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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79회 포천시의회 (1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4년 06월 10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0. 5분 자유발언(안애경 의원) 1.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 선출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6.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8.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0. 5분 자유발언(안애경 의원) 1.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 선출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현규 의원 대표 발의)(김현규·연제창·임종훈·안애경·손세화·조진숙 의원 발의)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5.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안애경 의원 대표발의)(안애경·연제창·임종훈·김현규·손세화·조진숙 의원 발의) 6.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7.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손세화 의원 대표 발의)(손세화·서과석.연제창·임종훈·김현규·안애경·조진숙 의원 발의) 8. 휴회의 건
10시 07분 개의
의장 서과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님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최순이
의회사무과장 최순이입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지방자치법」제53조 및 「포천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제4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월 31일, 김현규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안애경 의원 등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손세화 의원 등 일곱 분의 의원으로부터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이 접수되어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같은 날, 연제창 의원 등 다섯 분의 의원이 공동 발의한 포천시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두 건의 의원 발의안과 포천시장으로부터 포천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0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소관 위원회에 회부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최순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유 발언
0. 5분 자유발언(안애경 의원)
의장 서과석
안건 상정에 앞서 안애경 의원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발언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5분 자유발언은 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38조의2 규정에 따라 시책이나 사업, 청원, 그밖의 중요한 관심 사안에 대하여 의견을 5분 이내에 발언하는 것임을 알려드리니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애경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애경 의원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서과석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애경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시 공모사업 추진 전반에 있어 집행부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관리 대책 마련과 실행 촉구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공모사업이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 등에서 특정 사업의 수행 또는 참여 기관을 공개 모집하여 선정하고 사업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해 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현재 중앙정부는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을 통한 재정투입의 효율성과 투명성, 안정성 강화를 위해 예산지원 형태를 공모사업 방식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지자체들은 지방소멸위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악한 재정 규모를 타개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공모사업을 통한 국도비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으며 실제 이러한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예산은 일정 부분 지역의 각종 현안 산업 해결에 유용한 재원이 되고 있는 것은 현실입니다.
하지만 공모사업은 적게는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십, 수백 억의 시비가 수반되는 사업이 대부분이며, 시비 동반 비율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3년 우리 시는 31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도비 380여억을 확보하였으나, 이에 동반되는 시비 또한 무려 약 227억 원에 달합니다.
따라서 시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만큼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꼭 필요한 사업인지, 충분히 지속가능한 사업인지 철저한 사전검토와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할 것입니다.
그러나 본 의원이 지켜본 바로는 사전 검토 절차 준비 부족과 무분별한 공모사업 신청으로 인한 국도비 반납, 부적정한 시비 추가 투입 등의 사례가 누차 반복되고 있어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예컨대 2020년 종합장사시설 건립 사업은 진입도로를 확보하지 못해 약 14억여 원의 국도비를 반납하였으며, 접경지역 정주여건 개선 사업인 한탄강문화예술촌 또한 사업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결국 도비 15억을 전액 반납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사업 후보지 물색 시 그 지역의 소유자 현황, 반대의견 등에 대한 설득 등 면밀한 현황조사와 계획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그리고 2021년 일동 양곡창고 2개 동의 리모델링 사업의 경우 도비, 시비 5억 원을 투입하였으나 구조안전 문제로 한 개 동만 진행 가능했고, 이 한 개 동조차 추가 건축비로 시비 6억여 원을 투입하여 결국 9억 원에 가까운 시비를 사용하고서야 가까스로 사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기존 오래된 건물 상태에 대한 이해가 없이 공모사업 예산에만 매달렸던 결과입니다.
또한 사업기획이 의심스러운 공모사업도 있습니다.
이동 도리돌마을은 2008년 총 58억을 들여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조성하였으나 제대로 된 운영이 되지 않았으며, 2018년 집행부는 이곳에 재차 생태체험장 조성을 시도하며 또다시 도비, 시비 총 30억의 혈세를 쏟아부었으나 현재 해당 시설은 단 1원도 창출하지 못하는 무가치한 시설물로 남아버렸습니다.
그리고 2016년 공모사업을 통해 15억의 예산을 투입한 한탄강 밀리터리 서바이벌 게임장은 매년 엄청난 누적 적자만 쌓여가는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통상 보조금은 운영비까지 지원되지 않아 시설 준공 후 매년 수천만 원에서 1억에 이르는 시비가 운영비로 소요되었거나 소요될 예정이란 사실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일 것입니다.
이와 같이 부적정한 공모사업 사례들이 반복되는 것을 보면 과연 우리 시에 체계적인 공고사업 추진 시스템이 존재하기는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이에 본 의원은 공모사업 추진 전반에 있어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기획예산과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사전정보수집, 사후관리, 성과 체계를 마련해야 합니다.
예산과 부서간 협의를 통해 사업전반의 컨트롤이 가능한 전담부서에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저 소극적인 자료 취합만 반복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입니다.
또한 사업종료 후 제대로 된 평가와 함께 다음 공모사업을 위해 결과를 추적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성과환류시스템 도입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입니다.
둘째, 철저한 사전검토는 이에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사업부서의 형식적인 체크리스트 정도는 부족합니다.
대전광역시의 경우 오래전부터 ‘공모사업 신청 자체 기준’을 마련하여 기획관리실을 중심으로 사전실무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지자체들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상시 활용하고 있습니다.
공모사업 유치 경험을 가진 공무원들이 공모사업 대응 매뉴얼 등을 정리하여 이를 활용하는 것도 유용할 것입니다.
속도도 중요하지만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공모사업 응모에 재차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의회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공모사업 관련 정보가 폭넓게 공유되어야 합니다.
사실상 의회는 대부분 공모사업을 예산 승인, 즉 사후승인의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고 주민들 대부분도 사업선정 후 이를 인지할 수 있기에 집행부는 사업 추진 전에 의회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과정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공모사업은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일단 예산을 따오고 보자는 식의 무분별한 공모사업 추진은 필연적으로 불필요한 예산 낭비로 이어지고 잦은 사업 취소와 포기는 우리 시뿐만 아니라 국가와 도 모두의 행정낭비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공모사업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2023년 2월부터 포천시 공모사업관리 조례가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은 관습적인 행정으로 인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이 미진한 것도 사실입니다.
집행부는 단순히 ‘공모사업 선정 몇 건’, ‘국도비 몇 억 확보’와 같은 가시적인 실적에 도취 되기보다는 진정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공모사업을 발굴하고 꼼꼼하게 투자 대비 효율성을 따져 응모하는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안애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 이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안건
1.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 17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1항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포천시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제54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집회하였습니다.
이번 제179회 제1차 정례회의 회기는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6월 10일부터 6월 25일까지, 16일간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 선출의 건
10시 18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2항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날인 의원으로 연제창 의원님과 임종훈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현규 의원 대표 발의)(김현규·연제창·임종훈·안애경·손세화·조진숙 의원 발의)
10시 19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해 김현규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규 의원
김현규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발의한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44조, 제150조,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2023년 회계연도 결산안 승인의 건에, 2023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세밀한 심사를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발의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김현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현규 의원님의 제안설명에서 들으신 바와 같이 결산안 등에 대해 세밀하고 종합적인 심사를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 20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은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규정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고 본회의에서 의결 선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님, 임종훈 의원님, 김현규 의원님, 손세화 의원님, 안애경 의원님, 조진숙 의원님 이상 여섯 분의 의원을 추천합니다.
지금 추천한 여섯 분의 의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5.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안애경 의원 대표발의)(안애경·연제창·임종훈·김현규·손세화·조진숙 의원 발의)
11시 08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5항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안애경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애경 의원
안애경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발의한 제179회 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제179회 포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 상정된 조례 및 기타 안건의 효율적이고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하여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발의한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안애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애경 의원님의 제안설명에서 들으신 바와 같이 조례 등 안건에 대해 내실 있는 심사를 위해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6.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 22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6항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은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규정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고 본회의에서 의결 선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님, 임종훈 의원님, 김현규 의원님, 손세화 의원님, 안애경 의원님, 조진숙 의원님 이상 여섯 분의 의원을 추천합니다.
지금 추천한 여섯 분의 의원님을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7.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손세화 의원 대표 발의)(손세화·서과석.연제창·임종훈·김현규·안애경·조진숙 의원 발의)
10시 24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7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손세화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7명의 의원이 발의한 제179회 포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시민 여러분으로부터 수렴한 의견과 행정 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해 「지방자치법」 제51조 및 포천시의회 회의 규칙 제76조, 제77조에 따라 2024년 6월 24일 시장 등 관계 공무원에 대하여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 등 7명의 의원이 발의한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8. 휴회의 건
10시 26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6월 11일부터 23일까지 10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2차 본회의는 6월 24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7분 산회
출석의원(7명)
서과석 연제창 임종훈 김현규 손세화 안애경 조진숙
출석공무원(50명)
시장 백영현 부시장 이현호 감사담당관 최종기 홍보담당관 이진희 허가담당관 이지향 자치행정국장 강효진 복지환경국장 이윤행 문화경제국장 김남현 안전도시국장 최종화 미래중심도시추진단 전은우 보건소장 정연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 자치행정과장 양성환 기획예산과장 박기영 정보통신과장 김진희 세정과장 양명석 징수과장 최형규 회계과장 김송학 민원과장 임연식 토지정보과장 정남 복지정책과장 이일선 여성가족과장 김수정 노인장애인과장 박상진 환경관리과장 윤정아 환경지도과장 김수경 산림과장 이상헌 생태공원과장 송영범 문화체육과장 지승룡 관광과장 황희석 교육지원과장 최선경 도서관정책과장 정영옥 일자리경제과장 이춘수 기업지원과장 조영제 식품위생과장 윤숭재 시민안전과장 김삼호 도로과장 김원현 건설하천과장 이종량 도시정책과장 전영창 건축과장 임승일 교통행정과장 신영철 수도과장 우승환 하수과장 김태석 미래도시과장 황수광 지역발전과장 배상근 보건정책과장 정진철 감염병관리과장 계현미 농업정책과장 이해명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기술보급과장 이경숙 축산과장 최명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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