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송상국 의원 제목 포천시 브랜드 교체 관련
대수 제5대 회기 제135회
차수 제2차 날짜 2018.09.11 화요일
회의록 제135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송상국 의원 질문내용
시장님은 지난 6.13 선거에서 당선된 후 취임 전 당선인 신분에서 첫번째로 그간 포천시 도시브랜드로 사용한 무궁무진 포천의 사용 중단을 요청하셨고 일사천리로 도시브랜드의 자취는 감추었습니다.
대체 브랜드가 없는 상태에서 급하게 지울 필요가 있느냐는 시민들의 반응을 보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공감행정을 펼치신다는 약속과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BI를 사용 중지한 이유와 무궁무진 포천 사용을 계속 사용하면 안 되는 사유를 자세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제거 지시를 하고 이에 수반된 예산의 규모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새로운 브랜드를 구상하고 계신 지와 있으시다면 새로운 BI 홍보 및 설치에 대한 예산은 얼마나 생각하고 계신 지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끝으로 본 의원은 당시 포천시 브랜드인 무궁무진 포천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가 결정된 후 교체된다면 시민들도 공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존 인쇄물 등 상당한 물품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을 폐기한다면 많은 예산이 낭비될 거라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하신지 답변을 기대하면서 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천시 브랜드 교체 관련
대수 제5대 회기 제135회
차수 제2차 날짜 2018.09.11 화요일
답변 회의록 제135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부시장 박창화 답변내용
▢ 평소 우리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 먼저, 포천시 도시브랜드인 「무궁무진 포천」의 사용을 중지한 이유와 계속 사용하면 안되는 사유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 도시브랜드는 “특정도시가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 역사적인 특징, 문화적인 매력, 행정서비스 등 다른 도시와 확연히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시의 구호, 상징물, 디자인, 혹은 이들의 결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우리시의 도시브랜드인「무궁무진 포천」은 2005년 포천시 정책위원회에서 도시브랜드 제정에 관한 사항이 우수토론과제로 선정되었고, 이에 따른 연구용역 결과 「무궁무진 포천」을 도시브랜드로 정하여 2010년 4월 7일 부터 사용하였으며, 그 의미는 “내일이 더 기대되는 도시-포천의 무한한 가능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 이에 대하여 일부 시민들은 긍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는 반면 일부 시민들은 도시의 방향성 없이 애매하게 발전가능성만을 강조한다는 부정적 견해가 공존하는 가운데, 도시브랜드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도시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적절하게 대변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회의적인 견해도 있었습니다.

○ 따라서, 다양한 의견이 공존하는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우리시의 무한한 가능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보다는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과 우리시의 지리적 여건 및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화시대 남북경협 거점도시 포천”을 우리시의 비젼으로, “새로운 시작, 비상하는 포천”을 슬로건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다음은 기존 설치된 「무궁무진 포천」 홍보시설물 제거에 수반된 예산의 규모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 시·군의 경계에 있는 포천시 안내 교통표지판을 활용한 “오성과 한음” 캐릭터와 “무궁무진 포천” 문구로 구성된 홍보판(8개소 14면)이 있었는바, 이를 교통표지판으로 원상복원 하는데 1,023만원의 예산이 소요되었으며, 현수막 게시대 19개소에 대한 도시브랜드 정비를 위해 4백만원이 소요되었습니다.

▢ 계속해서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구상하고 있는지와 있다면 새로운 BI 홍보 및 설치에 대한 예산은 얼마나 예정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답변과 같이 현재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과 우리시의 지리적 여건 및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화시대 남북경협 거점도시 포천”을 우리시의 비젼으로, “새로운 시작, 비상하는 포천”을 슬로건으로 정하여 포천시의 정체성을 홍보하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새로운 도시브랜드의 구상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기존 인쇄물 등 상당한 물품들이 폐기 처분되어 많은 예산이 낭비되었다는 사항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 기존 행정 물품이나 홍보물 등을 폐기 처분하여 예산을 낭비한 사례는 없었으며, 현재도 잔여 행정물품 및 홍보물들은 소진될 때 까지 사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 이상으로 송상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