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의정영상

의정영상

  • 동영상을 임의로 저장·편집·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제 124조 및 제 136조에 의거하여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등록일 : 2022.01.24

제162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


본회의

[본회의]
제162회 포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6호
포천시의회



일시



2022년 01월 24일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
2.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2. 휴회의 건




10시 00분 개의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2회 포천시의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포천시장 제출)(계속)

10시 01분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사업소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 보고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일괄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정책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보건정책과장 황영자입니다.

보건정책과 소관 2021년 성과 및 2022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 기본현황 및 일반 현황은 서면으로 대신 보고 드리겠습니다.

5쪽부터 9쪽까지입니다.

2021년도 주요성과는 공공산후조리원 80%의 공정률을 진행하였으며 보건소 환경개선은 완료하였습니다.

부설 주차장 실시설계 완료하였으며 건강생활 환경 조성과 시민 중심 맞춤형 건강관리 사업도 실시하여 시민의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 2022년 비전 및 전략 목표는 서면으로 대신 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2022년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경기포천 공공산후조리원 준공 및 운영으로 지상 2층 사무실 20실로 3월 준공 예정이며 4월 개원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운영 예산은 8억 6,000만 원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전문기관에 위탁 운영하여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건강생활 환경 조성입니다.

아이 낳기 기르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임신·출산 친화적 분위기 조성으로 출산율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영양플러스 사업 지원은 지역사회 연계와 신선한 식품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예방접종 사업과 ‘포근히 천천히’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적은 1월 22일 기준 14만 8,408명 기준으로 1차 14만 4,651명 97.7%, 2차 14만 2,573명 96.4%, 3차 9만 899명 61.4%를 완료하였습니다.

집단면역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기도는 47.5%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근히 천천히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치매안심센터 비대면 서비스 전환 운영과 치매 조기 검진으로 치매 환자 등록관리 지역사회 관리 역량 강화 및 치매쉼터 권역별 운영으로 지역사회를 촘촘히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구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정신건강 관리 및 증진사업입니다.

중증 정신질환자 등록하여 사례 관리와 정신질환자 법률 지원, 치료비 지원, 작업재활 지원, 정신건강상담 및 기업 사업 등 지원하여 마음카페 운영 등 스트레스 고위험군을 선별검사 등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범사회적 자살예방 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자살 고위험군 등록으로 사례관리, 자살 예방 프로그램 운영, 생명 사랑 지킴이 양성과 자살수단 통제 사업 등을 추진하여 온라인 인식 개선 캠패인 등을 실시하여 신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과 17쪽입니다.

시민 중심 맞춤형 건강 관리 사업입니다.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자기혈관 숫자 알리기, 금연지원사업, 방문건강관리, 건강생활 실천, 생애주기별 구강 보건 사업 등 맞춤형 건강관리로 신바람 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과 19쪽 특수시책입니다.

우리 아이 6세 구치 지킴이 사업입니다.

만 6세에 가장 먼저 나오는 큰 어금니는 평생 사용해야 하는 치아로 충치가 발생하면 원래의 건강한 상태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구강 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구강검진, 치아 홈 메우기, 구강보건 교육 등 실시하여 6세 구치 지킴이 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정신질환자 법률 지원사업입니다.

정신질환자의 경제적 곤란과 재산 상속 일반 민사 관계 등 다양한 법적 문제에 대한 1:1 맞춤형 법률 상담 서비스 제공하여 정신질환자의 권익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부터 24쪽까지는 주요사업 추진현황으로 서면으로 대신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정책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시정 및 건의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시정 1건과 건의 3건이며 정상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정 사항인 금연거리 인식 개선 및 홍보 추진입니다.

시청 앞 금연거리에 노면 표지판 16개와 태양광 안내판 8개를 설치하였으며 어린이집, 초등학교 등 비대면 전화 상담 등 6,121명을 실시하였습니다.

건의사항 내용 중 세부 추진계획 수립에 대한 보고 요청 사항이 있었습니다.

미보고된 사항에 대하여는 별도로 서면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연거리 인식이 낮은 금연거리는 늘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깨끗한 거리가 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1,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 추진입니다.

임산부 지원으로 모자보건교실 운영, 베이비 건강 교실, 수태교 교실 운영 지원 등 20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임산부들의 분만이 어려운 환경을 개선하고자 2021년부터 분만취약지 국도비 지원으로 포천병원에서 임산부들을 위한 원정출산을 막고 안정적인 분만환경과 임산부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모들을 위한 공공산후조리원도 올해 4월 중 개원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여 출산 장려 정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고로 포천병원 2021년도 분만 건수는 40명이 분만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2, 보건지소, 진료소 순환 근무 탄력적 운영 추진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의료취약지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어 포천시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현재 일반인 공중보건의사 13명이며 경기도 역학조사관 생활치료센터 등 투입되었습니다.

현재 3명이 보건지소 순회 근무와 코로나 예방접종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료 인력이 부족함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며 코로나19가 종식 전까지는 최선을 다해 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3, 외국인근로자 등 불법체류자 예방접종 노력 추진입니다.

외국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적은 예방접종 대상은 1만 7,931명으로 1차 1만 5,546명 86.6%, 2차 1만 5,263명 85.1%, 3차 5,273명 29.4%를 접종하였습니다.

미등록 외국인은 임시관리 발급을 발급번호가 4,953건을 발급하였습니다.

1차는 4,445명으로 이 중 2,972명은 얀센 접종을 하였습니다.

2차 1,278명, 3차 1,678명을 접종완료 하였습니다.

외국인 3차 접종률이 저조하여 외국인 관련 부서와 단체, 읍면동 협조하여 홍보를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3차 접종에 적극적으로 추진, 접종률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시정 및 건의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황영자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용춘 의원님.




조용춘
의원




조용춘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특수시책에 우리 아이 6세 구치 지킴이에 보니깐 초등학교 1학년인데 사업비가 30만 원이네요? 맞나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예.




조용춘
의원




이게 뭐 15만 원, 시비, 국비 15만 원 시비 15만 원 하면 특수시책 사업이 맞는 건지 모르겠고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예.




조용춘
의원




정신질환자 법률 지원에도 150만 원으로 사업비가 되어 있더라고요. 이것도 맞는 건가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저희가, 예. 변호사를 한 분을 책정해가지고 정신질환자 대상 분, 한 분을 다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조용춘
의원




사업비가 너무 적어서 단위가 잘못됐나 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저희가 필요하시면, 저희가 아직까지는 1건 정도 있는데요. 다음에 필요하면 더 많은 인원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조용춘
의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조용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박혜옥 의원님.




박혜옥
의원




박혜옥 의원입니다. 앞서 조용춘 의원님이 여쭤보신 것 중에 특수시책에 보시면 지금 100명인데, 물론 저희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건데 그러면 아이들이 보건소로 오는 건가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지금은 이제 어느 정도 보건소도 환경 개선을 했고요. 한두 명씩은 할 수 있는 시설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인원은 못하고 우선 적은 인원부터 먼저 하는 것으로 합니다.




박혜옥
의원




저는 이제 보건소의 시설의 문제라기보다는 사실 이런 구강검진이 필요한, 정말 필요한 아이들은 보건소까지 과연 올 수 있을까. 정말 소외된 지역의 뭐 한부모 가족이라든지 조손 가정이라든지 그런 곳에 있는 아이들은 이런 거를 치료를 받을 기회도 없고 스스로 사설 병원을 갈 수 있는 기회도 없잖아요.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이게 특수시책이 되어야 되는데 그렇다고 찾아가는 서비스도 좀 어려운 부분들이 있잖아요. 그래서 그거에 대한, 저희는 사실 일반적인 가정들은 아이들 구강검진을 정기적으로 하는 가정도 상당히 많거든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예.




박혜옥
의원




그래서 그냥 특수시책이지만 정말 소외된 곳에 있는 아이들이 와서 이런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저희가 조금 더 보건소에서 고민을 하셔야 되지 않을까.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저희가 이제 코로나 되기 전에는 휴대용 시스템이 되어 있어서 학교 가서 해드렸어요. 그런데 아직 코로나가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 그게 끝나면 더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예, 그래서 찾아가서 하시고 조금 더 치료가 필요하면 오게끔 하던, 그런 조금 세심한 아이들한테 혜택이 갔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그리고 저희가 비대면으로도 교육 프로그램이라든가 이런 걸 다 안내를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박혜옥
의원




예, 그리고 한 가지 저희가 공공산후조리원을 4월에 개원 예정이시잖아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예.




박혜옥
의원




그런데 지금 추운데 공사를 하고 있는 거 같은데.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아니요, 공사는 지금 중지, 지난주 금요일날 중지했습니다.




박혜옥
의원




지난주 금요일인가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예, 지난 20일날.




박혜옥
의원




그전에도 굉장히 추웠던 날이 많거든요. 혹한기에 이런 공사가 이루어지면 부실공사 우려가 있는데 이게 과연 적절한 건지 저희가 빨리 개원도 중요하지만 공사가 우리가 부실 공사가 되면 안 되잖아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저희도 그래서 미리 중지를 했고요. 거기 이제 얼지 않아도 할 수 있는 블럭 저기만 했던 사항입니다.




박혜옥
의원




그래서 저는 개원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너무 조급하게 하시는 건 아닌 거 같고요.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그건 아닙니다.




박혜옥
의원




예, 개원 일정이 늦춰지더라도 공사가 탄탄하게 잘 될 수 있도록 하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예, 알겠습니다.




박혜옥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박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정책과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황영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염병관리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
송인성




감염병관리과장 송인성입니다.

2021년 감염병관리과 추진실적 및 2022년도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3쪽까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4쪽 주요성과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방역대책상황실 운영 현황입니다.

방역상황실 운영은 20시 이후 재택근무 운영 체제로 24시간 상황 유지하고 있으며 확진자 관리와 자가격리자 응급상황 관리, 선별진료소 운영 등입니다.

확진환자 1,713명, 자가격리자 7,822명, 선별진료소 3개소 운영과 감염취약시설 요양병원, 요양원, 정신병원을 포함하여 검사 건수 26만 1,226건 검사 관리하였으며 확진자 발생 장소 및 동선 방역 소독 1,340건, 자가격리 물품 7,822건, 개인보호복 배부 등 22만 7,901건입니다.

다음은 재택치료자 관리입니다.

협력기관 경기도 의료원 포천병원에서 1일 2~3회 재택치료자에게 전화 모니터링 실시 후 처방전 발급 시 보건소에서는 처방된 약 배달, 응급상황실 격리병상 병원 연계, 확진자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물품 배부 등 요청사항을 수행하며 관리 80명, 치료해제자 300명, 전원 및 생체 이송 9명 총 389명을 관리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공공의료 서비스 확대입니다.

암환자 및 희귀난치성 질환자 지원사업입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147명에 대하여 164건 2억 원을 지급하고 국가암검진 대상자 5만 9,689명 중 1만 7,291명이 실시 검진율이 28.97%로 보고하였습니다만 `22년 1월 최종 통보 실적은 검진대상 5만 9,720명 중 2만 1,707명이 수검하여 검진율이 36.35%입니다.

암검진 홍보를 위하여 각 읍면동에 홍보 배너를 설치 및 임시선별검사소에 홍보물을 비치, 홍보하였습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72명에 대해서 4,707건 2억 4,453만 5,00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염병에서 안전한 환경 조성입니다.

재가 한센인 생계비 대상자 2명에게 12회 416만 9,000원 지원, 한센인 피해 사건 피해자 23명에게 12회 4,692만 원, 결핵환자 92명 관리 및 잠복 결핵 감염자 45명을 치료 관리하였습니다.

에이즈 감염인 49명에게 의료비 지원 12회 3,190만 9,000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 민간 방역 체계 구축 및 친환경 방역 소독 실적입니다.

포천시 새마을지회와 협조 체계로 지역사회 코로나19 방역소독 1,340건을 실시, 홍보 1만 5,800매, 화재기 취약시설 및 백운계곡 집중 방역관리를 주 2회 이상 실시하였습니다.

비례 해충 말라리아, 진드기 등 감염병 예방 방역 소독 및 유충 구제 활동 1만 487건 실시와 다중이용시설 등에 유인 퇴치기 119대, 기피제 분사기 28대를 설치 운영하였습니다.

지역 주민의 자율방역 소독을 위하여 방역소독약품 및 방역소독기 지원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의료질서 확립 및 현장중심 의료체계 구축입니다.

의료기관 및 약국 점검, 병의원 133개소, 약국 58개소 점검 실시, 마약류 점검 의료기관 29개소, 약국 35개소, 진단 방사선 장치 특수의료장비 인력관리, 장비 277대, 종사자 317명을 관리하였습니다.

명절연휴 당직 의료기관 휴일지킴이 등 약국 운영을 실시하였습니다.

헌혈 활성화 권장을 위하여 관내 버스 헌혈자에게 포천사랑상품권 2,250매를 지급하고 연명의료 결정제도를 통해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도록 사전에 결정하여 삶을 존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연명의료 214명을 등록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코로나19 행정명령입니다.

관내 5인 이상 기업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 2회 실시하여 4만 4,443명의 검사와 64명 확진자를 조기 발견 및 신속 대응 관리함으로써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 2022년 비전 및 전략 목표 유인물로 대신하여 보고드립니다.

8쪽 2022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재택치료TF팀 구축 운영입니다.

확진자 재택치료 관리는 2022년도부터 보건정책과로 이관하여 재택치료자에게 촘촘한 서비스 진행으로 업무의 효율화를 높이고자 합니다.

감염병 감시체계 구축 계획입니다.

코로나19 방역대책상황실 및 선별진료소 운영, 감염병 취약시설에 대한 선제적 주기 검사를 실시하여 감염자의 조기 발견과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 접촉자 관리 등 해외 입국자 추적관리를 꼼꼼히 하여 감염병 예방 및 유행 확산 방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감염병 전파 비례 해충 방역 계획입니다.

설 연휴 오미크론 대비 다문화시설 감염 취약시설에 대하여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개인 방역 수칙을 홍보하겠습니다.

말라리아, 진드기 등 관련 감염병 발생지역 취약시설 다중이용시설의 감염병 발생 예방을 위하여 지역 민간단체와 간담회 및 연계 강화로 방역 소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을 취약지역은 주민 자율방역 소독을 할 수 있도록 방역소독기 대여 및 약품 제공, 교육 홍보를 적극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휴대용 방역기 5대, 연무기 5대, 모기성충유인퇴치기 16대를 추가 구입하여 비례 해충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 계획입니다.

의료기관 불법의료 행위 근절과 의약품 유통 질서를 확립하고 응급의료 사업 기반 강화 활동으로 자동제세동기 의무대상시설 점검관리와 명절 연휴 기간 당직 의료 기관 운영 등 휴일 지킴이 약국 지정 운영, 사회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생명 사랑을 실천하고 시민의 삶을 존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헌혈 활성화 권장사업과 연명 의료 등록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부터 14쪽까지 서면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염병관리과 소관 2021년도 주요 추진 실적 및 2022년도 계획 보고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건의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3건으로 정상 추진 중 3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쪽입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구석구석까지 철저히 방역할 수 있도록 봉사단체와 연계하는 방역활동 내용입니다.

새마을지회와 연계 방역 75건 204회 실시하였습니다.

지역봉사단체와 간담회를 통한 연계 강화로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쪽 미사용 의약품 예산 낭비 사례 개선 필요 사항입니다.

한방 진료 중단으로 인하여 유효기간 도래 약품에 대하여 타 시군 전배 요청하였으나 전배되지 않고 유효기관 경과시 폐기하고 있습니다.

차후 구매 계획 수립 시 3개월 소요 예상량만 분기별로 구입하도록 시정하겠습니다.

다음은 3쪽 불용 의약품 등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운영 시급입니다.

의원님들께 먼저 양해를 구합니다.

폐의약품에 대하여 설명드리면 폐의약품은 자연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는 주요 인자로 인식하여 2017년 환경부에서 생활계획유예폐기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자 폐기물 관리법을 개정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보건소 감염병관리과에서의 의견은 폐기물을 관리하는 친환경정책과를 정으로 하고 저희 감염병관리과를 부로 하여 폐의약품을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생각되오며, 아울러 조례의 제정보다 시급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을 편성 폐의약품 수거함을 제작하여 보건소 및 보건진료소에 설치함으로 효율적으로 폐의약품을 수거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포천시 약사회와의 협업과 읍면동 이장회의를 통한 홍보를 강화하여 폐의약품 수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염병관리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송인성 과장님 보고 잘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 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 결과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염병관리과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송인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지원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농업지원과장 정영원입니다.

농업지원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3쪽 기본현황은 서면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2021년 주요성과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4쪽 농업인상담소 활성화입니다.

지난 7월 1일 선단동 농업인상담소 신규 개소를 포함한 11개소를 운영 중이며 주로 농가 애로 해결 경영 개선을 위한 현장 컨설팅 등 농업인 상담과 보급종 및 미보급종 종자 접수 및 공급, 국가관리 병해충 및 돌발병해충 예찰 방제 지원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4~5쪽 농업인 경영 역량 강화입니다.

작지만 강한 농업 강소농 육성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으로 단계별 맞춤형 교육 및 종자기능사 자격증반을 추진하였고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사이버 농업인 소득 창출 지원, 농가 경영 진단 분석 컨설팅을 하였습니다.

농촌 지도 사업 및 농업 기술 홍보를 위한 비대면 영농 지원 운영을 추진하였으며 귀농인 역량 강화를 위한 귀농 창업 활성화 지원을 추진하였습니다.

5쪽 농업인 전문 CEO 양성입니다.

제17기 포천환경농업대학 대학원 4개 과정을 운영하여 83명의 졸업자를 배출하였고 품목별 전문기술교육 9과정 837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관내 전역 예정자 및 전역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청년농업사관학교를 신설하여 23명이 수료하였고 14개의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6쪽 농업인 학습단체 육성입니다.

선도 농가 육성을 위한 농촌지도자회, 4-H연맹, 생활개선회를 지원하였습니다.

7쪽 미래농업의 희망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청년 농업인 영농 안정화 시범사업, 신규 영농 정착 시범사업을 통하여 청년 농업인의 빠른 정착을 유도하였고 포천시 4-H연합회 육성을 통하여 청년 농업인 단체의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8쪽 농촌 융복합 산업 육성 및 농업농촌 가치 확산입니다.

포천시 농산물 가공기술 지원 및 농식품 유통 판로 확대를 위하여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건립을 추진하였고 가공 창업 교육, 마케팅 지원, 시설 장비 개선사업 등을 추진하여 농산물 판매의 다양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농산물 활성화 및 지원, 농산물 활성화 지원 및 농업․농촌의 사회적 가치 확대를 위하여 소확행 시민텃밭, 학교체육텃밭을 조성하였고 농촌 에듀팜, 농촌 치유 농장을 육성하여 시민들의 농업․농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9쪽 농기계 임대사업 및 안전 사용 교육 확대입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하여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을 추진하여 시민에게 임대료 부담을 줄였으며 임대 실적은 1,681회 2,049일입니다.

농기계 이용률 증대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입출고 안전교육 및 농기계운전기능사반 교육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2022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 2022년 비전 및 전략 목표는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12쪽 2022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1번 농업인상담소 활성화입니다.

관내 농업인상담소 11개소를 운영 중이며 지역 내 농산물 생산, 유통 허브 역할, 판로 확대를 위한 마을 특색 작목 발굴 등 상담소 역할을 확대하겠습니다.

12~2, 3쪽 2번, 농업인 경영 역량 강화입니다.

강소농 육성을 위한 강소농 육성을 위해 단계별 맞춤 교육과 청년 농업인 경영진단분석을 통한 세부적인 종합 컨설팅으로 농업 경영체의 자립 역량 강화와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토록 하고 농업 경영 컨설팅 지원 및 홍보 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하여 우리 지역 농업인의 경영 진단과 홍보 마케팅에 노력하겠으며, 코로나19 대응 농업인에게 양질의 농업 정보 제공 및 홍보를 위하여 비대면 영농 지원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13~14쪽 3번,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농업기술 전문 교육입니다.

제18기 환경농업대학 3개 과정을 운영하여 6차산업, 품목농업인 및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고 5기 대학원 운영을 통하여 전문 농업인을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농업인 영농 정착 교육 운영입니다.

지역 군인의 원활한 농업 농촌 정착을 위한 청년농업사관학교 신규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농업 정착과 육성을 위해 신규 농업인 기초 영농 기술 교육, 신규 농업 현장 실습 교육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인 수요자별 교육요구도를 반영하여 새해농업인 실용 교육과 품목별 맞춤형 전문 교육을 추진하여 친환경 농업을 선도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14쪽 4번 농업가치 향상 정예 농업인력 양성입니다.

농촌지도자회, 4-H연맹, 생활개선회 등 3개 단체와 청년, 학교4-H 및 청년농업인 육성 지원을 강화하여 지역농업 선도자를 양성하고 농업가치와 미래의 희망 청년농업인 육성, 청소년의 농심함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16쪽 5번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도농 상생협력농업 육성입니다.

농촌생활 활력 증진과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 완공된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적극 활용하여 농산물 가공창업 지원사업과 농작업 환경개선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농촌자원 활용교육과 농산물 소비 촉진 확대를 위해 전통장 만들기, 우리쌀 식품가공교육 등 8개 과정을 개설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시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해 도시농업 전문교육, 도시농업 육성 지원, 학교치유텃밭 사업을 추진하여 도시민이 농업농촌의 가치를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6~17쪽 6번 농기계임대사업 및 교육 확대입니다.

신규 농기계를 확보하여 농업인의 농업경영 편의성을 증진하고 기계화 영농사반 교육을 추진하여 농기계 활용능력을 강화시키며 안전이용 기술교육을 강화하여 농업인들에게 편의 제공과 올바른 농기계 운전조작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쪽 특수시책입니다.

수요자 맞춤형 치유농업모델 개발 지원입니다.

본 사업은 「치유농업 연구개발 육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추진되는 사업으로 치유농업을 통한 공익적 케어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정서 안정 및 농업이 가진 치유적 기능,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 주간보호시설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치유프로그램 활성화를 지원하고 학교 치유텃밭 조성, 치유농장 육성 지원을 확대를 하여 치유농업의 목적 및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쪽~21쪽 주요사업 추진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지원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과장님,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안 하셨는데요?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은 안 하셨다고요, 과장님.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준비가 누락 된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지금 보고 그러면 준비가 안 된 거예요?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예. 확인을 했는데 없다고 그래서, 죄송합니다.

(전문위원이 업무보고 책자 들고 발언대로 이동)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아니아니 잠깐, 뭐야.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0시 5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6분 회의중지

10시 51분 계속개의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농업지원과장님 나오셔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농업지원과장 정영원입니다.

우선 자료를 충분히 준비하지 못한 점, 숙지하지 못한 점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사과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 및 건의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부서 지적 및 건의사항은 총 2건으로 정상추진 1건과 추진불가 1건입니다.

먼저 농기계 관리 및 농기계 임대안전교육 추진 철저입니다.

내구연한 경과나 사용할 수 없는 농기계는 과감히 폐기한 후 신규 기계를 구입해 주시고, 트랙터나 이양기 등 기종에 대해서는 추가 구입하여 농업인이 불편함이 없도록 사용에 철저를 기해달라는 내용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관리기 10대, 소형 4대, 중형 6대, 관리기 작업기 7대, 트랙터 2대, 소형 정선기 5대, 콩탈곡기 6대, 로타리 3대 등을 구입하였습니다.

`22년 농기계 구입계획은 이양기 3대, 콩탈곡기 자주식 4대, 땅속작물 수확기 2대, 원판쟁기 2대, 로터리 3대, 트랙터용 콩파종기 2대, 인력파종기 5대, 배토기 등 6대를 구입하여 농업인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방식 전환 주민여론수렴 필요입니다.

포천시에 주소를 둔 사람만 농기계 임대가 가능하도록 제한되고 있으나 가뜩이나 농번기 순번을 정하고 추첨을 통해 임대가 어려운 환경이 가중될 소지가 있는 만큼 다양한 농업인들의 여론을 수렴한 후 신중히 임대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내 농업인 여론 수렴결과 관내 농업인 농기계 임대 요구에 대해서 현재 농기계 공급량이 부족한 바 지속적인 임대가 어려운 실정이고 포천시민 여론은 인근 지자체 농업인에 대해서 반대하는 것이 좀 많, 우세한 편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임대 농기계 충족을 위한 예산 및 임대농기계를 추가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정영원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임종훈 의원님.




임종훈
의원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10쪽에 콩선별기 운영이 있어요. 지난해 고장이 나서 많은 농업인들이 불편했지요?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10쪽이요?




임종훈
의원




예, 업무보고 10쪽 콩선별기 운영. 그렇지요?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예, 이거 구입해서 설치를 해서 작년 연말에 이용 많이 했습니다.




임종훈
의원




이게 지금 어디에 위치한 거지요? 농업기술센터 내에 있는 거지요?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저희 사무실에 있습니다. 빌려주는 게 아니고 와서 농가분들이 와서 선별해 가는 겁니다.




임종훈
의원




콩 재배농가가 우리 포천시에 많이 늘어난 것 같아요.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한 220㏊~250㏊ 정도 저희들이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임종훈
의원




많이 늘어났지요?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예.




임종훈
의원




그런데 이제 콩 재배농가 하시는 분들이 “콩선별기를 이용하려면 너무 접근성이 떨어진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수요가 많이 늘어날 때는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순번도 기다려야 된다는 불편함이 있다”라는 말씀을 많이 토로하셨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이 제안하신 게 “지역농협 거점에 콩선별기를 농협하고 협업을 해서 지원하는 어떤 그런 방안을 마련해주면 어떻겠냐” 이런 제안을 해주셨거든요.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그런데,




임종훈
의원




보통 고령농이라든지 여성인 분들이 “수백 킬로그램이나 되는 콩을 가지고 농업기술센터까지 오기가 너무 불편하다” 이런 민원성을 많이 얘기하셨어요.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그거 저희 사무실에 가지고 있는 건 상당히 정밀하게 선별이 되는 거고요. 농협이나 이런 데에서 수매할 때 필요할 정도로 정밀하게 되는 거고요. 그 다음에 저희들이 조그만한 풍구 비슷하게 해서 바람으로 날려보내는 것들, 조그만하게 정밀하게 분리선별은 안 되지만 간단하게 조그만한, 크기가 아주 조그만한 게 있습니다. 그거를 5대를 사서 농가분들이 또 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거는. 현장에 가서 가셔서 하실 수 있게끔 그러니까 농업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임종훈
의원




그러니까 정밀하게 콩 선별할 수 있는 기계가, 농기계가 상당히 비싸니까.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예.




임종훈
의원




그러니까 농협하고 대응사업으로 포천시가 일정 부분 지원하고 농협에서도 자금을 대고 이래서 지원하는 농업, 그러니까 콩선별기를 지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해주셨거든요. 그런 것도 농협하고 잘 협업하셔서 편의 제공할 수 있게 고민 좀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예, 알겠습니다. 그런데 정밀하게 정선되는 건 농업에서 수매할 때 쓰고 있고요. 일반 식당이나 그냥 가져가시는 분들은 조그만한 걸로 정선해도 큰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가져가고 있습니다. 하여튼 의원님 말씀이 무슨 말씀인지 잘 알았고요. 검토를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검토하셔서 의회에 한 번 보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예, 알겠습니다.




임종훈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임종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지원과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정영원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하여튼 준비를 제대로 못 한 거 다시 한 번 의원님들께 사과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다음은 기술보급과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이경숙




기술보급과장 이경숙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 주요업무 계획과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해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1쪽에서 4쪽 기본현황은 자료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5쪽 2021년 주요성과입니다.

벼, 콩 등 식량작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신품종 정드림쌀과 강풍콩 등 지역적응사업 5개소 추진과 농촌일손 부족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한 드론 육묘자동 이송장비 등 생력화 기계 투입과 드문모 심기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사과화상병 등 국가관리병해충과 돌발병해충을 예찰, 방제 지원하여 농작물 병해충 방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6쪽입니다.

채소화훼 안전생산기술 보급과 기후변화 대응, 경영비 절감을 위한 축산물 생산기술 시범사업 8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친환경축산관리실에서는 초유 공급 및 임신, 설사병 진단 등 기술지원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데이터에 기반을 둔 과학적 영농 지원을 위한 스마트 테스트베드 고도화 사업을 50개소 확대 추진하였고, 스마트 농업의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이상기온으로 인한 피해예방 기술보급 4개 사업과 소비트랜드 변화에 따른 선호도가 높은 국산 신품종 규모화를 위한 소비선호형 우리품종단지 조성시범을 추진하여 작은사과 루비에스 재배면적을 확대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명품사과 생산을 위한 전문 전정사 양성교육을 19회 추진하였으며 화상병 등 국가검역병해충 예찰 및 방제단 3명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 친환경농업 생산기반 조성지원 분석 확대입니다.

농축산물 유용미생물과 BM활성수 513톤을 공급하였고 토양, 농업용수 등 정밀검정 및 처방 3,873점과 퇴비 764건을 분석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새소득원 발굴을 위해 소비자 선호형 신품종 토마토 실증시험 및 참송이버섯 평탄배지 실증시험 등 민간협력사업 5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자체 시험시설에서는 잎들깨 양육재배 시스템 구축 및 가을생산용 딸기 고슬품종 실증시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쪽 하단에서 11쪽 중부권역 및 남부권역 농업현안해결 종합기술 지원입니다.

농업인상담소에서는 농업인 현장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농업인 상담 및 현장진단기술 지원 1만 3,541건과, 지역농업인 경쟁력 제고사업 24개소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13쪽 첫 번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친화적 농업기술 도입입니다.

탄소중립시대 친환경재배기술 적용으로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을 위한 경기도 육성품종 쌀 저탄소 실천 생산단지 조성사업 등 3개 사업 추진과 농작물 병해충 선제적 예찰 및 방제 실시를 통해 농가피해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지역재배 적합품종 보급을 위하여 새로운 품종인 해들벼, 강풍콩 등 신품종 재배시범을 확대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원예축산 안정생산 새기술 보급 및 스마트 농업 저변 확대 지원을 위하여 노지고추 부직포 터널 재배기술 시범, 국내육성 우수품종 홍삼마늘 보급시범 등 5개 사업 추진과 ICT 활용 축사환경 통합관리시스템 기술 보급 등 축산 신기술 보급과 곤충소득화 자원을 위한 사업 추진, 디지털농업 대중화를 위한 환경측정장치 확대 보급 등 데이터 활용교육 및 지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5쪽 과수특작 고품질 안전생산 기술보급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피해예방 기술보급을 위해 이상기상 대응 과원 피해예방, 기술 확대시범 등 4개 사업 7개소를 추진하고, 수입과일에 대응하는 국내 육성 품종 확대 및 보급을 위한 신품종 포도, 블루베리 등 지역적응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신기술 적용 및 보급을 위한 터널식 해가림을 이용한 인삼재배 신기술시범 등 6개 사업과 국가검역 병해충 및 과수 유해조수 피해경감 시범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입니다.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지원하기 위해 유용미생물 300톤과 BM활성수 250톤을 생산 공급하고, 토양 및 중금속 등 정밀검정 3,000점과 퇴비 1,000점의 부숙도를 분석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농산물 생산기반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농업인과 함께 시험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민관 협력사업 및 새소득원 발굴, 특수목적 미생물 실증시험 및 보급 등 자체 연구사업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입니다.

중부권역과 남부권역 농업인상담소에서는 영농현장에서 발생하는 불편함과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농업현장기술 확대 보급 및 지역특색에 맞는 기술지원사업을 발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에서 20쪽 특수시책입니다.

첫 번째 수요자참여 식량작물 특성화 시범사업은 외래품종 교체 및 국내육성 새로운 품종 재배단지 조성을 목적으로 재배농업인 및 소비자 반응 평가 등을 위하여 지역특화 브랜드 기반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년차 사업으로 진행될 계획입니다.

다음은 19쪽 국내육성 우수신품종 보급사업입니다.

마늘 신품종 홍삼마늘을 시범 재배하여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보급을 통하여 안정적인 생산 및 농가소득 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쪽 노지고추 부직포 터널재배 기술시범사업은 일라이트 부직포 터널재배시설 설치 및 기술지도로 고추 조기정식으로 수확기를 앞당기고 안정적인 재배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2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고,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 지적 및 건의사항은 4건으로 모두 완료 또는 정상추진하였습니다.

먼저 1쪽 병해충약재 배분 시 공정성 유지 필요입니다.

병해충 방제농약을 농협에서 통해서 보급 시 조합원과 비조합원 간 차별 없이 공급이 될 수 있도록 신청 접수는 읍면동사무소 산업팀을 통하여 접수를 받고, 배부 및 배달서비스는 지역농협을 통하여 하도록 함으로써 비조합원도 농약 지원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쪽 예방적 차원의 선제적 병해충 관리 철저입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다양한 농작물 병해충 발생에 따라 시기별 예찰 및 지도를 더 철저히 실시하고 병해충 및 돌발병해충 등 농작물 병해충 방제농약의 비용을 100% 지원하여 농가 부담을 경감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3쪽 과수특용작물 재배연구 및 기술지원 필요입니다.

포천 적응 산딸기품종 선발 실증시험 및 아열대작물 패션푸르트 육성시범사업 등 우리 지역에서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도록 시설 및 재배기술, 새로운 작물품종 등 발굴을 위한 연구 및 실증시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쪽 과수농가 과수화상병 피해예방활동 철저입니다.

예찰방제단 3명을 운영하여 주기적으로 전 면적에 대해서 예찰 및 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과수화상병 방제약제를 무상 지원하고 교육을 통한 예방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이경숙 과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이경숙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나오셔서 한탄강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입니다.

한탄강사업소 소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 기본현황은 서면으로 갈음드리고 5쪽 2021년 주요성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한탄강댐 홍수터 개발사업 준공입니다.

영북면 대회산리 산256번지 일원에 카페 등 휴게공간을 갖춘 전망대를 2021년 10월에 완공하였고, 부소천 둘레길 조성사업은 운천시내와 한탄강을 연결하는 인프라로 2021년 12월에 완공하였습니다.

다음 6쪽입니다.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의 북한 확대를 위한 사전 준비용역으로 한탄강지질공원 남북공동조사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추진하였고 결과물은 중앙기관 등에 배포하였습니다.

다음 7쪽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의 국제교류 확대를 위하여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웹세미나 참석 등 다수의 국제 화상회의에 참석하였고 지난 12월 27일에는 우리 시 주관으로 한탄강세계지질공원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온라인 생중계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8쪽 지질공원 탐방객 편의를 위하여 교동가마소 정비, 세계지질공원센터 버스승하차장 설치 등 편의시설을 정비하였습니다.

다음 10쪽 문화재 활용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포천반월성 전망대와 경관조명 등을 설치하였고 화적연 수목 정비, 야외교육장 설치 등 문화재 종합정비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11쪽 지역과 연계하는 문화콘텐츠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민이 배우로 참여하는 화적연 전통문화 창작공연을 개최하였습니다.

다음 하단에 세계지질공원센터의 기능 확대를 위하여 타 지역 반출유물 1,297점을 반환받았고, 13쪽 기획전시사업으로 한탄강을 주제로 한 지역작가의 작품을 전시하였습니다.

하단에 공기관 대상 힐링워크샵 프로그램은 민간이 협업하여 만든 조달청 여행상품으로 당초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주요성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계속해서 2022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4쪽 2022년도 비전 및 전략목표는 서면으로 갈음드리고 15쪽 2022년 주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한탄강 홍수터개발사업으로 금년 말까지 한탄강 주상절리길 마지막 구간인 14.5㎞ 주상절리길 완공과 운산~비둘기낭 간 도로 확포장사업 등 6개 홍수터사업에 대하여 계획된 기간 내에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쪽 한탄강 국가정원 조성 추진입니다.

중3리 생태공원 지역을 지방정원과 국가정원으로 등록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용역을 금년 4월까지 완료하고 단계별 절차에 따른 조성과 등록을 착실히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7쪽 위드 팬데믹 시대에 관광인프라 개선과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하겠습니다.

한탄강 관광단지 내부순환도로 1단계 사업으로 비둘기낭 권역 내에 여러 개의 진출입구를 1개의 넓은 주 출입구로 통합하여 생태관광지구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주차장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주차료 징수기반을 갖추겠습니다.

다음 18쪽 한탄강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작년 말 하늘다리 조명경관을 설치한 바 있으며, 2022년에는 비둘기낭폭포에서 하늘다리 사이에 LED플라워 등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야간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 하단에 비대면 체험프로그램 확대를 위하여 한탄강 온라인 퀴즈쇼와 VR비대면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키트 등 도구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9쪽 지역과 상생하는 유네스코 거점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5개 지자체에 공동부담으로 유네스코 재인증 용역, 유네스코 위탁영상 제작 등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사무국의 주요업무를 수행하고 지역주민 협업사업으로 지역파트너 확대, 공기관 연수체험 관광상품 확대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0쪽 즐기면서 배우는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을 위하여 2022 한탄강 지오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청소년 지질공원해설사를 양성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뉴딜을 선도하는 포천한탄강 조성을 위하여 3차원 시공간을 입체공간으로 표현하는 디지털체험관을 조성하며, 22쪽 한탄강 그린뉴딜을 위하여 수목 정비, 생태교란식물 제거 및 관광명소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23쪽 국립박물관으로서의 기능 확대를 위하여 국가유물을 활용한 전시 개편사업과 한탄강 일대의 기록화 사업을 추진하고, 2기 박물관대학 운영과 야외 상설공연을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5쪽 특수시책으로 한탄강 주변에 분포하는 폐시설물들을 조사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조사된 자원의 활용방안은 경기관광공사와 함께 보다 구체화하여 국가공모사업에 공모하겠습니다.

다음 27쪽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리버마켓 운영입니다.

여행과 소비활동이 복합된 리버마켓을 한탄강에 도입하고자 관련 시설들을 조성한 바 있으며 금년 봄부터 비둘기낭을 중심으로 한탄강 리버마켓을 운영하겠습니다.

29쪽부터 33쪽까지 신규사업 등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며 이상으로 한탄강사업소 소관 2022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한탄강사업소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3건이며 이중 2건은 처리완료하여 보고를 생략하고 정상추진 1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화적연 공연장 활용도 강화입니다.

화적연에 설치된 고정무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인터넷 공유서비스 플랫폼인 공유누리에 공공자원으로 등록하여 일반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으며, 공기관 연수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힐링워크샵 프로그램과 생생문화재 활용사업 시 체험장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적하신 대로 향후 신규 고정무대 설치는 가급적 지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한탄강사업소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임우상 소장님 보고 잘 들었습니다.

먼저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의원 있음)




연제창
의원




연제창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지금 한탄강댐 같은 경우 지금 다목적댐에 관해서 집행부에서도 2020년도에 경기도에도 건의를 하고 조금 적극적으로 하셨던 걸로 기억이 되는데 지금 이거는 포기를 하신 건가요? 아니면 계획에 없는 건가요?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지금 현재로서는 당장 효과적인 성과를 내기에는 어려운 상황이고요. 저희가 경기도가 강원도하고 협력을 해서 한탄강 종합발전계획을 하는 용역이 금년에 시작이 됩니다. 그 안에 수자원에 관한 사항도 일부편입이 되어서 일단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요. 저희로서는 현재로써는 지금 철원 쪽에 반대가 있어서 지금 이거를 공개적으로 확대해서 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향후에 철원 쪽에 래프팅이라든지 이런 사업하고 관련되어서, 또 아니면 수질 관련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하고 맞물려서 조금 주변의 사항이 개선되어야 이게 본격적으로 더 논의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제창
의원




한탄강, 이게 다목적댐으로 할 때 유네스코하고는 관계가 없나요?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저희가 유네스코하고는 실질적으로 관계가 없는 부분인데 담수를 얼마만큼 하느냐 이거에 따라서 일부 영향을 받는 명소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희가 세계지질공원 유네스코 명소는 최소 8개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에 담수를 많이 하게 되어서 저쪽 하류 쪽에 재인폭포라든지 몇 개 명소, 한 3~4개 정도 명소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그거를 제외를 하더라도 저희가 추가로도 예비명소가 있기 때문에 그 명소를 활용하면 충분히 지정받는 데는 문제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제창
의원




어쨌든 제가 생각한, 그래야지 국가정원도 추진하고 계신데 지금 홍수조절용댐보다는 다목적댐이 조금 맞지 않나. 저희가 활용용도가 많지 않나, 가치가 많이 있다 생각하니까 적극적으로 하시고, 이게 저는 철원에서 잔도를 만들었잖아요.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예.




연제창
의원




사실은 잔도라는 게 보고, 한 번 즐기고 가는 건 좋을 수 있지만 자연환경이라든지 이런 문화재 가치라든지 한탄강의 유례를 봤을 때는 저는 그렇게 바람직하지만은 않다고 봐요. 그런데 어쨌든 그렇게 훼손을 해서라도 거기는 관광의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그렇게 하자는 건 아닙니다, 저도. 일시적으로는 그게 효과적일 수 있겠지만 결코 그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여지는데 어쨌든 이렇게 적극적으로 뭔가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부분에 대해서 부서에서 적극적으로 해달라는 취지에서 다목적댐에 대해서 말씀을 드린거니까요. 과장님도, 물론 철원의 반대가 심한 건 알고 있습니다. 홍수, 다목적댐으로 했을 때 홍수에 취약하다는 목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은 알고 있는데 적극적으로 지자체에서 대응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예, 알겠습니다.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환경파괴보다는 지금 앞으로는 친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게 오히려 더 저희가 경쟁력을 더 갖추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가급적이면 환경을 최대한 보존을 해서 경쟁력을 갖추고 또 오히려 철원하고 저희하고는 또 사실은 보이지 않는 경쟁이 있기 때문에 저희는 더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조금 더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연제창
의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연제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의원 있음)

조용춘 의원님.




조용춘
의원




조용춘 의원입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특수시책에서 폐시설 재생을 위한 문화관광자원 조사 및 활용방안에 대해서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운산리 폐 벙커나 관인 냉정리 폐 벽돌 공장도 좋지만 지금 한탄강 유네스코 지질공원에서 근거리에 있는 교동 장독대마을이에요. 거기 보면 철강동굴이 있습니다. 동굴 입구를 막아놨는데 그거를 관광자원으로 이용하면 아주 큰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사시는 주민들은 어렸을 때 그 동굴에 들어가서 많이 놀고 많이 그랬다고 그러거든요. 그래서 철강동굴 입구를 다 막아버렸는데 아마 개인소유 땅일 거예요. 그런 걸 협의해서 하면 또 우리 지질공원과 가깝고 그래서 관광자원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도 있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예, 좋으신 말씀입니다. 저도 전에 한 번 그 얘기를 들어서 현장을 찾으려고 노력을 했는데 사실 공사가 되면서 그 위치가, 현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조용춘
의원




그 위치가 주민들도 잘 알고요. 저도 옛날에 가봐서 동굴이 있는 거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주민들한테 물어보면 바로 알 겁니다, 거기 카페 앞 건너편이니까.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조금 더 자세하게 저희가 알아보겠습니다.




조용춘
의원




그래서 경기도 관광공사랑 협력해서 하면 좋은 관광상품이 될 것 같습니다.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예, 알겠습니다.




조용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조용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계속해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한탄강사업소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임우상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모두 마칩니다.

장시간 보고에 임해주신 관계공무원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건

2. 휴회의 건

11시 23분




의장직무대리
송상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월 25일 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제7차 본회의는 1월 26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4분 산회


출석의원(7명)

연제창
임종훈
조용춘
강준모
손세화
송상국
박혜옥


출석공무원(6명)

보건소장 정연오
보건정책과장 황영자
감염병관리과장 송인성
농업지원과장 정영원
기술보급과장 이경숙
한탄강사업소장 임우상

의정영상 글목록, 각항목은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로 구분됨 제목 클릭시 해당 영상으로 이동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641 제17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포천시의회 2024.03.20 1138
640 제17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포천시의회 2024.03.19 63
639 제177회 임시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3.18 5
638 제177회 임시회 제1차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3.18 5
637 제177회 임시회 제2차 운영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3.18 3
636 제177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3.15 5
635 제1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포천시의회 2024.03.15 7
634 제176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 포천시의회 2024.02.02 126
633 제176회 임시회 제1차 군사시설등운용에따른지역발전및피해방지특별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2.01 6
632 제176회 임시회 제1차 조례등심사특별위원회 포천시의회 2024.02.01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