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농업재단 대표이사 석영환입니다.
시정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임종훈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포천시농업재단 소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해 농업재단의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2건으로 모두 처리를 완료했습니다.
먼저 결산서 운영성과표 양식 제고에 대한 조치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2쪽까지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에 따라 농업재단의 2024년도 결산서는 행정안전부 지침인 지방 출자·출연기관 결산 기준의 표준 양식을 따랐으며, 관내의 타 출자·출연기관의 결산서를 참고하여 공통된 양식에 맞춰 작성했습니다.
다만, 당기운영이익의 표기와 관련하여 말씀드리면, 도시공사의 경우에는 출연금 외에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수입이 발생하므로 당해연도 당기순이익이 발생합니다만, 농업재단의 모든 사업은 시 출연금으로 운영됨에 따라 시의 출연금에 속하므로 비용 처리함에 있어 회계상 수익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당해연도에 발생한 수익금은 출연금에 속하며, 출연 선수금으로 보는 것이 합당하기에 당기운영이익을 0으로 처리함이 회계상 옳다는 것이 회계법인의 의견입니다.
따라서, 농업재단 결산서의 운영성과표에 당기운영이익을 0으로 표기하는 것이 문제없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사업 목적에 맞는 업무 추진 및 기존 사업과 연계한 사업 계획 수립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7쪽까지입니다.
먼저 로컬푸드 R&D 개발사업입니다.
2023년도 로컬푸드 R&D 교육은 포천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활용하여 대표 메뉴를 개발함으로써 관내 농산물 소비 촉진을 다각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주요 성과로 총 10종의 메뉴를 개발했습니다만 자체 분석 결과 지나친 예산의 과다 투입, 유사 메뉴 도용의 방지 곤란, 관내 요식업소 호응 저조 등의 사유로 부득이하게 사업 방향을 전환한 것입니다.
2024년도의 경우에는 로컬푸드 R&D 교육은 관광용 디저트 상품의 발굴·개발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그 결과 화동 사과 두텁떡, 포천 딸기 콕콕 단자, 포천사랑샌드, 포천사과빵빵 등 총 4종을 발굴했습니다.
지난해 포천사랑샌드는 포천 어린이 간식 지원사업에 참여 및 납품한 바 있으며, 포천사과빵빵은 올해 2월부터 사과 창고 카페에서 제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2025년도에는 2024년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기조하에 로컬푸드 관광용 디저트 상품 개발사업으로 사업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관내 농산물을 활용한 디저트 개발이라는 사업 취지를 바탕으로 음료류 및 제빵류에 주력하여 디저트 제품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올해에는 디저트 제품 개발과 아울러 포천 지역 관광지의 로컬푸드 판매장에 디저트 상품이 입점될 수 있도록 전시 홍보 및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도농 교류 프로그램 사업입니다.
2023년 도농 교류 프로그램은 성북구 어린이집 400명 영유아를 대상으로 농촌 체험활동을 추진했습니다만 자체 사업 평가 결과 교류 체험 대상이 영유아라는 제한, 지나치게 과다한 체험비 지원 문제의 지적, 다양한 연령층 확보를 통한 재방문율 제고 필요 등이 지적되어 부득이하게 사업 추진 방향을 조정한 것입니다.
2024년 농촌 융복합 교류 지원은 우선적으로 관내 체험농가 현황 파악 및 팜플렛, 리플렛 제작·배포를 통해 체험 농가를 전체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체험 연령층의 다양성 확보와 체험프로그램 재방문율을 높이고자 장류 체험프로그램을 체험비 지원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24년 체험비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인원은 총 234명입니다.
2025년에는 체험농가 팜플렛 및 리플렛을 수도권 전역으로 배포 선을 확대하고 체험 정보를 온라인으로 원스톱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장류와 고추장 체험을 전년과 같이 계속 진행하고 향후 낙농 체험, 농촌 체험, 농산물 수확 체험 등으로 체험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체험비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농업재단의 202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