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검색 조건
본회의
  • [본회의]
  • 제137회 포천시의회 (2차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5호
  • 포천시의회

일시

2018년 11월 27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8년도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9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 2.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8년도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9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2. 휴회의 건
10시 01분 개의
의장 조용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7회 포천시의회 정례회의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18년도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9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10시 01분
의장 조용춘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시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9년도 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건강사업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건강사업과장 강효진입니다.
보고에 앞서 건강사업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팀장 소개)
건강사업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5쪽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5쪽입니다.
2018년도 건강사업과 주요성과로는 지난 9월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구강보건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강보건센터 개소와 치매국가책임제 운영을 실현하고자 9월 선단동 보건지소 내에 수요자 중심의 치매통합서비스 지원을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 10월 경기도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경기북부 공공 산후조리원 유치가 큰 성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7쪽입니다.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시민과 소통하는 건강 인프라 구축입니다.
경로당 및 방문지역 주민들의 혈압·혈당 체크 및 건강상담와 치매환자에 대한 노인 정신건강검진 등 만성질환자 중점관리를 위해 보건지소와의 협업을 통해 시민속으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포천시 노인복지관과 협업하여 한국 전통약용식물 일원 및 민간요법 교육을 통해 만성질환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방동의보감 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저출산 극복을 위한 임신과 출산의 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엄마와 아기가 함께 건강할 수 있도록 출산준비교실, 모유 수유클리닉 등 모자보건교실 및 숲태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두 번째, 건강백서를 위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 사업입니다.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하여 보건소 내에 상설 교육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기본 질환 및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민속장터와 각종 지역행사 시 건강 기초검사 측정 및 맞춤형 건강상담과 지속적인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여 만성질환자 예방에 적극 힘쓰겠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건강한 금연 환경조성을 위하여 흡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금연상담을 실시하여 청소년 흡연 문제를 개선토록하겠으며 구강보건센터 공공인프라 시설설치에 따라 평생 치아건강관리를 체계화하여 맞춤형 생애주기별 구강건강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방문건강관리사업으로 생애주기별 건강행태 및 건강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고 대상자 중심의 맞춤형, 주민참여형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건강 증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세 번째, 현장중심 정신건강 서비스 강화입니다.
생명사랑관리 및 홍보사업으로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내에 자살예방센터를 설치하겠으며 생명존중 문화의식 확산을 위한 생명사랑지킴이 양성교육과 포천시 새마을부녀회의 협업으로 지역사회 생명사랑지킴이 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중증정신질환자 등록 및 관리와 다양한 재활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을 위해 포천시 건강정신복지센터를 활용하여 마음카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생명사랑관리 및 홍보사업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치매안녕, 건강100세 포천을 만들고 치매 친화적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 선단동에 개소한 포천 치매안심센터 활성화에 노력하겠으며 지역사회의 촘촘한 서비스 기반구축과 치매환자 가족 간 정보교류의 장을 위해 일동면과 영북면에 추가로 치매쉼터를 설치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네 번째, 감염병 관리체계 강화입니다.
감염병 매개체 근절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감염병 기동 감시 및 역학조사반을 상시 운영하겠으며 의료기관, 어린이집 종사자 등 결핵고위험군에 대하여 잠복 결핵 검진 및 홍보교육 실시와 결핵 환산 사전예방을 위한 환자관리 및 홍보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민과 함께 하는 방역사업 추진을 위해 지역사회에 대한 집중 방역소독 및 친환경 유충 구제를 실시하겠으며 사회복지시설, 노인정, 취약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집중 방역소독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모기유충서식지 제거, 정화조 양파망 씌우기 등은 주민들과 함께 참여하여 방역하는 주민참여형 방역을 유도하겠으며 감염병 환자 발생지역에 대한 집중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경기북부 공공 산후조리원 설치입니다.
경기북부 공공 산후조리원 설치는 시장님의 공약사업인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출산모들의 경제적 부담 경감과 양질의 산후조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아기 낳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 9월 경기북부 공공 산후조리원 설치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10월 사업대상지로 선정되어 현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2020년 착공하여 `22년 개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산후조리비원 지원사업입니다.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출생아 1인당 50만 원의 지역화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출산가정의 산후조리비를 지원하여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보호와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기 낳기 좋은 포천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포천시 지역화폐가 발생되는 2019년 4월부터 소급하여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주민참여 방역사업입니다.
주민과 함께 모기유충서식지를 제거하는 사업으로 내집 주변 빗물받이 및 고인물에 유충구제약을 투입하여 모기매개체 수를 최소화하고 말라리아 등 모기 매개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주민, 아파트관리자, 학교 등 공공시설에 대한 방역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 참여하는 참여형 방역사업을 실시하고 시민건강증진과 건강 도시 포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부터를 17쪽까지 신규사업 및 주요사업 계획은 앞에서 보고그린 내용과 유사하여 유인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사업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강효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9쪽에 보면 생명존중 문화의식 확산에서 게이트볼 양성교육 실시를 700명 하셨다는 얘기이신가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올해한 거는 1,500명 정도 했습니다. 총 1,800명 정도 했습니다.
박혜옥 의원
자살예방교육으로 어쨌든 본인의 자살예방교육도 되지만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 그런 조짐이 보였을 때 도움도 주고 누군가에게 알려주는 역할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교육을 하고 나서 그런 효과가 있었나요, 포천지역에서?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가 1,800명 정도 했는데 주로 저희한테 협조를 많이 하시는 분은 새마을부녀회 쪽에서 협조를 많이 해주고 계십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니까 부녀회에서, 마을이나 이런 데 관찰하고 계시다고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예.
박혜옥 의원
그런 어떤 교육에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주변에 그런 자살위험도가 있는 분이나 이런 분들을 지속적으로 신고도 해주고 관리해주는 체계가 잘 갖춰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여쭤봤습니다. 그리고 공공 산후조리원 설치가 우려되는 부분이 사실 신생아잖아요. 태어나서 3일부터 일주일 된 아이들이 오는 곳인데 군내면 하성북리라고 되어 있어서요, 예정지가. 사실 병원이 가깝거나 이런 곳에 위치하는 것이 더 좋지 않나 생각하는데 이쪽으로 확정이 되신 건가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가 공유재산관리계획에 올려놓은 상황입니다.
박혜옥 의원
확정이 된 건 아니고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토지주께서는 땅을 팔 의향이 있는데 저희가 감정평가를 해야 되기 때문에 거의 확정적이라고 보셔도 될 겁니다.
박혜옥 의원
처음에는 의료원 근처에,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의료원 군부대 부지를 처음에는 선정해서 공모사업에 올렸는데 군부대 측에서 거기 땅값이 32억 원입니다. 6군단 내에 저희 시유지가 있는데 그거와 교환을 요청해서, 저희가 군단에 좋은 땅을 그 땅 하고 교환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아서 군내면 쪽으로 다시 방향을 틀어서 알아본 상황이 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교환을 요구해서 시에서는 할 수가 없어서 할 수 없이 차선책을 찾으신 거네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예.
박혜옥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산후조리비용이 새로운 사업인 것으로 나와 있거든요. 이건 아기를 낳고 나면 저희가 50만 원 주는 건가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바로 50만 원 지급합니다. 현금이 아니라 지역화폐로 지급합니다.
박혜옥 의원
포천지역에 보통 출생하고 나서 주는 거기 때문에 아기를 위해서 쓰거나 산모를 위해서 주로 쓸 것 같은데 그런 체결된 가맹점은 많이 확보가 되어 있나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지역경제과 쪽에서 지역화폐가맹점을 모집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나중에 출생아 지역화폐 줄 때 출산관련된 매장 있잖아요. 지역점포나 이런 것도 같이 안내해줘서, 잘 모르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렇게 같이 안내를 해주시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잘 알겠습니다. 지역화폐가 카드형으로도 제작할 예정인데요. 카트형은 큰 마트 이런 데도 다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요.
박혜옥 의원
저는 이왕이면 지역화폐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지역화폐는 제한이 있는 게 뭐냐하면요. 대형마트에서 사용을 못하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저희가 지역화폐를 발생하는 목적과 취지는 알고 계시잖아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그런데 대형마트라고 해서 의정부나 이런 대형마트가 아니라 포천시 관내에 있는 이마트나, 홈플러스 그 정도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박혜옥 의원
이왕이면 소상공인한테 많은 도움이 되는 그런 정책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알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강효진 과장님 업무보고 잘 받았습니다. 12페이지 보시면 산후조리비용 지원사업에 대해 질의드리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19년 1월부터 시작인데 아까 업무보고 하실 때 얘기하신 거 보면 포천시 지역화폐 4월부터 지급하되 소급해서 1월부터 지급하신다고 하셨습니다. 1월부터 3월까지는 지원을 추후에나 받는 건가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가 지역경제과에서 지역화폐 발생시기가 4월 정도로 예상되어 있기 때문에요. 그거에 맞춰서, 1월에 태어났어도 저희가 관리하고 있다가 4월에 지역화폐로 지급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산후조리라는 게 아이를 낳자마자 산후조리를 해야 하는데 아이를 낳고 나서 3개월 후에 지역화폐로 지급한다는 게 효율적인 방안인지는 의문이 드는데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가 지역화폐 발행시기에 맞추다 보니까 그렇게 되었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런데 이 사업의 목적은 출산가정의 산후조리비를 지원하는 것이지 지역화폐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은 아니지 않습니까?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예.
손세화 의원
이거는 1월부터 3월에 대해서 1월 출생 산모에 대해서 지원이 많이 부족한 거 같은데 굳이 지역화폐로만 지원해야 하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이게 경기도 조례에 의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거기서 내려온 지침이 지역화폐로 지급하게끔 되어 있어서요.
손세화 의원
지역화폐로만?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예, 지역화폐로만 지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포천시에서 산후조리비 지원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요? 산후조리원 이용도 있을 것이고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가 산모도우미가 있습니다. 그분들도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산후조리원, 산모도우미 또 다른 건 없을까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임신 전후로 해서 무료검사도 지원해 드리고 있고요. 영양플러스 사업을 통해서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런데 이게 산후조리비를 지원하는 거잖아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산후조리비는 지원하는 건 없고요.
손세화 의원
여기 보시면 출산가정에 산후조리비를 지원하는 게 사업이라고 하는데,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산후조리비용 이거는 지역화폐를 통해서 지급하는 거고 저희가 이제,
손세화 의원
다른,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예, 다른 사업은 하는 게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저는 다른 사업을 논외로 하고 이 사업에 대해서 질의드리는데 산후조리비를 지원하는데 임신전후나 이런 건 상관이 없이 그러니까 아기를 낳은 산모를 주체로 지원하는 거잖아요. 그러다보니까 마트에서 기저귀 용품 사거나 이런 건 산후조리비원하고 관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직 산모를 위해서 지원하는 게 산후조리비라고 생각을 하고요. 또 포천시에서 산후조리원이,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산후조리원은 소흘읍에 동그라미 산후조리원이라고 하나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동그라미 산후조리원은 17개실이 있다고,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20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제가 보고 받은 건 17개인데 그러면 산후조리원 20실이랑 산후도우미 제한적으로밖에 받을 수가 없는데 지역화폐로만 지급을 하게 되면 다소 포천시의 경우에는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 수원이나 이런 데는 산후조리원도 많고 서비스 받을 곳이 많은데 유독 포천에는 산후조리원도 척박하고 산후도우미에 대한 시설도 많이 부족한 거 같은데 이것을 경기도에 우리 포천의 실태가 이런데 굳이 지역화폐로만 제공해야 되는 지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신 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아직까지 저희가 건의드린 건 없고요. 도의 지침이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걸 따른 거고요. 저희가 의정부나 이렇게 확대한다면 지역 내에서 사용되어야 할 화폐가 의정부나 이렇게 타 시·군으로 흘러나갈 수 있기 때문에, 아까 박혜옥 의원님 말씀하셨듯이 소상공인이나 우리 지역 내에 있는 상공인들을 살리자는 입장이지 않습니까, 지역화폐도?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굳이 의정부나 있는 데까지 지역화폐로 확대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손세화 의원
그건 기업지원과에서 하실 말씀이고요.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해서 보건소에서 하실 말씀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산모 입장에서 철저하게 생각해야지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건 부수적인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보건소 입장에서만큼은요. 그러면 내년에 출생아 수는 어느 정도 예상을 하십니까?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올해 800명 정도, 내년엔 한 700명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지금 14쪽에 신규사업 추진현황 보시면 사업비를 11억 7,900만 원 올리셨습니다. 1억 1,790만 원.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어떤 거 말씀하시는 거지요?
손세화 의원
2019년도 1억 1,800만 원 시비. 118이라고 쓰여 있는 거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산후조리비용 말씀하시는 겁니까?
손세화 의원
예.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60%가 도비이고 시비가 40%이기 때문에 그거 비율을 맞추는 겁니다.
손세화 의원
12쪽에 보시면 사업비 중에서 도비 70%, 시비 30%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정정해 드리겠습니다. 도비 70%입니다.
손세화 의원
그래서 사업비 올리신 거 보면 2019년에 1억 1,800만 원 올리셨습니다. 이게 데이터상 계산을 해보니까 786명 정도의 출생아를 예상하고 계신 거 같은데 2016년에 1,011명, 2017년에 895명, 이렇게 되어 있는데 2019년에는 800명 조차도 안 되는 계산을 하고 계시는데,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가 매년 10% 정도씩 출생아가 줄어든 것으로 추산이 되고 있기 때문에요. 그래서 잡아놓은 상황입니다.
손세화 의원
895명 지난 해 데이터에 10%를 감산하면 그래도 800명이 넘지 않나요? 지금 800명도 안 되는 것으로 계산이 되어 있는데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애 낳는 거를 저희가, 대략적으로 10% 정도 잡아서 예산을 세운, 줄어드는 건 10% 정도 잡아서 예산을 세워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예, 10% 이상 감산을 하셨기 때문에 출생아에 대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이라든지 아니면 산후조리원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절실히 느끼고 있는 사항이고요. 포천시도 인구가 자꾸 줄기 때문에 그부분은 저희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만약에 경기도 조례상 지역화폐로밖에 제공할 수가 없다면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임신전후검사니 영양케어니 이런 거 보다는 정말 산모만을 위해서, 이 사업의 목적이 산후조리비용 지원이지 않습니까? 그거에 대해서 산모를 위한 정책을 조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알겠습니다. 고민해 보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산후조리비용이라는 정의가 뭡니까? 제가 알기로는 산모가 아기를 낳고 어느 정도 이 시간에 몸을 간병하고 몸을 보양하는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산모가 좋은 미역이 있어요. 그걸 사다 먹는 것도 저는 산후조리비용이라고 생각하고 아이를 키우기 위한 기저귀를 사는 것도 산후조리비용이라는 개념이 들어간다고 생각하거든요. 맞지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그렇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러면 산모가 쓰는 유축기 그 다음에 애가 코가 막혔을 때 코 뚫는 것 이런 모든 제반비용이 들어가는 게 산후조리비용이잖아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그렇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렇게 정의해 주시면 되지요. 그러면 오직 산모에 의해서만 쓰는 게 아니라 아이를 키우기 위한, 내 신생아를 키우기 위한 어떤 제반비용, 서비스 비용을 통틀어서 하는 게 산후조리비용이잖아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맞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렇게 정의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예, 알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예,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임종훈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종훈 의원
과장님 말씀 설명 잘 들었고요. 우리 포천시 보건의료서비스를 보면 우리 임신부와 영아 그 다음에 청소년 흡연문제개선 그리고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예방 서비스가 있는데 보니까 유아에 대한 보건서비스는 안 보여요. 1세부터 취약전 아동의 보건의료 서비스는 안 보이는데 어떤 정책이 있을까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는 영아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요. 유치원 5세, 6세 이상은 저희가 아직까지는,
임종훈 의원
그런 보건의료서비스는 없나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영유아는 건강검진도 하고 있고 그 다음에 발달장애에 따른 정밀검사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5세, 6세 이상까지는 아직까지 저희가,
(건강사업과 소속 팀장 임종훈 의원에게 직접 답변-청취불능)
임종훈 의원
그 정도 서비스가 있나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예.
임종훈 의원
예방접종.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영유아 예방접종은 당연히 저희가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유치원 상대는 구강검진 정도 저희가 현장 나가서 구강검진 하고 있습니다.
임종훈 의원
포천시가 출산율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머님들이 임신을 하고 또 애를 키우면서 취학전까지 어떠한 공공의료서비스는 많이 확대시켜서 우리 포천시가 아이키우기 행복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좋은 정책개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알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임종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과장님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아까 산후조리비용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다시 한 번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임산부나 아기들한테 지원될 수 있는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이 비용의 객체는 산모와 신생아 둘입니까?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예.
손세화 의원
산후라는 거는 아이를 낳은 후에 조리를 하는 비용입니다. 아까 기저귀나 이런 걸 통해서 산후에 조리를 할 수 있는 개념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아니, 아기들한테도 내 애기가 태어났으니까 그거는 기저귀도 필요할 것이고,
손세화 의원
그거는 아기를 위한 거지 산모의 산후조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가 생각할 때는 엄마나 아기나 같이 그 비용을 쓸 수 있는 비용이기 때문에 둘다 다 해당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출산가정 지원비용이라고 얘기를 하셔야지 산후조리비라는 건 산모의 산후조리비 그리고 신생아의 산후조리비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신생아 산후조리비,
손세화 의원
그러니까요. 객체는 산모에 치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산모뿐만 아니라 아기까지 쓸 수 있는 비용이기 때문에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이지 어디 산모한테 꼭 쓰라고 들어가는 비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손세화 의원
여기 타이틀에 산후조리비용입니다. 그러면 객체는 산모에 한정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신생아한테 만약에 혜택을 주고자 하면 출생가정 지원비용 지원사업이라고 가셔야지요. 그러니까 산모에 대해서 산후조리비용을 하고 이런 의미에서 이걸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거지 않습니까?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주는 산모지만 그래도 아기한테 필요한 기저귀나 이런 거 같이 살 수 있는 비용이라고 저는 판단이기 때문에요.
손세화 의원
과장님의 판단입니까, 아니면 경기도 전체의 판단입니까? 이게 도 사업이다 보니까요.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도사업이라도 저희가 판단하기에는 전체적인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손세화 의원
일단 알겠습니다. 두 번째 질의드릴 거는 포천시 지역화폐로 지급을 하게 되면 이게 꼭 산후조리비용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서 다른 슈퍼에 가서 뭘 살 수도 있고 음식점에 가서도 뭘 살 수 있는데 그러면 그냥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비용이지 산후조리비용이라고 들어가긴 좀 힘들지 않습니까?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저희가 현금으로 지급한다고 해서 그분들이 슈퍼나 이런 데 가서 그 비용을 안 쓰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손세화 의원
현금으로 지급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의 목적을 정해서, 예를 들어 다른 복지과에서는 알콜중독자한테 생활지원을 하기 위해서 그냥 돈을 주지 않습니다. 어떤 음식을 사먹을 수 있는 바우처나 이런 걸 주지. 이것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사업의 목적이 정해져 있으면 산후조리에 쓸 수 있는 가맹점만 바우처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가야지 포천시 지역화폐로 이렇게 지급을 하면 이게 사업의 목적에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산후, 애를 낳고 나서 꼭 미역국이나 저기 조리원의 비용만 사용한다고 저는 생각 안 합니다. 그분이 먹고 싶은 초콜릿이나 사탕이 있으면 그 화폐가지고 사먹을 수 있는 그런 게 되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산모가 원하는 걸 먹고 건강해야지 애들도 건강한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굳이 그걸 꼭 그런 산후조리비용이나 산후조리에 필요한 그거로만 꼭 사용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손세화 의원
경기도 쪽에는 산모도우미, 산후조리원, 임신전후 그런 비용까지도 생각하지만 글쎄요. 그냥 일반가맹점까지도 확대를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과장님 의견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사업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위생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보건위생과장 김인숙입니다.
보건위생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4쪽까지는 기본현황으로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며 5쪽의 2018년 주요성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건강한 먹거리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나트륨 줄이기 및 영양성분 읽기홍보와 음식물쓰레기 감량 실천 음식점 운영, 124개소의 맛앤멋 모범음식점을 지정 관리하고 있으며 어린이식품안전 보호구역 내에 식품판매업소 135개 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매월 실시하였고 어린이급식소의 체계적 안전관리와 안전한 위생관리를 위하여 포천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위생관리평가로 자율적 위생수준 향상입니다.
116개소에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위생등급평가, 20개소의 우수 모범음식점 컨설팅 및 위생등급제신청, 240개소의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 평가로 우리 시 위생업소의 위생 수준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습니다.
다음은 식품안전 관리강화로 식품안전 신뢰 제고입니다.
식품접객업 위생수준 향상을 위하여 일동 전통시장 내 위생업소 9개소에 대한 시설개선과 명절 성수기 등 시기별 현장홍보, 계도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집단급식소의 식중독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점검과 예방교육홍보를 학기초, 하절기 등 시기별로 실시하고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될 수 있도록 모의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안전한 식품의 제조유통을 위하여 명절 및 신학기, 가정의날 등 시기별, 이슈별 다소비식품에 대한 식품제조가공업 및 판매업체 점검 등을 식품안전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식품안전에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한 결과 전국기초자치단체 중 11개 시군구만 선정하는 2018년 식품안전관리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선택과 집중으로 위생취약 등 사고 파급력이 큰 분야중심의 점검 강화로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고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여 식품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안전한 의료·의약 환경조성입니다.
의약업소 점검 및 의약품 표시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응급환자 이송, 구급차 현장점검, 응급환자 더 살리기 위한 구조 및 응급처치교육,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등 우리 시 시민건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주요성과 보고를 마치고 다음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0쪽입니다.
첫 번째, 건강한 먹거리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남은 음식 싸주고 싸오기 등 낭비 없는 음식문화, 나트륨 및 당뇨 줄이기 등 건강한 음식문화, 위생컨설팅 등 청결한 외식환경 조성, 워크숍 개최 등 위생업소 관계자의 역량강화로 선진음식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어릴 때부터 건강한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어린이급식소의 체계적 영양관리와 안전한 위생관리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 내에 식품판매업소 지도점검과 캠페인 등 우리 시 어린이 건강증진을 위한 어린이식생활 안전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자율적 친절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식품첨가물 제조가공업체에 위생관리등급제, 공중위생업소의 위생서비스평가제, 업종별로 위생관리를 평가하여 우수업체는 우대하고 미흡업소는 집중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친절 및 영업장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도록 홍보를 수시로 하여 포천시 위생업소 모두가 깨끗하고 친절한 업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세 번째, 불량식품 식품안전사고 제로입니다.
식품제조업체 및 판매업소 중 `17, `18년 합동단속적발 및 1399민원신고업체 연1회 이상 처분업소 등 고질적 위반 우려업소를 특별관리하고 소비자 대응 홍보를 강화하여 식품안전 불감증 척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사고파급력이 큰 분야중심의 집단급식소를 특별관리대상으로 선정, 관리감독 강화로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고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여 식품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절기 비상근무체계 운영 등 식중독 신속대응체계 구축과 식중독 예방 시민홍보를 강화하여 어린이불량식품추진근절단을 운영하고 불량식품 식품안전사고 제로화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네 번째, 의료질서 확립으로 대민의약서비스 향상입니다.
의료 및 약업소의 관련법 준수여부 정기지도점검과 시기별, 이슈제기 의약품 및 의약외품 현장감시 특별점검, 특수의료장비 및 의료종사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건전한 의약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야간·휴일 응급의료순환당직제, 연휴기간 당직의료기관 휴일지킴이 약국지정 운영, 응급환자 더 살리기 심폐소생술 교육 등 응급의료사고 기반강화로 대민 의학서비스가 향상되도록 노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어린이불량식품단속추진단 운영입니다.
관내 학생을 불량식품단속추진 단원으로 위촉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단원의 활동내용은 학교주변 불량식품 신고접수, 불량식품 취급업소 정보제공,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정기관 제작 홍보물 배부 등으로 추진단원에 대하여는 활동 및 교육 시 문화상품권을 지급 보상하고 학교주변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판매환경 조성으로 우리 시의 어린이 식생활 안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과 17쪽에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주요업무 계획과 중복되는 내용으로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보건위생과 소관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김인숙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박혜옥 의원입니다. 14쪽에 의료질서 확립으로 대민의약 서비스 향상에 보면 중간정도에 올바른 의약문화 확립을 위한 약물 교육을 청소년, 노인 연2회 하신다고 계획에 되어 있거든요. 청소년이나 노인 대상층을 어떤 형태로 연2회를 하실 계획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일반학생들하고, 올해 같은 경우는 기초생활수급자들이 기초생활이나 어려운 학생들이 많이 다니고 있는 청소년 방과후 활동하는 데와 연계해서 하고 있고 청소년 같은 경우는, 그리고 노인 같은 경우는 노인복지관 그리고 노인대학과 연계해서 실시했거든요. 내년 같은 경우도 현재는 같은 패턴으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청소년들한테는 특히 더 굉장히 중요한 사업인 것 같아요. 그래서 조금 더 확장을 시켜서 많은 청소년들이 이런 교육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여쭤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과장님 식품위생지도팀이 몇 명인가요?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저희 현재 4명입니다.
송상국 의원
4명이 포천 관내 식품위생지도를 다 점검이나 그런 거 나가시는 거예요?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그렇습니다.
송상국 의원
부족하지 않나요? 보면 식품도 있고 공중위생업소도 있는데.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많이 부족합니다. 직원이 4명으로 팀장 1명에 직원 3명 있는데 저희가 제조업소 같은 경우는 326개소, 이 업소를 제조업소 담당직원이 1명이 있고 그리고 접객업 담당하는 직원, 접객업 같은 경우에는 자료에서 보시겠지만 무척 많습니다. 전체적인 걸 다 보면 4,000개 업소 정도 되거든요. 거기 직원 1명, 공중위생 담당직원 1명 해서 각각 분리해서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계획을 해서 하거나 그런 건 사실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고 주로 민원 들어오는 건 그리고 기획으로 하든지 식약처나 경기도에서 할 때 합동단속 나가는 거 정도를 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유흥업소 같은 경우는 경찰과 협약해서 연말단속기간에 하는 거 있지요?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저희가 경찰과 정기적으로 하는 건 없고요. 특별히 무슨 이슈가 되었을 때 경찰서에서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저희가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서 그런 건 딱 어떤 거 어떤 거 정해져 있지 않고 수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말 같은 경우는 지금 같은 시기에 수능이 끝나고 청소년들 위주로 해서 연말연시 같은 거 할 때 그런 거 단속하고 다 시기별로 계절별로 맞춤형으로 단속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과장님 혹시 티켓다방 들어보셨지요? 티켓호프라는 거 들어보셨어요?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예, 최근에 들어봤습니다.
송상국 의원
그게 유사 불법행위를 하는 건데 우리 포천시 대도시 중심으로 다시 티켓다방이나 티켓호프라는 신종사업이 생겼더라고요. 그런 현실을 파악해서, 보면 시장 질서를 굉장히 저해하는 행위입니다. 세금 같은 것도 그렇고 모든 면에서 불법으로 저질러지는 그러니까 그쪽 분야에서도 민원이 많이 생기거든요. 대도시 위주로 이런 게 성업하고 있으니까 우리 위생지도팀에서 단속하는 분야잖아요.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그렇습니다.
송상국 의원
철저한 단속과 관리감독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알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위생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인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정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농정과장 김재화입니다.
저희 농정과는 새로운 평화시대 남북경협 거점도시 포천에 새로운 비상에 발맞추어 친환경 농업정책과 농업경제 활성화를 우선과제로 삼고 우리 시를 평화시대 미래농업거점도시 육성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농정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에서 5쪽까지 기본현황은 서면보고로 갈음하고 6쪽에서 7쪽, 2018년 주요성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농어민 복지증진 및 농촌자원을 활용한 도농교류 활성화 지원입니다.
농업인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농업인 고교생 자녀학자금 지원, 농업인 대학생 자녀융자지원,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농가도우미 지원, 농업소식 및 정보제공 사업 등에 3억 3,0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신규 농업인의 농촌정착 및 농업인의 권익 신장을 위하여 농업경영 컨설팅 지원, 농업인의날 행사추진 등 4,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지역농산물 이용촉진을 위한 유통체제 구축입니다.
포천농산물 대내외 유통판촉 및 브랜드 제고를 위하여 포농포농축제 개최, 로컬푸드 포장재 지원, 농산물 연합마케팅 사업에 5억 4,95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농식품 유통지원을 통한 해외수출 활력화를 위해 수출포장재 수출물류비 지원, 도지사 인증 경영체 포장재 지원 등 4억 6,77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포천쌀 소비 촉진을 위한 자체소비처 확보를 위하여 포천쌀 소비업체 인센티브 지원, 포천쌀 학교급식 차액 지원, 해솔촌 기찬쌀 포장재 지원, 공공비축 미곡 포대벼 수매농가 지원 등 2억 6,82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7쪽입니다.
농업인 소득안정 및 고품질 친환경 농업육성을 통한 경쟁력 제고입니다.
농가경영체에 직불금 43억 6,400만 원을 지원하여 농가소득 안정에 기여하였고 친환경 농업육성을 위한 선택형 맞춤 농정, 유기질 비료 및 토양개량제 공급, 유기농업 자제지원, 벼못자리용 상토 지원 등 26억 4,6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농업생산기반시설 및 한해 특별대책 사업추진입니다.
농로확포장, 수리시설정비, 수리시설 유지관리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에 13억 3,600만 원을 지원하였고 영농대비 한해 특별대책 지원사업으로 대형관정 두 개소와 중형관정 두 개소를 개발하고 농수로 250m를 정비하였습니다.
그러한 결과 2018년 노력의 결과로 제5회 경기도 행복만들기 콘테스트 소득체험분야 최우수팀으로 선정되어 도지사 표창과 전국 행정만들기 콘테스트 입성으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계속해서 12쪽,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9쪽, 농업기반의 소득창출지원으로 지속발전 농업경제구원을 위하여 농업인 자녀학자금 및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속 지원할 것이고 농업경영체 핵심역량강화를 통한 매출액 10%를 증진시킬 계획이며 농촌체험휴양마을 7개소, 농어촌 민박 208개소, 관광농업 41개소 등 226개소를 연2회 상하반기 지도점검할 계획입니다.
10쪽입니다.
농산물 유통체계 구축 및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통한 농가소득증대를 위하여 현재 1개소인 로컬푸드직매장을 3개소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포천쌀 소비촉진을 위하여 해솔촌 기찬쌀 포장재, 동판비 지원, 포천쌀 인센티브 지원, 포천쌀 학교급식 차액지원, 공공비축 미곡 수매농가 지원, 경기전통주 경쟁력 강화사업 등 5개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친환경 농업육성을 통한 농업환경보존 및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위하여 쌀밭직불금을 지속 지원하고 농산물 품질개선 및 안정적인 친환경 농업생산 환경을 구축하여 생산장 10%, 친환경인증농업인 3%를 증가시킬 계획이며 사과 과원을 3㏊ 신규 조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2쪽,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 및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통한 원활한 영농활동지원을 위하여 산정호수 대체수원공 설치를 내년도 3월에 완료하고 내년 4월부터 정상운영할 계획이며 농업생산 기반시설 유지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수리시설 정비사업 2.5㎞, 농로포장 1.5㎞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 13쪽부터 농정과 소관 특수시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친환경농산물유통전처리센터 설치사업은 증가하는 농업인의 가공 수요에 비해 개별농업인의 농산물 가공 여건은 취약한 현실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자 친환경농산물 전처리는 물론 유통까지 종합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국비 10억 원을 확보 총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우리 시가 거점친환경 종합유통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4쪽, 포천친환경농업재단 설립 건입니다.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서는 다양한 판로 확보로 가격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으나 개별 농업인이 수출이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전문적인 재단을 설립하여 포천 농산물의 마케팅 지원은 물론 관공서 등의 운영시설에 대한 납품을 추진하고 나아가 고부가가치 품목인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력을 확대하여 안전 농산물을 공급하는 동안 포천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 제고로 평화 시대에 걸맞는 농업의 근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농업용 공공관정 관리기반 구축 및 노후관정 정비사업은 주요 기반시설이라 할 수 있는 관정의 관리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도비 6,900만 원을 확보하여 지하수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관정의 체계적 관리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16쪽, 신규사업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교동 장독대마을 화장실 신축공사 사업은 농촌 관광활성화와 도농교류증진을 위해 1억 2,000만 원의 사업비로 관인면 중리 교동 장독대마을에 공공화장실을 설치하여 방문객들의 편의향상과 관광자원의 활성화를 위해 신속하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우수한 품질의 포천인삼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하여 포천인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2019년 포천개성인삼축제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6,000만 원으로 인삼수확시기인 10월에 맞추어 개성인삼농협과 연계해서 성공적인 인삼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입니다.
2019년 경기농민전진대회 지원 건입니다.
7월 13일부터 전농경기도연맹 포천시농민회 주체하에 1박 2일 간 경기농민전진대회가 우리 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숙박 및 행사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농업인의 영농의욕 고취와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포천농업이 경기농업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7쪽부터 19쪽까지 주요 계속사업 추진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정과 2019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김재화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박혜옥 의원입니다. 대학생 자녀를 둔 농업인에게 융자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그게 금리는 몇 퍼센트가 되나요?
농정과장 김재화
2%.
박혜옥 의원
예, 이건 궁금해서 여쭤본 겁니다. 그리고 관내 초중고교에 포천쌀 학교급식 차액지원하고 있잖아요. 5,000만 원 예산인데 36개교인데 물론 한곳에서 급식을 해서 작은 학교는 가져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현재 신청한 학교가, 포천시가 52개 학교인데 신청한 학교만 하는 건가요, 아니면 전체다?
농정과장 김재화
신청한 학교만 하는 겁니다. 고등학교는 1개소는 관인고등학교 1개소, 중학교는 5개, 나머지는 초등학교, 신청한 학교에 한해서 저희가 학교급식을 하고 있는 겁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면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고등학교가 학생 수가 많잖아요. 신청을 하면 예산이 늘어나는데 예를 들자면 그럴 경우에는 추경을 하실 건가요?
농정과장 김재화
고등학교는 현재 관인고등학교에서만 신청해서 거기만 공급을 하고 있는데 더 늘어나면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서 거기에 맞춰서 해야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좋은 쌀을 아이들한테 먹이자는 차원인데 학교에서 신청 안해서 36개교밖에 없어서 여쭤본 겁니다. 그리고 특수시책에 보면 물론 친환경농산물전처리센터 있잖아요. 물론 친환경농업재단도 설립을 하실 계획이시고 그런데 이게 친환경 농산물을 할 센터인지 아니면 포천 농산물인지, 명확한 구분이 필요할 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저희 친환경 쪽으로 나갈 계획을 갖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박혜옥 의원
아니요, 저희가 학교급식이나 다른 부서에 보면 친환경이란 단어를 많이 붙여요. 그런데 사실상 보면 친환경이 아니더라고요. 그냥 관행농약으로 한 농산물을 지원하고 전혀 파악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사실 이것도 친환경농산물유통전처리센터면 포천시의 친환경 농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보이는데 이게 친환경 농산물이라는 유통센터지만 이게 그냥 관행농에 있는 농산물이 갔을 경우에 이거에 대한 이미지라든가 여러 가지 문제가 나중에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정확한 명칭이나 구분은 필요할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잘 알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세화 의원
과장님 업무보고 잘 받았습니다. 손세화 의원입니다. 9쪽에 보면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계속지원사업인데 이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출산 여성농업인한테 지원을 하는 지원인데요. 연간 20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이 되는 겁니다. 그런데 자부담 4만 원을 포함해서 이게 사용 용도는 병원비나 안경점 그 다음에 그런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면 바우처의 가맹점이 정해져 있나요?
농정과장 김재화
정해져 있는 건 아닙니다.
손세화 의원
그러니까 사용목적이 정해져 있나요? 병원, 안경점 이런 식으로요?
농정과장 김재화
예,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과장님 이 자리에서 정식적으로 자료 요청합니다. 자료 요청을 본 의원뿐만 아니라 동료 의원 두 명도 계속 자료 요청하는데 아직 정산이 안 끝났다는 이유로 여태껏 자료를 못 받고 있습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농산물 축제요?
송상국 의원
정식으로 이 자리에서 자료 요청하니까 자료내용은 2017년도 농특산물축제 있지 않습니까?
농정과장 김재화
예.
송상국 의원
2018년 포농포농축제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우리가 지원사업비 내역 있지 않습니까? 그거에 대해서 전 업체의 계약현황, 구체적인 계약분야, 홍보비의 무슨 현수막이면 현수막, 홍보물이면 홍보물, 구체적인 계약분야, 계약업체의 실적, 4가지 자료 요청 할 테니까 저희가 내일부터 행정감사에요. 오늘 오후 5시까지, 저는 정산이 다 끝났다고 생각하거든요. 5시까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잘 알겠습니다. 그렇게 자료를 해서 보고를 별도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포천친환경농업재단 설립이라고 하셨는데 이게 올 7월 20일에 자료 수집을 하시고 그 다음에 7월 30일에 설립에 대한 검토보고를 완료하셨는데 이게 농업재단이 타 지자체에 예가 있나요?
농정과장 김재화
저희 시가 처음입니다.
연제창 의원
처음인가요?
농정과장 김재화
도 단위에는 재단이 하나 있는데 시군에는 처음 시행하는 겁니다.
연제창 의원
요즘 제가 업무보고 받으면서 재단설립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업무보고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과연 맞는 건지 모르겠는데 재단설립은 판단을 잘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게 한번 재단설립을 하게 되면 이걸 청산하거나. 잘 되면 좋겠지만 잘 안 됐을 경우에 여러 가지 절차라든지 예산에 대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엄밀히 검토하셔서 용역이라는 부분은 저희가 솔직히 생각하기에는 용역을 발주하는 쪽의 의도가 많이 반영됐다고 생각합니다. 용역결과에만 너무 치중하지 마시고 현실성 있는지 이런 부분을 잘 검토하셔서 사업을 추진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신중하게 검토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강준모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준모 의원
강준모 의원입니다.
신규사업 부분에서 포천 개성인삼축제가 6,000만 원 신규사업으로 올라왔잖아요?
농정과장 김재화
예.
강준모 의원
저희가 올해 농축산 관련해서 축제도 많이 다녔고 개성인삼축제도 가봤었는데 개성인삼축제에 대한 홍보나 그런 부분에서 많은 아쉬움을 저희도 보고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년 2019년도 본예산에도 이 부분은 나오겠지만 과장님이 생각하실 때 포천 개성인삼축제를 지원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서 잠깐만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포천 개성인삼조합 하면 원조라고 생각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말씀드리면 1회 때는 저희가 지원을 했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때는 많은 홍보를 해서 인삼축제를 같이 병행해서 행사도 치르고 했었는데 그동안에 저희가 지원을 안 하는 관계로 인해서 인삼조합 자체가 어려움을 갖고 있는 것 의원님들도 아실 겁니다. 원조 개성인삼조합이라는 게 파주쪽으로 넘어갔어요. 그거를 다시 회복해서 찾도록 하고자 해서 내년부터 지원할 계획입니다.
강준모 의원
많은 축제가 있는데 이 축제 부분도 다른 축제하고 아까 송상국 의원님이 자료 요청한 포동포동 축제하고 같이 연계해서 같이 할 수는 없는 건가요?
농정과장 김재화
2017년도에 한 번 통합해서 축제를 치렀거든요. 저희도 올해도 축제할 때 같이 통합해서 할 계획을 가지고 추진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런데 자체적으로 별도의 계획이 있어서 올해는 같이 못했는데요. 내년도에는 예산을 지원해 주는 입장니까 관이 주도해서 같이 축제를 통합해서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겠습니다.
강준모 의원
이 부분은 아직 2019년도 본예산 때 다시 말씀드리겠고요.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농정과장 김재화
알겠습니다.
의장 조용춘
강준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정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재화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지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농업지원과장 김애경입니다.
농업지원과 소관 2019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2쪽, 기본현황은 자료로 보고를 대신하고 3쪽~7쪽, 2018년 주요성과는 2019년도와 유사한 사업이 많아서 보고를 서면으로 생략하겠습니다.
7쪽 하단에 2018년도 수상현황입니다.
농촌진흥청에서 농촌지도사업 추진 우수농업기술센터로 기관표창을 받았고, 경기도에서 최우수에서 농업기술센터 기관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신선농산물 해외수출 확대입니다.
우리 시 신선농산물 얼갈이, 열무, 딸기 등을 싱가포르, 괌 등 5개 국가로 확대 수출할 계획입니다.
또한 선박수출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서 농촌진흥청과 협력하여서 작물별 특수포장 시스템 적용 실증시험을 추진하고 수출기반 조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육성입니다.
강소농 단계별 맞춤 교육과 경영진단 컨설팅을 통해서 농업 경영처의 역량 강화와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농업인 정보화 교육 및 온라인 SNS 등 마케팅 교육을 추진하여 우리 지역 농산물의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농업인 역량 강화 및 농업인 단체 육성을 위해 포천 환경농업대학 2개 과정과 환경농업대학원 1개 과정을 개설하여 농산물 생산기술과 친환경농업, 마케팅, 농업의 6차 산업화 등의 내용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품목별 전문영농기술 확대를 위해 새해농업인 실현 교육과 농업인 맞춤교육, 품목 전문 교육을 4,1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또한 농촌지도자회 등 5개 단체와 4H회 및 청년농업인 육성 지원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5월에는 제58주년 경기도 농촌지도자대회를 우리 시에서 개최하여 우리 시의 위상을 높이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농촌자원 개발 및 농촌사회 활력화입니다.
농촌생활활력 증진과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작업환경개선 시범사업, 농산물가공 창업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농촌자원 활용교육과 농산물 소비 촉진 확대를 위해서 농촌자원 활용교육과 쌀 소비촉진교육 등 7개 과정 1,500명을 추진하여 우리 시 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도시민 신규농업인과 함께 하는 포천농업인입니다.
안정적인 농촌 정착과 신규농업인 육성을 위해서 포천애인 귀농학교 운영과 귀농인 멘토멘티 지원사업, 신규농업인 현장실습 교육사업 등을 추진하고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도시농업 프로그램 곤충교실과 자투리 텃밭 지원, 도시농업 교육 행사 및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농기계 임대사업 및 교육 확대입니다.
농기계임대사업은 영북면에 북부분소를 확대 운영하여 지역 농업인들의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으며 또한 농기계 현장 순회수리와 안전이용 기술 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특수시책,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설치입니다.
본 사업은 농산물 가공제품 생산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확보하여서 농업인에게 쉽게 이용하고 가공기술의 표준화와 상품개발, 창업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농촌진흥청 공모사업 평가에서 국비 지원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내년에 부지를 확보하고 건물 신축과 가공장비 구축 등을 해서 2020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15쪽에서 19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김애경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보면 해외시장 농산물 수출 확대라는 품목이 있는데 수출목표량이 20톤에서 3만 불이에요. 그러면 이 3만 불이 물류비와 제반비용을 제하면 이게 수출에 대한 의미가 있을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생산농가에 대한 이익 창출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 않는데 이 부분을 그냥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내수시장에 푸는 게 어떤지? 그리고 싱가포르에 보면 포천농산물 판매소가 있잖아요. 이거는 생산농가에서 운영하는 건가요? 아니면 상시운영이에요? 아니면 어떠한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는 거예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죄송합니다. 싱가포르 말씀하시는 거예요?
송상국 의원
예, 싱가포르. 싱가포르에 우리 포천농산물 판매소가 있잖아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포천시 판매소가 아니라 싱가포르에 무역을 하는 고려무역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그 회사에 저희가 물건을 수출하는 거고 그쪽에서는 수입해서 현지인과 교민들한테 이거를 판매하는 걸로.
송상국 의원
어떠한 판매소가 있는 건 아니고 그냥 무역업체를 통해서,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무역업체에서 판매하는 마트가 싱가포르 곳곳에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포천 농산물이라는 브랜드로 지금 판매하는 거잖아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예.
송상국 의원
그럼 우리가 수출하는 거에 대해서. 아까 제가 말씀드린 부분에 대해서 물류비나 제반비용을 제하면 생산농가에 대한 이익창출은 있습니까, 수출에 대한?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예, 있습니다. 물류비는 컨테이너박스가 한 번에 나가는데 200만 원 정도 지원이 되는데 저희가 예산으로 지원할 수 있고요.
송상국 의원
제 말씀은, 과장님, 3만 불이잖아요. 3만 불이면 환율로 따지면 3,300만 원 정도 되는데 이거를 수출해서, 물론 수출이 증가하겠지요, 계속 홍보도 하고 해외시장을 개척하면. 그런데 이런 것보다는 포천시 농산물을 내수시장 쪽으로 활성화를 하는 게 어떤가 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의원님 말씀처럼 금액을 보면 아주 미미한 금액이기도 하고요. 농산물이라는 게 저희가 생산이 계속 확대가 되거나 많아지면 내수에서 소비가 다 못할 상황이 생길수도 있고 그러니까 그런 것을 대비해서 저희가 수출을 시작하는 거고요. 수출을 함으로 해서 우리 포천농산물을 홍보하고 우리 포천시의 대외적인 이미지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처음 시작은 어렵지만 계속 진행이 된다면 이것뿐만 아니라 농산물 가공품까지도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저희가 바라보고 있는 중입니다. 처음 시작은 어렵습니다.
송상국 의원
생산농가 분들은 수출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이 있겠지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예. 본인들이 수출함으로 인해서 자부심을 굉장히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신선채소는 그동안 계속 항공으로 수출하다 보니까 굉장히 수출하기 어려웠어요. 선박수출을 저희가 처음으로 2017년도에 했는데요. 선박수출을 하기 위해서는 농촌진흥청하고 계속 신선도 유지를 위한 기술적인 것을 많이 협력을 받아서 계속 연구를 해서 저희가 특수필름이라든가 포장재 등을 활용해서 보관온도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굉장히 신경 써서 저희가 수출하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제가 말씀드린 거는 제반사항의 어려움이 농산물이다 보니까 굉장히 검역단계에서도 복잡하고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있으니까 잘 생산농가와 협의하고 협조하고, 우리가 지원해 줄 수 있는 것을 지원해 줘서 잘 수출이 될 수 있도록 염려와 부탁을 드립니다.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감사합니다.
송상국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박혜옥 의원입니다.
현재 포천에서 포천쌀 생산량이 2017년도하고 2018년도가 어떻게 차이가 나나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저희 과 소관이 아니라서 제가 정확하게 말씀은 못 드리는데.
박혜옥 의원
증가 추세인가요? 감소 추세인가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감소라고 제가 들었습니다, 작년에 비해서.
박혜옥 의원
증가하리라고는 크게 저도 기대는 안 하고 있는데요. 어떤 농업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쌀농사라서 보면 쌀에 대한 지원이라든지 프로그램이 많거든요. 학교, 식당 요식업, 여기에 보면 쌀 소비 촉진 확대를 위한 우리 쌀 활용교육이 있어서 굉장히 저도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사실 포천지역에서 포천쌀이 적체되어 있거나 이런 거는 아니지요? 계속 판매가 되고 있는 거지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예, 포천쌀은 일찍 소진된다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래서 우리 쌀을 활용하는 교육이나 지원은 지속적으로 좋기는 한데 포천쌀에 대한 거는 사실 생산량이 늘어나지 않은 상황에서 감소하는 추세에서 쌀에 대한 지원은 계속 확대되고 있거든요. 그렇게 되면 포천의 브랜드가 포도, 사과가 많이 이미지화 되어 있기는 하지만 포천쌀에 대한 게 빨리 소비되고 있고 하니까 포천쌀에 대한 이미지를 더 활성화하기 위해서 이런 프로그램도 필요하지만 홍보 이런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거든요. 그런 것까지도 생각을 해서 이왕이면 우리 쌀이긴 하지만 포천쌀로 이용한 다양한 활용교육을 해서 그거를 제품화 하고 생산화 하는 말씀하신 대로 용정산업단지에 가공센터도 만들고 할 때 연계되는 이런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예, 그렇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박혜옥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애경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신주식
기술보급과장 신주식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2018년 주요성과 및 2019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4쪽, 기본현황 및 일반현황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5쪽, 2018년 주요성과입니다.
1번, 식량작물 경쟁력 향상 및 병해충 방제 기술보급은 최고급쌀 생산단지 및 고시히카리 재배단지 617㏊에 대한 사업추진으로 포천 명품쌀 생산 새기술을 보급하였으며, 쌀연구회 가공센터 운영 활성화 및 벼 우수품종 참드림 최종포 운영을 통해 포천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농산물 병해충 예찰방제 기술보급을 통해 벼 병해충 방제뿐만 아니라 미국 선녀벌레와 같은 돌발병해충에 대한 적기 방재를 실시하였습니다.
2번, 원예작물 안정생산기술 및 축산·곤충 실용기술 보급은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술보급을 위해 연작장애 극복 토양환경 개선시범 등 5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축사 환경 개선을 통한 스트레스 경감시범 등 3개 사업을 통해 축사 환경관리 및 생산성 향상 기술 보급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곤충사육 병해충 방제 시범사업 추진으로 곤충산업 활성화 및 병해충 방제 기술을 보급하였습니다.
3번, 고품질 과수원예 특용작물 생산기술 보급은 간편별미밥 특화산업 육성 시범사업 추진으로 지역특산물 산채를 활용한 간편별미밥을 개발하여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 및 쌀소비 확대에 기여하겠으며 미니사과 루비에스 재배단지 조성으로 새로운 사과품종을 보급하여 소비자 맞춤형 농산물을 생산하였습니다.
또한 특용작물 농업경쟁력 향상 신기술 보급을 위해 약용작물 우량종자 보급 확대시범 등 5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6쪽 4번, 친환경농업 기반 조성 및 새소득원 개발 실증시험은 농업 유용미생물 및 BM활성화수를 공급하여 토양검증을 실시하여 과학영농지도로 친환경농업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흑생강, 백향과 재배 등 5개 작목에 대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소득작목 지역적응 시험을 추진하였습니다.
영농현장 기술지도 확대는 농업현장 기술지도 확대 보급을 위해 농업인상담소 2개소를 운영하여 현장밀착 기술 지도를 실시하고 지역농업인의 영농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추진으로 농업인 만족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음은 7쪽, 2019년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농업과학기술 보급을 통한 경쟁력 있는 포천농업을 비전으로 고품질 포천농산물 생산 및 안전한 친환경 농업기반을 조성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소득작목 및 남북경협 농업협력사업 발굴을 위해 농업연구직 채용으로 농업기술센터 R&D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8쪽,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1번, 식량작물 안정생산 신기술 확대 보급을 위해 최고급쌀 생산단지 육성사업 및 농작물 병해충 방제사업을 추진하여 포천 농산물의 품질 향상과 안정생산에 기여하고 경기도 육성 콩과 친환경단지의 시범사업을 통해 밭작물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2번,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술보급은 폭염 대비 신선채소 안정생산 및 생육화와 농가보급형 스마트팜 기술시범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9쪽 3번, 축산곤충 실용화 기술 확대보급을 위해 한우 송아지 육성을 위한 초유 공급기술 시범사업 추진으로 송아지 질병예방과 한우 성장률 증대에 앞장서고 동계 사료작물 이탈리안 라인그라스 생산단지 조성을 통해 수입 조사료 대체 및 사료비 절감을 실현하며 정서곤충 실용화 모델 구축시범사업을 통해 곤충산업 대중화와 소비 확대로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4번, 기후변화 대응 안정생산 소비자 지향 농업기술 보급을 위해 이상기상 대응 과온 피해예상 기술확산 시범 등 8개 사업 추진으로 과일생산 안정화에 기여하며 소비자 선호형 새품종 사과 루비에스 재배를 통해 포천사과를 지역 활력화 작목으로 육성하여 과수농가 소득 안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10쪽 5번, 유용미생물 생산 및 농업자원 분석확대는 농업 유용미생물 및 BM활성수 보급과 토양 정밀검정 등 분석을 실시하고 GAP인증 지원과 친환경농업 현장기술 컨설팅으로 2019년부터 시행되는 PLS제도를 준수하여 친환경 방제기술이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6번, 신소득작목 개발 및 농업환경정보 데이터 구축은 신소득작목 개발을 위해 미니수박 등 5개 작목에 대한 지역적응 및 기능성 작물 개발실증시험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을 조성하여 농업인 스마트 영농체험 기회 확산 및 기술보급 체계를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11쪽 7번, 영농현장 기술지도 확대입니다.
농업인상담소를 10개소로 확대 운영하여 신속한 영농기술 보급 및 현장중심 지도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12쪽, 특수시책입니다.
양질의 조사료 이탈리아 라임글라스 생산단지 기반조성사업은 포천 지역여건에 알맞은 양질 조사료 품질 선발 및 생산 확대와 수입조사료 대체를 통한 생산비 절감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13쪽, 시설재배지 토양환경 개선 기술보급은 연작장애, 염류집적 등의 시설재배지에 연작장애 경감 종합기술 투입으로 시설채소 상품성 향상과 생산성을 증대하겠습니다.
11쪽, 이상기상 대응 과온 피해예방 기술확산시범은 서리, 고온, 결실 불량 등 이상기상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종합기술을 투입하여 과수 고품질상품 안정생산에 기여하겠습니다.
15쪽 신규사업 및 주요 계속사업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며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2018년 주요성과 및 2019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용춘
신주식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송상국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상국 의원
송상국 의원입니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기후 변화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도 있는데 저희 농업은 하늘과 동업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굉장히 심하고 저희가 아무리 농사를 잘 지어도 태풍 한 번 오거나 자연적인 재해 때문에 한 해 농사를 망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가 안정생산이나 소비자 지향을 위해서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농업기술 보급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이게 기후변화에 대한 기술보급과의 대책이 있습니까?
기술보급과장 신주식
지금 포천에는 과일이 주산지이기 때문에 과일 같은 경우에는 사과에는 고온이었을 경우에는 스프링클러를 이용해서 미세살수를 해주고 서리가 왔을 때는 서리예방을 위해서 난방시설을 해 줄 수 있는 시설을 저희가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송상국 의원
기후변화에 대한 거에 대해서 기술보급과에서 생산농가들이 안정생산이나 품종이 좋게 수확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 신주식
알겠습니다.
송상국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용춘
송상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신주식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축산과 소관 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중식과 휴식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3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회의중지
13시 00분 계속개의
부의장 강준모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축산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장 이해명
축산과장 이해명입니다.
축산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부터 4쪽까지 기본현황은 서면으로 보고에 갈음하겠습니다.
먼저 5쪽, 2018년 주요성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번, 축사시설 현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축산기반 확보 및 축종별 경쟁력 제고를 통한 양축경영 안정을 통하여 축사현대화 시설자금 지원사업 등 3개 사업 22개소와 경기한우명품화 사업 등 9개 사업 81개 사업에 대하여 추진 완료하거나 추진 중에 있으며, 일부 민원 및 인허가 지연으로 추진 중에 있는 사업은 조속한 시일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속가능한 축산업 영유를 위한 무허가 축사 적헙화 추진사항으로 현재 901농가 중 337농가 37.4%가 적법화를 완료하였고 지난 9월 27일까지 이행계획서를 제출하고 2019년 9월 24일까지 이행기간을 부여받은 369농가가 현재 적법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적법화를 완료하지 못한 369농가에 대하여는 농가별 담당공무원을 지정하여 매월 추진사항을 파악하고 축산, 환경, 건축부서 및 축협, 건축사회, 공간정보산업협회 등 유관기관 단체 합동 TF팀을 활용하여 농가별 컨설팅을 실시하고 2019년 9월 24일까지 많은 농가가 적헙화를 완료할 수 있도록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6쪽까지 2번,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을 통한 청정지역 유지를 위하여 구제역 등 25종 5만 8,831두에 대한 가축전염병 예방접종을 완료하였으며 소결핵, 브루셀라병 등 인수공통전염병 감염축 색출을 위한 체혈검진 6,482두, 양돈농가 소모성 질병 최소화를 위한 전문 컨설팅 지원 4개소, 구제역 발생차단, 양돈농가 긴급접종 2회 47만 두, 공동방제단 운영 3개단 4,021개소에 대하여 소독을 지원하는 등 금년도 동절기에 우리 시에서 가축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3번, 안정적인 축산물 생산 및 자연친화 내수면 생태환경 조성사업으로 양질의 조사료 생산 및 자급률 증대를 위하여 사일리지 제조비 및 개별장비 지원사업 등 4개 분야 10개소에 6억 9,65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명품축산물 생산 및 안정적인 소비 촉진 기반 확충을 위하여 우수축산물 학교급식 지원 52개교와 매월 48개교 3,200여 명에 대한 학교우유급식 지원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내수면 서식환경을 개선하고 토종어류 증식 및 자연생태환경 보존을 위하여 대농갱이 등 토종어류 방류사업 5종에 52만 미, 어도 설치 2개소, 노후어선 노후엔진 3척에 대하여 엔진교체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관내 양식장 13개소에 소독 등 예방약품을 지원하여 관내 어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향상을 도모해 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7쪽 4번, 가축분뇨 처리 지원 및 환경 개선을 통한 청정 축산 실현을 위하여 축산농가에서 발생되는 가축분뇨의 적정 적정 처리를 위해 자연순환농업을 실천하고 쾌적한 축산환경으로 탈바꿈하고자 퇴액비화 시설 등 3개 분야 9개 사업에 25억 2,80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축산농가에서 발생되는 해충 및 악취 저감을 위하여 가축분뇨 악취저감 환경개선 사업 등 4개 분야 8개업 사업에 16억 9,2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가축분뇨 및 악취로 민원이 급증하는 6월과 8월에는 가축분뇨배출시설에 대한 강력한 지도점검 및 집중단속을 실시하여 적발된 17개소 중 8개소에 대하여는 고발조치하였으며 13건은 과태료 1,560만 원을 부과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8쪽, 2019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서면으로 보고에 갈음하고 9쪽부터 12쪽까지 2019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쪽 1번, 축사시설 현대화를 통한 양축 경영안정 및 축산업 육성을 위하여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등 3개 분야 25개소에 대한 맞춤형 축종별 축사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축산기반 확보 및 선진축산업을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이행계약서를 제출하고 1년간 이행기간을 부여받은 369농가에 대한 농가별 컨설팅 실시 등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2019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경기한우 명품화사업 등 7개 분야 21개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FTA 대응 경쟁력 제고 및 양축 경영 안정기반을 구축함은 물론 제7회 포천한우 고급육 경진대회, 제13회 포천시 홀스타인 품평회 개최 및 경기도와 전국 축산지능대회에 참가하여 우리 시의 우수축산물을 대내외에 홍보하여 소비촉진 기반을 확충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10쪽 2번, 선진 방역정책 추진을 통한 가축질병 청정화를 위하여 구제역 발생차단을 위한 소사육 617농가에 대한 일제 접종 비롯한 5개 사업을 추진하여 구제역 AI 등 일종 악성 가축전염병 재발방지 방역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축전염병 예방접종을 통한 청정축산을 실현하고자 가축전염병 23종에 대한 예방접종 및 약품 공급, 소결핵 브루셀라병 등 인수공통 전염병 감염축 색출 강화, 양돈농가 소모성 질환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전문 컨설팅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11쪽 3번, 안정적인 축산물 생산 및 자연친화 내수면 생태환경 조성을 위하여 사일리지 제조비 지원 3만 톤, 조사료용 종자대 지원 9만 1,000㎏, 조사료 재배용 개별농가 기계장비 지원 7개소, 조사료용 볏짚 비닐 지원 1,090개 등 조사료 생산 확충사업을 추진하여 조사료 품질관리 및 생산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G마크 우수축산물 학교급식지원사업과 학교우유급식 지원사업을 2019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명품 축산물 생산과 소비기반 확보를 통한 축산농가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대농갱이 등 토종어류 방류사업과 관내 양식장 13개소에 소독제 및 예방약품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어족자원 확보 및 내수면 생태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4번, 가축분뇨 처리 지원 및 환경개선을 통한 청정 축산 실현을 위하여 축산 악취개선사업 3개 분야 5개 사업 공동자원화시설 개보수사업 1개소와 액비살포비 지원사업 5개소에 대한 가축분뇨 처리지원사업과 가축분뇨 악취저감환경 개선사업 20개소, 축산환경개선제 지원 263개소, 다용도 축분처리장비 지원사업 5개소, 가축분뇨 악취개선시설 지원사업 3개소 등 친환경 축산환경 조성사업을 2019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하절기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가축분뇨 및 악취로 인한 주민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축산농가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강력한 행정지도 및 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시와 철원군 동성읍 오지리 일원 경계에 집단으로 조성된 축사로 고통 받고 있는 관인면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철원군과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구간에 대한 지도점검 및 합동점검을 수시 실시하고 근본적으로 악취를 저감할 수 있는 공동자원화시설 설치사업 등 피해방지사업을 발굴하여 철원군에서 조치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축사육 제한구역 확대 적용을 위하여 포천시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 개정을 추진함에 있어 철원군과 협의를 통하여 도계구간 신규 축사 허가로 인한 지자체간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조례 개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14쪽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3쪽 1번, 폭염피해 방지 장비시설 지원사업입니다.
지난 8월 유례없는 폭염으로 우리 시에서도 80여 농가에서 20여 만 수의 가축이 폐사하는 등 막대한 피해가 있었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폭염에도 대비하고 악취도 저감할 수 있는 축산에 안개분무시설 설치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쪽 2번, 친환경 기능성 축산물 오메가3 육성사업입니다.
오메가3 축산물을 포천을 대표하는 경쟁력 있는 친환경 기능성 축산물로 육성하여 우리 시가 오메가3 축산물 생산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사료배합기 지원사업 등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5쪽부터 19쪽까지 신규사업 및 주요 계속사업은 자료로 보고에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축산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이해명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과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축산 행정과 축산 민원, 가축전염병 방역에 과장님 포함해서 직원분들의 노고가 많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작년에 AI가 언제 발생됐었지요?
축산과장 이해명
1월 3일 자일리에서 발생됐습니다.
연제창 의원
재작년에는요?
축산과장 이해명
재작년에는 2016년 11월 27일.
연제창 의원
아마 이쯤부터 해서 1월이 고비인 것 같은데요. 긴장을 늦추지 마시고 AI에 대해서 철저하게 방역에 만전을 기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축산과장 이해명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명품축산물 생산과 소비기관 확보를 보면 학교 우유급식 지원사업이 많이 늘어났거든요, 2018년보다요. 늘어난 이유가 있으신지요?
축산과장 이해명
올해 2회 추경에서 추가로 확보했던 예산인데요. 학교가 1개교 추가되면서 실제로 52개교인데 48개교만 저희가 참여하고 있거든요. 학교가 늘어나서 거기에 대한 1년 예산을 반영하다 보니까 다소 금액이 늘어났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럼 그 전에는?
축산과장 이해명
47개교 지원이 됐었거든요.
박혜옥 의원
1개교는 왜 지원을 못 받고 있었나요?
축산과장 이해명
이게 희망하지 않는 학교가 있는데요. 추가 지원대상이 확대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게 전체 학생들한테 우유를 지원해 주는 게 아니고 신청한 학교에 한해서만 지원해 줬던 사업인 건가요?
축산과장 이해명
전체 학교가 대상은 아니고요. 축산물 급식지원은 52개교가 되는데 우유급식은 48개교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왜냐하면 요즘에는 우유를 선택급식으로 하기 때문에 52개교 다 안 들어가도 상관 없는데 작년 보다 많은 액이 증액이 되어서 여쭤본 겁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의원님 질의 있으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임종훈 의원님.
임종훈 의원
임종훈 의원입니다. 이해명 과장님 업무 보고 잘 받았습니다.
저희가 가축분뇨 민원으로 포천시가 아주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2018년도나 2019년도에 보면 축사시설 현대화에도 수 십 억 원이 들어갔고요. 가축분뇨 처리지원사업에도 25억 원, 친환경축사 환경 조성사업에도 약 70억 원, 2019년도에도 보니까 가축분뇨 처리지원 44억 원, 친환경축사 환경 조성 16억 원 이렇게 정말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데도 축사 악취민원이 끊이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축산과장 이해명
일단 2015, 2016, 2017년도를 보면 악취 민원에 대한 거는 현저히 줄어드는 것으로 통계 수치상 나타나 있습니다. 올해 2018년도부터는 많이 줄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래도 많게는 저희가 악취 민원으로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근본적으로 농가의 지원도 필요하지만 개별농가의 의식도 많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농가 스스로 악취를 방지하고자 하는 노력도 없다면 우리가 예산을 투입하는 데에는 일정 부분 한계가 있지 않나 이런 판단이 섭니다. 저희가 농가 교육이나 이런 거를 통해서 농가들 의식이 바뀔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지원사업을 보면 가축분뇨 퇴액비화 지원, 액비저장소, 액비성분 분석기, 액비살포기 지원 사업 이런 게 굉장히 많아요. 액비와 관련된 악취저감시설에 대한 지원이 많은데 혹시 잘 가동되고 있는지 실태조사를 해 보신 적이 있나요?
축산과장 이해명
공동자원화시설이나 이런 쪽은 저희가 매년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임종훈 의원
제대로 가동이 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계신가요?
축산과장 이해명
하절기가 문제입니다. 공동자원화 시설 같은 게 액비를 생산을 해서 살포를 해야 되는데 하절기에는 농경지에 작물들이 심겨져 있기 때문에 실제로 살포를 할 수 없는 실정이 되다 보니까 공동자원화 시설에서 적체해 있는 기간이 하절기에는 깁니다. 그래서 악취나 이런 거에 대해서 저희가 취약하지 않나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장 점검을 해서 문제점이 있는 데에는 저희가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해나가고 있는데요. 그게 완전히 저감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임종훈 의원
관인면에 이 악취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분이 계셔서 제가 근본적으로 악취 저감에 대한 대책을 어떻게 수립하면 좋겠냐고 여쭤본 적이 있었는데 액비저장통이 되게 문제라고 하더라고요. 액비가 액체비료지요?
축산과장 이해명
수거해 와서, 액비를 모아놓는 장소를 액비저장조라고 합니다.
임종훈 의원
그런데 그거를 열어놓으면 수위가 내려가면서 수거할 때 톤당 돈을 받지 않습니까? 그게 내려가기 때문에 축산농가에서는 수거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일부러 열어놓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거를 제대로 점검만 하면 악취발생 민원이 현저히 줄어들 수 있는데 그런 거를 안 한다고 말씀하셨거든요. 그러니까 실태점검이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축산과장 이해명
일단은 저희 인력에 대한 부분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축산 쪽에서 환경을 담당하는 직원이 축산환경팀에 한 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인력을 핑계로 말씀드리기는 뭐하지만 축산악취나 인허가, 적법화도 같이 담당하고 있거든요. 각 지역에서 발생되는 민원 현장확인만 해도 사실 인력이 달리는 편이거든요. 올해 조직 개편을 추진 중에 있는데 저희가 환경민원 전담팀 구성이 절실한 실정이거든요. 그쪽 방면으로 환경 담당직원을 보강해서 현재까지는 부족하다고 치러라도 앞으로는 개선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악취민원 해결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것 많이 하고 알고 직원분들도 고생하는 것 알고 있습니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적극 행정을 펼쳐 주시고요. 무조건 사업비만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어떠한 지원사업에 대한 지도점검 이런 것도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축산과장 이해명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또 하나 질의가 더 있는데요. 아까 과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뭐지요?
축산과장 이해명
환경전담팀.
임종훈 의원
환경전담팀이, 조직개편하면서 제가 처음 본 자료에는 축산환경팀이 환경정책과로 간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다시 재차 변경됐더라고요. 다시 축산과로 이관됐더라고요. 그게 축산경영팀하고 축산환경팀하고 이원화 시킬 수 없는 건가요? 축산과에서 환경과로 올라갈 수 없는 건가요?
축산과장 이해명
지금 법률구조상으로 보면 가분법에 대한 게 환경부에서 다루는 법률입니다. 그래서 환경부서에서 하는 게 맞다고 판단은 되는데 저희 부서에서 2008년도 농업기술센터에 축산과가 신설되면서 저희 쪽에서 운영하고 있거든요. 현재 업무는 일단 정확한 데이터 없이 업무만 이관시킬 게 아니라 경영진단 이후에, 기획예산과에서 경영진단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기간동안 경영진단을 통해서 확실한 근거가 있을 때 환경부서로 넘기는 것으로 재검토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임종훈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임종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손세화 의원님.
손세화 의원
이해명 과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손세화 의원입니다.
축산과 12쪽을 보시면 관련 조례 개정에 따른 가축사육 제한구역 확대 적용 추진과 관련해서 축산 관계자들과 여러 차례 간담회를 가지고 조례 개정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간담회 후에 어떤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축산관계자의 의견 쪽이나 조율이 얼마나 됐는지 그런 의견들이 얼마나 조례에 반영됐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축산과장 이해명
일단 축산단체하고 3회에 거쳐서 간담회를 실시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현재 적용되고 있는 돼지, 닭 등이 500m로 한정되어 있는데요. 축산농가하고 협의를 거쳐서 2㎞로 거리제한을 하는 것으로 일단 협의했습니다. 가장 쟁점이 되는 부분이 증축이 있습니다. 포천시 같은 경우는 허가면적 대비 50%를 증축을 허용하는 것으로 현재 법으로 되어 있는데, 거기에 대한 조율을 축산단체의 의견은 소규모 농가와 대규모 농가를 구분해서 3,000㎡ 기준으로 30% 하고 50%로 증축을 허용해 주는 게 어떻겠냐는 게 생산자단체의 의견이고요.
저희 오천시는 아직 의견을 확정 못 지었지만 전체 경기도 내 지자체가 환경부 권고안대로 20%를 적용하고 시군이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연천군의 경우만 우리 시와 똑같은 50%를 적용하고 있는데요. 아직 거기에 대한 조율은 확정을 못 지었고요. 지난 11월 19일인가 의원님들 하고 같이 생산자단체하고 만나뵌 적도 있었는데 증축에 대한 건의가 전체 생산자단체 모두가 같은 내용입니다, '증축을 허용해달라'. 그래서 그 내용에 대해서 내일 두 시에 생산자단체 대표자하고 저희의 입장하고 시 전체 입장을 가지고 같이 한 번 의견을 조율해 보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아직 조율 중이고 확정된 입장은 없다고 이해해도 돌까요?
축산과장 이해명
아직 증축에 대한 부분은 확정까지는 못 지었습니다. 그래서 내일 최선을 다해서 의견을 결론을 내리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손세화 의원
여러 관계자들 속에서 다소 막중한 역할을 하고 계시다고 생각합니다. 힘드시더라도 좋은 안을 도출해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축산과장 이해명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의장 강준모
손세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축산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해명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포천아트밸리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입니다.
아트밸리사업소 소관 2018년도 추진실적 및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3쪽까지 기본현황과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4쪽입니다.
2018년도 주요성과로서 힐링숲 조성에 따른 주차장 공사를 금년 9월 말 경에 187면을 조성 완료하였고, 저브장 주변에 조경과 소나무 전지전정 그리고 옥상 방수공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두 번째,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한 국제 인바운드 여행사 96개사와 업무 제휴를 하였습니다.
세 번째, 해외관광객 2만 명 유치를 위한 홍보마케팅을 통하여 금년 10월 말까지 2만 명이 다녀갔습니다.
5쪽입니다.
야간 프로그램 활성화 사업으로 호수 공연장 암벽을 활용한 공중 퍼포먼스로 2018년도에는 총 5회를 실시하였는데 반응은 가히 폭발적입니다.
주·야간 가능한 공연으로 특히 낮에 할 경우에는 석벽에 이미지와 공중 퍼포머들의 퍼포먼스를 그대로 볼 수 있어 채석장의 이미지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그 외 매주 금·토·일 저녁 7시에서 8시 경에 미디어파사드 영상을 상영해 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그간의 성과를 살펴보면 2017년도 경기유망관광 10선과 함께 올해 경기관광공사에서 실시한 컨설팅 용역결과, 광명동굴과 순천만을 비교했을 경우입니다.
예산 대비 효율성 부문에서 저희 아트밸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각 시군 산하단체, 연구기관, 대학교 등에서 매년 벤치마킹을 하러 오고 있는 가장 핫한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6쪽, 2019년도 비전 및 전략목표입니다.
버려진 폐채석장을 문화예술의 공간을 뛰어넘어 볼거리가 가득하고 감동이 있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7쪽,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경기북부 국제관광의 중심지로 우뚝 서고자 다양한 볼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내년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목표는 금년에 이미 초과하였습니다.
따라서 내년도 목표치를 3만 명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겠습니다.
두 번째, 포천아트밸리만의 특화된 공연과 함께 상설 공연장을 만들겠습니다.
45m 석벽을 대상으로 미디어파사드를 결합한 공중 퍼포먼스 공연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시에 한정된 재원을 고려하여 2019년도에는 예술단체를 위한 공모사업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하여 국도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8쪽입니다.
천문교육 특별체험 프로그램 및 공개관측 행사를 운영하겠습니다.
어린이날과 명절, 일식현상 등 천문현상 발생 시 공개관측 행사를 개최하고 그 외 국제우주정거장 관측행사를 비롯하여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에 특별 천문교육을 운영하여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우주에 대한 호기심 유발과 함께 과학 한국을 이끌 수 있는 차세대 젊은이를 육성하는데 온 힘을 쏟겠습니다.
9쪽입니다.
포천아트밸리 상품 브랜드 런칭 및 콘텐츠 개발입니다.
포천아트밸리의 관광효과를 거양할 수 있는 대표 상품 브랜드 런칭과 콘텐츠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1회 추경에 예산 2,200만 원을 확보하여 포천아트밸리에서만 볼 수 있는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고 관광상품으로 팔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11쪽, 특수시책입니다.
아트밸리내 분포하고 있는 식물과 동물에 대한 일제조사를 거쳐 안내판과 이름표찰을 붙여 관람객들에게 볼거리와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특수시책으로 45m 석벽을 활용한 상설 공연장을 조성하겠습니다.
저희가 최대한 국비를 확보하겠지만요 안 될 경우에는 내년 1월 추경에 시비를 확보하여 45m 직벽을 활용한 상설공연장에 포천시립민속예술단 및 관내 공연 관련 단체들의 콜라보 공연 등 공연의 다변화를 통해 포천 아트밸리에서만 볼 수 있는 차별화된 공연으로 포천시 중심 관광지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물론 석벽을 대상으로 미디어파사드와 결합된 공중 퍼포먼스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공연일뿐 아니라 국내에서는 유일무이한 공연으로 차별화가 가능하리라 확신합니다.
다음은 14쪽, 신규사업은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천아트밸리사업소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이상근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소장님 보고에 질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임종훈 의원님.
임종훈 의원
임종훈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미디어파사드, 저희가 당선되고 얼마 되지 않아서 초청되어서 갔었는데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장면장면마다 아이들은 환호를 많이 치고 좋아하더라고요. 가히 폭발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른이 이해하기에는 스토리가 전혀 내용이 와 닿지 않더라고요. 어떤 스토리가 있는 건가요?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저희가 거기가 화강암을 채석했던 데니까 화강암 채석했던 장면부터 이렇게 망치 두드리는,
임종훈 의원
거기까지는 제가 이해하는데 그 이후부터는 이해가 잘,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그 다음에는 채석한 화강암을 이용해서 빌딩도 나오잖아요. 빌딩 외벽에다가 화강암을 붙이는 장면이 나가면서 나중에는 모든 게 잘 되니까 나비가 되어서 이렇게 어떤 환호하는 그런 장면인데 내용에 대한 걸 저희 홈페이지에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그런 스토리가 있었군요. 그런 걸 자막은 아니더라도 음성으로 설명할 수 있었으면 이해가 쉽지 않았을까 생각해봤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좋은 말씀이고 사전에 저희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임종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혜옥 의원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박혜옥 의원입니다. 아트밸리 특색 있는 예술브랜드 창출로 해서 기대효과에 보면 주간주말 쏠림현상을 완화하고 많은 관람객 유치를 하시겠다고 하셨거든요. 그런데 45m 직벽을 무대로 하는 미디어파사드 브랜드 창출에서 기대효과를 이렇게 넣으셨는데요. 사실은 주말이라 이럴 때는 국내관광도 워낙 많은 쏠림현상이 있잖아요.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이나 이랬을 때는 경기관광공사라든지 이런 곳에서 수요일에 하는 여행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발굴되어서 홍보가 되고 있거든요.
그랬을 때 저희는, 물론 관광테마조성과와 협업을 하셔야겠지만 주말쏠림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계신 게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저희가 여기 쏠림현상은 주간과 야간을 뜻하는 겁니다. 하여간 좋으신 말씀인데 하여간 주말에 오는 걸 평일에 많이 올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을 하는 것도 중요하고요. 또한 저희가 43만 정도, 작년에 43만 명 왔는데 주간이 97% 되고 야간이 3% 정도 됩니다. 그래서 이 관광객 수를 70만 이상 끌어올리려면 야간에 관광객 유입을 많이 해야 하는 그런 어려움이 있다보니까 저희가 작년에 야간관광사업도 그 차원에서 한 거고요.
미디어파사드 배경 하에 공중퍼포먼스를 하고자 하는 것도 야간관광객을 최대한 끌어모으기 위한 방편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니까 주간, 야간도 필요하지만 기대효과에는 주말도 있어서요. 주중과 주말도 관광홍보에 있어서 프로그램이나 그런 것도 다양하게, 지금 외국인 관광객도 2만 2,000명 목표로 하고 계시잖아요. 올해도 초과되었지만 내년에도 지금 상태로 가면 초과될 것 같지만 외국인 관광객들은 뭐 주중에 유치하는 방법으로 하는, 그래서 기대효과에 있어서 여쭤본 건데, 주간, 주말로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프로그램을 관광테마조성과와 이야기를 해서 43번 국도, 47번 국도변 해서 프로그램을 많이 고민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같이 협업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좋으신 말씀이고요.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앞에 두 분 의원님 말씀하신 부분하고 뜻을 같이 하자면 야간에 오는 관광객이 포천에 와서 얼마나 소비할까 하는 의문점도 있습니다. 관광객이 몰려온다면 지역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는 관광객 들이 와서 소비도 해야 지역경제가 사는데 고속도로 타고 와서 그것만 관람하고 가면 지역에는 큰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을 잘 염두해 두시고 관광정책을 잘 짜 주시길 바라고요.
그리고 미디어파사드 같은 경우도 임종훈 의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저도 가서 사실 이해를 못했습니다. 그 내용이 추상적으로 아트밸리에 대한 부분을 갖다 놓을 게 아니라 어떤 예술작품이라든지 아니면 어떤 의미 있는 그런 스토리로 나가야지 그걸 아트밸리를 처음에 어떤 계기로 해서 만들고 하는 것을 추상적으로 하면, 사실 보시는 분들이 이해가 안 가거든요. 그런 거 보다는 예술성 있는 걸 하시든지 어떤 그런 부분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어쨌든 저번에도 현장 갔을 때 야간 관광객을 유치하려고 애를 많이 쓰시는 거 같은데 야간관광객이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포천시민들이 가서 어떤 예술 활동이나 이런 걸 즐기는 건 좋은데 타지에 있는 분들을 자꾸만 야간에 몰고 오시는데 그분들이 마땅히 포천에 와서 야간에 할 게 없습니다. 그런 부분은 실질적으로 어희 관광소득 증대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큰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염두해 두시고 정책을 잘 짜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좋은 말씀 귀담아 듣겠습니다. 하여간 그 부분을 심도 있게 고민해서 잘 짜도록 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포천아트밸리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대외협력사업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외협력사업소장 김정남
대외협력사업소장 김정남입니다.
대외협력사업소 소관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에 정원현황에서 저희는 팀장 1명, 주무관 1명, 학사사감 2명 등 총 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대외협력정책관은 금년 4월에 계약만료로 퇴직하고 현재 공석 중에 있습니다.
2쪽에 예산은 2억 5,300만 원으로 주로 학사 및 사무실 관리비가 되겠습니다.
포천학사현황으로는 강북구 번동에 지하 1층, 지상 5층 건물에 25실이 있으며 2인 1실로 총 49명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3쪽에 금년도 주요성과가 되겠습니다.
작년 8월 1일로 팀제에서 사업소로 조직 개편된 이래 지방분권실현을 위한 국회토론회 등에 참석해서 고향사랑기부제 등에 대한 국정자료를 발굴해서 관련부서와 협의한 바 있으며 한탄강 하늘다리 계통에 따른 수도권 지역홍보, 농특산물축제 장소가 과거 서울시청 광장에서 우리 시 관내로 옮겨진 데 따른 보완대책으로 청계천 광장과 중랑구에서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두 번째, 자매결연기관과의 관계유지를 위해서 서울 중구청 산하 주민자치위원회 등에 각종 연수를 우리 시에서 개최토록하고 어메니티 투어 등을 통해서 서울시민들이 우리 시에 대한 호감과 긍정적인 분위기를 고취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 4쪽입니다.
중앙부처 및 재경향후회 주요인사들과 관계유지를 통해서 중앙과 우리 시 간의 가교 역할을 지원하였으며 포천학사의 안정적 관리차원에서 학생들에게 매월 1회씩 우리 시에서 생산된 농특산물로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로컬푸드대회, 포천 바로 알기 투어를 통한 애향심 고취, 옥상방수공사 등을 통해서 우리 학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학업을 전념토록 조치한 바 있습니다.
다음 5쪽입니다.
비전 및 전략목표로는 민선7기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대외협력을 비전으로 삼아서 시정방침에 완벽한 수행을 전략목표로 삼고 시정의 가교 역할과 국도비 확보 등을 통한 지원체계를 적극 수행토록하겠습니다.
다음 6쪽이 되겠습니다.
2019년도에도 금년도와 같은 일상적인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 서울사무소의 지리적 장점을 이용해서 각종 시책발굴에 필요한 중앙정부 정보수집 및 교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강남구나 서초구, 중랑구 지역 중 1개소를 정해서 우리 시 로컬푸드점을 추가로 개설해서 우리 시 농특산물 홍보는 물론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고 특히 서울소재 백화점이나 주요마트에 우리 시 사과, 포도, 막걸리 등이 입점할 수 있도록 농특산물 판매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내실 있고 상생하는 교류협력을 위해서 자매단체 등과 관계를 지속해 나가고 재경향우회 등과 유대관계를 통해서 포천사랑 분위기를 더욱 고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국도비 확보를 위해서 중앙부처 및 지역인사 등과 상시협조 체계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주요역점 사업추진에 따른 단계별 대응 및 인력풀을 가동하여 우리 시가 꼭 필요한 사업에 적절히 국도비가 확보되도록 관련 부서와 협조 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학생 및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포천학사 운영을 위해서 학사환경 및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고 강서지역 대학생들의 주거안정을 위해서 한국사학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홍제동 행복기숙사에 내년도부터 약 1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10쪽에 특수시책이 되겠습니다.
우리 시 당면 현황사항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서 경기북부농축산유통센터 건립, 한탄강 생태휴양도시 건립, 택지개발 및 도시재생사업, 철도유치 등이 효율적으로 추진되도록 새로운 대외협력정책관과 함께 관계부서 간 정보교류, 관련기관 및 투자자, 기업 방문 등을 통해서 민간자본 유치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이상 대외협력사업소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강준모
김정남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소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님.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포천시 로컬푸드점이 포천에 있는 거지요?
대외협력사업소장 김정남
선단동에 있습니다.
연제창 의원
포천시 로컬푸드점이 포천에 있다는 건 참 아이러니한 것 같습니다. 포천의 농산물을 외부에 팔아야 하는 입장에서, 홍보하고 팔아야 하는 입장에서 포천시에 있다는 건 안타까운 일인데 이 부분은 빠른 시일 내에 조속히 이걸 서울권이라든지 아니면 경기도 대도시권에 로컬푸드점을 개점해야지 포천의 농특산물이 외부로 나가든가 포천의 이미지가 좋게 비춰질 거라 생각하고요. 이건 시급히 추진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하고요.
그 다음에 포천에 있는 산업단지, 장자산업단지라든지 용정산업단지에 대외협력과에서 실적이 있나요?
대외협력사업소장 김정남
저희가 민선7기 시작되기 이전에는 작년 연말부터 금년 초까지는 서울상공회의소, 그러니까 서초구나 강남구, 도봉구 상공회의소 등을 찾아다니면서 직접 팜플렛 갖고도 홍보도 많이 했고요. 그러면서 시장님이 바뀌면서 조직개편 이야기도 나오고 정책관이 또 4월 19일자로 그만두었습니다. 그렇게 하면 그 업무는 좀,
연제창 의원
노력은 하셨는데 실적은 없다고 말씀하시는 거지요?
대외협력사업소장 김정남
저희가 추진한 실적을 말씀하시면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여기저기 다니면서 홍보를 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대외협력사업소 같은 경우는 포천에 있는 산단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다른 부서보다 더 노력을 기울이셔야 될 부분인데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내년에 사업소가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유지가 된다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심혈을 기울여서 사업소의 사업을 이쪽 방향으로 해주십사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외협력사업소장 김정남
의원님 말씀하신 것 잘 명심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의원님?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2019년도 계획을 보면 7쪽, 자매결연 기관단체 협력관계 활성화가 2018년도나 내용이 비슷하거든요. 그런데 제가 운악산축제나 이런 때를 보면 문화교류를 서로 하고 있고 이런 부분은 굉장히 좋은 문화교류라고 보이거든요. 그런데 여기 보면 중구청이나 노원구청에서 교류협력기관 이런 데에서 제가 다른 지자체를 보니까 이런 병원이나 중구청 이런 데에서 명절 때나 이런 때에, 가을에 농산물이 많이 나올 때 포천농산물을 팔거나 바자회 같은 것도 개최해서 지역에 있는 농산물 홍보나 판매하는 경우들도 많이 봤거든요. 특히 병원 같은 데에서 바자회 할 때도 추석, 명절 때에는 굉장히 많은 소득을 올리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것도 추진해보셨은지 한 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문화교류 말고요.
대외협력사업소장 김정남
병원에서 저희가 한 건 없고요. 중구청 하고 중랑구에서 장미축제 할 때 우리 시 농가들이 가서 농산물 판매를 한 실적은 있습니다. 병원에서 저희가 로비나 이런 데에서, 주차장이나 이런 한 편에서 몽골텐트 쳐서 우리 농산물 판매하는 내용은 의원님께서 좋은 말씀이신데 아직 그런 거를 추진한 사항은 없습니다.
박혜옥 의원
그러니까 1차 농업에서 나온 것보다 주로 제가 보니까 명절 앞두고 선물용 같은 거를 병원이나 이런 데에서 바자회 3일씩 하고 그러면 매출이 굉장히 높더라고요. 그런 것도 연계해서 섭외해 보시면 어떨까 제안드려 봅니다.
대외협력사업소장 김정남
의원님이 말씀하신 거 저희가 적극 검토해서 추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이상입니다.
부의장 강준모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대외협력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정남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19년도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보고에 임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업무보고 시 의원님들께서 지적해주신 사항과 제안사항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안건
2. 휴회의 건
10시 48분
부의장 강준모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8일부터 12월 6일까지 9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6차 본회의는 12월 7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49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연제창 의원 임종훈 의원 조용춘 의원 강준모 의원 손세화 의원 송상국 의원 박혜옥
출석공무원(9명)
보건소장 정연오 농업기술센터소장 유충현 건강사업과장 강효진 보건위생과장 김인숙 농정과장 김재화 농업지원과장 김애경 기술보급과장 신주식 축산과장 이해명 포천아트밸리사업소장 이상근
회의록서명(4명)
의장 조용춘 의원 강준모 의원 손세화 과장 강수훈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