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회의록, 영상, 의원,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박혜옥 의원 제목 외국인 인권보호를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한 보충질문
대수 제5대 회기 제156회
차수 제3차 날짜 2021.03.19 금요일
회의록 제156회 본회의 제3차 보기 영상 제156회 본회의 제3차 보기
박혜옥 의원 질문내용
외국인 인권 보호를 위한 지원정책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첫째, 현재의 포천 나눔의집 이주민지원센터나 가산 이주노동자센터 등 여러 기관들이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 얼마의 예산과 어떤 사항들이 지원되고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둘째, 우리 시에서 가칭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제안서를 제출하고 준비 중이라고 하셨는데 가칭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가 유치되고 준공되기까지는 최소 2년여의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가칭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가 설치되기 전까지 외국인 인권 보호를 위한 지원방안 및 대안에 대하여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유치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외국인과 상생하여 살기 좋은 포천시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답변 제목, 대수, 회기, 차수, 날짜, 답변 회의록, 답변 영상, 답변자,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인권 보호를 위한 지원정책에 대한 보충질문에 대한 답변
대수 제5대 회기 제156회
차수 제3차 날짜 2021.03.19 금요일
답변 회의록 제156회 본회의 제3차 보기 답변 영상 제156회 본회의 제3차 보기
복지환경국장 박경식 답변내용
복지환경국장 박경식입니다.
박혜옥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외국인 인권 보호를 위한 지원정책에 대한 보충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외국인 관련 민간단체에 대한 예산 지원 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우리 시에 외국인 관련 민간단체는 종교단체를 포함해서 신북면에 위치한 포천나눔의집 이주민지원센터 등 9개소가 있으며 자체 외국인 공동체인 인도공동체 등 6개 단체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포천 나눔의집 이주민지원센터에 매년 3,300만 원을 지원해서 컴퓨터 및 한국어 교육 등 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산 이주노동자센터에서는 6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해서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무료 급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흘읍 이동교리에 위치한 함께 하는 다문화 네트워크 단체에 2,800만 원을 지원해서 다문화 아동의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송우리 소재 선한문화가정지원센터에는 1,300만 원을 지원해서 외국인 주민 자녀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는 관내 외국인 관련 민간단체 및 자생조직을 통해 관내 거주 외국인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생활하도록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가 설치되기 전까지 외국인을 인권 보호를 위한 지원방안과 대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가 설치되기 전까지 신북면 소재 시 소유 건물을 활용해서 외국인 근로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임시적 쉼터 조성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민간단체 대표자들과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외국인 인권 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면밀하게 파악해서 예산이 필요한 부분은 예산지원에 노력하겠으며 민관이 유기적인 협력으로 외국인 인권 보호와 관련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박혜옥 의원님께서 보충질문하신 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