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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이중효 의원 제목 포천시 시립 민속예술단 운영 관련
대수 제1대 회기 제21회
차수 제2차 날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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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효 의원 질문내용
포천시 시립 민속예술단 운영에 대하여 부시장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포천시 반월아트홀 개관과 더불어 시민의 정서함양과 지역문화 예술의 창달을 위하여 포천시 시립 예술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만들어 현재 포천 시립 민속예술단과 포천시립 합창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민속예술단을 민요부, 풍물부, 무용부, 기악부 등 4개 부문으로 나누고, 단장, 기획홍보팀장, 부장 4명을 포함하여 60명 내외로 구성 운영토록 조례에 정하고 있습니다만 현재는 민요부를 제외한 3개 부분만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운영하고 있는 민속예술단의 인원은 단장을 비롯한 전체 인원이 28명으로 이중 단장과 기획팀장을 제외하고 나면 실제 공연할 수 있는 단원은 26명으로 풍물부 7명, 무용부 14명, 기악부 5명으로 공연 자체의 질이 떨어지고 다양한 공연 연출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또한 적은 인원으로 대형 축제공연 시 단조로움으로 인해 관람객의 호응을 얻지 못하는 등 우리 시립 예술단이 시민으로부터 외면을 받으면서도 마지 못해 운영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러한 적은 인원의 무리한 운영으로 인해 시민에게 제공되고 있는 문화 제공보다 예산사용이 과다하여 민속 예술단 운영에 있어 낭비성이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며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포천시립 민속 예술단의 단원은 운영되지 않고 있는 민요부를 제외 하더라도 1개 부분에 15명씩 3개 부분에 45명이 있어야 하는데 무용부를 제외한 풍물부는 적정 인원의 반인 7명이고, 기악부는 3분의 1의 수준인 다섯 명밖에 확보하지 못한 수준으로 대형 공연시에는 임시 변통으로 객원 출연을 시키는 사례가 있으며 적은 단원 수로 인해 연습 시에도 집중력과 성의가 결여될 우려가 있다고 사료되는데 기악부와 풍물부의 단원모집이 안 되고 있는 사유와 이에 대한 대책이 무엇인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대형 공연별 예산집행에 관한 사항으로 민속 예술축제 시 1,745만 원, 청소년 전통 페스티벌 공연에 1,259만 원이 소요되는데 30분에서 1시간 이내의 공연을 위해 이렇게 많은 예산이 투입된다면 외부 초청을 통해 공연을 하는 것이 예산절감 차원에서는 효과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특히 이러한 대형 공연의 주요 경비가 의상 및 소품 구입에 투입되고 있는데 기존 의상 및 소품을 사용한다면 충분히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면서 의상비가 이렇게 많이 소요되게 된 사유가 무엇인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구입한 의상이나 소품을 계속해서 사용한다면 향후 공연 시에는 공연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보는데 기존 확보한 의상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함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립 예술단 운영을 함에 있어 많은 예산을 투입한 민속 예술단이나 시립 합창단의 정기 공연이 있고 그 외에도 기획공연이 아트홀에서 개최되고 있는데 이런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없어 일반직 담당이나 직원이 추진하다 보니 전문성이 결여되고 자문에 의하다 보니 많은 예산이 소요된다고 사료되는데 예산 절감차원 및 치밀한 기획구성 및 홍보를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기획공연 담당 신설이 필요하며 최소한 관계 업무를 전공한 공연 기획자 홍보 마케팅 담당자가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 향후 아트홀 인력 충원 시 이와 같은 인력에 대하여 배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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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천시 시립 민속예술단 운영 관련
대수 제1대 회기 제21회
차수 제2차 날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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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시장 황용선 답변내용
시립 민속예술단 운영과 관련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께서는 시립 민속예술단이 적은 단원 수로 인해 연습 시에도 집중력과 성의가 결여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시면서 기악부와 풍물부의 단원모집이 안되고 있는 사유와 이에 대한 대책이 뭐냐고 물으시고 아울러 대형 공연에 있어 의상비가 많이 소요되게 된 사유를 물으셨습니다.
먼저 기악부와 풍물부의 단원모집이 안되고 있는 사유와 이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2003년 10월 시립 민속예술단 창단 시 무용부 17명, 기악부 5명, 풍물부 9명, 민요부 3명 등 총 34명으로 시작하였으나 그러나 관내에 전공자가 부족한 관계로 단원 대부분이 거주지를 인근 시·군이거나 서울 등지에 둠으로써 2시간 정도의 거리를 출퇴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반면에 다른 곳에서 유리한 조건이 제시되면 이직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2004년도에 20명, 금년에 11명이 이직으로 인하여 신규로 채용된 바 있습니다.
특히 풍물부의 경우 파워감이 살아나는 공연을 위해서는 남성이 보다 유리하지만 통근거리와 대우 문제로 인해서 현재는 남자 단원은 2명만이 남아 있는 실정입니다.
점진적으로 대우를 조금씩이라도 개선해서 보수를 현실화 시킴으로써 단원들로 하여금 본인들의 장래를 예측케 하고 또 직장으로써의 안정감과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한편 보수 이외에도 예술을 전공하고 있는 단원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 주기 위한 조치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 일환으로 내년도에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35호인 포천메나리를 기악 합주할 수 있도록 채보하고, 경기도 무형문화재 38호인 오세철씨의 포천풀피리를 예술단의 춤 사위로 엮어서 연말쯤 공연을 시도할 계획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포천메나리나 우리 시의 상징 캐릭터인 오성과 한음도 무용극으로 추진하는 것을 검토할 생각입니다. 뿐만 아니라 2008년도부터는 타 자치단체와 문화·예술 교류도 추진하여 우리 포천 문화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계기도 함께 마련하도록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반면에 단원의 결원이 발생될 시는 우수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수도권 내에 10여개 대학에 서 유능한 자원을 추천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단원 확보는 물론 공연의 품질 또한 높여서 우리 시립 예술단이 시민의 사랑을 받는 것은 물론 우리 포천의 자부심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위원장님께서는 의상비나 소품비가 많이 소요하게 된 사유에 대하여 물으셨습니다. 민속예술 축제 시 총 예산액은 1,745만 원이었고 이때 이 예산에서 구입한 의상비는 총 766만 원이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 전통 페스티벌 공연 시 총 예산액은 1,249만 원이었고 이중에서 의상비는 348만 원이 소요되었습니다.
구입 품목과 수량은 첨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료에서 보신 바와 같이 민속예술 축제와 전통 패스티벌 공연이 있기 전까지 민속 예술단이 가지고 있는 의상은 장구춤 의상 7벌 등 모두 15종류에 122벌을 보관하고 있었으나 민속예술 축제와 전통 페스티벌 공연에는 공연 성격상 활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공연 의상은 공연의 성격, 특징, 배열에 따라 그 작품 내용에 맞는 의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득이 새로이 제작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리며, 앞으로는 위원장님께서 지적해 주신 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가급적 보관 의상을 적극 활용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만 제작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위원장님께서는 기존에 확보한 의상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물으셨습니다.
우리 민속예술단이 작년도에는 29회의 공연을 하였고 금년도에는 해외 자매도시 방문단 환영 공연 6회, 정월 대보름 특별공연 등 각종 축제 및 행사 특별공연에 18회, 효도공연과 정기공연 등 총 26회 공연을 한 바 있습니다.
구입한 의상은 계절, 공연 장소별, 작품 성격, 그리고 창작공연이냐, 전통공연이냐에 따라 의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의상이 많이 필요합니다만 앞으로 위원장님께서 지적해 주신 대로 보유 의상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전문 인력에 대한 배치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월아트홀이 부족한 인원으로 나름대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만 인력에 관한 문제는 정말 난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공연 관련 업무는 인원 수만 가지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전문성을 가지고 시행해야 하는데 솔직히 우리 아트홀에는 몇몇 직원을 제외하고는 전문성이 없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최소한 우리 아트홀 수준으로는 공연기획과 홍보 마케팅 분야에 전공자가 필요함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도 인력 충원 시 기획 공연 담당자와 홍보 마케팅 담당자를 전문직으로 하는 기획 공연담당 부서를 단계적으로 증설토록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