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손세화 의원 제목 포천시민과 포천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45회
차수 제7차 날짜 2019.12.19 목요일
회의록 제145회 본회의 제7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질문내용
안녕하십니까?
손세화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정에 바쁘신 중에도 자리를 함께 해주신 박윤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의회를 방문해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포천시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은 포천시 총인구 대비 12.1%인 19,543명 입니다.(2019.11. 행정안전부 공표, 2018.11.1.기준) 작년에 조사된 포천시 거주 외국인주민 18,070명보다 일년사이 1,473명이 증가하였습니다. 같은기간 포천시민이 151,495명에서 148,751명으로 2,744명이 감소한 것에 반해 포천시 외국인주민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적인 통계를 살펴보면, 포천시는 외국인주민 집중거주지역(1만명 이상 또는 인구 대비 비율 5% 이상)으로서 인구대비 외국인주민의 비율은 12.1%입니다. 이는 1위 영등포 14.3% 및 5위 안산 12.4%에 이어 전국 253개 지방자치단체 중 6위에 해당하는 높은 비율입니다.
이제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은 소수의 낯선 손님이 아니라 시민과 융화되어 포천시에서 행복하게 살아가야 할 친근한 이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포천시가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이 포천시민과 더불어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포천시는 이를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이에 다음과 같이 질의하고자 합니다.
첫째, 현재 포천시에서는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의 현황을 파악하고 있습니까? 기본현황 및 읍면동별 현황과 국적별 현황, 기타현황 등 자료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을 위해 포천시가 진행중인 사업은 무엇이며 앞으로 계획중인 사업은 무엇입니까?
셋째,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이 한 곳에서 관내 일자리 정보, 의료시설 정보, 교육 등 다양한 정보제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다문화센터를 통하여 이러한 서비스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장님의 공약사항인 다문화센터 건립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이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사항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외국인주민 19,543명 중 9,246명 이상의 외국인근로자는 포천시에서 가구, 섬유산업, 농업 등에 종사하며 포천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근로자와 관내기업간 상생을 위하여 포천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다섯째,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은 포천시 지역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데 반해 소비자로서 이들은 소외되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의 소비를 촉진하는 인프라 형성이 되어있지 않아 포천시에서 소득을 창출하고 인근 도시에서 소비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과 포천시민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은 무엇입니까?
포천시는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권익보호 및 안정적인 정착 지원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포천시민과 포천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 주민이 융화되고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하여 포천시가 위 사안에 대하여 심도있는 고민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구체적이고 성의 있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시정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천시민과 포천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45회
차수 제7차 날짜 2019.12.19 목요일
답변 회의록 제145회 본회의 제7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부시장 이계삼 답변내용
우리시의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 현황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9. 11. 1. 행정안전부에서 공표한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을 살펴보면,
우리시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 19,543명 중 외국인근로자가 9,246명으로 47%를 차지하고,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는 1,677명으로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읍․면․동별 외국인주민수는 가산면, 소흘읍, 선단동 순으로 외국인주민이 많으며, 국적별 현황을 살펴보면 외국인근로자의 경우 캄보디아, 네팔, 미얀마 순으로 많고, 결혼이민자의 경우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순으로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붙임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을 위해 진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사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다(多)함께 행복한 포천」 이라는 비전으로 외국인주민을 시민의 한사람으로 인정하고, 외국인주민이 느끼는 어려움에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자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한국어 교육을 단계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언어․문화차이 등으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이민자를 위해 가정방문을 통한 부모교육서비스, 자녀생활지도를 실시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족과 내국인의 소통을 위해 주기적인 가족모임과 명랑운동회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영북도서관에 「다가온(ON)」을 설치해 다문화가족과 내국인과의 커뮤니티 공간 구축으로 실질적 소통과 융합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올해 신규로 실시한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상담서비스는 다양한 진로탐색기회 제공과 상담으로 자기정립에 기여하였으며, 부모의 언어를 배우는 이중언어 교육은 중국어와 베트남어를 개설해 높은 참여율과 호응을 얻어 내년에는 더욱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외국인근로자 등을 위한 한국어교육, 공동체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내년에는 통역 서포터즈를 운영해 의료, 체류, 노무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주민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세 번째로 질문하신 다문화센터 건립 추진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소흘읍 태봉공원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계획에 다문화가족센터를 포함하여 2021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 중에 있으며,
또한, 지난 10월, 2020년 생활 SOC 복합화 사업에 「포천시 가족센터 건립」 사업이 선정되어,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기능을 확대한 통합적 가족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군내면 하성북리 501-1번지 일원에 2023년 6월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이 2개소의 센터가 완공되면, 국내 적응이 어려운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주민이 한곳에서 고용상담, 체류관리, 통역, 상담 등 정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다문화이주민+(플러스) 센터」 설치를 검토하여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신북면 가채리 「포천시 교육커뮤니티센터」에도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이 포천시 어디에서도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네 번째 외국인근로자와 관내 기업 간 상생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외국인 관련 정책과 예산이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지원, 고용 노동부는 외국인근로자 관리 ․ 지원, 법무부는 출입국관리 및 이민자 관리 등 각 부처에 분산되어 있어, 외국인근로자와 기업간 협력사업은 소관 부서가 불명확하여 추진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의 한계로 인해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근로자에게 한국어교육, 통역 서포터즈 운영,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관련 기관 연계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기업지원과에서는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관내 소재 중소기업의 인력 대다수를 차지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기숙사 개․보수와 화장실 공사 등 외국인 근로자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시장으로서 관련 부서와 협력회의를 통해 추진방향을 논의하겠으며, 의원님께서도 상생을 위한 길 찾기에 함께 참여해 주시기를 건의 드립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로 질문하신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송우리 버스터미널 주변에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외국인식당, 종교시설 등 외국인 다중이용시설과 연계하여 다문화거리를 조성하고자 검토 중에 있습니다.
포천도시공사에서는 인근 공유지를 활용하여 다문화가족 및 신혼부부 등을 위한 임대주택 건립과, 외국인을 위한 소통공간, 상업시설 등을 가능한 한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문화거리가 조성된다면 외국인주민 소비의 역외유출을 막고, 주변 지역 상가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다문화소품샵, 다문화카페 등 창업공간 지원과 외국인주민이 청년가게와 함께 협업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색다른 즐거움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시 지역 내에서만 통용되는 포천사랑상품권은 포천시민, 외국인주민, 관광객 등 모두 구입․사용가능하므로, 더 많은 외국인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국어 홍보지를 제작하는 등 지역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손세화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