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41회 포천시의회 (1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19년 06월 07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9년도 상반기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부의된 안건

1. 2019년도 상반기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02분개의
부의장 강준모
의장님이 부재중인 관계로 부의장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많은 협조를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1회 포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9년도 상반기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 03분
부의장 강준모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상반기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문화경제국 소관 2019년도 상반기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화체육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강성모
문화체육과장 강성모입니다.
문화체육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7쪽까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보고 갈음드리고 8쪽,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문화시설 확충을 위한 문화도시 조성이 되겠습니다.
포천 스마트문화재단 설립에 대해서는 작년에 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완료하였고 금년 상반기에 타 시군 벤치마킹을 실시하였으며 현재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영화관은 건물 외형 건축을 완료하였고 현재 내·외장 인테리어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행정적으로는 수탁 운영자 공개 모집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전주시와 문화예술분야 MOU를 체결하여 3.1운동 100주년 기념공연을 추진하였으며 고모3리 문화마을 3차년도 사업으로 마을상징조형물 설치를 완료하였고 문화마을예술 학교 운영 및 아트상품 등을 개발·판매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입니다.
8월 초까지 문화재단에 대한 타당성 조사와 연구용역을 마치고 이를 토대로 금년 내에 경기도와 1차, 2차 협의를 완료하고 운영에 따른 조례를 제정하겠으며 내난 상반기 중에 발기인 구성, 재단설립 허가 등 재반사항을 이행해서 설립을 완료토록하겠습니다.
그리고 작은 영화관은 8월까지 준공하고 추석 전에 개관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도시 간 문화교류사업으로 서울시 및 전주시와 교류 공연을 추진하고 고모3리 문화마을 사업으로 유·무형 향토자료 발굴 및 스토리북 제작, 문화마을 축제 기반구축과 아트상품 개발 및 전시·판매, 마을 브랜드 마케팅 사업으로 공공미술과 루미나리에 설치, 마을기업 간 오브제 등을 설치하고 문화마을 예술학교 등을 운영해서 자립역량을 강화토록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재 보존 및 계승을 통한 정체성 확립이 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포천향교 및 자작리 유적지 문화재보호구역에 대한 토지 6필지와 지장물에 대한 매입을 완료하였으며 문화재 보존을 위한 기반시설 보수사업으로 심통원 선생 신도비 보존처리공사를 추진하였고 청성사 등 3개소에 대해서 보수정비 설계용역을 추진하였으며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을 위해 설계 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화산서원과 청성사에 대해서 배수로 및 외삼문 등을 보수하겠으며 용연서원 종합정비 기본계획 연구용역과 도지정 문화재 안내판에 대한 정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10월까지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계약심사 및 문화재청 설계 승인을 거쳐 착공토록하겠습니다.
아울러 왕산사에 대해서 전통사찰 방재시스템 구축사업을 완료토록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생활·엘리트 체육 육성을 통한 체육명품도시 달성이 되겠습니다.
작년에 포천시 장애인체육회 설립에 이어 금년도에 장애인체육회 사무국 직원 2명을 채용하였으며 장애인체육 운영에 따른 예산을 확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안산시에서 개최된 제65회 경기도체육대회에서 의원님들과 시민들의 깊은 성원에 힘입어 종합 우승을 탈환하였으며 5월 24일에는 우리 시 출신으로 구성된 바이애슬론 여성부를 창단하였고 5월 29일에는 오성과한음배 전국초청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전국 및 도규모 대회로 BC카드·한경레이디스컵 골프대회를 포천힐스에서 6월 20일 개최하겠으며 9월 20일에는 포천 한탄강 마라톤 대회를 한탄강 지질공원 일원에서 개최하고 12월에는 한탄강 캐니언 주상절리 트래킹 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아울러 엘리트 청소년 체육 육성을 위해 학교 체육 지원과 우수 지도사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직장 운동부를 통한 재능기부 사업을 확대 검토하고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통해서 포천시 장애인체육회장기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하겠으며 장애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생활체육교실로 보치아와 게이트볼 교실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생활 체육시설 인프라 확대가 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이동면 영북리 게이트볼장 구성을 완료하였고 내촌 체력단련장은 이달 안에 준공토록하겠습니다.
그리고 2019년 국민체육진흥기금 생활 SOC 체육시설 확충 공모사업에 3건을 출전해서 모두 선정이 되었습니다.
화현면 생활체육문화센터 건립과 설운 체육공원 인조잔디 교체공사는 설계 중에 있으며 포천 종합운동장 개보수 공사는 전기시설 개보수 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을단위 체육시설 지원사업으로 10개소, 공공체육시설 유지보수사업으로 스포츠센터 식당 확장 공사 등 9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종합운동장 전기시설 개보수 및 내진보강공사를 완료하고 설운체육공원 인조잔디 교체 공사와 포천 궁도장 산마루측구 및 고전막 설치 등의 공사를 완료하겠으며 소흘생활체육공원 확충사업에 대한 실시계획 변경 인가를 완료토록하겠습니다.
17쪽이 되겠습니다.
특수시책으로 경기문화재단과 협업해서 관인 문화마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자생력이 가능한 문화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6년부터 현재까지 3회에 걸쳐 주민역량 강화 교육을 완료하였으며 금년 4월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사업계획안을 확정하였습니다.
금년에는 마을기록 프로그램 운영과 골목 등에 문화경관 만들기, 문화재생 아카데미 및 아트 팹랩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18쪽부터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드리고 이상으로 문화체육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체육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강성모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광산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관광산업과장 이윤행입니다.
관광산업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7쪽까지 기본현황, 비전 및 전략목표는 보고를 생략하고 8쪽,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 마케팅 추진으로 다국어 포천 관광안내지도 신규 제작, 중국 왕홍 인플루언서 포천 팸투어와 47번 국도 타고 떠나는 포천시티투어를 운행하였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공모한 2019년 지자체 관광 경쟁력 후속 실행 사업에 선정되어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포천 관광 콘텐츠 발굴 및 SNS 홍보 실시와 9쪽, 포천 프리패스 인터파크 상품개발과 경기관광공사에서 공모한 역사·문화·생태·평화와 관광콘텐츠 융합사업에 선정되어 경기관광공사에서 1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오는 9월 산정호수에서 가칭 산정호수 청춘 야행 축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0쪽, 대표 지역축제 육성으로 지역축제 경쟁력 강화 및 운영 혁신을 위한 축제 컨트롤 타워 구축을 위한 포천시 축제 발전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 중으로 포천시 축제위원회를 구성 운영할 계획입니다.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 축제가 경기관광 유망 축제에 선정되어 5,000만 원 지원이 확정되어 시비 1억 원과 도 지원금 5,000만 원 등 1억 5,000만 원의 예산으로 오는 10월 12일부터 27일까지 억새꽃 축제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11쪽, 경쟁력 있는 관광 인프라 구축으로 누구나 찾고 싶은 국민관광지 조성과 12쪽,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13쪽, 포천 아트밸리 상품 브랜드 런칭 및 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하여 아트밸리에 신규상품 브랜드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공모한 2019년 지역명소 활용사업에 선정되어 오는 6월 8일부터 10월까지 포천 아트밸리 직벽을 활용한 공중 퍼포먼스 공연과 14쪽, 천문과학관 특별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관측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5쪽, 특수시책으로 47번 국도 관광지 연계상품 개발을 위하여 지난 4월 20일부터 6월 22일까지 매주 토요일 47번 국도 타고 떠나는 포천시티투어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16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명성산 억새꽃 축제가 추경에 5,000만 원 올라왔었는데 삭감했어요. 경기도 관광축제육성에 대해서 5,000만 원 지원금을 받은 게 확정이 되었나보지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확정되었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런 부분은 어디다 사용하실 거예요? 저희가 저번에 추경에 보면 예산이 반영되는 사업 내용을 보면 상당히 부실했다는 판단이 되었거든요. 주차장 확보라든지 꽃 식재하는 것, 위원회 수당 이런 쪽으로 배정이 되어서 저희가 그런 쪽에 대해서 사업이 잘 운영되게끔 프로그램을 활성화 한다든지 이런 쪽으로 반영이 됐으면 저희도 긍정적으로 검토를 했을 텐데 그런 게 아니고 저희가 보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어서 삭감했던 부분이거든요. 지금 5,000만 원이 확보되면 이걸 어느 쪽으로 반영하실 건지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일단 프로그램 운영이나 그쪽으로 저희가 활용할 계획에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지역의 가장 큰 축제의 하나라고 알고 있어요. 그래서 내실 있게 운영되는 걸 여기 계신 의원님들도 다 공감하고 다 지원 해줄 텐데 앞으로도 축제 지원금이라든지 이런 예산을 올리실 때는 사업계획이라든지 이런 걸 철저하게 검토하셔서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게끔 계획하시면 저희가 많이 반영해드린다는 말씀을 드릴 테니까 앞으로는 그런 부분을 반영을,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잘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47번 국도 타고 떠나는 포천시티투어요. 이게 인원파악이 되시나요, 어느 정도?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평균 버스 한 대 정도 투입하는데 평균 37명이 탑승해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제가 여기 로망스 투어 들어가서 봤거든요. 국립수목원, 아프리카박물관 하고 산사원 이렇게 세 군데라고요. 서운동산은 안 들어갔던데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서운동산은 꽃 피는 거 때문에 시기적으로 4월에 운영했었고요.
박혜옥 의원
아니, 여기는 지금 5월, 6월이라고 되어 있어서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그건 저희가 계획할 때는 그렇게 했는데 운영할 때는 4월에 꽃이 피어서 산사원 4월에 신설하고 지금 바꿔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면 여기 잘못 표시 하신 거네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처음 당초 계획은 이렇게 했는데 저희가 실질적으로 운영하면서 서운동산이 4월에 꽃이 있어서 4월로 시기를 조정해서 운영했었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면 그때는 국립수목원하고 서운동산하고 산사원하고 그렇게 하신 건가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그렇지요. 서운동산, 산사원 이런 코스로 했었고 지금은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서운동산이 없었는데 서운동산이 있어서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계절적으로 저희가 실질적으로 운영하면서 조금 조정하면서 운영하였습니다.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제가 한 가지만 질의드리겠는데 산정호수 둘레길 조성사업 8억에서 마지막 끝에 연결이 안 된 부분을 하시는 거지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그렇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끝에 부분을 상가도 있고 허브 파는 데도 있고 그런데 끝에 부분을 어떤 식으로 완공하실 건가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지금 상가 쪽으로 둘레길이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는데 호수 쪽으로 해서 교량 있는 쪽으로 둘레길 데크를 연결하고 건너편에 보면 흙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정비할 계획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그러니까 상가 쪽으로 우회하는 도로로 이용하실 건가요, 아니면 앞쪽으로 해서 호수로 건너서,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호수 쪽으로,
부의장 강준모
건너 가는 길로 하실 건가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호수 쪽으로 하는 것으로 상가주민과 협의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그러면 그쪽 주민들 상당히 저항도 하시고 얘기도 많이 하실 거 같은데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일단은 이장님하고요. 그쪽 분들하고 일단 사전에 그렇게 의견 조율은 된 상태에 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이장님하고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부의장 강준모
이장님이 그 앞에 허브,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허브,
부의장 강준모
하고 거기,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부의장 강준모
거기 아버님이 하시는 거잖아요. 이장님하고 협의를 다 하셨다고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부의장 강준모
그래서 그 앞으로 해서 호수 건너편으로 건너가는 것으로 계획을 잡으신 거라고요?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예, 그렇게 잡았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알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관광산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자리경제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강준모 부의장님과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일자리경제과 소관 2019년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5쪽까지 기본현황과 비전 및 전략목표에 대해서는 자료로 보고를 갈음드리겠습니다.
6쪽, 2019년 주요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 서비스 제공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공공일자리 사업추진과 현장 중심 일자리센터 운영으로 직업상담사를 7개 읍면동에 배치하여 일자리 상담을 지원 중이며 생생 출동 일자리 상담 차량 수시 운영과 일자리박람회 등 체험행사를 개최하여 1,777명에게 지역알선을 통해서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공공일자리 사업 추진과 현장 밀착형 일자리 서비스 제공 및 취업지원 네트워크 강화하여 3,900명에게 취업알선을 통해서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7쪽입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취업지원을 위해 대학일자리센터 지원사업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또 신중년 경력활용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비정규직 근로자 생활안정 도모를 위한 생활임금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두 번째, 소상공인 지원으로 활기찬 지역경제 기반 조성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영세한 관내 소상공인들의 경영난 해소와 경영안정을 위해서 31개 업체에 대한 융자 및 특례보증을 지원하였으며 제8기 상인대학 찾아가는 맞춤형 점포컨설팅 운영 또 착한가격업소 관리 및 물가동향 모니터링 등으로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서민생활 안정화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상권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강화를 위해 지역내에서만 통용되는 포천사랑상품권 5,000원권과 1만 원권을 발행하였습니다.
포천사랑상품권의 발행규모는 15억 원이며 이 많은 시민들이 상품권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음식점 및 미용실, 학원 등 3,140개소의 가맹점을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소상공인 융자 및 보증지원, 착한가격업소 육성과 물가안정, 건전한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서 포천사랑상품권 군장병 10% 특별할인과 포천 아트밸리 등 관광지에 상품권 이용 확대를 통해서 포천사랑상품권 유통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세 번째, 수요자 맞춤형 친환경에너지 발굴 및 육성입니다.
상반기 실적으로 이동교 3리 무란마을 90가구에 대해서 도시가스 배관망 지원사업으로 도시가스공급을 완료했으며 사회복지시설 에너지자립 지원사업으로 영중면 거사1리 경로당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반주택자에 태양광 설치를 보조하기 위하여 시비 9,000만 원을 주택지원사업으로 재편성 총 60가구에 각각 150만 원을 보조하고 있으며 상반기에는 15가구에 교부되었습니다.
하반기에는 도시가스 공급확대를 위하여 11억 3,700만 원 예산으로 이가팔리, 이동교리 약 380세대에 가스공급을 추진하겠으며 LPG 소형저장탱크 사업, 에너지 자립 마을 조성사업,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계층의 취약한 에너지를 지원하기 위한 에너지바우처, 연찬쿠폰, 난방유 지원과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으로 가스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네 번째, 지역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포천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창수면 구)보장초등학교에 위치한 포천시 공동체지원센처 사업으로 지역공동체 발굴 및 육성을 통해 밑그림 공동체 19개소를 인증하였으며 지역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통해서 18개 공동체를 선정하여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건비 지원 및 사업개발 등 재정지원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한탄강이야기협동조합을 신규 마을기업으로 지정하였습니다.
계속해서 13쪽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포천시 공동체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공동체 아카데미 과정 및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과정을 통하여 주민역량 강화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마을활동가를 양성하여 지역내 인적·물적 자원을 조사하고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지역경제 활동 주체와 공유자원 간 연계활동을 촉진하는 한편 지역공동체 또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 경제 주체들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지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쪽, 특수시책입니다.
첫 번째로 일자리 정보 지도 서비스 구축 및 제공입니다.
본 사업은 우리 시 소재 다양한 직종의 기업들에 대한 구인정보를 포천시 공간 정보시스템 지도를 통하여 구직자가 쉽게 위치를 확인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일자리 정보 지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6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로컬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플리마켓 상설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공유경제 활성화 및 주민 간 교류 확대를 통한 공동체성 회복과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사업으로 2009년 5월 25일 하고 11월 23일까지 매주 격주 토요일 총 13회 운영 예정이며 지난 5월 25일에는 소흘읍 에코프리면 아울렛에서 처음 운영되었으며 신읍동 및 일동면에서도 차례로 운영할 얘기입니다.
다음은 17쪽, 신읍동 행복마을관리소 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신읍동 도시재생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관리소와 같이 안전관리 또 환경개선, 생활편의지원을 위해서 행복마을관리소를 설치하고 지킴이 8명과 사무원 2명을 기간제 근로자로 채용하여 운영함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공공일자리 창출하는 사업으로 금년에 화장실 개보수 및 옥상방수 등 추가 리모델링과 주민대상 서비스 모니터링을 실사하는 한편 마을공동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의 내실을 기하고자 하며 경기도에서는 시범 운영 기관의 성과를 바탕으로 본 사업을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으로 우리 시는 일동면 행복마을관리소 한 개를 추가로 설치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18쪽부터 20쪽까지 신규 사업 및 주요계속사업, 추진현황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고 이상으로 일자리경제과 소관 2019년도 상반기 실적 및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최기진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포천사랑상품권이 발행된 지가 몇 달 안 되었는데 발행이 되어서 팔려나간 금액과 회수된 금액의 데이터가 있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예, 있습니다. 지난 4월 시작되어서 5월 말 현재 판매는 4억 1,000여만 원 발행되었고요. 그리고 5,000원 권이 이천구백육백만 원, 1만 원권이 3억 정도해서 총 4억 1,118만 원 정도 판매되었습니다.
연제창 의원
회수된 거는요?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회수된 금액은 한 49% 정도 2억 100만 원 정도 회수 되었습니다.
연제창 의원
반응들은 괜찮으신가요?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반응은 좋은데 현재 유통에 어려움이 있어서 저희가 각종 단체라든지 기업체 행사 때 유통 활성화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두달 정도 되어서 회수율이 50% 정도면 나쁘지 않은 거 같은데 조금 더 홍보나 이런 쪽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상품권 받는 업체에 지침이나 이런 게 있어요? 구체적으로 상품권을 어떻게 받고 거스름돈, 잔돈은 어떻게 하는지 지침은 있는 거예요?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저희가 지침은 별도로 없었고요. 홍보로 해서 상품권을 갖고 오면 업체에서 어떻게, 친절하게 받고 70% 이상 쓰면 환급 해준다든지, 현금으로, 이런 건 홍보물을 배부한 적이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러면 홍보물로만 해서 업체들한테 홍보만 하는 거지요?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예, 그리고 현재 마케터 분들이 2월말에 끝나는데 마케터 분들도 홍보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아직 홍보도 안 되고 업체들이 상품권 받는 것도 꺼려하고, 아직까지는 솔직히 얘기해서, 저번에 우리 의회사무과 직원들도 같이 들은 얘기인데 통닭을 시켰는데 2만 4,000원이었나 봐요. 3만 원을 상품권으로 냈다는 거예요. 그런데 4,000원을 그냥 현금으로 달라고 해서 상품권을 거슬러 달라고 했더니 그쪽 업체에서는 4,000원을 현금으로 달라고 실랑이를 했나 봐요. 이런 게 아직까지는 우리 업체들이나 소비자들한테 많은 홍보가 부족한 거 같아서 업체들한테 홍보할 때 그런 내용을 한번만 더 인지시켜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알겠습니다. 지금은 아직까지 묘원한 부분도 있는데 현재 업체에 그런 사항이 있는지 앞으로 홍보를 더 하겠고요. 현재 상품권을 어느 정도 유통된 상가에서는 자발적으로 저희가 전화 신청해서 상품권 가맹하는 업체도,
송상국 의원
아직까지는, 아까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아직까지는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으니까 여러 가지 부작용도 있고 그럴 텐데 그런 홍보에 강화를, 신경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리고 플리마켓 운영에 대해서 몇 가지만 여쭤볼게요. 6월 8일 내일 지금 운영에 지원방침 확정을 보면 소흘읍과 일동면의 전통시장에서 플리마켓을 하게 되어 있는데 내일 우리 6월 8일에 일동면에서 버스킹을 하면서 일동 플리마켓 하는데 내일 하나요, 안 하나요?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일동 플리마켓은 자체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고 저희가 사전에 아마 협의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협의과정에서 어떤 협의점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중간에 먼저 일동 플리마켓에서 먼저 현수막이라든지 초청장을 보낸 사항이 되어서 조금, 물론 처음부터 협의가 잘 되었으면 좋겠는데 지금 그거는 먼저 선행을 한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일동 부분은 향후에 빈 상가 내에서 강좌 쪽으로 많이 할 생각인데 내일은 저희가 같이 참여를 안 하게 되었습니다.
송상국 의원
내일은 안 하시지요?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예.
송상국 의원
그런 것도 처음부터, 오늘 성훈 팀장님 어디 가셨어요?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해외 출장 중입니다. 오늘 들어옵니다.
송상국 의원
이것도 협의를 잘 하셔서 부작용 없이 잘 처리했으면 좋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알겠습니다. 저희가 앞으로 더 챙겨보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일자리경제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최기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업지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기업지원과장 배상철입니다.
기업지원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6쪽까지 기본현황과 2019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자료로 갈음드리고 주요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7페이지, 주요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입니다.
건전한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중소기업 육성자금 및 특례보증 지원사업으로 47개 업체 125억 8,500만 원을 융자 및 특례보증을 지원하였으며 기반시설 정비 및 근로작업환경 개선사업으로 5개소 1억 2,700만 원을 집행하여 기업불편 사항을 해소하였으며 기업애로 현장 방문을 통한 건의사항 46건 등 13건을 완료하였습니다.
8쪽, 하반기 계획입니다.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를 위한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및 특례보증금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으며 기업하신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하여 기반시설 정비 및 근로작업환경 개선사업에 16억 4,8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특화산업 지원육성을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입니다.
가구유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 지원으로 소흘읍 축석에 가구 조형물을 이전 설치하였으며 가구를 형성화한 버스 승강장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시내버스 광고 및 라디오, 케이블 광고를 통하여 마케팅을 지원하였습니다.
가구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해 가산면 가구 소공인 직접지구 인프라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소공인들이 공동장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장비 설치를 완료하고 시운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0쪽, 하반기 계획입니다.
특화산업 육성지원을 위하여 섬유 애로기술 돌봄이 사업과 경기창작스튜디오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으며 소흘읍 가구유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으로 버스 이용광고, TV, 라티오 송출 광고를 송출하여 포천시 가구요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형 소공인 직접지구 인프라 구축 및 지원사업에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가 7월 중 지원센터를 개소하고 가구 소공인들의 실질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운영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산업단지 조성 및 기반시설 정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포천 금현일반산업단지가 2019년 1월 31일에 준공하였으며 또한 포천 에코그린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사업비로 국비 93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현재 산업단지 진입로 580m와 교량 150m를 신설하는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계획으로는 포천 에코그린산업단지, 포천 진목일반산업단지, 식품일반산업단지가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산업단지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입니다.
산업단지 분양률 제고를 위하여 용정산단 내에 미분양 부지인 전기업종을 식료품 부지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으며 장자산업2공구에 대한 부지매입비 지원 시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노후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시책으로 양문산업단지 기숙사 임차비용을 국비로 지원하는 사업과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YES산단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기숙사 임차 비용 지원사업 5,200만 원, YES산단 환경개선사업 7억 6,000만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산업단지 분양률을 높이고자 입주업체 맞춤형 업종 변경, 탄력적 운영과 용정산업단지 전기업종 부지를 식료품 부지로 변경을 통하여 변경을 조속히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일하기 좋은 산업단지 환경조성을 위해 산업단지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상반기 공모사업에 선정된 기숙사 임차 비용 지원과 노후 산단 환경사업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3쪽, 공장허가의 원활한 업무추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개별입지 내에 공장설립 승인 및 인허가에 대한 235건의 허가서류가 접수되어 이중 공장설립허가 및 창업계획 승인 61건, 공장등록 및 완료 신고 101건의 인허가를 처리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 계획으로는 신속한 공장처리를 위한 적극적 행정추진으로 공장허가 관련 무료상담의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특수시책입니다.
2019년 서울국제식품전 포천시관 운영 및 수출상담회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코트라와 협력하여 서울국제식품전에 포천시 기업 8개소를 선정하여 전용관을 운영하였으며 30개사에 대하여 사전 바이어 매칭으로 수출 상담회를 진행하여 관내 기업의 시장판로 확대 및 수출 경쟁력을 도모하였습니다.
다음은 15쪽부터 20쪽까지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주요업무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배상철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1쪽에 하반기 추진계획에 식품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식품일반산업단지 조성에 이게 지금 자작동에 있는 건가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예, 자작동에 그걸 하는 건데 현재 부지를 계속적으로 물색하고 있는데 부지 물색이 전혀 안 되었습니다.
연제창 의원
자작동에 있는 게 사업자분들이 포기하지 않으셨나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그 당시에 작년도 그렇고 올해도 그렇고 거기는 식품산업단지 부지가 아니라고 해서 다른 곳으로 지금 신북면도 알아보고 여러 군데를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연제창 의원
지금 이게 하반기 추진계획이, 이 앞전에도, 작년에도 자료를 받았을 때 이 부분이 있었는데 이게 구체적으로 부지도 없고 계획이 없는데 이걸 계획에 이렇게 집어넣으셔야 돼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기존에 추진하던 거라서 계획에 넣었는데 현재 사실 진행되는 상황은 없습니다.
연제창 의원
그러니까요. 없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는데 이런 부분을 하반기 추진계획이라든지 우리 사업계획에 이런 부분을 굳이 집어넣을 필요가 있을까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다음부터는 어느 정도 가시화 되었을 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예, 어느 정도 부지확보라든지 그 다음에 시행사 이런 부분이 구체적으로 정해져야지 저희가 계획에, 이런 걸 저희가 또 알고 시민들한테 홍보하다보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부분은 앞으로는 빼고 보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알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경기가구창작스튜디오에 보면 체험교육도 있고 제작교육이 있잖아요. 제작교육 같은 경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어떻게 되나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저희가 경기북부에 있는 사람들이 신청하면 저희가 선발을 해서 1년 동안 교육을 시키는 사항입니다.
박혜옥 의원
경기북부에 사는 사람이면 여기에 참여할 수 있는 건가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경기도이기 때문에 대진TP에서 운영하는 거기 때문에 경기도로 한정하고요. 그런데 다만 보통 15명 되면 거의 포천사람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아니요. 안 그런 분도 들어와 계시다고 했는데.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예, 있습니다. 의정부에서도 와 있고요.
박혜옥 의원
아니요. 경기도가 아닌 분도 있다는 얘기가 있어서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그건 제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예,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가 하나 질의드리겠는데 산업단지 조성 하반기 추진계획에 포천 진목산업단지 비금속 광물제품 제조업인데 이게 구체적으로 어떤 거지요? 이 삼표라는 회사가 레미콘이라든지 아스콘이라든지 여기 생산하는 업체이고 석탄에 관련된 업체인데 유치업종이 비금속 광물 제조업인데 이게 구체적으로 뭐지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제가 알기로는 비금속 광물 제작은 레미콘이라든가 그런 광물이 아니라 지금 말한 대로 내묵향이라든가 그런 제조업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조성을 하고 있는 건가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지금 보상은 어차피 98% 보상은 완료해서 98% 완료했고요. 현재 내부 토지이용객을 효율적으로 하려고 산단 계획이 조금 바뀌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계획 변경을 하려고 예정 중에 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산업단지에서 무연탄이나 석탄에 관련되어서 하차장으로 쓸 생각도 있는 거 아닌가요, 여기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그거는 제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것까지는 제가 확인을 못 해봤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이것 좀 확인해 주시고요. 에코그린산업단지 위쪽에 보면 만세교 거사리인데 펄프하고 종이제품인데 구체적으로 회사가 나와 있지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현재는 분양사무소를 가지고 하는데 산단 계획에 의해서 하기 때문에 저희가 아직까지 들어오는 회사나, 가구업종을 주로 유치하는데 그런 거는 사실 받기가 어려워서 지금 가구제조업하고 펄프로 유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구체적으로 어떤 업체가 계약되어 있는지 아직 상황을 모르시는 거지요?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예.
부의장 강준모
이거는 나중에 제가 한 번 따로 말씀을 드리고요.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배상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식품안전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식품안전과장 강효진입니다.
식품안전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3쪽 기본현황과 4쪽, 2019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건강한 먹거리 문화 조성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2019년 모범음식점에 대한 1분기 신규 신청 업소 신규 지정과 재심사 대상자 업소 심사, 포천맛앤멋 음식점에 대한 심사 및 재심사를 완료하여 우수음식점 지정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18회 식품안전의 날 캠페인 행사와 기념식을 개최하였으며 특화음식거리 조성 대상지역에 대한 홍보영상물을 제작하여 SNS와 식품안전의 날 행사 시 영상을 송출하여 홍보를 실시하였습니다.
아울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어린이급식소의 체계적인 영양관리와 안전한 위생관리를 위한 지원 및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분기별 모범음식점 신규 지정 및 재지정 추진과 포천 맛앤멋 음식점에 대한 재평가 및 신규 지정, 음식점 위생등급제 개발 맞춤 컨설팅 추진과 재지정 모범음식점에 대한 상위 20%를 선발하여 위생등급제 지정 신청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우리 시 음식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업소별 현장방문 컨설팅을 추진하여 관광지와 연계한 음식특화거리 상가 지원을 추진하겠으며, 관광지의 위생적인 맛집 이미지 제고를 위한 위생용품 지원 및 위생등급제 컨설팅과 병행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록 어린이집에 대한 현장방문 지도점검과 위탁사업기관인 직원복무관리, 보조금 관리 등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6월과 10월에 점검할 계획입니다.
7쪽 두 번째, 불량식품 식품안전사고 제로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자율적으로 불량식품 근절을 유도하기 위해 식품제조가공업체 관계자와 현장방문 소통시간을 가졌으며 식품취급업소의 식중독 발생 예방을 위한 집단위탁급식소 관리자를 대상으로 특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하절기 상시 관계공무원 비상근무 체계를 운영하여 식중독 신속 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식품안전의 날 행사 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퀴즈왕 선발대회를 개최하여 식중독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8쪽입니다.
하반기에도 식품제조업체의 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교육과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관리자에 대한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시기별, 계절별, 성수기별 현장 방문을 통한 홍보 및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식품안전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포천 관내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포천교육청, 경기도청, 포천시 보건소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식중독 발생 대비 신속 대응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며 어린이 불량식품 홍보추진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식품 안전에 대한 신뢰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쪽 세 번째, 시민에게 감동 주는 공중위생 관리입니다.
상반기에는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 내에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에 대한 지도점검 및 지원, 공중위생업소 영업신고 및 지도단속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점검과 어린이식생활 안전관리 홍보 캠페인을 실시토록 하겠으며 이미용업에 대한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 평가를 추진하여 위생관리등급 공표 및 우수업체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0쪽입니다.
네 번째, 특수시책으로 어린이 불량식품 홍보추진단 운영입니다.
지난 3월 어린이 불량식품 홍보추진단을 위촉하여 학교주변 식품접객업 및 편의점, 문구점, 식품판매업소 131개소에 대한 행정기관 홍보물 제공 및 계도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어린이 불량식품 홍보추진단 활동을 활성화하여 어린이 식생활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11쪽 신규사업 및 12쪽부터 13쪽 주요 계속사업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식품안전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강효진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6쪽을 보시면 포천시 음식특화거리 조성이 있잖아요. 특화거리는 어디를 말씀하시는 거예요?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신북면 오리마을 하고 이동 갈비촌하고 영중 순두부촌을 음식특화거리로 조성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관계자들하고 간담회도 갖고 그랬는데 영중 같은 경우는 순두부집이 거의 전무한 상태로 몇 군데 밖에 없더라고요. 그래서 그쪽은 좀 어렵고요. 갈비집하고 오리마을 쪽을 중심으로 저희가 조성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가 질의 하나 드리겠는데 상반기에 과장님하고 팀장님들하고 골프장에 대한 식품안전 위생단속을 하셨지요?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예.
부의장 강준모
며칠 동안 하셨지요?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한 일주일 동안 저희가 나가서 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9개 하고 베어스타운 하고 10개지요?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예.
부의장 강준모
후속 조치결과 다 했습니까?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저희가 행정조치 지금 진행 중인 것도 있고요. 행정조치 한 것도 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제가 말씀드린 거는 일주일 동안 10개 업소를 단속하게 될 경우에는 같은 업종이기 때문에 비밀이나 이런 부분이 지켜져야 할 것 같은데 이런 부분에서는 일주일 동안 10개 업소를 단속한다는 거는 조금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거고, 10개 업소를 하루나 이틀 안에, 인력부족이 있으시겠지만, 그런 단속을 할 때는 다른 부서의 지원이나 기타 부분 인력을 충원을 받아서 한 번에 단속이나 점검을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앞으로는 그런 특별점검을 할 때는 저희가 인원을 보충해서 단시간 내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10개 업소를 만약에 일주일 정도 하게 되면 처음에 하는 업소하고 나중에 뒤에 운영하는 쪽하고는 형평성이 맞지 않을 것 같고 처음에는 단속에 대한 어떤 그 부분을 잘 모르고 대응하게 되고 나중에 부분은 분명히 나중에 마지막 날이라든지 아마 상황을 다 인지하고 있으면서 식품안전과에 대한 그 부분을 준비하고 있을 것 같으니까 다음에 하실 때는 하루나 이틀 안에, 인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부서하고 인원이라든지 기타 부분을 같이 지원을 받아서 하는 게 조금 더 효과적일 것 같고요. 이 조치결과에 대한 거는 저한테 따로 서면으로 보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예, 알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식품안전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강효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화기반조성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입니다.
평화기반조성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의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고 5쪽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남북교류협력 기반조성사업의 제도적 장치 마련입니다.
한반도 평화 분위기에 따른 남북경제 협력시대에 포천시가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제도적 장치를 마련코자 합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남북교류협력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고 남북교류협력기금 전출금 20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남북교류협력위원회 및 운영심의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겠으며 남북민간협력사업 제1차 과제를 발굴 추진할 계획입니다.
6쪽 두 번째, 지역상업 발전을 견인하는 고모리에 조성사업입니다.
현재 새로운 투자자 협의가 진행 중에 있으며 경기도시공사와도 긍정적인 측면으로 사업추진 분위기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2020년 8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 재의뢰할 수 있도록 의원님께서 향후 추경예산에 용역비 확보를 부탁드립니다.
6쪽 중간 부분 세 번째, 새로운 경제 활력 창출 힐마루 관광레저 조성사업입니다.
포천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관광사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을 하기 위하여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진입도로에 대한 사업이 착공되었고 본 부지에 대하여도 금년도 9월경 착공예정이며 착공 후 3년 이내에 준공 예정입니다.
7쪽 네 번째, 사격장 등 군 관련 현안 해결을 통한 평화시대 남북경협 거점도시 기반 구축사업입니다.
군관 피해에 다른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사업 15건을 발굴하여 국방부와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군 관련 피해에 따른 중앙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민관군 상생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사업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8쪽, 다섯 번째는 사통팔달 광역교통 기반시설 조성입니다.
철도 유치 사업은 의원님들께서도 내용을 잘 알고 계시기에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확정된 전철 7호선에 초점을 맞추여 경원선, GTX-C노선 등 새로운 노선에 대하여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는 등 포천시 미래를 위하여 검토 준비하겠습니다.
현재 전철 7호선 포천선은 한국개발연구원에서 금년 9월까지 적정성 검토를 완료하고 이후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후 본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며 2026년 12월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은 지난해 11월 16일 국토교통부에서 실시계획 승인을 함에 따라 2023년도까지 약 29㎞가 개통될 계획에 있습니다.
인근 주민의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포천공항 유치에 대하여는 특수시책에 대해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첫 번째, 남북경협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민관협력체계 구축입니다.
한반도 평화무드와 향후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남북경협 유관기관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남북협력 및 교류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사단법인 남북경제발전위원회와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계획으로 평양과학기술대 농생명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및 남북경협사업에 대하여 공동발굴 추진하고자 합니다.
남북경협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통해 남북평화협력 기반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두 번째, 포천공항 유치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용역 추진입니다.
포천시 관내 군용공항을 활용하여 저비용의 투자로 고부가가치 항공유통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금년도 하반기까지 타당성 조사영역을 수립하여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포천공항 유치의 첫 관문인 공항개발중장기종합발전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쪽 신규사업 이하는 유인물로 설명을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평화기반조성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주상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특수시책에 남북경협사업에 보면 평양과학기술대 농생명과대학 이분이 여기에 지금 들어가지 못하시지요?
부의장 강준모
어디?
연제창 의원
김필주 학장이라는 분이.
부의장 강준모
교수님이신데 아마 미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면서 북한 쪽에서 지금.
연제창 의원
하시다가 지금은 못 들어가시는 상황 아닌가요?
부의장 강준모
현재 들어가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사업은 벌써 이미 오래 전부터 계속 북한에서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연제창 의원
현재에도 계속 활동하고 계신 건가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그렇습니다.
연제창 의원
아니, 저는 어디에서 이분이 그렇게 활동하시다가 요새 그런 부분 때문에 조금 나와 있다고, 한참 나와 있어서 활동하신다고 들어서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사이가 안 좋을 때도, 남북관계가 안 좋을 때도 계속 이어서 활동이 됐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다시 한 번 더 자세히 파악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저도 들은 내용으로는 이분이 북한 농업에 굉장히 큰 기여를 하고 있었다. 생산량이 많이 증대하는 쪽으로 기여하고 있었다고 얘기를 들었는데, 궁금해서요. 현재도 거기에서 협력활동을 하고 계신지가 궁금해서. 한번 확인해 보시고 연락해 주십시오.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알겠습니다. 확인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임종훈 의원님.
임종훈 의원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특수시책에 포천공항 유치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추진을 하고 계신데요. 지금 용역비가 3억 5,000만 원 들어가잖아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그렇습니다.
임종훈 의원
혹시 용역회사가 지금 선정됐나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용역회사요. 지금 이제 입찰을 준비해야 되기 때문에요.
임종훈 의원
입찰 준비하고 있나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임종훈 의원
추진실적에 보면 3월에 유사사례 벤치마킹을 실시하였는데 결과가 나왔나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저희가 여러 가지 유사사례를, 거기 결과 보고한 사항이 있고요. 사실 저희가 포천공항 유치할 장소가 자작동에 있던 항공단이다 보니까 전철 7호선 양쪽의 역하고 지금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 사항들 때문에 저희가 그쪽 분야나 영북 쪽에도 조사하고 있고요. 용역소에서도 자작동에 있는 항공대 말고도 다른 쪽이 가용한지 그런 것까지 같이 검토를 처음부터 다시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임종훈 의원
유사사례 벤치마킹 결과보고서를 제출 부탁드리고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알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보니까 타당성 조사 용역을 저희 자체 실시하는 거잖아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그렇습니다.
임종훈 의원
용역 단체가 그냥 민간업체로 선정될 가능성이 큰 것 같은데, 그렇지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항공을 하고 있는 데는 아무래도 유신이라는 그런 업체하고 몇 군데 되지 않고 항공에 대한 그런 설계를 할 수 있는 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용역을 할 수 있는.
임종훈 의원
정부 신뢰도가 좀 높은 기관인가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그렇습니다.
임종훈 의원
알겠습니다. 유사사례 벤치마킹 결과보고서 부탁드리겠습니다.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알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임종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가 질의하나 드리겠는데요. 제일 앞쪽에 보면 밀가루 500톤 물자 제공, 3회 분할 제공해서 소요예산 2억 원인데 시비로 2억 원인가요? 아니면 협력기금이 있는 건가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시비이지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시비 20억을 지난번 추경 예산에 확보해 주셔서 갖고 있고요. 이런 사항들은 저희가 아직 심의위원회 구성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심의위원회에 의원님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함께 논의해서 예시로 한 거지 그게 실제적으로 그렇게 갈지는 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해서 거기 결과에 따라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인도주의적 지원사업은 맞는데요. 이게 지금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잖아요. 그렇지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부의장 강준모
제재 받는 거하고 상관 없이 인도주의적 해서 저희 시가 밀가루 500톤 제공하는 거는, 보내주는 거는, 여러 가지 문제가 없나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그런 것까지 파악해야 되는데요. 사실상 현재로서는 인도적 차원에서 하는 거는 어렵지 않다는 건데 저희 포천시에서 자체적으로 할 수 는 없고요. 다른 협력업체랑 같이 해서 추진하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포천시에서는 하기는 하되 다른 기관이나 그런 부분을 이용해서 하는데, 그러니까 이 부분은 보고사항에 있지만 북한에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아마 꼼꼼히 챙겨야 할 게 뭐냐 하면 지금 북한하고 미국하고 관계가 안 좋고 미국이 북한을 제재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인도주의적 차원이라고 해도 이런 부분은 맞는 건지 아닌 건지 따져보셔야 될 것 같고요.
그 다음에 힐마루리조트 사업이 도로 포장을 먼저 하시잖아요. 힐마루가 먼저 시작하는 게 아니라, 지금도 공사 진행을 여기 보면 먼저 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지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그렇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지금 착공이?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착공이 됐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착공이 올해예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지난주부터 본격적으로 업무, 일을 하게 됐고요.
부의장 강준모
올해 착공하나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민원이 한 명 있었는데 진입로 중앙에 있는 민원인데 그 민원과 합의를 그저께 극적으로 잘 처리했기 때문에 지금 본격적으로 진입도로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힐마루는 지금 거의 착공을 한다는데 이번엔 틀림없는 건가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이미 아시다시피 착공도 됐고 그렇기 때문에 틀림 없이.
부의장 강준모
왜냐하면 도로 국도비, 시비까지 포함해서 도로 먼저 포장해 놓고 사업이 또 지지부진 하다가 도로에 예산이 들어가서 정확한 사업 시행이 되어야 하는데 그래서 힐마루가 어떻게 하는 걸 보고서 착공해도 되지 않겠냐는 그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힐마루도 리조트부터 골프장도 다른 골프장보다 더 크게 조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시작을 해도 아마 진입도로가 먼저 완공이 될 것 같거든요. 이거는 힐마루가 정확하게 정말 사업을 할 건지 안 할 건지 정말 착공을 할 건지 안 할 건지 추이를 보면서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고.
그 다음에 공항에 대한 부분인데요. 하늘길이 길어지면 지금 자작동에는 모르겠습니다. 용역하시는 분들이 여러, 자작동, 영북, 이동도 비행장이 있고 그렇지만 비행길이 넓어지면 그 비행기는 넓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비행기가 내리고 올라가는 데에서는 활주로가 지금 규격까지는 안 될 것 같고 더 넓어지게 되면 그 대신에 자작동 인근에 대한 고도제한이라든가 이 부분이 상당히 더 살고 계시는 분들이, 우리가 만약에 포천시에서 사업개발을 한다든지 이럴 경우에는 더 제한이 많아지거든요. 그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좀전에 힐마루 먼저 답변드리면 도로 부지에 대한 전 금액이 저희 시비가 들어가는 건 아니고요. 힐마루에서 전 금액을 부담하는 거고 지금 본 부지에 대한 토지 보상도 90% 가까이 됐기 때문에 이번엔 믿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항에 대해서는 사실 역세권 개발을 하기 위해서 두 개 역이 항공단 쪽에 배치되게 되는데요. 저희도 상당히 많이 우려하고 있고 시장님도 상당히 많은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용역 발주를 아직까지 못한 이유가 거기에 대한 그런 장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거고요. 용역 전에는 밀어붙이는 식으로 가려고 했었는데 지금은 다른 공항도, 그러니까 군용 항공 다른 쪽도 같이 검토를 하는 그런 쪽으로 우회했습니다.
그래서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으신데요. 이런 상황에 대해서는 상당히 중요한 사항이니까 중간중간에 의원님들한테 보고해 가면서 업무처리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예,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힐마루 관련되어서는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서 한시름 놓는 사항인데 강준모 부의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기반시설을 어쨌든 포천시하고 같이 해서 놓는 거잖아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연제창 의원
실질적으로는 아직 아까 기업지원과의 산업단지도 투입해서 도로를 놔주는데 제가 알기로는 거기 아직 허가증도 안 찾았거든요. 이런 부분도 본 부지에 대한 허가나 이런 게 만료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머지 도로라든지 기반시설이 먼저 들어가는 건 약간 저도 같은 문제는 있다고 생각을 해요.
주사업이 있고 부사업이 있는데 주사업에 대한 게 명확하게 허가 절차라든지 이런 부분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사업에 대한 행정적인 지원이라든지 이런 거는 조금 경계해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어쨌든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 같아서 수고하신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본 부지에 대해서도 저희가 승인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저희가 그쪽에서, 대부분 포천시에서 하는 건 별로 없었고요. 한강유역환경청이나 문화재 관련 이런 사항들을 그동안 다 이행했기 때문에 저희는 그 이행한 것을 가지고 승인하는 절차를 우리가 한 건데 그 승인 절차까지 기 때문에 인허가 사항에 대해서도 현재 문제가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연제창 의원
승인은 됐는데 실질적으로 그분들이 허가증에 대한 수령을 안 했잖아요. 허가증을 안 찾은 상태잖아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연제창 의원
우리가 허가증을 다, 어떤 제반비용에 대한 걸 납부를 안 하고 허가증을 안 찾은 상태라면 그게 그 분들이 허가를 받았냐 안 받았느냐의 그런 상황에서 보면 약간 그렇게 의문이 들 수도 있는 거잖아요. 승인 해 줬는데 자기네는 찾지 않은 상태니까 그런 부분을 말씀드리는 거고요.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잘 알았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게 힐마루뿐만 아니라 산업단지나 이런 쪽은 거의 다 마찬가지예요. 허가증도 안 찾은 상태에서 분양을 하고 이런 상태의 사업들이 상당히 많거든요. 이런 부분은 행정에서 타이트하게 쪼아야지 다른 피해자라든지 이런 게 발생을 안 하는 상태이다 보니까 그런 것을 염두 해 놓고 행정하시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예, 잘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평화기반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주상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친환경농업과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1시 20분까지 회의를 정지합니다.
11시 10분 회의중지
11시 21분 계속개의
부의장 강준모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입니다.
친환경농업과 2019년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에서 6쪽, 기본현황 및 실적 비전 및 전략목표는 서면 보고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농업기반의 소득 창출을 지원하고 지속발전 가능한 농업경제 구현을 위한 상반기 추진실적은 농업인 자녀의 학자금 지원 두 개 사업과 여성농업인의 출산 장려 및 문화생활을 위한 두 개 사업, 농촌체험휴양마을 육성을 위한 두 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안전한 포천농촌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자체 안전점검 200개소와 국가안전 대진단 20개소를 병행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정보화시대에 걸맞은 농업경영체 육성을 위하여 농업경영컨설팅 지원사업과 농업소식지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향토산업 육성사업으로 9억 3,3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R&D사업 및 설립 등 포천허브가공장 설립 등 포천허브 6차 산업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9쪽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상반기에 이어 농업인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복지사업으로 학자금 지원 등 4개 사업을 계속 추진코자 하며 10월 중에 농업인의 날 행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농업기반의 소득 창출 및 농촌관광 지원사업으로 농촌체험휴양마을 체험 등 5개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포천허브 6차산업화 사업 역시 홍보마케팅을 병행하여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농산물 유통체계 구축 및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상반기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축제추진위원회 구성 등 2019년 포농포농축제를 준비하였으며 농산물의 안정적인 유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수출, G마크, 로컬푸드, 연합마케팅, 급식 관련 사업과 동판비 지원 등 포천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두 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11쪽입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으로는 2019년 포농포농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추진위원회 지속 개최와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을 실시할 계획이며 안정적 유통체계 구축과 포천쌀 소비촉진 및 자체 소비처 확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임을 보고드립니다.
12쪽입니다.
친환경농업 육성을 통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 및 농가소득 안정화를 도모하고자 상반기 유기질 비료 등 친환경농자재 2만 213톤을 지원하였으며 못자리용 상토 홍보, 친환경 GAP 인증비 및 환경친화형 농자재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지역맞춤형 특화품목 육성을 위해 저온저장고 설치 지원 사업 등 두 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 추진계획은 농업소득 보전 지원으로 농산물 과잉기조 및 시장 개방 등에 능동 대처하고자 쌀·밭고정직불금과 친환경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친환경농업 육성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선택형 맞춤농정 사업 등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원활한 영농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상반기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대형관정 사후관리 및 양수장 운영관리 위탁, 저수지 등의 보수보강, 농로확포장 및 수리시설 정비사업 등을 추진하여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 및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해 철저를 기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산정호수 대체수원공 설치사업에 준공을 비롯하여 수리시설 및 농로와 같은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과 정비 등 운영유지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14쪽입니다.
신속한 민원 처리를 통한 민원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상반기 지연처리 민원 건은 제로 허가민원 처리 SMS 안내는 18건을 추진하였으며 농지보전부담금 환급 20건을 일괄 처리하는 등 적극 행정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1일 3회 집중결재시간을 운영하고 지연처리 민원 제로화 운동을 추진하는 등 신속한 민원 처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농지의 타용도 임시전용허가 민원대행 서비스 등을 적극행정을 지속 추진하여 민원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특수시책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입니다.
친환경농산물 유통전처리센터 설치 건입니다.
증가하는 농업인의 가공수요에 비해 개별농업인의 농산물 가공 여건은 취약한 실정으로 친환경농산물 종합유통가공센터 설치를 통한 남북경협거점 종합유통도시로 발전하고자 국비 10억, 시비 1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친환경농산물 유통전처리센터를 신축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농촌자원복합산업화사업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향후 경기도 및 농림부 방문 등을 통한 사업 건의 및 전처리센터 건립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16쪽입니다.
포천 친환경농업재단 설립 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포천친환경농업재단 설립을 통하여 포천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판로 개척 및 소비 촉진 업무를 더 확대하여 평화시대에 걸맞은 농업의 근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재단설립 타당성을위한 농업전문가 토론회와 경기도협의회 등을 거친 뒤 2,200만 원의 용역비를 투입하여 타당성 용역 완료 후 재단법인을 설립코자 합니다.
17쪽입니다.
주요사업 추진현황 및 신규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는 2019년 신규사업 중 특화작물 저온저장고 설치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첫 번째, 특화작물 저온저장고 설치지원사업은 친환경농업인 지역특화작물재배농업인 등 심사결과에 따라 총 50동의 저온저장고를 지원하는 등 현재 대상자 선정 완료 후 공정률 약 30%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삼생산유통시설 현대화 사업은 2억 5,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사업대상지인 개성인삼농협에 저온저장고를 비롯한 증산기, 세척기 등 노후시설 개보수를 위한 인삼 생산, 가공, 유통기반시설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현재 보조금 교부 결정 후 시설현대화 사업이 추진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국공립어린이집 지역특산물 제공사업입니다.
어린이의 건강 증진 도모 및 포천지역 특산물의 안정적인 소비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당초에는 국공립어린이집에 지역특산물인 개성인삼을 활용한 가공식품을 월 4회 제공할 계획이었으나 박혜옥 의원님이 지적하신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국공립어린이집뿐만 아니라 민간, 직장 등 관내 일반어린이집에도 지원될 수 있도록 제공할 수 있도록 제공횟수를 2~3회로 조정해서 7월부터 추진할 계획입니다.
18쪽~20쪽 2019년 주요 계속사업은 일상적인 사업이므로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친환경농업과 2019년 상반기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김재화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로컬푸드 같은 경우에 작년에 저희가 말씀드렸을 때 장기적으로 관외 지역에 매장을 하실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고 말씀하셨거든요. 지금 그 이후에 변화된 사항이라든지 계획을 세우셨나요?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
당초에도 말씀을 드렸는데요. 로컬푸드는 올해 두 군데 추진할 계획인데요. 한 군데는 일반 농업인법인에서 소흘읍에 설치할 계획이고요. 한 군데에는 가산농엽에서 그 농협에 매장에 샵앤샵 식으로 해서 개설할 계획인데 도비는 이미 다 확보가 된 상태예요. 시비만 2회 추경에 확보를 해서 사업기간 내에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연제창 의원
아니, 관외지역이요.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
관외지역은 아직까지 계획 없습니다.
연제창 의원
작년에 장기적으로 관외지역도 판로나 이런 부분 때문에 관외지역으로 나간다는 작년에 의견에 동의하시고 그렇게 할 계획이라고 말씀하셨잖아요.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
그런데 올해 사업 두 군데부터 먼저 마무리 짓고 그리고 관외로 나가는 거는,
연제창 의원
과장님이 이제 떠나시니까 다시 한 번 직원분들한테 상기 시켜드리는 거예요. 어쨌든 판로라든지 소비자를 파고 들려면 현재 포천에 있는 것보다는 인구가 많은 관외지역으로 가야지만 농민들한테도 더 소득에 도움이 될 거고 포천의 브랜드에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포천에서만 있는 것보다는 인구가 많은 대도심권으로 진출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거거든요. 앞으로 그 부분에 대해서 심도 있게 검토를 하셔서 반영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요.
어쨌든 과장님 마지막으로 본회의 발언대에 서시는 거 아니에요.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
고맙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친환경농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재화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축산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이해명
축산과장 이해명입니다.
지금부터 축산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부터 5쪽까지 기본현황과 비전 및 전략 목표는 자료로 보고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6쪽부터 10쪽까지 주요추진 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6쪽 1번, 축사시설 현대화를 통한 양축경영안정 및 축산업 육성사업으로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축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개선 등 현대화 추진을 위하여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 2농가를 선정 추진 중에 있으며 축산 ICT융복합 확산사업 예비신청자 11개소에 대하여도 컨설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FTA 대응 경쟁력 제고 및 양축경영 안정을 도모하고자 무허가 축사 적법화 대상 901농가 중 405농가가 적법화를 완료하였으며 현재 이행계획서를 제출하고 이행기간을 부여받은 농가 중 추진 중에 있는 303농가에 대하여도 무허가 축사 적법화 만료 기간인 9월 24일까지 적법화를 완료할 수 있도록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FTA 대응 경쟁력 제고 양축경영 안정을 위하여 무허가 축사 적법화 대상 농가 자금 지원 등 5개 사업이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2번, 선진 방역 정책 추진을 통한 가축질병 청정화를 위하여 지난 1월 28일 안성 등 지역에서 구제역 발생에 따른 확산방지를 위하여 우제류 사육농가 긴급 접종 572농가에 22만 8,074두, 방역 취약 소규모 농가 소독지원을 위하여 공동방제단을 운영하여 238농가 1,504회의 소독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축산관련 차량 GPS 통신료 지원사업 등 6개 사업을 추진 완료하거나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사업 또한 12월 이전 모든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중국 등 인접 국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여 우리나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우리 시에서는 지난 5월 22일 양돈농가에 방역 의식을 고취하고 조기 신고를 유도하고자 양돈 농가 및 축산 관련 종사자 1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 자체 집합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전담 공무원 지정, 잔반 농가 일제 점검, 농장 출입구 및 축산차량 이동이 많은 주요 도로변 등에 홍보 현수막을 설치하여 차단 방역에 힘쓰고 있으며 농장별 차단 방역을 위해 4,000만 원의 방역사업비로 긴급 소독 약품을 농가에 공급하고자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및 각종 가축 질병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3번, 안정적인 축산물 생산 및 자연친화 내수면 생태환경 조성을 위하여 조사료 생산기반 확대 및 사료 품질 관리를 위하여 사일리지 제조비 및 개별장비 지원 등 2개 분야 사업대상자를 선정 추진 중에 있으며 하반기에 사일리지 제조비 지원 등 4개 분야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조속히 완료하고 12월 이전에 사업비 20억 3,500만 원을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명품 축산물 생산과 안정적인 소비촉진 기반 확숭 사업으로 우수 축산물 학교급식지원사업 39개교 9,500만 원, 학교 우유급식 지원사업 50개교 7,2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안전한 축산물 생산과 안정적 소비 기반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내수면 서식 환경을 개선하고 토종 어류 증식 및 자연 생태환경 보존을 위하여 6월 중 뱀장어 등 4종 21만 4,000미를 한탄강과 영평천 등에 방류할 계획이며 하반기에도 토종 어류 방류 및 관내 양식장 13개소에 예방약품을 지원하여 어족자원 확보 및 어업인의 안정적 소득 향상을 위하여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4번, 가축분뇨 처리지원 및 환경 개선을 통한 청정 축산 실현을 위하여 축산농가에서 발생되는 가축분뇨의 적정 처리를 위해 자연순환 농업을 실천하고 쾌적한 축산환경으로 탈바꿈하고자 가축분뇨 처리지원사업 등 2개 분야 6억 6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하반기에도 가축분뇨 처리지원사업 및 친환경 축산환경 조성사업에 18억 6,600만 원을 지원하여 가축분뇨가 적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도 가축분뇨 등 축산악취 해결을 위한 환경개선제 지원 등 악취저감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가축분뇨 및 악취로 인한 민원이 급증하는 6월과 8월에 축산농가에 대한 행정지도 및 집중단속을 실시하여 친환경 축산업의 조기 정착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포천시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2019년 4월 3일 공포하고 가축 사육 제한구역을 확대 지정 시행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쪽부터 12쪽까지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 1번, 폭염피해 방지 장비시설 지원사업입니다.
지난 해 8월 유례없는 폭염으로 우리 시에서도 80여 농가에서 20여만 수의 가축이 폐사하는 등 막대한 피해가 있었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폭염에도 대비하고 악취도 저감할 수 있는 축사 내 온도저감시설, 자동분사시스템 설치사업을 추진하여 15개소 중 10개소가 완료되었으며 추진 중에 있는 5개소도 폭염기가 도래하기 이전 6월 중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2번, 친환경 기능성 축산물 오메가-3 육성사업입니다.
오메가-3 축산물을 포천을 대표하는 경쟁력 있는 친환경 기능성 축산물로 육성하고자 옥수수 및 항생제가 첨가되지 않은 사료를 가축에 급여하여 안전하고 건전한 오메가-3가 함유된 기능성 축산물 생산을 위하여 사료배합기 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가 오메가-3 축산물 생산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3쪽부터 15쪽까지의 주요사업 추진현황으로 신규사업 및 주요 계속 사업은 자료에 보고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이해명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제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축산물종합유통센터 건립에 도축장 분야 협의체 구성인데 포천축협에서는 이 부분 포기했나요?
축산과장 이해명
지난 주에 이사회를 거쳤는데 자본적 부담을 이유로 포천축협에서 주도하기에는 어렵다는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문서상으로 추진계획에 대한 거하고 의지에 대한 부분을 공문으로 시행해달라고 해서 접수는 되었는데 그걸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일단 보고를 드리고 추진방향을 재설정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협의체 구성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민간협의체인가요, 민간기업을 끌어들일 건가요?
축산과장 이해명
일단 산단에 대한 개발방식은 민간개발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그런데 도축에 대한 부분이 산단의 가장 중요한 시설이기 때문에 우리 포천시 양축농가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일단 어느 방향으로든지 포천축협이나 육가공을 하는 업체들이 다량 참여를 해야지 우리 축산농가한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염두에 두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그러면 이 부지 문제인데, 산업단지 부지 문제인데 대충 잡고 계신가요, 아직 협의가 더 필요하신가요?
축산과장 이해명
지난 해 말에 용역을 완료하고 두 개소로 압축은 되어 있는데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할 경우 공모 제안을 받아야 하는데 우리가 두 군데를 우선적으로 대상 후보지로 추진하겠지만 민간개발방식이기 때문에 참여업체에서 거기에 대한 방향성을 별도로 제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두 개 부지를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축산과장 이해명
지금 저희가 인근 해당 부지에 대한 지가 상승이나 이런 거 때문에 대외비로 관리하고 있거든요. 별도로 자료 제출해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예, 이 부분은 그렇게 해주시고요. 종합유통센터가 포천에 축산농가도 많고 포천에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이 부분이 영평사격장에 이번에 전철 유치하신 그 지역이라든지 이장님들이 그쪽 유치를 많이 원하고 있는데 그래서 그 사항이 궁금해서 그랬던 거고 포천축협은 도축장 부분이 1,500억이요?
축산과장 이해명
1,600억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융자금이기 때문에 연리 3% 정도가 되는데 축협에서는 상당한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그래서 포천축협이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도 빨리 추진해서 사격장 근처에서 하게 되면 그쪽 주민들은 유치를 상당히 원하고 있기 때문에 빨리 추진을 부탁드리고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축산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해명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축산과 보고를 끝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보고에 임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6월 10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4분 산회
출석의원(6명)
연제창 임종훈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공무원(9명)
문화경제국장 유충현 문화체육과장 강성모 관광사업과장 이윤행 일자리경제과장 최기진 기업지원과장 배상철 식품안전과장 강효진 평화기반조성과장 박주상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 축산과장 이해명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