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이천묵 의원 제목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산학연 지원 사업 관련
대수 제1대 회기 제14회
차수 제1차 날짜 - -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이천묵 의원 질문내용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학·연·관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부시장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3월 2일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3월의 업황 전망 실사지수 제조업이 73에서 87로, 비제조업은 67에서 81로 상승했고, 특히 3월의 매출과 수출 증가율 전망 지수는 지난 해 5월 이후 처음으로 100를 넘어선 것으로 밝혀 경제 전망이 호전될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 지역에 있는 3,387개소의 제조업체인 중소기업도 탄력을 받아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면서 중소기업 육성시책에 대해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2005년도 지역산업과의 업무보고를 보면 서울 등 과밀 억제권역에서 유입된 소규모 공장의 입지가 증가하고 2개 대학이 소재하고 있어 산·학·연·관의 협력체제 연계를 통한 테크노파크 및 첨단기술 연구단지 조성 추진이 필요하다고 언급을 하였습니다.
전망에 있어서는 산·학·연·관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 기술개발, 벤처기업 창업 촉진 및 첨단기술산업 발전의 기여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2005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면 경기 북부지역의 취약한 산업기술 경영구조를 개선하고 신기술 개발 및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지역혁신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내용으로는 경기북부 대진테크노파크 사업이 있으나 이제 사업부지 매입 및 실시설계를 착수할 계획으로 있어 건축물이 완공되고 업체가 입주하여 정상 운영이 되려면 향후 6, 7년은 소요되리라고 보는 입장으로 최초의 산·학·연 종합지원시스템인 테크노파크를 통한 지원인 장기계획만 있고 현재 상황에서는 우리 관내에 소재한 중소기업에 관한 산업기술이나 신기술 개발에 관한 지원 내용은 금년도 업무보고나 예산내역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제조업 분야의 중소기업도 경쟁력을 갖추려면 나름대로의 특허를 갖고 그 분야에 있어 최고의 기술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면서 이러한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업무보고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산·학·연·관의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중소기업의 신기술 개발, 벤처기업 창업촉진 및 첨단기술 산업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보는데, 이와 같은 산·학·연·관의 협력 네트워크를 위하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나 이를 위해 시에서 지원한 내역이 있으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 의원은 대진테크노파크가 운영되기 전까지 우리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대 지원을 위해서는 우리 지역에 소재한 3개 대학과 유관기관의 보유자원을 활용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밀착적인 지원과 함께 대학의 첨단시설과 장비를 기업이 적극 활용토록 하여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시의 자체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해 나가거나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산업 패밀리 클러스터 산업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드리며, 이에 대한 부시장의 견해는 어떠한 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산학연 지원 사업 관련
대수 제1대 회기 제14회
차수 제2차 날짜 - -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부시장 황용선 답변내용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학·연 지원사업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께서는 산·학·연·관의 협력 네트워크를 위해서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나지원한 내역을 물으셨습니다.
위원장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그동안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관의 협력 네트워크 구성을 위하여 지난 2001년부터 테크노파크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왔습니다.
경기 대진 테크노파크 사업은 현재 모든 법적 행정 절차를 완료하고 금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1단계 사업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 중에 있고, 금년 내 관리기능 및 창업보육, 연구시설, 시범생산 기능을 담당하게 될 제1단계 사업인 종합지원센터 건축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시에서는 2004년도에 테크노파크 사업 출연금으로 5억원을 출연하였고, 금년도에는 본예산에 10억원의 출연금을 확보하였으며, 대진테크노파크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행정적 지원을 위하여 2004년 9월 1일부터 우리 시 직원 1명이 테크노파크 본부에 파견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진테크노파크 사업을 통한 본격적인 산·학·연·관의 협력체제 구심체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중소기업에 대한 신기술 개발 지원과 창업보육 등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산업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도에서 추진하는 산업 패밀리 클러스터는 중소기업 종합지원센터와 대진대학교 등 26개 대학과 연구소가 연계하여 산업 패밀리 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내 17개 중소기업이 대진대학교 내 산업 패밀리로 지정되어 신기술 개발, 디자인 개발 등 많은 지도와 지원 혜택을 받고 있는 바,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것처럼 산업 패밀리 클러스터 사업에 대한 비용을 관내 중소기업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홍보를 강화하여 더 많은 중소기업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05년도 추경에 3,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토록 하여 자금과 기술력 부족으로 신기술 개발, 마케팅 생산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첨단기술 개발 특허 획득 등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산업 패밀리 클러스터 사업을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