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55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5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1년 01월 26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보건정책과, 감염병관리과, 농업지원과, 기술보급과, 한탄강사업소)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 (보건정책과, 농업지원과, 기술보급과, 한탄강사업소) 3.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3. 휴회의 건
10시 01분 개의
의장 손세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5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10시 01분
의장 손세화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 이상 두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사업소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보고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일괄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정책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보건정책과장 황영자입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해 손세화 의장님을 비롯하여 의원님들 덕분에 코로나19 차단에 최선을 다해 열심히 뛰었음을 감사를 드립니다.
보건정책과 소관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까지는 기본 및 일반현황과 주요성과와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10쪽입니다.
2021년 주요사업 계획입니다.
첫 번째 공공의료 서비스 확충 개선사업입니다.
경기포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사업으로 12월까지 추진하고자 합니다.
부지면적은 9,494㎡에 연면적 2,432㎡로 지상 2층, 사무실 20실이며 사업비 137억 9,100만 원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부지매입비가 23억 9,100만 원, 건축비가 114억입니다.
부족분 41억 원에 대하여는 추경예산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추진일정으로 1월 29일 착공계획에 있으며 12월 준공으로 세계적인 공공산후조리원을 건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시설개선사업입니다.
보건소 리모델링사업으로 국도비 보전사업인 10억 7,800만 원 예산을 확보하여 2002년 신축 이후 시설이 노후화되어 시설을 전면적인 개보수와 공간 재배치하여 쾌적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보건소 부설주차장과 함께 조성, 추진 병행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1쪽 건강생활 실천사업입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통한 만성질환 예방사업입니다.
지역사회, 병원, 유관기관 등 연계하고 각종 매체를 활용하여 취약계층에 건강행태와 건강 위험요인 파악,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언택트 비대면 건강증진사업입니다.
금연과 구강보건, 건강생활 실천을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워크온 등 활용하여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건강도시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 조성사업으로 출산축하금 지원 확대와 산후조리원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 추진하겠습니다.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환경사업으로 치매안심센터를 통하여 치매 조기 발견과 치매예방교실, 치매학습지 문고리 서비스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정신건강 친화적 환경으로는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하여 대상자 발굴과 정신질환자 집중관리 마음카페 등을 운영하여 정신건강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범사회적 자살예방으로 자살고위험군 등록 및 사례 관리, 생애주기별 취약계층 생명사랑지킴이 등 추진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특수시책사업입니다.
출산축하금 확대 지원입니다.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출산 후 소요되는 비용에 경제적인 부담을 지원, 출산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기존 2자녀부터 지원하던 것을 1자녀부터 확대 지원하고자 합니다.
2월까지 보건복지부 협의 완료하고 3월 중 조례 개정하여 4월부터 지급계획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5쪽, 포천지역자활센터 연계 영양플러스사업입니다.
우리 시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신선제품을 구입하여 임산부, 출산부 및 72개월 미만의 영유아에게 배송하여 균형적인 영양섭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6쪽 비대면 금연클리닉 운영입니다.
코로나19 지속세에 따라 금연클리닉 특성상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상담활동을 비대면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금연 희망자에 대한 금연서비스를 제공, 금연 성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7쪽부터 24쪽까지는 신규사업과 주요계획사업 중복사항으로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정책과 소관 2021년 주요업무 계획을 모두 마치고 보건사업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추진사항은 총 6건 모두 정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1쪽입니다.
첫 번째 수의계약 운영관리 철저에 관한 처리사항에 대하여는 수의계약 체결 시 특정업체만 반복하는 것을 지양하고 홍보 및 소모성 의료물품 구매 등 특정업체에 집중되지 않도록 분산구매토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2쪽입니다.
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실적 독려의 처리사항에 대하여는 사무용품 등 계약이 가능한 장애인 생산품목 범위 내에서 최대한 구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3쪽입니다.
불용액 감소 노력 필요 처리사항에 대하여는 코로나로 인하여 진행할 수 없었던 사업들에 대하여 비대면 사업 발굴 등으로 과목변경 추진하였으며 향후에도 예산집행현황 모니터를 통하여 불용액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출산장려금 지원사업 추진 처리상황에 대하여는 앞에 업무보고에서 보고드린 바 1자녀부터 지원하여 확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쪽입니다.
금연지도원 인력 추가 확충 필요 처리사항에 대하여는 금연지원사업 등 과태료로 부과실적이 저조한 부분에 대하여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계도 및 환경, 홍보 중심으로 활동 전개를 하였습니다.
부과건수가 적게 나온 상황으로 계도나 홍보위주로 과태료 부과를 집중 단속하여 올해 작년에 10건을 부과하여 7건 수납 처리하였습니다.
향후 코로나19로 인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감안하여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입니다.
미사용 의약품 관리 처리에 대하여 현재 의약품 입출고 등 재고관리는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전산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적극 집중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사업과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손세화
황영자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용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춘 의원
조용춘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0쪽에 경기포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사업 공사착수 및 완료로 해주셨는데 산모실이 20실이라고 그랬는데 늘어난 게 20실입니까?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맨 처음에 14실 했다가 저희가 20실로 늘은 겁니다.
조용춘 의원
20실로 늘어난 거지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예.
조용춘 의원
그래서 1월 29일날 착공이 들어가는데 이게 보니까 1년 동안 공사를 하는데 우리 시장님도 “대한민국에서 제일 시설이 좋은 산후조리원을 만들겠다”고 계속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1년 동안에 이게 137억 9,100만 원의 예산인 사업이 들어가는데 이게 1년 동안에 차질 없이 해서 내년 1월에 이게 준공이 되어서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제대로 잘 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용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손세화
조용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황영자 과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염병관리과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송인선 감염병관리과장님이 교육출장 중인 관계로 정연오 보건소장님으로부터 감염병관리과 보고를 받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감염병관리과 소관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보건소장 정연오입니다.
송인성 감염병관리과장이 교육 중으로 보건소장이 보고드리게 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의 깊은 관심 덕에 그동안 1년 동안 코로나 정국을 잘 운영했다는 데에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리며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9쪽까지 기본현황과 비전 등은 보고를 생략하고 10페이지 2021년 주요사업 추진계획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속한 감염병 현장 대응을 위한 감염병 감시체계 구축입니다.
지속적인 감염병 위기대응 강화를 위한 조치들로 해외입국자에 대한 방역조치는 입국시 검사와 14일간의 자가격리 그리고 격리 해제 전 검사를 실시하여 철저한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임시선별검사소 영북면과 일동면에 1월 17일까지 운영하였고 현재는 일동면에서만 2월 14일까지 운영계획이며 참고로 보건소와 소흘읍 보건지소의 선별검사는 지속 운영합니다.
다음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적 검사는 요양병원과 요양원 종사자들을 주1회 검사하도록 하고 있으며 확진자 발생 시는 신속한 사례 조사를 실시하여 접촉자를 조기에 분리하여 관리하고 확진자의 동선에 따른 방역 조치를 최대한 빠른 시간에 조치하며 민간에서 영업하시는 분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외에 결핵환자는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하여 민간 의료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잠복결핵을 적극적으로 발견 치료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감염병을 전파하는 비례해충에 대한 방역은 모기, 진드기 등 해충에 대한 분무소독과 유충구제 사업으로 친환경적 방역을 하고 있으며 새마을 등 민간단체와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있고 주민방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중이용시설에는 모기유인퇴치기를 30대 설치예정입니다.
기존에 약 30대가 각 공원이나 한탄강 등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휴대용 방역기는 10대를 추가 구매하겠습니다.
다음 2번 공공의료 서비스 확충입니다.
호흡기 전담클리닉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코로나 환자의 조기 발견을 위한 진료실로 보건소 내에 설치되어 2월에 운영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와 역학적 연관성이나 발열 등 감기와 폐렴증상이 있는 환자를 조기에 분별하여 지역사회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3번 의료환경개선 및 감염관리입니다.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을 위하여 병의원과 약국에 대하여 정기 및 수시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응급의료기반 구축을 위하여 응급의료기관과 민간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명절연휴에는 당직의료기관과 약국을 지정 운영함으로써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며 각 기관에 설치된 자동제세동기를 관리하여 심폐소생술 교육을 연 4회, 주민에 대해서 120명 이상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명의료 등록사업은 연 200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우리 포천시민 혈액형 찾아주기 사업입니다.
사회복지시설 입소자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보건소 혹은 시설에서 혈액형 검사를 실시 후 신분증에 혈액형스티커를 붙여드림으로써 수혈자와 헌혈자를 보호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200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감염병관리과 2021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손세화
정연오 보건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소장님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용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춘 의원
조용춘 의원입니다. 코로나19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시는 정연오 보건소장님과 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우리 포천시에 외국인이 전국에서 안산시 다음으로 많다고 그럽니다. 그중에서도 불법체류자들이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코로나 발생했을 때 불법체류자들이 기피를 많이 할 것으로 사료되는데 이런 외국인이라든가 불법체류자 예방과 방역의 업무를 어떻게 하실 것인지 소장님께서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외국인이 입국할 때는 저희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관리가 되는 부분이고요. 또 난민이나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여성가족과와 협조를 해서 그분들이 증상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검사할 수 있도록 저희가 기회를 주고 있고, 또한 대진대 앞에 인도 난민같은 경우에 한 50가구, 한 200명 정도를 저희가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에 대해서도 전수검사를 실시하도록 기회를 한 번 드렸고요.
그리고 기타 대진대 앞에 베트남 학생들이 한 200명 정도 학교에, 외국어학원에 다니는 학생들이 있어서 저희가 항상 학교와 협조를 해서 감시하고 있고요. 또 경복대에도 외국인어학원 학생들이 있어서 학교와 협조를 해서 항상 감시를 하고 있고요. 그 외에 공장이나 이런 데 다니시는 분들 지역경제과하고 협조를 해서 언제든지 저희가 감시와 협조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조용춘 의원
외국인들이 외국인들끼리 휴일이 되면 저녁 때면 또 몰려다니고 우리는 지금 방역수칙에 따르고 있지만 외국인들은 습관이 다 틀리기 때문에 많이 염려스럽고 그래서 우리 기업지원과와 협업을 해서 기업주들 있잖아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조용춘 의원
기업이 한 2,000 이내로 하는데, 등록된 게, 안내를 해서 코로나 예방에 좀 더 신경을 썼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예, 최선을 다해서 말씀하신 바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용춘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손세화
조용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강준모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준모 의원
강준모 의원입니다. 소장님 말씀 잘 들었고요. 먼저 조용춘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코로나 때문에 많은 보건소 우리 소장님 및 과장님과 팀장님들, 우리 관계 공무원들이 열심히 노력을 많이 해주셨어요. 그래서 다른 시군보다도 발 빠르게 대처하는 모습에 대해서 정말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요.
오늘 보고를 또 소장님이 또 직접 해주시니까 질문 한 가지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정부에서는 2월부터 코로나 관련되어서 예방, 백신을 접종한다는 기사 보도가 많이 나고 있는데 우리 포천시의 어떤 대응 부분에 대해서 소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지금 정부지침에서 포천시의 어떤 대응이라든지 그 다음에 지침이 내려온 거가 있는 건지. 아니면 또 일반시민들은 어디에서 접종해야 되는 문제, 그 다음에 포천시가 지금 한 14만 8,000명 정도의 인구가 원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고 두고 보고 접종을 하고 싶다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포천시민들이 궁금하신 부분이 상당히 많아요.
그래서 우리 포천시에서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시고 그 다음에 정부지침에서 2월 접종을 하게 되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한 부분을 소장님이 간략하게 말씀 좀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예, 감사합니다. 예방접종은 예방접종센터를 저희 시에서 운영하고요. 개인의원들이 예방접종이 가능한 의원들하고 우리 보건소하고 협약을 맺어서 추진하는 두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화이자나 모더나의 예방접종약은 특성이 영하20도 내지 영하70도에서 보관을 해야 되기 때문에 특수한 극저온 냉장고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각 보건소별로 하나씩 지금 예산을 줬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구매신청을 했고요. 그래서 예방접종센터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냉장고가 먼저 도착해야 된다는 것, 그리고 의료진이 되겠습니다. 약 25명, 최소 25명 인력이 필요한데 저희는 다른 간호사나 행정요원은 다 괜찮을 것 같은데요. 타 시군은 의사가 확보가 제일 문제가 됩니다. 그러나 저희는 현재 공보의가, 공중보건의사가 한 7명 정도 가용인력이 있고 해서 의료인력은 큰 문제가 없을 걸로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시설장비나 인력 면에서 큰 문제가 현재는 없고요.
다만 장소는 체육관에, 종합운동장의 체육관이 넓기 때문에 거기를 지금 센터로 운영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600명 정도 계획을 하는데 처음에 들어와서 접수를 한 8테이블에서 하고 그리고 의사예진을 4테이블에서 하고 그 뒤로 가면 간호사 여섯 분한테서 접종을 맞습니다. 그리고 그 뒤로 가면 전산에 입력을 정확히 하고 그 뒤로 가면 30분 동안 부작용을 관찰하는 휴게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30분 동안 아무 이상이 없으면 퇴실하게 되는 그런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센터는 그렇게 운영을 화이자나 모더나 약품을 가지고 하고 아스트라제니카 약은 상온에서 운영, 보관이 가능합니다. 개인의원들에서 소아과나 내과 쪽에서 자유롭게 그거는 독감접종할 때처럼 보통 주사 맞을 때처럼 자유롭게 주사를 맞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정부에서 약품이 언제 얼만큼 들어오는지 이런 시기는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저희가 2월 말까지는 하여튼 모든 준비를 완료하고 대기하겠지만 정확한 시기, 접종은 아직 미정입니다.
강준모 의원
예, 지금 병의원하고는 위탁해서 할 수 없는 접종을 하게 되겠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강준모 의원
병의원에서는 접종을 할 수가 없는 거고 그 다음에 지금 말씀하신 대로 예방접종센터가 지금 체육관을 운영하시겠다는 거고,
보건소장 정연오
예.
강준모 의원
하루 일 접종인원을 600명으로 하시겠다는 거고 그 다음에 제일 중요한 부분 약품 접종 백신에 따라서 아까 말씀하신 상온에서 보관하느냐 저온에 보관하느냐 그거에 따라서 상온에서 보관하는 백신이 왔을 때는 병의원에서도 접종할 수 있다는 말씀이시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그렇습니다.
강준모 의원
그래서 지금 일 600명이에요. 일 600명이면 포천시 인구로 봤을 때는 600명씩 하루 접종한다면 상당히 오랜 시간이 또 걸릴 거고 지금 1차 백신을 맞고 2차 백신을 또 두 번 접종을 해야 되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3주에 맞는 거 있고 4주에 맞는 게 있습니다.
강준모 의원
그래서 이 어떤 부분, 그 다음에 어르신들 같으면 또 직접 현장까지 나오셔야 하는 이동수단도 좀 있어야 되는 이런 문제는 또 어떻게 대책을 가지고 계시는지.
보건소장 정연오
정부가 우선순위를 어떤 분들을 먼저 맞추느냐에 따라서 저희가 계획을 잡아야 되겠습니다만 제가 알기로는 1차적으로는 병의원에 종사하는 의료인과 요양원 등에 종사하시는 요양사들을 먼저 맞추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은 자유롭게 자차로 이동하게 되겠고 그리고 65세 노인분들에 대해서 2차로 우선순위가 가면 각 개인의원들은 지역에 산재해 있기 때문에 일동이나 이동이나 관인 같은 데는 저희 보건지소를 가동할 수도 있고요. 운천 같은 데는 개인의원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데에서 주사를 맞으시면 될 것 같고요. 다만 특수한 경우에는 각 읍면의 협조를 구해서 버스를 운영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강준모 의원
지금 예방접종센터가 체육관이라고 말씀하시는데 포천 군내면에 있는 우리 종합운동장 체육관을 말씀하시고,
보건소장 정연오
예.
강준모 의원
그 다음에 2개소, 만일에 북부지역 같으면 영중, 영북, 일동, 이동 그쪽에 따로 설치하지는 않으시고 한 개소로 하시는 거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한 개, 냉장고를 한 대밖에 안 주기 때문에요. 냉장고가 제일 큰 장애요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개소밖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강준모 의원
지금 2월 말에 준비를 다하신다고 그러셨는데 그럼 2월 접종은 없는 건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그렇습니다.
강준모 의원
3월부터 접종인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강준모 의원
매스컴에서는 계속 2월 접종한다는 그런 얘기도 있고 하고 그러는데 지금 포천시에서는 2월 말까지 준비를 하고 3월부터 접종한다는 말씀이시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그렇습니다.
강준모 의원
이 내용을 지금 홍보 쪽 부서라든지 여러 부서에서도 다른 쪽 분야에 대한 홍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지금 소장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읍면동이라든지 앞으로는 홍보를 좀 하셔야 될 것 같아요. 포천시민들도 이런 부분에서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으시거든요. ‘접종을 언제 해야 되느냐’, ‘접종장소는 어떻게 되나’, 그 다음에 ‘어떤 시기에 순서대로 예방접종을 하느냐’ 이런 문제에 대한 문제도 있고 그 다음에 포천시에는 이런이런 준비를 하고 있다는 부분을 조금 홍보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지금부터.
보건소장 정연오
예, 감사합니다. 지난주에 급하게 결재가, 계획이 완성이 됐습니다. 이번주에 각 읍면하고 시민들이 충분히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개시하는 등 충분히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준모 의원
예, 지금까지 많은 고생을 하셨는데요. 앞으로 백신 문제도 더 많은 일이 또 발생을 하니까 포천시민을 위해서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준모 의원
감사합니다.
의장 손세화
강준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소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저희가 코로나가 발생한 지 이제 1년이 됐습니다. 1년 동안 정말 예기치 못한 바이러스 때문에 우리 포천시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히 우리 포천시에는 코로나뿐만 아니라 다른 바이러스와도 전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년 동안 우리 소장님은 지금 다른 동료 의원님도 말씀하셨지만 1년 동안 고생 너무 많이 하셨고요.
또 우리 포천시가 이례적으로 감염내과라는 부서를 만들어서 저희도, 우리 포천시도 어떤 바이러스에 대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계신 점에 대해서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소장님, 선별진료소가 그러면 영북면은 폐쇄가 되고 일동면 하나만 존치하는 건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1월 14일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2월 14일이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2월 14일.
송상국 의원
이거 그러면 하루에 여기 진료소를 방문해서 검체검사 받는 인원이 몇 명이나 돼요, 평균적으로?
보건소장 정연오
보통 평일에는 200명 정도 오시고요. 주말에는 1시까지 운영하기 때문에 50~60명 사이 오시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평일날 200명씩 와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송상국 의원
이게 지금 다른 타 지역에서도 보면, 일동선별진료소는 다른 타지역에서도 와서 검사를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송상국 의원
인근에 우리 도시에서 거기가 인원이 많아서 줄 서기가 용이하지 않아서 포천에 와서 받는다 하는데 그 얘기는 맞는 건가요?
보건소장 정연오
철원분들이 많이 오고 계십니다. 특히 철원의 군부대에서 환자가 발생하면 철원의 군민들이 많이 오시고요. 그 다음에 철원의 군부대의 신병들이 입소할 때 검사를 하고 들어갑니다. 그런데 선별검사소는 우리 보건소나 소흘읍에서 하는 검사소하고 다른 점이 거기는 누구나 자유롭게 하거든요. 전화번호 하고 이름만 대주면 증상이 있거나 또는 관련이, 역학적인 관련이 있거나 없거나 이게 분석을 안 하고 그대로 검사를 해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이용을 하시고, 특히나 철원분들이 많이 오시는데 아마 철원분들만 안 오시면 절반 이하로 실적은 줄 것 같습니다.
송상국 의원
저도 어쨌든간 다 우리 자국의 국민들이니까 검사를 해주는 건 맞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포천시민들이 선별적으로 어떤 이런 거에 대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예, 알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리고 우리 노인재가시설이 몇 개소나 돼요, 통틀어서?
보건소장 정연오
요양원하고 주간보호시설 등 73개소 정도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73개소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송상국 의원
다른 시군에 비해서 우리 포천이 공기가 좋고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노인재가시설이 다른 시군에 비해서 북부권에서는 조금 많다고 생각이 되는데 여기도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시고요. 대진대 중국인 유학생들 있잖아요. 이 친구들은 방학 때 중국을 들락날락 하나요, 자기네 집을?
보건소장 정연오
예, 방학 때는 집에 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방학 때 갔다가 다시 오면 또 거기서 자가격리 하고 그런 시스템으로 움직이나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올 연초에, 2020년 연초에 한 150명 정도 왔을 때 기숙사에 2주간 격리했던 적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러면 방학 때는 또 중국에 갔다가 다시 오면 또 자가격리 2주 하고 그렇게 하고,
보건소장 정연오
그렇습니다.
송상국 의원
검체검사도 해주나요?
보건소장 정연오
예, 검사 들어오는 당일날 하고요. 그리고 13일째 한 번 해서 14일째 이상이 없으면 해제를 하게 됩니다.
송상국 의원
모든 중국인, 모든 유학생에 대해서는 다 그렇게 하고 있나요?
보건소장 정연오
유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외국인에 대해서 그렇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알겠습니다. 하여튼간 1년 동안 너무 고생 많으셨고요. 우리 감염내과, 감염관리과 부서가 또 다시 한 번 우리 포천시의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된 거에 대해서 경의를 표해드립니다. 하여튼간 고생 1년 동안 너무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건소장 정연오
예, 감사합니다.
의장 손세화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염병관리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정연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지원과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정영원 농업지원과장님이 교육출장 중인 관계로 이동선 농업기술센터소장님으로부터 농업지원과 보고를 받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농업지원과 소관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세터소장 이동선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입니다.
농업지원과장이 교육에 입소한 관계로 제가 대신 농업지원과 소관 2020년 주요성과 및 2021년 주요업무 계획과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3쪽 기본현황과 일반현황은 자료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4쪽 2020년 주요성과입니다.
농업인상담소 활성화입니다.
농업인상담소는 10개소 운영하고 있으며 일선에서 정부보급종 종자 공급, 각종 병해충 예찰 및 방제, 현장 애로기술 해결, 기술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전화 5,995건, 내방상담 3,025건, 현장방문 5,586건 등 1만 4,606건의 상담업무를 수행하며 농업인의 애로사항과 민원을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였습니다.
5쪽 농업인 경영역량 강화입니다.
작지만 강한 강소농 육성입니다.
신규 강소농 20명을 육성하였고 강소농을 대상으로 교육과 컨설팅을 25회 추진하였으며 강소농 자율모임체 활성화 시범사업을 1개소 추진하였습니다.
농업인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으로 전자상거래 활성화 교육 10회, 청년농업인 컨설팅 3회, 농가경영 개선을 위해 12작목 45농가의 소득조사를 추진하였으며 컨설팅 농가를 대상으로 시설개선 시범사업을 2개소 추진하였습니다.
친환경농업을 선도하는 전문농업인재 양성입니다.
포천환경농업대학과 대학원 운영입니다.
환경농업대학은 스마트농업과 등 3과 112명에 대해 운영하였으며 대학원은 친환경농업과 34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완료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품목별 장단기 교육은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25과정 45회, 전문농업인 육성교육을 14회 추진하였습니다.
신규농업인 양성교육은 귀농학교, 신규농업인 기초 및 창업활성화 지원 교육 등 3과정을 29회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신규농업인을 대상으로 멘토멘티형 현장 장비실습을 3개조 운영하였습니다.
포천농업 지속성장을 위한 농업인 단체 육성입니다.
농업인단체 육성은 농촌지도자회 등 4개회 1,801명을 대상으로 공동학습포 운영, 과제활동, 연찬교육, 분과활동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시설채소 재배환경 개선 등 2개의 시범사업과 코로나19 대응 수제 면마스크 제작 배부 등 봉사활동도 병행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농업가치 확산입니다.
농산물 가공 활성화 및 유통 확대를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건축 중에 있으며 HACCP 인증 지원, 새싹보리 및 베이커리 제품개발, 마케팅 지원 등 3개의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농작업 안정 관리 및 농촌지역 활력화 사업으로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시범 등 3종의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지역자원 연계 부가가치 창출 지원사업으로 농촌 어르신 복지생활 실천시범 등 2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농산물 소비 촉진 및 농촌자원 활용교육은 4과정 24회 추진하였으며 도시농업 육성지원으로 농촌에듀팜 1개소, 시민텃밭 1개소, 학교 치유텃밭 12개소, 메디푸드 실증시험포 11개소를 추진하였으며 도시민 대상 체험교육과 도시농업 전문가 역량 강화 교육 등 2과정을 18회 실시하였습니다.
9쪽 농기계 임대사업 및 교육 확대입니다.
농기계임대사업은 총 71종 492대를 1,798회 임대하였으며 제초기 2대 등 5종의 신장비와 쇄토기 등 14종 56대의 노후농기계 교체하였습니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은 출고 시 안전교육 2,086명,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시 520명 추진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농업인 지원을 위해 임대료를 50% 감면하여 1,420명의 농입인이 혜택을 받았습니다.
4월 29일부터 6월 말일까지는 부족한 수리요원 해결을 위해 5군단과 협조하여 농기계 수리를 하였습니다.
2020년도 수상현황입니다.
지금까지 보고드린 실적으로 경기도농촌지도사업 평가 우수상, 생활개선회 도 최우수상, 강소농 육성 전국 최우수상, 전국청년창업경진대회 우수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10쪽 2021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자료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11쪽 2021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1번, 농업인상담소 역할 확대입니다.
농업인상담소의 역할을 확대하여 농산물 생산유통 허브역할을 부여하고 현장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지원사업을 21개소에 추진하며 기존업무인 토양·병해충, 미생물 공급, 현장상담 등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2번 농업인 경영역량 강화입니다.
강소농 육성은 농가유형, 단계별 맞춤형 교육 29회, 농가경영 개선 실천을 위한 컨설팅 등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농업인 마케팅 역량 강화 및 컨설팅 확대를 위해 사이버농업인 교육지원, 농산물 소득조사 14작목, 청년농업인 경영개선 컨설팅, 컨설팅 후 농장시설 개선, 재배기술 카드뉴스 등 활용 비대면 영농지원체계 구축 등 5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3번 맞춤형 스마트농업 전문 CEO 양성입니다.
포천 환경농업대학과 대학원 운영입니다.
대학은 6차산업과, 원예특작과, 신규농업인과 등 3개 과 90명을 개설 운영하고 대학원은 친환경농업의 확산을 위한 친환경농업과를 개설하여 30명을 교육토록하겠습니다.
품목별 스마트 농업 전문 CEO 양성을 위해 새농업인 실험 교육 16회, 1,450명과 스마트농업 전문교육 10회, 600명 교육을 계획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과 영농기 현장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신규 농업인 창업활성화를 위해 영농기술 창업교육을 10회, 120명 추진하고 현장에서 실습형 교육을 귀농 연수생을 대상으로 3개조 운영하겠습니다.
13쪽 4번 포천농업 지속성장을 위한 농업인학습단체 육성입니다.
지역농협 선도자 양성을 위해 농촌지도자회 등 4개회 1,796명을 대상으로 공동학습포, 연찬교육, 과제활동, 봉사활동 등을 지원하고 2020년 선발된 경기도 농업 전문 CEO 1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미래 농업의 희망 청년농업인과 4-H 육성입니다.
학생 4-H 회원은 농업에 대한 이해와 애향심을 높여주기 위해, 영농 4-H 회원은 원활한 농촌 정착과 농업전문 경영인으로 육성키 위해 각종 단체활동, 교육, 시범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어서 5번 농촌 융복합 산업육성 및 농업농촌 가치 확산입니다.
농산물 가공 기술지원 및 유통판로 확대를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운영하고 가공기술 표준화, 가공사업장 시설개선, 마케팅 판로 지원 등 3종 3개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농작업 안전관리 지원사업으로 안전 편의장비 보급, 넘어짐 사고예방 안전화 보급 등 2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촌 자원 활용 및 건강한 먹거리 소비 확대를 위해 전통장 만들기, 소비자 대상 우리쌀 활용 교육, 메디푸드 농산물 마케팅 지원 등 3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도시농업 활성화 지원 및 농업의 사회적 가치 확대를 위해 도시농업 육성지원, 농촌 에듀팜, 치유농장 육성 등 3종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6번 북부영농현장 기술지도 확대입니다.
맞춤형 영농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여 현장 중심의 영농 상담을 강화하고 과학영농, 정밀농업, 친환경 농업을 중점 지원 교육 지도하면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기술지원사업을 8개소 추진하겠습니다.
15쪽 7번, 농기계 임대사업의 교육 확대입니다.
2021년 농기계 임대사업은 북부분소 활성화를 목표로 운영하면서 현재 보유한 71종 490여 대를 연중 1,900건 임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령자, 여성농업인이 사용할 수 있는 농기계 위주로 9종, 36대를 추가 구입 또는 교체하겠습니다.
농기계 교육은 청년 농업인, 여성 농업인, 귀농인을 대상으로 한 기초교육과 임대 농업인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안전교육 위주로 4개 과정, 8회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창업농사관학교 운영입니다.
이 사업은 관내에 있는 5·6군단 장병들 중 직업으로 농업을 선호하는 장병을 대상으로 관내에 영농정착을 유도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 개요는 5·6군단 장병들 30여명 대상으로 4월부터 10월까지 20회에 걸쳐 영농전반에 관한 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장소는 2022년까지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 하고 2023년부터는 리모델링이 끝나는 영중면에 민군상생복지센터에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간 추진실적은 5군단 관계자와의 간담회, 실무협의회를 거쳐 민군상생복지센터 현지 답사를 마쳤습니다.
향후에는 5·6군단 관계자와 협의를 거쳐 신청자를 접수하고 커리큘럼을 짠후 교육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7쪽에서 21쪽 신규사업 및 주요계속사업은 자료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이어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 및 건의사항은 공통사항을 포함 총 6건으로 완료 1건, 추진 중 4건, 불가 1건입니다.
먼저 1쪽 공통사항입니다.
수의계약 운영 관리 철저입니다.
관례적 수의계약 체결을 지양하며 일부 특정업체에 편중되지 않도록 계속 모니터링 중이며 관내 업체 위주로 다수 업체와 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계속 추진 하겠습니다.
2쪽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적 독려입니다.
사무실 운영을 위한 사무용품 위주로 적극 구매하고 있으며 2020년 장애인생산품 구매실적은 1.8%입니다.
앞으로도 장애인생산품 구매 실적을 확대토록하겠습니다.
3쪽, 불용액 감소 노력 필요입니다.
조치내역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농업인 교육 등 일부업무의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비대면 교육 추진, 교재 제작 및 농업인 직접 배부 등 집행에 노력하였습니다.
2020년 농업지원과 불용액 및 차감액은 총 5,667만 9,000원으로 사업의 축소 집행잔액이었습니다.
금회도 불용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을 정밀하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농업지원과 지적사항입니다.
4쪽입니다.
보조금 지원사업 실태점검 등 관리감독 철저입니다.
조치실적은 농업지원과에서 추진한 2016년 이후 2020년까지 시범사업 52개 사업, 111개소에 대해 각 팀별로 현장점검을 하여 12월 18일 완료하였고 운영상태 점검을 마쳤습니다.
금회에도 연2회 이상 팀별로 사업장을 점검하고 운영미비점에 대한 보강을 지도하겠습니다.
5쪽 농기계 임대 시 의무보험 가입 완화입니다.
조치실적은 임대 농기계 130여종 519대에 대해 기계별 종합보험을 가입 조치하였고 임대 시 안전교육을 2,086회 실시하였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은 간단한 농기계임에도 불구하고 농작업 중 넘어짐, 이동 중 접촉에 의한 사고 시에 피해보상책이 없었던 타 지역 사례가 있었습니다.
현재 농업인안전공재보험은 정부 보조 75%, 개인 부담 25%이며 농업인 부담액은 2만 7,000원입니다.
또한 농협 회원의 경우 농협에서 일부 보조를 해줌으로 실질적 부담액은 더욱 적게 됩니다.
따라서 보험가입에 대한 행정 절차에 어려움이 있는 농업인의 경우 각 상담소장이 가입을 돕도록 하여 농업인의 가입을 수월하게 하겠습니다.
금회에는 저렴한 안전보험의 가입절차 안내를 강화하고 임대 시 안전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해외시장 농산물 수출다변화 대책 마련입니다.
조치계획입니다.
최근의 농산물 수출량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남아 지역은 한류의 영향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산 농산물이 한국산으로 포장하여 판매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출량을 점진적으로 늘리면서 수입국에서 요구하는 소포장, 국제규격 준수 등의 기술 컨설팅을 추진하여 내실을 더욱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지원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추진 실적 및 2021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과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손세화
이동선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 실적 및 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용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춘 의원
조용춘 의원입니다.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5쪽에 보면 농기계 임대사업 추진이 있는데요. 전년도에 시장과의 간담회에서 콩탈곡기인가요? 콩탈곡기 두 대인데 한 대가 고장이 나고 한 대 갖고 운영을 해갖고 굉장히 민원이 많이 발생한 걸로 있고 또 거기에 대한 건의사항도 있었고 그랬거든요. 그래서 올해보니까 10대를 확보하신 거 같아요. 맞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예, 이거는 임대, 소형 탈곡기 임대용이고요. 마을단위로 작업할 수 있게.
조용춘 의원
이게 마을단위,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예, 그리고 저희들이 본예산이 편성이 된 다음에 그게 확정이 되었습니다. 센터에, 앞서 말씀드린 탈곡기, 일괄 시스템 탈곡기는 탈곡정선기는 센터에 설치된 건 본예산이 편성된 이후에 되었기 때문에 저희들이 조정을 해갖고서 추경에 편성할 계획이고요.
지금 이 10개는 오지 쪽에, 창수면이라든가 영북면 쪽에서 멀리 계신 분들이 탈곡이 어려운 콩 농가를 많이 지시는 농가에 임대용으로 소형탈곡기를 10개를 임대용으로 구입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조용춘 의원
그러면 탈곡정선기라는 게 두 대가 있는 건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예, 지금은 두 대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한 대는 완전히 운영을 못하고 한 대는 부속을 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용춘 의원
이거를 좀 더 늘려야 되는 거 아닌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일단 10대를 운영을 하고요. 저희들이 마을 단위로 임대를 하려고 그러는 이유는 무임승차 또는 외부의 콩 유통업자들이 주로 사용을 못하게 차단하는 보완책으로, 직접 마을 단위로 임대를 해줘서 그 마을 단위로 탈곡이 끝난 다음에 다른 마을로 해서 조금 이렇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그런 조치사항입니다. 그래서 관내에서는 24시간 가동을 안 하고 정선탈곡기를 농협에서 혜택을 못 받으신 분들 위주로 하고 마을 단위로 소량으로 재배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마을 단위로 묶어서 탈곡기를 임대할 그런 계획입니다.
조용춘 의원
요즘 농가에서 콩을 많이 심는 것으로, 많이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관리가 제대로 되도록 부탁드리겠고요.
요즘 고추 농사를 지으면 고춧대를 태워버리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요즘은 태우지 못하게 되어 있잖아요, 환경 때문에. 그렇다며 고춧대 분쇄기를 공급한다고 했는데 우리 시에서 여기 임대사업으로 고춧대 분쇄기 같은 게 반영이 안 되어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지금 한 대가 있는데요. 수요에는 충족을 못하고 그리고 그게 너무 수요가 많다보니까 친환경농업과에서 국비사업으로 인건비하고 임대장비, 임대를 해서, 파쇄기를 임대를 해갖고 겨울철에 순회하면서 신청을 받아서 순회하면서 현장에서 파쇄를 해주고 있습니다.
조용춘 의원
예산은 친환경농업과에서 국비를 보조받아서 하지만 장비다 보니까 관리가 소홀할 것 같아요. 그래서 친환경농업과랑 우리 여기 사업소랑 해서 관리는 우리 기술센터에서 하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또 문제점이 있겠지요. 고춧대가 탄저병이 많이 심한데 그걸 깔아서 밭에다 뿌리면 병이 더, 해충이 더 발생할 수도 있을 거로 사료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거를 관리 측면에서 분쇄를 해서 어디서 어떻게 할 것인지 이런 것도 연구를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거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예, 알았습니다. 친환경농업과랑 협의를 해서요. 장비는 저희들이, 파쇄기는 문제가 사실 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그거는 저희들이 추가로 구입해서 이것도 역시 마을 단위로 활용할 수 있게끔 그렇게,
조용춘 의원
관리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예, 임대를 하는 거고요.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탄저병이라든가 토양성 세균의 전염 문제가 있기 때문에 토양 소독과 관련해갖고 저희들이 그것은 별도로 조치를 취해서, 예를 들어 파쇄기를 사용하고 난 다음에는 토양 살충제라든가 아니면 소독 조치를 취할 수 있게끔 그렇게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용춘 의원
그래서 파쇄기는 우리 농업지원과에서 관리를 해서 임대해서 하는 게 더 효율적인 거 같은데 그렇게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용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손세화
조용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을 안 계시므로 농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이동선 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 과장님이 어디 가셨나 보네요.
다음은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와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가 없으시므로 11시 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회의중지
11시 05분 계속개의
의장 손세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박기욱
기술보급과장 박기욱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추진 실적 및 `21년 주요업무 계획과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4쪽 기본현황과 일반현황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5쪽 2020년 주요성과입니다.
포천 명품쌀 생산기술과 밀파소식재배 시범 등 생산비 절감 기술 확대 보급하였으며 밭작물의 경우 3색 찰옥수수를 상품화하였고 강풍 콩을 확대 재배하여 경쟁력을 향상 시켰습니다.
또한 사과 화상병 등 국가관리병해충과 돌발 병해충을 예찰 방제 지원하여 농작물 병해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채소·화훼 안정생산기술 보급과 축산·곤충 실용기술 보급을 위주로 8개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초유 은행에서는 한우농가 336농가에 초유를 공급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소비 트랜드 변화에 따른 과수특작 품목 확대 보급과 기상 변화에 따른 피해 최소화 보급시범 4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작은 사과 루비에스를 육성하여 포천 루비에스 브랜드를 개발 하고 상표권을 출원하여 품종의 다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경기도 사과품평회에서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수상하여 포천 사과를 명품 사과로 대내외에 알렸습니다.
다음 친환경농업 생산기반 조성지원 분석 확대입니다.
유용미생물과 BM 활성수 550톤을 공급하였고 정밀 검증 및 처방 2,800여종과 퇴비 600건을 분석하였습니다.
8쪽 소득원 개발 및 스마트 농업 기술지도 운영입니다.
새소득원 개발과 화훼 기술 정립 실증시범 2개 사업을 추진하였고 스마트 농업의 대중화를 위해 스마트농업 실증시험 운영과 함께 스마트농업 기술지도와 교육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9쪽 중부 권역, 남부 권역의 경쟁력 향상 지원입니다.
농업인상담소에서는 농업인 영농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월평균 150여건의 영농상담이 이루어졌으면 지역농협인 경쟁력 제고 사업 등 2종 16개소의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11쪽 2021년 주요사업 추진 계획입니다.
식량 작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외래품종을 대체할 신품종 확대 보급 시범 5개소와 일손 부족 대체 기술력 지원 3개소를 추진하겠으며 벼 병해충, 과수 화상병 등 예찰방제 지원을 통해 농작물 병해충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채소·화훼 안정생산 및 ICT 기술 절감을 목표로 시설원예 바이러스 예방 시범사업 등 10개 사업을 추진하고 학교 급식과 군납을 위한 친환경농산물 안정생산 기술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최고급 축산물 생산 신기술 보급과 축사환경 개선 기술보급으로 가축 복지와 주민 상생을 마련하겠으며 악취저감, 착유 세정수 정화 등 8개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어서 13쪽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피해예방 기술보급을 위해 과수 안정생산을 위한 종합관리 시범사업 등 4종 7개소 사업을 추진하고 국내 육성품종 확대 보급을 위해 소비선호형 우리 품종 단지조정 시범 등 3종 9개소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4번 과수특작 안정생산 기술보급입니다.
과수 신기술 및 새소득작목 보급을 위해 사과 전문 전정사 양성사업과 포천 적응 산딸기 품종선발 실증시험 등 6개 사업을 추진하고 국가 검역병해충 및 과수 유해조수 피해 경감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친환경농축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지원하기 위해 유용 미생물 300톤과 BM 활성수 250톤을 생산, 공급하고 키오스크와 포장 시스템으로 비대면 공급 체계를 자리잡겠습니다.
또한 정밀검정 3,000점과 퇴비 1,000점의 부숙도를 분석하겠으며 퇴비 부숙도 분석실을 리모델링 하고 장비를 확충하여 농업환경 개선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6번 민간협력 실증시험 및 스마트 농업 저변 확대 지원입니다.
농업인과 함께 시험 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민간협력 사업으로 농산물의 다양화와 고부가가치 품목을 선발하여 새로운 소득원을 발굴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 농업 테스트베드 고도화 사업의 일환으로 50농가에 ioT백엽상을 설치하여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쪽과 16쪽입니다.
중부 권역과 남부 권역 농업인상담소에서는 농업인과 가장 가까운 영농 현장 최일선에서 발생하는 불편함과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접수하고 해결하려는 한편 환경친화형 농업기술을 보급하고 맞춤 기술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4건입니다.
먼저 17쪽 1번, 생산비 절감을 위한 드문모내기 재배기술 시범입니다.
벼농사 초생력화 기술인 소식재배 매뉴얼을 적용하여 생산비 및 노동력 절감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으로 작업시간과 농자재 비용을 절감하는 시범입니다.
본 시범사업을 위해 2020년 벼밀파소식재배 실증시범포를 운영해 보았습니다.
올해 사업을 추진하고 평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2번, 딸기 육묘기술 보급시험입니다.
현재 우리 시 딸기 농가는 전량 외부에서 딸기 묘를 구입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딸기 묘종은 병해충 오염 및 품질이 낮을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농가에서 딸기 묘를 직접 생산하는 기술을 보급하고자 설계한 사업입니다.
본 시범을 위해 2020년 딸기 모종 구입현황과 실태 조사를 하였으며 딸기 자가 육묘 수요 조사를 마쳤습니다.
올해 2월까지 대상자를 선정하여 11월까지 사업을 추진 후 평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지역 화훼산업 활력화 시범입니다.
우리 시는 기후적인 요인 등으로 화훼농가가 상대적으로 열악합니다.
화훼생산농가를 대상으로는 시설개선 및 신품종 실증시험 등을 통한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농촌마을에는 공동 정원을 조성하여 주민과 우리 시를 찾는 사람들에게 꽃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하는 꽃 소비 촉진사업입니다.
화훼안전생산 기반조성 시범 등 3개 사업을 추진하여 화훼산업의 안정적인 공급과 수요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4번 포천형 스마트 농업 디지털 고도화 사업입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농작물의 생육 상황과 병해충 발생들을 예측하고 조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스마트 농업 대중화 시대를 준비하는 시범사업입니다.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분야별 정밀환경계측장치인 ioT백엽상을 50개소에 설치하겠습니다.
본 시범사업을 위해 2018년에는 스마트팜 교육장을 설치하겠으며 2019년에는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을 조성하였고 2020년에는 스마트 영농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우 ioT백엽상 50개소 운영 결과를 보완하고 개선하여 과학적인 영농 지도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21쪽에서 26쪽에 신규사업 및 주요 계속 사업은 앞서 보고드린 내용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 실적 및 `21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를 마치고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는 공통지적사항 정상추진 3건으로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손세화
박기욱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 실적 및 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작년에 저희가 축사 악취저감 기술보급 시범사업을 했었잖아요. 성과가 어땠나요?
기술보급과장 박기욱
성과는 아주 좋았다고 저희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악취의 가장 주범인 암모니아 냄새를 거의 한 80%까지 잡았고요. 주변의 농가도 만족을 하시지만 주변 악취 때문에 민원 있으셨던 분들도 좋았다고 평가를 들었습니다.
연제창 의원
올해도 이 시범사업을 하시나요?
기술보급과장 박기욱
예, 두 개소를 일단 본예산에 신청 했고요. 주변에서 저희가 계속 그 사업을 확대했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하셔서 추경에 또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한가지 더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 어쨌든 이거 시범 사업이잖아요.
기술보급과장 박기욱
예.
연제창 의원
시범 사업이 잘 진행이 되어서 효과적으로 데이터라든지 아니면 주변에 악취 민원이라든지 이게 개선이 된다면 본 사업에 우리가 축산과라든지 본사업에 반영할 수 있겠는데 샘플링을 많이 해서 신뢰할만한 데이터와 또 근본적으로 우리가 이거를 잡을 수 있다는 확고한 자신감, 확신이 서야지만 이게 본 사업에 반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악취 저감에 대한 민원도 민원이지만 농가들이 생산성의 향상, 이런 것도 본인들이 느끼고 이걸 전파할 수 있게끔 저희가 유도하려면 조금 더 많은 샘플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우리 포천시가 정말 시민들이 요구하는 많은 악취 민원에 과감한 투자를 해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합니다. 너무 소극적으로 예산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치중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예산이 조금 더 수반되더라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대해서 주민분과 사업자들이 확실히 이 사업에 대해서 느낄 수 있게끔 우리 과장님이 노력 좀 해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 박기욱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손세화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용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춘 의원
조용춘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궁금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중부 권역이 있고 남부 권역이 있고 북부 권역이 있어요. 이거 구분이 어떻게 되어 있는 거지요?
기술보급과장 박기욱
저희가 총 10개 상담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중부 권역이라고 하면 이제 신북, 창수, 영중 관할을 중부 권역이라고 저희는 말을 하고요. 남부 권역이라고 하면 소흘, 선단, 군내, 포천동 그다음에 내촌, 가산을 저희는 남부 권역이라고 말합니다. 편제상 중부와 남부는 저희 기술보급과에 있고요. 북부 지역은 이제 영북, 관인, 일동, 이동, 화현 지역입니다. 거기는 농업지원과에 소속이 되어 있습니다.
조용춘 의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손세화
조용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박기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탄강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입니다.
한탄강사업소 소관 2020년 주요성과 및 2021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 기본현황은 자료로 보고드리며 2020년 주요성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먼저 체험관 조성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 사업입니다.
체험관 조성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작년 12월 디지털체험관의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6쪽부터 7쪽 한탄강댐 홍수터 개발사업으로 한탄강 주상절리길 조성사업 중 2구간과 냉정리 구간을 완료하였으며 생태경관단지 조성사업과 7쪽 테마파크 조성사업도 차질 없이 완료하였습니다.
7쪽 중간 부분입니다.
국제적 지질생태 관광거점 사업으로 한탄강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 인증입니다.
전년도 7월 10일 제209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의결로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는 쾌거를 이룩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문화자원 확충과 관광 인프라 조성사업입니다.
먼저 이벽 유적지 조성사업으로 총 56억 원을 투입하여 2020년 9월 기념관, 생가, 전시관, 야외공연장 등을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 2020년 반월성 종합 정비사업입니다.
총 18억 원의 사업비 중 2020년 3억 4,000만 원을 투입하여 둘레길 조성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성과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0쪽 2021년 비전 및 전략 목표는 서면으로 보고 드리며 2021년 주요사업 추진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1쪽 체험관 조성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입니다.
전년도에 기본 설계를 완료한 한탄강지질공원 디지털체험관 조성사업은 올해 실시설계 및 시공을 통하여 포천 한탄강의 자연사, 역사문화, 지질공원을 재연한 홀로그램 등 VR, AR 콘텐츠를 개발하여 관광객이 직접 접하기 어려운 포천 한탄강의 매력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2쪽 한탄강 권역 종합발전계획 추진입니다.
전년도에 한탄강 권역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완료하였고 기존에 홍수터 부지와 연계한 주변 지역에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한 종합발전 계획을 추진하고자 민간자본 유치 등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3쪽 한탄강댐 홍수터 개발을 통한 생태관광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한탄강 주상절리길, 생태경관단지, 화적연 수변생태공원, 부소천 둘레길 조성사업은 올해 준공을 목표로 추진해 나가겠으며 운산 비둘기낭 도로 확포장공사와 한탄강 경관 교량 및 전망대 설치사업은 목표연도 내에 준공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개별 사업에 대한 현황도는 14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쪽 한탄강 국가정원 조성사업입니다.
한탄강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 인증 및 홍수터 개발사업에 부합하는 제2차 정원 진흥 기본 계획에 지방정원 지원사업 공모를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자 1억 원을 투입하여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단계적으로 국가정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16쪽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북한 지역 확대추진 사업으로 세계지질공원은 4년마다 재인증을 받는 제도로서 인증 당시 유네스코는 동일 지질대인 북한 지역의 확대를 권고하였습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한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는 사업이며 2021년 제주 GGN 총회에 북측 관계자 참가가 예상됨에 따라 향후 의견 교환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세계지질공원 간 국제교류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은 2014년부터 일본 JGN과 지속적인 교류협력으로 국제 인지도 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2021년 9월 제주에서 예정된 총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총회 이후 후기 답사 시 일본 내 세계 및 국가지질공원 43개소가 한탄강 방문을 계획함에 따라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17쪽 문화유산의 종합 정비를 통한 관광자원 확충입니다.
화적연은 역사적 가치와 경관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 매년 탐방객이 증가하고 있는 곳으로 2022년까지 사업비 16억 원을 투입하여 진입로 개선, 관람대 및 휴게시설 설치 등 문화재 시설 정비를 통해 관람객 편의를 도모하고 각종 생태체험과 인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조성함으로써 제2의 한탄강 거점 명소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18쪽 언택트 시대를 맞아 한탄강과 관련한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 역량 강화입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대면 프로그램의 확대가 필요한 실정으로 사업비 1억 2,700만 원을 투입하여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를 위해 체험형 프로그램을 확대하겠습니다.
아울러 대면이 필요한 지오 버스 투어 및 화적연 전통기우제 등은 소규모로 진행하여 감염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8쪽 중단에 한탄강 지질공원 홈페이지 개편입니다.
한탄강이 국가지질공원에서 세계지질공원으로 승격됨에 따라 사업비 2,000만 원을 투입하여 홈페이지를 개편하고자 하며 세계지질공원 인증 현황과 VR 기능 등 디자인을 개선하며 다국어 페이지를 개설하여 내외국인을 위한 최상의 정보들을 게시하고자 합니다.
19쪽 한탄강 사계절 영상 촬영 및 기록화 사업입니다.
사업비 1억 원을 투입하여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의 주요 명소와 자연경관을 사계절에 걸쳐 영상으로 기록하는 사업으로 기록 영상은 SNS 홍보와 온라인 투어 콘텐츠로 활용하고 아울러 4개 국어로 편집한 내용은 다양한 홍보매체에 노출시킴으로써 내외국인 누구나 직접 와보고 싶게 만들고자 합니다.
20쪽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의 기능확대입니다.
한탄강 지질공원센터의 건립은 포천시가 한탄강 지질공원에서 핵심이라는 인식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센터의 명칭을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로 변경하여 한탄강의 중심임을 대내외에 각인시키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중간 부분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의 연구기능 확대 사업으로 한탄강의 지질, 역사, 문화, 생태 등 각 분야의 연구를 주도하기 위해 정례적인 학술심포지엄 개최, 연구서 편찬, 학회 유치, 관련 유물 구입 등 전시, 교육, 연구, 커뮤니티의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1쪽, 지질공원센터의 수장구 시설 확충과 유물 구입입니다.
그동안 우리 시에서 출토되었던 국보급을 포함한 많은 유물들은 국립박물관, 경기도박물관, 문화재발굴 연구기관 등으로 모두 반출되었고 관리 권한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2019년 4월에 개관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센터의 최신의 수장구가 있는 공간으로 2020년 3월 23일 경기도 1종 국립박물관으로 정식 등록되었고 2020년 12월 8일에는 문화재청으로부터 국보귀속유물위임기관으로 지정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발굴되는 유물들은 포천시가 소장 관리할 예정이며 그외에도 포천시와 관련한 유물들을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포천시 박물관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22쪽, 특수시책입니다.
한탄강에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설정하겠습니다.
국제적 표준 도시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수립하겠습니다.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 목표인 보편적 문제와 지구환경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목표를 수립, 발표함으로써 유네스코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4년 후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인증 시 가점을 부여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유네스코 ESD 공식 프로그램 인증사업으로 우리 시는 한탄강 생태관광프로그램, 지오투어 버스 운행, 지구과학 탐방 교실 등 한탄강 체험프로그램을 매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동 프로그램 등은 건강한 삶의 보장과 평생학습 기회 증진이라는 유네스코 추구 목표와 부합되는 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동 한탄강 체험 프로그램들을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ESD 프로그램에 인증받도록 하겠으며 이를 통해 유네스코의 활동지원금을 보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유네스코 국제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자 합니다.
23쪽부터 27쪽 신규사업과 계속 사업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며 계속해서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한탄강사업소는 2020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사항 총 4건으로 공통 사항 3건 및 1건의 건의 사항이 있었으며 이중 공통 사항 3건은 완료된 사항으로 서면 보고드리며 건의 사항 1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한탄강 돌다리를 문화재 정비 사업 공모를 통해 특색 있는 형태로 돌다리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라는 건의 사항에 대하여 문화재청 공모사업을 통해 종다리 등 특색 있는 돌다리를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한탄강사업과 소관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손세화
최종화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 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소장님 우리 한탄강 개발사업은 `25년도에 완료가 되는 건가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지금 작업이 많은데 실질적으로 저희가 주된 사업은 경기도 균형발전사업인데요. 그거는 실질적으로 작년에 끝났는데 이제 2차년도로 5개년도 2025년도까지 다시 2차년도 균형발전사업으로 실행 중에 있고 그 안에도 행안부에서 받는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이라든지 문화재청으로부터 받는 문화재정비사업 이렇게 크게는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게 그러니까 `25년도면 다 끝나는 거예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더,
송상국 의원
더 (동시발언으로 인한 청취불능)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더 나갈 방침입니다.
송상국 의원
그럼 계속 공모사업으로나 국가에서 주는 보조금 가지고 그 사업을 더 할 수 있는 거는 더 연장해서 한다는 얘기신 거지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예, 맞습니다.
송상국 의원
우리 한탄강개발사업에 보면 이 사업내용이 전부 다 주관에만 많이 편성되어 있는 것 같아요. 우리 요즘 트랜드가 빛과 관련된 야간 경관조명사업 같은 게 조금 여기에도 필요하지 않나 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 요새 좀 트랜드가 다 그렇잖아요. 야간에 어떻게 보면 지자체별도 아주 앞다투어서 빛과 경관에 대한 그런 조명사업 같은 게 많이 있잖아요. 우리 산정호수도 지금 그 계획을 하고 있는데 한탄강 쪽 사업에도 이것 좀 접목시키는 건 어떤지?
지금 주관에만 다 편성이 되어 있어서 여기가 일몰이 되면 그냥 관광객이 싹 빠져나가는 그런 현상이거든요. 그런 거를 한 번 검토해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나 생각하니까 소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사실 주간 관광객 위주로 여지껏 관광 인프라 구축되는 건 사실인데요. 그래서 작년부터 저희가 지금 하늘다리를 비롯해서 멍우리협곡 내려가는 근처까지 하고 그래서 1차적으로 경관조명, 야간관광을 위해서 경관조명 설계를 거의 마무리 단계에 와 있고요. 앞으로도 그거를 비롯해서 효과를 보면서 지속적으로 주상절리길에도 접목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포천시가 어쨌든간 도로망 확충에 따라서 고속도로로 인해서 1일 생활권인 수도권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어떤 그런 관광객들한테 야간에도 관광 활성화를 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예, 잘 알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손세화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임종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종훈 의원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포천 화적연 종합정비사업을 보면 지난 한 해 정말 긴 장마와 폭우, 태풍 때문에 화적연이 크게 잠겼어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예, 맞습니다.
임종훈 의원
거기에 있는 편의시설이 많이 파손이 되고 훼손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설계가 들어가지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예, 맞습니다.
임종훈 의원
이런 설계할 때 장마나 폭우 때문에 침수 문제가 되지 않도록 잘 검토하셔서 설계 시 잘 반영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비단 화적연뿐만 아니라 한탄강 전역에 거쳐서 이런 종합발전계획 추진하실 때 이런 수위 조절, 침수 문제를 잘 검토하셔서 이런 사업을 추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홍수위를 판단을 해서 가급적, 안 잠길 수는 없지만, 가급적 고지대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렇게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손세화
임종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한탄강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최종화 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장시간 보고에 임해주신 관계 공무원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안건
3. 휴회의 건
11시 34분
의장 손세화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1월 27일 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제6차 본회의는 1월 28일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5분 산회
출석의원(6명)
연제창 임종훈 조용춘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출석공무원(5명)
보건소장 정연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동선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기술보급과장 박기욱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