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세화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질의하신 청소대행 용역 변경계약이 12월까지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와 두 번째로 질의하신 변경계약 시점이 차례로 미루어지게 된 이유에 대해서 통합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포천시 청소대행은 공개경쟁 입찰 과정을 거쳐서 기존 업체 1개소와 또 신규 업체 3개소와 계약을 체결을 하고 1월 1일부터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일부 신규 업체 청소차량 연식이 오래돼서 환경미화원님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와 업무 효율성 등의 문제가 나타났고, 이에 따른 차량 교체가 2024년 4월까지 계속됐습니다.
이때 변경계약 사유가 발생했지만 환경미화원님들의 가족 돌봄 휴가 및 예비군 훈련 등에 대한 휴가 반영 요청 등이 이어지면서 변경계약을 변경계약 사유 발생 즉시 추진하지 못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수시로 발생하는 사유들을 일괄적으로 반영을 하려다 현재까지 지연된 것으로, 앞으로는 사유가 발생하는 즉시 변경계약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변경계약을 위한 금액 계산 및 변경계약액의 증감 규모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경금액은 보다 정확한 산정을 위해서 사업장별 세부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 용역업체와 협의를 통해서 산정을 했습니다.
변경계약 금액은 111억 3,806만 4,650원이며, 이는 당초 계약금액 대비 2억 656만 2,740원이 증가된 규모입니다.
주요 변경 사유로는 근로자 연차, 돌봄 휴가, 업체별 실제 보유 차량 반영 등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 청소대행 용역 계약이 재차 늦어져 시민 불편이 발생한 문제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청소대행 용역 계약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신규 업체 선정 및 청소 권역 일부 조정 등으로 인해서 일부 혼선이 발생했습니다.
더 나은 청소행정을 구현하기 위해서 추진한 사업이었지만 다양한 변화에 따른 현장에서의 혼란을 최소화하지 못한 데 대해 향후에는 이 같은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섯 번째, 업체별 금액을 산정하지 않고 4개 업체를 같은 금액으로 예산을 편성한 이유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2025년도 본예산안을 작성할 당시에는 내년도 원가 산정이 확정되지 않아 사업설명서를 업체 평균금액으로 작성하게 된 것입니다.
하반기 건설노임 단가를 노무비 산출에 반영하면서 원가 계산이 다소 늦어졌으나, 내년부터는 원가 산정 준공을 앞당겨서 동일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수직형 배기관 설치 예산 편성이 무산되자 설치 불가 확인서를 받았다는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2월 청소차량에 대한 수직형 배기관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올해 1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4개 사업장에 공문으로 수직형 배기관 설치 협조를 요청한 바 있습니다.
또한 대표자 회의를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설치를 독려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설치 가능한 차량의 경우 즉시 설치를 완료했으며, 일부 미설치 차량을 보유한 사업장에서는 8월 장착 불가 확인서를 제출을 했습니다.
이후 시에서는 설치 비용을 지원하여 수직 배기관이 조속한 시일 내에 설치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를 요한다는 경기도 공문에 따라 지난 9월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상정했던 것입니다.
청소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행정절차 이행 중 발생한 사항으로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곱 번째, 처분 유예 근거가 없다는 유권해석을 받은 이후 80% 차량에 장치가 설치된 것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의 수직형 배기관 설치 대상 차량은 총 21대이며, 설치 가능한 12대 차량의 경우 바로 설치했고, 9대는 적재함과 운전석 사이에 공간이 없어 장착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확인받았습니다.
추후 차량의 구조적 문제가 해결되면 설치할 예정이었으나, 적재함 개조를 통해서도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을 하고 이러한 방법으로 6대에 추가 설치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18대 차량에 수직형 배기관 설치가 완료된 상황이며, 나머지 미설치 차량 3대에 대해서는 내년 1월 중 반드시 설치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쓰레기 수거 관련 민원 및 반복적으로 누적되는 시민 불편 대응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는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더 나은 청소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혼란이 발생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면서 포천시는 이러한 문제들을 반면교사 삼아서 현재는 빈틈없는 청소행정을 구현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 현재는 연초에 비해서 민원 발생 건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민원 발생량이 많은 1권역의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민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손세화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