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포천시의회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 받는 의회

포천시의회


홈으로 회의록 시정질문

시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손세화 의원 제목 포천시 청년사업 활성화 방안
대수 제5대 회기 제139회
차수 제5차 날짜 2019.03.28 목요일
회의록 제5대 제139회 본회의 제5차 보기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손세화 의원 질문내용
손세화 의원입니다.
시정에 노고가 많으신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달 본 의원이 대표발의한 「포천시 청년 기본 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
이 조례를 통하여 포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부터 만 39세의 3만 7,000여 청년의 권익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례 제정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이 조례를 근거로 실효성 있는 정책적 뒷받침이 되어야만, 포천시 청년이 포천에 머물고 싶은 이유가 생길 것입니다.
이제 첫 발을 내딛고 있는 포천시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본 의원이 다음의 사항을 질문하고자 합니다.
첫째, 포천시 청년문제를 다루는 컨트롤타워는 어느 부서입니까?
다른 지자체와 달리 포천시는 청년 전담부서가 없습니다.
포천시 청년문제에 대하여 책임 있게 다룰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기에 이를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현재 포천시가 청년을 위해 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며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 중인 사업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청년정책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에 대해 포천시는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포천시 청년 기본 조례」 제5조와 제6조에 의거, 시장은 청년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이를 시행해야 하며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 시행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는 순차적 청년 종합계획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큰그림,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포천시가 계획하고 있는 바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회기, 대수,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천시 청년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답변
대수 제5대 회기 제139회
차수 제5차 날짜 2019.03.28 목요일
답변회의록 제5대 제139회 본회의 제5차 보기 답변 영상 조회된 영상이 없습니다.
복지환경국장 김영길 답변내용
평소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조용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손세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질문하신 포천시 청년문제를 다루는 컨트롤타워가 어느 부서인지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가 저성장 경제시대로 돌입하면서 청년고용의 지속적 하락, 청년의 채무 증가 등 다양한 청년문제에 직면하게 되어 청년문제는 더 이상 청년 당사자가 개별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워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습니다.
일찍이 경기도는 이러한 청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난 2018년 10월 1일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경기도 보건복지국 청년복지정책과를 신설하였고 우리 시도 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9년 1월 1일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여성가족과에 청년복지 기본 정책에 관한 사항을, 일자리경제과에 청년일자리 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법률에 근거하여 고용, 교육, 장학금지원 및 기초생활지원 등 각 분야의 사업을 해당 부서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청년사업과 관련하여 경기도 내 시군의 업무현황을 보면 수원시, 용인시, 안양시가 청년정책관 등 전담 부서를 설치하였고 고양시, 성남시, 남양주시 등 11개 시군에서는 팀 단위로 청년 정책을 전담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포천시 청년 기본 조례」를 지난 2월 27일 제정하여 청년 정책의 추진 근거를 마련한 만큼 청년 정책 기본계획을 조속한 시일 내에 수립하여 청년의 참여, 역량강화,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 및 신규 사업 발굴에 노력하겠으며 향후 청년정책의 원활한 추진과 현황관리를 위해 전담 조직 운영을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질의하신 포천시가 청년을 위하여 현재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며 추진하고자 계획 중인 사업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청년의 직업역량 배양 및 구직활동 지원을 위해 일자리경제과 소관의 새로운 시작, 비상하는 포천 청년일자리 사업과, 마을기업 등 농촌관광 업체 10곳과 청년을 매칭하여 인건비를 지원하는 포천 농촌관광청년해결단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친환경농업과에서는 불안정한 청년창업농을 건실한 경영체로 유도하기 위해 청년 창업농 영농정착지원 사업으로 최장 3년간 최대 월 100만 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농업지원과는 청년 농업인의 경영진단 및 컨설팅, 신기술 보급 등으로 청년농업인의 경쟁력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저희 여성가족과에서는 기존 복지대상층에서 소외된 청년층에게 취업과 소득에 관계없는 정기적인 소득지원을 위하여 포천시 청년 배당을 금년 4월 중 지급을 목표로 금번 제139회 임시회에서 「포천시 청년 배당 지원 조례」를 제정 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포천시 청년 배당은 포천시에 거주하는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로 25만 원씩 연 100만 원을 포천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함에 따라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포천일자리센터,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대학일자리센터 등을 통하여 청년의 취업지원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장학금지원, 포천학사 운영, 대학생 지방행정체험 활성화 등을 통해 청년의 건전육성과 청년희망키움통장 등을 통해 취약계층 청년의 생활지원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세 번째 질문하신 청년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수립에 대하여 포천시는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27일 손세화 의원님께서 대표 질의하시고 3명의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포천시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포천시 청년 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함은 물론 이의 시행을 위하여 연도별로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기본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비를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하여 포천시 청년의 기본현황과 실태 및 특성을 파악하고, 기존의 청년 지원정책 현황을 분석하여 새로운 청년 정책을 마련하는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는 청년 기본 조례의 목적에 따라 청년의 다양한 분야의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자립기반 형성을 통해 청년의 권익증진과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평화시대 남북경협 거점도시 포천을 이끌어갈 포천시 청년상을 비전으로 도출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청년의 현실에 맞는 정책기반을 마련하여, 청년 주도의 참여확대를 통한 체감도 높은 청년정책을 구현하고, 청년의 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고용확대 및 일자리 질 향상을 위하여 청년의 기본적 생활안정을 지원함으로써, 청년과 도약의 자립을 도모하겠습니다.