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홍보담당관 김병섭입니다.
홍보담당관 소관 시정 주요 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과 2쪽에 기구 및 정원, 간부 공무원 명단 그리고 팀별 주요 업무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예산 규모입니다.
2025년도 제3회 추경 기준 예산은 약 25억 5,700만 원으로 2024년도 최종 예산 대비 약 3,4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3쪽에 일반 현황입니다.
포천시 홍보대사는 정명훈 홍보대사부터 2025년 신규로 위촉한 이정길 홍보대사까지 총 12명이 활동 중이며, 시민과 함께하는 홍보를 위해 시민 기자, SNS 서포터즈, 포천 PD 등 44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5쪽 `25년 주요 성과는 10쪽까지 유인물로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2025년 비전 및 전략 목표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2026년 주요 사업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2쪽 다양한 홍보 전략을 활용한 시정 홍보 강화입니다.
TV, 라디오, 대중교통 등 관내외의 광고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포천시 축제와 농특산물 관광 자원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포천시 공식 SNS를 활성화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카카오톡 채널 및 알림톡 기능을 도입하여 전시민 도달형 소통 행정을 구축하겠습니다.
각 부서에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해 홍보 운영 부서 평가를 실시하여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홍보 문화가 조직 내에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홍보대사의 주요 시정 사업 및 행사 참여를 확대하고 협업 체계를 강화하여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 상징물과 캐릭터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포우리 조형물 설치를 추진하고 상징물 재개정 시 시민 의견을 반영하고자 상징물관리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 기자와 SNS 서포터즈가 직접 이슈를 발굴하고 콘텐츠를 제작토록 지원하며 이를 포천 소식과 뉴스레터를 통해 시민들에게 전달해 공감형 콘텐츠를 생산하겠습니다.
부서 간 협업 홍보 체계를 구축해 매월 홍보협의회를 운영하고 시기별 맞춤형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주요 현안 발생 시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 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끝으로 변화 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새로운 홍보 체계를 적극 발굴 활용해 시정 메시지가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시민 생활 밀접, 언론 홍보 추진 분야입니다.
시정정례브리핑을 직제 중심에서 현안 중심으로 전환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강화하겠습니다.
주요 정책과 사업의 심층 보도를 강화하고 신문, 방송, 인터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행정 광고를 확대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브리핑룸 티타임을 정례화하고 보도 자료를 수시 제공 및 행사 시 신속하게 알림 체계를 마련해 언론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상시 언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과장되거나 사실과 다른 보도에는 즉각 대응하고 필요시 정정 요청 및 언론 중재를 통해 정확한 보도가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시민 참여 시민 공감 영상 문화 기반 확대입니다.
계절별 관광지와 농특산물, 우수, 중소기업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주요 행사와 정책을 사전에 홍보하고 시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정 콘텐츠를 강화하겠습니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전문 외주 영상 제작과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확대하여 시정 홍보의 질과 도달력을 높이겠습니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포천 PD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의 시선에서 포천을 담은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생활 밀접형 정책과 사업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쇼츠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각종 행사와 관광지, 주요 사업지 등을 체계적으로 촬영 관리하여 시정 홍보의 기록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통합형 디지털 게시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행정복지센터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포천 미디어센터는 지역 기관과 협업하여 공동 미디어 사업을 추진하고 찾아가는 영화관과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 등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미디어 센터 내 상영관과 라운지를 다목적으로 활용하여 시민 참여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 청년, 시민을 위한 실습 중심의 맞춤형 미디어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장비 대여 및 공간 대관 서비스를 확대하여 시민들의 미디어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 미디어 문화의 저변을 넓혀가겠습니다.
다음입니다.
16쪽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지역별 홍보 영상 제작입니다.
지금까지 축적된 사진과 영상 기록을 활용해 각 지역의 역사와 특징을 담은 스토리텔링형 홍보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포천시의 역사와 정체성을 새롭게 조명하겠습니다.
특히 드론 촬영과 기존 기록물의 편집을 결합해 생동감 있는 지역 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를 통해 홍보 콘텐츠로 활용해 관광과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다음으로 추억을 새롭게 AI 비디오 복원 사업입니다.
AI 화질 복원 기술을 통해 시민이 보관 중인 아날로그 비디오 테이프를 디지털로 복원하여 미디어 센터를 중심으로 시민과 지역사회가 함께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경기 공유 서비스를 통해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청자가 직접 변환 작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본 교육을 통해 시민 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홍보담당관 소한 2026년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