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상세보기, 각 항목은 제목, 회기, 차수, 의원, 작성일, 회의록, 영상, 내용, 첨부파일로 구분됨
시 공직자 사망에 따른 진상규명위원회 운영과 관련하여
강준모 의원 회기 제159회
차수 제6차
의원 강준모
작성일 2021.09.15
회의록 -
영상 -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강준모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7월 우리 시 공직자의 안타까운 사건으로 인해 구성된 진상규명위원회 활동에 관련하여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사망한 고인의 명복과 가족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고인이 사망한 지 어느덧 두 달이 다 되어갑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사건의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고자 우리 시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포천시지부는 지난 727일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유족 보호, 고인의 명예 회복, 객관성 확보, 2차 피해 방지, 재발 방지대책 마련 등의 원칙을 갖고 831일까지 활동기한을 정해 운영하기로 하였지만 면밀한 진상조사를 위해 활동기한을 연장하였고 이번 달 말 활동기한 종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도 이런 안타까운 사건이 왜 발생하게 된 건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그 어느 것도 우리는 명확하게 알 방법이 없습니다. 오히려 일부 언론에서 보도하는 내용을 통해 이 상황을 유추하고 있는 것이 매우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본 의원은 진상규명위원회 활동이 명확한 규명 절차로 인해 그 시한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무겁고 엄중한 사안이기에 완벽한 결론을 도출하기 전까지 공개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이 우리 시 공직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상당한 만큼 진상규명위원회는 조속히 이 사건에 대한 명확한 진상을 규명해 투명하게 공개해 주실 것을 조심스럽게 당부드립니다. 또한 진상 규명에 더해 다시는 이러한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확실한 재발 방지대책 역시 조속히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공직자 여러분!

우리 시 안팎으로 어려운 점이 참 많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모두 서로서로 격려하는 조직문화 조성에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진상규명위원회가 이번 사건을 명명백백히 규명할 수 있도록 집행부, 의회 모든 구성원이 모두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저 역시도 이번 안타까운 사건의 진상이 명확하게 규명되기 위해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사건이 재발되지 않기 위해 의회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