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과 소관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건의사항은 총 16건으로 조치결과는 완료 12건, 정상추진 4건입니다.
주요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쪽 법령에서 규정된 각종 계획 및 시책 수립 촉구입니다.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에 따라 포천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였고, 지난해 2023년 12월 제175회 정례회의 시 포천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를 개정하였습니다.
3쪽 정책자문단 위원 위촉시 다양한 분야영역 지역전문가 발굴 요청입니다.
`23년 7월에 포천시 정책자문단 운영현황을 점검하였고 점검 결과 개선방향으로 포천시 정책자문단 설치 및 운영 조례를 개정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 및 연구과제를 받을 수 있도록 정책자문위원 임시위원 위촉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4쪽입니다.
인구정책 추진 문제점 지적 및 현실적인 대책 마련 요청입니다.
우리 시 역할에 맞는 인구정책 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인구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을 개선하고자 인구활력 숏폼 사진 공모전, 다자녀가정 가족사진 촬영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생활인구의 중요성이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선제적으로 자매우호 도시 및 업무협약 체결 기관 이용자들의 휴양시설 이용료 감면을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사업 부서에서 실질적인 인구 유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인구정책 총괄 부서로서 인구 관련 사업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인구정책팀 신설 관련하여 현재 우리 시는 정부정책에 따른 팀 신설을 위한 정원 순증은 어려운 실정이나 `24년도 조직진단 후 효율적인 인력 재배치로 전담팀을 신설할 수 있도록 검토 예정입니다.
향후 우리 시 실정에 맞는 인구정책 사업을 추가 발굴하는 데 힘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주민참여예산 사업 홍보 방안 개선 및 홍보 철저입니다.
2023년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홍보를 위해 청사 전광판 게시, 포스터 제작, SNS 홍보물 게시 등을 통해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홍보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도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주민참여예산 사업이 많이 공모될 수 있도록 홍보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7쪽입니다.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입니다.
교류도시 확대를 위해 몽골 초이발산시, 프랑스 비트리쉬센, 미국 애틀란타시와의 교류를 추진하였으며 그중 미국 애틀란타와의 경제교류를 통하여 우리 시의 우수한 식품업체들이 현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교두보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화이베이 초청 시 대진대학교와 화이베이 공과대학의 교육 교류를 위하여 행정적 지원을 추진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도 기존 교류도시와 문화예술뿐만 아니라 경제, 교육, 문화 등 다방면 교류 추진으로 실리적 성과를 도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쪽 성인지예산 목표율 대비 달성률 취합 및 새로운 성과목표 발굴 요청입니다.
2023년 성인지 대상 사업 선정 및 컨설팅 등을 2회 개최하였고, 2024년 2월 중으로 2023년 성인지예산 목표율 대비 달성률 자료를 검토 분석하며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하반기에는 효율성 있는 성인지예산 운영을 위한 교육과 함께 새로운 성과목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10쪽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공사 본연의 실질적인 성과 당부입니다.
포천도시공사는 2023년 6월 개발사업 기능 강화를 위한 개발사업단을 신설하였으며, 7월에는 휴양시설 3개소를 신규 위탁에 따라 정원 26명을 증원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개발사업단장과 토목, 건축, 도시계획 전문가를 포함한 총 16명을 채용하였으며, 2024년 1월 현재 도시공사에서 채용 요청이 있어 3월 채용을 목표로 채용 절차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건설대행 사업 수탁 및 신규사업 추진에 따른 개발사업 전문가를 적극 채용하여 실질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쪽 인구정책 사업 다자녀 기준 변경 및 지원입니다.
우리 시 포천시 인구정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다자녀 기준을 2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는 바 각 부서에서 다자녀가구 지원정책 확대방안을 검토하였습니다.
다자녀가정에 대한 가족사진 촬영 지원사업 진행하였으며, 청년 지방행정체험 선발 시 다자녀가정이 우선 선발군에 포함될 수 있도록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타 시군 사례의 벤치마킹뿐만 아니라 지원정책을 추가 발굴하는 데 힘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3쪽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예비비 반영 및 관리 당부입니다.
2023년 2회 추경에 재난재해목적예비비를 총 105억 원으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예비비 및 재난관리기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대규모 재해·재난 등의 대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 디브레인 시스템 사용 국도비 예산 체계적인 관리 당부입니다.
디브레인 시스템으로 예산 집행 중인 2023년 3~4분기 국고보조금 사업 집행 현황을 조사하여 사업을 관리 중에 있습니다.
권한 신청이 가능한 일부 사업의 총괄 권한을 부여받아 예산집행 현황을 관리 중입니다.
향후 신규사업의 발굴 및 누락 방지를 위해 분기별 집행현황 조사 및 시스템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 국도비 공모사업 제반 환경 활용 신청 당부입니다.
공모사업 응모 보고체계를 개선하고 선정률을 높이기 위해 공모사업 응모 시 제안서 작성 등을 지원하는 한편 관계기관에 수시로 방문하여 국도비 확보를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18쪽 예산성과금 업무 재점검 당부입니다.
2020년부터 `22년까지는 지급내역이 없으나 `23년에는 접수 7건 중 총 4건에 900만 원을 지급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적극 행정과 창의적인 업무 추진 독려를 위해 타 시군 사례 등을 벤치마킹하여 예산성과금 제도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예산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