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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손세화 의원 제목 포천시 가구산업 육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향
대수 제6대 회기 제170회
차수 제2차 날짜 2023.04.03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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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세화 의원 질문내용
포천시 가구 산업 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천시는 포천가구에 자부심을 갖고 포천가구를 육성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에 대한 일환으로 국비 33억 3,000만 원, 도비 18억 5,000만 원, 시비 22억 2,000만 원을 지원하고 23억 8,000만 원의 자부담을 포함하여 약 98억 원이 투여되어 2018년 4월에 마홀앤이 개관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마홀앤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포천가구산업 관계자들에게 과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현재 마홀앤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습니까?
오프라인 상품과 온라인 상품 판매와 관련해 매출은 어떠한지, 전시상품 목록 및 판매목록에 대하여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마홀앤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는 변동이 있습니까?
초기 참여한 업체와 현재 참여하고 있는 업체에 대하여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마홀앤 내의 물류창고의 운영현황에 대하여 파악하고 있습니까?
사전에 기업지원과 과장님께서 물류창고가 마홀앤의 주된 기능이라고 답변한 바 있고 국산가구 판매의 비율이, 특히 포천가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마홀앤 관계자들은 마홀앤이라는 명칭이 직관적이지 않아 전면수정이 필요하다고 한 바 있습니다.
포천시는 마홀앤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개선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까?
다섯 번째, 마홀앤뿐만 아니라 포천가구산업이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포천가구산업에 대해 어떠한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는지 자세히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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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천시 가구산업 육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향
대수 제6대 회기 제170회
차수 제2차 날짜 2023.04.03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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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경제국장 김영택 답변내용
가구산업에 대해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마홀앤의 오프라인 상품 판매와 매출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마홀앤 전시장의 오프라인 매출액은 2020년 10억 2,634만 3,000원, 2021년 약 12억 2,891만 9,000원, 2022년 12억 9,709만 9,000원입니다.
이어 온라인 매출액 관련입니다.
마홀앤 홈페이지에 각 개별기업의 판매상품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해당 상품을 클릭했을 때 제조사 상품판매 창으로 이동하는 구매 방식 형식입니다.
이는 홈페이지 내에서 직접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개별기업 홈페이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입경로가 마홀앤을 통해서인지 직접 개별기업 홈페이지로 들어와 있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공동전시장 내의 전시 및 판매목록은 침대, 식탁, 거실장, 주방수납장, 매트리스, 화장대, 협탁, 서랍장, 장롱, 쇼파, 책상, 철재선반, 소파테이블, 거울, 의자 및 옷장을 포함하여 16종입니다.
두 번째, 마홀앤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 현황입니다.
마홀앤은 158개의 회원사와 43개의 조합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홀앤 매장의 입점업체는 2018년 처음 개관 당시 21개 조합사에서 입점해서 전시 판매를 하였으나 마홀앤의 관리비용과 인건비를 충당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서 2019년도 17개 업체, 2020년도 9개 업체, 2021년도 8개 업체, 2022년부터 현재까지 7개 업체가 입주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1월 기준 공동전시관의 관리비는 약 1,400만 원으로 입점한 업체와 조합에서 나누어 지출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마홀앤 내의 물류창고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층 물류창고에서는 관내 가구업체로부터 배송의뢰가 들어온 모든 상품이 집하되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개별 기업에서 발송하는 제품이 집하되어 전국으로 배송되는 시스템입니다.
물류창고의 매출 대부분이 국산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지역 이사장이 각종 회의에서 마홀앤 이사장이 언급한 내용을 근거로 하였으며 물류창고에서 처리되는 대부분의 물량이 B2B 상품으로 거의 포천에서 생산되는 가구 위주로 나간다고 마홀앤 이사장이 언급한 것을 말씀드렸던 사항입니다.
마홀앤을 통하여 물류창고의 매출액 및 물류 건수 등에 대해 수 차례 요청한 바 있으나 배송 건수는 제출을 받았으나 기타 업체별 매출액 등은 회신 받지 못했습니다.
물류창고에서는 개별기업에서 발송 의뢰한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어서 정확한 기업별 매출액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네 번째, 마홀앤 브랜드 개선에 대한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마홀앤이란 이름은 당시 경기도 콘텐츠담당관실에서 만들어 준 브랜드로서 초창기에는 포천의 옛지명인 마홀과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AND를 접목한 것입니다.
마홀앤을 보고 가구의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년간 마홀앤 가구공동전시장을 홍보해서 이제는 어느 정도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경기포천가구산업협동조합 관계자도 마홀앤을 대신하여 다른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보다는 현재의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브랜드명이 직관적이지 않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조합사 회원분들의 의견을 다시 한번 청취 후에 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하여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포천시 가구산업에 대한 지원책을 답변드리겠습니다.
가구유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 촉진 지원 사업 관련입니다.
지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가구유통업체 밀집지역 마케팅 지원 사업으로 포천가구협동조합과 경기포천가구산업협동조합의 TV, 버스, 지하철 광고 등 마케팅 광고비를 지원하였으며 2023년에는 온라인 판매율 제고를 위해서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구제작 전문가 교육을 통한 인력 양성 및 가구 관련 취. 창업에 도움을 주는 가구디자인 창작공간 운영 지원에 도비를 포함하여 6억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구소공인 육성 및 경쟁력 강화와 가구 고부가가치 실현을 위해서 국비대응 사업비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 인프라 운영 및 지원사업으로 약 3억 5,000만 원을 확보하여 가구 관련 소규모 영세업체에 가구공동장비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가구 관련 임가공 제공, 시제품 개발, 마케팅 등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포천시 가구기업의 판로개척 및 홍보를 위해서 보조사업자로 포천시가구산업연합회를 선정하였으며 코펀 전시박람회 참가기업의 비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3,6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라장터 및 온나라 마케팅 지원확대로 중소제조업체의 매출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온라인 플랫폼 제품등록 및 조달등록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구 산업 발전을 위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