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의정활동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상세보기, 각 항목은 제목, 회기, 차수, 의원, 작성일, 회의록, 영상, 내용, 첨부파일로 구분됨
포천시 영농폐기물 수거 사업과 관련하여
조용춘 의원 회기 제156회
차수 제1차
의원 조용춘
작성일 2021.03.11
회의록 제5대 제156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 제5대 제156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손세화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박윤국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조용춘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농촌에서 농산물 생산을 위해 사용하고 버려지는폐농업자재과 관련한 문제점 및 개선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시에는 매년 다량의 농촌폐비닐, 농약용기류, 폐차광망 등의 폐농업자재가 방치되어 농촌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이를 농지에 계속 방치할 경우 토양 미생물에 악영향을 주어 농업 생산성 저하 및 지속적인 농업활동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폐농업자재은 다수의 농가에서 사용하는 반면 그 처리가 매우 어렵고 처리 비용 역시 부담스러워 단순히 자부담으로만 이를 처리하도록 하는 것에 대해 많은 농가가 어려움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농어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폐농업자재의 투기 방지 등을 규정하고 있는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우리 시가 폐농업자재의 수거 지원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주실 것을 제안드리는 바이며, 동시에 폐기물의 관리는 기본적으로 원인자 부담 원칙인 만큼 농가의 책임성 확보 제고를 위해 처리 지원뿐만 아니라 무단 방치 및 소각 단속에도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사랑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렵고 힘든 시기입니다.

우리가 코로나19를 잘 대응하고 있는 것은 성숙한 시민의식과 신뢰받는 행정 덕분일 것입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긴장감을 늦추기 말고 일생생활과 감염예방 활동을 병행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