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이천묵 의원 제목 포천의 캐릭터(오성과 한음) 지정 및 홍보 관련
대수 제1대 회기 제11회
차수 제2차 날짜 - -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이천묵 의원 질문내용
포천시에서 발행하는 책자나 각종 홍보물을 보면 오성과 한음이 인쇄되어 있는 캐릭터를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모습이 어린 도령의 모습으로 친근감이 느껴지는 이미지가 있습니다만 무엇을 상징하는지 설명이 없어 알아보기 어려운 등 아쉬운 점이 있어 캐릭터 사용과 관련해 문화공보담당관님께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포천의 캐릭터로 오성과 한음을 상징하는 어린 도령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어떠한 연유로 사용하게 되었는지 밝혀 주시고, 오성과 한음이 포천지역에 미친 영향이나 역사적 문헌 등에 기록된 사항 등 포천지역에 관한 역사적 평가내용에 대한 자료와 내용이 있으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캐릭터 사용에 대한 포천의 홍보효과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하여도 같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포천시에서 지정해서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에 대한 우리 시민이 얼마나 알고 있나 조사한 내용 등이 있는지 여부와 그동안 홍보내용과 교육 등을 통한 추진사항이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시에서 발행하는 각종 책자나 홍보물에는 포천의 캐릭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포천 관내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쇄물에는 사용이 미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캐릭터의 활용방안을 위해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방안이 있으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천의 캐릭터(오성과 한음) 지정 및 홍보 관련
대수 제1대 회기 제11회
차수 제2차 날짜 - -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문화공보담당관 채희군 답변내용
오성과 한음 캐릭터 지정과 홍보에 대하여 질문하신 사항을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 마스코트인 오성과 한음 캐릭터의 연혁은 2002년 2월부터 포천군이미지통합사업으로 교수 등 관계 전문가 및 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서 오성과 한음으로 정하고, 2003년 3월 13일 포천군의회 의원자율 간담회의 시 충분한 설명과 아울러 포천군상징조례를 만들어 2001년 4월 30일부터 사용하여 왔으며, 2003년 10월 19일 포천시 승격과 함께 기존에 포천군상징물조례를 폐지하고 포천시상징물조례를 제정하여 지금까지 오성과 한음의 캐릭터를 사용하여 왔습니다.
다음 오성과 한음을 캐릭터로 사용하고 있는 이유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오성과 한음 두 명현의 어린시절 이야기는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친구의 우정과 나라사랑을 표현한 이야기로서 포천시민의 자랑이자 긍지입니다.
오성은 포천에서 거주 성장하였고, 가산면 금현리에 묘와 신도비가 있고, 화산서원에 제향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음은 포천 자작리에서 출생하였으며, 신북면 용연서원에 제향되어 있는 우리 시 출신 명현으로서 두분 모두 영의정까지 올랐으며, 임진왜란을 슬기롭게 극복하신 명현으로 어린이에게는 미래의 꿈과 희망을 주고, 어른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 시의 마스코트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캐릭터 사용에 대한 포천의 홍보효과에 대하여는 객관적으로 파악한 실적은 없으나 오성과 한음을 모르는 사람이 없듯이 인근 시·군인 의정부시는 조선시대의 정승의 모습을 어린아이에 형상화한 “의돌이”로 선정하였고, 양주시는 도토리와 개나리의 준말인 “톨이와 나리”로 정했고, 동두천시는 소요산의 단풍을 표현하기 위해 “단풍요정”으로 정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지자체별로 나름대로 지역 특성에 맞는 마스코트를 선정하여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효과를 측정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마스코트 제정 당시 관계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선정했기 때문에 현재 오성과 한음 캐릭터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를 실시한 적은 없으나 우리 시가 개최하는 각종 회의 또는 교육시 회의서류, 교육교재, 행사 현판, 프랑카드, 각종 유인물 등에 캐릭터를 사용하므로써 많은 시민이 오성과 한음을 알고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오성과 한음 캐릭터 활용방안에 대하여는 포천시의 캐릭터가 상업용으로 남발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현재 인터넷 기반인 웹하드에 올려놓고 필요로 하는 사람 모두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포천시 디자인표준편람”과 오성과 한음에 대한 문헌자료를 수집해 우리 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오성과 한음의 재치와 지혜를 본받고 우리 시의 이미지 제고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