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회의록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임종훈 의원 제목 포천-세종 간 고속도로 신북IC 진출입로 상습 교통체증 및 포천아이파크 진출입로 교통정체 해소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35회
차수 제2차 날짜 2018.09.11 화요일
회의록 제5대 제135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임종훈 의원 질문내용
두 번째 질문입니다.
포천~세종 간 고속도로 신북IC 진출입로가 상습정체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자세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포천아이파크 앞 43번 국도는 한꺼번에 몰리는 출퇴근 차량과 소방차의 간섭으로 교통체증 유발은 물론 사고위험까지 높습니다.
포천 아이파크 내의 진입로와 용정산업단지 내 도로를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가 빨리 건설되면 이러한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 무엇인지 상세한 답변을 바랍니다.
답변자, 회기, 대수,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도43호선 신북IC 진․출입로 지·정체와 포천아이파크 교통정체 해소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35회
차수 제2차 날짜 2018.09.11 화요일
답변회의록 제5대 제135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부시장 박창화 답변내용
▢ 이어서, 국도43호선 신북IC 진․출입로 지·정체와 포천아이파크 교통정체 해소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 후 신북IC 진․출입로 구간의 정체를 해소하기 위하여 출․퇴근 시간의 신호주기를 수차례 조정한바 있으며,

○ 단기적인 대책으로는 인근 산호아파트 등의 원활한 진․출입과 신호대기시간 단축을 위해 2억5천만원을 투입하여 산호아파트에서 국도43호선으로 진입하는 차선을 현재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을 금년 10월에 착공하여 연내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 또한 민선7기 공약사항이기도 한 국도43호선(포천~철원간) 확․포장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하여 우선 2017년 12월에 군내면에서 국도37호선이 접속되는 만세교까지 10km 구간에 대하여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을 신청하였으며,

○ 2018년 8월에 경기도지사, 행정안전부 차관 등과 2018년 9월 6일에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및 국회의장을 방문하여 우리시의 여건을 설명하고 국도43호선 확장사업의 조기 추진을 적극 건의한 바 있습니다.

○ 지속적으로 신북IC 진·출입로 구간의 지·정체 해소를 위하여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2021~2025) 계획에 반영하고자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을 비롯한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계획 기간 내에 6차선 확·포장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그리고 포천아이파크 앞 국도43호선은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바와 같이 포천소방서와 현대아이파크 진․출입 동선이 같아 응급상황 시 소방차와 입주민 차량들이 간섭되고 특히, 국도 43호선 출퇴근 차량들과의 간섭으로 교통체증은 물론 안전 사고 위험이 있어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따라서 주민들의 안전한 통행로 확보를 위하여 포천아이파크 진입로와 「어룡~구읍간도시계획도로」까지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 개설이 시급한 실정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 그러나, 본 도시계획도로(L=302m, B=18m)는 약 6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 될 것으로 예상 되고, 전액 시비로 추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향후 국․도비 등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