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과장 최종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임종훈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보고에 앞서 회계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팀장 소개)
회계과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1번, 회계 추진 중 1-1, 주요사업 추진현황입니다.
포천시 청사 증축사업은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증축 한 동으로 연면적은 8,110㎡, 총 공사비는 238억 원이 소요됩니다.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대신하고 그동안 설계용역 중에 경관심의회와 교통영향평가심의회에서 제기된 보완 사항을 반영하고자 설계용역이 2019년 9월 16일부터 2020년 3월 31일까지 중지가 되었었습니다.
금년 4월 1일 재착공하여 금년 7월에는 설계 용역이 준공될 예정이며 10월 중에는 발주하여 공사가 착공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2쪽, 신북면청사 리모델링 증축사업은 금년 4월에 생활SOC복합화 사업을 신청하였고 9월 경에는 선정 결과에 따라 사업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쪽, 1-2, 각종 위원회 운영 현황으로 1-2-1, 위원회명, 회의 일자, 안건명, 안건 결과, 참석 위원 등입니다.
우리 과에서 주관하는 위원회는 계약심의위원회와 공유재산심의위원회 두 개 위원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2019년과 2020년 위원회 회의 개최 일정 등은 유인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1-2, 2-2, 위원회 위원 명단은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하단에 1-3, 공모사업 현황 및 예산 집행내역은 2019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으로 제3별관 리모델링에 따른 LH에 기술용역을 제공받아 2,5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8쪽, 1-4, 사업별 결산현황으로 1-4-1, 단위사업별 불용액 및 전용액 현황입니다.
2018년에는 건전재정 운영 7개 단위사업에서 1억 1,900만 원의 집행잔액이 불용되었고 전기자동차 구매 7대 3억 2,200만 원은 자동차 회사에서 납품이 지연되어 명시 이월하였으며 2019년 1월 1일 조직개편에 따라 사무실 이사비용 등 4,000만 원을 사고 이월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건전재정 운영 등 6개 사업에서 7,500만 원의 집행잔액을 불용하였고 전용액은 없습니다.
다음 8쪽 하단에 1-4-2, 단위사업별 국도비 교부 및 집행 반납 현황으로 2018년에는 국공유 재산 관리 300만 원은 전액 집행하였고 전기자동차 구매 국비보조금 8,400만 원 명시이월하였고 2019년에는 국비 전액을 집행하였습니다.
9쪽 2번, 공유재산관리 2-1, `19, `20 공유재산 토지 관리 현황입니다.
공유재산 중 토지 관리 현황으로 2019년도 말 1만 9,005필지를 관리하였으며 2020년도에는 2019년도 대비 93필지가 증가한 1만 9,098필지에 면적은 2,173만 8,000㎡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9쪽부터 12쪽까지 2-2, 시유지 타 기관 대부 및 계약 관리현황입니다.
60건에 136만㎡를 대부하고 있으며 세부내역은 6군단 등 군부대에 41건, 135만 7,000㎡을 무상 대부하였고 이동119지역대 등 13개 기관은 무상으로, 농협출장소 등 6개 기관은 유상으로 대부하고 있습니다.
13쪽 2-3, 공유재산 교환 내역과 2-4, 공유재산 매각 현황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14쪽, 2019년도 토지 취득 현황으로 393필지 22만 8,280㎡를 신규 취득하였습니다.
33쪽 하단, 2020년도 토지 취득으로 77필지 2만 2,529㎡를 신규 취득하였습니다.
38쪽 2-5, 공유재산 시설확충 현황입니다.
공유재산 시설은 2019년도에 지동산촌마을 잣숲캠핑장 조성사업 등 총 12건에 1만 63㎡가 확충하였고 2020년도에는 현재까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0쪽부터 44쪽까지 2-6, 기부채납 내역 현황입니다.
대부분 마을안길 및 농로 확포공사 사업과 금현일반산업단지 공공시설물 무상귀속 등으로 기부채납된 토지로 2019년도에 92필지 6만 3,253㎡, 2020년도에 14필지 892㎡를 취득하였습니다.
45쪽 2-7, 공유재산 무단점유자 변상금 부과징수 현황으로는 2018년도 무단점유자 6명에 대해서 7필지 1,097㎡로 변상금 2,405만 5,000원을 부과하여 578만 원을 징수하였고 2019년도에는 8필지 1,826㎡에 1,305만 5,000원을 부과하여 321만 5,000원을 징수하였으며 2020년도에는 현재까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6쪽 2-8, 공유지 소유권 소송 추진현황입니다.
소송 진행 상황은 총 3건 중 화해 1건과 2건이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2-9, 행정재산 용도변경 및 용도폐지 현황으로 2019년도 해당 없고 2020년도에는 힐마루 조성사업 편입부지 4채와 가채리 골든아파트 독신자 숙소 시설 노후화에 따른 매각으로 3건의 6만 7,522㎡를 용도 폐지하였습니다.
47쪽, 2-10, 군사시설 시유지에 대한 반환대책 추진현황입니다.
현재 6군단 내에 시유지 유무상 사용 여부가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11, 공공기관 흡연부스 설치 운영현황은 3개소를 설치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2-12, 영조물 손해배상 공제회 수혜 내역입니다.
2018년도에는 총 37건에 1억 7,790만 9,000원을 보상하였고 2019년도에는 27건에 4,057만 6,000원, 2020년도에는 2건에 204만 4,000원을 보상하였습니다.
다음은 51쪽 3번, 청사관리 3-1, 공용차량 관리 현황입니다.
우리 시에서 관리하는 공용차량은 전체 231대이며 본청은 153대, 승용차 60대, 승합차 12대, 화물차 31대, 특수차 37대, 매각 대상은 13대가 있습니다.
직속기관, 사업소, 의회에는 총 32대 중 보건소는 10대, 농업기술센터는 17대, 한탄강사업소는 1대, 의회에 4대가 있습니다.
아울러서 읍면동에서는 총 46대를 배치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61쪽부터 63쪽까지 3-2, `19~`20 관용차량 교체 및 구입현황입니다.
2019년에는 총 38대를 교체 구입하여 12억 8,136만 9,000원, 2020년도에는 총 12대 5억 1,870만 7,000원이 소요됩니다.
64쪽부터 66쪽까지 3-3, `19~`20 관용차량 유류공급 주유소 현황입니다.
공공기관 차량용 유류 공동 구매로 계약을 체결하여 2019년에도는 52대 주유소에 관용차량 2,607대, 2억 318만 2,000원이 소요되었고 2020년도에는 10개 주유소에 관용차량 608대, 4,735만 4,000원이 소요되었습니다.
67쪽 3-4, 시청사 증축사업 추진현황과 3-5, 신북면청사 증축사항 추진현황은 기 보고드렸던 1-1, 주요사업 추진현황과 동일하여 유인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별첨자료 4번, 계약관리로 4-1, 2,000만 원 이상 공사 및 용역계약 현황과 4-3, 설계용역에 의한 예산 10% 증액 발생 현황입니다.
1쪽부터 78쪽까지 2018년도에는 329건에 454억, 2019년도에는 329건에 625억, 2020년도에는 120건에 145억 원의 계약을 추진하였습니다.
79쪽 4-2, 최근 3년간 수의계약 현황입니다.
79쪽부터 162쪽까지 2018년도 수의1인 견적은 834건 128억 원, 163쪽부터 178쪽까지 2018년도 수의2인 이상 견적은 157건에 97억 원, 179쪽부터 278쪽까지 2019년도 수의1인 견적은 1,002건에 260억 원, 279쪽부터 296쪽까지 2019년도 수의2인 이상 견적은 176건 103억 원입니다.
297쪽부터 324쪽까지 2020년도 수의1인 견적은 280건에 59억 원, 325쪽부터 331쪽까지 2020년도 수의2인 이상 견적은 65건 43억 원의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70쪽 4-4, 최근 3년간 부정당업자의 제재 내역은 7건에 계약금액은 10억 6,100만 원입니다.
71쪽부터 72쪽까지 4-5, 최근 3년간 적격심사 탈락 현황입니다.
적격점수 미달로 2018년도에는 5개 업체, 2019년도에는 3개 업체, 2020년도에는 6개 업체가 탈락했습니다.
73쪽부터 75쪽까지 4-6, 클린페이 하도급지킴이 운영 현황입니다.
2018년도에는 13개 하도급 업체에 하도급 계약 금액은 53억 원, 2019년도에는 7개 하도급 업체에 하도급 계약금액은 59억 원이며 2020년도에는 하도급 실적이 없습니다.
76쪽부터 118쪽까지 4-7, 1,000만 원 이상 시설공사 계약 현황입니다.
2019년도에는 335건에 405억 원, 2020년도에는 104건에 97억 원을 계약했습니다.
119쪽부터 122쪽까지 4-8, 2,000만 원 이상 관외업체 물품제조 및 취득현황입니다.
2019년에는 31건에 23억 원, 2020년도에는 6건에 2억 원을 계약했습니다.
123쪽부터 127쪽까지 4-9, 단가계약 체결현황입니다.
2019년도에는 30건 16억 원, 2020년도에는 16건에 6,600만 원의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28쪽부터 131쪽까지 4-10, 하자보수 정기점검 및 조치결과입니다.
2018년 1차는 하자 대상 433건 중 18건의 하자에 대하여 완료하였고 2018년도 2차는 하자대상 441건 중 19건의 하자에 대해서 조치하였습니다.
2019년도 1차는 하자대상 635건 중 4건의 하자에 대하여 조치 완료하였고 2019년 2차는 하자대상 413건 중 3건의 하자에 대하여 완료조치하였습니다.
132쪽부터 133쪽까지 4-11, 협상에 의한 계약현황입니다.
2019년도에는 8건, 2020년도에는 4건의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33쪽 하단, 4-12, 체납자 관허사업 제한현황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134쪽부터 137쪽까지 4-13, 공공발주사업 임금직접지불제 실적 현황입니다.
총 38건에 대하여 17억 원의 임금을 직접 지불하였습니다.
138쪽부터 139쪽까지 5번, 세입세출외 현금, 5-1, 세입세출외 현금 출납 내역 현황입니다.
2019년도 23개 분야에 수입은 379억, 지출은 192억, 잔액은 221억 원입니다.
2020년도에는 23개 분야에 수입은 51억, 지출 38억, 잔액은 234억 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140쪽 5-2, 사업종료 후 미반환 세입세출외 현금 현황입니다.
30건에 3,900만 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141쪽부터 145쪽까지 5-3, 시금고 여유자금 예치현황입니다.
예치현황은 119계좌에 5,939억 원을 예치하였고 일반회계 52구좌 1,760억, 특별회계 32구좌 738억, 기금 35구좌 3,441억 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146쪽 5-4, 최근 5년간 부가가치세 환급 실적입니다.
2016년에는 3건, 2억 2,300만 원, 2017년 6건, 689억 원, 2018년 7건 3억 900만 원, 2019년 6억 4,000만 원을 환급받았습니다.
이상으로 회계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