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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 [본회의]
  • 제159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5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1년 09월 14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부의된 안건

1.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10시 01분 개의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9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10시 01분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을 상정합니다.
시정질문을 신청하신 의원님은 모두 두분입니다.
질문 순서는 지역구, 지역 선거구 순서별 의원성명 가나다 순으로 하겠으며 일괄 질문 후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연제창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송상국 직무대리,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박윤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연제창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집행부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에 대해 보다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여주시길 당부드리며 이와 관련해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위기가 심각해 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 중 저탄소 녹색성장은 기후변화 위기를 타개할 방안일 뿐만 아니라 국가 중장기 성장 정책으로서 사회적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특히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은 최상의 친환경 교통수단이자 여가․레저용으로도 인기가 많은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는 정책으로서 녹색성장을 견인할 뿐만 아니라 우리 시 천혜의 관광자원 활용 및 만성적 교통문제를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정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정책이 우리 시에서는 아직까지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본 의원은 아쉬움이 큽니다.
사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은 우리 시에 있어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또한 우리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그런 취사 선택의 사항도 아닙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의 종합적인 시책 마련은 법률에 규정된 사안이기 때문입니다.
2021년 1월 1일 시행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자전거 이용시설의 정비 및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리를 도모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시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 법률에서는 공영자전거 운영사업, 자전거 수리센터 운영사업, 전기자전거 충전소 설치 사업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조례로 정해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우리 시는 법률에서 반드시 마련되도록 규정한 종합적인 시책 그리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규정한 조례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 시의 상황과 대조적으로 전국의 219개 자치단체, 특히 경기도 내 31개 지자체 중 28개 지자체는 이미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시와 인접해 있는 양주시, 동두천시, 의정부시는 자전거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조례에 규정하는 등 법률에서 규정한 의무적 시책 마련에 더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보면 늦었지만 이제 우리 시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사실 본 의원은 “우리 시에서도 자전거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싶다”는 많은 시민분들의 요청을 받들어 의원 입법을 통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조례 제정을 검토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집행부 내 이를 추진할 부서가 현재 명확하지 않고 내부적으로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단순히 의원 발의를 통한 조례 제정보다는 이 정책을 집행부와 공유하고 향후 집행부가 이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바탕으로 관련 입법 등 우리 시에 특화된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정책 실효성 담보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존경하는 시장님께 실효성 있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마련과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을 드립니다.
첫째,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시책 마련은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자체의 의무이고 동 법률에서는 다양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조례로 정해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는 만큼 포천시도 이에 대한 시책 마련 및 입법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공감하시는지요?
공감하신다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 시책 마련 및 관련 입법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전담부서가 구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향후 조직개편 시 전담부서를 설치하실 의향이 있으신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관내에서 자전거를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자전거도로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관련한 다양한 요소들을 향후 포천시 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박윤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다시 강조하지만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은 기후변화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대표적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이자 훌륭한 관광 정책, 그리고 교통 정책으로서 전국 지자체가 앞 다퉈 추진하고 있고 우리 시도 시급히 추진해야 할 정책입니다.
이제 우리 시민들도 다른 지자체 주민처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양질의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받으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서 이제라도 실효성 있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조속히 추진해 주시길 바라며 본 의원도 의회 차원에서 이를 위해 다각도로 협조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세화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사랑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과 박윤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방청하고 계신 방청객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손세화 의원입니다.
지속되는 코로나19 속에서도 효율적인 재정 운용을 통해 채무를 제로화하고 건전한 재정 상태를 유지하며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강구하는 등 포천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아낌없는 노력을 다 하시는 박윤국 시장님께 박수를 보냅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들이 시민 여러분께 공감을 받을 거라 생각하며 포천시의 큰 사업 중 하나인 도시재생사업이 우리 시대의 화두 공정을 기초로 하고 있는지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센터 및 영북면 현장지원센터의 민간위탁 특혜와 관련하여 시정질의를 하고자 합니다.
포천시는 지난 2021년 2월 포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민간위탁 공고 및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수탁기관을 선정하였고 4월에는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센터 및 영북면현장지원센터의 민간위탁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7억 9,800만 원, 영북면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30억 4,148만 1,000원으로 총 사업비 38억 3,948만 1,000원의 막대한 예산이 3년이라는 상당한 기간동안 포천시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중추 역할인 센터 운영을 위해 쓰여지게 되었습니다.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및 영북면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가 중추적 역할을 잘 수행하여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며 이에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이 질의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난 제158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기존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민간위탁 선정과정 및 기타 도시재생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한 바 있습니다.
시정질의 이후 전반적인 조치 결과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현재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장은 민간위탁사업에 선정되기 전 포천시 도시재생 총괄계획가로 임명된 바 있습니다.
도시재생총괄계획가로 임명시 제출한 이력서에 협치포럼 간사 등의 이력을 허위기재한 사실이 밝혀졌지만 집행부에서는 해당 이력이 허위로 밝혀지더라도 이력의 진위 여부는 해당 사업과 관련없다고 답변을 한 바 있습니다.
이는 막중한 책임이 있는 전문가를 위촉함에 있어 철저한 검증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허위 기재한 이력에 대한 사항을 아무런 제재 없이 넘어가는 것이 과연 옳은지 그에 대한 포천시민 여러분들이 겪어야 할 피해는 과연 누가 책임지고 감당해야 되는지 본 의원은 묻고 싶습니다.
또한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위탁 평가시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기초지원센터장의 이력에 연구용역 관련 등 허위 기재 경력이 확인된 바 있습니다.
이력의 허위 기재는 민간위탁 공고문에 따르면 명백한 취소 사유입니다.
도시재생협치포럼 간사 등 경력들이 단순 잘못 기재되었다거나 민간위탁 평가시 제출되었던 기초지원센터장 이력 중 부산시에서 용역 진행한 바 있는 부분에 대해서 사업 참여만 했을 뿐인 데도 총괄자로 기재한 것이 정당하다고 하거나 검증 결과 선정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하는 등 시민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특혜와 불공정을 인정하는 답변을 하지 않으시길 기대합니다.
포천시는 내부 청렴도가 4등급이라고 합니다.
공무원들이 스스로 청렴 문화나 업무 해결에 있어서 청렴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특정 업체에 특혜 없이 공정하게 일을 하고자 하는 젊은 공무원들의 사기를 꺾는 그런 답변을 원하지 않습니다.
진실 되고 공정한 답변을 기대하겠습니다.
셋째, 본 의원은 민간위탁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 구성시 위원선정 과정에 있어서 이해관계자가 참여한 부분을 확인하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당시 담당 부서에서는 위원 선정 과정에 이해관계자가 참여한 부분을 인정했고 조례에 관련 문구가 없어 다음부터 면밀히 살피겠다라고 대답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포천시 각종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9조에 따르면 위원의 제척, 기피, 회피에 대한 조항이 이미 적시되어 있으며 이해관계자의 심의위원 참여는 공정한 기회와 정당한 경쟁을 저해하는 지극히 비도덕적인 행위로 그 심사의 결과인 민간위탁의 취소까지 이미 해야 되는 부분이라고 협약서에까지 나와 있습니다.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한 책임은 과연 누구에게 있는지 본 의원의 질의를 통해 위 사안에 대해 인지한 포천시는 이 사태에 대해 어떻게 조치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현재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미진한 사업 진행으로 주민 여러분의 민원이 제기되는 등 수탁기관이 과업을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바가 큽니다.
조치원 현장지원센터 및 포천시 기초지원센터, 영북면 현장지원센터까지 막대한 예산과 막대한 규모의 사업을 수탁하고 있는 기관인 사회적공유연구원에서 각 도시재생지원센터에 상근 및 비상근직원을 포함한 사업 참여 인원의 조직도 및 업무참여율,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직원의 처우 등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위탁기관인 포천시와 수탁기관인 사회적공유연구원의 업무협약에 따르면 계약해제 사유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성실한 답변을 기대합니다.
다섯째, 영북면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하여 얼마 전 조건부 승인을 받은 바 있습니다.
경기도 도시재생위원회심의위원회 심의 결과를 통해 지적된 영북면 도시재생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따른 경기도 심의결과의 의견서까지 함께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심창보 부시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시장 심창보
안녕하십니까?
포천 부시장 심창보입니다.
평소 시정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포천시의회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부의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면서 연제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포천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포천시에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시책 마련과 관련 입법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자전거 정책 추진 기반을 확보하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재 여건 및 정책 방향을 반영한 시책을 마련하고 입법이 필요하다는 의원님의 의견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의정부보다 지반고도가 100여 미터가 높고 주변 지자체보다 빼어난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으나 관내에 자전거 도로는 총 29개소에 64.93㎞가 설치되어 있는데 대부분 국도나 지방도 등 도로변과 포천천, 추동천 등 하천의 둘레길 등에 겸용 도로로 설치되어 있고 자전거 전용도로는 원앙로와 무봉사거리 등 2곳에 1㎞ 정도밖에 안 되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그 마저도 구간구간이 단절되어 있어 서로 연계성이 떨어지고 우리 시와 연접해 있는 다른 지자체와도 연결이 되지 않아 자전거로 장거리를 이동하거나 여행을 즐기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최근에 코로나 팬더믹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이 증가하고 있고 자전거 도로 시설도 확충해야 하는 필요성이 높아지는 등 자전거 문화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시민들의 욕구에 부흥하기 위해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보강하고 단절 구간의 연결도로 시설을 확충하는 등 자전거 활성화 대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자전거 관련 안전 사고에 대한 예방 및 안전교육 등도 추진하는 한편 내년도 본예산에 포천시민 자전거 보험료와 중장기 마스터 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비를 반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서 자전거 관련 조례의 제정도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로 지난 주 도에서 공모한 청정하천 조성사업에 우리 시 고모천이 선정이 되어서 도비 100억 원을 확보해서 내년부터 고모천 힐링 물길 조성사업을 추진하게 되는데 본 사업에 자전거 도로 5.2㎞ 설치 계획도 포함되어서 고모천에서 포천천을, 포천천으로 이어지는 우리 시의 남북을 잇는 자전거 도로 설치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담부서 설치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그동안 자전거 관련 업무를 도로과와 교통행정과에서 이원화로 추진해 왔습니다만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해 말 조직개편시에 도로과로 자전거 업무를 통합하였고 지난 번 인사에 전담인력 1명을 배치하였습니다.
그러나 자전거 도로 설치와 관리, 안전 사고 관련 보험, 안전교육, 방치 자전거의 처리 등 추진해야 할 업무가 많고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추가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전거 활성화 시책을 추진하면서 업무량과 추진상황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서 전담조직 신설 방안을 신중히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관련한 다양한 요소들을 향후 포천시 기본 계획에 적극 반영할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과 같이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자전거 관련 시설의 정비 기본 방향과 연도별 활성화 계획 그리고 이용자의 안전성 확보 등을 마련하기 위하여 내년 상반기에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을 수립하고 중장기 마스터 플랜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각 부서별로 추진하는 각종 포천시 기본 계획에 자전거 활성화 방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이들 계획과 연계하여 향후 자전거 이용에 대한 단계별 추진 계획 및 기반시설을 짜임새 있게 추진하여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분들이 더욱 안전하고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님께서 우리 시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좋은 제안을 해주신 데에 대해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자전거 관련 조례의 제정과 예산 확보 등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차원을 당부드리면서 연제창 의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심창보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태승 안전도시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국장 이태승
안전도시국장 이태승입니다.
손세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포천시 도시재생 기초센터 민간위탁 선정 과정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민간위탁 선정 과정 및 기타 도시재생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전반적인 조치 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민간위탁 선정 과정 중에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위탁기관의 정량 평가 자료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으며 검증 결과 민간위탁 선정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민간위탁사인 사단법인 사회적공유연구원이 타 지역의 센터를 수탁하여 업무와 인력이 타 지역 센터와 중복되는 것에 대해 우려하시는 사항은 타 지역 센터의 인력과 포천시 센터 인력이 중복되지 않아 업무추진에는 차질이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당 지급과 관련하여서는 영북면 현장지원센터장에게 부당하게 지급된 42만 원은 지난 6월 18일자로 환수 절차를 완료하였습니다.
두 번째 기초지원센터장의 도시재생 총괄계획가 위촉 시 협치포럼 간사 이력 및 민간위탁 평가시 제출되었던 연구용역 관련 이력에 대한 검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 총괄계획가 위촉의 경우, 채용 공고하거나 공개모집 한 것이 아니라 도시재생에 전문성과 경험이 있는 분을 위촉한 사항으로 총괄계획가 위촉 시 제출되었던 이력서에 도시재생협치포럼 간사 이력의 경우 사실 확인 결과 간사로 공식 위촉된 것이 아니라 협치포럼 사회자로서 포럼을 진행한 사항을 간사로 잘못 기재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민간위탁 평가시 제출되었던 기초지원센터장의 이력 중 부산 영도구에서 추진한 용역과 관련하여 부산 영도구에 확인 결과 경제기반형 뉴딜사업 산업구조조사 분석 용역 사업 참여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셋째, 민간위탁수탁기관선정위원회 구성 시 이해관계자 참여 관련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포천시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9조 위원의 제척, 기피, 회피 등 심의 위원 제외 조항을 공고문에 표기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이해관계자 참여 부분은 민간위탁 신청 대상자의 배우자 및 친족이거나 해당 안건에 대하여 참여하였거나 대리인 경우에 해당 되는 사항으로 선정심의위원회에 참여한 심사 위원 중 조례 규정에 의한 제척 대상자는 없었습니다.
선정심의 당시에도 공모참여자들이 심의위원에 대하여 이해관계자로서 이의를 제기한 사항도 없습니다.
넷째, 민간위탁 중 기초지원센터, 영북 현장지원센터 근무 인력 현황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초지원센터의 경우 센터장 1명, 부센터장 1명, 팀장 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센터장을 제외한 모든 인원이 상근으로 근무 중에 있고 영북면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의 경우 센터 위탁 전 위촉된 센터장을 제외한 모든 인력을 위탁사에서 공개채용하여 사무국장 1명, 팀장 1명, 코디 2명이 상주하며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에 참여한 직원들에 대하여는 엔지니어링기술자 노임단가를 기준으로 해당기술 등급에 따라 임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위탁사의 기존 인력 및 위탁을 통해 공개채용된 신규인력 모두 근로계약서가 작성되었으며 위탁사 소속이 아닌 영북면 현장지원센터장의 경우에는 비상근 위촉직으로 업무시간과 장소가 유동적으로 근로계약서 작성 대상에 해당되지 않아 근로계약서 작성 없이 수당 지급 형태로 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영북면 도시재생 뉴딜사업 관련 활성화 계획 조건부 승인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대한 심의결과는 붙임 제출한 자료이며 공문에 기재된 조건부 의결 내용 8개 항목을 모두 활성화 계획에 반영하여야만 최종 승인이 되는 사안입니다.
조건부 의결 내용을 모두 반영하여 9월 중으로 경기도에 조치결과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손세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이태승 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보충질문 및 답변은 제6차 본회의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시정질문과 답변에 임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박윤국 시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6차 본회의는 9월 15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0분 산회
출석의원(7명)
연제창 임종훈 조용춘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공무원(11명)
시장 박윤국 부시장 심창보 자치행정국장 박경식 복지환경국장 이희호 문화경제국장 김영택 안전도시국장 이태승 농업기술센터소장 박기욱 자치행정과장 박헌국 기획예산과장 전은우 도로과장 강종형 친환경도시재생과장 임승일
【참고자료】
1. 시정질문 및 답변서 각 1부.
※ 첨부서류는 끝에 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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