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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84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5년 02월 13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0. 5분 자유발언(서과석·연제창 의원) 0. 안애경 의원 청가 처리의 건 1.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 선출 건 3.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6.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7.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8.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9.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

0. 5분 자유발언(서과석·연제창 의원) 0. 안애경 의원 청가 처리의 건 1.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 선출 건 3.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포천시장 제출)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손세화 의원 대표발의)(서과석·연제창·김현규·안애경·조진숙 의원 발의)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6.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조진숙 의원 대표발의)(조진숙·서과석·연제창·김현규·손세화·안애경 의원 발의) 7.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8.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김현규 의원 대표발의)(김현규·서과석·연제창·손세화·안애경·조진숙 의원 발의) 9.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
10시 09분 개의
의장 임종훈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최순이
의회사무과장 최순이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 및 포천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제2항에 따라 2025년 1월 20일 서과석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집회 요구가 있어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월 5일, 손세화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조진숙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안애경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이 접수되어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같은 날, 안애경 의원 등 세 분의 의원이 공동 발의한 포천시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 및 갈등 해소 지원 조례안 등 9건의 의원 발의안과 포천시장으로부터 포천 한탄강 세계 드론 제전 조직위원회 설립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25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소관 위원회에 회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타 접수 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월 11일, 안애경 의원으로부터 청가서가 제출되어 접수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유 발언
0. 5분 자유발언(서과석·연제창 의원)
의장 임종훈
안건 상정에 앞서 서과석 의원님과 연제창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발언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5분 자유발언은 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38조의2 규정에 따라 시책이나 사업, 청원, 그 밖의 중요한 관심 사안에 대한 의견을 5분 이내에 발언하는 것임을 알려드리니 발언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서과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과석 의원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임종훈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원입니다.
2025년 새해를 맞아 첫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오늘 저는 국가유공자 예우 확대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포천시는 국가 안보와 발전을 위해 오랜 기간 동안 희생을 감내해 온 도시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줄곧 중앙정부를 향해 특별한 희생에 따른 특별한 보상을 요구해 왔습니다.
그러나, 정작 우리 시가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분들께 합당한 예우를 다하고 있는지 진지하게 돌아봐야 합니다.
본 의원은 우리가 국가를 향해 보상을 당당히 요구하려면 우선 우리가 스스로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유공자분들께 정당한 예우를 다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포천시의 국가유공자 예우 정책을 살펴보고 현실적인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면제 시간 확대를 제안합니다.
여러분, 포천시는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국가유공자 공영주차장 요금 면제 시간이 1시간에 불과한 지자체입니다.
반면, 타 시군은 최소 2시간에서 최대 12시간, 심지어 전액 면제까지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을 볼 때, 포천시가 특별한 사정이 있어서 경기도에서 가장 낮은 면제 시간을 유지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이 문제를 신속히 개선하여 국가유공자 예우 수준을 도 평균 수준 이상으로 상향 조정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자료 화면 좀 띄워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자료 화면 게시)
둘째,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를 촉구합니다.
국가보훈부는 2년 전부터 전국 지자체에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를 협조 요청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포천시는 이에 대한 명확한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주차 면적 부족과 부지 협소 등의 현실적인 제약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우리 시가 의지를 가지고 검토한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시장님께 우선주차구역 설치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부탁드리며, 이를 통해 국가유공자 예우를 실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우리가 중앙정부를 향해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요구하려면 우리부터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께 정당한 보상과 예우를 다해야 합니다.
시장님께서 국가유공자분들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보상이 확실한 포천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오늘 본 의원이 제안한 사안들을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며,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서과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연제창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안녕하십니까?
연제창 부의장입니다.
민생경제가 많이 어렵습니다.
소매판매지수, 체감경기지수 같은 각종 경제지표는 말할 것도 없고 현장에서 체감하는 민생경제는 훨씬 더 심각합니다.
설 대목이 지났음에도 얼어붙은 소비심리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만성적인 경기 부진과 탄핵 정국의 장기화, 그리고 대외적인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경기회복 전망도 부정적입니다.
침체된 내수 속에 반등의 모멘텀을 찾아야 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총체적 난국입니다.
지역경제를 살리고 시민의 삶을 지키기 위한 해법이 절실합니다.
우리 포천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장께서는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지역상품권으로 소비를 진작하고 소상공인, 지역경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게 대책의 핵심입니다.
대책 마련에 필요한 예산 확보를 위해 급하게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이번 달로 앞당겼습니다.
그러나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시장의 다짐과는 달리, 집행부가 만들어 온 민생안정대책의 민낯은 경기부양 의지를 찾을 수 없는 참담한 수준입니다.
사회적 불평등과 지역 내 격차를 더 심화시킬 수 있다는 각계의 우려에도 집행부는 아무 해명도 없이 대책을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많을수록 더 큰 혜택을 받는 가진 자를 위한 대책, 목적도 대상도 불분명한 대책으로는 결코 시민의 동의를 구할 수 없습니다.
대책의 실효성도 문제지만 손바닥 뒤집듯 하는 영혼 없는 제도 설계와 불법 행정은 더 큰 문제입니다.
시장께서는 신년 기자간담회 당시 지역상품권 인센티브를 최대 20%까지 높이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며칠 뒤 의회 보고에서는 10% 인센티브에 5% 캐시백을 지급하겠다는 말을 바꿨다가 정작 이번 추경에는 10% 캐시백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이처럼 한 달 사이에 대책의 세부 내용이 계속해서 바뀝니다.
지역상품권의 소비 진작 효과와는 별개로, 타 지역주민이 포천시민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형평성 논란이 있을 수 있고, 종이 상품권은 캐시백 혜택을 받지 못하는데 이런 사각지대에 대해서 딱히 대안도 없습니다.
애초에 정교한 사업계획 없이 등 떠밀 듯 억지로 급조한 대책이란 방증입니다.
민생안정대책의 불법성도 따져봐야 합니다.
상시 인센티브 상향, 캐시백 지급 등 상품권 제도에 중대한 변화를 추진하면서 포천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에 따른 상품권운영협의회를 개최하지 않았습니다.
명목상 위원회 구성은 되어 있으나, 협의회 규정 자체가 이미 사문화된 지 오래입니다.
또한, 시장께서는 지역상품권 캐시백 지급 등을 위해 서둘러 조례를 개정하겠다고 했지만 개정안은 이번 임시회에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시장님을 포함해 경제환경국 일자리경제과는 뭘 하고 있었습니까?
말로는 민생의 절박함을 호소하면서 조례 하나 제때 개정도 못합니까?
심각한 직무태만이자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20일 간의 입법예고 기간 때문에 이번 임시회에 상정하지 못했다고 변명하지만, 자치법규 입법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입법예고 기간을 얼마든지 단축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조례 개정을 하겠다고 약속한 게 언제입니까.
이미 충분한 여유가 있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집행부의 한없이 무능한 행정에 조례 개정은 고사하고 이번 추경에 편성한 지역상품권 예산 자체가 법령에 근거 없는 불법 예산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번 추경이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원포인트 추경임을 감안하면, 추경예산의 명분 자체가 없어진 것입니다.
참으로 한심합니다.
시장께서는 스스로를 ‘행정의 낙후성을 바꿀 지방행정 전문가’라고 하셨는데, 이런 설익은 행정이 전문가의 행정, 무실역행의 행정입니까?
아울러, 집행부는 또다시 조례와 예산 심의권을 가진 의회를 심각하게 모독했습니다.
불법 예산을 버젓이 추경안에 편성해놓고 의회 심의를 요구하는 뻔뻔함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집행부가 의회에 불법을 강요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그저 집행부의 거수기가 되라는 뜻입니까?
이번 일은 민생 안정과 경기부양을 바라는 포천시민을 기만한 대 시민 사기이자, 집행부의 무능함을 만천하에 드러낸 부끄러운 행정입니다.
백 번을 양보해도 이런 위법한 예산은 절대 통과시킬 수 없습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경제 활성화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집행부의 태만하고 무책임한 대응이 오히려 민생경제를 벼랑 끝으로 몰고 있습니다.
집행부의 소위 민생안정대책이라는 것도 맹탕에 허점투성이 대책입니다.
도대체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실패가 뻔한 대책을 강행하는 것입니까?
비상한 시국에는 비상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본 의원이 제안한 ‘전 시민 소비촉진지원금’을 포함해 적극적인 재정 운용 방안을 조속히 재검토할 것을 요구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아무리 밤이 깊어도 새벽은 반드시 오기 마련입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이 위기가 엄혹한 현실이지만, 우리는 위기 극복의 경험과 DNA를 가지고 있습니다.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시민 여러분과 함께 민생 회복의 물꼬를 트는 정책 개발, 그리고 신속하고 과감한 조치에 적극 나서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 이어서 금일 처리할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안건
0. 안애경 의원 청가 처리의 건
10시 26분
의장 임종훈
먼저 안건 상정에 앞서 안애경 의원님께서 제출하신 청가 동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안애경 의원님께서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한 안정 및 회복을 사유로 5일 이상의 청가를 신청함에 따라 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안애경 의원님께서 2월 13일부터 26일까지 14일간 청가하신 사항에 대하여 동의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1.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 26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1항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소집된 이번 제184회 임시회 회기는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2월 13일부터 2월 26일까지 14일간 개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 선출 건
10시 27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2항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 선출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으로 서과석 의원님과 조진숙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포천시장 제출)
10시 27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3항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장님 나오셔서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백영현
사랑하고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임종훈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먼저 소통과 신뢰의 시민 중심 포천을 구현해 나갈 수 있도록 항상 많은 도움을 주시는 의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어려운 시기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나갈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포천시의회에 제출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최근 우리 국가 경제는 장기 불황에 더해 국내외 불안정한 정세로 인해서 매우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2%에도 못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내수 경기침체도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민생안정대책이 무엇보다 시급한 것으로 판단하고 포천사랑상품권 인센티브 상향 및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융자 지원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습니다.
아울러 특별조정교부금으로 확보한 108억 원을 조기 편성해 신속하게 집행함으로써 공공부문 지출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는 앞으로도 한정적인 재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어려운 경제 상황을 타개하고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들을 우선 보호할 수 있는 정책들을 계속 발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이 적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포천시 공직자 모두는 시민의 더 큰 행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의장님과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세부사항은 배부해드린 자료로 설명을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은 세부적인 심사를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손세화 의원 대표발의)(서과석·연제창·김현규·안애경·조진숙 의원 발의)
10시 31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해 손세화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발의한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44조, 제145조, 제150조 및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에 대해 세밀한 심사를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발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손세화 의원님의 제안설명에서 들으신 바와 같이 예산안 등에 대하여 세밀하고 종합적인 심사하기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 33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은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규정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고 본회의에서 의결, 선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과석 의원님, 연제창 의원님, 김현규 의원님, 손세화 의원님, 조진숙 의원님 이상 다섯 분의 의원님을 추천합니다.
지금 추천한 다섯 분의 의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6.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조진숙 의원 대표발의)(조진숙·서과석·연제창·김현규·손세화·안애경 의원 발의)
10시 33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6항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해 조진숙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숙 의원
조진숙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발의한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회기 중 상정된 조례 및 기타 안건의 효율적이고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하여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발의한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조진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진숙 의원님의 제안설명에서 들으신 바와 같이 조례 등 안건에 대한 내실 있는 심사를 위해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7.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 36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7항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과석 의원님, 연제창 의원님, 김현규 의원님, 손세화 의원님, 조진숙 의원님 이상 다섯 분의 의원님을 추천합니다.
지금 추천한 다섯 분의 의원님을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8.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김현규 의원 대표발의)(김현규·서과석·연제창·손세화·안애경·조진숙 의원 발의)
10시 36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8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해 김현규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규 의원
김현규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7명의 의원이 발의한 제184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시민으로부터 수렴한 의견과 행정 추진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해 「지방자치법」 제51조, 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6조, 제77조에 따라 2025년 2월 25일 시장 등 관계공무원에 대해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 등 7명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김현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본 안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9.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
10시 38분
의장 임종훈
의사일정 제9항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 순서는 담당관, 국, 단, 소별 직제순으로 하겠으며, 질의답변은 담당관, 국, 단, 소장의 일괄 보고가 끝난 후에 의원님들께서 부서별로 질의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보고는 성실한 자세로 정확하고 충분하게 해주시고 질의와 답변은 가급적 간단하고 명료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회의장 정리 등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9분 회의중지
11시 00분 계속개의
의장 임종훈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먼저 감사담당관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최종기
감사담당관 최종기입니다.
먼저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임종훈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지적사항은 총 8건으로 5건은 완료하였고 3건은 정상 추진하고 있습니다.
1쪽 공공건축물 특정감사 결과 조치결과 및 대책 마련 촉구 지적사항은 `24년 10월 22일 경기포천공공산후조리원 부실공사에 대하여 기술자문심의회를 거친 결과, 하자보수 및 시설개선 통보 내역 5건에 대하여 처리를 완료하였고, 2쪽 공공건축물 공사 분야 특정감사 실시 결과 보험료 정산 미회수된 781만 9,000원을 회수하였고, 감독 업무 소홀 등으로 관계공무원에게 문책 조치하였습니다.
향후 이런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공공건축물 공사 분야 특정감사 결과를 전 부서에 통보한 바 있습니다.
문제점으로 도출된 공공건축물 하자 관리와 관련하여 전자적 방식인 차세대 지방재정시스템에 하자 내역 입력 및 처리 상황 관리 의무화를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3쪽 자체감사 중 반복 지적사항 최소한 방안 마련 촉구 지적사항은 `24년 6월 24일 반복 지적 예방을 위한 읍면동 자기진단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분기별로 자기진단을 실시한 결과 현재 66건에 대하여 자체 시정조치 완료하였고, 또한 포천시 감사사례 검색시스템을 구축 개통·운영하여 감사 주요 지적 사례를 전 직원들이 손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4쪽 상급기관 특별감사 지적에 따른 조치 철저 지적사항은 `24년 9월 10일경 경기도 주관 종합·특정감사 이행 상황을 점검 실시하였고, 지속적으로 이행 상황을 점검하여 미진한 부분이 개선 조치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5쪽 민간감사관 효율적 운영 요구 지적사항은 27명의 민간감사관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분야는 18명, 일반 분야는 9명이 참여하여 공공건축물 건축공사 현장감사 등 시기별로 주요 사업장 및 행사장 등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7쪽 적극적인 감사·조사 요구 지적사항은 `24년 11월 13일 언론보도 사안에 대한 조사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 바 있고, 관련 부서로 하여금 빠른 시일 내에 조치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8쪽 규제애로신고센터 및 규제입증책임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대책 마련 촉구 지적사항은 지속적인 홍보와 찾아가는 지방규제신고센터 및 기업애로, 규제애로신고센터에 대하여 누리집 및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9쪽 위원회 활성화 노력 당부 지적사항은 적극행정위원회 및 규제개혁위원회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나 일부 미비점에 대해서는 전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민생규제 혁신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업무 처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0쪽 집행부의 규제개혁 발굴안 시정 적극 반영 여부 지적사항은 규제 발굴 22건 중 일부수용 3건, 불수용 16건, 중장기 검토 3건입니다.
어렵게 발굴한 규제개혁안이 사장되지 않도록 향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수용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담당관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주요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진숙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진숙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감사담당관 3페이지에 보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관리카드 그게, 찾으셨지요? 읍면동 반복 지적사항에 대해서 자기 실시를 하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그 시스템이 정말 빠른 시일 안에, 시간 안에 이렇게 된 것에 대해서 아주 긍정적 평가를 드립니다.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감사합니다.
조진숙 의원
이렇게 빨리 되신 거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요. 그런데 부서평가를 보니까 1등과 꼴등, 또 읍면동도 1등과 꼴등이 차이가, 점수가 많이 나고 있어요. 그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70점 만점 중에서 최하가 22점으로 돼 있는데요. 아무래도 퍼센티지별로 저희가 이렇게 지정을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되어 있는데, 올해는 최하위 점수를 좀 올려가지고 그 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조진숙 의원
예, 그러니까 우리 부서평가 보면 60점이나 차이가 나고 또 읍면동은 30점, 굉장히 많이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거든요. 그거가 좀, 지금 과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렇게 해주시면 참 좋겠다, 이렇게 저도 생각을 하고요. 우리가 이렇게 감사하는 거 이런 거 참 중요하지만 내부 통제하는 거 이런 것도 거기에만 그치지 않고 정말 관심을 가지고 하면 정말 잘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앞으로도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 과장님 좋은 생각 가지시고 검토를 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 명심하고요. 저희가 감사에 있어서 사후에 처리하는 거보다, 지적 위주로 처리하는 거보다 사전에, 예방 감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철저히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조진숙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임종훈
조진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7페이지에 보면 적극적인 감사·조사 요구에 대한 부분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극적인 감사가 아니고 특정 사안에 대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서 관련 사안을 인지했을 때 적극적인 조사에 대해서 필요하다고 했을 때, 추진실적에 대해 보면 언론보도 사안에 대한 조사 계획 수립을 2024년 11월 13일날 하셨다고 했는데 이건 대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저희가 지난번에 지적된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 시장님까지 결재를 맡아가지고 언론보도 사안에서 저희 관련해서 부정적, 비판적 언론보도에 대해 조사할 대상은 조사를 하고, 그리고 대부분 뭐 그런 조사·감사 대상도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단편적으로 이렇게 저희 행정 처리에서 미비점이나 문제점을 지적한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로 저희가 일단은 통보를 해가지고 그 부분이 빨리 시정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춘다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그 관련해서 그렇게 하겠다고 한 후에 언론보도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대처한 사례가 몇 건이나 있나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저희가 쭉 파악해 봤는데 한 12건 정도가 나온 게 있습니다. 12건 중에서 저희가 지금 조사가 진행 중인 게 1건 있고요. 나머지 11건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에 철저히 진행하도록 그렇게 통보한 바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럼 그 1건은 어떤 건인가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저희 지난번에 언론보도에 난 사항이 있었는데, 아스콘 관련해서 일방적으로 한 업체에다 몰아주기 하고 있다, 이런 부정적인 비판의 보도가 나와 있는데요. 그거는 그 부분에서 저희가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 계획 수립된 거 자료 주시고 그 12건에 대해서 처리 결과, 그리고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서 추후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거 관련해서 하나 또 같이 이야기하고 싶은 게 있는데, 기사를 하나 보겠습니다. 이거는 2025년 2월 11일, 그러니까 지금, 오늘이 13일이니까 이틀 전에 난, 언론보도에 난 기사인데요. 헤드라인부터 보겠습니다.
(자료 화면 게시)
디스커버리뉴스 강성덕 기자님께서 쓰신 기사인데, 이게 단독 기사예요. 저도 우연히 발견했는데 헤드라인에서 보는 바와 같이 ‘포천시 도시재생 민간위탁금 8억 횡령혐의로 수사 중’이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 기사 안 보이실 거 같아서 대충 읽어드리면 ‘지난해 10월 사회적공유연구원 대상 경찰에 고소장 접수 후 반환소송 진행. 2021년 4월 경기 포천시와 도시재생사업 민간위탁을 받은 사회적공유연구원이 위탁금 횡령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작년 10월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한 포천시는 변호사를 선임해 민간위탁금 반환소송을 함께 제기해 진행 중이다. 11일 시에 따르면 사회적공유연구원이 횡령한 금액은 약 8억 원이며 고소 당사자는 연구원 대표와 일부 직원이 대상으로 금액은 법원 판단에 따라 좀 더 달라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는 지난번 반환금액을 제외한 것으로 연구원 측과의 의견이 달라 다툼 소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는 지난 `21년 4월 사회적공유연구원과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및 영북면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민간위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도시재생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으로 선정기관은 `21년 4월부터 3년간 운영 및 관리 업무를 맡게 된다. 한편, 협약 체결 이후인 9월 포천시의회 손세화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포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민간위탁은 특혜선정이라며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당시 손세화 의원은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민간위탁 선정 과정의 불공정성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의 전반적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장의 허위 이력, 민간위탁 수탁기관 선정심의위원회 구성 시 이해관계자가 참여했음을 지적하고 계약 취소까지 고려해야 할 중대한 사안이라고 밝혔다.’라고 이 기사 내용은 이렇습니다. 물론 10월부터 포천시에서 소송을 통해서 대응하고 있는 것처럼 아마 담당관님께서는 이 부분을 잘 인지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감사담당관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가 좀 궁금합니다.
감사담당관 최종기
작년에 도시재생센터 관련해서 경기도에서도 감사를 한 사항이 있습니다. 이제 기한이 다 돼가지고 도시재생에 대한 위탁기간이 종료가 되는 바람에 그거에 대해서 이제 담당 부서에서 정산을 해야 되지 않습니까? 정산을 하다 보니까 언론보도에 나온 내용과 같이 8억, 전체적으로 계산해 보니까 한 8억 5,000 정도가 미정산이 된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제 8억 정도는 그쪽에 돈이, 예금해놓은 재산을 갖다가 저희가 우리 담당 부서에서 고문변호사를 통해서 압류를 해놓은 상태고요. 이제 그거를 반환을 받아야 될 그런 시점에 있습니다. 소송을 통해서 저희가 반환을 받을 거고요. 그리고 나머지, 한 5,000만 원이 좀 안 되는 4,900만 원 정도가 미정산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 해당 부서에서 고지를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그 금액에 대해서 저희가 회수를 하면 되는 상황이고, 이 보도가 어떻게 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금 해당 부서에서는 적극적으로 이거를 정산해서 우리가 마무리 짓고자 지금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예. 그런데 이게 8억 5,000에 대해서 횡령으로 지금 수사가 진행 중인데, 이게 사실 1년 단위에서 지금 맡고 있는 부서가 한 일은 아니잖아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그렇지요.
손세화 의원
제가 5대 의원 때부터도 지적했던 부분이고 계속 도시재생과 관련해서 문제점에 대해서 이야기했던 부분들인데, 그렇다고 하면 이게 그 당시 직접 부서를 담당했던 직원들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루어졌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감사담당관은 조사한 부분이 있을까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지금 경기도에서도 일차적으로 조사한 바 있고요. 이제 경기도에서 저희한테 이첩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조사팀에서 현재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손세화 의원
그렇다고 하면 저희, 여기가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민간위탁 할 때가 2021년인데 그 당시 공무원들 다 지금 면밀하게 조사를 하고 있다는 부분이신 거지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전체적으로 거슬러 올라가 봐야 되는데 이제 그런 부분까지, 만약에 전임자들이 잘못하거나 이런 부분이 있다고 하면 당연히 조사 대상에 들어가야겠지요.
손세화 의원
“당연히 조사 대상에 들어가야 되겠지요.”가 아니고, 10월달에 이게 지금 소송이 이미 이루어졌잖아요. 이미 2024년 10월 이전에 이 부분을 다 인지하고 계셨고, 그럼 담당 공무원에 대한 조사는 그때부터도 이미 이루어졌어야 되는 부분인데 “이루어져야겠지요.”라고 미래형으로 말하는 거는 이해가 안 가거든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일차적으로는 경기도에서 그 부분에 대한 감사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감사가 진행 중이었는데, 경기도에서 저희한테 이첩을 해가지고 더 세부적으로 조사해서 처분하라고 이렇게 지시가 내려온 거가 작년 하반기 정도였습니다.
손세화 의원
작년 하반기?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손세화 의원
그러면 이 도시재생센터와 관련해서 어떻게 조사를 하겠다는 거에 대한 계획이 이미 이루어졌겠네요? 인지를 하고 있겠네요? 작년 말에 그렇게 경기도에서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우리 포천시 감사담당관은 그 당시 공무원이며 기타 제반 사안에 대해서 어떻게 조사를 해야 되는지에 대한 계획은 이미 꾸려졌겠네요. 그렇지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경기도의 자료를 전체적으로 이첩을 저희가 받아가지고 그 부분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단계입니다.
손세화 의원
작년 말에 했는데 아직까지 그런 계획이 없나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계획 수립은 됐고 그 부분에서 아직 완료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손세화 의원
어떻게 계획을 수립하셨지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그거는, 계획 수립한 부분은 저희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조사 계획에 대해서 과장님이 지금 인지를 못 하고 계신 것 같아서, 지금 팀장님이 조사 계획을 수립했다고 이야기하시니까 수립이 됐다고 생각을 하셔서,
감사담당관 최종기
아니,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저희가 당연히 조사 계획을 수립해서 하고 있는 거지요.
손세화 의원
그러니까 조사라는 게 수사와, 그러니까 형법적인 대상으로서의 수사는 경찰서에서 하는 것이고, 행정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포천시가 담당을 해서 조사를 하는 게 맞잖아요. 그런데 수사 중이라고 해서 우리 행정에서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까지 미루거나 조사를 하지 않는 거는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해서 이 부분을 좀 적극적으로 조사를 해주시고, 또 `21년 그때 민간위탁 할 때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드린 바와 같이 도시재생지원센터 민간위탁 선정 과정에서 허위 이력 제출한 부분이나 이런 부분들은 이미 다 공개적으로 제가 본회의 때도 이야기를 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자료도 남아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도시재생지원센터 관련해서 그때 허위 이력서라든지 이런 거 제출한 부분에 대해서도 형법상 문제가 될 부분이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고소할 부분이 있다고 하면 법적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담당관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그 부분은 지금 수사가 이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손세화 의원
이거는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거는 8억에 대한 횡령금에 대해서 수사가 이루어지는 것이고, 민간위탁 선정 당시에 이 민간위탁 업체가 포천시에 제출했던 서류라든지 이런 허위로 인해서 민간위탁이 지정, 그러니까 선정된 거에 대한 부분은 포천시가 대응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요? 그러니까 지금 수사 중인 거는, 수사 중이고 우리 포천시가 대응하고 있는 거는 8억 횡령금에 대한 부분이잖아요. 그거 말고도,
감사담당관 최종기
허위 경력, 허위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조사할 부분은 좀 아니라고 생각이 들고요.
손세화 의원
그러니까 조사할 부분이 아닌데 형법상 문제가 된다고 하면,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만약에 그게 문제가 된다고 하면,
손세화 의원
조사를 해서 이게 형법상 문제가 된다고 하면 피해자는 포천시니까 포천시가 형법적으로 고소할 부분이 있으면 고소를 해야 되잖아요. 그러기 전에,
감사담당관 최종기
그 부분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기 위해서는 담당관에서 조사가 이루어져야 되겠지요. 그렇지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손세화 의원
그 부분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아무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사 계획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좀 면밀하게 작성해서 제출해 주시고 다시 한 번 얘기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는 거는, 지금 과장님께서 정확하게 인지를 해주시고 어떤 부분에 대해서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거는 명확합니다. 그러니까 횡령에 대한 부분이고 담당 부서에서 이 부분을 잘 짚어내서 추진 중이긴 한데, 뭐든지 책임 있는 행정이 따르려면 그 당시에 했던 행정 일을 한 사람들에 대해서 면밀하게 조사가 먼저 이루어져야 되는 부분인데, 경기도에서 이 부분을 이첩하고 나서 작년 말 이후에 어떤 부분도 이루어지고 있는 게 없다는 겁니다. 이 부분을 외부에서 지적하지 않았으면 담당관에서 미리 했을까요? 저는 이것도 의문입니다. 아무튼 이 부분에 대해서 조사 계획을 제대로 세우셔서 다시 한 번 별도로 과장님과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알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임종훈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9쪽에 보면 위원회 활성화 노력 당부라는 게 있어요. 이거는 지금 담당관님 관련된 부서에 대한 위원회만 관할을 하시는 건지, 아니면 포천시 전체 실과소의 조례에 따른 위원회의 관리 감독을 우리 담당관님 부서에서 하시는 건지 알 수 있을까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이 부분은 저희 감사담당관실에서 운영하고 있는 적극행정위원회하고 규제개혁위원회, 이 건에 대해서 지적해주신 사항입니다.
연제창 의원
그러면 포천시 전체 조례에 따르는 위원회에 대한 관리 감독도 우리 담당 부서에서 하시나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아니요. 저희 담당관 소관이 아닙니다.
연제창 의원
그거는 각 개별 부서의 소관인가요?
감사담당관 최종기
예.
연제창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임종훈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사담당관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홍보담당관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윤숭재
홍보담당관 윤숭재입니다.
홍보담당관 소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건의사항은 총 9건으로 8건은 완료하였고 1건은 정상 추진 중입니다.
먼저 완료된 8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포천미디어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위원회의 구성을 검토해 달라는 지적에 대해 비상설위원회를 운영하는 것으로 관련 조례를 개정하였습니다.
2쪽에 축제나 행사 등을 홍보할 때 임박해서 홍보가 이루어져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문제가 있었던 점에 대하여는 매월 홍보협의회를 개최하여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최소 한두 달 전부터 홍보 이슈를 발굴하는 한편, 포천시 공식 SNS를 비롯한 가장 효과적인 홍보 방법을 통해 시기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3쪽과 4쪽에 포천시 SNS 통합 운영 및 부서별 평가제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자는 사안과 관련해서는 부서별 관리자 계정 관리 등 현실적 어려움과 통합 운영의 대표성 등 두 문제가 상충하는 상황에서 절충점을 찾고자 고민한 결과, 새올 행정시스템을 통해 각 부서별로 홍보 자료를 게시하면 홍보담당관에서 포천시청 계정으로 홍보하는 방안으로 보완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부서장 관심도에 따라 격차가 나타나고 평가 방법에 대한 개선이 필요했던 점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는 한편, 부서별 홍보 또한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기존의 SNS 부서별 평가는 폐지하는 대신 평가항목을 다양화함으로써 객관적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시도 중에 있는 바, 계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5쪽에 신문 구독과 관련하여 제시해주신 사항은 부서별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기존 17개 부서에 한해 배부되던 것을 14개 부서가 늘어난 31개 부서로 확대 배부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포천시 통합도시브랜드 등 상징물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교체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적기에 교체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지적에 대하여 전 부서와 읍면동을 통해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등 정비계획 절차에 따라 전 부서가 혼연일체가 되어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만 아직 세심한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이 눈에 띄고 있어 최대한 빨리 정비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7쪽에 홍보대사를 활용한 좀 더 적극적인 콘텐츠 홍보 방안을 모색해 달라는 의견에 대하여는 기존 행사 시 사회자 역할에 국한되어 있던 것을 개인계정을 활용하여 포천시 축제와 관광자원을 소개하는 활동을 병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홍보 활동에 최적화된 유튜버를 홍보대사에 위촉하여 쇼츠 제작에 참여하는 등 차별화된 홍보대사를 운영해 나가고자 다양한 시도를 해오고 있습니다.
다만, 유명인일수록 제한 받는 사항이 있기에 개인 의사에만 의존할 수 없는 어려움은 있지만 다각적인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적으로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8쪽과 9쪽에 영상 제작 시 재미와 메시지가 있는 대중적 영상 제작에 좀 더 신경 써줄 것과 외주 제작 업체 또한 가급적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달라는 지적과 관련하여서는 저희부터 좀 더 신선한 프로그램이 탄생할 수 있도록 배워나가야 할 사례에 대하여 지식을 습득해 나가는 한편, 자체 아이디어 회의 등 다양한 회의를 수렴하여 제작해 나갈 때마다 ‘개선되고 있구나’하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작품을 만들어 나가는 데 있어 지역의 인재는 물론 관련 업계 등을 함께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나가는 데에도 계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홍보담당관 소관 202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담당관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답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홍보담당관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허가담당관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가담당관 김삼호
2024년 허가담당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5건의 지적사항이 있었고 모두 추진 완료하였으며, 결과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첫 번째, 허가 등 인허가 후 사후관리의 중요성과 인력 배정을 검토하여 사업장 관리가 철저히 되도록 하여 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 `23년 10월 김포시 종합허가과 벤치마킹 등을 토대로 `24년 3월 직무 분석, `24년 7월 조직개편을 통한 경제환경국 기업지원과 내 공장관리팀을 신설, 사업장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인력과 업무를 이관하였고,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쪽 농지개발행위 시 불법적 행위가 만연되고 있어 불법을 유도하는 업체들로 인해 법을 모르는 토지 소유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에 대책 검토 지적사항에 대하여 관련 농지법이 2024년 1월 개정되어 `25년 유예 시행됨에 따라 농지의 성·절토 개량행위, 즉 농업용 성토행위를 사전 신고토록 의무화되어 실제적으로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게 제도화되었습니다.
향후 관리에 그 실효성이 있을 것으로, 본 개정사항 전파와 농지개량행위 신고에 대한 안내문을 제작하여 배부·비치하는 등 농업정책과, 읍면동과 함께 농지 성토가 이루어지는 1월부터 3월 사이 협업하여 적극 대응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3쪽 다수인 관련 인허가 시 일반 주민들까지도 정보가 공유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혐오시설의 범위 등이 구체적이지 않고 근거 또한 모호하여 구체적 대안을 마련하고자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를 위한 조례를 제정하여 추진코자 하며, 현재 입법 예고 중으로 절차에 따라 진행 후 조속히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4쪽 불법 사업자에 대한 인허가 제한 조치 등에 대한 지적사항입니다.
형사처벌과 행정처분은 별개로 관련 제한의 근거가 없어 불이익을 주기에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다만 위법행위 시 허가지에 대한 공사중지 명령을 도입하여 실효성을 강화하였고, 추가적 형사고발 등을 통한 적극적 사법조치 의뢰 및 사법조치 완료 후 허가사항을 검토하는 등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5쪽 민원 알림 서비스 홍보 매체 다변화를 통한 허가 민원 체계를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방안을 검토하라는 지적에 대하여 허가담당관실 6개 주요 허가 분야에 대하여 포천소식지에 분야별 허가 절차를 6개월 동안 안내하였으며, 포천시 홈페이지 민원사무편람 게시판에 업로드하였습니다.
또한 `25년 3월 내로 허가 절차 안내도, 즉 업무편람을 제작하여 배부할 계획으로, 시민의 이해를 돕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허가담당관 202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종훈
담당관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허가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2쪽입니다. 인허가 및 사후관리 철저 당부와 관련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허가는 우리 허가담당관에서 내주기는 하지만 사후관리가 사실상 좀 힘든 부분일 수 있잖아요. 조직의 인력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손세화 의원
여기에서는 지적사항에 대해서 조치실적을 공장관리팀 신설 이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셨는데, 전반적으로 허가담당관이 사후관리를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어느 정도 선에서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담당 부서들이랑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허가담당관 김삼호
사후관리 부분은 사실상 허가담당관실에서 하기에는 좀 업무적으로는 역부족인 것 같고요. 8개 팀이 되다 보니 그 팀 자체, 자체로 보자면 한 3개 과 정도에 해당하는 인력이다 보니 사후조치까지는 사실상은 현재는 어렵고, 이 지적사항도 공장 같은 경우도 이제 사후관리가 안 되다 보니 당시 `24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이 된 거 같고요. 그래서 공장 같은 경우도 지금 관리팀을 하나 신설해서 한 거고요. 가장 문제점이라고 한다면 허가가 집중돼야 될 그런 업무인데 사후관리까지 하게 된다면 사실상 업무적으로는 굉장히, 직원 개개인뿐만 아니라 허가담당관 내에서도 사실상 역부족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손세화 의원
예, 현실적으로 그게 많이 힘들 거는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안에 대해서, 허가 내준 모든 허가 관련 업체를 다 감시 감독할 순 없겠지요. 그렇지만 적어도 민원이 들어온 부분에 대해서는, 사후관리를 다른 부서가 맡는다고 하더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예의주시하고 이게 허가, 그러니까 허가에 대해서 사후관리가 필요한 부분일까에 대해서는 좀 판단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과장님.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손세화 의원
예를 들면 얼마 전에 얘기, 민원이 나왔던 부분처럼 폐기물 수집운반 업체가 우리 포천시에 8개, 우리 허가담당관에서 허가를 내줬잖아요. 그중에서 네 군데 같은 경우에는 포천시에서 폐기물 수집운반업을 하고 있고 나머지 4개 업체는 지금 폐기물 수집운반업을 하고 있지 않은데, 그중에서는 이제 허가 요건을 갖추지 못해서 경고를 거쳐서 취소까지 될 수 있는 사안이거든요. 뭐 예를 들면 청소차를 미비한다든지 영업소가 존재하지 않는다든지 여러 가지 조건 때문에 취소할 수 있는 사유가 분명히 존재하고,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는 허가담당관뿐만 아니라 환경관리과나 기후환경과 이렇게 세 부서에 거쳐서 민원이 계속 회자된 부분이었고, 공식적으로 포천시에 민원이 제기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현실적으로 허가담당관에서 사후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민원이 들어온 부서만큼은, 민원이 들어온 부분에서만큼은 우리 허가담당관에서 챙기시고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만 동향 파악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미리 알고 있어야 나중에 재빠른 대처를 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부분까지는 가능하지 않을까요, 담당관님?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민원이 생기고 다양하게 여러 곳에서 이야기를 해주시고 또 의회에서도 지적을 해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최대한 관리할 수 있도록, 민원에 대한 관리 차원에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예.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폐기물 수집운반 업체 관련해서는 지금 논란이 많고, 명백하게 법을 위반해서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민원이 들어왔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좀 철저하게 사후관리하는 부서와 함께 협업을 해서 관리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여기 관리카드에 사후관리를 위해서, 능동적인 지도점검을 위해서 관리 업무를 편제하겠다고 부서에서 제출한 문서와 같이 철저한 업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해당 과들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예. 그리고 4쪽과 관련해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다수인 관련 인허가 사항에 대해서 시스템화해서 정보 공유를 강구해 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 포천시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 조례안 검토를 작년에 마쳤나 봅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 조례 제정 계획은 그냥 2025년 상반기라고만 되어 있는데, 어떻게 보면 작년에 이미 검토보고가 완료된 만큼 조속히 시행이 돼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나요?
허가담당관 김삼호
크게 뭐 애로사항은 없는데요. 이제 범위가 각 실과소에서의, 또 저희 과에서 인허가 이외의 인허가들이 있는데요. 그러한 부분들을 다 담아달라고 하는 그런 요구사항들이 좀 있어서,
손세화 의원
어디, 담당 부서들에서 요구사항이 있었던가요? 아니면,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그렇지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정리를 해야 되는데 포괄적으로 담기 위해서 다시 한 번 더 면밀하게 조례를 수정한 그런 과정이 있었고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입법예고 현재 되어 있는 상태고, 절차에 따라서 저희가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추진실적에 보면 2024년 5월에 혐오시설 접수에 따른 해당 읍면동 의견수렴 2건이 있는데 이거는 어떤 건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허가담당관 김삼호
그게 환경 쪽의 업무인데요. 폐기물 저장 관련된 업태입니다, 그 2건 다.
손세화 의원
예. 그리고 지금 일동면 사직리에 폐기물처리공장 관련해서도 허가 관련해서 민원이 많이, 다수인 민원 발생한 부분들이잖아요. 물론 시에서 소송도,
허가담당관 김삼호
사직리 말씀하시는 건가요?
손세화 의원
예. 시에서 소송도 진행 중이고 있는 부분들로 알고 있는데 1심은 승소를 포천시가 했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손세화 의원
추후 지금 관리되고 있는 부분들이 허가담당관에서 인지하고 있나요? 이 동향 파악을 제대로 하고 있나요?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현재 2심이 진행 중이고요. 저희가 이제 준비서면, 주요사업 민원 사례로 해서 변호사를 선임해서 저희가 준비서면을 지금 작성해, 작성 중에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예. 다수인 민원인 만큼 동향 파악을 꾸준히 하셔가지고, 뭐 소송 관련된 건 어차피 감사담당관 문제이긴 하지만 아마 허가담당관에서도 계속 협조를 해야 될 부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수인 민원에 대해서 좀 더 신경 써주시고 업무 추진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알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임종훈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인허가 및 사후관리 철저 당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는데, 이게 사실 사후관리라는 게 민원이라든지 불법 사항을 대상으로만 하는 게 아니고 인허가가 처음 접수돼서 나가서 어떤 절차에, 어떤 법령에 의해서 나갔는지 이런 부분들도 잘 관리하고 보관하는 게 사후관리의 한 기능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작년에 제가 우리 과장님께, 담당관님께 가산의 공장 민원을 접수했을 때 그 가산의 민원이 진입도로가 없어서 거의 허가가 안 나는 쪽으로 진행이 됐어요. 하지만 그 인근 주변에 공장이 많고 그런 것들을 허가 받기 위해서는 어떤 도로라든지 이런 것들이 확보가 돼야 되는데 불구하고 그 자료가 없어서 허가가 못 나가는 상황에서 거의 우리 과장님께서 끝까지 추적을 하셔가지고 며칠 만에, 제가 알기로는 뭐 한 2~3주 그거를 추적하셔가지고 그 관계 서류를 찾아내서 허가를 내준 게 기억이 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우리 과장님께 수고하셨다는 말씀과 칭찬을 드리는데,
허가담당관 김삼호
감사합니다.
연제창 의원
예. 사실 이런 것들이 우리가 사후관리만 제대로 하면 민원인에게 큰 불편을 드리지 않고 재산권을 보호받을 수 있는 그런 제도인데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런 것들이 관리가 안 됐다는 부분에 대해서 저는 사실 그날 깜짝 놀랐습니다. 만약에 없다면 상관이 없지만 우리 과장님께서 노력 끝에 그 근거서류를 찾아냈을 때 ‘아, 이게 관리가 안 됐구나.’라는 저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런 부분에 대한 관리감독을 우리 과장님께서 철저하게 해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말씀해주신 대로 저희가 이제 농지, 공장, 그다음에 개발, 산림, 환경, 건축 이렇게 6개 파트에 대해서 허가를 하고 있는데요. 지난 2000년도에, 제가 이런 일을 자주 듣는데요. 건축행정 프로그램이라는 그런, 지금은 세움터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이게 2000년도에 도입이 됐습니다. 근 25년이 되었는데 이제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게 한 20년 걸렸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지금 개발이나 산지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이 이제 산림 쪽에서 자료가 좀 나왔긴 나왔는데, 전산화가 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상은 이게 연계랄지 아니면 기존에, 기존에 아주 수기결재 시의 자료랄지 이런 것들이 업데이트가 사실은 좀 안 돼 있는 그런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행정의 어떤, 20년, 30년 전의 행정이 아직도 좀 이루어지는 거에서 죄송하게 생각하고요. 이번에 올해 저희가 IPSS하고 개발행위에 대한 행정프로그램 도입하겠다고 해서 업무보고 때 말씀드렸던 것처럼, 물론 뭐 예산에 대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행정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에서 협조를 받아서 저희가 실시를 할 예정이고 올해 구축해서 체계적으로 가져갈 계획인데, 기존의 백데이터를 2003년부터 가지고 있던 데이터들을 다 업로드를 해야 되는 그런 사업에 예산이 좀 투여가 되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누군가는 좀, 힘들지만 계속 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예. 지금까지 알게 모르게 많은 민원인들이 그런 피해를 보지 않았나. 또 재산상의 피해까지 같이 보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민원인들의, 타당하고 이해할 수 있는 그런 민원인들에 대해서는 좀 성의 있게 살펴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때 만약에 우리 과장님이 “자료가 없습니다. 이거는 허가 날 수 없습니다.”라고 했으면 그 민원은 지금까지도 해결되지 않는 그런 허가 민원으로 남아 있을 텐데 우리 과장님이 적극적으로 해주신 결과 그런 아주 희망적인 결과가 나왔는데, 과장님뿐만 아니라 우리 담당 직원들도 같이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임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허가담당관 김삼호
예, 저희 직원들이 물심양면 지원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임종훈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허가담당관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허가담당관 보고를 끝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장시간 보고에 임해 주신 관계공무원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2차 본회의는 2월 14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4분 산회
출석의원(6명)
임종훈 서과석 연제창 김현규 손세화 조진숙
출석공무원(44명)
시장 백영현 부시장 김종훈 감사담당관 최종기 홍보담당관 윤숭재 허가담당관 김삼호 자치행정국장 강효진 문화복지국장 이윤행 경제환경국장 전은우 안전도시국장 김원현 건설교통국장 강종형 보건소장 박은숙 농업기술센터소장 정영원 기획예산과장 박기영 정주여건조성과장 이지향 신성장사업과장 황수광 교육정책과장 최선경 관광과장 황동민 자치행정과장 양성환 정보통신과장 김진희 세정과장겸임징수과장 김수정 문화체육과장 유권식 도서관정책과장 정영옥 복지정책과장 홍숙경 가족여성과장 이일선 노인장애인과장 김수정 기업지원과장 조영제 일자리경제과장 김정희 기후환경과장 최명식 환경지도과장 김수경 산림공원과장 송영범 시민안전과장 정남 도시정책과장 임승일 주택과장 우승환 건축과장 김홍탁 건설하천과장 이종량 도로과장 전영창 교통행정과장 신영철 수도과장 안광호 하수과장 김태석 보건정책과장 정진철 농업정책과장직무대리 정무진 농업지원과장 이경숙 기술보급과장 한상용 축산과장 최윤희
출석사무과직원(3명)
의회사무과장 최순이 전문위원 신봉진 전문위원 유영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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