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58회 포천시의회 (1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1년 06월 15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158회 포천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2.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3. 포천시의회 의장(손세화) 불신임의 건(박혜옥 의원 대표발의)(박혜옥·연제창·임종훈·조용춘·강준모 의원 발의)

부의된 안건

1. 제158회 포천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2.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3. 포천시의회 의장(손세화) 불신임의 건(박혜옥 의원 대표발의)(박혜옥·연제창·임종훈·조용춘·강준모 의원 발의)
10시 04분 개의
의장 손세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8회 포천시의회(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과장 윤동준
사무과장 윤동준입니다.
안건 접수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6월 14일 박혜옥 의원 등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포천시의회 의장 손세화 불신임의 건이, 6월 15일 강준모 의원 등 네 분의 의원으로부터 제158회 포천시의회(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이 접수되어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손세화
다음으로 상정할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70조에 따라 본 의원은 제척대상이 되어 의사에 참여할 수 없음으로 지금부터 송상국 부의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1. 제158회 포천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10시 06분
부의장 송상국
의사일정 제1항 「제158회 포천시의회(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58회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은 포천시의회 의장 불신임의 건을 처리하기 위해 의사일정에 추가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
10시 07분
부의장 송상국
의사일정 제2항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을 진행합니다.
손세화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박윤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방청하고 계신 방청객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손세화 의원입니다.
포천시는 지난 2022년 12월 영북면에 도시재생뉴딜 중심시가지사업, 영중면에 도시재생인정사업, 이동면에 도시재생예비사업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후 2021년 1월 28일 포천시 도시재생팀의 인력부족 및 도시재생사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의 부재를 이유로 집행부에서는 포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제출하였고 의회는 이를 원안 가결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21년 2월에는 포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민간위탁 공고 및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수탁기관을 선정하였고 4월에는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센터 및 영북면현장지원센터의 민간위탁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 협약을 근거로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7억 9,800만 원 3년 기준입니다.
영북면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30억 4,148만 1,000원 위탁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3년 기준 38억 3,948만 1,000원이 투여됩니다.
막대한 예산과 3년이라는 상당한 기간 동안 포천시 도시재생뉴딜 사업 전반을 맡기는 중요한 사안입니다.
그런데 이 중요한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끔 흘러간다고 생각하십니까?
사업선정에만 매몰될 것이 아니라 선정된 사업에 주민의견을 잘 수렴하여 추진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할 것인 바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열정에 비해 행정적인 지원이 실효적으로 뒷받침되고 있는지 필히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이 질문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난 2020년 12월 포천시 각 지역 도시재생뉴딜 사업선정 이후 포천시 도시재생뉴딜사업 영북면, 영중면, 이동면의 전반적인 추진상황과 성과는 무엇입니까?
둘째, 포천시 도시재생기초지원센터 인력 및 신읍동, 영북면, 영중면, 이동면 등 현장지원센터 근무인력 및 위촉직 센터장과 총괄계획가 등의 최초 인적구성, 현재 인적구성을 비롯하여 위촉기간과 근무조건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따른 이력서 및 증빙서류, 위촉장, 근로계약서 등을 제출해 주시고 규정에 의거한 실제 근무기간 등을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현재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미진한 사업진행으로 주민 여러분의 민원이 제기되는 등 수탁기관이 과업을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바가 큽니다.
또한 최근 5년이내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실적과 경험이 있는 비영리법인만을 지원토록 한 높은 문턱 그리고 단독 응모의 경우에도 재공고를 실시하지 아니하고 일정 심사점수 이상의 경우 단독 응모자를 민간위탁 대상자로 선정하도록 명시하는 등 막대한 예산범위에 비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민간위탁 공고로 수탁기관 선정과정의 투명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바 민간위탁 공모시 각 선정 업체가 제출한 제안서, 실적증명서 자료 일체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이동면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하여 그동안의 준비과정을 설명해 주시고 탈락한 이유는 무엇인지 앞으로 선정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 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송상국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수 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국장 김용수
안전도시국장 김용수입니다.
손세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재생사업 선정 등 4건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년 12월 22일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이후 추진사항 및 성과에 대한 답변입니다.
영북면 추진사항 및 성과입니다.
영북면 사업 유형은 중심시가지 사업이며 총사업비 250억입니다.
사업 추진현황으로는 2019년 3월 26일 영북면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하여 2020년 9월 15일 용역을 완료하였으며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11조에 따라 도시재생센터의 설치와 관련하여 현장지원센터 설치 전 임시 운영을 위하여 2020년 7월 8일 총괄계획가를 위촉하였습니다.
2020년 9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간 총괄계획가인 오승수 센터장과 영북면 주민들이 합심 노력하여 사업계획 등을 발굴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2021년 3월 도시재생뉴딜사업에 계획된 토지를 매입하였으며 `21년 4월 현장지원센터 민간위탁 및 위탁금을 지급하였고 `21년 6월 영북면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승인 및 고시할 예정이며 7월에는 영북면 스타트업허브센터에 대한 설계용역을 발주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영중면입니다.
영중면의 사업 유형은 인정사업이며 총 사업비는 99억입니다.
추진 현황으로는 2020년 9월부터 12월까지 별도의 용역사 선정 없이 포천동 이길환 기초지원센터장의 지원 하에 영중면 주민들이 사업계획 등을 발굴하여 공모에 참여하여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21년 2월부터 5월까지 영중옴파로스38하우스 공공건축사업계획 사전검토 및 건축위원회 심의, 일상감사와 계약심사를 마치고 2021년 6월 11일 설계용역 수행자 모집공고를 하였습니다.
금년 7월부터는 도시재생대학 등 영중면 주민 역량강화교육을 운영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동면 사업은 2021년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사업 유형은 뉴딜사업 전 단계인 예비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4억입니다.
이에 대한 추진현황으로는 2019년 12월 20일 이동면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하였으며 2020년 11월 13일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 신청서를 제출하였으며 2020년 12월 22일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 결과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2021년 4월부터 5월까지 이동면 지역자원조사 및 마을재생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여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2021년 6월 이동면 주민공동체 도시재생대학, 워크숍 등 역량강화교육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2021년 7월 이동면 간판정비사업 및 안내판 설치 사업 용역을 발주할 예정에 있습니다.
다음은총괄계획가 및 도시재생지원센터 인적구성, 위촉기간, 근무조건 등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 총괄계획가는 1명으로 영북면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를 위하여 2020년 7월 9일부터 사업 종료 시까지 오승수 총괄계획가가 비상근으로 위촉되어 활동하였으며 현재 계획가 자리는 공석입니다.
포천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2021년 4월 민간위탁 협약에 따라 ‘사단법인 사회적공유연구원’에서 기초센터의 운영계획안 및 올해 추진 예정인 사업계획서를 시에 제출하였고 그에 따라 민간위탁사의 인력 파견을 배치하여 4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원센터장은 오승수 센터장이 우리 시로부터 기초지원센터장으로 위촉되었고 근무형태는 주 3일 비상근 형태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3명의 직원은 민간위탁사가 직원을 직접 파견하여 기초센터의 상근직으로 배치하였습니다.
이들의 근로계약서 및 이력사항은 붙임 1로 제출하였습니다.
기초지원센터는 4월 위탁일로부터 현재까지 전 인력이 이동면 활성화 계획서 광역공모 제출을 위한 활성화 계획서 작성 및 주민협의회체 운영과 영북면 사업계획서의 경기도 승인 절차 등의 업무 수행을 위해 총 7차례의 협의 과정 및 활성화 계획서 수정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신읍동 기초센터는 기존 신읍동현장지원센터와 사무실을 같이 사용하고 있었으나 기초센터와 신읍동 현장지원센터의 분리에 따라 현재 시청 인근 건물을 임대하여 기초센터사무실을 재오픈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으며 6월 21일을 전후로 기초센터 이전이 완료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후 포천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정책기획 및 홍보사업과 도시재생대학 운영, 현장지원센터의 성과관리 및 모니터링 등 보다 체계화된 도시재생사업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신읍동 현장지원센터는 2019년 1월 개소식과 함께 기초지원센터와 신읍동 현장지원센터를 통합하여 운영해 왔으나 2021년 4월 기초센터 위탁을 통해 신읍동 현장지원센터로 독립되어 총 4인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신읍동 현장지원센터장은 이길환 센터장이 위촉되었고 근무형태는 기간제근로자로 상근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3명의 직원은 포천시가 기간제 직원으로 직접 채용하여 상근직으로 배치하였습니다.
이들의 채용에 대한 공고문 및 이력사항은 붙임 2로 제출하였습니다.
영북면 현장지원센터는 기초지원센터와 마찬가지로 2021년 4월 민간위탁 협약에 따라 ‘사단법인 사회적공유연구원’이 영북면 현장지원센터의 운영계획안 및 올해 추진 예정인 사업계획서를 시에 제출하고, 그에 따라 민간위탁사의 인력을 파견 배치하여 운영하고자 했으나 현장지원센터장 및 주민협의체 의견을 반영하여 공개채용을 통한 인력채용을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 6월 말까지 운영 인력을 배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영북면 현장지원센터장은 임재현 센터장이 위촉되었고 근무형태는 주 2일 비상근 형태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공개채용공고문은 붙임 3으로 제출하였습니다.
이동면은 도시재생사업 공모 필수 조건에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을 추진하게 되어 있어 센터를 설치 중이며 운영 인력의 경우 사업 선정 전까지 영북면 기초지원센터에서 최재익 부센터장을 파견하여 임시 운영할 계획입니다.
사업 선정 시 인근 지역 현장지원센터와 같이 별도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포천시 도시재생 기초지원센터 및 영북면 현장지원센터 민간위탁에 대한 공고 및 수탁기관 선정 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질문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최근 5년이내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실적과 경험이 있는 비영리 법인만을 지원하게 한 이유는 운영실적에 대한 조건의 경우 민간위탁 의회 동의안 및 원탁회의 시 기 제출된 자료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해당 민간위탁은 포천시 전체 도시재생 사업 추진계획 수립 및 부처연계 공모사업 추진과 주민역량강화를 포함한 체계적인 주민참여 체제 마련 및 각 현장지원센터 별 노하우 축적이 필요한 사항으로 포천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도시재생지원센터 전문인력과 운영실적 조건을 명시하였으며 수탁기관 조건에서 법인은 추후 현장지원센터 운영에 있어 위탁기간 내 문제가 발생하거나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을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소규모 단체가 아닌 법인으로 한정하였습니다.
재공고를 실시하지 아니하고 일정 심사 이상의 경우 단독응모자를 민간위탁 대상자로 선정하겠다고 명시하였다고 질문하였으나 해당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준용하였으며 또한 공고 시 입찰자가 1인뿐이더라도 평가결과 적격자가 없는 경우 재공고를 하겠다는 사항도 공고문에 기 명시하여 입찰자가 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 공고문에 따라 재공고할 계획이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민간위탁 공고 및 수탁기관 선정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의문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위탁을 위해 의회 동의 요구, 수탁기관 모집 공고, 선정심의위원회 모집 공고, 심의위원회 후보 신청 접수, 제안서 접수, 심의위원회 개최, 협약체결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해 증빙자료로 제출한 사항처럼 지침에 따라 업자 선정을 투명하게 진행하였음을 말씀드리며 해당자료는 붙임4로 제출하였습니다.
또한 수탁기관 자격요건에 따라 입찰에 참가한 2곳이 제출한 서류는 점수표에 따라 투명하게 정량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정성평가인 사업자 제안서 발표평가를 위해서 구성된 심의위원회 평가 위원 구성 시에도 내부인원 및 외부인원으로 구성된 3배수의 심의위원회 후보자 명단을 설정하였고 제안서 접수 당일 심의위원회 후보가 누군지 알 수 없는 번호를 참여 사업자가 직접 추첨하여 다수의 번호를 선택받은 후보를 심의위원으로 선정하였으며 추첨 당시에도 후보 선정의 투명성을 위해 감사부서 직원을 입회 배석하여 공정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이동면 도시재생 뉴딜사업 준비과정 및 탈락이유와 향후 계획입니다.
이동면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2020년 10월 포천 도시재생 전략계획 수립에 따라 이동면 장암리 4리, 5리 일원의 약 10만㎡의 규모로 활성화 계획을 수립, 공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당초 올해 5월 경기도 광역공모 제출을 목표로 활성화 계획서 작성을 위한 용역사를 선정하여 준비하였으나 용역사 담당자의 퇴사 등의 사유로 용역사가 사업계획서를 원활하게 작성하지 못하여 영북면기초센터 센터장 등 민간위탁 수탁기관 직원들의 도움으로 5월 광역공모에 응모하였으나 사업계획에 필요한 부지 미확보로 인한 점수 미달로 사전적격성 검증에서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부지확보 점수가 미달함에도 불구하고 공모에 참여하여 제안서를 제출한 사유에 대해 말씀드리면 공모계획에 대한 부지를 재때 확보하지 못해 확보 점수가 부족하여 이미 탈락이 예상되었으나 추진 진행 중인 사업으로 부득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공모 참여 계획은 일반근린형 국토교통부 뉴딜사업 중 주거재생사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금년도 9월 말 공모에 참여하여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손세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송상국
김용수 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다음 안건을 상정하기에 앞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0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6분 회의중지
10시 50분 계속개의
부의장 송상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건
3. 포천시의회 의장(손세화) 불신임의 건(박혜옥 의원 대표발의)(박혜옥·연제창·임종훈·조용춘·강준모 의원 발의)
10시 50분
부의장 송상국
의사일정 제3항 「포천시의회 의장 손세화 불신임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해 박혜옥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발언석으로 이동하였으나 발언석 마이크가 작동하지 않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2분 회의중지
10시 56분 계속개의
부의장 송상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해 박혜옥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네 명의 의원이 제안한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5조1항의 규정에 의거 포천시의회 의장으로서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아니하고 대내외적으로 의회 품위를 손상시킨 바 불신임하고자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포천시의회 의장 불신임 건에 대한 제안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보도자료를 사전 검열하고 배포되지 못하도록 통제하여 포천시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방해하였습니다.
둘째, 지난 11월 의회 벤치마킹 기획안 공문서를 직원 앞에서 찢어 훼손함으로써 의회의 권위와 명예를 실추하게 했습니다.
셋째, 의장으로서 품위 유지와 의무가 있음에도 의원들을 향해 ‘양아치’ 발언을 하는 등 시의회와 시의원의 품위를 심하게 훼손하였습니다.
넷째, 집행부서 과장에게 동료 의원 징계 발언을 하는 등 부적절한 언행과 행동으로 동료 의원에 관한 품격과 명예를 훼손하였습니다.
다섯째, 의회 내외에서 의장으로서 권위를 지키며 책임 있는 발언을 하는 것이 아니라 무책임한 회피성 발언으로 의회 내 신뢰도를 심하게 훼손하였습니다.
여섯째, 의장으로서 공정하게 사용해야 할 권한을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조직 내 물의를 일으킨 사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전에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 등 네 명의 의원이 발의한 안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송상국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만 인사에 관한 안건은 관례적으로 질의토론을 하지 않음으로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용춘 의원님.
조용춘 의원
예, 조용춘 의원입니다.
투표에 앞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손세화 의장께서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언론을 통해 공식적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약속했습니다. 본 의원은 의장 불신안에 대하여 한 번의 기회를 드리고자 하는데 의원님들께서도 재고해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송상국
조용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원님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박혜옥 의원이 대표발의한 포천시의회 의장 손세화 불신임의 건에 대하여 표결을 선포합니다.
표결방법은 인사에 관한 안건은 무기명 투표로 표결하는데, 표결한다는 「국회법」 제112조를 준용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표결을 위해 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8조 규정에 따라 의원의 동의로 무기명 투표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표결방법은 무기명 투표로 하겠습니다.
불신임의 의결은 「지방자치법」 제55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가결되며 제척대상인 의장은 의원 신분이므로 재적의원 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포함됩니다.
죄송합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49조제2항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사전에 협의하신 대로 조용춘 위원님과 박혜옥 위원님을 지명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고 감표위원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명패함, 투표함 확인)
감표위원님 이상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소에 이상이 없고 감표위원석이 정리되었으므로 의사팀장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투표를 하겠습니다.
11시 03분 투표개시
의사팀장 최순이
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투표순서는 선거구 성명 가나다순, 의장직무대리, 감표위원 순으로 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정면 우측 교부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후 우측 출입구 앞쪽에 있는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에 기표한 후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하여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투표용지 기표방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반드시 기표소 내에 기표용구를 이용하여 기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기표용구의 표시가 기표란 외에 표시되거나 기표용구가 아닌 다른 도구를 이용하여 기표하시면 무효처리 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하겠습니다.
(의사팀장 : 의원 성명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마칩니다.
부의장 송상국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투표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11시 08분 투표종료
부의장 송상국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을 열고 명패 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확인)
감표위원님, 명패 수가 몇 개입니까?
(「6개입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명패 수를 확인한 결과 6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을 열고 투표 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확인)
감표위원님 투표 수가 몇 매입니까?
(「6매입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투표 수를 확인한 결과 6매로 명패 수와 같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용지의 검표와 집계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 하는 동안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일곱 명 중 찬성 네 명, 반대 두 명으로 포천시의회 의장 손세화 불신임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 모두 마칩니다.
보충 질문 및 답변은 제3차 본회의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6월 16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0분 산회
출석의원(7명)
연제창 임종훈 조용춘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공무원(9명)
시장 박윤국 부시장 심창보 자치행정국장 한기남 복지환경국장 박경식 문화경제국장 김영택 안전도시국장 김용수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기획예산과장 전은우 친환경도시재생과장 임승일
【참고자료】
1. 제158회 의사일정 변경(안) 1부.
2. 시정에 관한 질문·답변서 각 1부.
※ 첨부서류는 끝에 실음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