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특별위원회
  • [특별위원회]
  • 제147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20년 03월 20일

장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전문위원 천정관
전문위원 천정관입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 포천시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제147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여기에 계신 여섯 분의 위원님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오늘 특별위원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님을 선임하고 위원장님 주재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채택한 후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제2항에 따라 연장위원이신 박혜옥 위원님의 사회로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위원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자리를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위원장직무대행 위원장석으로 이동)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12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박혜옥
자리가 정돈되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7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위원 여러분께서 심의하실 안건은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등 두 건입니다.
안건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12분
위원장직무대행 박혜옥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선임은 포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및 제10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선임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을 선임하겠습니다.
선임 방법은 여러 위원님들께서 회의 전에 협의하신 대로 구두추천에 의거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으로 추천하고자 하는 위원님께서는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손세화 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위원
임종훈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혜옥
방금 손세화 위원님께서 임종훈 위원님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천하는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임종훈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셨습니다.
임종훈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임종훈 위원님이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협조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임종훈 위원님께 모든 회의진행을 인계하겠습니다.
(박혜옥 위원장직무대행, 임종훈 위원장과 사회 교대)
위원장 임종훈
임종훈 위원입니다.
본 위원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내실 있는 위원회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성원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부위원장을 선임하겠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추천하고자 하는 위원님께서는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강준모 위원님.
강준모 위원
박혜옥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임종훈
강준모 위원님께서 박혜옥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천하는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박혜옥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셨습니다.
박혜옥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박혜옥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
14시 14분
위원장 임종훈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계획서는 위원 여러분께서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신 사항으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이신 박혜옥 위원님이 나오셔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위원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박혜옥 위원입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43조까지 그리고 포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따라 포천시의회 행정사무 전반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는 사항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행정추진상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지적과 개선방향 제시, 우수시책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방안 모색, 공정하고 투명한 예산 집행 운영 등 행정의 적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함이며 궁긍적으로는 시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2020년 3월 19일부터 7월 1일까지이고, 행정사무감사기간은 2020년 6월 8일부터 6월 16일까지 9일간이며 감사대상기관은 시 본청 및 읍면동, 직속기관, 사업소, 포천도시공사입니다.
관계공무원으로는 국소장, 담당관, 과장, 읍면동장 등을, 지방공기업 관계자로는 포천도시공사 사장 및 본부장 등을 증인 출석 요구하고자 합니다.
감사장소는 특별위원회 회의실이며 감사대상은 2019년 1월 1일부터 처리한 고유사무 및 단체위임사무가 되겠습니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 요구목록은 총 165건으로 세부항목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하여 드린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종훈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하여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송상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위원
송상국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 중에서 왜 제 이름은 빠진 이유가 무언가요, 위원장님?
위원장 임종훈
몇 페이지시지요?
송상국 위원
4페이지. 왜 그러느냐 하면 컴퓨터, 여기 위에 하고 제 이름이 빠졌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위원장님?
위원장 임종훈
이거 오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송상국 위원
강준모가 두 번인데 그거는,
위원장 임종훈
작성상에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요. 강준모 위원이 중복되어서 이름이 적혀 있네요.
송상국 위원
위원장님! 우리 의회사무과 직원의 기강 확립을 위해서 담당과장, 담당 사무감사를 주최하는 담당자의 시말서를 요구합니다.
위원장 임종훈
예, 방금 송상국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감사특별위원회 위원명단에 송상국 위원님께서 빠져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의회사무과 과장님께서,
송상국 위원
과장님과 담당부서, 담당, 이걸 담당했던 그분의 시말서랑요. 우리가 주무부서에서 이런 안일한 생각으로 어떻게 다른 부서의 행정사무감사를 하겠다고 저희가 이렇게 하는지 참 부끄럽습니다.
위원장 임종훈
송상국 위원께서 많이 실망하신 부분은 이해가 가는데요. 행정사무감사 진행서에서 오타에 대한 부분은 그냥 넘어가 주시면 어떨까.
송상국 위원
넘어갈 일이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검토도 안 하고 이거를 무슨, 시말서 제출을 요구합니다.
위원장 임종훈
동료 위원님들, 송상국 위원님이 시말서를 요구하셨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강준모 위원님.
강준모 위원
저희들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안)을 검토를 못 했고 당연히 명단에는 송상국 위원의 이름이 들어갔어야 되는데 제 이름이 두 번 들어갔잖아요. 그거는 아마 우리 의회에서 지금 상당히 잘못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송상국 위원이 지금 말씀하신 대로 시말서라는 게 그런 내용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비슷한 거라도, 시말서 내용이 없다고 해도 그 비슷한 내용에 대한 부분은 아마 받아야 되지 않겠냐 본 위원도 동의를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종훈
강준모 위원님 잘 들었습니다.
다른 위원님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시므로 의회사무과 과장님과 담당 부서장께서는 송상국 위원님의 요구대로 시말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잠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수정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4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0분 회의중지
14시 25분 계속개의
위원장 임종훈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의견이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수정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원으로 수정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감사계획서는 3월 26일 개의되는 제147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상정하여 승인받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위원 여러분께서는 효율적인 감사를 위하여 감사 전까지 많은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여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6분 산회
출석위원(6명)
연제창 임종훈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전문위원(1명)
전문위원 천정관
【참고자료】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안) 1부.
※ 첨부서류는 끝에 실음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