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장 허재범입니다.
건축과 주요업무 및 현안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기본현황으로 건축과는 건축행정팀을 비롯한 7팀 2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축민원 업무와 공공건축물 공사감독 등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그외 2쪽부터 4쪽 기본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부터 9쪽까지 현안사업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으로 내실 있는 공사감독과 수요자 중심의 공공건축물 건립입니다.
공공건축물 건립사업은 단계별로 계획단계, 설계, 공사, 유지관리 단계로 구분하고 계획단계에서는 사업구상 및 계획에 대한 적법한 공공건축가 매칭 및 경기도건축지원센터 사업계획 사전검수를 통한 응모안 작성, 설계단계에서는 현상설계 공모를 통한 설계용역업체 선정과 설계안에 대한 심의와 심사를 거친 최종 설계도서 완료, 그리고 공사단계에서는 공사착수 후 시공검사, 설계변경 등 공사관리 및 준공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후 유지관리단계에서는 건축물 사용 중 발생되는 하자검사와 보수공사 순으로 단계별로 용역비 공사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청사 증축공사 등 8건의 공사와 설계용역에 대한 감독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시청사 증축공사의 경우 현재 지상4층 골조공사와 지하·지상층 설비공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공정률 35%로 계획 대비 99%입니다.
앞으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공공건축물에 대한 공사감독자의 역할 증대가 요구되고 있으며 설계, 발주, 시공, 준공 등 전 과정의 부실화 방지와 체계적인 공사 및 용역관리로 현실시공을 유도하여 품질 확보로 지역커뮤니티센터의 거점인 공공건축물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신속한 민원업무 처리로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는 건축민원입니다.
건축민원은 매년 6~7%로 증가 추세에 있으나 세종~포천 고속도로와 전철 7호선 연장에 따른 개발수요 증가로 2020년에 8,146건에서 2021년에는 1만 591건으로 약 30%가 증가하였습니다.
처리기간 단축률은 민원과 자료 분석에 따르면 법정처리기간 대비 목표치 60%보다 다소 높은 77%로 시민을 배려하는 마음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신속한 민원행정을 펼치도록 더욱더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현재 개인당 평균 43건의 산적한 민원과 빈번한 진정민원 처리기한에 쫓기는 감독관과 잦은 초과근무와 휴일근무로 인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며, 인접 양주시 건축민원팀과 비교해볼 때 인력이 1명이 적은 상황에서 처리건수는 40% 이상 많습니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1명의 충원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7쪽 폭등하는 위반건축물 지도단속입니다.
불법건축물 발생건수가 2020년 535건, 2021년 814건으로 2020년 대비 63% 이상 폭등과 아울러 관련 민원 증가 추세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임기제 2명을 올해 증원하여 1팀 5명에 2인 1조 2개반 경차 1대로 지도단속 업무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행강제금은 123건 3억 7,700만 원을 부과해 99건 2억 8,400만 원을 징수하여 75%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건축지도팀의 경우 직원 결원으로 조사 및 처리지연에 따른 항의민원과 민원인 상호간의 보복, 반복민원에 시달려 정신적 피로감과 업무 과부하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한 출장업무의 경우 출장지 대부분이 비포장도로 및 산지로 경차 1대로는 원활한 조사 업무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결원 1명 충원과 승용 화물차 행정차량 1대 증차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8쪽 안전도시 포천, 포천시 지역건축안전센터 설치 운영입니다.
광주 학동 건축물 붕괴 참사 등 건축물 안전사고로 인구 50만 이상 지자체의 설치의무 대상인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우리 시는 안전사고에 대한 시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2022년 1월 1팀 5명의 건축안전관리팀 신설과 함께 건축사, 건축지도 등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건축안정센터를 금년 4월에 설치하여 소규모 건축공사장 점검, 기존 건축물 정기점검 및 긴급점검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국토안전관리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건축공사장과 노후건축물 안전을 위하여 상호협력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중대재해법」 시행에 따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가 더더욱 중요시 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기술 검토를 위해 채용된 건축안전센터 소속인력이 건축물 해체허가업무 담당자 부재로 인하여 본연의 업무이외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안전관리 업무 수행에 차질이 발생되고 있으므로 안전관리 업무의 정상화를 위하여 결원 2명의 충원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마지막 9쪽 효율적인 공사관리 업무를 위한 공공건축 업무 개선입니다.
공공건축물 주요 공약사항 중 신축 공공건물과 공공시설물의 무장애시설 의무화 도입입니다.
어린이, 노인, 임산부뿐만 아니라 일시적 장애인 등이 공공건축물 접근, 이용, 이동함에 있어 편안하고 안전하게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계획, 설계, 시공하는 사항으로, 2021년 12월 4일부터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축하는 청사 등 공공건축물은 의무적으로 설치 후 BF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으며 우리 시 공공건축물의 경우에도 설계에 반영, 예비 인증 및 본인증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공공건축 시설업무 설비 분야 지원 충원입니다.
건축물 내 전기, 소방, 정보통신, 기계설비는 건축물 생애주기 전반에 거쳐 인간의 두뇌, 심장 및 핏줄에 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은 바 건축물이 공간으로써 제 역할을 하기 위해 작동하는 것으로 제대로 갖추는 것이 효율적이고 쾌적하고 안전한 공공건축물 건립에 있어 중요한 분야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축설계 분야 감독공무원이 가용인력 부재로 인한 공사감독자 지정 곤란과 전담업무이외의 감독업무를 기피하고 있어 설령 공사감독관을 지정받더라도 집중하기가 어려우며 이에 따른 감독업무 부실이 부실시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공공건축팀의 건축설비 분야 감독업무 수행이 가능한 기계·통신직 2명 확충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아울러 건축과는 2022년 국토교통부 주관 기초자치단체 건축행정평가 결과 경기북부 10개 시군에서는 2위, 경기도 31개 시군 중 용인, 성남, 수원 다음으로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앞으로 자기혁신과 책임감으로 시민의 행복 실현을 위해 일하는 진정한 시민의 봉사자로서 열정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축과 주요업무 및 업무현안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