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70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3년 04월 03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부의된 안건

1.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10시 00분 개의
의장 서과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70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10시 01분
의장 서과석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을 상정합니다.
시정질문을 신청하신 의원님은 모두 두 분입니다.
질문 순서는 선거구 순서별, 의원성명 가나다 순으로 하겠으며 일괄 질문 후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현규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규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현규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여러분과 시정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백영현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포천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의 2022년도 예산 불용 처리와 관련해 시정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영중면 거사리와 신북면 만세교리 일원에 조성된 포천에코그린산업단지는 30만㎡ 규모로 2014년 사업을 시작하여 행정절차를 거친 후 2019년 9월 산업단지 조성을 착공하고 2023년 6월 말 준공 예정에 있었으며 현재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식료품 제조업 등 업종이 유치되어 운영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우리 시는 포천에코산단 진입도로 개설공사를 위해 국토교통부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신북면 만세교리 64-8, 국도 43호선에서 신북면 만세교리 산 6번지, 에코산단 중2-1 구간까지 총연장 0.59㎞, 폭 15m로 2019년 처음 진입도로 개설을 준비하였으며 2021년도에 공사를 착공하여 2022년 개설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었으나 현재는 당초 준공 시기를 훌쩍 뛰어넘어 2023년 7월로 준공시기가 미뤄진 상태입니다.
이 사업에는 총 사업비가 115억 5,300만 원이 투입되었는데 산업단지 지원에 관한 운영 지침에 따라 산업단지 규모로 100만㎡ 미만일 경우 2차로 이하, 총 연장 2㎞까지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100% 전액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시에서는 23억 4,800만 원을 이월시키지 못하고 불용 처리하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연초 역점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나 간부회의 등을 통해 “우리 시의 미래 발전을 위한 역점 사업이 확정되었으니 사명감과 적극적인 마음가짐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길 바란다”면서 “중앙정부 및 경기도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국도비 확보대책을 마련하고 부서 간 긴밀한 소통과 협업, 시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포천시민이 원하는 사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셨습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시장님의 당부에도 불구하고 사업기간 내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 국비 예산을 제때 사용하지 못해 불용 처리한 것에 대하여 시장님께 심히 우려와 함께 매우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시장님께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시정을 총괄하고 계시는 시장님께서는 본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불용처리 건에 대해 언제 인지하셨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취임 후 1년이 되어 가는데 국도비 사업 전반에 대해 파악은 다 하고 계신지와 이번 사안에 대해 시장님께서는 어떠한 조치를 취하셨는지 구체적으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2023년 7월로 준공이 예정되어 있는데 준공시기에 맞춰 제대로 준공이 될지 의구심이 드는 바,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어떠한 대책을 가지고 계신지 향후 대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김현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세화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서과석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백영현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온. 오프라인으로 방청하고 계신 방청객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손세화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포천시 농가와 상생할 수 있는 이주노동자 인권 보장 및 근로환경 개선에 대한 포천시의 근본적인 대책 및 포천시 가구산업 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 총 2건에 대한 시정질문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포천시 농가와 상생할 수 있는 이주노동자 인권 보장 및 근로환경 개선에 대한 포천시의 근본적인 대책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0년 12월 캄보디아 출신 이주노동자 속헹씨가 채소농가 비닐하우스 숙소에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고, 얼마 전인 2023년 3월 태국 출신 이주노동자 분추씨가 축산농가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되는 안타까운 사고가 포천에서 있었습니다.
특히 분추씨 사망사건과 관련하여서는 백영현 포천시장님, 박동화 보장협의체 민간 위원장님을 비롯해 포천시 관계자 여러분들의 잘 대처해 주셔서 무사히 마무리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노고에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포천시에서 이와 같은 사고가 계속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전반적이고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할 것입니다.
언론을 통하여 포천시가 인도적인 차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재발 방지를 위하여 노력하겠다는 입장은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입장을 넘어서서 포천시가 이주노동자의 인권과 근로환경에 대해 어떻게 노력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농가도 이주노동자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하지만 어두운 단면만 보도되어서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합니다.
농가와 함께 인간이라면 누구나 보장받아야 할 인간적인 삶의 권리와 안전한 근무환경을 위해 앞장서는 포천시가 되길 바라며 포천시 농가와 상생할 수 있는 이주 노동자 인권 보장 및 근로 환경 개선에 대한 포천시의 근본적인 대책에 대해 포천시의 진지한 생각을 담아 성실한 답변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포천시 가구산업 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천시는 포천가구에 자부심을 갖고 포천가구를 육성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에 대한 일환으로 국비 33억 3,000만 원, 도비 18억 5,000만 원, 시비 22억 2,000만 원을 지원하고 23억 8,000만 원의 자부담을 포함하여 약 98억 원이 투여되어 2018년 4월에 마홀앤이 개관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마홀앤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포천가구산업 관계자들에게 과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현재 마홀앤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습니까?
오프라인 상품과 온라인 상품 판매와 관련해 매출은 어떠한지, 전시상품 목록 및 판매목록에 대하여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마홀앤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는 변동이 있습니까?
초기 참여한 업체와 현재 참여하고 있는 업체에 대하여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마홀앤 내의 물류창고의 운영현황에 대하여 파악하고 있습니까?
사전에 기업지원과 과장님께서 물류창고가 마홀앤의 주된 기능이라고 답변한 바 있고 국산가구 판매의 비율이, 특히 포천가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마홀앤 관계자들은 마홀앤이라는 명칭이 직관적이지 않아 전면수정이 필요하다고 한 바 있습니다.
포천시는 마홀앤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개선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까?
다섯 번째, 마홀앤뿐만 아니라 포천가구산업이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포천가구산업에 대해 어떠한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는지 자세히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덕채 부시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정덕채
포천 부시장 정덕채입니다.
평소 시정 발전을 위해 애써 주시는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김현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포천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예산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불용 관련 인지 시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포천시 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예산 불용과 관련하여 문제점을 보고 받은 것은 2023년 2월 16일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예산불용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 사업은 산업단지 조성 관련하여는 기업지원과에서 총괄하며 산업단지와 관련된 기반시설 조성은 소관 부서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로과는 진입도로 공사 시행 및 예산집행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포천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총 사업비는 115억 5,300만 원이며 2021년까지 13억 6,600만 원을 집행하였고 2021년 이월예산 57억 5,400만 원과 2022년 본예산은 44억 3,300만 원이었습니다.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사업은 43번 국도 교차로 신설에 대해 도로과에서 2020년 10월 19일부터 의정부국토관리사무소와 협의하여 실시하였으나 미협의로 공사 발주를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의정부국토관리사무소에서는 포천 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교차로 신설로 인해 좁은 구간에 3개의 교차로가 운영되는 상황이므로 신규 설치는 불가하다는 입장입니다.
즉, 교차로를 신설하지 말고 65m 전방에 만세교리 교차로에서 유턴하여 산업단지에 진입하라는 것으로 산업단지 특성상 대형차량이 다수 운행하는 상황에서 마을주민 안전에 대한 우려를 거듭 설명하였으나 협의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진입도로 공사와 관련하여 국토교통부에서는 재정집행회의를 통해 신속한 예산집행과 공사 진행을 재촉하였고 이에 따라 우리 시는 더 이상 공사 지연을 막고 예산집행을 위해 신설되는 교차로 부분을 제외하고 1구간을 2021년 10월 우선 발주 하였습니다.
진입도로 공사 진행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입도로 개설공사는 2021년 10월 27일 발주하여 2023년 4월 19일 준공 예정이었으나 2023년 8월 25일로 연기되었습니다.
최초 계획 공정은 50.2%였으나 실제 공정률은 39%였습니다.
동절기 공사 중지에 따른 기간 지연, 코로나 및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와 공사 자재 수급 불안과 가격상승,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철근 반입이 중단되고 시멘트 확보가 불가능해져 전국 각지의 공사가 멈추는 등 자재 수급이 극도로 어려운 상황이었으며, 또한 2022년은 평년과 달리 6~9월까지 많은 비가 내렸고 가을에도 호우주의보가 내리는 등 잦은 호우에 따른 하천 수위 상승으로 공사용 가도가 수차례 유실되는 등 하천과 연계한 공사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사 지연으로 결국 2021년 이월예산 중 국토교통부 예산 운영상 이월이 불가한 23억 4,800만 원에 대해 집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기업지원과에서는 예산집행과 관련하여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하였고, 특히 2022년 11월 방문협의 시 2022년 공사기간 연장과 미집행 예산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국토교통부 측에서는 공사기간 연장이 불가한 대신 잔여예산을 이월하여 사용하도록 협의하였습니다.
예산 불용에 관한 사항은 2023년 1월 6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유선 안내받은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불용액과 관련하여 유선 협의 및 2023년 1월 26일 국토교통부 방문 협의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부서 차원의 해결이 어렵게 되자 2023년 2월 16일 문제점을 보고하였습니다.
국토사업 전반에 관한 내용 및 이번 사안에 대해 조치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2022년 기준으로 재정자립도가 경기도 내 25위 수준이며 의존재원 비율이 약 63%로 국도비 확보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올해 1월부터 2024년 국도비 확보 종합대책 수립과 핵심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및 경기도 등 상급기관 방문실적 등을 관리하는 등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해당 사안에 대해 인지한 2023년 2월 16일 즉시 감사를 지시하였고 현재 조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사업비 확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협의를 추진할 것을 담당 부서에 지시하였고 2023년 3월 23일 국토교통부 방문 협의를 통해 예산 수립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향후 예산이 수립될 때까지 진행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진입도로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 추진대책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입도로의 현재 공정률은 45%이고 완공은 예산확보 시기에 따라 일부 지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산업단지 준공 역시 준공인가 및 시설 인계인수 등 사유로 일부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산업단지 사업시행자와 협의하여 입주업체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적극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진입도로와 산업단지 추진과 관련하여 국토교통부 및 경기도와 협의 중인 사항으로 업체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협의를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말씀드리며 협의 결과에 따라 의원님들께도 해당 사항을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산확보 업무와 사업관리, 예산집행, 공사수행 업무가 이원화된 사업은 매주 시행하는 정책회의 또는 간부회의 등을 통해 사업 관리를 철저히 하고 직원교육 등 업무연찬을 통해 재발되지 않도록 사업수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 시 난이도 있는 사업에 대하여 역량 있는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사업수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김현규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포천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예산 문제와 관련한 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정덕채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영택 문화경제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제국장 김영택
문화경제국장 김영택입니다.
평소 시정발전을 위해 애써 주시는 포천시 서과석 의회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면서 손세화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포천시 이주노동자의 인권과 근로환경 등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먼저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민선8기 우리 시에서 그간 이주노동자와 관련하여 추진한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장이 공약사항으로 작년 11월에 조직개편을 통해 기업지원과에 외국인근로자팀을 신설하고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지원을 위해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를 건립하고자 지방소멸대응기금 35억 원을 확보하여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작년 12월에는 그간 코로나로 어려웠던 ‘세계 이주민의 날’ 기념행사를 많은 이주민들께서 참석하신 가운데 개최를 한 바 있습니다.
올해에는 외국인대표자협의회를 13개국 19명으로 구성하여 이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시책을 홍보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시청 내에는 부시장님을 협업관으로 하는 외국인 관련 업무 협업체를 구성하여 각 부서간 유기적인 업무 협조를 통해 이주민 문제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밖에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운전면허 학과시험 교육 시책을 현재 성황리에 추진 중에 있고 금년 5월에는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세계인의 날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금년 10월에는 이주노동자 체육대회를 개최하여 내국인과 이주민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장을 만들겠습니다.
특히 금번 발생한 태국인 외국인근로자 사망사건과 관련해서 부시장 주재로 업무 협업 관계관 회의를 개최해서 향후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인도적 차원으로 접근해서 민간 협업으로 추진한 바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포천시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인권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금번 제1회 추경 사업으로 외국인근로자 고용, 노동 실태조사에 따른 정책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우리 시 여건에 맞는 정책방안을 마련하여 이주노동자 인권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기업에 찾아가는 한국어학당을 개설하여 각 기업에 맞는 한국어 교육과 심리상담을 병행하여 이주노동자의 안정적인 노동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농업분야의 이주노동자와 관련해서는 외국인근로자를 가장 많이 고용하고 있는 포천시 시설채소연합회를 통해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근로조건 준수 및 인권보호를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서면으로 당부하고, 의정부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지난 3월 23일 포천시 시설채소연합회 간부 및 작목반장 등 20여 명을 대상으로 외국인노동자 인권 보호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회원농가를 대상으로 고용허가제를 통한 외국인 고용인력과 그 밖에 외국인 인력에 대한 현황조사를 요청한 바 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농업 분야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실태조사와 시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농업지역 내 외국인 거주시설 건축행위 허용 등 농지법의 중앙적인 제도개선이 시급한 바 지속적으로 중앙 건의를 통해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포천시 가구산업 육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마홀앤의 오프라인 상품 판매와 매출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마홀앤 전시장의 오프라인 매출액은 2020년 10억 2,634만 3,000원, 2021년 약 12억 2,891만 9,000원, 2022년 12억 9,709만 9,000원입니다.
이어 온라인 매출액 관련입니다.
마홀앤 홈페이지에 각 개별기업의 판매상품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해당 상품을 클릭했을 때 제조사 상품판매창으로 이동하는 구매 방식 형식입니다.
이는 홈페이지 내에서 직접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개별기업 홈페이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입경로가 마홀앤을 통해서인지 직접 개별기업 홈페이지로 들어와 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공동전시장 내의 전시 및 판매목록은 침대, 식탁, 거실장, 주방수납장, 매트리스, 화장대, 협탁, 서랍장, 장롱, 쇼파, 책상, 철재선반, 소파테이블, 거울, 의자 및 옷장을 포함하여 16종입니다.
두 번째, 마홀앤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 현황입니다.
마홀앤은 158개의 회원사와 43개의 조합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홀앤 매장의 입점업체는 2018년 처음 개관 당시 21개 조합사에서 입점해서 전시 판매를 하였으나 마홀앤의 관리비용과 인건비를 충당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서 2019년도 17개 업체, 2020년도 9개 업체, 2021년도 8개 업체, 2022년부터 현재까지 7개 업체가 입주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1월 기준 공동전시관의 관리비는 약 1,400만 원으로 입점한 업체와 조합에서 나누어 지출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마홀앤 내의 물류창고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층 물류창고에서는 관내 가구업체로부터 배송의뢰가 들어온 모든 상품이 집하되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개별 기업에서 발송하는 제품이 집하되어 전국으로 배송되는 시스템입니다.
물류창고의 매출 대부분이 국산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기업지원과장이이 각종 회의에 참석해서 들은 마홀앤 이사장이 언급한 내용을 근거로 하였으며, ‘물류창고에서 처리되는 대부분의 물량이 B2B 상품으로 거의 포천에서 생산되는 가구 위주로 나간다’고 마홀앤 이사장이 언급한 것을 말씀드렸던 사항입니다.
마홀앤을 통하여 물류창고의 매출액 및 물류 건수 등에 대해 수차례 요청한 바 있으나 배송 건수는 제출을 받았으나 기타 업체별 매출액 등은 회신 받지 못했습니다.
물류창고에서는 개별기업에서 발송 의뢰한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어서 정확한 기업별 매출액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네 번째, 마홀앤 브랜드 개선에 대한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마홀앤이란 이름은 당시 경기도 콘텐츠담당관실에서 만들어 준 브랜드로서 초창기에는 포천의 옛지명인 마홀과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AND를 접목한 것입니다.
마홀앤을 보고 가구의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았다는 지적사항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년간 마홀앤 가구공동전시장을 홍보해서 이제는 어느 정도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경기포천가구산업협동조합 관계자도 마홀앤을 대신해서 다른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보다는 현재의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브랜드명이 직관적이지 않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조합사 회원분들의 의견을 다시 한번 청취 후에 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하여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포천시 가구산업에 대한 지원책을 답변드리겠습니다.
가구유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 촉진 지원 사업 관련입니다.
지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가구유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 지원 사업으로 포천가구협동조합과 경기포천가구산업협동조합의 TV, 버스, 지하철 광고 등 마케팅 광고비를 지원하였으며, 2023년에는 온라인 판매율 제고를 위해서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구제작 전문가 교육을 통한 인력 양성 및 가구 관련 취·창업에 도움을 주는 가구디자인 창작공간 운영 지원에 도비를 포함하여 6억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구소공인 육성 및 경쟁력 강화와 가구 고부가가치 실현을 위해서 국비대응 사업비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 인프라 운영 및 지원사업으로 약 3억 5,000만 원을 확보하여 가구 관련 소규모 영세업체에 가구공동장비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가구 관련 임가공 제공, 시제품 개발, 마케팅 등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포천시 가구기업의 판로개척 및 홍보를 위해서 보조사업자로 포천시가구산업연합회를 선정하였으며, 코펀 전시박람회 참가기업의 비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3,6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라장터 및 온나라 마케팅 지원 확대로 중소제조업체의 매출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온라인 플랫폼 제품등록 및 조달등록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손세화 의원님 질의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과석
김영택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보충질문 및 답변은 제3차 본회의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시정질문과 답변에 임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백영현 시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3차 본회의는 4월 4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1분 산회
출석공무원(15명)
시장 백영현 부시장 정덕채 감사담당관 박헌국 기획예산담당관 김남현 자치행정국장 박경식 복지환경국장 이태승 문화경제국장 김영택 안전도시국장 이희호 미래중심도시추진단 강성모 보건소장 정연오 농업기술센터소장 박기욱 기업지원과장 조대룡 농업정책과장 양영근 축산과장 최명식 도로과장 강종형
출석전문위원(2명)
전문위원 최종화 전문위원 김도현
출석사무과직원(1명)
사무과장 김용국
【참고자료】
1. 시정에 관란 질문·답변서 각 1부.
※ 첨부서류는 끝에 실음
○출석의원 (7명)
서과석 연제창 임종훈 김현규
손세화 안애경 조진숙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