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환경국장 전은우입니다.
보고에 앞서 경제환경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조영제 기업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이춘수 일자리경제과장입니다.
(인 사)
윤숭재 식품위생과장입니다.
(인 사)
최명식 기후환경과장입니다.
(인 사)
김수경 환경지도과장입니다.
(인 사)
송영범 산림공원과장입니다.
(인 사)
기 제출한 의회 업무보고서는 연례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의원님들께서 양해를 해주신다면 우리 국에서는 부서별로 금년도 주요 성과 2~3건, 내년도 업무계획은 금년도와 비교해서 달라지는 사항이나 신규 사업 그리고 주요 사업의 현안 및 문제점 위주로 간략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별도로 배부해드린 요약 자료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에 기업지원과입니다.
금년도 주요 성과입니다.
첫 번째, 포천비즈니스센터 준공 및 운영 계획입니다.
용정산단 내 18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신축한 포천비즈니스센터가 금년 7월에 준공이 되었습니다.
지난주에 외국인주민지원센터와 GTX 포천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과 겸해서 개관식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12월 중에 관내 중소기업 우수제품 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12월 19일부터 20일 예정으로 이틀간에 걸쳐 관내 관공서와 관내 기업, 국내 대기업과 관내 기업 간 상담 연결을 통해서 관내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상담회로 개최해보고자 합니다.
다음은 두 번째, 중소기업 특례보증 지원대상 확대 운영 사항입니다.
금년 8월 1일부터는 지원대상을 제조업에서 비제조업까지 확대를 해서 비제조업 분야에서 6개 업체가 신청한 바 있습니다.
2쪽입니다.
포천에코그린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진행 상황입니다.
금년도에는 폐수연계처리시설 진입도로 신설교차로를 준공해서 현재까지 공정률은 99%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경기도 지방산업단지 계획변경 심의 결과 건축 계획, 토지이용 계획 등을 변경 후 재심의를 받아야 하는 사항이 있기 때문에 준공은 다소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다음은 3쪽에 내년도 주요 업무계획입니다.
첫 번째,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덱스터) 유치 추진계획입니다.
포천비즈니스센터에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를 유치해서 관내 기업에 해외 마케팅, 수출 기회 확대 등을 지원하여 관내 기업에 해외수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전액 국비사업으로 진행이 되며, 4개의 특화공간 구성을 통한 원스톱 디지털 무역 지원을 맡게 됩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금년 11월까지는 코트라와 덱스터 구축 등 유치 협의 및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2월까지 구축 공사 및 운영사를 선정해서 내년 1월 개설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전국에는 12개소의 덱스터가 구축돼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신규사업 3건입니다.
첫 번째, 중소기업 해외 지사화 지원사업입니다.
우리 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진출 도약을 위한 지사화 사업을 협약 건별로 지원금의 70%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 중소기업 노동자 기숙사 임차비 지원사업입니다.
구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 노동자 숙소 임차료 지원을 통한 노동자의 장기재직을 유도하기 위해서 기업별로 2인 이내 1인당 30만 원 한도로 연 최대 10개월 이내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4쪽에 신평집단화단지 공업용수 취수시설 개선사업입니다.
노후화된 하천수 취수시설을 개선해서 안정적인 공업용수 확보를 통한 기업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총 10억 원의 사업비로 기존 취수시설 2개소를 철거하고 신규 취수시설 1개소를 신설하고자 합니다.
내년 3월에 착공해서 8월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기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