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과장 김진희입니다.
정보통신과 소관 주요업무 및 현안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기본현황입니다.
정보통신과는 4개팀 14명이며 임기제 18명 공무직 2명을 포함하여 34명이 근무 중입니다.
간부 공무원 현황과 팀별 주요업무는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규모는 47억 5,880만 2,000원입니다.
3쪽 일반현황입니다.
전산실 내 서버 80대, 정보보호장비 18대를 운영 중입니다.
CCTV스마트안심센터는 모니터링 요원 12명과 경찰서 파견 경찰관 2명이 생활방범용 CCTV를 포함하여 총 1,884대의 CCTV를 24시간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이후 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쪽 현안 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데이터 기반의 행정업무지원 환경구축 사업입니다.
신규 사업입니다.
디지털 뉴딜과 4차산업 혁명의 중심인 데이터 기반 업무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분석 시각화 시스템 및 공공 데이터 신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기간은 2022년 7월부터 12월까지이며 총 사업비는 데이터 분석 시각화 시스템 구축으로 시비 1억 5,200만 원, 공공 데이터 신규 구축으로 국비 6억 5,200만 원을 투입하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은 민간데이터를 구입하여 인구, 상권, 관광지 및 기업현황 등을 한 눈에 분석할 수 있도록 그래프, 지도, 표 등으로 시각화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광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편의시설 정보, 교통안전시설물 등 2건의 공공데이터를 구축하고 개방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 3월에 공모사업으로 국비를 확보하였으며 5월, 6월에는 시각화 시스템의 메뉴와 화면 디자인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시스템 및 공공데이터 구축을 완료하고 시민들에게 홈페이지를 통해 개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으며 적용 가능한 메뉴를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입니다.
현재 우리 시에는 데이터 관련 전문가가 없어 날로 세분화되고 증가되고 있는 데이터 업무를 전담할 전문인력이 매우 필요한 실정입니다.
향후 국정과제 수행 등을 위해 빅데이터 관련 전문가를 영입하는 것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9쪽 두 번째 범죄취약지역 지능형 CCTV 성능 개선 사업입니다.
계속 사업입니다.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소흘읍 직동리 등 36개소에 68대의 카메라를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특별교부세 5억 원을 교부 받아 내구연수가 초과되거나 화질이 낮고 노후화 되어 고장난 CCTV의 성능을 개선하겠습니다.
2022년 5월 현장 확인과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6월에 발주하였으며 8월 중 설치를 완료하고 9월에는 개통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성능이 떨어지고 노후화된 CCTV를 지능형 CCTV로 교체하여 각종 사건사고 및 긴급 상황에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10쪽 세 번째 1:1,000 수치지형도 제작사업입니다.
계속사업입니다.
도시기반 시설물의 체계적 관리 및 각종 사업 수행 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수치지형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소흘읍, 내촌면, 신북면, 영중면 지역 일대에 105도엽을 제작하고자 합니다.
총 사업비는 6억 원이 소요됩니다.
그동안의 추진 실적으로는 2019년 포천시 전 지역의 수치지형도를 제작하였으며 도로개설 및 각종 대규모 공사, 개발사업으로 지형지물의 변동이 많은 지역을 2021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제작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3월에는 국토지리정보원과 제작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지리원에서 국가 직접 지원 방식으로 일괄 구축 중에 있습니다.
도시계획 수립 등 시정 현안 정책 수립 시 신뢰성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수치지형도 제작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쪽 하단에 문제점 및 대책입니다.
관인면 등 7개면 일부 접경지역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비행금지구역이 설정되어 있어 항공 사진 및 수치지형도 구축이 어려워 미구축 지역에 사업추진 시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드론을 활용한 항공사진 및 수치지형도 구축을 위해 2024년도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요청하였습니다.
향후 해당 지역에 대한 수치지형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3쪽 네 번째 무료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입니다.
모바일 기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 시에 무료 공공와이파이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금년에는 도서관 3개소에 공공와이파이를 추가 설치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에서는 2015년부터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하였으며 현재까지 총 140개소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금년도 하반기 공공와이파이 구축대상 조사 시 내년도 사업에 다수의 장소에 설치가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며 와이파이가 설치된 장소에는 안내판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모바일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입니다.
우리 시의 공공와이파이는 버스 정류장과 공공기관 위주로 설치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실제 사용이 필요한 관광지, 공원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의 경우 미설치되어 있어 무선 인터넷 이용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 시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추가 설치가 필요한 장소를 선정하고 자체 예산을 확보하여 시민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시민다중시설에 확대 설치할 수 있도록 상급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정보통신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