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특별위원회
  • [특별위원회]
  • 제147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4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0년 03월 20일

장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 37분 개의
위원장 강준모
자리가 정돈되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7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4차 대기질개선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위원 여러분께서 심의하실 안건은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한 건입니다.
안건
1.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4시 37분
위원장 강준모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작년 5월 7일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집행부의 대기질 관련 대책현황 청취, 오염발생현장 방문을 통한 운영실태 파악, 시민들의 불편사항 청취를 위한 간담회 실시 등 대책 마련과 개선방안 모색을 위해 위원 여러분께서 많은 노력을 해오신 결과 이번 활동결과보고서를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이신 연제창 위원님 나오셔서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위원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연제창 위원입니다.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 보고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대기환경온도가 높아져 대기질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고 특히 우리 포천시의 대기질 수치는 타 지자체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어 대기질 발생 원인 파악과 대책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 포천시의회에서는 대기질 환경에 대한 저감방안과 개선 대책 등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2019년 5월 7일 제140회 임시회에서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는 활동의 일환으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대기질환경오염 발생현장인 포천복합화력발전소, 쓰레기소각장, 대기환경오염측정소, 버스회사 등을 방문하여 대기환경 관리현황과 저감대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설물 견학을 통해 운영실태를 파악하는 한편, 관내 발전소 및 산업단지 주변지역 주민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기질개선대책간담회를 개최하여 대기질 오염에 따른 피해사례와 문제점,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요인과 주변국가의 급속한 도시화, 산업화로 대기질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대기질로 인한 대기오염 피해를 줄이고 시민의 건강 보호와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포천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사회재난으로 지정된 대기질환경문제에 대하여 포천시와 사업자, 그리고 포천시민이 함께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협력하며 적극 시책에 참여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위기관리 대응 실무매뉴얼과 행동매뉴얼을 만드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하며 시민들의 피해예방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활동결과 보고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준모
수고하셨습니다.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견이 없으시므로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를 위원님들께 배부해드린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는 3월 26일 개의하는 제147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상정하여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특위 활동은 3월 26일로 종료되지만 앞으로도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피해예방을 위해 위원님들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 적극 참여해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이것으로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모든 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2분 산회
출석위원(6명)
연제창 임종훈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전문위원(1명)
전문위원 천정관
【참고자료】
1. 대기질개선대책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안) 1부.
※ 첨부서류는 끝에 실음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