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늘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주요내용을 설명드리고 의원님들께 적극적인 협조 요청을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지난 7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으신 포천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하면서 우리 포천시는 포천시의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수해민들의 피해극복과 일상 회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아시는바와 같이 올해 우리 포천시는 이번 호우피해뿐만 아니라 지난 3월에도 공군전투기 오폭사고라는 사상 초유의 재난사태가 발생한 것도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가뜩이나 어려운 가운데 연이어 발생한 대형재난들은 우리 포천시민들의 삶을 더욱 힘겹게 만들게 있습니다.
시급히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자칫 민생경제가 회복 불능의 수준까지 추락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심각한 상황을 감안해서 우리 포천시에서는 피해복구와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담아서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게 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시민들께서 즉시 체감하실 수 있는 민생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추경에 관련 예산 44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민생 지원사업은 무엇보다 타이밍이 중요한 만큼 이번 추경을 통해서 반드시 관련 사업들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소비 진작을 위한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239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우리 포천시는 이번 소비쿠폰 지원사업을 통해 시장의 온기가 돌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서 말씀드린 민생지원사업과 함께 지역경제 회복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호우피해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기반시설 투자 예산에 대한 설명입니다.
우리시는 지난 7월 집중호우 피해에 따른 복구계획 확정에 앞서 응급복구 및 이재민 구호 지원을 위한 25억 원을 선제적으로 확보했고 이를 이번 추경안에 반영했습니다.
또한 하천과 도로 하수도, 주차장 등 도시 안전을 위한 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하기 위해서 417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우리 시는 이를 통해서 단순한 피해복구를 넘어 재해예방 기능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미래성장까지 견인하는 계기로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위기는 결코 가볍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껏 더 어려운 상황에서도 서로를 도우면서 하나로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 왔습니다. 우리는 다시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작은 차이를 넘어 모두가 함께 힘을 모으면 지금의 위기를 반드시 극복해 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이러한 취지를 깊이 헤아리셔서 이번 예산안이 원활하게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을 드립니다.
끝으로 의장님과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세부사항은 배부해드린 자료로 설명을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