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50회 포천시의회 (1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0년 06월 04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2.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2. 휴회의 건
10시 02분 개의
의장 조용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0회 포천시의회(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 02분
의장 조용춘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사업소 소관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사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보건사업과장 황영자입니다.
보고에 앞서 조용춘 의장님과 강준모 부의장님을 비롯하여 의원님들 덕분에 감염병 차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보건사업소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5쪽입니다.
기본현황과 비전,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올해 2월부터 코로나19 발생으로 각종 사업을 중단하여 실적이 저조함을 사과 말씀드립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입니다.
공공의료 서비스 확대 사업으로 포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추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2019년 이어 화성북리 596번지 등 8필지를 토지매입 완료하였습니다.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을 위한 녹색건축 에너지 효율 등 행정절차 진행 중에 있으며 7월 중에 착공 추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보건의료서비스 지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보건의료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이 또한 코로나19가 종식되기를 기원하며 의료취약지역 등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건강생활 환경 조성으로 감염병, 심뇌혈관, 정신건강 지원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코로나19 감염병 차단에 온 힘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코로나19 방역대책상황실 운영입니다.
24시간 지속 운영 추진하고 있으며 확진환자 6월 3일 현재 18명이고 현재 두 명이 입원 치료 중에 있습니다.
자가격리 1,017명으로 감시 해제 891명, 126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천지를 비롯하여 대진대학교 유학생과 의정부성모병원 퇴원환자, 한성내과 확진자 등 코호트 격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69명의 투석 환자분들이 건강한 삶을 다시 찾을 수 있게 되어 이 자리를 빌어 협조해 주신 모든 포천시민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이슈되고 있는 이태원이나 쿠팡물류센터, 노인요양병원 등 감염병 차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학교 등교로 인한 감염병 확산 차단에도 최선을 다하고자 핫라인을 구축하여 매일 모니터링을 실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쪽 하단 부분부터 8쪽 상단 부분입니다.
주요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하반기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쪽 중간 부분입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 감염병 감시 체계 구축입니다.
코로나19 방역대책상황실 운영이며 코로나19 종식 시까지는 확진자 관리 및 선별진료소 운영 등 지속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감염병 발생 대응 체계 확립입니다.
집단환자 발생 대비 하절기 비상방역반 운영과 해외 신종 감염병 등 의심 입국자 추적관리와 감염병 예방 교육 및 홍보 등 추진하겠습니다.
결핵 환자, 한센인 관리 등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감염병 전파 해충 방역으로 친환경 방역소독을 추진하겠습니다.
민간 방역 체계를 구축하고 취약시설 집중 방역 관리와 다중이용시설 유인퇴치기 기피제 설치 등을 설치하여 감염병 예방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심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를 통한 만성질환 예방입니다.
고혈압, 당뇨 표준화 사업으로 지역사회와 병원,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심뇌혈관 질환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생명 사랑 관리 및 정신 건강 증진 환경을 조성하고자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살 위험군 조기 발견하여 자살 고위험군 사례 관리와 치료비, 약제비 지원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퇴원 통지 정신질환자는 전문요원 1:1 집중 관리를 하며 마음카페 운영과 재활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의료질서 확립 및 현장중심 응급 의료 체계 구축입니다.
의료기관 불법 의료행위 근절과 의약품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응급의료 사업기반 강화 활동으로 추석 연휴기간 당직 의료기관 운영 등 휴일지키미 운영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구급차 운영 관리와 민관 응급처치 주민, 법정의무대상자 및 일반시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시민의 건강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시민중심 맞춤형 건강관리 추진사업입니다.
임신, 출산 친화적 분위기 조성으로 수태교 교실 운영과 출산 준비, 모유 수유, 아기오감 발달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산후 우울증 예방, 출산장려금, 산후조리비 등을 신생아 건강관리 확대 지원 추진하겠습니다.
방문건강관리, 사례관리 전달체계 운영입니다.
취약계층 건강행태 및 건강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지역사회 연계를 통하여 지역계층을 발굴, 혈압, 혈당 검사를 실시하여 만성질환 관리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장애인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참여 확대입니다.
기초 건강검진과 일상생활 동작 교실 운동 등 사회참여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중간 부분입니다.
치매 극복 포근히 천천히 사업으로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하여 성별 검사, 인지강화교실 조기검진 등을 실시하고 치매쉼터 프로그램 운영과 치료비 지원, 주요물품 제공, 치매 가족 지원사업 등을 실시하여 치매가 있어도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는 포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특수시책입니다.
어린이집, 노인시설 차량 살균소독입니다.
어린이집과 노인시설 같은 집단생활에서 감염병 발생을 근절하고자 어린이집 통원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소형차량 150대를 집중관리하여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과 19쪽까지는 중복되는 내용으로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사업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황영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특수시책에 어린이집, 노인시설 차량살균은 점검을 하고 계시는데 저희 일반버스들은, 대중교통 버스들은 지금 어떻게,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일반버스는 우리 교통행정과와 협조를 해가지고요. 거기서 소득하는 방법이랑 교육 시켜서 지도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런데 그걸 매일매일 안 하고 있는 거 같더라고요.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매일매일이요?
박혜옥 의원
예, 확인 좀 필요 할 거 같습니다.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예, 저희가 그러면 교통행정과와 협조해서 다시 한 번,
박혜옥 의원
어떻게 보면 한번 운행하고 오면 소독하고 한번 운행하고 오면 소독하고 해야 할 거 같은데,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예.
박혜옥 의원
매일도 안 되는 거 같더라고요.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저희가 검토 다시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사업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황영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지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지원과장 박기욱
농업지원과장 박기욱입니다.
농업지원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4쪽, 기본현황과 2020년 비전, 전략목표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5쪽,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입니다.
1번, 농업인상담소 활성화입니다.
판로 확대를 위한 마을특색 작목발굴, 지역맞춤형 농업배움터 현장 기술교육 추진 등 각 지역별 맞춤형 기술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신세계포천향토물산전은 7월 중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7쪽 3번, 친환경 농업을 선도하는 전문 농업 인재 양성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교육을 잠정 연기하였다가 5월 20일부터 포천환경농업대학원 개강을 시작으로 100여명 수용 강당에서 방역지침 실천과 2m 간격을 두고 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 포천환경농업대학은 화훼전문반을 추가하여 총 3개 과정과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농업인을 위한 품목별 교육을 강화하여 포천농협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8쪽에서 9쪽 4번, 포천농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농업인 단체 육성입니다.
농업인 단체 및 청년 농업인 리더십 전문교육 추진으로 우리 시 농업을 이끌 선도적 단체로 육성하겠습니다.
9쪽에서 10쪽입니다.
5번, 농촌 융복합 산업 육성 및 농업농촌 가치 확산입니다.
도농상생 체험농장 프로그램 운영과 소확행 시민 텃밭 등을 추진하여 생활농업 및 도시농업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11쪽 6번, 북부 영농현장 기술지도 확대입니다.
클로렐라 보급과 채소작물 바이러스 키트 등 현장 진단 장비 활용으로 정밀농업을 지원하고 PLS 부적합 농산물 지도에 힘쓰겠습니다.
12~13쪽 7번, 농기계 임대사업 및 교육 확대입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하여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7월 말까지 농기계 임대료를 50% 감면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5군단 95정비대대의 정비요원을 지원 받아 농번기철뿐만 아니라 농기계 임대사업장의 임대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였습니다.
14쪽 특수시책,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설치입니다.
본사업은 친환경 농업과 먹거리통합지원센터와 같은 부지에서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안에 공사를 마무리하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특수시책 두 번째, 메디푸드시티 육성입니다.
올해 2월 사단법인 세종식품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메디푸드 육성 실증 시범포 운영과 메디푸드 활용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건강하고 청정한 메디푸드 특화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메디푸드시티 육성을 위한 농촌진흥청 공모사업을 신청하였으며 사업 선정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16쪽에서 19쪽, 주요사업 추진 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지원과 2020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박기욱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농기계 수리하시는 분 지금 현황이 어떻게 되세요?
농업지원과장 박기욱
저희가 6월 1일자로 농기계 팀장, 4월 30일부터 농기계 팀장이 퇴직을 하셔가지고요. 6월 1일자로 농기계 팀장님이 한 분 새로 오셨고요. 그 다음에 6급 정규직 한 분이 계시고 그 다음에 시간선택제 두 분이 계시고 기간제 한 분이 계시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러면 지금은 인력 충원에는 별 큰 문제는 없는 거예요?
농업지원과장 박기욱
사실은 저희가 기본 인원이 마이너스 3명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지금 저희가 바로 충원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래서 제가 지금 공무원들 이제 결원 현황을 받아봤는데 그쪽에서, 그 분야쪽에서 인력충원이 필요한 거 같은데 충원이 되더라도 과장님, 그분들의 처우 개선이 너무 열악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러니까 농협이나 이런 데서 조금만 대우만 더 잘해주면 그냥 바로 이직 현상이 나거든요. 그러다보면 또 고스란히 그게 우리 사업부서의 짐이 되는 거고 또 2차적으로 우리 농기계를 빌려 쓰는 농업인들한테도 그게 피해가 가는 건데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 조금 더 그분들의 처우 개선이나 이런 걸 집행부에 얘기해서 그런 이직 현황이, 그러니까 제가 보기에는 이직 현상이 엄청 많은 거 같아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조금만 대우만 좋으면 다 이직을 하게 되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심히 걱정이 되어서 말씀을 드리는 거거든요.
농업지원과장 박기욱
그래서 저희가 사실은 9급 임시한기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분을 처우 개선 차원에서 시간선택제 다급으로 상향 조정했고요. 시장님께서도 의원님 말씀하신 똑같은 말씀을 하셨어요. 저희가 지금 사후에 채용하는 분들은 시간 다급으로 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박기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이동선
기술보급과장 이동선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 기본현황과 5쪽, 2020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자료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6쪽, 2020년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입니다.
1번, 식량작물 안전생산 신기술 확대 보급은 노동력 절감 및 생산비 절감, 생력화 기술보급 등 시범사업과 농작물 병해충 방제사업, 신품종 및 우량종자 공급 확대를 목표로 최고급 포천명품쌀 생산기술 확대보급 등 총 14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하반기 11월까지는 사업을 완료하고 성과를 평가토록 하겠습니다.
7쪽 2번, 원예축산 새기술 보급입니다.
이 사업은 채소·화훼 안정생산과 생력화 기술 확대와 축산 안정생산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젖소 초유 안정생산기반 조성 등 5종의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하반기에는 해외시장 판매망 구축, 스마트팜 기술적립, 축사 악취저감 시범 등 채소·화훼 축산시범사업을 계속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9쪽 3번, 소비자 선호 과수·특작 확대 및 기후변화 대응 기술보급입니다.
이 사업은 봄철 저온, 여름 고온에 의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고 소비자 선호 신품종 과수, 우수 품종 선발 시범 등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는 소비자 선호 품종 루비에스 신규 과원 조성 등 7종의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하반기에는 포도 신품종 시범포 조성 등 4종의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0쪽 4번, 품목별 재배기술 향상 및 특용작물 소득자원화 사업입니다.
품목연구회는 현재 17개회 600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 활동, 품목별 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모임을 자제하여 교육 활동은 하반기에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용작물 지역적용 재배기술 적립시험은 현재 체리, 산딸기, 까마중 등 시험 재배 중입니다.
하반기에도 계속 재배를 하며 기술을 적립하고 명년도까지 소비자 선호와 상품성을 조사하여 새소득권 발굴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1쪽 5번, 친환경 생산 및 기반조성 지원 분석 확대입니다.
이 사업은 친환경 농업 기반 조성과 안전농산물 생산기술보급을 목적으로 상반기에는 유용미생물과 BM활성수를 180톤 공급하였고 980근의 토양검점과 퇴비부숙도 측정 컨설팅을 257건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유용미생물과 BM활성수를 370톤 공급하고 2,400점의 농업자원을 분석하며 GAP 교육을 2회 100명 추진하겠습니다.
12쪽 6번, 새소득원 개발 및 스마트농업 기술지도 운영입니다.
상반기에는 새소득원 개발, 화훼기술 정립 실증시험 등 2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스마트농업 영농지원 시스템을 9농가를 대상으로 구축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새소득권 패션프루트 등 2종의 재배 가능성을 분석하고 스마트 농업 실증시험과 농업인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13쪽 7번, 중부권역 농업현안해결 종합기술지원입니다.
상반기에는 현장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지원사업 6개소와 영농상담 1,986건을 완료하였으며 토양분석, 미생물 공급, PLS 홍보 등 398건을 지원하면서 정부 보급종의 원활한 공급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포담 화요장터 추진, 기술지원사업 마무리, 영농상담 등의 활동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14쪽 8번, 남부권역 지역농업인 경쟁력 향상 지원입니다.
상반기에는 영농상담 2,007건, 보급종 공급 지원과 경쟁력 제고 지원사업 7개소, 기후변화 대응 안정생산 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영농상담 2,500명, 현장진단 100건과 지원사업에 사후관리 지도, 기후변화 대응 사업, 효과 분석, 시설채소류 농산물 소득 조사 등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5쪽, 특수시책입니다. 족보 있는 포천삼 생산 및 특화입니다.
이 사업은 현재 국내에 재배되고 있는 인삼의 90% 이상이 재래종으로 품종을 구명할 수 없습니다.
이에 포천에서 생산되는 삼을 새롭게 개발된 신품종 위주로 족보화하여 다른 지역의 삼과 차별화를 하는 한편 상품적 우위를 확보하는 사업입니다.
목표는 2024년까지 신품종 재배면적 최종 포장을 20㏊ 확보하는 것입니다.
신품종은 연풍, 금풍, K-1 등 새롭게 개발된 거 위주로 확보하고 올해는 4월 묘삼 포장을 2개소 설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식재 묘삼을 본답에 2개소 이식하여 최종 포장으로 관리하여 증식을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에서 19쪽까지 주요사업 추진현황 신규사업과 주요 계속 사업은 기 보고드린 내용에 포함된 사업으로 자료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2020년 주요업무 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이동선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이거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신규사업에 보면 ‘찰옥수수 칼라 패키지 상품화’라는 건 어떤 걸 말씀하시는 거예요?
기술보급과장 이동선
기존의 옥수수랑 틀리게 미색의 옥수수하고요. 그 다음에 흙색의 옥수수하고 흙찰이 바뀐, 같이 이렇게 미색하고 흙색이 섞인 옥수수 3품종을 1개 세트화해서 판매하는 겁니다. 그러면 이제 소비자들이 보기에 시각적으로 좋고 그 다음에 품종 3개를 같이 맛볼 수 있게 그렇게 판매를 하는 겁니다.
박혜옥 의원
옥수수에 색을 넣는,
기술보급과장 이동선
그렇습니다.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이동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탄강사업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입니다.
한탄강사업소 소관 2020년 주요업무 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5쪽까지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며 6쪽,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한탄강지질공원 실감형 디지털체험관 조성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실감형 디지털체험관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하여 올 9월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며 10월부터 12월까지 용역 공고 및 업체를 선정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계획으로 총 사업비는 20억 원입니다.
7쪽, 한탄강댐 홍수터 개발을 통한 생태관광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한탄강 일대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등 용역 3건과 가람누리 조성사업 등 공사 7건의 개별 사업에 총 사업비 약 66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별 상반기 세부 추진실적은 서면으로 보고드립니다.
8쪽,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 경관조명 설치사업, 가람누리 전망대 조성사업, 생태경관단지 조성사업, 화적연 수변생태공원 조성사업, 부소천 둘레길 조성사업 등 5건의 사업은 올해 내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주상절리길 조성사업 중 2구간 5.6㎞ 구간은 올해 말 준공하고 시군 연계구간 14㎞는 내년도 준공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화적연 수변생태공원 진입로 공사와 운산 비둘기낭 간 도로 확포장공사 또한 내년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9쪽은 한탄강댐 홍수터 개발사업 현황도입니다.
10쪽, 한탄강을 통한 남북평화교류 주도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한탄강 남북공동조사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5개 자치단체 실무회를 개최하고 제안서평가위원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한탄강 생태관광거점 조성사업 2차년도 사업에 착수하여 프로그램 개발 계획 및 운영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계획으로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유네스코 총회 시 한탄강의 특수성을 강조하며 화산 폭발의 발원지인 북한 지역까지 유네스코 등재를 추진하라는 권고가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북한 한탄강 지역의 조사를 위한 종합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추진하여 우리 시 주도의 남북공동 한탄강세계지질공원과 남북 평화협력 사업의 초석을 마련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11쪽, 사업 범위는 한탄강 남북 미조사 지역 전역이며 내용으로는 세계지질공원 등재 가능 권역 설정 및 남북공동조사 추진 협의, 사업 수행 일정 및 예산 등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사항으로 6월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올 10월 사업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12쪽, 국제적 지질생태 관광거점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3억 5,000만 원을 투입하여 작년 8월부터 올 12월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질생태 문화자원 조사, 생태관광시설 정비, 지역주민 역량 강화, 생태관광 프로그램 운영 등입니다.
하반기에는 주민역량 강화와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13쪽, 지역문화 자원을 활용한 관광 인프라 확충사업입니다.
광암이벽 유적지 정비사업은 56억 원을 투입하여 진행 중인 사업으로 현재 공정률 75%와 전시물 제작 설치에 대한 설계에 착수하였으며 상반기 중에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반월성 종합정비사업은 1차년도 사업에 착수하여 전체 공정률 20% 진척 중이며 실시설계 용역 및 전문가 자문 회의를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 광암이벽 유적지 정비사업은 전시물 설치 사업을 완료하는 등 8월 개장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14쪽, 포천 반월성 특화사업은 올해부터 약 3년간 계속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18억 원을 투입하여 반월성의 남벽 보수, 둘레길 조성, 수목 정비, 탐방 편의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4억 원을 투입하여 남벽 보수, 수목 정비, 둘레길 조성사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15쪽, 지질 명소와 문화예술을 결합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는 화적연 전통문화 창작공연 추진을 위한 세부계획 수립과 지역간람회 등을 개최하는 등 공연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한탄강지질공원을 방문하는 내외국인들에게 우리의 전통문화 예술의 우수성을 홍보하고자 포천시립예술단과 협업하여 센터 내 야외무대에서 매월 1회 정기공연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16쪽, 포천 화적연 전통문화 공연은 8월까지 공연 준비를 마치고 9월 화적연 7경을 배경으로 뮤지컬 공연을 개최하겠습니다.
17쪽, 특수시책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홍보기반 구축을 위해 한탄강의 사계절 영상 기록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올해 5월부터 내년 4월까지이며 총 사업비는 1억 원을 투입하여 포천 한탄강 권역에 사계절 영상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시 평화페스티벌 등 한탄강과 관련된 역사 문화적 요소와 각종 행사 등을 4개 국어로 기록하여 내외국인들이 보다 쉽게 한탄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5월에 전문가 자문을 받아 세부 계획을 수립하여 영상기록화 사업을 발주하고 6월부터 내년 4월까지 본 사업을 착실히 수행하여 완성도 높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한탄강을 담아내겠습니다.
18쪽부터 22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며 이상으로 2020년 한탄강사업소 소관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최종화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소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한탄강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최종화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보고에 임해 주신 관계 공무원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안건
2. 휴회의 건
10시 35분
의장 조용춘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장 답사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6월 5일부터 6월 22일까지 18일간 휴회하고자 하는 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제5차 본회의는 6월 23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6분 산회
출석의원(7명)
연제창 임종훈 조용춘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공무원(6명)
보건소장 정연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경훈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농업지원과장 박기욱 기술보급과장 이동선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