이 들어갔다는 게 좀 의아해서 이게 추가로 지원하는 부분들에 대한 것인지 어떤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신규사업인데 경기도 거주요건이 오히려 더 추가가 되어서요.




보건정책과장
이종규




16쪽 전환은 기존 중위소득 180% 이하 지원자고요. 정부 지원받는 사람이고 경기형은 180% 넘어가는 사람들입니다, 중위소득이.




손세화
의원




그런데,




보건정책과장
이종규




경기도는 중위소득 180% 초과, 26페이지에 있는 난임부부 의료비는 주민소득 180% 이하.




손세화
의원




그런데 지금 경기도 조례에 의하면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난임부부라면 모두 지원되는 부분 아닌가요? 팀장님 도움을 받으셔서 답변하셔도 됩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예, 그러니까 1페이지에 있는 거는 한마디로 소득에 관계없이 경기도 사람 다 주는 거고요. 그러니까 서울사람은 해당 안 되는 겁니다. 그리고 9페이지에 있는 거는 정부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관계 없이 통일되게 180% 이하로 기준을 설정한 겁니다. 그러니까 1번은 경기도 특수시책이고요. 9번은 서울과 경기도를 통합하기 때문에 기준소득을 설정한 겁니다.




손세화
의원




그런데 9번 같은 경우에는 지금 국비 지원을 받는 사업이 아니고 도비하고 시비만 지원받는 사업인데 경기도에 특수사업이라고 말을 하기가 좀 뭐한 게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니까 대상자가 경기도민일 수밖에 없잖아요, 서울사람들한테 아예 혜택 자체가 갈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것 같은데?




보건소장
정연오




그러니까 이게 1번에서 거주지 제한하고 이런 거를 하다 보니까 난임부부 민원이 있어서 서울·경기도를 9번에서는 푸는 겁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니까 거주지라는 게 사실 주민등록 거주지를 대상으로 하는 거잖아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그러니까 서울·경기도에만 주소가 있으면 수도권에서는 어디에서든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드린 겁니다.




손세화
의원




그거는 9번도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요. 어차피 도비가 지원되는 사업이고, 그러니까 도비가 지원되는 사업은 도 사업이기 때문에 지원되는 거지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어떤 사람한테 지원되는 사업이 아니잖아요. 저는 그게 좀 궁금해서, 이게 사업 차별화가 있나.




보건소장
정연오




그러니까 이제 경기도 사람은 소득에 관계 없이 경기도 안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서울에 가서 지원을 받으려면 180% 이하여야 하고 서울사람도 포천에 오면 소득을 따져서 180% 이하만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니까 서울사람이 포천에 온다는 게 포천에 주민등록을 한 사람을 말하는 거잖아요?




보건소장
정연오




아니요, 거주, 실거주지로 이제,




손세화
의원




실거주지?




보건소장
정연오




요양을 왔다거나 아니면 이 병원에 꼭, 우리 포천에 어떤 병원을 꼭 다녀야 되겠다든가 여러 가지 사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정리하면 저희 포천시에 주민등록상 거주하거나 실거주하는 사람들이 소득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지원받을 수 있다고 정리하면 될까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그렇습니다.




손세화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서과석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거수하는 의원 있음)

임종훈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종훈
의원




포천시민, 포천 난임가정에는 소득과 관계없이 전부 난임부부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말씀이시잖아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임종훈
의원




그런데 이제 시술방법하고 횟수는 제한되어 있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그것도 대폭 확대가 됐습니다. 제가 구체적으로 몇 회인지는 모르겠는데요.




임종훈
의원




시술방법에 따라서 총 21회로 알고 있는데?




보건소장
정연오




인공수정을 하다가 의사선생님이 봐서 인공수정으로는 어렵겠다 싶으면 시험관을 하는데 횟수 제한은 이제 두지 않습니다.




임종훈
의원




횟수 제한이 안 되어 있나요? 그러면 무제한으로, 임신이 될 때까지 무제한으로 횟수를 해주시는 건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임종훈
의원




지금 우리 전국적으로 출생률이 몇 퍼센트지요? 포천시 출생률은 얼마나 되나요?




보건소장
정연오




합계 출생률이 0.49 이하로 되어 있습니다.




임종훈
의원




0.49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임종훈
의원




전국 평균 출생률보다 훨씬 낮네요. 수치네요.




보건소장
정연오




0.5 이상이 되어야 그래도 현장 유지를 하는데요. 두 부부가 첫째를 낳는 게 0.49 정도 되는 거지요.




임종훈
의원




진짜 심각한 저출생 문제가 있는데 난임부부 같은 경우는 정말 단 1%의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면 이게 횟수가 무제한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이게 한 번 시술할 때마다 비용이 10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든다고 하더라고요. 제 친구들 중에서도 난임가정이 있는데 “횟수가 제한되어서 이 시술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크다”. 그런데 다행한 소식이네요, 횟수 제한이 없다는 것은.




보건소장
정연오




예, 그렇습니다.




임종훈
의원




알겠습니다. 포천시 출생률 높이기 위해서 우리 보건소장님 하고 담당 과장님께서 좀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예, 알겠습니다.




보건정책과장
이종규




예.




의장
서과석




임종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추가로 질의하고 싶은 게 있는데요. 서울시 같은 경우는 지금 2023년 8월 24일부터 발표된 부분에 의하면 난자동결 지원사업을 시행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임기 여성들한테 난자동결 관련해서 300명을 지원하는 부분을 지금 시행하고 있는데요. 저희 포천시 같은 경우도 아마 난자동결을 원하는 가임기 여성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이런 부분에 대한 수요조사 같은 거는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데, 소장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저도 그 소식은 알고 있습니다만 금년도, 내년도 사업에 반영하기에는 저희가 소식을 늦게 알았습니다. 의원님 말씀대로 우리 실정을 파악해서 필요한 사람들이 있으면 내년도 특수시책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제가 예전에 행정사무감사 때 한 번 제안을 한 적은 있는데 시행이 되고 나서, 시행되기 전에 대한 제안인데 이거는 서울시에서 이제 시행을 하고 있다 보니까 다음에 특수시책으로 시행하기 전에 서울시 난자동결 관련해서 지원사업에 대해서 살펴보시고 장기적으로 준비를 한 번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예,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손세화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서과석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종규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염병관리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염병관리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진숙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숙
의원




조진숙 의원입니다. 우리 과장님께 질문을 또 하겠습니다. 먼저 사전연명의료 의향서 먼저 회기 때 말씀을 하셔서 상황을 제가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그랬더니 아주 홍보가 굉장히 각 면마다 잘 되어 있어서 그런지 조금 성과를 거둔 것 같은데 어떻게 잘 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감염병관리과장
서정아




지난번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사전연명의료 얘기를 하셔가지고요. 저희가 현수막 홍보도 해서 작년에는 한 400명 정도 했는데 9월까지 한 1,000명 정도 실적이 있습니다. 한 2배 정도 증가가 되었습니다.




조진숙
의원




해주신 거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요. 그 밑에 7페이지 보면 장기기증 등록이 지금 52명 정도 한 걸로 되어 있네요.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 제가 잠깐 말씀을 드리면 다른 타 시군들, 경기도의 한 19군데가 거기에 대한 조례를 만들어서 지금 시행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포천시는 아직 안 되어 있더라고요.




감염병관리과장
서정아




예, 아직 제정 안 됐습니다.




조진숙
의원




포천시도 이런 조례를 만들어서 이렇게 타 시군 못지않게 우리 시민을 위한 홍보를 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주시면 어떨까 하고 제안을 해봅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서정아




지금 작년보다 한 2배 정도 장기기증 등록이 증가를 했고요. 필요성이 저희도 있고 또 국민신문고를 통해서 제안을 하신 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거에 대한 독려라든지 지원을 위해서 조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진숙
의원




아까 먼저 정책과에 말씀드리려고 했었는데 의장님이 절 잘 못 본 것 같아서 그냥 보건소장님이 계시니까 질문해도 괜찮을까요, 정책과에 대한 거?




보건소장
정연오




예, 괜찮습니다.




의장
서과석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숙
의원




지금 정책과에서 대상포진을 무료예방을 하고 있지요. 1차는 잘 끝난 걸로 되어 있는데 지금 접종약이 없어서 맞지 못하고 있다가 다시 10월에 접수를 예약을 받고 있다고 하던데 잘 되고 있나요?




보건소장
정연오




원래 11월 초에 약품을 2차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만 어제 약품회사 직원의 말씀은 11월 둘째주에 가봐야 약품 공급에 대한 계획을 말씀드릴 수 있겠다고 어려운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조진숙
의원




그럼 현재 남아있는 걸 가지고 11월에는 예방접종을 할 수 있는 건가요?




보건소장
정연오




기존에 있던 거는 다 사용했습니다.




조진숙
의원




다시 지금 10월에 다시 지금 받고 있는데 그럼 어떻게, 지금 접수가 어떻게 된 상태입니까?




보건소장
정연오




그러니까 원래는 11월 초에 약품 공급이 되면 차질 없이 계획이 수행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약품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접수는 받되 아마 11월 한 20일 넘어서야 계획이 실행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진숙
의원




그럼 11월에 하기로 했던 건데 조금 부족하면 11월에 들어온 것을 맞고 제3차까지 신청할 그런 계획도 되어 있으신가요?




보건소장
정연오




아니, 11월에 2차분이 나머지 한, 제가 기억하기로는, 9,000명 정도 되는 것 같은데 그걸로 완료되는 겁니다, 2023년도는.




조진숙
의원




그러면 약이 들어오는 거에 따라서 2차를 조금 늦춰지더라도 11월 안으로 지금 맞을 계획을 하고 계시다는 거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최선을 다해서 약을 구해보겠습니다.




조진숙
의원




그렇게 되시면 3차까지 안 가도 괜찮겠네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조진숙
의원




예, 알겠습니다. 차질 없이 잘 하셔서 시민들한테 불편 없이 맞을 수 있도록 신경 많이 써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신경 최대한 써서 그렇게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진숙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서과석




조진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염병관리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서정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담당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명 농업정책과장입니다.

(인 사)

정영원 농업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이경숙 기술보급과장입니다.

(인 사)

최명식 축산과장께서는 현재 살처분 현장에서 럼피스킨이 확진이 되어서 현장에서 지금 지휘하고 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3년 주요 업무성과 및 2024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주요 성과와 2024년 주요 계획을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쪽 농업정책과 소관 2023년도 주요 성과입니다.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후계농업인 복지 지원에 힘썼으며, 특히 금년도 8월까지 농민기본소득 1만 2,469명에게 약 50억 원을 지급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지역농산물 이용 촉진을 도모하고자 고품질쌀 생산 지원에 8개 사업에 7억 3,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농산물 연합마케팅 및 수출물류비를 지원하여 유통 확대에 기여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친환경농업 육성을 통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농기계 및 생산기반시설 현대화를 지원하였고 농산물 자급률 보존 및 농가소득 안정화를 위하여 공익형 직불금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13쪽 농업정책과 2024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지속발전 가능한 농업경제 구현입니다.

귀농 및 청년농업인의 영농정착 지원을 추진하고, 농업인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여성농업인 지원, 농민기본소득 지원 등 복지 사업을 추진하며, 농업기술센터 증축을 통한 농업인회관을 건립하여 농업인 간의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14쪽입니다.

학교급식 지원, 어린이집 간식 지원 및 로컬푸드 육성 지원 등을 통해 농산물의 안정적인 유통 체계를 구축하고, 고품질쌀 포장재를 지원, 포천쌀 학교급식의 차액 지원 등 포천쌀 소비 촉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5쪽 농업용 관리기 등 농기계 지원을 위해 4개 사업에 21억 9,500만 원을 지원하여 농업인의 영농 편의를 도모하고자 하며, 선택형 맞춤농정 사업, 특용작물시설 현대화 지원 등 농산물 생산기반시설 현대화 및 지역 특화품목을 집중 육성하여 포천 농산물의 고급화 및 농가소득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16쪽 농지의 효율적인 이용 및 생산성 제고를 위해 농지대장 관리 및 농지 불법행위 지도단속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17쪽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도입입니다.

계절적으로 단기간에 발생하는 농촌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법무부에서 운영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를 도입 운영하고자 합니다.

2023년 10월 18일까지 계절근로자 희망농가 신청을 접수하였고, 캄보디아와 MOU 체결을 추진 중으로 2024년도 제도 도입을 하여 적기 영농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8쪽 농업특화단지 및 미래농업혁신타운 조성을 위해 2023년도에 기본계획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2024년도에 기본계획 수립 및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농업정책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농업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업지원과 4쪽입니다.

강소농 교육, 포천시 환경농업대학 운영, 신규 농업인의 기초 영농교육 및 품목별 농업인의 전문 심화 교육을 진행하고, 농작업 귀화를 위하여 청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드론 교육을 추진하는 등 대상별 맞춤형 영농교육을 제공하여 농업인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8쪽에서 9쪽입니다.

지역 농산물을 중심으로 농촌 융복합 산업을 확대하고자 농산물 가공 창업 기술을 지원하였고, 농업농촌의 가치 확산을 위해 포천시민 90명에게 시민 텃밭을, 250가구에 상자 텃밭을 보급하였습니다.

유관기관 5개소의 치유농업을 연계 활동하여 시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 증진에 기여하였습니다.

농촌 내 인력 부족 해소와 경영비 절감을 위해 농기계 75종, 499대를 보유한 임대사업장을 운영하였고, 농기계 이용률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1:1 안전교육을 1,159건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어서 13쪽 2024년도 주요 사업 추진계획입니다.

농업인 상담소를 운영하여 토양, 병해충, 현장 진단과 영농 컨설팅을 통한 영농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수요자 맞춤형 농업기술교육 추진으로 농업인 평생교육 체계를 확대하겠으며, 직원의 현장 지도 능력을 높이기 위한 자체 교육과 전문능력 개발 활동 지원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14쪽 하단입니다.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하여 농업인 학습단체가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농촌지도자회 등 14개 단체 육성에 만전을 기하고, 청년농업인 4-H회 신규 영농 정착 시범, 아이디어 사업화 공모 등으로 농촌 고령화에 대응한 차세대 농업인력 영농 정착에 힘쓰겠습니다.

16쪽입니다.

농산물 가공 창업 시범, 농업인의 가공사업장, 시설·장비 개선 등 농산물 가공 기술을 지원하고, 농촌자원 활용, 식문화 확산 및 식생활 개선을 위해 농촌자원 활용 교육 등 3개 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농업 현장에서 작목별, 작업 단계별 고려한 위험요인 진단과 개선으로 농작업 재해 예방을 위해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시범 등 3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도시민의 여가 시간에 농촌 체험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도시농업 육성, 팜파티 프로그램 운영, 치유농장을 지속 운영하여 도농 상생 협력 및 농업농촌의 가치를 확산시키겠습니다.

17쪽 농기계 임대사업장 및 교육 확대입니다.

효율적인 농기계 임대 사업을 위해 노후화된 농기계 대체 구입과 부족한 농기계 및 관리 장비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며, 출고 시 안전교육과 현장 활용 교육을 더욱 강화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지원과 소관 업무를 마치고, 다음은 기술보급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5쪽입니다.

식량작물의 안정적인 생산과 신품종 보급을 위하여 11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벼 저탄소 농업 실천 사업에 12농가가 46ha를 추진하여 탄소 87.4톤을 저감시켰으며, 8쪽 채소·축산 분야 스마트 농업 확대입니다.

스마트영농 지원 시스템 51개소를 설치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장 환경관리 컨설팅을 원격으로 추진함으로써, 작물 생육 증진과 병해충을 예방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이상기온 및 병해충에 대응하고자 기상이변 안전 착과 시범 사업 등을 추진하여 관행 대비 서리 피해, 고온 피해를 절감시켰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주요 사업 성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16쪽 2024년도 주요 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신품종 벼와 잡곡 확대 보급을 위해 밥쌀용 고품질 생산 및 확대 보급 시범사업 등 6개 사업을 추진하여, 기후변화 대응 식량에 안정적인 생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병해충 대응을 위해 돌발병해충 방제 지원, 산림부서와 협업하여 농지 인근 산림 공동방제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17쪽 원예·축산 기술 보급입니다.

기후 변화에 따른 환경친화형 기술 보급을 위하여 순환식 수경재배, 양액 재활용 시범사업 등 3개 사업과 스마트농업 기술 지원 확대를 위한 시설환경 조성 2개 사업을 추진하고, 스마트영농 지원 시스템 운영으로 적정 시설 관리 환경을 위한 농가 교육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축산의 환경 개선을 위한 육계사 바닥 관리 활용 시범 사업 등 4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8쪽에서 19쪽 과수 특작 생산 기술 보급입니다.

과수 교화기의 생육, 우박 등 이상기온에 따른 피해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기상피해를 최소화 하고,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기후변화 선제적 대응을 위한 아열대 과수 도입 시범사업 등 6개 사업을 추진하며, 농가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인건비 상승 등 농가 경영비 상승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하여 포도 과수원형 맞춤형 다목적 스마트 방제기 보급 시범사업 등 9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아직까지 우리 시에서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과수산업에 큰 피해를 입히는 과수 화상병 예방을 위하여 농작물 병해충 예방방제단을 운영하고, 사과, 배 재배하는 모든 농가에 과수화상병 예방 약재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하단 농업 연구 실증 지원으로 농업환경 변화에 따른 새 소득원을 발굴하고, 신품종 실증 재배를 통해 품목의 다양화와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 사업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3쪽입니다.

밥쌀용 고품질 신품종 생산 및 확대 시범사업으로, 1년차 지역특화품종 실증 재배 및 최종포를 운영하여 일동농협 수매품 신품종 총품을 선택하였고, 2년차 재배 면적을 100ha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25쪽입니다.

여름철 공기 일소 피해와 소리로 인한 수정 불량 및 저품질 과일 생산, 우박으로 인한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여 과수를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에 노지 과수 0.8ha를 대상으로 기존 지주시설을 활용한 다목적 햇빛 차단망 시설 보급 시범사업 등을 추진 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농가의 확대 보급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무인 방제 활용 과수 종합관리 기술 구축 시범 사업입니다.

노동력 부족 문제와 잦은 농약 살포에 따른 농업인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지 시설 및 시설 보완 0.8㏊를 대상으로 병해충 원격 방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병해충 방제 자동화를 통한 농작업 생력화 및 효율성을 검토 후 농가 확대 보급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축산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축산현대화시설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를 기반한 축사시설 조성 등 9개 사업에 대하여 보조 및 융자를 지원하였습니다.

9쪽에서 10쪽 선제적 방역대책 추진 현황입니다.

축산 규모가 큰 우리 시의 아프리카 돼지열병, 조류독감 등 가축 전염병 발생 예방과 신속하고 과감한 방역 체계 구축을 위하여 5개 거점 통제초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CCTV 등 방역시설 개선 및 방역 인프라 구축과 양돈·양계 농가의 질병관리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1쪽입니다.

우리 시 동물보호센터인 사단법인 한국동물구조관리협회를 통하여 해당 동물을 구조 및 보호하고 있으며, 길고양이와 실외 사육견 등 중성화 수술을 실시하여 개체수 및 유기동물 관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2쪽 축산환경 개선 및 친환경 육성 지원 현황입니다.

축산업 인식 개선을 위해 2023년 10월 기준 182건의 농장을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이중 개선명령 7회, 고발 17회, 과태료 13회를 처분하였으며, 쾌적한 축산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14쪽 가축분뇨 공공시설 설치 사업 추진을 위해 포천 바이오플랜트 시설의 매입비용으로 20억 원을 편성하여 매입 협의를 진행 중이며, 타당성 조사 용역을 올해 안으로 마무리하여 공공사업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주요 성과 보고를 마치고, 2024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6쪽 친환경 축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입니다.

축산농가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을 4개소, 축산ICT 융복합 확산사업 10개소 등 11개 사업에 84억 8,500만 원을 투입하여 축산시설 환경 개선에 집중 지원할 계획입니다.

어족자원 확보를 위해 토종어류 방류 사업 등을 추진하여 자연 친화형 내수면 환경, 생태환경 조성 및 수산업 기반 확충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가축전염병 22종에 1억 500만 두에 대한 사전 예방접종을, 구제역 발생 차단을 위하여 125만 두에 일제 접종을 추진하고, 가금농가 12개소, 양돈농가 4개소, 방역 전문 컨설팅을 실시하여 가축 전염병이 없는 청정축산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가오는 동절기에 ASF, AI 등 악성 가축 전염병 발생 및 확산을 막기 위하여 공동방제단 3개팀을 운영하고, 거점 및 통제초소 5개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환경오염의 주범이 될 수 있는 폐의약품 처리비를 지원하여 가축전염병 청정화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고가의 조사료 수입 대체를 위해 국내산 조사료 생산에 필요한 종자, 장비, 기자재 등을 지원하겠으며, G마크 우수 축산물 학교급식 지원 및 친환경 인증농가 지원과 해썹(HACCP) 컨설팅 지원으로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9쪽 함께하는 동물 사랑 문화 정착 및 마을 산업 육성 사업입니다.

현재 우리 시 반려견 놀이터는 포천 종합운동장 내 보조경기장 옆 유휴부지에 조성 중으로 반려동물과 시민이 모두 행복한 포천시가 될 수 있도록 반려동물 인프라 관련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학생 및 사회공익 승마 체험을 지원하여 청소년 체력 증진과 트라우마 직업군에 대한 스트레스 해소 및 복지 증진을 위하여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축산악취 저감 장비 설치 의무화에 따라 농장별, 환경 단계별 축산악취 저감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축산악취를 감소하여 주민과 함께 공감하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22쪽 포천 팜파크 조성 사업 추진계획입니다.

지난 9월 협상에 의한 계약위원회 평가를 통해 우선 협상 대상자가 선정되어 기본계획 및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을 착수하여 현재 용역 중으로 2024년 8월 용역 완료 예정입니다.

용역 완료 후 용역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한 복합형 체류시설 설치 등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축산악취 첨단 저감시설 신규 지원 사업입니다.

10개 농장을 대상으로 20억 원을 보조하여 농장별 환경에 맞춤 단계별 세분화된 축산악취 저감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근본적인 해결 대책을 마련함으로 축산 이미지 및 지역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축산과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에 대한 보고를 끝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3년 주요 성과 및 2024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양영근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별도 보고 건이 있다고 함)

예, 설명해 주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별도로 배부해 드린 럼피스킨 방역 관련 현황에 대해서 긴급하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포천시의 소 가축사육 현황은 마리수는 전체가 3만 3,472두고요.

사육 농장은 462개소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한우가 한 42% 정도 차지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젖소가 49.5% 정도, 나머지는 육우가 8.17%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럼피스킨 질병 발생 현황에 대해서 먼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27일 소흘읍 고모리에 있는 농장에서 의심 신고가 되어서 확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의장님께서도 현장을 방문해 주셔서 직원들을 격려해 주셨습니다마는 토요일날 10월 28일 발생농장에서 된 80두에 대해서 전 수량에 대해서 매몰 처리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2차, 3차에 걸쳐서 어제 10월 30일날 의심축 가축에 대한 의심축 신고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둔기목장은 내촌에 있는 목장이고요.

은하수목장은 영중에 있는 목장입니다.

그래서 어젯밤에 확진이 돼가지고요 오늘 지금 추진계획은 오늘 아침에 7시에 두 농장에 대해서 살처분 명령서를 전달을 했습니다.

그래서 금요일 9시부터 현재 직원들과 용역회사 직원들이 투입이 돼가지고 둔기목장은 9시부터 진행을 해서 16시에 오늘까지 살처분을 완료해서 매몰까지 처분할 계획이고요.

은하수목장은 마리수가 많기 때문에 오늘 9시에 시작을 해서 오늘 저녁 늦게까지 20시나 21시 정도에 살처분이 완료될 것으로 이렇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장에 지금 공무원들이 투입이 돼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3페이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방역대를 중심으로 해서 보건소랑 축협을 통해서 현재 방역을 연무 소독 등을 실시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기존에 있는 거점 소독초소는 5개소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4페이지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면 저희들이 이제 10월 27일 또 백신을 지금 수령을 해서요.

현재 50두 미만에 대해서는 공수의가 접종을 하고 50두 이상 농가에 대해서는 자가 접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요일날부터 저기 약품을 배부를 했고요.

10월 31일까지 오늘까지 100% 백신 접종이 완료되도록 농가를 현재 독려하고 있는 이런 실정입니다.

그래서 현재도 중앙에서 농림부에서도 지금 상주하는 직원들이 나와 있고요.

저희들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서과석




소장님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농업정책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정책과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소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먼저 소장님께 질문을 드릴게요. 제가 일전에 한 번 소장님께 과장님으로 계실 때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농협공판장에 “전자입찰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지 않나”하는 말씀을 드렸고 그거를 농협, 그때 포천농협조합장님도 그 부분에 대해서 “지원이 뒷받침이 되면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그래서 저는 이게 다 농가소득에 연계가 되는 거기 때문에 투명하게 입찰제도가 운영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말씀을 드렸는데 혹시 접촉을 해보셨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의원님 말씀대로 거기에 대해서 사실 농가들의 불만, 의견이 있는 거는 사실 저희도 알고 있고요. 구체적으로 개발적인 거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었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시스템에 대해서 운영할지, 해야 될지 농가들이 부의장님께서 지적해주신 대로 그런 부분이 의혹이라고 할까요. 그런 게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포천농협이나 필요하다면 예산 지원할 수 있으면 본 방안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예, 아무리 어려운 여건 속에서 농사 짓는 분들이 정당한 가격을, 소득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게 다 포천의 농업정책과 맞물려 있는 거기 때문에 소장님께서는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예, 잘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과장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농업재단의 역할이 어떤 건가요?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마이크 꺼진 채 발언) 일단 포천시 지역 농식품 홍보·판매 및 마케팅 지원과 유통 판매 촉진, 그리고,




연제창
의원




마이크 켜 주시고요.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일단 포천시 농축산업 발전을 위한 포천시 지역 농식품의 판매·홍보 등 마케팅 지원과 유통 판매 촉진, 농축산 식품산업 체험관광 등을 연계한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 등 이런 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굉장히 큰 기대를 안고 출발을 했습니다. 물론 지금 시작된 지 얼마 안 되어서 자리를 잡는 그런 시기일 수도 있지만 지금 원활하게 이게 추진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아직까지는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연제창
의원




아직까지 미흡한 점도 많지만 앞으로도 굉장히 기대하기 힘든 그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저는 생각해요. 이거는 우리 부서에서 농업재단 출범 때 어떤 방향성 제시를 제대로 하지 못했나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과장님도 동의하지 않으시나요?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아직까지 운영 전체가 이렇게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요. 저희도 초반 출발이 실제로 기대와 목적에 잘 운영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향후에 많은 고민이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연제창
의원




지금이라도 저는 뭔가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나열하신 것처럼 여러 가지 기능이 아니라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어떤 일정 부분에 대한 역할을 주어져야지 중복되는 사업과 중복되는 역할을 지금 부서에서도 하고 농업재단에서도 하고 여러 이렇게 하면 서로 미루기, 일을 미룰 수 있는 여지도 있고 그런 것들이 굉장히 우려가 됩니다.

예를 들어서 차라리 지금 로컬푸드라든지 이런 쪽에 어떤 마케팅이라든지 유통이라든지 전담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서 그것들을 활용하든지. 이게 집중과, 아니, 집중을 좀,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역할을 부여해야 되는데 너무 큰 틀에서 농업을, 농업정책에 대해서 그쪽에 부담을 주니 인력이나 예산 면에서 그쪽이 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는 거거든요.

저는 여러 가지 조직 진단이라든지 여러 가지 협의를 통해서 업무의 역할을 세분화 시켜서 역할을 분담해야 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저희도 같은 생각이고요. 농업재단하고 저희하고 같이 업무를 하다보니까 실제로 중복되는 것도 많고, 저희가 재단이라는 걸 설립해놓고 보니까 너무 개입하게 되면 개입이 되고, 그리고 또 그거를 그냥 방치했을 때는 방관이 되어서 상당히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리고 포천시에서도 전반적으로 농업재단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지금 고민을 하고 있고요. 시장님의 지시에 의해서 그쪽 TF팀도 구성이 되어서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 중에 있거든요.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해주신 선택과 집중, 로컬푸드 매장 활성화에 대한 부분, 이거는 좋은 의견 같습니다. 저희도 협의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성은 있다고 생각됩니다.




연제창
의원




우리 소장님 계시지만 소장님 과장으로 계실 때 우리가 의회에서 로컬푸드 매장을 왜 관내에만 설치하느냐. 과감한 투자를 통해서 대도시로 나가서 포천농산물의 유통을 그쪽에서 소화해달라는 주문을 굉장히 많이 했어요. 그런 것들의 주체나 이런 것들이 어렵다 보니까 지금까지 그런 것들이 반영이 안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어떻게 보면 좋은 기회라고도 볼 수 있어요. 재단을 통해서 과감하게 우리가 관외로, 대도시로 나가서 포천의 우수한 농산물을 마케팅, 판매, 유통 이런 것들을 책임질 수 있는 그런 조직을 구상해 보시기를 제안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농업재단하고 저희 함께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추진방향을 찾아보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서과석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진숙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숙
의원




조진숙 의원입니다. 우리 과장님께 제안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포천시의 브랜드가 2010년 초에 만들어졌었지요?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예.




조진숙
의원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지금 2010년도 당시에 브랜드는 2010년도 당시에 브랜드는 사용이 안 되고 있고요. 저희도 지금 통합 어려운 점이기는 한데요. 저희가 지금 용역 발주 의뢰를 지금 해놨습니다. 저희가 한 6개월에 걸쳐서 용역을 할 거고 용역하는 동안에 농업인 단체나 여러 기관단체 그리고 농업인들의 공모를 통해서 브랜드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용역 시에 의원님들의 또 많은 의견도 좀 이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조진숙
의원




포천시민들과 농업인들이, 쌀 한 가지를 말씀드린다면 7군데가 농협이 있습니다. 그런데 보면 다 이름이 다 다른 거예요. 가산부터 시작해서 일동까지 그냥 제대로 브랜드가 가산은 해솔촌 기찬쌀, 포천은 포천쌀, 소흘은 농부의쌀, 영중은 경기미38선쌀, 영북은 미소쌀, 관인은 오대표 오대맑은미, 일동은 온천미 이렇게 다 다르다 보니까 지금 이천 같은 경우는 임금님표쌀, 철원 오대쌀, 이렇게 포천, 자기네만의 시에서 내세울 수 있는 브랜드가 있는데 우리 포천은 어떻게 해서 이거를 할 수 있냐 싶어서 지금 포천농협이 아니라 포천시의브랜드를 하나 다시금 이렇게 잘 생각하셔서 했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었는데, 지금 용역을 하시면서 준비하고 계시다는 과장님 말씀을 들으니까 저도 아주 좋은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관심 있게 하셔서 정말 우리 포천시의 브랜드를 잘 생각을 하셔서 만드셔서 정말 어디가서든지 포천시를 더 이렇게 발전시킬 수 있는 그러한 브랜드로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예, 저희 의원님께서 말씀해주셨지만 쌀만 해도 14개 브랜드가 있거든요. 통합에 대한 필요성은 예전부터 대두되고 있었고요. 저희가 이번 기회를 통해서 포천시를 대표하는 통합브랜드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조진숙
의원




14개 읍면이 있지만 농협은 7개 농협으로 되어 있어서 7개 브랜드로 되어 있더라고요. 관심 있게 더 가시고, 새로 시작을 하신다고 생각을 하신다고 하시니까 차질없이 잘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부탁을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예,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의장
서과석




조진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2023년 추진한 내역에 보면 9페이지에 농업인 안전보험 가입이 1,802건 7,900만 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9페이지에 보면 그렇고요. 또 2024년 추진계획에 보면 15쪽에 농업인 안전보험 가입이 3,608건 1억 5,800만 원을 지금 계획하고 계신다고 하는데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뭔가요? 올해 1,802건이라고 하면 지금 가입대상자에 비해서 가입된 비율이 낮은 거 아닌가 궁금합니다. 9페이지 맨 마지막 줄이고 15페이지 맨 마지막 줄입니다.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저희가 농작물 보험에 대한 거, 농작물 재해보험을 가입하다 보면 선착순에 의해서 하거든요. 그러다 보면 조기에 예산이 많이 소진됩니다. 그래서 추경이나 도로부터 추가로 예산을 받아서 지원하게 되는데 실제로 예측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숫자에 대한 차이는 있지만 일단 내년도에 예산 편성된 범위 내에서 진행을 하고 부족한 예산이 발생됐을 때는 추가로 시비든 도비든 해서 추가로 받아서 추진이 되는 사업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올해 농업인 안전보험 가입하신 분들 중에 얘기가 선착순으로 진행되다 보니까 9월에 가입하신 분도 계셨나 봐요. 그런데 9월에 가입하게 되면 너무 늦는다는 얘기를 하셨고, 사실 농번기 같은 경우는 상반기에 몰려 있는데 9월에 가입하면 늦는다는 얘기를 하셨는데 그 이유가 시비가 부족해서 도비 지원을 못 받았다는 얘기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이 애초에 시비를 넉넉하게 세우면 적기에 농업인 안전보험을 들 수가 있고 도비 지원도 적시에 받을 수가 있을텐데 애초에 예산을 너무 보수적으로 잡으신 건 아닌가. 가입대상에 대해서는 파악하고 계신가 한 번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대상자에 대해서는 알고 계신 건가요?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예, 일단 저희가 본예산에 초반 예산에 예산 세울 때는 도비 보조예산을 반영하다 보니까 보조율에 따라서 이렇게 사업비를 확보하거든요.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지금 뒤로 몰려질수록 보험 가입시기 때문에 문제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것도 시비 추가 부담이나 이런 부분도 저희가 신중하게 검토해야 될 것 같고요. 농협보험사 하고 물량이나 이런 걸 파악해서 도비가 확보될 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 아니면 시비로 추가 지원이 될 수 있는 방안이 있나 새롭게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것대로 시비가 부족하더라도 사실은 이거를 특수시책으로라도 추가로 세워야 된다는 생각이 드는 게 실제로 사고 나신 분 얘기를 들었는데 ‘이거 보험가입 했었으면…….’이라는 말을 할 정도로 많이 주변에서 아쉬워하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이거는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포천시가 적극적으로 대응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 이 부분에 대해서 예산 반영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본예산 때 혹시 가능한 부분이 있을까요, 지금이라도?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지금 본예산에는 보조내시에 의한 것만 지금 반영을 하고 있는데요. 1회 추경이라도 그런 수요나 이런 내용들을 적극 파악해서 반영에 대한 부분을 검토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적극적인 대응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지금 콩건조기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농업인들한테서 나왔었는데요. 혹시 콩건조기에 대해서 내년에 구매하실 계획이나 이런 것들이 있나요?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아직은 저희 쪽에서 계획을 못 세워봤고요. 여러 군데 그 목소리는 나오거든요. 그런데 운영방안에 대한 부분도 고민이 되고 있고요. 일단은 저희 부서하고 기술보급과 하고 같이 협의해야 될 것 같아요. 건조기를 산다고 그래도 어느 일정 지역에 맡길 수도 없는 거고 농가에 줄 수도 없는 거고 운영에 대한 여러 가지 고민이 있거든요. 이런 부분은 기술적인 부분이나 운영적인 부분이나 기술보급과 하고 협의를 해서 좋은 방안이 있으면 적극 검토해 보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콩건조기 같은 경우는 농협, 거의 대부분 다 조합원들이시니까요. 농협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방안만 있다고 하면 운영되는 데는 큰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콩건조기를 몇 개 살펴보니까 그렇게 큰 금액을 들이지 않더라도 구입이 가능하더라고요. 그런 걸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또 계속 나오는 목소리가 지게차 얘기도 많이 나왔었는데 이 부분에 대한 민원들도 혹시 인지하고 계신가요, 과장님?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지게차에 대한 내용은 지금 의원님한테 처음 듣는 내용이고요. 콤바인에 대한 거하고 건조기에 대한 부분은 많이 들었습니다. 건조기에 대한 부분이 실제로 국내 생산되는 물품은 없다는 소리를 들은 것 같아요. 그래서 일본에서 수입을 해와야 되는데 기술적 이전이나 이런 문제 때문에 상당히 들어오기 힘들다는 얘기까지 들었거든요. 여러 가지 방법을 한 번 같이 고민해 보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게요. 국내산은 아닌데 어쨌든 외국 제품인데 그렇게 큰 비용부담은 시에 주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셔서 검토하셔서 정해지는 대로 의회와 보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예.




손세화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서과석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해명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지원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지원과 주요업무에 대해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정영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술보급과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경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축산과에 대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만 포천에 럼피스병 발생에 따라 긴급방역 조치를 위해서 축산과 질의답변을 생략하고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받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연제창
의원




일단 말씀드릴 게 있어서, 축산과 관련해서요.




의장
서과석




예, 그러면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과장님께 사실은 세부적인 질문을 드려야 하는데 당부사항을 몇 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축산 바이오플랜트 관련해서 아마 감정가가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예, 맞습니다.




연제창
의원




포천시에서 한 게 한 25억 정도 나오고 업체에서 한 게 한 27억 정도 나온 걸로 알고 있어요. 어쨌든 저희가 예산 세워드린 게 20억뿐이 없기 때문에 과장님도 20억 안에서는 어떻게든 해결한다는 의지를 표명하셨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소장님도, 과장님과 함께 적극적으로 그 금액 안에서 협상을 해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말씀 주신 대로 그런 비용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따져보고 있고요. 20억 이내로 하는 걸로 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연제창
의원




또 한 가지는 업무보고에서 보면 바이오플랜트 용량을 230톤으로 계획을 했다가 지금 대폭 줄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110톤 정도로 줄인 것으로 알고 있고 그게 아마 축분이 130톤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맞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예.




연제창
의원




그런데 이게 처음에 계획했던 것보다 계속 편차가 이게 있다는 거는 우리가 면밀하게 검토를 안 하지 않았나. 그런 부분이 있다고 저는 보여져요. 어쨌든 우리가 축분에 대한 수요량을 파악을 하고 그거를 시설에 얹어야 되는데 사업비 문제를 가지고 자꾸만 용량을 줄이고 늘리고 하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어 보입니다. 현장에서 나오는 축분량과 지금 우리가 부서에서 파악하고 있는 데이터를 갖고 있는 양과 약간 괴리가 있어요. 현장에서는 축분의 양을 굉장히 높게, 많다는, 양을 많게 평가를 하는데 지금 우리는 데이터상으로는 그거 못 미치는 걸로 파악을 하고 있고요. 또 앞으로 민간사업자들이 그 사업을 운영하다가 여러 가지로 가동이 안 됐을 시에 어떤 이런 것들도 우리가 염두에 놓고 양을 측정해야 되는데 그런 것 없이 지금 허가 나가있는 양을 가지고 우리가 이 시설에 대한 양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금 민간사업자들이 축분 처리하는 양을 100%를 다 소화를 못하고 있습니다. 한 군데는 아예 문 닫았고요. 정상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요. 한 60~70%, 잘 되어야 60~70% 정도 지금 민간사업자들이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축분처리를. 이런 것들을 봤을 때는 우리가 허가량을 가지고 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하면 안 됩니다, 실질적으로는. 현재 치고 있는 양을 가지고 또 농가에서 나오는 그런 축분의 양을 정확히 데이터화 시켜서 그런 것들을 이번에 바이오플랜트 양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게 한 번 이번에 만들면 앞으로는 다시는 이걸 못 만들어요. 그런 것들을 충분히 반영해서 처리량을 산출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현장 가축분뇨에 관련 법령 규정에 의하면 잘 아시겠습니다만 축종별 배출양이 기준이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그런데 그거랑 현장에서 발생되는 양이랑 또 차이가 있을 거고요. 20억 먼저 예산을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인수가 결정되면 환경부라든지 이런 게 중앙에 공모사업을 신청을 해서 지금 하신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도 지금 포천에서 더이상 어떻게 보면 가축을 확장해서 키울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있습니다, 분뇨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세밀하게 저희들이 검토해 보고요. 그때그때마다 의견을 의회에 보고드리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예, 엊그저께, 하수과 하고도 어제 얘기를 했는데, 하수과에 하수슬러지도 양을 이쪽으로 놓을 수 있는지 없는지. 그러니까 지금 축분이 많아지면 음폐수가 적으면 이게 바이오플랜트 가동하는데 바이오가스 나오는 데 문제가 있다 보니 그러면 지금 하수슬러지도 이쪽으로 갈 수 있는 이런 것들도 파악을 해보셔야 되고, 아까 말씀하신 것 중에 축종마다 분의 양을 딱 정형화 시키셨어요, 5㎏, 5.2㎏. 이런 것보다는 실질적으로 현장에서는 그보다 더 많이 나온다는 얘기를 하고요.

또 앞으로 우리가 축산환경이 좋아지다 보면 생산성이 높아지면 또 가축수가 늘어날 수도 있고 지금 하는 농장도 지금 증축을 할 수 있는, 조례에서 증축을 할 수 있게 해놨잖아요. 이런 것들로 우리가 보면 축분의 양이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지는 않을 겁니다.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용역을 한 번 해보시는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잘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서과석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스니다.

소장님께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축산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럼피스병 발생으로 연일 긴급 방역조치 노고에 감사를 드리겠고요. 추가 발생이 안 되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예, 방역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서과석




양영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포천시 농업재단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중식과 휴식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3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1분 회의중지

13시 30분 계속개의




의장
서과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포천시 농업재단대표이사를 대신해서 직무대행자인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농업재단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천시농업재단직무대행
양영근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입니다.

재단법인 포천시농업재단 2023년도 주요 업무성과 및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쪽부터 3쪽까지 기본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고, 4쪽 2023년 주요 성과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쪽 법률자문 서비스입니다.

전문지식이 취약한 포천시 농업인을 대상으로 법률자문 상담을 통해 법적, 제도적 문제를 돕고자 세무사, 변리사, 법무사, 행정사, 변호사 등 각 분야의 고문단 5명을 위촉하여 법률 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소비자 도농 프로그램입니다.

농작물 재배, 수확 체험 등 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직접 느낄 수 있는 농촌 체험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2022년 12월부터 방학3동 어린이집 원아를 시작으로 하여 현재까지 16회차 910명의 서울시 성북구·도봉구 국공립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농촌 체험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5쪽 도농 교류 업무협약식입니다.

지역농산물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제공하기 위한 기회를 만들고자 서울시 성북구·도봉구 국공립 어린이집연합회와 한국외식업중앙회 포천시지부 등 업무협약을 통해 농축산물 교류 활성화와 소비 촉진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6쪽 로컬푸드 연구개발 교육입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로컬푸드 특별메뉴를 개발하여 관광도시로서의 이미지 제고를 하기 위해 2023년 8월부터 12월까지 로컬푸드 연구개발 교육을 20명 교육생에게 20회 실시하여 10개의 메뉴를 개발하였으며, 지속적인 검토로 브랜드 상품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다음 2023년 농산물 품질 개선 시범사업입니다.

2023년 농산물 품질 개선 시범사업은 포천시 농업인 대상으로 올해 12월 말까지 총 12개 품목에 1만 평 이상 규모의 농산물 품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비료 등을 구매하여 성장 촉진, 병충해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농가를 지원하고, 농산물의 품질 개선을 통해 상품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7쪽 2023년 포천 농산물축제입니다.

2023년 9월 포천 농축산물축제를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우리 농산물의 판로 개척으로 농가 경쟁력 확보 및 소득 증대를 위한 행사를 추진하였습니다.

8쪽 포천 어린이 간식 지원 사업으로 포천시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어린이들에게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가공 간식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역 특산물 소비처 확대 및 어린이 건강 증진을 도모하였습니다.

9쪽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포천시 우수 경기미를 구입하면 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친환경 및 우수 품질의 농산물을 사용함으로써 영유아의 영양을 충족시키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도록 하였습니다.

10쪽 우수 농산물 지역돌봄 아동 공공급식 지원 사업입니다.

2023년 5월부터 포천시 지역아동센터에 포천시 우수 경기미 구입 시 지원금을 지원해 줌으로써 지역 돌봄아동의 식습관 개선에 기여하여 관내 농산물의 소비를 촉진 활성화 하였습니다.

이어서 12쪽 2024년도 주요 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개편 조직의 출범입니다.

농촌융복합사업연구반을 운영하여 농업재단의 기본 방향 검토에 따른 방향성을 재설정하여 포천 실정에 맞는 적합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전처리시설의 향후 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2024년 7월 상반기 중에 운영 성과에 따른 종합 분석을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효과적인 온라인 농산물 유통 지원 체계 수립입니다.

포천시 농산물 온라인 쇼핑 구축 사업에 대해 전국 지자체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운영현황에 대한 조사 용역을 실시하고,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할 수 있도록 제품 상세 페이지 제작과 마케팅을 지원하여 포천시 농축산물을 단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민간 온라인 쿠팡, 지마켓 등 쇼핑몰 입점 지원과 클라우드펀딩 등 효과를 검증 후에 확대토록 할 계획입니다.

13쪽 농촌 융복합산업 지원 체계화입니다.

포천시 6차 산업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초중고 학생, 청년층, 노인층, 여성층 등 수요층을 세분화하여 타켓팅 체험과 관광을 유도하고, 농촌 융복합 산업인증 지원을 통해 농산물 가공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14쪽 포천 농축산물축제 정례화 및 통합 운영입니다.

2023년 농축산물축제는 청년축제와 통합 개최하였으나 2024년도에는 시의성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도출해 정례화 하고, 10월 하순경에 개최하여 한우축제, 개성인삼축제 등과 통합 운영을 검토하여 수도권의 명물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 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고, 15쪽부터 신규 사업 및 주요 계속 사업은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단법인 포천시농업재단 2024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양영근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포천시농업재단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업재단 주요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진숙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숙
의원




조진숙 시의원입니다.

담당인, (청취불능) 하시지만 그래도 오늘 이렇게 대신해서 참석해 주셔서 감사를 드리고요. 대표님이 안 계시니까 조금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촌복합사업 연구반 운영이 12페이지에 있어요. 운영에 대해서 지금 목적이 어떻게 생각하시지요?




포천시농업재단직무대행
양영근




좀전에 보고도 드렸습니다만 현재 농업재단과 저희 농업정책과, 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해서 농업 관련 부서하고 농협하고 업무가 중복되는 사항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농업재단에 어떻게 이제, 오전에도 농업정책과에서도 의견이 있었습니다만 어떻게 거기에서 주업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일단은 시장님 확대 간부 지시하신 사항도 있기 때문에 농민들이 생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농협에서 하지 못하는 부분이라든지 농업정책과에서 터치를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유통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농업재단에서 집중할 수 있도록 그런 방안에 대해서 문제점 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목적으로 농촌융복합사업연구반을, TF팀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조진숙
의원




그래서 지금 농촌융복합사업 진행이 된 거에 대해서 센터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포천시농업재단직무대행
양영근




좀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농업재단이 사실은 지금처럼 지원 위주로 갈 것인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유통 쪽에, 아까 연제창 부의장님께서 의견을 주셨습니다만 우리 관내를 벗어나서 수도권에, 진짜 말씀드리기 어렵긴 합니다만, 강남이 됐든 강북이 됐든 이런 로컬푸드를 만들어서 우리 관내에서 이렇게 일동·이동·소흘에서 로컬푸드를 할 것이 아니라 더 크게 확장을 해서 연속성 있고 지속성 있는 그런 농산물을 판로 확대하기 위해서 그런 부분까지 조합해서 어떤 농업재단에 존재에 근거가 될 수 있고 그 목적을 강구하기 위해서 이 사업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조진숙
의원




지금 농촌융합 포천사업 연구반이 TF팀으로 운영을 하면서 정말 그래도 빠른 시일 내에 그냥 잘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시장님이 이렇게 말씀까지 하셔서 조성이 됐는데, 지금 이것이 제대로 성과를 못 거두고 있는 것 같아요. 인원도 2명 현재 되는데 조금 인원도 적은 데다가 다른 문제로 어려움이 있어서 그런 거는 이해는 하겠지만 그래도 이게 잘 돌아가려면 일단 인원이 좀 더 충족되면 어떨까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포천시농업재단직무대행
양영근




현재 정규 농업재단의 인원은 대표이사님을 포함해서 뒤에 세 분의 팀장님, 차장님들 계신 데 13명입니다. 정규직은 13명이고요. 기간제근로자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 다섯 분 해서 총 열여덟 분으로 구성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조진숙 의원님 말씀대로 13명 중에 2명이 가있기는 한데 저희들이 내부적으로 11월 15일 전에 포천시 직원을 무보직 6급을 시장님께서 아마 배려해주셔서 파견 나갈 겁니다. 그러면 6급 무보직이 다시 농업재단에 가서 일을 하게 되면 인원에 약간 여유라고 그렇습니다만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그 부분에 대해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진숙
의원




집행부에서 좀 도와주든지 이럴 때에, 또 다른 농업에 정책적으로 기술이 있다든가 능력이 있다든가 이런 분들 더 추가해서 그렇게 하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해서 해주셨으면 너무 감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자세한 것은 제가 시정질문을 통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고요.

지금 이게 보면 2페이지에 예산이 다른 데는 참 많이 이렇게 줄어들고 했는데 지금 사업이 잘 된다고 볼 수는 없는데 지금 3억 2,400 이상이 증가 됐어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것이 궁금해서 지금 예산 편성 자료 신청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말씀을 드립니다.




포천시농업재단직무대행
양영근




예산 편성 자료 말씀하시는 거지요?




조진숙
의원




예.




포천시농업재단직무대행
양영근




예, 알겠습니다. 별도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진숙
의원




예, 그렇게 해주시고요. 하여튼 발표할 담당도 아니신데 많은 일을 해주시고 또 질문해서 감사드리고 죄송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센터장님이니까 제가 질문을 좀 했고요. 다른 것은 다시 다음에 시정질문을 하기로 하고 그냥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조진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지금 농업재단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불협화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회에도 민원인이 민원을 접수, 공식적으로 접수를 해서 이 부분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어서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농업재단대표이사님이 팀장님께 갑질을 했다고 해서 신고된 상태라고 들었는데 이게 부서에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조사하고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저희 감사파트에서 조사를 지금 진행하고 있고요. 아마 조만간 11월 중순 정도 되면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12월 중순?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11월 중순 정도면 결과가 나올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예, 그리고 그 민원인께서 민원 내용을 보면 “예산 집행이 8% 정도밖에 되지 않는데 모든 사업에 대해서 전면 재검토 하라”고 이렇게 대표이사님께서 말씀하셨다는 부분에 대해서 혹시 소장님께서 알고 계신 부분들이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저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이야기를 하는 사람하고 듣는 사람하고의, 또 재단에도 이게 공식적으로 개인적으로 말씀하시는 건 아니었던 것 같고요. 현재 사건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사건이 종결이 안 된 상황이기 때문에 제가 사견을 말씀을 드리기에는 약간 그런 것 같기는 하고요. 그런데 아마 조만간 그 부분에 대해서도 감사가 진행 중이니까 결과가 매듭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손세화
의원




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질의는 하지 않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진행되는 사업들에 대해서 묻고 싶은데요. 지금 ‘민간위탁으로 많이 해라’ 이런, 그러니까 수의계약을 많이 하라고 해서 수의계약 건수가 높아지거나 혹은 사업에서 변경된 부분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점검을 하고 계신지가 궁금합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현재 사업이 진행되고 2022년도에 농업재단이 처음 설립이 되어서 포천시에서 15억 2,000정도를 편성을 해서 지원했고요. 2023년도에는 20억 8,000만 원 정도를 지금 출연금으로 지출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사업이 기관이기 때문에 사업이 지금 끝난 것도 아니고 사업이 진행 단계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수시로 해서 분기별로, 반기별로 이렇게 농업정책과나 농업기술센터에서 파악하고 있지 않고요.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끝난 다음에는 저희가 어떤 의견을 낼 수 있겠지만 현재는 진행 중이기 때문에 8%밖에 안 되니까 특정사업에 대해서 관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손세화
의원




예산집행은 그렇기는 하지만 그 계약건수와 관련해서 계약에 대해서는 포천시하고 상의해서 진행하는 부분들도 있잖아요? 새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해서 수의계약으로 할 것인지 민간위탁으로 할 것인지 이런 게 계약 건수에 대한 뭐랄까? 집계라는 거 이런 거는 소장님 파악하고 계신 부분들이 있나요? 보고가 안 되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실제로 저희들이 재단에서는 농산물 구입 정도가 있을 거고요. 사실은 건설업이든 발주할 공사는 거의 특별히 수선비라든지 이런 거 아니면, 예를 들어서 방충망이 망가졌다든지 제가 최근에 직무대행을 하면서 보니까 상수도관이 어떻게 됐다는지 이런 수선비 정도만 있는 거지 저희가 여기 농업재단은 그렇게 크게 발주할 거는 제가 알기로는 농산물 구매 정도, 아까 보고드렸습니다만 영유아 급식을 한다고 하면 쌀을 구매한 차액보전 이런 부분에 대한 농산물 구매하는 건 있겠지만 그렇게 크게 수의, 아마 지방계약법을 다 준수하고 할 거고요. 특별히 수의계약을 하기 위해서 이렇게 하는 것은 편법을 하는 것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손세화
의원




감사가 진행 중인 부분이라서 자세한 질문은 좀 삼가려고 하는데요. 감사가 진행되는 부분이라 하면 지금까지 있었던 일에 대해서 감사를 하는 것이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는 예방적 차원에서는 재단의 권한을 존중하되 같이 소통하면서 같이 잡아갔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드리고 싶어서요. 그리고 포천시의회에 접수된 민원에는 민원인은 한 사람인데 그에 대한 반박서면에는 한 10명 정도가 그에 대한 서명을 하면서 반박서면을 냈더라고요. 어떤 사람이 1명의 민원인이 민원을 내기 위해서 사실 큰 용기가 필요하거든요. 이 부분이 어떤 주장이 부풀리거나 이런 부분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어쨌든 소수의 목소리가 무조건 잠식되지 않도록 감사가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고 이에 대한 감사가 다 이루어지고 나서 감사담당관 통해서 보고를 받고 추후에 또 별도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서과석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포천시농업재단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양영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포천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서과석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포천문화관광재단 2023년 주요 성과 및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 기본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고 5쪽부터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 2023년 주요 성과입니다.

재단은 2023년에 지역 예술인 지원을 위한 지원 사업 확대, 지역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정책 포럼 및 문화예술 매거진 발간, 다양한 지역축제 및 문화행사 협력 사업 운영을 통해 시민문화예술 향유 확대 및 소통 중심 지역문화예술 지능을 활성화 하였습니다.

또한 약 1만여 명의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포천 더 큰 트로트 콘서트’, 포천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준 어린이 공룡 체험장 ‘다이노스 인 미디어파크’ 등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문화예술을 내실화 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2024년도 비전 및 경영 전략은 유인물을 참조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7쪽부터 14쪽 2024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7쪽 시민문화예술 향유 확대입니다.

재단은 2024년도에 ‘포도당’, ‘모든 예술 30일’, 장애인 문화예술 진흥 사업 등의 지원 사업 확대 추진을 통해 포천시 예술인의 다양한 창작 활동 기반 마련과 문화예술 취약 주민의 문화적 소양 고취와 향유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8쪽 맞춤형 문화예술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입니다.

재단은 지역특화 문화예술교육, 포천텔러38, 지역자원 기반 문화예술 교육 개발 및 관련 인프라 구축, 광암 이벽 유적지,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을 활용한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포천시민의 문화적 의식 수준 증대와 지역 거주 문화예술 활동가의 양성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9쪽 지역 중심 문화자원 특화 사업 운영입니다.

재단은 찾아가는 간담회, 문화예술 매거진 발행 등을 통해 지역문화예술 진흥 및 정책 개발을 더욱 강화하여 지역적 기반 강화를 통한 지역문화의 중장기적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 10쪽 포천 아트밸리의 글로벌 관광 명소화입니다.

금년 7월 1일부로 문화관광재단으로 확대 개편하여 재단에서 운영 중인 포천시 대표 관광지인 포천 아트밸리의 더 큰 발전과 글로벌 관광 명성화를 위해 재단은 포천 아트밸리의 대표 축제, 주말·주간 및 야간 상설공연 등의 추진, 천문과학관 및 포천관광정보센터의 보다 내실 있는 운영, 김광호 조각가 작품 전시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김광호 미술관 운영 등 재단만의 특색 있는 운영을 통해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향유 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1쪽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확대 및 해설사 운영입니다.

재단은 포천관광 홍보 활성화를 위해 SNS, 포털 사이트 등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테마관광 홍보물 제작, 국내외 유명 관광 홍보행사 참가 및 홍보관 운영, 관광객의 해설 서비스 제공을 위한 문화관광해설사 운영을 통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2쪽 차별화된 포천 문화관광 축제의 기획 운영입니다.

재단은 포천 문화관광축제 활성화를 위해 한탄강 지오페스티벌, 화적연 실견 공연,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축제 등의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포천시의 관광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민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3쪽 포천 반월아트홀 공연장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공연 기획 운영입니다.

재단에서는 다규모 다장르의 문화예술 프로그램 유치를 통해 공연장 내실화에 기여하고, 인문도시에 걸맞는 공연예술과 인문학이 어우러지는 공연 추진을 통해 포천시민의 문화예술 향유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차년도에도 시즌별 기획공연, 인문학 콘서트, 문화가 있는 날 공연 등의 추진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기획전시 및 미디어아트특별전 추진입니다.

재단에서는 기획전시 4회, 미디어아트특별전 1회 등의 다채로운 전시 추진을 통해 포천시민의 문화예술 감성 충족 및 향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5쪽부터 20쪽 주요 사업 추진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천문화관광재단 2023년 주요 성과 및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이중효 대표이사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포천문화관광재단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재단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대표이사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금 관광업무가 포함된 지 몇 개월 안 됐지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7월 1일부터니까요. 4개월 가까이 된 것 같습니다.




연제창
의원




지금 자리 잡는 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팀별 주요 업무를 보니까 관광사업본부에 공연전시팀하고 무대예술팀은 지금 반월아트홀 거기에 대한 거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공연전시팀은 반월아트홀입니다.




연제창
의원




예, 무대예술팀도 그쪽이지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그렇습니다.




연제창
의원




그런데 이게 관광사업본부에 업무분장이 되어 있네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아트밸리는 관광기획 하고 관광시설팀만 2개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관광사업본부에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아니 그러니까 아트밸리 쪽은,




연제창
의원




아트밸리가 아니고요. 관광사업본부의 업무 분장을 보면 공연전시팀하고 무대예술팀이 관광사업본부에 편재가 되어 있어요, 여기 자료에 의하면요. 이게 제가 어떤 전문지식이 없어서 그런지 몰라도 매치가 잘 안 되는 것 같아서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예, 그러니까 지금 관광업무가 추가되면서 혼란스러울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문제도 계속 발생할 수도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이런 부분은 조금 사전에 발 빠르게 조직 진단이라든지 아마 이런 것들을 통해서 업무분장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그래서 올해 한시적으로 일단 6개월간 운영을 하고 연말, 12월 되어서 또 우리 나름의 조직 개편에 대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그래서 지금 사실 관광사업본부라고 해봤자 사실 아트밸리하고 일부 관광시설만 관리하는 정도의, 그런 정도의 업무밖에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좀 관광사업이라고 해서 저희가 광범위한데 이 시설만 관리하면서 관광재단이라고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이 생깁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그러니까 이제 추가되는 업무가 관광이 포함됐다는 초기 단계라고 판단을 하고요. 그런 상태에서 앞으로 실제적인 독자적인 업무 추진이나 이런 부분들은 사실 관광과하고 연관이 되어서 어찌보면 위탁관리 비슷한 형태로 현재 운영 중에 있어서 앞으로는 주무과하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해서 포천시 관광의 발전에 관계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연제창
의원




예, 저도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 관광과에서 어떤 업무를, 시설관리업무라든지 이런 것만 맡기는 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새로운 어떤 관광상품이라든지 관광정책을 조금 개발하신다든지 이런 것들로 관광과에 제안을 하셔서 그런 업무를 아예 어떤 능동적으로 개척하시는 그런 것들을 해주시기를 당부드릴게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그리고 아트밸리가 손님이 많이 떨어진 걸로 알고 있어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연제창
의원




모노레일 문제인 것 같은데 지금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그런데 그 업체가 당초에 포천시에 3월에 협약을 맺을 때는 비수기 7월, 8월까지 보수공사를 마무리 한다고 해놓고 시설보수업체에 문제가 생겨서 또 2개월 연장식으로 하든지 지금 와서는 11월까지 가야 마무리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거는 개인 어떻게 보면 사업자이고 우리 포천시가 관리하는 관광지 내에서 관계인데 그 부분을 우리가 강제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사실 없어요.




연제창
의원




물론 그렇지요. 물론 그런데 우리 협약이라든지 이런 쪽에 한 번 면밀히 검토해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어쨌든 포천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데 모노레일 사전에 약속했던 것들이 지켜지지 않음으로써 우리 관광객 많이 줄었잖아요. 한 번 관광객이 줄면 다시 그 상태로 만들기까지 굉장히 많은 노력이 필요해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그래서 저도 상당히 우려를 하고요. 지금 운영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피해뿐만 아니라 포천시 관광객 신뢰도의 문제가 상당히 걸린다고 생각하고 있어서요.




연제창
의원




그렇습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이 부분을 앞으로 우리가 문화관광재단하고 모노레일 업체하고의 관계설정이라든가 이 부분은 법리적인 것까지 같이 검토가 되어서 대안을 준비해야 될 것 같다는 준비단계에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예, 그거는 적극적으로 한 번 검토해 보셔야 되는 게 지금 저희가 아트밸리에 들어가는 고정비는 매년 똑같이 들어가고 지금 입장료 수입이 없다 보니까 어떻게 보면 포천시의 적자가 늘어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연제창
의원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고 보여지거든요. 일단 대표이사님이 말씀하신 법률 검토라든지 협약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셔서 이 부분에 대한 책임은 분명히 져야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김보연 본부장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에 보면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확대 및 해설사 운영, 사업항목에 보면 포천관광 홍보 활성화, 관광홍보물 제작해서 제작을 하신다고 그랬는데 이거는 어디에 배포를 하시는 거지요?




포천문화관광재단관광사업본부장
김보연




홍보 활성화 말씀하시는 거지요?




연제창
의원




예.




포천문화관광재단관광사업본부장
김보연




이거는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홍보물 제작이라고 하면 그건 사실 저희가 아트밸리 리플렛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아트밸리 리플렛은 3단 리플랫으로 그냥 아트밸리 소개에 그쳤는데, 저희가 향후 내년에는 아트밸리나 관광지를 중심으로 예를 들어서 테마가 있는 로드라든지 아니면 포천시 맛집이나 명소를 소개하는 지도형태로 제작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그러면 제작하셔서 배포는 어디에서 하시는 거예요?




포천문화관광재단관광사업본부장
김보연




저희가 뒷 부분 말씀, 저희가 계획에 세웠던 트래블마트라든지 마이스박람회나 외부 경기관광공사나 서울관광공사, 이렇게 문체부에서 주최하는 그런 행사에 참여해서 저희가 배포할 계획입니다.




연제창
의원




제가 최근에 가족들하고 서울 호텔에서 하룻밤을 묵었어요. 거기에 각 지자체 홍보물들이 다 올라와 있더라고요, 외국어로 제작되어 있는 거 한국어로 제작되어 있는 거. 그런데 사실 외국인들이 와서 그런 것들, 우리가 외국 가면 그런 것들을 흥미롭게 보잖아요. 그런 쪽에서 접근을 해주시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무슨 뭐, 요새는 자유관광이라고 그러나요? 그런 분들이 굉장히 많잖아요. 그분들을 대상으로 리플렛을 호텔에 로비나 이런 쪽에 비치해 놓고 포천에, 시에서 운영하는 관광시설도 좋지만 민간이 운영하는 관광시설 같이 해서 그런 것들을 비치해 놓으시면 포천관광객 유치에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건 한 번 검토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관광사업본부장
김보연




예, 문체부에서 함께 저희가 연합해 있는 그런 재단연합회들이 있고 문화관광재단연합회, 아니면 저희 관광공사 저희가 협조를 얻어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관광얼라이언스들이 있습니다. 그쪽 통해서 저희가 서울을 비롯해서 여기 수도권 주요 곳곳에 저희가 함께 배포할 수 있도록 배포 계획을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제가 호텔에서 가져왔거든요.




포천문화관광재단관광사업본부장
김보연




예.




연제창
의원




제가 전달해 드릴테니까 그런 것을 한 번 참고하셔서 그런 숙박시설이나 이런 데, 포천에서 하는 게 아니라 서울 쪽에 있는 숙박시설에 그런 것들을 배치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관광사업본부장
김보연




예,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서과석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진숙 의원님.




조진숙
의원




조진숙 의원입니다. 이사장님께 제안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우리 연제창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거기에 대해서, 아트밸리 건에 대해서 조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트밸리가 모노레일이 잘 운행이 안 되면서 손님들은 오셨다 아쉬워하면서 가시고 모노레일 하시는 분들은 속상해 하시고, 또 주변상인들은 너무 화가 나서 막 뭐라 그러시고 그런 상태라 다들 우리 시민들도 그렇고 우리 모두, 이사장님께서도 너무 잘 안 되니까 너무 안 좋고 그런 상태가 되어 있는데, 그게 선로하고 모노레일하고 다 교체하는 방향으로 제가 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지금 대표이사장님 말씀을 들으니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나서 제가 질문을 하게 됐습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그러니까 안전점검 이런 체크할 당시에요. 문제점이 발견되어서 조치사항이 내려왔잖습니까. 그래서 처음에 선로 보완 쪽에 했는데 아마 사기업이다 보니까 이윤추구가 첫 번째 목적이라 비용을 덜 들이고 해결하려고 시도를 했었던 걸로 저는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다 보니까 결국 시간만 많이 가고 결과는 변화된 게 거의 없으니까 그후에 회사는 속된 표현으로 손들고 나갔고, 또 다른 업체하고 또 전문업체로 하는 데 하고 맺었고, 부품에 관계되는, 기술력에 관계되는 것이 일본회사 거랍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지금 계속 이렇게 지지부진하고 시간을 많이 끄는 이런 상황까지 왔던 것 같아요.




조진숙
의원




두 분이서 협약해서 두 분이 사장님으로 하시다가 한 분은 나가시고 한 분만 남은 걸로 저는 알고 있고요. 지금 선로하고 그냥 하려고 하다가 안 되니까 선로를 다시 신청을 해서 만들고 있는 상태라 11월에 선로를 거기 다시 하면서 기계가 나중에 들어온다고 들었거든요. 그러면 그게 지금 아닌가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거기에서 답변이 중간과정에서 변화된 것들이 있는데요. 그런 선로만 고치면 된다고 그러고 어떤 때는 저희한테 임시가동을 해달라고 요청한 적도 있어요, 거꾸로. “비수기 때 다시 수리하면 안 되냐” 심지어 이런 제안까지 왔었는데…….




조진숙
의원




추석 때쯤 해서, “추석 때 그래도 손님들이 오셨다 가서 아쉬워하니까 시에서 하게끔 해서 좀 하게 하면 안 되나” 저도 그렇게 말씀하셨던 거를 들었거든요. 그런데 안전 문제로 안 한 걸로 그렇게 알고 있고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만에 하나 운행을 하다가,




조진숙
의원




그러니까 지금 제가 질문하는 것은 선로가 지금 있는 게 안 좋다고 안전진단에서 나왔기 때문에 새 선로가 지금 하려고 제작하는 중이고 그다음에 기계도 같이 새 것이 들어온다고 들었는데 그것이 이사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게 아닌 것 같아서 그게 맞는지 안 맞는지 확인하고 싶어서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그런데 현재는 레일의 문제예요. 선로의 문제가 가장 중심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여기에서 모노레일 주식회사측에서 공기연장을 이렇게 해서 또 다시 교통행정과에서 휴지기간 연장허가를 10월 17일에 또 내준 부분입니다.




조진숙
의원




11월 초순 때, 11월에, 날짜는 언제인지 아직 나온 거는 없나요, 팀장님?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지금 변경된 거는 `24년 1월 31일까지로 변경을…….




조진숙
의원




11월?

(「내년 1월 30일입니다」 라고 하는 팀장 있음)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내년도,




조진숙
의원




내년?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1월 31일까지.




조진숙
의원




내년 1월로 미뤄졌습니까?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1월 말까지 그러니까,




조진숙
의원




지금 확정적으로 된 거예요, 그게요?

(「교통행정과에서 그렇게 허가를 내줬습니다」라고 하는 팀장 있음)

저는 11월에 선로도 안전진단이 나와서 이상 있어서 그거를 지금 만들어서 제작하는 중에 있어서 그게 11월 중에 선로를 다시 있는 거랑 바꾸면서 기회가 모노레일이 들어오는 걸로 제가 그렇게까지만 알고 있거든요. 그게 아니고 1월로 다시 연기가 됐네요?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조진숙
의원




하여튼 어떻게든지 우리 시민들도 불편해 하시고 모든 분들도, 관광 손님들도 정말 안타까워 하고, 더구나 특별히 그 옆에 사업하시는 분들은 이거를 “가게를 안 하고 나가야 되나” 이렇게까지 말씀들을 하고 있으셔서 안타까운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하여튼 빨리 서둘러서 될 수 있도록 이사님 신경 써 주시기 부탁드리면서 당부드립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예, 알겠습니다.




조진숙
의원




어떻게 진행되는 건지 나중에, 차후에 그것 좀 의회에 보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




알겠습니다.




의장
서과석




조진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포천문화관광재단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중효 대표이사님, 유동석·김보연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성과 및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장기간 보고에 임해주신 관계 공무원 및 직원들과 동료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건

2. 휴회의 건(의장 제의)

14시 12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주요 사업장 답사 및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1일부터 11월 5일까지 5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제6차 본회의는 11월 6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3분 산회


출석의원(7명)

서과석
연제창
임종훈
김현규
손세화
안애경
조진숙


출석공무원(12명)

보건소장 정연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보건정책과장 이종규
감염병관리과장 서정아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기술보급과장 이경숙
포천도시공사장 이상록
포천도시공사시설경영본부장 김영식
포천문화재단대표이사 이중효
포천문화재단관광사업본부장 김보연
포천문화재단문화경영본부장 유동석


출석사무과직원(3명)

의회사무과장 신영철
전문위원 최순이
전문위원 김도현

의정영상 글목록, 각항목은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로 구분됨 제목 클릭시 해당 영상으로 이동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641 제17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포천시의회 2024.03.20 1326
640 제17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포천시의회 2024.03.19 66
639 제177회 임시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3.18 5
638 제177회 임시회 제1차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3.18 5
637 제177회 임시회 제2차 운영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3.18 3
636 제177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3.15 5
635 제1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포천시의회 2024.03.15 7
634 제176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 포천시의회 2024.02.02 128
633 제176회 임시회 제1차 군사시설등운용에따른지역발전및피해방지특별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2.01 6
632 제176회 임시회 제1차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2.01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