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회의록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임종훈 의원 제목 쓰레기로 인한 도시미관저해 문제 해결 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35회
차수 제2차 날짜 2018.09.11 화요일
회의록 제5대 제135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임종훈 의원 질문내용
최근 들어 포천시에 쓰레기 무단 투기와 축사시설로 인한 악취가 심해 우리 시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쓰레기로 인한 도시미관 저해와 쓰레기로 인한 문제 해소방안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아울러 지난 업무보고 때 말씀하신 가축사육 거리제한 강화와 관련하여 조례를 개정할 예정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집행부의 입장과 축사시설로 인한 악취 해결방안에 대해 상세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회기, 대수,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로 인한 도시미관저해 문제 해결 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35회
차수 제2차 날짜 2018.09.11 화요일
답변회의록 제5대 제135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부시장 박창화 답변내용
▢ 마지막 질문인 쓰레기로 인한 도시미관 저해와 쓰레기문제 해소 방안, 가축사육 거리제한 강화와 관련하여 조례 개정사항과 축사시설로 인한 악취 해결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중국의 플라스틱 수입거부에 따른 재활용 쓰레기의 증가와 자원회수시설 소각로 정기점검, 하절기 쓰레기가 증가되는 시기와 맞물려 쓰레기 수거가 지연되면서 생활폐기물이 도시미관을 저해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 쓰레기가 방치되면 불법투기된 쓰레기까지 처리하는 관행으로 불법투기를 조장하는 문제가 반복되어져 왔습니다.

○ 잘못된 관행을 근절하기 위하여 포천시와 읍면동에서 단속을 강화하여 불법투기를 153건을 적발하고 2,994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여 심각한 무단투기 근절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 그 결과 전년 8월 대비 종량제봉투 판매량이 13%증가하고 종량제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를 배출하는 행위가 줄어들고 있으며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해 소각장도 반입량이 감소되면서 현재는 정상화 되었습니다.

○ 앞으로도 쓰레기문제 해소를 위하여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으로 시민의식을 높이고, 소각장 및 재활용 선별시설의 개선을 통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다음은 가축사육 거리제한 강화와 관련한 조례 개정 사항입니다.

○ 2017년 3월 가축사육제한 구역을 지정하기 위한 「포천시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를 개정·공포한 후 가축사육제한 구역 밖에서 가축사육시설 신규 인허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이로 인하여 축사시설 주변에 거주하는 일부 주민들의 각종 재산 및 생활권 침해를 주장하며 서로간에 반목과 갈등으로 행정적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 주민들에게 악취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축사육제한 구역 조례를 연내에 강화하여 개정하고자 하며, 아울러 금번 2차 추경에 지형도면 고시를 위한 용역비 2,100만원을 요청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