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담당관 이진희입니다.
홍보담당관 시정 주요 업무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쪽과 2쪽에 기구 및 정원, 간부공무원 명단, 팀별 주요 업무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쪽에 예산 규모는 2025년도 약 23억 1,952만 3,000원으로 2024년도 대비 약 3억 3,415만 3,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3쪽입니다.
포천시 홍보대사는 권용운 님부터 윤태용 님까지 14명을 위촉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과 함께 하는 홍보를 위해 시민기자, SNS서포터즈, 포천PD 등 49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SNS 구독회원은 현재 9만 2,385명입니다.
홍보시설물은 포천시 상징조형물, 군사시설 가림판, 5군단 1기갑여단에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고 디지털게시판, LED전광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쪽 2024년 주요 성과 분야입니다.
시민 체감형 포천 브랜드 강화 분야입니다.
TV·라디오·버스 등의 오프라인 매체와 공식 SNS 등을 활용한 홍보를 시행하였습니다.
포천시 신청사 건립에 따른 미디어파사드와 전광판을 통해 효율적인 시각 홍보를 시행하였고, 매월 첫째 주에 홍보협의회를 개최하여 주요 홍보 이슈 선정 및 홍보 매체를 선정함으로써 효과적인 홍보 추진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포천 축산 그랜드 페스티벌 등 시의 주요 행사에 홍보대사 분들이 참여하여 홍보 효과 극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추진하였습니다.
6쪽과 7쪽입니다.
새로운 홍보 매체인 수도권 영화관 38개소 180개 상영관을 활용한 시정 홍보를 추진하였으며,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하에 시의 상징성과 고유성, 확장성을 살린 통합도시브랜드와 신규 캐릭터 ‘포우리’를 개발하였고, 지난 22회 포천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약 2만 명의 시민과 함께 선포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임종훈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은 맞춤형 핀셋 홍보입니다.
포천시는 의원님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62세 이상 고령인구가 24%를 넘는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습니다.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기존 종이형 포천소식지의 크기를 확대하여 월 1만 4,000부를 제작, 발송 및 배부하고 있습니다.
노령 구독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언론 모니터링을 통한 효율적인 대응과 중요 언론매체를 통한 포천시의 주요 정책, 관광, 축제, 농산물 홍보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8쪽과 9쪽입니다.
전 세계적인 대다수 사람들의 소통 플랫폼인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였고, 점차적인 구독자의 증가와 조회수의 증가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민 참여 홍보 영상 제작을 위한 포천PD를 활용하여 64편의 영상을 제작하였고,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천시민의 미디어 역량 강화를 위하여 미디어 교육, 공간 대관, 장비 대여, 영화 상영 등을 추진하였고, 포천교육지원청과 2024 포천꿈 미디어공유학교 프로그램, 노곡초·추산초·송우중학교와 다양한 협업 사업의 사업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포천미디어센터 야간 시범운영을 지난 5월과 6월에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25년 1월부터는 미디어센터 운영 시간을 18시에서 21시로 평일 탄력적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미디어 문화 소외지역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영화관 사업을 통해 다양한 돌봄센터 등 7개소를 방문하여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2025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0쪽에 2025년 비전 및 전략 목표는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포천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브랜드 홍보 활성화 분야입니다.
TV·라디오·대중교통 등 관내외 광고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포천시의 수많은 가고 싶은 관광자원과 우수한 농특산품, 포천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각 부서의 SNS 채널을 시청 공식 SNS 채널로 일원화하며, 공통지표에 포함되어 있는 홍보 분야를 독립적인 평가지표로 개편하여 효율적인 홍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포천시에서 위촉한 홍보대사 분들의 시청 주요 행사, 축제 등에 대한 참여를 추진하고 협업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들을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시민기자, SNS서포터즈 등 시민들이 자체적으로 주요 이슈를 발굴하여 기사를 작성하고 이를 포천소식과 뉴스레터를 통해 시민들에게 알림으로써 시민의 눈높이에서 소통과 공감할 수 있는 홍보 콘텐츠를 생산하겠습니다.
2025년도에도 매월 홍보협의회를 개최하여 사업 부서와 홍보 시기를 일실하지 않도록 체계화된 홍보 일정을 수립하여 추진하며, 주요 이슈 발생 시 즉시 대응하여 선제적인 홍보 전략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홍보 매체를 지속적으로 체크하여 시대적 변화에 따른 홍보 매체 다변화에 노력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시민 생활 밀접 언론 홍보 추진 분야입니다.
시정 주요 정책 및 시민 체감형 사업 홍보 체계 구축을 위하여 각종 시민 혜택 관련 사업을 발굴하여 맞춤형 언론 보도를 실시하겠습니다.
언론 모니터링을 통해 과장, 허위, 명예훼손 등의 기사에 관해서는 정정 요청, 언론중재위원회 조정 신청 등을 통해 포천시에 대한 올바른 뉴스가 보도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타블로이드형 포천소식지의 면수를 증면하여 주민들에게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독자가 열독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13쪽 시민참여·시민공감 영상문화 기반 확대 분야입니다.
2025년도에도 다양한 시민 공감형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주요 행사 및 정책을 사전에 홍보하겠습니다.
계절별 관광지, 농특산물, 중소기업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정 뉴스와 같이 정기 콘텐츠부터 시민체감형 쇼츠 영상까지 다양한 포맷을 도입해 시민의 접근성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포천PD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의 소소하고 다양한 이야깃거리들을 시민의 시각으로 포천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더욱 폭넓은 시정 홍보를 추진하고 생활 밀접형 정책 등을 쉽고 재밌게 소개하는 쇼츠형 콘텐츠 제작을 확대하겠습니다.
포천미디어센터는 시민 미디어 역량 강화를 위해 시민 참여형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며, 찾아가는 영화관 사업으로 문화 소외지역에 영상문화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브랜드 마케팅 및 소셜미디어 광고 교육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청소년 대상 미디어 캠프를 운영하여 미디어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소장한 영상 자료의 디지털 파일 변환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4쪽 특수시책입니다.
포천시 청소년 대상 미디어 캠프를 통해 지역 교육 격차 해소와 미디어 역량 강화를 목표로 특수시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청소년들이 영상, 라디오 등 다양한 미디어 체험을 하며 실질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로써 포천시 청소년들의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고 미디어 교육 환경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홍보담당관 소관 2024년 성과 및 2025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