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전산과장 서정아입니다.
홍보전산과 소관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의 기본현황은 보고를 생략하고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먼저 8페이지 2020년 주요성과입니다.
첫 번째, 시민 중심의 시정 홍보입니다.
심벌마크 CI와 도시브랜드 BI를 통합한 행운의 도시 포천 도시브랜드 선포식을 개최하였으며 도시브랜드 활용 이모티콘을 개발하여 배포하였습니다.
SNS는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을 신규 개설하였고 유트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구독자에게 1일 2건 내외의 홍보 등으로 작년 대비 구독자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청년PD와 브이로그를 통한 동영상을 제작하였으며 시민기자단 기사 취재 및 포천웹진에 기사를 등록하였고 각종 방송콘텐츠 홍보 및 촬영 유치를 추진하였습니다.
인플루언서 활용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대사 임영웅, 재난기본소득, 백운계곡,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인증 등 주요 시정 및 관광지를 홍보 하였고, 나포맘 포천시 지역카페 계정 운영 등 군사시설 가림간판, 경기도 및 서울시 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홍보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입니다.
동영상 92편, 시각디자인 542건 등의 제작으로 시정 및 관광자원을 홍보하는데 지원하였고 코로나19 의료진 및 시민 응원 덕분에 캠페인, 통화연결음 녹음, 포천시민의 노래와 보이는 라디오 제작 등에 홍보대사가 참여하여 브랜드 홍보를 추진하였습니다.
SNS 이벤트는 카카오톡 채널 추가, 인스타그램 팔로우 등 7회를 운영하여 1만 1,78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시정홍보를 위한 책자형 소식지를 기획, 교육, 도시재생 등 다양한 분야를 지면에 포함한 신문형으로 개편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중앙지 및 지방지, 지역지 인터넷 등에 1,458건의 보도자료를 제공하였으며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 55건의 기획보도자료 제공 및 33건의 특집 인터뷰와 36건의 미담사례를 발굴했습니다.
특히 포천시 재난기본소득 등 시정 현안사항에 대해 언론 브리핑을 실시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최선을 다했습니다.
다음은 안전하고 신속한 IT 행정서비스 지원입니다.
중단 없는 내부행정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정보통신 장비 유지관리와 IT 성능 및 장애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으로 전산 장애를 사전예방하였습니다.
또한 청사 내 유무선 도청 및 몰래카메라 탐지 점검대상을 확대하는 등 지속적인 정보 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수준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효율적인 공간정보 데이터 운영을 위해 포천시 전역의 정사영상 구축과 측량데이터 직접 운영체계 구축으로 예산을 절감하였으며 웹 GIS를 활용한 포천시 주요 현안자료 디지털 소통실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수치 지형지도를 수정 제작 완료하였고 114개소의 공공시설물 등에 공공 와이파이 구축 및 포천시 행정전화번호부 앱 구축으로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였습니다.
13페이지 인구분석 등 4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기반 구축사업과 신규 공공데이터 개방 및 개방데이터 현행화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인구주택총조사 등 4개의 통계조사를 실시하였고 통계연보 및 다문화외국인 통계를 작성하였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112, 119 긴급영상지원 등 5대 연계 서비스 스마트도시안전망 구축의 일환인 국토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공모사업에 작년 7월에 선정되어 국비 6억을 확보였습니다.
다음은 CCTV스마트안심센터 운영실적입니다.
CCTV스마트안심센터는 경찰서 등 유관기관에 영상을 열람 및 제공하였고 실시간모니터링으로 범인을 검거하는 등 5대 범죄 검거율이 전년 대비 5.6% 상향되었습니다.
15페이지입니다.
우범지역 밝은 마을 조성을 위해 통학로 및 생활방범용 CCTV 26개소 101대를 신규설치였습니다.
16페이지 2021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서면으로 보고를 대신하고 17페이지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시민과 함께하는 뉴미디어 시정 홍보입니다.
시민 눈높이에 맞는 뉴미디어 매체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시민기자단 및 포천PD 운영을 통해 숨어있는 포천 이야기를 발굴하고 시민의 영상 콘텐츠 제작 능력 향상을 위한 영상미디어센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뉴미디어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양질의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양한 이벤트와 공모전 운영, 인플루언서 발굴로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시정 홍보를 위한 포천소식지는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발행 및 운영하고자 합니다.
시의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마케팅을 운영하기 위하여 드라마 등 방송촬영 유치, 콘텐츠 홍보 및 장소를 지원하겠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부서별 SNS 홍보 운영평가시책을 시행하여 부서에서 스스로 시정을 홍보하도록 하고 홍보대사가 참여하는 문예교실 운영 및 관광지, 맛집 소개 유튜브 영상과 통화연결음을 제작하여 활용하고자 합니다.
또한 포천 시민의 노래 제작에 따른 조례를 개정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한 전략적 보도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언론과의 접촉 기회를 확대하여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선택과 집중으로 전략적 언론홍보를 추진하고 주요정책 및 시정 이슈 중심의 기획보도자료 제공과 미담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시 이미지를 개선하고 시민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언론보도 대응 및 관리를 위한 언론매체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허위·오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두 번째 ICT 혁신행정서비스 지원입니다.
중단 없는 내부행정서비스 보안체계 구축으로 정보통신 장비 교체를 통한 전산장비 사전예방을 위해 웹방화벽 시스템을 교체하여 대표 홈페이지 등 대민 서비스의 해킹 사고를 방지하고 보안을 강화하겠습니다.
청사 내 무선 도청 탐지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수준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데이터 기반 효율적 행정업무 지원으로 빅데이터 분석 추진과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및 개방을 확대하고 경제총조사 등 2개의 통계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20페이지 부서에 노후된 통신선로 및 보안장비를 교체하여 안정된 행정업무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21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스마트 안전안심도시 기반 마련은 2020년에 이월되어 추진하는 사업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으로 5월에 시범운영 후 준공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지능형 스마트관제시스템 서버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관재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생활방범용 CCTV 325개소를 유지보수하여 CCTV스마트안심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2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포천영상미디어센터 조성입니다.
유튜브 등 뉴미디어 매체 발달에 따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포천 영상미디어센터를 조성하여 영상 제작 교육 및 편집공간 지원과 장비 대여사업을 통해 시민의 영상문화 향유와 SNS 홍보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23페이지부터 24페이지까지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성과 및 2021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고 계속해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총괄보고를 드리면 우리 부서는 공통 3건, 시정 4건, 처리 2건, 건의 3건 등 총 12건으로 모두 처리완료하였습니다.
1페이지 수의계약 운영 관리에 철저에 대해서는 수의계약 체결 시 특정 업체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였고 사업담당자의 수의계약 업체현황 자료 공유 등 검토를 철저히 하여 투명한 수의계약 체결하도록 하였습니다.
2페이지 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실적 독려는 우리 부서 특성상 총 대상액에 전산 및 시스템 관련 비중이 크므로 1% 이상 구매에 어려움이 있으나 구매 가능한 물품을 최대한 구매하도록 하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불용액 감소 노력 필요 사항은 코로나19로 인한 사업 취소 및 축소에 따른 예산을 추경에 삭감하여 불용액 최소화에 힘썼습니다.
4페이지 다양하고 특색 있는 홍보물품 제작 필요는 홍보물품 제작이 가능한 관내 기업에 도시브랜드 및 구절초 등을 활용하여 수공예품을 제작하였습니다.
5페이지 포천여행 CM 휴대폰 통화연결음 송출 조속 추진은 관광지 및 시정 이슈에 따라 시기적으로 제작하여 송출하였습니다.
6페이지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광고비 집행 관련입니다.
한국ABC협회의 부수 검증에 참여한 신문 등을 참고하여 발행부수, 유료부수 등의 기준을 반영하였습니다.
행정 광고 추진 시 평가표를 바탕으로 매체평가를 실시하여 공정하게 광고비가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페이지, 홈페이지 내 잘못된 교통안내정보 개선 조치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인 관광산업과에 홈페이지 현행화를 요청하여 수정 완료하였고 앞으로도 분기별로 홈페이지를 정비하겠습니다.
8페이지 공공앱 활성화 방안 강구는 시민기자, 청년PD, 전문가를 활용하여 흥미 있는 기사를 발굴하였고 포천과 관련된 시민들의 사진을 공유하는 등의 노력을 하였으며 향후에 구독자 및 앱 설치자 이벤트를 실시하여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페이지 관광지 등 공공와이파이 설치 확대 추진은 포천아트밸리를 비롯한 관광, 문화시설 등 114개소에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10페이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한 홍보 강화는 인스타그램과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여 이벤트 실시하였고 홍보대사를 활용하여 개인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에 영상 게시와 통화연결음을 홍보하였으며 시정 게시물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백운계곡, 한탄강 등 관광지와 시 주최 행사에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 및 홍보 영상을 게시하였습니다.
11페이지 트롯가수 임영웅을 활용한 홍보전략 추진은 2020년 6월 홍보대사 임영웅이 출연하는 ‘MBC 구해줘 홈즈’의 포천 촬영을 통해 백운계곡 등을 홍보하였으며 TV조선 ‘뽕숭아학당’에서 산정호수, 한탄강을 방송하였고 포토존을 제작하여 설치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12페이지 포천시 홍보대사의 역할 개선 필요는 홍보대사로 포천시를 외부로 알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는 사항은 홍보대사 임영웅이 방송프로그램 및 보도자료를 통해 홍보를 하였고 김민희는 인스타그램에 통화연결음 등 시정 홍보 글을 게시하였으며 정명훈은 유튜브에 백운계곡 방문 영상을 게시하는 등 홍보대사의 개인sns를 활용해 포천시 홍보에 참여하도록 하였고 강레오, 유승민 등 여러 명의 홍보대사도 통화연결음 제작, 행사 진행 등 포천을 홍보하는데 참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