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회의록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손세화 의원 제목 ‘포천 한탄강’관광정책은 어디로 흐르고 있는가?
대수 제6대 회기 제174회
차수 제6차 날짜 2023.11.06 월요일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질문내용
다음으로 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포천시민 여러분과 함께 묻습니다, ‘포천 한탄강 관광정책은 과연 어디로 흐르고 있는가’.
본 의원은 우리 시 한탄강관광사업의 방향을 묻고 우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관광정책의 현주소를 점검하여 ‘관광도시 포천’으로서의 발전을 기원하며 시정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우리 시는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유역에 가람누리전망대의 생태경관단지를 조성하고 체험관광비 일부를 포천상품권으로 환급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포천시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한층 돋보이게 뒷받침해 주어야 할 관광정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진행하던 정책은 오히려 지지부진한 경과를 보이며 관광객들에게 실망감을 느끼게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와 관련해 질문합니다.
첫째, 생태경관단지 조성과 관련하여 질문하겠습니다. 현재 한탄강 생태경관단지는 키가 채 다 크지 못한 꽃들과 넓은 대지와 대비되는 빈약한 조성으로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일부러 보기에는 부족하고 시간이 아깝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본 의원이 제173회(임시회) 예산특별위원회에서 인근 지자체의 흥행과 대비해 그 규모와 생장, 수종의 선택 등 우려를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믿어달라, 3만 평을 잘 가꿀테니 가을에 보자”라는 집행부의 답변이 무색하고 야속하게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부서에서는 우후죽순 경쟁적으로 생겨나는 경관단지의 홍수 속에서 포천시의 생태경관단지만의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기획한 전략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온로드 테마공원 조성과 관련해서 질문하겠습니다. 현재 온로드 테마공원과 관련하여 법적 분쟁을 해소하기 위한 계획과 관련부지의 활용방안 계획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용역, 타당성 평가 등 외부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경우를 논외로 두더라도 포천시의 자체적인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포천시가 갖고 있는 온로드 테마공원 조성의 방향성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활용과 관련하여 질문하겠습니다.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포천시·연천군·철원군이 접하고 있어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지자체의 홍보와 노력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천시 일대에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은 일부 신설된 곳을 제외하면 기존에 안내표지판과 홍보배너에서 포천시를 명시하지 않고 “한탄강 세계지질공원”만을 기재해서 과연 어느 지자체 일대의 한탄강인지 인지할 수조차 없었습니다.
이와 대비해 인근 지자체는 “철원 한탄강”이라는 지자체명을 관광지 앞에 붙여 사용함으로써 관광객으로 하여금 한탄강과 관련된 지자체 브랜딩을 하고 있어서 우리 시와 대비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한탄강과 관련된 브랜딩 및 홍보계획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탄강 유니스코 세계지질공원은 우리 시 자랑거리이자 독보적인 관광자원으로 지난 7월 재지정을 위한 5일간의 현장실사보고서를 바탕으로 9월 재지정심사를 통과해 내년 5월 유네스코집행의사회에 최종 승인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무난하게 재지정이 된다면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보기 위해 한탄강 일대를 찾는 관광객도 당연히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탄강을 접하고 있는 도시 중에서 포천시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기획하고 있는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포천시장님의 시정철학을 담아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회기, 대수,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천 한탄강’ 관광정책은 어디로 흐르고 있는가?
대수 제6대 회기 제175회
차수 제6차 날짜 2023.11.06 월요일
답변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포천시장 백영현 답변내용
포천 한탄강 관광정책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탄강 생태경관단지 조성 경과와 문제점 및 보완책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탄강 생태경관단지는 2017년부터 2020년 10월까지 관인면 중리지역에 경기도 지역균형발전사업으로 총 사업비 47억 원을 투입하여 20만㎡의 대규모 화초단지를 조성하였으며, 특히 2023년에 본격적으로 운영해 관광객 약 10만 명이 방문하였고 가을철에는 전기자전거 수익으로 5,600만 원의 세외수입을 거두었습니다.
중리권역 홍수터는 한탄강 홍수조절댐 설치로 인해 10년 넘게 방치된 나대지를 개간해 계절꽃 식재로 꽃정원을 운영했으나 하천부지의 특성상 비료 등의 사용이 제한되어 꽃 관리에 한계점이 있어 꽃을 테마로 하는 인근 관광지보다 꽃 조성 관리가 미흡하고 관광객 방문이 떨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관광과와 기술보급과 등 부서간 협업하여 화훼기술 지도를 비롯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하였고, 트랙터 등 농기계를 구입하여 꽃 조성 및 경관 조성 등 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한탄강 생태경관단지의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한탄강 생태경관단지의 경쟁력은 약 30만㎡에 달하는 광활한 자연에 있으며 우리 시는 이를 보존하며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탄소중립생태관광지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올해 가을철 꽃정원 운영 시 실시한 방문객 만족도조사 결과 가족형 전기자전거 운영프로그램에 만족도가 높았으며, 개선사항으로 지적된 플리마켓 등의 즐길거리와 지역주민 로컬푸드 등 먹거리를 확대하여 한탄강 생태관광단지 거점역할로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합니다.
또한 타 지역과 차별성 있는 관광지로 나아가고자 2024년도 경기도 보조사업 소공원 환경조성사업 15억 원과 경기도 문화관광자원 개발사업 9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관광지 콘텐츠를 다양화 하여 우리 시만의 차별성 있는 생태관광지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아울러 평화경제특구 지정과 연계한 개발로 국제적인 평화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온로드 테마공원 조성과 관련하여 추진경과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온로드 테마공원은 지역주민 소득 창출 및 관광객 유치 활용의 목적으로 한탄강 홍수터 부지에 지난 2015년 11월에 영농조합법인 교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아울러 지난 2018년 8월에 착공하여 2021년 2월에 준공되었으나 점용료 미납 및 운영자격 요건의 문제로 2021년 7월에 교동과의 업무협약을 해지하였습니다.
또한 사용료 미납으로 2021년 9월 국유재산 사용허가가 만료되었고 교동으로부터 2021년 11월 온로드 테마공원 업무협약 취소처분 취소소장이 접수되어 1년 여에 거친 소송 끝에 2022년 11월 각하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에 현안사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2022년 11월 온로드 테마공원의 경제성 및 타당성 용역실시 검토 후 2023년 1월 의회에 현안간담회 시 미납사용료에 대한 처리 등의 계획을 보고한 바 있습니다. 이후 변호사 법률자문 등 내부적인 검토 과정을 통해 우리 시가 납부주최임이 확인되었고 이에 따라 2023년 6월 1차 미납점용료 3,000만 원을 납부하였으며, 10월 12일 나머지 미납점용료 2억 3,200만 5,000원을 납부하였습니다.
현재 온로드 테마공원의 정상적 추진을 위해 다방면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중요 소송 변호사를 선임하였고, 소송 준비와 동시에 기타 법률적인 자문을 지속적으로 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음으로 온로드 테마공원과 관련한 법적 분쟁을 해소하기 위한 로드맵과 관련부지 활용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건은 포천시, 수자원공사, 영농조합법인 교동, 레이스웨이 등 이해관계인이 얽힌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시는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소송뿐만 아니라 분쟁 당사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서 합의점을 도출해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 소유권 등에 대한 법적 검토가 종료된 후에 조속히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이후 활용방안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서 타당성 검토 및 종합적인 활용계획 용역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온로드 테마공원 활용방안과 조성정책의 방향성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로드 테마공원은 수도권에서 가장 접근성이 좋은 관광시설의 하나로 친환경 카트, 전기차 운영, 자동차 관련 광고, 어린이 안전교육장 등의 다양한 활용 분야를 검토하여 새롭고 특색있는 관광지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온로드 테마공원의 타당성조사 단계부터 전문가 자문 및 다양한 의견 등을 수렴하고 필요시 적극적으로 시설물 매입 추진을 통해 우리 시 대표 관광시설로 만들고자 하며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관광지로 도약하고 관광활성화 테마공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한탄강 관련 자체 브랜딩 및 홍보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철원 고석정과 연천 전곡 한탄강유원지는 지난 70년대 후반부터 국민 관광지로 지정되어 높은 인지도와 다양한 관광편의 및 상업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포천은 지난 수십 년간 상수원보호구역 등 다양한 규제로 시설 조성에 많은 제약을 받아왔습니다.
우리 시는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금년 6월 1일 도지사 면담을 통해 경기도 주관의 한탄강 종합발전사업 추진과 관광지 지정, 민자유치 협력 등을 건의했으며 이를 통해 한탄강 관광개발계획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관광 분야 역점사업으로 반영되고, 지난 9월 1일 경기도 주관 한탄강종합발전실무TF가 구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경기도 및 경기관광공사와 협력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맞춤형 홍보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체 브랜딩 계획으로는 관인면 중리권역에 조성 추진 중인 세계평화정원, 대규모 공연문화축제단지, 습지공원 등을 조성하여 국제 규모의 세계지질공원 박람회와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지속가능한 생태자원과 문화콘텐츠의 공간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다음으로는 포천 한탄강의 관광객 유치,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천 한탄강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는 관광편의시설 설치가 가능한 용도지구 조성과 실질적으로 기업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는 체류형관광 육성 및 문화관광 킬러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행히도 금년 9월 5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회에서 한탄강지질공원의 재인증이 통과되어 앞으로 4년간 세계지질공원으로써 다양한 국제교류와 외국인관광객 유치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아울러 현재 한탄강관광단지 지정 타당성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광편의시설 기반 조성과 민간투자를 유치하고자 하며 2024년도 접경권 개발사업에 선정된 체험형 관광시설인 한탄강미디어아트파크를 내년까지 완료해 야간관광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관인면 중리권역에 68만 평 홍수터를 활용해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탄소숲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주제로 조성하는 세계평화정원을 통해 국내 최대 국가정원 지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주민이 성장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살아있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며, 그 출발점이 한탄강평화경제관광특구에 지정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포천 한탄강을 기회의 공간으로 변화시키고자 합니다. 앞으로 포천 한탄강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브랜드 가치와 더불어 친환경적인 지질생태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방 소멸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여 경기북부 관광산업을 이끌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