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39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 본회의 회의록
  • 제4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19년 03월 21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 2. 휴회의 건
부의장 강준모
의장님께서 회의참석차 부재 중인 관계로 부의장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0시 03분 개의
부의장 강준모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9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계속)
부의장 강준모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사업소, 문화경제국, 친환경농업과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사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보건소 보건사업과장 황영자입니다.
보건사업과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3건과 건의사항 1건 총 4건이며 모두 정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1쪽입니다.
첫 번째, 요양병원 안전관리 등 지도점검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도에는 요양병원에 대하여 지도점검과 화재대비 훈련실시 및 당직 의료인 공백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올해도 요양병원에 대하여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쪽입니다.
의약품 폐기 사전, 사후 관리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약품 교체 책임자를 지정 운영하고 의약품구매심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의약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실무담당자 및 약품교체책임자 교육을 연2회 실시하여 문제점을 해결방안 검토하고 약품교체책임자 감독하에 관리 준수 등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쪽입니다.
의약품 구입 관련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매년 4월 중 공중보건의 변경 후 의약품 구매 및 사후관련 교육을 실시하여 의약품 구매 심의 단가 계약을 체결하여 약품 미사용의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쪽, 건의사항입니다.
보건지소 운영관련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에 건강격차 해소를 위하여 공공의료기관간 연계 협력을 통해 예방적 기능을 강화하여 시민 속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매년 보건지소 별 월 1내지 2개 마을을 방문하여 이동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농한기를 이용한 심뇌혈관 예방질환 프로그램을 읍·면·동 22개 경로당을 방문하여 4회 주기로 심뇌혈관 질환예방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보건지소 통폐합 및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추진을 주민설명회를 통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지소 통폐합 및 건강생활지원센터는 2018년도에 추진하려고 하였으나 주민의 반대로 중단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건사업과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황영자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전년도에 요양병원이나 노인요양시설에 관련해서 노인장애인과에 행감 할 때 지적했었는데 같이 나가시는 거지요?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노인장애인과는 같이 안 나가고 우리 건축부서와 같이 나갈 때 있고 소방이랑 같이 나갈 때도 있고 그렇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런 지도점검을 하실 때는 보면 몰려 있더라고요. 그래서 불시에도 가보시고 이렇게 철저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포천에 요양시설이 많잖아요.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알겠습니다. 수시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리고 또 한가지 5쪽에 보시면 향후 추진계획에 경로당, 마을회관 등 시민 속으로 찾아가는 보건 의료서비스 운영이 있잖아요. 이건 보건지소나 이런 건 대부분 어르신들이 많이 오시는 거잖아요. 이거는 최근에 제가 생로병사의 비밀을 보면서 평창에서 노쇠예방 관리사업을 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도 포천시에 어르신들이 지금 초고령화 사회로 가기 때문에 노쇠예방 관리사업 같은 걸 관심을 가져보시고 향후 사업에 정책으로 넣으시면 어떨까 싶거든요.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저희가 검토해보고 넣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사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황영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지원과장 이경훈
농업지원과장 이경훈입니다.
농업지원과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농업지원과 소관 지정 및 건의사항 2건입니다.
농업지원과 1쪽입니다.
환경농업대학 선발모집 방식개선입니다.
환경농업대학 및 대학은 입학생 선발시 농업인 우선 선발 건의사항에 대하여 농업경영체 등을 균등으로 서류평가하며 농업인을 우선 선발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9년 신입생 102명, 스마트농업과, 6차 산업과, 친환경농업과해서 83% 농업인이 선발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농업지원과 2쪽입니다.
농기계 안전교육으로 5개 과정 추진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인원이 적은 교육임으로 안전사고 예방차원에서 부진한 교육의 참여를 지속 독려해 달라는 건의사항에 대하여 2018년 농기계 입출고시 2,100명, 각 읍·면·동 순회 수리교육시 550명에 대하여 안전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기계화 영농사업 등 220명에게 예초기 안면보호구, 무릎보호대 등 안전보호장비를 지급하여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리플렛 1,000여부, 야광판 1,000여개를 경운기 등에 부착코자합니다.
향후 교육추진시 설문서를 받아 희망 가정 개설 등 수요를 파악하고 맞춤형 교육을 발굴하여 추진토록하겠습니다.
이상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를 보고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경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탄강 사업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입니다.
한탄강사업소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건의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시 지적사항 1건과 건의사항 1건이 있었으며 1쪽입니다.
지적사항으로 특정업체 수의계약과 관련하여 지적하신 사항이며 올해부터는 계약추진 시 오해의 소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회계과 업무협의와 관계법령에 따라 더욱 엄정하게 계약 업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쪽입니다.
건의사항으로 한탄강지질공원 관련 인력확충 및 관리철저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한탄강지질공원센터는 한탄강의 역사, 문화, 지질, 생태를 종합적으로 전시 교육하는 것으로 현재 한탄강사업소 내에 지질공원팀을 운영 중이며 지질공원팀에는 전문임기제인 학예연구사 2명이 근무 중입니다.
또한 지질공원센터의 개관 이후에는 체험학습을 전담할 전문강사를 채용할 계획에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아울러 지질공원 홈페이지는 정비하였으며 이 홈페이지 내에 지질공원센터의 카테고리도 추가하여 개관 무렵 시민들이 쉽게 센터 홈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편할 계획입니다.
한탄강지질생태 체험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에서 공모하는 권역별 거점 생태관광육성사업에 공모를 신청하였으며 한탄강지질생태 체험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한탄강사업소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건의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최종화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소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KG 엔지니어링에 관련된 수의계약에 관련해서 과장님 다시 한 번 묻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 없습니까? 여기에 대해서 문제점이 전혀 없어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제가 파악을 하고 있고요. 다만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올해부터는 정밀하게 회계과와 관계법령 검토할 예정에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이게 오해의 소지라고 판단하시는 거예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그런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보긴 합니다.
송상국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작년 행감 이후로 수의계약이나 PQ로 인해서 발주한 계약이 있나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현재는 없습니다.
연제창 의원
작년이후에는 없나요?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예.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한탄강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최종화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경제국 친환경농업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충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입니다.
보고에 앞서 미흡했던 행감 관리카드 작성에 대해서 철저히 확인하지 못한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향후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친환경농업과 전 직원은 업무처리 및 자료제출에 철저를 기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과 1페이지, 영농조합법인 등 보조금 사업 관리감독 철저 시정 건입니다.
시에서 보조금이 지원되는 사업에 대한 주기적이고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사업목적에 부합한 보조사업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 정상추진 중이나 농업법인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한 관련부서에 보조금 상시모니터링 및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달라는 공문을 기 시행 완료하였습니다.
사후관리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저희 친환경농업과가 농업법인에 대한 설립등기 통지 및 실태를 관리하는 부서이긴 하나 각 부서에서 농업법인에 보조금을 지원한 보조사업 전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하는 것은 사실상 무리가 있으며 또한 보조사업에 대한 관리감독도 사후관리의 책임은 보조금 지원부서에 있기 때문에 대책으로 농업법인설립등기 통지 시 농업법인이 보조금 관리기준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 안내하여 보조금 부당 수령 등 문제발생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대처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농업법인을 대상으로 보조금 관리기준을 재차 안내하고 농업법인뿐만 아니라 친환경농업과에서 지원한 농업보조사업 전반에 대하여 체계적인 사후관리대장을 구비하겠습니다.
또한 보조금 관리 기준을 준수하여 사업담당자의 자가점검표, 새올 게시 등 보조금 상시모니터링을 적극 실시하여 보조사업이 일회성 지원이 아닌 목적에 부합한 보조사업 농업인 자립의 계기가 되는 보조사업이 되도록 지속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2페이지, 연꽃평화생태마을 관리철저 시정 건에 관한 건입니다.
많은 국비가 투자된 사업임에도 전반적인 관리가 다소 부실함으로 마을 활성화에 대한 조치를 강구하라는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해당 문제점은 사전에 파악한 부분으로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자 2017년 타 시군 연꽃마을을 대상으로 벤치마킹을 다녀온 바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마을 운영조직과 주민참여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마을구성원들이 연령층이 고령이다 보니 사업의 빠른 추진이 이루어지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르는 문제점이 있기에 현재 조직 내 사업량을 중심으로 구성원들의 회의 및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연중 운영이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을소득증대에 기여토록 추진하겠습니다.
체험프로그램 교육과정은 3페이지 자료와 같이 사계절 상시 운영이 가능한 연빵 만들기 체험 등 10개 프로그램과 계절별 특성을 살려 운영이 가능한 수련화분 만들기 등 계절별 9개 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할 계획이며 마을 내 부족한 일손에 대하여는 산업대학과 상도삼농협사무소와 협력사업을 추진하여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페이지, 포농포농축제 전반적인 문제점 지적하신 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8년 포농포농축제 추진 지체, 사업자 선정, 계약방법의 문제, 홍보비 사용 등 전반적으로 노출된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 있었으며 3월초 개괄적인 축제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관계자 업무협의를 추진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해당 건은 축제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항으로 3월간 축제추진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충분한 준비기간과 검토기간을 가져 내실 있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대행사업체 선정 역시 공개입찰을 통해 꼼꼼하고 철저한 제안서 심사과정을 거친 뒤 업체를 선정하고 홍보계획의 별도 수립과 충분한 홍보기간 확보를 통해 내외부적으로 최대 홍보효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타 축제 벤치마킹 등을 통해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축제추진위원회를 매월 개최하여 사전협의와 검토를 지속 추진하고 시민이 모두 공감하는 투명한 축제, 차별화된 축제가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축제추진과 관련된 구체적 일정은 5페이지 자료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 온라인 직거래장터 개설 검토 건입니다.
당초 1회 추경예산 화보후 추진 예정이었으나 온라인 쇼핑몰 구축시 필수 수반요건인 예산확보가 여의치 않은 사항으로 도시브랜드와 농산물 통합 브랜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나 현재 2가지 브랜드 모두 구성 단계에 있어 예산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7페이지 참고자료에는 경기도내 타 시군 온라인 쇼핑몰 운영현황을 분석해 볼 때 경기도는 수도권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온라인 판매보다는 직거래나 지역농협을 통한 판매, 또는 기존에 개척된 판로를 통한 유통구조가 더 활발하며 평균 2,000만 원이라는 예산투입 대비 판매 수입이 저조한 편인 것이 온라인 직거래장터 개설의 문제점입니다.
따라서 경기서비스장터와 연계구축하여 상용화 및 효과적으로 예산 절감과 포천농산물 홍보의 효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대책 중 하나라고 판단하였으며 젊은 소비층을 타켓으로 둔다면 비교적 예산 투입이 저렴한데 대상 연령대의 선호도와 접근도가 높은 모바일 직거래장터를 구축하고 연령대 맞춤상품 및 브랜드를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코자합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포천시 농업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온라인 직거래 장터 개설 여부에 타당성 검토 등 철저한 사전준비를 추진토록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9페이지, 인허가 민원서비스 제공 및 처리철저에 관한 건입니다.
해당 건은 추진완료된 사항으로 인허가 처리시 누락, 처리, 지연되지 않고 민원인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대민서비스를 실시하라는 지적에 따라 2018년 11월 이후 서면자료의 예시와 같이 민원처리사항 문자안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2018년도 이후 농지전용허가의 지연처리는 없음을 보고 드립니다.
향후에도 문자안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정확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친환경농업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김재화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저는 이 자리를 빌어서 마지막으로 우리 팀장님들한테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팀장님들이 능력이 좋으시고 이렇게 자료를 잘 만드시면서 왜 그렇게 했는지 저는 팀장님들이 이 자리를 빌어서 우리 과장님을 보시면서 우리 팀장님들한테 서운합니다. 저희가 의회에서 어떤 과에 대한 격려와 이런 것도 아끼지 않지만 이런 면에서는 우리 팀장님들이 조금 앞으로는 정진하셔서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힘써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친환경농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재화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보고에 임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휴회의 건
부의장 강준모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3월 22일부터 3월 27일까지 6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5차 본회의는 3월 28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6분 산회
출석의원(7명)
연제창 임종훈 조용춘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공무원(6명)
보건소장 정연오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애경 친환경농업과장 김재화 보건사업과장 황영자 농업지원과장 이경훈 한탄강사업소장 최종화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