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50회 포천시의회 (1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2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0년 06월 02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부의된 안건

1.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 03분 개의
의장 조용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0회 포천시의회(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의장 조용춘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복지환경국과 문화경제국 소관 2020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민복지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시민복지과장 안광호입니다.
시민복지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까지 기본현황과 비전 및 전략목표는 서면으로 대신하고 7쪽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시민 요구에 부합하는 복지서비스 지원입니다.
상반기에는 민관 협력과 주민력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력 있게 운영하였으며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참전유공자에 대한 배우자 수당 신설과 독립유공자 수당을 인상하여 국가 유공자에 대한 예우 및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취약계층의 위기 극복을 위해 저소득층 한시 지원 입원·격리자 생활지원비 지급, 극저신용자 대출, 복지시설 방역물품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역사회보장계획 추진과 지역복지자원 연계를 수행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보훈회관 운영 활성화와 단체별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각종 보훈 행사에 행정력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에 두 번째로 행복 체감 기초생활보장 힘이 되는 복지행정 구현입니다.
추진실적으로 맞춤형 급여제도를 통해서 기초생활보장수급자 3,974가구에 대한 생계급여로 50억 4,600만 원을, 의료급여로 5,331가구에 231억 3,300만 원을, 교육급여로 5,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헌법이 추구하는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의 보장을 위해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 대한 지원과 안정적인 자활사업의 추진 및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에 복지수급자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부정수급 원천 차단입니다.
사회보장급여 수급자에 대한 월별 확인 조사를 통해서 627건에 대한 보장중지 및 급여 변동을 추진하였고 사회보장정보 시스템에 의한 가구원 변동, 근로 능력 판정 등 변동사항 1만 1,249건을 처리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복지급여수급자에 대한 부적정 수급 예방 및 재정 효율화를 위해 월별 확인 조사와 사실 조사를 통해 수급 자격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에 통합적 복지서비스 실현을 위한 수요자 중심 통합조사 사업입니다.
생계수급, 기초연금 등 2,264건에 복지급여 신청자에 대한 복지조사를 추진하였으며 맞춤형 급여 탈락자에 대해서는 긴급지원 등 사회보장연계 서비스를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복지서비스 욕구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조사 추진과 법정 처리기한을 단축 처리하여 저소득층 위기 극복과 통합적 복지 서비스를 적극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에 나눔과 행복이 함께 하는 따뜻한 희망복지 실현입니다.
상반기에는 맞춤형 통합관리 서비스 사업으로 읍면동 맞춤형복지팀과 무한돌봄 희망복지센터를 운영하여 민간자원을 발굴하고 가정방문 상담 및 모니터링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위기가정 긴급지원사업으로 825가구에 대한 생계, 의료, 주거비 등 5억 2,9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아울러 코로나방역성금 3억 2,100만 원을 시민들과 사회단체로부터 기탁받아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 소방서 등에 방역물품을 지원하였습니다.
계속해서 13쪽입니다.
하반기에도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강화로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인프라를 확대하여 취약계층 긴급 지원과 사회복지 지역자원 연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5쪽에 특수시책과 16쪽에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이상으로 시민복지과 소관 2020년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안광호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13쪽에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모집현황에 보면 탈락자가 있거든요, 15명. 탈락자는 어떤 부분에서 탈락이 된 건가요?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이게 이제 올해 1차로 모집했었던 사항이고요. 저희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이 국도비 보조사업으로만 그동안 진행을 해왔었는데 당초에 추경 편성 전에 진행했던 사업이기 때문에 예산이 작년도에 많이 모집하는 바람에 예산이 초과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산관계상 탈락자가 발생되었고요. 추경에 1억 5,000만 원 반영해서 2차 모집 때는 이분들을 다 반영할 수 있도록 이렇게 사업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대상자인데 예산 때문에 탈락을 시킨 건가요?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예 그렇습니다.
박혜옥 의원
아니, 그런데 이 용어가, 탈락이라는 용어가 적절하신지,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예.
박혜옥 의원
그러면 어떤 기준의,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으신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기준 중위소득이라든지 그전에 신청하셨던 분들의 횟수라든지 우선순위에 의해서 우선적으로 선정했고요. 곧 2차 모집을 해서 이분들 빨리 지원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민복지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안광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김정남
여성가족과장 김정남입니다.
여성가족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과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까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고 7쪽부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향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평등하고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입니다.
여성이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한 서비스 차원에서 화장실 불법촬영 단속을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서 경력단절여성들의 구직 활동을 위해서 총 1,750건의 취·창업 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미래를 준비하는 앙성평등사회 구현을 목표로 여성단체협의회를 통한 양성평등 주관 행사, 여성리더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우리 시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 예방 통합 교육도 9월 중에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쪽입니다.
한부모, 경력단절 여성 등의 지원을 통하여 가족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위탁사업인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하여 경력단절 여성의 취·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한 가족맞춤형 프로그램 지원과 아이돌봄 서비스 및 출생아 건강보험 등 저출산 돌봄지원사업으로 건강한 가정 환경 조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에 보육지원 사업 확대로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입니다.
상반기에는 일동어린이집 등 두 개소를 대상으로 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였고 관내 95개 모든 어린이집에 4,900만 원을 투입하여 전자 출결 시스템을 설치해서 우리 아동들이 어린이집에 등원 및 퇴원하면 실시간으로 부모에게 자동으로 통보되도록 하고 기존 수기 방식의 출결 관리를 전자식으로 변경함에 따라서 어린이집의 투명한 재정관리에 도움을 주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아울러 신읍동에 금년 6월에 포천권역 아이사랑놀이터를 준공하였습니다.
현재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온라인으로만 부분적으로 운영 중입니다만 각급 학교 등교 수업 등 주제에 맞추어서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가운데 정상 운영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어린이집 89개소에 공기청정기를 설치·지원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누리과정 차액 보육료 지원, 냉난방비 지원, 교재교구비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서 부모 교육 및 상담, 장난감도서관 운영도 실시하고 포천권역 아이사랑놀이터를 개소해서 교육강좌 개설, 놀이쉼터 운영 등을 통해 행복한 보육환경이 조성되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세 번째,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환경 개선입니다.
관내 15개소의 아동복지시설 및 공동생활가정을 지원하였으며 보호가 필요한 아동 및 취약계층 아동들에게는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아동수당을 작년부터 만 7세까지 확대 지급하고 있으며 아동수당 지원대상 아동 5,312명에게는 1인당 40만 원씩 아이돌봄쿠폰2 21억 2,400만 원을 추가적으로 지원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아동 양육 가정에 부담을 줄이는데 기여한 바 있습니다.
또한 올해 신규사업으로 영북면사무소 2층에 다함께돌봄센터를 설치하기 위해서 현재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 가정 아동들의 온종일 돌봄이 가능하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습니다.
11쪽 하단부와 12쪽에 하반기 추진 계획입니다.
하반기에도 아동의 평등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 조성을 위해서 11개 지역아동센터 및 4개 아동복지 양육시설 등을 대상으로 차질 없는 지원을 통해 국가의 도움이 필요한 취약 아동들이 꿈을 가지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드림스타트 아동들에게는 맞춤형 통합서비스 사업을 통해서 우리 아동들의 신체 건강은 물론 정서, 행동 등을 고려한 부모 및 가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하반기에는 앞에서 보고드린 영북면사무소 2층에 다함께돌봄센터를 개소해서 정상적으로 운행해 나가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에 네 번째, 다함께 행복한 사회 조성입니다.
다문화가정들의 초기 적응 지원 프로그램으로 결혼이민자 통번역 서비스 330건, 동아리 활동 4개소를 지원하였고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이중언어교육, 다문화 신문 보급, 방문 학습지 지원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국인 주민들의 한국어 교육, 외국인 공동체 지원 등을 통해서 다문화인들이 우리 사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다문화 가족 및 외국인 주민들을 위한 교류·소통 공간으로 영북도서관 1층에 새로 조성한 “다가온” 개소와 세계인어울마당을 10월 시민의날 행사와 연계해서 추진하고 경기도 통역 서포터즈 운영을 통해 의료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우리 시에 거주하고 있는 약 2만 여명의 외국인들이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4쪽과 15쪽의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14쪽에 포천시가족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생활SOC 복합화 시설로 노인장애인과에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와 병행해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년 11월까지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 등을 완료하는 등 당초 일정대로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조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쪽에 2020년 드림스타트 “즐거운 가(家), 행복한 가(家)”사업입니다.
관내 드림스타트 20가족, 80여명을 선정해서 10월 중에 관내 적정 장소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요리경연대회, 승마 등 레크레이션, 아동권리 및 부모교육 등을 실시해서 취약계층인 드림스타트 가족들이 모처럼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습니다.
16쪽에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설명을 생략하고 이상으로 여성가족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김정남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여성가족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김정남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입니다.
2020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 기본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는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 함께 하는 무장애 도시 포천’을 전략목표로 2020년 하반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입니다.
6쪽부터 7쪽입니다.
첫 번째, 투명하고 안락한 복지시설 운영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노인복지시설 143개소와 장애인복지시설 23개소에 대하여 운영비 등을 지원하였으며 지난 2월부터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방역물품 지원, 예방수칙 준수, 상시 모니터링, 시설 자가격리자 격리시설 지원, 주간보호시설 임시전지원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입니다.
노인복지시설 79개소, 장애인복지시설 23개소에 대하여 운영비 등 106억 2,900만 원을 지원하여 안락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을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하여 투명한 운영과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추진하지 못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통합교육 지원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8쪽부터 9쪽입니다.
두 번째, 맞춤형 돌봄과 안정된 노후 보장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3개 권역, 3개 수행기관에서 600명 대상자에게 생활관리사 52명을 통해 코로나19 관계로 중점대상자 62명 외에는 간접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노인일자리사업은 25개 사업 1,650명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추진하지 못하다가 5월 1일부터 사회서비스형을 제외한 전 사업장이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재개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입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3개 수행 기관을 통해 848명의 어르신들에게 53명의 생활관리사로 하여금 돌봄서비스를 제공토록하겠으며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 120대를 도입하여 독거노인의 안전한 생활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실행하지 못했던 노인일자리사업을 24개 사업단 1,520명을 대상으로 5월 1일 재개하였으며 코로나19 대책으로 노인일자리급여 사전 지급을 하였고 급여인상분에 대한 지역상품권 지급을 4개월 전 진행하였으며 노인공동작업장 3, 4, 5호점과 일동도서관 내에 카페 하모니 2호점을 하반기 중 개장하여 시장형 사업을 확장토록 하겠습니다.
10쪽부터 11쪽입니다.
세 번째, 건강하고 활력 있는 노인 여가활동 사업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경로당 지원사업은 현재 3개소 신축 설계 발주하였고 리모델링 사업도 1차 4개소 설계 완료하였고 2차 7개소는 설계 발주하였습니다.
그밖의 보수사업 등을 추진하였으며 304개 경로당 운영비, 난방비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노인 여가활동과 평생교육을 위한 노인복지관 운영을 지원하였으며 9개 노인대학은 코로나19로 입학식을 연기 중으로 2월 중 입학식 예정이며 노인회관 건립은 6월 1일 착공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입니다.
노인회관은 공사기간을 최대한 앞당겨 2021년도 준공하겠으며 어르신들의 여가활동과 평생교육을 위한 노인복지관 운영, 노인대학 운영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경로당 신축 및 보수사업을 연도 내에 마무리하겠으며 코로나19 이후 어르신들의 경로당 운영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운영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부터 13쪽입니다.
네 번째,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권리보장 실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장애인의날 행사 등 장애인 단체에 대한 지원은 감소하였으며 장애인체험원 2개소의 개소와 장애인 활동지원사업과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생활SOC 사업인 포천시돌봄통합센터는 도시관리계획 변경 용역 발주 중이며 현상 설계는 포천시공공건축심의위원회에 심의 요청하였고 금월 중 발주 예정입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입니다.
포천시돌봄통합센터는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을 완료하고 현상 설계를 진행하고 실시설계 시 장애인복지위원회를 통하여 장애인들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61명의 장애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1,516명에게 장애인연금을 지원하며 423명의 장애가 심한 장애인의 일상 생활과 사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활동지원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4쪽부터 15쪽입니다.
다섯 번째, 자연장지 운영 및 친자연적 장례문화 정착 기반 조성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내촌공설자연장지는 수목장과 잔디장에 총 3,262기를 안치 가능하며 현재 약 760기를 안치 중에 있으며 4월 중에는 잔디장에 부부장을 조성하였고 안치장간의 거리를 충분히 두게 재정비하여 이용률을 높였습니다.
또한 포천시 공설자연장지에 국비사업으로 봉안당 설치를 추진 하고 있으며 30개 공설묘지를 재개발하여 자연장지 등 친자연적 장사시설로 개발하고자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추진 계획입니다.
내촌공설자연장지 품격 있는 운영으로 이용률 상승과 시민들에게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공설묘지 재개발 연구용역을 통해 장사시설 부지 선정 민간투자방향 및 재개발 방향을 수립하여 향후 사업비 확보와 주민 동의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16쪽부터 17쪽입니다.
특수시책으로 포천형 노인돌봄 통합서비스 사업인 우리동네 돌봄마을 사업입니다.
포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체계를 갖추며 치매, 자살 위험 노인 및 복합적 욕구가 있는 노인을 주 대상으로 하여 적절한 지역사회 돌봄 서비스 제공으로 커뮤니티 케어를 조기 정착시키고자 한 사업이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 접촉을 하지 못해 독거노인 전수조사 등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으나 하반기 본격적인 추진을 통하여 주거지에서 안정적인 돌봄 서비스를 통해 커뮤니티 케어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18쪽부터 주요사업 추진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노인장애인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이일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포천시 돌봄통합센터 관련해서 문의를 드리고 싶은데 앞전에 여성가족과에 포천시가족센터 건립하고 같은 사업이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올해 생활SOC사업으로 복합화 사업이라고 해서요. 단일사업인 장애인용 국민체육센터, 저희 과에서 하는 거, 그 다음에 여성가족과의 가족센터랑 다함께돌봄센터 3개 단일사업을 복합화해서 하는 사업입니다.
연제창 의원
그러면 이제 사업비가 따로따로 계상이 되었는데 지금 170억이고 이 앞전에 여성가족과는 33억이더라고요. 따로따로 이 사업이 복합화하면서 200억이 넘는 돈이 이쪽 사업에 투자되는 건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지금 3개 사업 총 원래 148억에서 173억으로 국비, 도비, 시비 특조금 받은 거 다 합쳐서 173억으로 다시 변경한 거고요. 여성가족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거는 국비만 얘기한 걸 겁니다.
연제창 의원
국비하고 시비하고 같이,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맞습니다.
연제창 의원
총 그러면 사업비는 170억이에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173억입니다.
연제창 의원
173억이 총 사업비이고,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연제창 의원
아까 여성가족과 과장님이 말씀하신 건 단위 그 사업만 말씀하신 거예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가족센터랑 다함께돌봄센터 두 가지 사항만 말씀,
연제창 의원
층수로 나뉘는 건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현상 설계를 거쳐봐야 아는데요. 일단 저희가 4.5층이지요, 정확히 말하면. 4.5층인데 아마 현상 설계를 통하면 지역여건이나 주변환경이나 그걸 통해서 아마 층수가 낮아지거나 옆으로 더 넓어지거나 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향후 추진 계획은 동일한 거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연제창 의원
그런데 향후 추진 계획도 약간 서로 틀린 부분이 있고 하니까,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일정은 현재 정확히, 저희가 잡은 건 2023년 1월 완공이고요. 올해는 도시계획 변경 결정 면적이 넓어졌기 때문에 도시계획 변경 결정이랑 현상 설계, 실시설계 하는 것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올해까지만.
연제창 의원
부서간의 협업을 잘 하셔가지고 복합화 사업이니까, 복합화 사업은 지금 포천시에서 처음하시는 거지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처음입니다.
연제창 의원
기대효과가 큰데 잘 업무협조하셔서 추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손세화 의원입니다. 페이지 8쪽에 보시면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IOT 장비 20대 도입 추진’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거에 대한 자세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지금 응급안전 안전 서비스가 노인복지관 통해서 안전요원이 2명이 하고 있는데요. 노인이 135가구, 장애인 65가구 정도를 하고 있는데 현재 기기는 사무실에 있는 PC로만 연결이 되거든요. 그런데 이게 차세대 서비스가 되면 안전요원의 스마트폰으로 바로 연결이 되어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요. 그렇게 조금 더 확대되거나 기술적으로 나아지는 쪽으로 되는 방향이 바뀌는 겁니다.
손세화 의원
여기 사진이 잘 안 보여가지고요. 이거에 대한 설명도 필요할 것 같은데.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현재 기기가 어르신이 살고 있는 방안에 기기가 있으면 움직이거나 움직이지 않았거나, 가스나 전기 그런 거 위급상황 때 호출되어서 119나 저희가 출동하게 되어 있는 거거든요.
손세화 의원
120대는 대상이나 이런 것들이 정해져 있나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이게 지금 국비로 하고 있고요. 2022년까지 총 완료되는 것으로, 점차적으로 완료되는 것으로 현재 계획이 되어 있고요. 여기에 한가지 덧붙이자면 AI 기능이 있어서 우리가 TV에서 보면 “지니, TV 켜달라”는 것처럼 서로 어느 정도 대화 정도가 가능한 그런 기기로 알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하반기 120대 도입이 아니라 점차적으로 2022년까지,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22년까지입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저번에 과장님이랑 대진대학교 학생들이랑 얘기하셨던 그 사업이랑 연계된 거 아닌가요, IOT 장기 사업?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연계, 거기랑 연계된 건 아닌데 이거는 누구나 거의 다 생각할 수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단지 기술적으로 개발을 하거나 예산적으로 뒷받침이 되거나 그런 문제일 것 같습니다.
손세화 의원
지난번 과장님이랑 저랑 대진대 학생들이 얘기했던 포천시와 지역사회 문제 해결하는 것들에 대한 거 어떻게 얘기가 잘 되고 있나요, 추진되는 상황이라든지?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그거는 대진대학교 학생들의 연구과제였기 때문에 저희가 하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던 것들, 1, 2년이나 면담했지만 그런 거 관련된 걸 얘기해준 거고 그 결과물에 대한 거는 저희가 받은 거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아직 없나요.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번 하반기 때 그러니까 `22년까지 120대 추진하신다고 하셨는데 하반기에는 예상되는 장비는 어느 정도의,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그 대수는 아직 나온 거 아닙니다.
손세화 의원
사업대상이나 이런 건 아직 정해진 건,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이게 작년부터 한다한다 계속했던 사업이거든요.
손세화 의원
이번 하반기는 도입이 될까요? 이번 하반기,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이게 전국적으로 하는 사업이라서 아마 배분량은 적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장애인이나 노인시설이 미신고 시설이나 이런 거는 저희가 어떻게 조사하는 방법이 있나요, 아니면 그런 조사를 하고 계시나요? 미신고 시설의 문제점이, 계속 사고가 나고 그래서요.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제가 알기로는 현재 미신고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관점이 일부 종교 쪽에 있는, 어느 쪽에서 보면, 일반인들이 보면 시설이라고 얘기할 수도 있지만 아니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저희가 딱 미신고 시설이라고 딱 이렇게 정의를 내린 시설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있으면 안 되는 거잖아요. 파악하고 있으면 미신고 시설이기 때문에,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있으면은 뭐 일단은 법상으로 안 되는 거고 신고시설로 유도를 해야 되는 게 맞겠지요.
박혜옥 의원
아니요. 항상 어떤 문제가 발생을 하면 미신고 시설에서 문제가 발생을 하고 뭐 이런 시설뿐만 아니라 다른 곳도 마찬가지인데 그래서 그런 것은 수시로 좀 주변이나 뭐 이렇게 해서 좀 저희가 조사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특히 포천에 노인시설이 많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장애인시설도 있을 거라고 보여져서 그런 거는 잘 검토를 해보시길,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예, 저희가 전수조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인장애인과 보고를 마칩니다.
이일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친환경정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정책과장 김수경
친환경정책과장 김수경입니다.
2020년도 친환경정책과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 기본현황과 7쪽, 2020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고 8쪽,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8쪽, 맑고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미세먼지 배출저감을 위하여 31억 9,006만 5,000원을 지원하여 1,138대의 노후 경유자동차의 조기폐차보조금 지급 및 155대의 매연저감장치 장착비를 지원하고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21대, LPG 화물차 전환 지원 29대 등 배출가스 저감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소규모 사업장 청정연료 전환지원 사업 및 저녹스 가정용 보일러 251대를 지원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민간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알권리 제공을 위하여 대기오염측정망 3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동면 대기오염 안내전광판 설치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민간지원사업 및 대기측정망 운영 관리 등을 통해 시민이 맑은 공기를 마시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1쪽 생물 다양성을 품은 친환경 도시생태환경 조성입니다.
유해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 사전적 예방을 위해 32개 농가에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을 설치 중에 있으며 야생동물 피해감소기피제 1,817포 지원 및 멧돼지 포획틀 140대를 설치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및 인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기동포획단 및 피해방지단을 연중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친환경도시생태 환경 조성을 위해 한탄강 생태탐방로 주변 생태교란 야생식물 퇴치사업을 추진하여 생태계 보존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야생동물로 인한 농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3쪽, 자연생태 중심의 수질정책 기반 실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2020년 수질오염 물질 배출 및 삭감 시설 모니터링 용역과 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 이행계획 이행평가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에 대한 할당 부하량 등의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장자일반산업단지 및 용정일반산업단지의 공공폐수처리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문 인력에 위탁 운영하는 등 공공폐수처리시설의 안정적 유지관리를 통해 깨끗한 친환경 하천을 만드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시행하는 2단계 한강수계 오염총량관리 시행 계획을 철저히 준비하여 단위유역별 수질기준 준수 및 연차별 배출부하량 산정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등 각종 개발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지하수의 적정한 개발 이용 및 오염 예방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지하수 정기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독려하여 수질검사 이행률이 전년말 81.82%보다 0.65% 증가한 82.47%로 나타났습니다.
하반기에도 분기별 안내문을 발송 예정이며 지하수 미사용 가구에 대하여 이용 종료 및 원상복구를 유도하여 지하수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6쪽, 올바른 배출문화 정착으로 살고 싶은 정주환경 조성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깨끗한 포천 만들기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행복홀씨 등 주민참여 정화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물청소차량 1대와 노면청소차량 3대를 상시 운영하여 도로환경과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였으며 생활폐기물 무단투기 단속을 통해 41건에 과태료 1,322만 원을 부과하는 등 생활폐기물로 인한 시민불편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깨끗한 경기포천만들기 적극 추진을 통해 생활폐기물 처리감시원 및 생활쓰레기 자원관리사를 운영할 계획이며 거점형 분리수거대 설치 및 무단투기 감시카메라 신규 설치 등을 통해 생활폐기물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쪽, 자원순환형 친환경도시 조성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개보수 및 증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하였으며 생활폐기물의 재활용으로 자원순환시설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재활용 봉투 타공 장비를 구입하여 재활용율을 높이고 비닐류 및 폐가구 민간위탁처리로 자체 소각처리 시보다 8,197만 2,000원의 예산 절감 및 효율성이 증대되었으며 폐건전지, 폐형광등 분리수거함을 보급하여 약 20톤을 수거하였습니다.
포천시 자원회수시설 장기간 연속 가동에 따른 시설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하반기에는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개보수 및 증설 검토를 적극 추진하여 생활폐기물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진행하겠으며 효율적인 재활용품 관리를 통해 자원의 재활용률을 제고하고 자원순환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2020년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고 19쪽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유해야생동물 포획 관리시스템 운영입니다.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 및 포획에 따른 총기사고 예방과 포획장소, 포획수량, 포획보상금 지급 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GPS 및 전용 앱을 활용한 포획관리시스템을 60대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확대 운영을 통해 유해야생동물 피해발생 시 신속한 민원처리 및 유해야생동물 개체수 조절, 포획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에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20쪽, 신규사업 및 21쪽, 주요 계획 사업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친환경정책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김수경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친환경정책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김수경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지도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지도과장 신미숙
환경지도과장 신미숙입니다.
환경지도과 2020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4쪽 기본현황 및 2020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서면으로 대신하고 5쪽 2020년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허가와 관리에 조화와 균형 추진입니다.
상반기에는 1,453건의 배출업소 등 관련 민원서류를 처리하였으며 총 점검대상 7,279개소 중 687개소를 점검하여 행정처분 159건, 과태료 64건, 고발 75건을 처분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정기 지도점검을 전면 중단한 상태이나 민원사항과 환경오염사고 등에 대해해서는 기존대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반기 중 배출업소 대표자 및 환경관리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환경교육을 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실시하지 못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배기·폐수·폐기물 등 배출업소의 효율적인 점검을 위해 월별 점검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민관 및 유관기관 합동점검 등 배출업소가 공감할 수 있는 점검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환경적으로 취약한 업종 등은 소규모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민간 환경감시단을 통해 배출업소 준수사항 등 안내서 및 운영기록부를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두 번째, 환경오염예방 단속, 시설 지원까지 스트레이트입니다.
상반기에는 화학사고지역 대비체계 구축을 위해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환경오염사고 메뉴얼 정비,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는 등 사고대비에 철저를 기하였습니다.
또한 환경오염 예방활동을 위해 기간제근로자인 민간 환경감시단 11명을 채용하여 산불부터 5개 권역으로 나누어 감시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권역별 하천 감시, 방치 폐기물 현장순찰, 악취·소음·소각·공사장 등 주요 배출원에 대한 사전예방적 감시를 통해 오염데이터 확보 및 배출업소가 스스로 법규를 준수할 수 있도록 경각심을 고취할 수 있는 감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대진테크노파크 위수탁사업으로 수질오염방지시설 설치 지원 5개소 1억 2,000만 원,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지원사업 113개소 101억 7,000만 원, 대기방지시설 유지관리지원사업 20개소 8,0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현재 대상자 선정 중으로 하반기에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어 준공 및 정산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한강유역환경청, 소방서 등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강화하는 등 환경오염사고 대비 합동훈련 및 예방 방제교육을 지속 실시해 나가고 화학사고 관련 조례 제정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또한 여름철 폐수 방류, 여름·가을 악취, 겨울철 폐기물 소각 등 환경오염 취약시기별 집중 단속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7쪽 하단 세 번째, 폐기물 적정 관리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추진입니다.
상반기에는 방치폐기물 처리단가 변경에 다른 처리이행보증보험 갱신을 113개소에 대해 완료하였으며 폐기물처리업체 77개소를 점검하여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 20건, 고발 29건, 과태료 19건, 3,590만 원의 처분을 하였습니다.
현재 2,000평 미만 규모의 고물상은 사실상 자유업이나 마찬가지로 경관 훼손 및 생활환경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어 관리 강화를 위해 모든 고물상을 신고대상으로 확대하도록 하는 내용의 제도 개선 건의를 하였습니다.
동절기에 가구제조업체 등 불법소각 일제점검을 통해 고발 10건, 과태료 5건을 처분하였습니다.
방치 및 불법투기된 12개소의 유해폐기물 2,247톤에 대하여 행정대집행 추진 중으로 4월 현재 1만 3,004톤을 처리하였으며 당초 2020년 6월까지 예상했던 처리기간은 소각처리업체의 대수선 일정 및 상반기 중 행정심판 등으로 지체되었던 일정을 감안하여 8월까지 연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폐기물처리업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규모 미만 재활용품 수집상인 고물상 95개소에 대해 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2019년도에 행위자 확인 및 행정처분이 완료되지 않아 행정대집행이 추진되지 못했던 7개소 방치 및 불법폐기물 1만 3,644톤에 대한 국비 15억 9,000만 원이 확보된 바 도비 및 시비를 확보하여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0쪽 네 번째, 현장중심 행정을 통한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도시 추진입니다.
상반기에는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127개소를 점검하여 행정처분 19건, 고발 19건을 하였으며 미세먼지 불법배출 예방감시단 2명을 통해 감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및 어린이 활동공간 관리를 위해 맑은 쉼터 조성사업 대상지 72개소를 추천하였으며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해 공기청정기 340개소 461대의 임대료 지원, 13명의 시민에게 라돈측정기를 대여하였습니다.
대기오염배출원 중점관리를 위해 사업비 4,496만 3,000원으로 대기배출시설 오염도 공사용역을 하고자 입찰용역을 추진하였으나 현재 2회 유찰로 수의계약을 위해 검토중으로 경기북부 지역은 가능한 업체가 없어 경기남부 쪽 업체까지 확대하여 수의계약 가능업체를 선정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실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규모 미만 취약계층 이용시설 260개소에 대해 1,050만 원의 사업비로 실내공기질 무료측정용역을 시행하겠으며 다중이용시설 점검, 어린이 활동기간 환경안전관리 기준 준수 지도점검 등을 통해 시민불편을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대응 및 지원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토록 하겠습니다.
11쪽 다섯 번째,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쾌적한 생활환경 추진입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 관리를 위해 23개소에 대한 청소용역을 체결하여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범죄예방 신속대응 시스템인 안심비상벨 유지관리 34개소, 개방화장실 15개소에 화장지 등 물품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주택 및 소규모 창고, 축사 등의 슬레이트 처리 및 지붕개량사업비로 총 사업 6,400만 원을 지원하고자 135가구를 신청 접수받아 이중 114가구를 선정하여 행정조사 및 철거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추가 선정을 통해 우리 시 할당물량인 슬레이트 철거 111동, 지붕개량 16동에 대한 사업추진을 완료하겠습니다.
하반기에도 공중화장실에 대한 청소관리용역 지속 추진, 시설 교체 및 수리로 쾌적한 화장실 조성, 휴가철·추석·동절기 대비 공중화장실 점검 등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2020년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으로 12쪽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배출시설 운영관리방법 사전안내입니다.
2019년도 기준으로 신규 배출시설은 76개소로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을 새롭게 운영하는 경우 운영일지 작성 등 준수사항을 숙지하지 못해 점검 시 지적되어 처분되는 사례가 빈번함에 따라 사업자가 배출시설 운영관리에 대한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사용개시 신고 후 1개월 이내에 현장방문하여 사전 점검 및 안내를 통해 환경적으로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안내책자 및 운영기록부 제작을 완료한 상태로 하반기에는 최대한 현장 방문하여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13쪽 두 번째 공중화장실 특수형광물질 도포사업입니다.
공중화장실에서의 강력범죄 증가로 여성 공동화장실에 대한 범죄예방 강화 조치가 필요함에 따라 특수형광물질 도포 및 경고판 부착 등으로 범죄심리를 사전에 차단하고 범죄 발생 시 증거 확보에 용이하게 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포천경찰서와 협의하여 공동화장실 15개소를 선정 현재 공사 진행 중으로 6월 말 준공예정입니다.
이상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고 14쪽에서 16쪽, 신규사업 및 주요 계속사업은 서면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 업무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신미숙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지도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신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림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과장 박남중
산림과장 박남중입니다.
2020년 산림과 소관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 기본현황 및 2020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5쪽부터 17쪽까지는 2020년 주요사업 추진실적 및 향후 계획입니다.
먼저 5쪽입니다.
첫 번째로 2020년 조림사업은 리기다나무 등의 형질 불량목을 벌채하고 관인면 삼율리 산109-1번지에 44필지에 자작나무 15㏊ 등 63㏊를 식재하여 경계림육성단지 조성에 기여하였고 숲가꾸기사업으로 영북면 산정리 21-10번지의 80필지에 미세먼지 숲가꾸기 20㏊ 등 80㏊에 사업을 실시하여 관광지 주변경관 개선 및 명품숲 조성에 기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관내 14개 읍면동 (청취불능)의 조림지를 대상으로 풀베기 300㏊와 덩굴제거 50㏊를 추진하여 조림목 피해방지 및 사업효과를 극대화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두 번째로 산불 방지 대책은 본청 및 14개 읍면동에 대책본부 운영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39명, 산불감시원 56명을 고용하고 임차헬기 1대 운영, 영농부산물 사전 제거 사업, 현수막 제작 등 다양한 홍보활동 및 계도와 예방에 만전을 기하였고 12건의 산불이 발생하였으나 초동진화로 대형산불은 없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가을철에도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고 산불예방 및 홍보활동으로 산불 발생을 최소화하고 산불전문진화를 하여 산불 발생 시 초동진화를 하여 산불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세 번째로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으로 재선충병 피해목인 고사목 7,174본을 제거 완료하였고 재선충병 예방을 위하여 건강한 잣나무 및 소나무에 예방나무주사 295㏊를 실시 완료하고 돌발 해충에 대하여 5월 중순부터 산불전문진화대를 활용해서 긴급 방제를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관내 병해충 발생지역 5㏊와 생활권 주변산림에 지상방제단을 활용하여 방제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며 또한 소나무 재선충병에 대해서는 추경에 국비를 확보해서 피해고사목 2,000본을 제거 및 방제하여 재선충 피해가 지속적으로 감소토록 방제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네 번째로 산사태 예방 대응을 통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산사태 취약지역 138개소에 대해서 정기점검을 실시하였고 산사태 정보시스템 및 현장조치 매뉴얼을 현행화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산사태 발생우려지역 및 지정지역 93개소에 대해서 지정 및 해제 실태조사용역이 완료되면 산사태취약지역지정위원회를 개최해서 지정 및 해제 후 재해안전망을 구축하고 산사태 피해에 적극 대응하여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다섯 번째로 보호수 관리사업은 5개소에 대해서 생육환경 개선정비사업을 완료하였고 하반기에는 잔액을 활용해서 주변정비사업을 실시해서 지역주민에게 휴식공간을 지원코자 합니다.
11쪽입니다.
여섯 번째로 나눔목공소 조성사업입니다.
군내면 자일리에 위치한 군내어린이집을 나눔목공소로 리모델링 사업과 주차장 조성 및 주변환경 정비공사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주차장 및 주변환경 정비공사를 완료하고 목공기계 등 장비 구입 후 목공체험 프로그램 정비 후 시범운영하여 시민들의 목공체험 기회 확대 및 목재 이용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2쪽입니다.
일곱 번째로 숲길 조성사업과 관련해서는 국립수목원 둘레길 조성사업은 국립수목원 앞~직동교 510m에 대하여 데크 등의 시설물 조성사업을 완료하였고 운악산과 천보산 등산로에 안전로프, 목재개단 등을 정비 및 보수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우리 시에 대표적 둘레길인 청성산 등을 정비해서 시민들에게 쾌적한 숲길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3~14쪽입니다.
여덟 번째인 38선 역사체험길 조성사업은 창수면 오가리 ~ 일동면 수입리 16.7㎞를 체험길 조성 및 안내간판, 스토리보드, 이정표, 휴게쉼터, 징검다리, 주차장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4월에 공사입찰 낙찰자가 결정되어 5월 11일 착공계를 제출하고 사업 중에 있으며 2021년 12월까지 준공되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임도 조성사업입니다.
간선임도 설치사업은 2㎞로 어룡동 산19번지 외 1개소로 현재 공정률은 약 70%이며 임도 보수 및 구조개량사업은 이동면 도평리에 4개소 총 13.1㎞로 6월 중순 준공예정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간선임도는 9월 중으로 준공해서 자연재해에 안전하고 주변경관을 고려한 자연친화적 임도 조성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입니다.
열 번째 산림허가행정 추진 사항입니다.
평균검사도 검증 시스템 100% 운영률을 달성하였으며 산지전용기간 만료 안내문을 총 262건을 발송해서 민원인이 허가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허가민원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해빙기 재해점검대상 70개소를 모두 점검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평균경사도 검증시스템 운영으로 과도한 산지개발 방지에 노력을 기하겠으며 산지전용기간 만료 안내문을 사전에 발송하고 장마철 대비 사전점검 및 조치토록 하여 허가지로 인한 산사태 등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입니다.
열한 번째 산지전용허가지 사후관리입니다.
복구사업 완료지인 영중면 거사리 산33번지 등 5개소에 대해서는 복구준공검사를 실시하였고 대집행복구공사를 위한 복구비 청구는 1개소, 1개소는 대집행복구공사 중에 있으며, 소흘읍 직동리 산87-1번지 등 44개소에 대해서는 조치명령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장기간 미착공지 58개소에 대해서 조치사항을 이행토록 하고 이행하지 않을 경우 허가취소지 복구 등을 실시하여 허가지로 인한 경관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허가지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부터 23쪽까지 특수시책으로 먼저 18쪽부터 21쪽에 주요 산림 휴식년제 시행사업입니다.
많은 등산객들로 인한 생태 교란과 산림 훼손이 이루어진 숲길에 대하여 숲길 보호 및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하여 실시하는 사업으로 백운산 등 4개소에 대해서 금년도 2월에 고시공고 완료하고 등산객들의 불편함을 덜기 위하여 산림휴식년제가 시행되는 등산로 입구에 안내판을 제작하여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추후 내년도 휴식년제 대상지에 대해서도 조사를 하고 산림휴식년제 대상지에 대해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더 나아가 생태적으로 복원하고자 만전의 노력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복구설계승인신청서 작성 안내입니다.
일정 규모 미만의 산지전용지인 경우 민원인이 직접 복구설계승인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민원인들의 재정 부담 완화 및 허가 민원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18건의 복구설계서를 직접 작성토록 안내하여 처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둘레길 관리 및 정비대책입니다.
포천 관내 둘레길을 조사하여 노후된 시설을 정비 및 보수하여 둘레길 이용자들의 안전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사항으로 금년도 노면 해빙기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 보수 및 정비대상지를 2차 조사해서 숲길 예산잔액을 활용해서 10월 말까지 정비 및 보수작업을 완료코자 합니다.
24쪽~25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산림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박남중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산림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박남중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생태공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태공원과장 배영관
생태공원과장 배영관입니다.
2020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5쪽까지 기본현황과 비전 및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주요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 중 1번, 쾌적하고 아름다운 생활녹지 제공입니다.
먼저 상반기 추진실적입니다.
포천체육공원 내에 아이누리놀이터와 운천어린이공원 리모델링 공사는 현재 진행 중이며, 쌈지공원 3개소와 용정산단 주변에 미세먼지저감숲 2㏊ 조성 그리고 백로주 하천제방 벚나무 식재는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 중간 부분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체육공원 내에 아이누리놀이터는 7월까지, 운천어린이공원 리모델링공사는 10월까지 준공하겠으며 시청 앞 전선지중화 구간에 복자기를 식재하여 명품 가로수길을 조성하겠으며 한탄강 선형공원, 마을정원, 다리난간 꽃 식재, 축구공원 도시숲을 차질 없이 완료하겠습니다.
또한 2035 공원녹지 기본계획용역과 전략환경평가용역을 실시하여 미래로 향하는 포천시의 공원녹지 청사진을 준비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의 2번, 시민이 감동하는 초록빛 생태환경 관리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공원녹지관리원을 채용하여 포천시 관내 공원과 녹지 175개소와 가로수 1만 9,300여 본을 권역별 5개 팀으로 관리하였고 가로수 수형 조절 등 가로경관 개선사업과 주요 가로화단 꽃묘 식재, 제초, 관수 등 꽃길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도시에 활력을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반기에도 공원과 녹지, 가로수 관리와 꽃길 가꾸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아름다운 포천시 도시경관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3번, 명품특성화 도시공원 조성입니다.
청계저수지 수변공원은 2021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공정률은 55%이며 일동기산근린공원은 설계용역 발주 및 토지매입을 완료하였고 2021년 4월 착공하여 2022년 12월까지 조성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에 4번, 숲의 즐거움 천보산 자연휴양림과 하늘아래 치유의숲 운영입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로 2월 23일부터 휴장하였으며 휴장기간 동안에 휴양림은 세미나실 보수, 경관조명, 주차장 카스토퍼 설치 등을 하였고 치유의숲도 오일스테인 도장 등 시설물을 보수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휴양림은 코로나19 자가격리시설 지정 해제 전까지 시설물 추가 보수와 꽃밭 조성 등 환경을 개선하여 재개장 준비를 철저히 하겠으며 치유의숲도 넝쿨터널 조성 및 CCTV 증설 설치와 다양한 산림 치유 프로그램을 방문객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지난 5월 7일 포천시의회 의원 특강을 치유의숲에서 진행해주셔서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치유의숲은 경기도의 수도권 다중이용시설 한시적 운영 중단 권고에 따라 5월 29일부터 재휴장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7쪽에 5번, 태봉공원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입니다.
태봉공원 조성사업은 2020년 4월 28일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완료하여 일몰제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며 공원 조성 및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군관사 이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특례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특수시책으로 안전안심공원 서비스 구축사업입니다.
시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만들기 위해 4월에 자동심장충격기 5개를 설치하였으며 6월까지는 5개 소화기와 화재경보기, 보안등을 설치해서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22쪽 주요사업 추진현황 중 1번 신규사업과 2번 주요 계속사업은 준비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생태공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배영관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태공원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배영관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체육과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1시 2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1분 회의중지
11시 22분 계속개의
의장 조용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문화체육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문화체육과장 김용국입니다.
문화체육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7쪽까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드리고 8쪽,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쪽, 남북교류 문화예술 거점도시기반 마련입니다.
상반기에 가칭 포천스마트문화재단 설립 추진 사항은 금년 3월 문화재단 승인 추진 관련 각계의 의견을 완료하였고 4월, 문화재단 설립 협의서류를 경기도청 담당부서에 사전검토 완료하였으며 5월 28일 포천시 출자출연기관운영심의회에서 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심의 결과수정 가결되었습니다.
6월 중 설립 타당성 검토보고서 및 포천시 출자출연기관운영심의위원회 심의결과를 경기도청 공공기관 담당관실에 제출할 예정이며 경기도 심의는 6월 26일 금요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으로 추진 중인 관인 문화마을 조성사업은 연초 정기회의를 통하여 2019년도 사업에 대한 결산을 실시하였으며 관인면 주민으로 실무위원회를 구성하여 문화마을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올해 처음 장편 및 중편소설을 부문으로 하는 포천38문학상 전국공모전은 1월 8일부터 5월 20일까지 공고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먼저 경기도 승인을 거쳐 하반기 중 관련 조례 제정과 출연금 사전 동의, 임원 추천위원회 구성 및 재단 인력 구성 등을 거쳐 법인설립허가, 등기를 완료하는 등 연말 재단 설립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노고산성 축제는 2020년 9월 중 고모리 저수지 광장에서 시행 예정이며 자연친화 문화마을인 고모저수지를 배경으로 하여 문화예술인 시민이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마을별 스토리북을 제작하여 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자료 확보를 강화할 예정이며 올해 첫해인 포천38문학상은 지난 5월 1일부터 5월 20일까지 약 60여편의 소설이 접수되어 6월 중 심사후 7월 중 시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으로 시민공감 가치창출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문화재 보존을 위해 포천향교 홍살문 이전설치 설계용역, 용연서원 원형 복원을 위한 발굴조사, 자작리 유적지 내 방치 건축물 1개소 철거, 향토유적 안내판 문안작성 및 감서 등을 추진하였으며 옥병서원 주차장 조성을 위한 토지매입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무형문화재 계승을 위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설계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포천향교와 용연서원 도지정 문화재 보수정비사업과 백사 이항복 선생 유적지 정비사업 설계 용역, 옥병서원 주차장 조성,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을 완료하여 문화재 보존에 힘쓰겠으며 또한 코로나19 사회적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다소 사업이 늦어진 문화재 재활용 사업인 ‘오성과 한음이 들려주는 다양한 이야기’와 포천 역사문화관 특별전시인 ‘포천의 길을 만나다’를 추진하여 문화유산 활용 및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사찰 보수 사업과 방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안전하고 온전한 문화재 보존을 통하여 문화유산에 대한 시민의 공감과 가치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생활 엘리트체육 육성을 통한 체육명품도시 달성입니다.
먼저 상반기에는 제101회 전국동계체육대회에 출전한 바이애슬론 종목에서 금메달 둘, 은메달 셋, 동메달 여덟 개를 따고 스키 종목인 크로스컨트리에서 은메달 한 개를 따는 등 좋은 성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포천시장배 평화유소년 바둑축제 개최 추진을 위해 3월 12일 포천시, 포천시체육회, 평강한의원, 한국스포츠경제관에 업무협약을 맺고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2020년 포천시장배 평화유소년 바둑축제가 포천종합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이태원 클럽, 부천 쿠팡물류센터 등 코로나19 수도권 감염 확산에 따른 중앙안전대책본부의 강화된 방역조치인 5월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실내외 공공체육시설 운영중단 조치에 따라 7월 11일부터 12일로 대회 개최를 연기하였습니다.
2020년 스포츠 강좌 이용권 추가 신청 및 접수를 3월 23일부터 4월 3일까지 20명을 추가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민간체육시설 긴급안전점검을 3월 22일부터 5월 5월까지 체육도장업 37개소, 체육단련장업 13개소 등 131개소를 점검하였습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하여 고양시에서 2020년 5월 14일부터 16일까지 개최 예정이었던 제66회 경기도체육대회와 5월 23일부터 30일까지 개최 예정이었던 경기도 장애인체육대회는 대회가 취소되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국민 도규모 대회 개최로 9월 중에는 포천 한탄강 마라톤 대회와 전국 오픈탁구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1월에는 한탄강캐년 주상절리 트래킹 대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엘리트 청소년체육 육성을 위해 학교체육지원과 우수 지도자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직장운동부를 통한 재능기부 사업을 확대 검토하고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해 포천시 장애인체육회장기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천시청 직장운동경기부 태권도부 품새를 6월 말 창단을 추진하여 관내 중고등학교와 직장운동부를 연계하여 지역의 경쟁력 있는 우수선수를 육성하고 태권도 명가로서의 우리 시 브랜드 이미지를 양양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7쪽, 주민생활 공공체육시설 인프라 확대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시민들의 생활체육 활동 증진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포천종합운동장 내에 야외화장실 리모델링 공사 등 총 5개소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2020년 체육시설 확충 및 지원 공고사업으로 소흘체육문화센터 장애인 리프트 설치사업 등 공공체육시설 내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지원사업으로 총 7개 사업을 공모하였습니다.
소흘생활체육공원 확충사업 등 7개 사업 총 사업비 100억 9,500만 원 중 국비 20억 4,000만 원, 도비 27억 8,200만 원 확보하여 시비 부담을 최소화 하고자 국도비 매칭사업 등 공모사업을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공공체육시설 개보수를 위해 한탄강 전지훈련장 개보수공사 등 총 7개 사업을 추진 예정입니다.
다음은 19페이지, 특수시책입니다.
우리 부서에서 2019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화현면 생활체육문화센터 건립사업은 실시설계 용역 중에 있으며 2020년 6월 준공을 착공을 하여 2021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1쪽, 주요사업 추진 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며 이상으로 문화체육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김용국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지금 태권도 품새 창단이 9월에 창단을 하시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아니요, 6월 말에 계획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여기 추진 일정에는 9월로 되어 있어서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조금 앞당겨졌습니다. 당초에는 9월로 생각했었는데요. 시장님이 빨리 당겨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해서 6월 말에 계획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그러면 감독이나 선수, 6월 말이면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신 거네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선수들은 이제 남자 셋, 여자 둘로 확보가 되었고요. 감독은 지금 교수님을 통해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겨루기와 품새가 있는데 품새의 감독에 걸맞는 감독을 영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겨루기예요 아니면 품새예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품새입니다.
연제창 의원
선수는 지역 인재가 많이,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지역 인재도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지역 인재만, 비중을 많이 차지하나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지역 내에는 그렇게 인재가 많지 않아서 외부에서 같이 영입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실적도 중요하고 다 중요한데 어쨌든 지역에 있는 인재를 적극 활용하셔가지고 육성하는 게 품새단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적극적으로 지역 인재를 기용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였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강준모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준모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화현면 생활체육문화센테에 보면 1층에 배드민턴장하고 인공암벽장이 있는데 인공암벽장이 실내에 들어가는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실내도 가능합니다.
강준모 의원
인공암벽장에 대한 주민들하고 설명회 다 하셨겠지만 인공암벽장이 필요할까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그래서 저희가 지금 소흘국민체육문화센터에서 지금 인공암벽장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강준모 의원
그러니까 소흘읍은 그전에 있던 거고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체육문화센터 내부에,
강준모 의원
예, 개보수를 지금 하고 있는데 인공암벽장을 최초에 설명회 갔을 때 저도 참여했었는데 인공암벽장에 대한 내용은 없었거든요. 그런데 실제로 인공암벽장이 화현면에 내부 분들이 그쪽 가서 운동에 대해서 관심 있는 분들이 가셔야 할 거 같은데 화현면에서는 인공암벽장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이 계시나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어린이용, 성인이 아닌 어린이용으로 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강준모 의원
어린이용으로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성인용은 아닙니다.
강준모 의원
제가 이번에 행정감사 내용에 화현면 체육문화센터 세부적인 자료 부탁을 드린 게 있을 거거든요. 이건 따로 세부적인, 안에 시설물에 대한 내용을 자료로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알겠습니다.
강준모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강준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포천38문학상 접수 기간은 마감되었나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마감되었습니다.
박혜옥 의원
얼마나 들어왔나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한 60여편 들어와 있습니다, 중편, 단편 해서요. 심사를 6월달에 해서 10월에 시상할 겁니다.
박혜옥 의원
심사는 6월에 하고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지금 심사 단계에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심사를 하고 있나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지금 일단은 교수님들한테, 심사위원한테 책자를 만들어서 배부 다 했고요. 일단은 다시 집합해서 다시 심사를 또 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리고 저희 문화행사 보존 활용 여기에 내용은 없는데 지금 군내면에서 하마비가 방치되어 있다. 길거리에요. 지저분하게 방치되어 있다고 면장님도 말씀하시고 하는데 그 하마비에 대해서는 이전이나 어쨌든 주변을 깨끗하게 보존하게끔 하는 건 문화체육과에서는 모르고 있나요?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들은 게 없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예, 하마비가 방치되어 있더라고요. 어쨌든 합류해 들어가기 전에 있는 건데 그 부분에 대해서 면장님이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시니까 같이 논의하셔서 여론 좀 물어보시고 잘 하셨으면 좋겠다는, 이번에 이거 하실 때, 향교하실 때 같이 하시면 좋을 거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예, 의원님 군내면장과 통화를 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체육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김용국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광산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관광산업과장 박주상입니다.
관광산업과 소관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까지 기본현황과 7쪽의 2020년 비전 및 전략 목표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8쪽부터 14쪽까지 2020년 하반기 추진 계획 위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전략적 마케팅을 통한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확대입니다.
먼저 내수 관광 활성화를 위한 국내 관광객 유치를 위하여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관광자원을 활용하고 소셜미디어 안내 서비스 구축과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겠으며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글로벌 관광 마케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단 현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가 난관에 부딪혀 있으며 향후 추세를 봐가며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9쪽 두 번째, 지속발전가능한 관광역량 강화를 위하여 포천시 관광종합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지역관광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인식 개선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관광아카데미를 운영해 나가겠으며 10쪽, 산정호수 억새꽃 축제를 경기관광 대표축제로 육성해 나가고 백운계곡 동장군축제는 내실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누구나 찾고 싶어하는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11쪽, 청년여행창고 조성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쾌적한 관광지 조성을 위한 정비사업과 산정호수 야간경관조명 설치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2쪽, 포천 아트밸리를 수도권 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하여 관광객 증대를 위한 콘텐츠를 지속적 발굴 및 보강하고 13쪽에 야간경관조명과 포천 아트밸리 신규 캐릭터 조형물을 설치하고 14쪽, 천문과학관의 단체관람객 방문 협회를 위해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다양화시키겠습니다.
참고로 아트밸리는 코로나19의 위기상황에도 굴하지 않고 단 하루도 폐장하지 않고 운영해 왔으며 금년도 5월 말까지 13만 9,000여명이 내방하여 오갈곳 없는 많은 관광객들에게 잠시나마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전년도 대비 같은 5월달 기준 관람인원은 13만 3,800여명으로 5,800여명이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단체방문이 전무한 상황을 감안할 때 매우 선전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5쪽, 특수시책으로 2030 포천여행 유튜브 영상공모전을 개최하겠습니다.
2030 밀레니얼 세대의 수도권 관광객 유입을 위한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하여 포천여행 브이로그 영상 공모전을 개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16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그밖의 보고서에는 없지만 일동면 칸리조트의 조속한 정상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동면 백운계곡 불법시설물 정비와 관련하여 일대의 관광지구를 확대 지정하고 개발한 후에 현재 67개의 상가 지역에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일정 면적의 토지를 분양하는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실음에 잠겨 있는 백운계곡 상가조합원의 권익 보호에 의원님들의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박주상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제가 어저께 아트밸리를 현장답사가다가 잠깐 들렸어요. 과장님은 백운계곡 아까 말씀하신 대로 거기 현장에 나가셨고 팀장님이랑 여러 가지 이야기 했는데 이번주에 우리 아트밸리에 3,000명이 왔다갔다고 하더라고요, 관광객이, 내국민만.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토요일날, 일요일날 3,000명 있고 해서 6,000명 다녀왔습니다.
송상국 의원
예, 굉장히 많은 수의 관광객들이 내방을 하셨는데 제가 이제 업무보고에서 말씀드리는 거는 이 아트밸리에 대한 점점 더 아트밸리는 우리 포천의 명소가 되는 거 같아요, 여러 가지 상황으로 볼 때. 그런데 우리 공무원들의 어떠한 너무 인원이 없어 가지고, 어제 제가 갔더니 팀장님이 매표소에서 일을 하시고 계시더라고요. 매표소 하시는 분이 그날 어제 휴가 중일, 그러니까 우리 팀장님이 가서 매표소에서 근무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국장님도 제 말씀을 잘 좀 우리 시장님께 잘 전달해 주세요.
그러니까 팀장님이 시설관리팀장님인데 이분이 매표소에서 근무할 정도로 우리 명소 아트밸리가 열악한 환경 속에서 하는 거에 대해서 어떻게 보면 마음이 안타깝더라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 다른, 물론 우리 포천시 공무원이 여러 가지 요인과 여러 가지 이유로 공무원 수가 많이 부족한 거는 저희들이 인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이렇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그나마 포천관내의 관광명소인 아트밸리에 이렇게 인원부족으로 인해서 팀장님이 매표소에서 근무한다는 건 지양해야 되지 않을까 해서 그런 복지차원이 아니라 근무여건에 대해서 조금 과장님이 많이 집행부에 요구를 하시고 그거에 따라서 상응하는 대응을 받는 게 낫지 않을까 저는 그래서 업무보고 시간에 과장님께 이 기회에 말씀드리는 거거든요. 참고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감사합니다. 답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송상국 의원
예.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일단은 저희가 청원경찰 3명 근무하는데 1명이 퇴직 휴가를 들어가서 2개월간 가 있기 때문에 그 기간의 공백이 있었고요. 또 공교롭게도 무기계약직 그런 매표하시는 분이 한 명은 출산휴가를 들어가 있고 한 명은 또 병가 휴직을 들어가 있습니다, 3개월. 그런 상황에서 저희가 인력 배치를 받지 못했고요. 지금 말씀해 주신 대로 저희가 건의를 해서 잘 배치해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근무하는 데 문제없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상국 의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강준모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준모 의원
강준모 의원입니다. 산정호수 야간 명소화 사업에 보시면 야간 조명 설치에 일식으로 되어 있거든요, 아주 간단하게. 구체적으로 지금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검토는 다 끝나셨나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다 끝나지는 않고 이제 주민설명회를 1차는 가볍게 하고 2차는 광범위하게 해서 그걸 반영하고 있는 중에 있고요. 사실 일식이라고 했는데 거기에는 아마 10개 이상의 여러 가지 그런 세부적인 그런 불빛 조명들이 들어갈 계획에 있습니다.
강준모 의원
불빛조명이라는 게 둘레길을 이용하는 불빛조명입니까, 아니면,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현재 이제 야간, 우리가 거기 경관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경관심의를 받으면 저희가 명확히 말씀드릴 수 있지만 경관심의 받기 전의 상황은 지금 폭포 주변으로 한 조명 그 다음에 김일성 별장 주변으로 한 거기 둑에 대한 조명 그 다음에 망루봉이라고 해서 옆에 산 절벽에 대한 조명 그 다음에 둘레길에 대한 조명 그 다음에 조각공원 쪽에 대한 조명 이런 식으로 많이 나눠서 상당히 많은 분량의 그런 사업들이 준비되어 있고요. 그 중에서 저희가 우선순위를 정하고 또 경관심의를 통해서 사업대상자 정하고 또 금액이 있으니까요. 한정된 금액으로 하는 거기 때문에 결과 검토해서 잘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강준모 의원
그 다음에 산정호수 가족호텔 리뉴얼 사업 추진에서 보시면 지금 이 부분은 어떻게 하실 건지 연구용역을 시작하셨나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연구용역은 사실 전에 했었는데 약 400만 원 정도의 예산이 들었었고요. 경기도 공무원 휴양시설 쪽으로 전에는 가닥을 잡았었는데 그게 사실상 무산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로서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공모사업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강준모 의원
마지막 산정호수 명성산 케이블카 조성사업이 포천시하고 어떤 지분을 나눠서 참여하기로 그전에 회의를 했었던 거 같은데 그 방법으로 가시나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지금, 사실은 그게 엊그저께 생태등급이 2등급으로 나와야 하는데 1등급으로 유지가 되어서 아직 추진이 되고 있지 않은데요. 일단 그게 생태등급을 낮춰서 추진이 되면 저희 포천시에서는 예를 들어 도시공사가 참여하든가 해서 지분별로 참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준모 의원
결정하신 건가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일단은 결정은 나중에 의원님들한테 별도로 보고를 드려야지 결정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는 인허가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결정할 수 있는 단계에 있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강준모 의원
이 부분을 제가 행정감사 내용에 자료 제출을 제가 부탁드렸는데 자료 제출할 게 있나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일단 저희가 성심껏 자료를 만들어서 제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에 MOU를 체결한 건 없는 거 같고 어느 정도 그런 문서화 되어 있는 게 있을 수 있으니까요. 그런 것들 참고해서,
강준모 의원
올해 시작하시는 거 아닌가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예정대로라면 올해,
강준모 의원
하셔야지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예,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강준모 의원
지금 상반기도 거의 다 끝나가는데 착공하려면 시간도 버시고 하여튼간 그 자료를 아마 이번 제가 행정자료 부탁드린 거 같은데 자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성심껏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준모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강준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저도 산정호수 야간명소화 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용역을 저도 갔다왔는데 그 용역 갔을 때 사업들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예, 그렇습니다.
연제창 의원
그런데 그 용역을 보면 거의 그 사업들이 다 반영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겠더라고요. 맨 뒤에 봐야지만 그게 뭐 이번에 적용이 되는지 안 되는지 그것도 아주 작은 글씨로 되어 있어서 그걸 마치 시민들이라든지 아니면 용역에 참석했던 교수님들이 보면 그 사업들을 다 이번 사업에 반영되는 것처럼 착각할 수 있을 거 같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예산도 한정적이고 굉장히 보니까 반도 안 되는 거 같더라고요. 그 사업 중에 반영이 반도 안 되는 거 같더라고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예, 그 계획대로라면 반도 안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제창 의원
예, 반도 안 되는 사업들인데 굉장히 화려하게 용역은 나왔어요. 그래서 만약에 그게 정상적으로 사업이 진행되더라도 마을주민들이라든지 이런 분들이 굉장히 실망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용역을 할 때 분류를 해서 뭐 1차 사업이면 1차 사업, 향후 사업에 반영될 거는 분류를 해서 설명을 해주셔야지 그쪽에서, 모르겠어요. 주민들은 그걸 다 알아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그걸 분류하기가 애매했다는 말씀을 드리니까 향후에 또 주민설명회 할 거지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주민설명회 또 할 거고 내일은 주민들 모아놓고 사실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들을 다시 조금 더 설명하고 어느 것들을 우선적으로 해야 될지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그런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순서는 그렇게 정해 놓고요. 그 다음에 이번 사업에 반영되지 못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2차 사업으로 저희가 참고로 가지고 있다가 해나가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예, 그래서 설명을 잘 해주시길 부탁드리고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또 한 가지는 일동의 칸리조트가 우선협상대상자가 포기를 한 건가요? 아니면 계속 진행 중인가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현재로서는 포기로 되어 있지 않고 이제 답보 상태에 있는 사항이 되겠고요. 사실상 분위기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코로나19가 오기전까지는 그런 중국에 대한 자본, 중국에 대한 자본이 아니라 자본은 국내 자본이라도 중국사람들이 올 수 있는 그런 여건들이 많이 조성이 되었기 때문에 좋았는데 지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그 이후 4개월 동안 아무것도 진척된 사항은 없습니다.
사실 칸리조트가 국내 내수로만은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에 중국 방문객들 거기에 많은 기대를 아직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지금 그러면 예전에 키움이 되었던 부분이 계속 진행을 키움하고 하시는 건가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예, 지금 현재도 저희가 계속 교류를 하고 있는데 아직 포기를 했다는 얘기를 못 들었기 때문에 포기는 안 된 거고 사실 이런 상황에서는 손댈 것 같은 생각은 들지 않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일단 행정적인 지원은 과장님이 굉장히, 일동이라든지, 일동 차원이라든지 포천시 차원에서 굉장히 중요한 사업이니까요. 행정적인 지원은 우리 과장님이 적극적으로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아까 케이블카 건 질의하셨을 때 강준모 의원님 질의하셨을 때 환경영향평가에서 1등급 나오셨다고 했잖아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생태등급입니다.
박혜옥 의원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알겠습니다. 자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리고 특수시책에 유튜브 영상공모전이 지난번 업무보고 때인가 저희가 홍보전산과하고 거의 중복되는 사업이라고 말씀드려서 안 했으면 했는데 이걸 홍보전산과와 논의를 안 하시고 그냥 계속 추진을 하시는 건가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저희가, 올해 하반기에도 예산 설명하실 때 보면 홍보 예산이 상당히 많이 올라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 여러 번에 걸쳐서 협의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복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아니, 지금 하반기 사업 다시 올린 거는 상반기하고 똑같이 올리신 거거든요. 홍보전산과하고 중복되는 사업인데 이게 같은 지역에서 같은 장소를 가지고 중복되는 사업을 하신다는 거는, 지적을 한번 했는데 똑같이 올리셨길래 이건 다시 한 번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예, 알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임종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종훈 의원
저도 산정호수 야간명소화 사업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저도 주민설명회에 참석을 했는데 거기 많은 주민분들께서 다양한 의견을 주셨거든요. 그게 설계에 반영된 부분이 있나요?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지금 사실 그런 인허가상 경관심의위원회가 있는데 그게 심의위원회 전으로 해서 시간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어떤 것들을 반영을 해야 될지에 대해서 그때 다 메모를 해 놨고요. 별도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가급적 반영을 해드리려고, 크게 돈이 많이 들어가는 사업은 아니거든요. 다른 경관조명한 거 보다 주민들에게 거기 등산로 길 정비 편하게 해달라든가 아니면 다른 입구 내려오는 통로의 문제들은 예산이 많이 안 들기 때문에 반영할 생각에 있습니다.
임종훈 의원
주민분들께서 걱정하는 부분이 그런 게 있더라고요. 인공조형물이 많이 설치가 되면 어쨌든 밤에는 이 야간조명으로 인해서 화려하고 아름다워 보일 수 있지만 낮에는 인공조형물로 인해서 더 자연경관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고 저는 생각되고 있기 때문에요. 그런 부분도 잘 염두해 주셔서 야간조명 사업을 잘 해주시고요. 무분별한 조명설치를 지양해 주시고요. 그리고 야간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게 되면 아무래도 안전사고에도 분명히 저희가 대응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안전사각지대의 대책을 제대로 마련하셔서 산정호수 야간명소화 사업이 많은 관광객 유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최선을 다해서 잘 노력하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임종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광산업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박주상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자리경제과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중식과 휴식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3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6분 회의중지
13시 30분 계속개의
의장 조용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일자리경제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배상철
일자리경제과장 배상철입니다.
일자리경제과 소관 2020년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5쪽까지의 기본현황과 비전 및 전략목표는 자료로 보고를 갈음드리고 6쪽에 2020년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시민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 서비스 제공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22명,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에 21명이 참여하였으며 구인·구직 만남의날 채용행사 등 현장 중심 일자리센터 운영으로 1,278명에 대하여 취업 알선을 하여 일자리를 제공하였으며, 의정부고용노동청 우리동네고용센터를 4월 29일부터 매주 수요일 운영하여 실업급여 및 취업성공패키지 등 상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 일자리정책마켓 공모사업 2개 사업이 선정되어 도비 4억 5,000만 원을 확보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사업으로 무급 휴직근로자 등 86명에게 4,7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6월 중 총 306명에게 2억 5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신중년 일자리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에 2020년도에는 3,900명의 취업을 목표로 현장밀착형 일자리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상설면접 및 체험행사를 실시하고 청년, 여성, 신중년을 위한 채용박람회 개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고용복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용노동부에 중형고용센터를 유치하여 취업교육, 실업급여, 노동상담 등 시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소상공인 지원으로 활기찬 지역경제기반 조성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23건의 육성자금과 86건의 특례보증을 지원하였으며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전통시장 명품점포 육성지원사업에 운천시장 전통시장 내 점포 한 개소가 선정되었습니다.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포천사랑상품권은 지류형과 카드형으로 총 15억 8,000만 원을 판매하였고 시민들이 상품권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가맹점 4,800개소를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소상공인 경영 안정을 위해 육성자금 융자 지원과 특례보증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점포 컨설팅을 실시하여 소상공인 지원 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착한가격업소 및 물가 안정을 위하여 착한가격업소를 확대하고 물가 안정 캠페인, 상거래용 계량기 정기검사를 실시하여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포천사랑상품권 할인율 수시 상향 운영, 지역축제 연계 및 관광지 입장객 제공, 정책 발행을 확대하겠으며 전통시장 내 노후시설 정비로 고객 편의를 제공하고 2019년 경기도 희망상권 프로젝트로 선정된 일동면 화동로 문화거리는 전주 지중화사업 추진일정에 맞추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수요자 맞춤형 친환경에너지 발굴 및 육성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신재생에너지 지원사업인 내촌면·창수면사무소의 태양광 설치사업을 완료하였으며, 신북면 가채리 왕방마을 60가구 도시가스 배관망 지원사업과 가채리 승방동 50가구의 마을단위 LPG 소형 저장탱크 보급사업은 주민사업 참여신청서를 접수 중에 있습니다.
올해 국비 지원으로 추진중인 LPG가스 안전지킴이 사업은 청년안전지킴이 30명을 채용하여 가스점검 교육을 완료하고 현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 사회복지 에너지 자립지원사업,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사업, 태양광 주택사업은 착공하여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양수발전소 주변 관광자원 개발전략용역을 추진하고 도시가스 공급 확대 및 마을단위 LPG 소형 저장탱크 보급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접경지역 국비 지원사업으로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은 2년간 총 20억 원의 예산으로 관인면 탄동리 239세대에 LPG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설계를 완료하고 내년에 공사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공동체 사업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지역공동체 발굴 및 육성을 위한 교육을 추진하여 소양교육 159명, 기본교육 154명이 수료하였으며 총 21개소의 밑그림 공동체를 발굴하였습니다.
경기형 예비적 사회기업 2개소를 지정하였으며 협동조합 4개소 설립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금년 1월 영북면 행복마을관리소를 개소하였으며 3개소의 행복마을관리소 운영으로 4,000여 건의 생활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마을과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제안공모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으며, 15쪽입니다.
경기 행복마을관리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사회적 경제공동체 활성화 사업으로 예비사회적기업과 신규 마을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청년이 행복한 활력 있는 환경 조성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2020년도 경기 청년공간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도비 2억 5,000만 원을 확보하였으며 포천시 청년 2,813명에게 청년기본소득 7억 8,600만 원을 지급하였습니다.
하반기 계획으로는 청년의 사회 참여 기반 및 기본권 보장을 위하여 2020년 포천시 청년정책 시행계획 추진과 포천청년 면접시험장 시험 시 정장무료 대여사업을 추진하고 청년기본소득을 조기에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입니다.
청년들의 문화공유를 위한 청년축제를 10월 중 개최하고 포천시청년센터 조성으로 복합청년서비스 공간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특수시책으로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공유경제 활성화 및 주민간 교류 확대를 통한 공동체성 회복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나 8월 한탄강 세계평화페스티벌축제와 협업하여 개최하고 중앙도서관 일원에서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 민간 참여 조직 등이 참여하는 주민주도형 플리마켓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부터 22쪽까지 신규사업 및 주요 계속사업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일자리경제과 소관 2020년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배상철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19쪽에 주민주도형 플리마켓, 상반기에는 저희가 코로나 때문에 이루어지지 않은 건 알고 있는데요. 지금 내용을 보면 단발성으로 하는 중앙도서관 일원 3회, 평화축제 연계 1회 이렇게만 진행하는데, 이 플리마켓이 다른 지역을, 과장님도 잘 아시겠지만 다른 지역도 보면 이렇게 상설적으로, 정기적으로 하는 플리마켓을 하잖아요.
일자리경제과장 배상철
예.
박혜옥 의원
그동안은 포천에서 시범적 운영을 했다고 그러면 이제는 그렇게 가야 되지 않나 하는 제안을 계속 했었었고 그렇게 추진을 하겠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또 하반기에도 계획은 그렇게 그대로 올리셨네요?
일자리경제과장 배상철
이건 특수시책으로 했고요. 이게 코로나 때문에 상시적으로 운영할 수 없는, 상반기에 있었는데 지금 저희 생각으로는 한탄강지질공원 그쪽에다가 상설적으로 해가는 것을 연구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박혜옥 의원
아직 연구 안 하신 건가요?
일자리경제과장 배상철
지금 축제 관계로 그쪽에만 신경을 좀 써서요.
박혜옥 의원
예.
일자리경제과장 배상철
상설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은 아직 강구를 못 했습니다.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일자리경제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배상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업지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조대룡
기업지원과 소관 2020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6쪽 기본현황과 2020년 비전 및 전략목표 등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고 주요 추진실적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7페이지,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입니다.
건전한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중소기업육성자금 및 특례보증 지원사업으로 87개 업체 206억 4,600만 원을 융자 및 특례보증을 지원하였으며 기반시설 정비사업으로 감암1리 공장밀집지역 하천변 가드레일 설치 등 2개소에 8,200만 원, 노동·작업환경 개선사업으로 ㈜아진티앤엘 작업환경 개선 등 2개소에 5, 800만 원을 집행하여 기업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근로자가 좀 더 나은 작업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포천비즈니스센터 건립 추진과 관련하여 2019년도 93억 원 도비 확보 이후 경기도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완료하고 사업대상지를 변경하면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승인 및 현재 공공건축사업계획 사전 검토를 완료하고 산단 계획 변경 중에 있습니다.
중소기업 육성지원을 위하여 지난 1월 중소기업 시책설명회를 개최하였고 디자인개발지원, 중소기업 개발생산판로 맞춤형 지원 및 상공회의소 지원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8쪽 하반기 계획입니다.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를 위한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및 특례보증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으며 공장밀집지역 기반시설 정비와 노동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하반기에도 27억 2,700만 원을 지원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천비즈니스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사업부지를 매입하고 건축심의, 계약심사 등 사전절차를 마치고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미루어진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 G-FAIR KOREA 포천시관 운영 및 서울국제식품전 포천시관 운영 등 기업의 국내외 판로 개척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쪽, 특화산업 지원육성을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현장기술돌봄이 사업 및 신소재 개발사업의 보조사업자를 공모하여 한국섬유소재연구원으로 선정하였으며 기술개발, 지식재산 창출지원사업을 비롯한 창업보육센터의 운영지원으로 관내 기업의 기술역량 향상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시 특화산업인 가구산업 육성을 위하여 소공인 집적지구 인프라 공동장비 활용에 7개사를 지원하였으며 가구유통밀집지역 마케팅 촉진을 위해 TV 및 라디오 광고 등에 홍보와 가구창작스튜디오 지원 운영을 하였습니다.
10쪽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특화산업 육성지원을 위하여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장비 활용 및 가구유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 촉진사업과 가구디자인 창작공간 운영지원사업을 비롯한 섬유기업 기술지원 및 기술애로 해결을 지속해 나가겠으며, 기술거래 촉진네트워크사업, 기술닥터 지원사업, 중소기업IP 바로지원 서비스 사업을 비롯한 창업보육센터 운영지원사업 등 또한 차질 없이 추진하여 기업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산업단지 조성 및 기반시설 정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포천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공정률 25%로 추진하고 있고 진목일반산업단지 계획 변경 승인 고시, 산단 내 옹벽시설 점검 등을 추진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포천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포천진목일반산업단지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산업단지의 분양률 제고 및 일하기 좋은 산단환경 조성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4월 30일 현재 용정산단 분양률은 88.3%이며 용정일반산업단지 대출금은 일부상환을 하고 만기연장 대출잔액은 390억 원입니다.
일하기 좋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하여 우리 시 노후산업단지인 양문일반산업단지 기숙사 임차비용을 국비지원사업, 또한 경기도 공모사업인 예스산단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원하므로 노후 산단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계획입니다.
용정일반산업단지는 2021년 상반기 100% 분양을 목표로 하고 있고 장자일반산업단지는 계획 변경에 따른 업종 다양화를 추진하여 산업단지 분양률 제고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일하기 좋은 산업단지 환경 조성을 위해 노후산업단지 환경개선 추진사업과 양문일반산업단지 기숙사 임차비용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행정허가의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한 지원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관내 개별입지 내 공장설립 승인 등 인허가에 대한 처리사항으로 공장설립 58건, 창업·사업계획 승인 10건, 공장 등록과 변경승인 121건, 완료 승인 40건을 처리하였으며 공장인허가에 대하여 13건의 무료상담을 지원하였습니다.
현재 공장허가 관련 인허가 접수는 62건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신속한 공장허가 처리를 위한 적극 행정 추진으로 공장허가 관련 무료상담의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공장신설 등록 및 시스템 접수 대행서비스로 신속하게 처리하여 민원인 편의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4쪽 특수시책입니다.
환편기 자동 실 연결장치 개선을 통한 니트산업 글로벌 경쟁시스템 개발입니다.
경기 북부지역은 국내 최대 니트생산지이지만 환편기 가동 중 실 연결이나 교환은 아직도 수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실 연결을 자동화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하고 기업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사업추진을 위한 기획회의와 벤치마킹을 추진해왔고 올해 상반기 도비 확보가 목표였으나 코로나19 사태로 1회 추경 예산이 대부분 코로나19와 관련된 예산으로 편성되어 차후 예산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20쪽 신규사업 및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업지원과 소관 2020년 주요 업무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조대룡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칩니다.
조대룡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기업지원과 보고를 끝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장시간 보고에 임해주신 관계 공무원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3차 본회의는 6월 3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49분 산회
출석의원(7명)
연제창 임종훈 조용춘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공무원(13명)
복지환경국장 한기남 문화경제국장 정동주 시민복지과장 안광호 여성가족과장 김정남 노인장애인과장 이일선 친환경정책과장 김수경 환경지도과장 신미숙 산림과장 박남중 생태공원과장 배영관 문화체육과장 김용국 관광산업과장 박주상 일자리경제과장 배상철 기업지원과장 조대룡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