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손세화 의원 제목 [보충질문]포천시 가구산업 육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향
대수 제6대 회기 제170회
차수 제3차 날짜 2023.04.04 화요일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질문내용
다음으로 포천시 가구산업 육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향에 대한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앞서 어제자 답변서를 보면 기업지원과 과장님은 구체적인 데이터도 없이 마홀앤 이사장이 언급한 내용을 근거로 “물류창고의 매출 대부분이 국산이며 대부분의 물량이 거의 포천에서 생산되는 가구 위주로 나간다”고 하였는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마홀앤 포천가구를 비롯해 국산가구의 비율은 오프라인 기준 53.5%에 불과합니다.
포천시가 가구산업 육성을 위해 상당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천시가 마홀앤 운영 성과와 관련해서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상당히 유감스럽습니다.
국비, 도비, 시비 등 여태껏 100억 원 이상의 세금이 마홀앤에 투입되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관리감독이 부실했던 이유에 대해서 부서의 책임이 막중했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가지 질의를 더 하고자 합니다.
첫째, 마홀앤에서 왜 개인사업자가 가구물류를 하고 있는지 그 배경에 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 과장님께서는 제169회 임시회에서 열린 업무보고 때 마홀앤 물류 운영은 공동물류라고 하신 바 있습니다.
포천가구협동조합, 즉 마홀앤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한 바 있는데 왜 사실과 다른지 이 점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동강물류가 배송하고 있는 가구는 마홀앤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구를 제외한 전량이 외부 가구업체에서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 가구를 배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지원과에서 보내주신 자료에 의하면 배송은 월 3,500건이라고 나와 있고 건당 10만 원의 판매수익이 나온다고 말씀하셨고 이에 따르면 연 42억이라는 수입이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면 사업성이 상당히 있어 물류사업자 선정에도 경쟁관계가 형성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물류사업자 선정 시 어떠한 절차에 의해서 선정되었는지 소상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마홀앤에서 개인사업자인 물류사업자와 임대차계약을 맺어 임대료를 받는다면 그것 또한 마홀앤 매출에 속하는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한 매출은 본 의원에게 제출한 바가 없습니다.
임대차계약서 등과 관련하여 이 부분에 대한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구산업 육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향
대수 제6대 회기 제170회
차수 제3차 날짜 2023.04.04 화요일
답변 회의록 조회된 회의록이 없습니다.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문화경제국장 김영택 답변내용
가구산업 육성과 관련해서 보충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마홀앤 물류창고를 개인사업체와 하게 된 사유입니다.
2018년 초기에는 마홀앤에 대한 홍보의 부족으로 방문객이 적기도 하였고 방문객이 곧바로 매출로 이루어지지 않다보니까 물류회사가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물류창고 특성상 가구 보관창고와 당일 입출고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필요한데 마홀앤 1층은 주차와 보관창고는 가능하지만 넓은 공터가 없어서 입출고가 어려워 여러 조건이 맞지 않아서 많은 물류업체들이 입주를 기피하는 실정이었습니다.
매출이 계속해서 떨어지다 보니 공동전시장에 입점한 조합사에서도 매장에서 철수해서 1층 매장은 공실이 발생하게 되었고, 2층에도 많은 공실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2층의 공실은 조합의 이사들이 고통분담 차원에서 더 많은 면적을 임차해서 사용하였으나 1층 매장은 공실로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2020년 동강물류가 조합사로 들어오면서 1층 매장에 대한 임대차 계약을 맺었으며 현재 1층 620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회기 때 물류를 마홀앤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다고 보고한 건과 관련입니다.
지난 회기 때에 마홀앤의 기능을 2가지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하나는 가구전시 판매이고 또 다른 하나는 물류배송입니다.
물류배송은 마홀앤 1층 공동물류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포천시 가구 제조사 및 판매사가 모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물류센터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가구전시 판매사나 물류회사나 모두 저희 마홀앤의 조합사이기 때문에 마홀앤에서 운영을 한다고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두 번째입니다.
마홀앤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물류배송회사에서 약 3,500건을 처리한다고 보고 받았습니다.
같이 보고드린 자료에도 기재했듯이 추정판매액 산출 시 건당 10만 원이라고 계산한 것은 가구를 배송하고 발생하는 수익이 아닌 배송하는 가구의 평균 가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마홀앤에 입주하고 있는 업체와의 계약은 매 2년마다 이루어지며 최근에는 지난 2022년 3월 21일 입주업체에 대해 일괄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2년이 경과 후 상호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 자동 연장하는 조건입니다.
현재 포천에는 10개의 물류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조합사 중에 물류를 운송하는 회사가 다수라면 입찰 등의 방식으로 물류회사를 선정할 것이지만 조합사 중 동강물류가 유일한 물류업체이기에 협약에 의한 계약을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세 번째입니다.
임대차 계약에 관한 건입니다.
마홀앤은 1층 배송물류센터와 촬영스튜디오로, 2층은 가구 공동전시판매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층과 2층의 임대료는 모두 동일하며 평당 관리비를 별도로 월 1만 2,000원으로 책정되어있으며 2년 단위 계약을 합니다.
동강물류는 1층 620평을 임차해서 월 744만 원과 관리비를 별도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지난해 마홀앤의 수입과 지출내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입은 임차료로 2억 3,936만 원, 관리비로 1억 1,725만 7,527원이 발생하여 총 3억 5,661만 7,527원입니다.
지출은 건물에 대한 재산세가 2,027만 3,090원, 토지에 대한 재산세가 759만 7,520원, 인건비가 1억 4,539만 540원, 관리비가 1억 7,161만 604원으로 총 3억 4,487만 8,754원입니다.
지난 1년간 총 1,173만 8,773원의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손세화 의원님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